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0명
80% (24표)
3.3% (1표)
16.7% (5표)
다이애나, 차가운 달의 분노
Diana, Scorn of the Moon
12
18
0
24/30
엘피스ElpiS - D1 미드다이애나 공략. RQ 추가

- beads(2016-01-31, 조회수: 509410)
















안녕하세요. 시즌3 에 다이애나만 플레이 했던

ElpiS (닉넴 먹힘, 현재 Gotsta terrify) 입니다.

당시 나이스게임TV 장인어른에 나가면서 공략을 많이 읽어주신 덕분에

100만 조회수인걸 확인했을때 느낌이 아직도 기억나네요.


롤에 흥미가 없어 접었다가 이번 5시즌 끝날때즈음 다시 롤을 시작한 후 공략

써달라는 요청이 많아 이렇게 다시 인벤 공략게시판에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시즌3 공략 링크 입니다.

























다이애나, 차가운 달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9) 2493 마나 375 (+25) 800
공격력 57 (+3) 108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6.5 (+0.85) 20.9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1 (+4.3) 104.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1
  • 체력
    +24.12
  • 쿨감소
    -1.656%
  • 주문력
    +17.91
총 가격 : 4,713 IP

옛날엔 마관 성장주문 성장주문 고정주문 이런 룬을 사용했었습니다만 요즘엔 너무 아프더라구요 

상대라이너가 AP 일시 마관 성장체력 성장쿨감  or 성장주문 고정주문 을 들고

상대라이너가 AD 일시 마관 고정방어 성장쿨감 or 성장주문 고정주문 을 들고 라인전 하러 갑니다.

아래 공략 및 템트리는 성장쿨감과 성장주문 둘다 다루고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ap, ad 상관 없이 고정입니다.

18 / 12 / 0 이던 12 / 18 / 0 이던 큰 차이는 없는데, 12 / 18 / 0 을 주면서 1렙부터 마관 10을 가지고 시작하는게 커서 이렇게 바꿨습니다.

Gangplank(갱플랭크)Lulu(룰루)Ryze(라이즈)Lissandra(리산드라)Malzahar(말자하)Morgana(모르가나)Cassiopeia(카시오페아)Kassadin(카사딘)Fizz(피즈)Cho'Gath(초가스)Anivia(애니비아)Azir(아지르)Ahri(아리)

텔드시는걸 추천

솔킬낼수 없을만한 상대로는 텔드는게 좋습니다.

점화를 든다는건 미드 압살하려고 들고가는거라 승산이 없어보이면 텔을 들고 로밍으로 승부봐야합니다.


서늘한 달빛 검 (Moonsilver Blade)
다이애나의 공격 속도가 15~35%증가합니다. 스킬을 사용한 후에는 5초 동안 추가 공격 속도가 세 배까지 증가합니다.

3번째 기본 공격마다 주위 적들을 베어 20~220 (+0.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서늘한 달빛 검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초승달 검기 (Crescent Strike )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달 에너지를 휘어지게 발사하여 60/95/130/165/2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당한 적들은 은신 상태가 아닐 경우 달빛을 받아 3초 동안 위치가 노출됩니다. (사정거리: 830)
은빛 가호 (Pale Cascad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주위를 돌면서 적에게 닿으면 폭발하여 18/30/42/54/66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구체를 세 개 생성합니다. 5초 동안 지속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보호막을 생성하여 45/60/75/90/105 (+0.3AP)(+추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세 번째 구체가 폭발하면 보호막이 30/45/60/75/90 (+0.3AP)(+추가 체력의 1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200)
월광 쇄도 (Lunar Rush)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복수심에 불타는 달의 화신이 되어, 적에게 돌진하여 50/70/90/110/13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달빛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돌진한 경우, 월광 쇄도를 즉시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른 모든 적들은 월광 쇄도의 대상이었더라도 달빛 효과가 사라집니다.
달빛 낙하 (Moonf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주위 모든 적들을 드러내 끌어당긴 다음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40/50/60 늦춥니다.

다이애나가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을 끌어당기면 1초 후 달빛을 받아 자신의 주변 지역에 200/300/4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적 한 명을 추가로 끌어당길 때마다 35/60/85 (+0.15P)만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여기서부턴 영상이랑 같이 보시면 이해되는 부분이 많이 있을거에요
쭉 보시다 보면 아래에 적혀있는 대부분이 동영상에 있습니다.


모든 스킬을 스마트키 지정을 한 후, Q 와 E, R 스킬의 최대 사정거리를 외우셔야 합니다.
그래야 QR 을 아주 빠르게 누르더라도 스킬이 바로 들어가서 RQ 같은 QR 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성공적 마스터 하신다면 킬각을 빠르게 잴수 있습니다.



6렙이후 기본적인 딜교는 'Q - R - E - W - Q - R - 점화 ' 입니다.

거리 안으로 들어와 준다면야 Q R 로 쉽게 잡을 각을 만들수 있습니다만 그런 적은 별로 없으니까요. 


그래서 딜교하는 가장 쉬운 콤보는 미니언에 미리 Q 를 맞춰둔 후, 그 사이에 패시브 장전 -> q 패시브 거의 끝날때 

즈음 R - E 를 통한 슬로우를 넣고 딜교를 할수 있습니다. 물론 적 챔프가 R 을 쓰는 대상 미니언 근처에 있어야 

땡길수가 있죠. 그러면 q 쿨 4초가 남은상황 에서 w  및 패시브 딜로 딜교 후 천천히 빠집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Q 쿨이 돌아오는데, 상대가 만약 나를 쫒아오면 돌아오는 Q 쿨로 QR  해서 다시한번 딜교를 하고 

이득을 취할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상대가 근접 챔프일 경우 - 1렙 W 

 상대가 원거리 챔프일 경우 - 1렙 Q


 판테온W, 자르반 EQ, 리신 Q 같은 이동기 스킬은 E 로 방해가 가능





RQ?





RQ 하는법 입니다. R 의 최대 거리에서 동시에 눌러주시면 됩니다.

실전에서 챔프상대로는 10%정도의 성공률 이며 상대가 도망갈때만 쓸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성장주문을 이용한 템트리

위 템트리대로 가시되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이 템트리의 장점은 초반 2600g 정도, 리콜 두번만 하면 20% 의 쿨감과 쉰 추가데미지 및 이동속도
를 챙길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신발과 쉰을 버리고 심홀을 먼저가느냐 아니냐 의 차이로, 마저가 상당히
딸립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2AP, 3AP 조합이면 그냥 선심홀 후 쉰+신발 - 존야 맞추는게 좋습니다.
내셔가 먼저냐, 데캡이 먼저냐 순서의 차이도 좀 있는데.. 대가 몸이 약하면 그냥 데캡으로 한번에 잡는게 좋고
탱이 많으면 내셔로 쿨감과 공속을 활용해서 플레이 하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상대방쪽에 AP 챔프가 없으면 심홀을 빼야겠죠






2. 성장쿨감을 이용한 템트리
2AP 이상 상대
Doran's Ring(도란의 반지) Doran's Ring(도란의 반지) Sheen(광휘의 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Lich Bane(리치베인)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1AP 이하 상대
Doran's Ring(도란의 반지) Doran's Ring(도란의 반지) Sheen(광휘의 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Lich Bane(리치베인)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아이오니아 안올리고 그냥 똥신 상태로 게임합니다.
쉰만 챙겨 들어도 만랩기준 25% 쿨감이 맞춰지는데, 12렙만 되도 20%에요. 그냥 똥신으로 있다가
마관신 올리고 내셔갑니다.

2AP 이상 템트리에선 보이드를 딱히 갈 필요가 없다 싶으시면 안가셔도 되구요. (원딜이 물몸일때)
 - 어비셜 마관신 해서 이미 마관이 45에요. 초중반에 정말 강합니다.

가야겠다 싶으면 내셔빼고 보이드 가신 후에 신발 다시 아이오니아로 바꿔주세요.



라인전



시작 아디템은 도란2포션 으로 라인전 하러 갑니다. 
라인전 상대에 따라 라인을 밀며 딜교를 할지 버틸지 판단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1. 싸워주면 안됨

Gangplank(갱플랭크)Lux(럭스)LeBlanc(르블랑)Lulu(룰루)Morgana(모르가나)Lissandra(리산드라)Malzahar(말자하)Riven(리븐)Varus(바루스)Viktor(빅토르)Brand(브랜드)Syndra(신드라)Ahri(아리)Vladimir(블라디미르)Karthus(카서스)Karma(카르마)
Ezreal(이즈리얼)Zyra(자이라)Cho'Gath(초가스)Xerath(제라스)Jayce(제이스)Cassiopeia(카시오페아)Kennen(케넨)Kayle(케일)Heimerdinger(하이머딩거)Azir(아지르)Annie(애니)Anivia(애니비아)Orianna(오리아나)Swain(스웨인)Ziggs(직스)

6렙 전에는 무조건 내가 디나이를 당할수 밖에 없는 챔프들 입니다. 이런챔프들은 멀리서 q 파밍 하며 
가끔씩 다가오는 근접미니언 찔끔찔끔 먹으며 파밍할수밖에 없습니다. 5렙 전까진 파밍할때 최대한
체력많은 미니언들이 q 에 같이 맞지 않게 조심하며, 그러면서도 적 챔프는 범위안에 있게 써야합니다.

5렙부터는 q 두번에 원거리 미니언이 정리가 되어서 미니언이 중앙에서 만났을때 마법사 3마리와 적 챔프만
한번 맞춰주고, 앞쪽 근접 미니언들 피가 많이 빠졌을때 다시 날려 근접, 마법사, 적챔프들 다 맞추도록 딜교를
해줘야 합니다. 다이애나가 가장 쉽게 솔킬을 내는 타이밍이 딱 6으로 레벨업 하는 타이밍입니다. 
이것도 상대 챔프에 따라 다르긴 한데, 위에 있는 챔프들은 6 타이밍에도 싸워도 집니다. 
보통 1~2코어가 나와야 겨우겨우 이기는 수준의 챔프들이라 상대해 주시면 안되요.


2. 그나마 좀 쉬움

Veigar(베이가)Ekko(에코)Yasuo(야스오)Akali(아칼리)Zed(제드)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Fizz(피즈)Pantheon(판테온)

1번에 비해 정말 별로 없는데, >대부분
베이가 같은 경우엔 스텍베이가와 딜교베이가가 있는데, 딜교베이가일 경우엔 1번으로 올라가고 스텍베이가면
2번으로 내려옵니다. 각각 차이가 있는데 스텍베이가면 파밍하기 쉬워요.
트페같은 경우도 q 로 미니언 싹 밀어버리면 적당히 파밍할수 있습니다.

판테온이 특이케이스인데, 미드판테는 6렙전에 엄청나게 강한 대신 6렙 이후엔 정말 약합니다.
조금만 수를 쓰면 스킬 개수에부터 차이가 나서 이길수밖에 없습니다. 6렙 이후엔 트페처럼 로밍을 다니니까 
라인 압박을 강하게 하며 딜교도 강하게 해줘야 합니다.


3. 노답
Ryze(라이즈)

너프 안하면 1:1은 무슨짓을 해도 영원히 못이기니까 텔들고 로밍다니는게 좋습니다.




아이오니아 신발을 시즌3부터 지금까지 고집하는 이유는, 사면서 얻는 쿨타임 감소가 꽤 큽니다.
이번에 너프로 인해 좀 안좋아졌지만 가격도 같이 싸져서 뭐.. 성장주문엔 그냥씁니다.

5레벨 Q 쿨타임이 6초인데, 10% 의 쿨타임 감소 + 리치베인 10%
여기에 내셔 20% + 하면 딱 40%로, Q 쿨타임이 3.6초가 됩니다.

Q 쿨이 3.6초 라는건, R 의 쿨타임도 3.6초가 됩니다.
(근데 요즘 선심홀 가느라 6코어에 맞추는건 안비밀)

 

 

라인 / 정글 운영법

 무조건 체력, 마나 유지를 계속 해줘야 합니다. 괜히 멀리있는 미니언 평타로 잡으러 들어가지 말고 

뒤에서 Q 파밍 해줍시다. 달리없습니다.


여기에 적어야 하는데 아이템공략쪽에 라인운영을 다적었네요.





초반 운영법

정글러가 적 정글로 카정을갔을땐 백업 못갑니다. 

다이애나가 6렙 미만이면 괜히 갔다가 딜도못넣고 정글러 죽는거 지켜보다 나도 죽어요. 

아군정글이면 적 미드보단 가깝기때문에 갔다오는것도 괜찮습니다.


 최선은 안전하게 라인에서 파밍만 합시다.


 

중반 운영법


딱히 다른 이니시챔프가 없는 이상 다이애나가 이니시를 해야합니다. 


다이애나가 이니시를 연다는건 스킬이 Q - R - E 순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중심을 적 MID 혹은 ADC 를 노리고 들어가거나 E 의 범위 안에 들어오게 들어가야합니다.


처음 들어간 영상은 빅토르를 E 로 끌고옴과 동시에 슬로우를 넣었고

 두번째엔 빅토르를 중심으로 딜링과 동시에 주변을 당겼습니다.

 세번째껀 존야 이후에 순간적으로 들어가는 딜을 보여드리려고 넣었습니다.


타이밍만 잘 재신다면 Q - R - E - 존야 를 쓰신 후 존야가 풀리자마자 

Q - R - R 로 가까이에 있는 적 딜러를 삭제하는게 가능합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 운영과 같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 MID 와 ADC 를 죽여야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Ryze(라이즈) 못이겨요!


Lux(럭스) E 견제 조심하시면서 속박만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Lulu(룰루) 로밍다녀요!


LeBlanc(르블랑) 선템 모렐 르블랑이면 핑와 사서 잡을만 합니다. 

하지만 어비셜을 먼저 샀다면 4코어가 있어야 Q-W-R-R 콤보로 한번에 죽일수 있습니다.


Lissandra(리산드라) Q 견제 조심하면서 로밍다녀야 합니다. 솔킬은 안나옵니다.


Malzahar(말자하)정글러 불러서 2:2 유도한다음 말자하 궁을 서로가 바로바로 끈어줘야 합니다.

가끔 운좋으면 말자하 궁과 다이애나 E 가 겹쳐서 말자하 궁이 끈기는 경우가 있는데, 롤하면서 한번해봤습니다.


Morgana(모르가나)Q 만 피하면 헤르메스 신고 솔킬 내볼만 합니다.


Veigar(베이가)4렙 이후에 빡푸시 하면 타워가 스텍쌓는걸 방해합니다.


Brand(브랜드)아파양.. 먼저 들어가야하고, 스턴만 피해주면 이길만합니다.


Viktor(빅토르) 스턴은 무조건 피해줘야합니다.


Swain(스웨인) 점화 없을때 싸우면 궁 회복량을 못따라갑니다.

부동진은 무조건 피해줍시다.


Syndra(신드라)QWE 다피하면 이길만한데 라인전이 헬이에요


Ahri(아리) 나는 먼저 잡으러 갈수가 없는데, 얘는 먼저 잡으러 올수가 있어요.

로밍가는것만 잘 따라가주죠


Azir(아지르) 아리와 같습니다.


Akali(아칼리)적절한 딜교로 이득을 봅시다. 핑와가 있으면 승률이 40%정도 올라갑니다.


Annie(애니) 템 적당히 나왔을때 거리안에 들어오자마자 QR 로 들어가시면 손해는 안봅니다.


Anivia(애니비아) 정리애니비아는 마법사미니언에 Q-R-E 로 당겨와야 하는데, 혼자면 많이아프니 정글러가 있을때만 해주고

솔킬 생각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Yasuo(야스오) 장막에 Q 가 사라지면 집니다.


Orianna(오리아나) 못하는 오리아나면 쉽게잡고 잘하면 못잡습니다. 

초반싸움에선 먼저 QR 로 들어가면 궁을 딱히 피할 필요도 없어요.


-나머진 나중에 ..









 

마치며

 글쓰는 재주가 없어 공략에 자세한 설명을 못적은 점 죄송합니다. 


2년전에 했던 방송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afreeca.com/elmet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0명
80% (24표)
3.3% (1표)
16.7% (5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