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은 리메이크 전 쉔의 공략이며, 뜻깊은 마지막을 간직하기 위해 남겨두는 전설같은 공략입니다...
제 공략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시즌 3 쉔이 너프를 먹었던 시기부터 쉔을 시작하여 6개월만에 다이아를 찍은, 현재 점화쉔 유저 중 최상위 티어를 유지중인 쉔 장인 랭커 playjanus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유저들을 육식쉔의 길로 이끌었고 저보다 높은 티어까지에 올린 유저 또한 존재합니다. 제 쉔은 전구간에 존재하며, 많은 좋은 평가들을 듣고 있습니다. 리메이크 되기 전까지, 바로 이 공략 업데이트 금일의 쉔 통계입니다.
탑쉔 픽률 18% 픽률 1위
육식쉔 특성 픽률 3.3% 승률 55%
최고 픽률 최고 승률 보장
현재까지 쉔을 1400판 이상 사용했으며, 전체 승률 57%, kda는 4.6에 육박합니다. 쉔이 약하다고 말씀하시는 다른 쉔 장인, 유저분들과는 달리 저는 당당히 라인전부터 이겨서 게임 전체를 장악해버리는 식으로 게임을 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고, 저만의 특이성이라고 봅니다. 저와 같은 플레이를 하시는 분이 없을 뿐 아니라 여러분에게 쉔의 제대로 된 면모를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공략을 작성합니다. 제 인벤은 자세하고 정확한 설명을 기반으로 하므로 한 자 한 자 새기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시되었을 때부터 너프를 먹었을 때조차도 꾸준히 사기였던 롤 역사상 최고의 op챔피언, 이번 시즌 6에서 시즌 2와는 다른 방향으로 다시 op가 되었습니다.
쉔은 물약 수가 적더라도 버틸 수 있어 골드를 아낄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모두 탱템을 두르는 탱챔들 사이에서 데미지가 아주 센 편에 속하며(자기 체력 비례딜) 가갑만 있으면 1코어 차이나는 원딜을 그냥 녹여버리고, 쉔을 원콤낼 수 있을 정도로 큰 미드가 아니라면 1대1을 이겨버릴 정도로 위협적입니다. 이번 대대적인 특성 개편에서 쉔에게 불리한 개편이 된 것은 하나도 없고, 기본적으로 쉔이 적에게 줄 수 있는 피해량이 늘어남으로 인해 기존의 탱력을 조금만 줄여 한타 때에 암살자나 전사의 역할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쉬워졌고, 강해졌습니다. 물론 아이템은 모두 탱템입니다.
ad 메타이든 말든 쉔이 원딜을 잡아먹는 것은 똑같습니다. 단순히 쉔이 고기방패라고 생각하셔서, 영향력 행사가 줄어들었다고 생각하시고 접는 분들은 없기를 바랍니다.
쉔은 탑 1차 타워에 목숨을 걸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궁을 타야하기 때문에 빠르면 1번, 늦으면 3번 안에 거의 탑 1차 타워가 나갑니다. 단, 탑 2차를 주게 되면 운영 면에서 말리므로 바론과 용을 먹고 타워를 밀 수 있을 정도가 아니라면 목숨처럼 지켜주세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 기본적인 실력을 가지셔야 합니다. 상대방보다 실력이 뒤떨어진다면 육식을 하는 것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니까요. 마스터하기 쉬운 순서로 임의로 만든 목록임으로 쉔을 하시면서 위에서부터 하나씩 발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1. 도발 맞추기
2. 큐평으로 막타먹기
3. 모든 미니언 평타만으로 막타먹기
4. 라인 프리징
5. 맵리딩
6. 점멸도발
7. 도발점멸
8. 딜계산(패시브 포함 스킬 쿨타임 계산)
(9.)어그로/스플릿 운영
(10.) 판단/센스
1번이 필요한 이유 : 도발을 맞추고 못맞추고는 차이가 큽니다. 쉔의 유일한 cc기면서 받는 피해량을 줄여주고 기력도 채워주는 아주 중요한 스킬이기 때문에 꼭 맞추셔야 합니다.
2번이 필요한 이유 : 육식쉔은 딜교를 자주하기 때문에 기회가 생겼을 때 체력재생력을 훨씬 많이 주는 Q평으로 미니언을 섭취하여 빠르게 체력을 재생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번이 필요한 이유 : 적 챔피언에게 견제Q를 넣는 것이 다반사인 쉔은 미니언을 Q로 막타를 먹을 여유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cs를 버리면 킬을 잡아도 격차가 거의 생기지 않으므로 꾸준히 잘 챙겨드셔야 합니다. 제 쉔은 추가공격력이 거의 없어 기본공격력이 특히 낮으므로 이 부분만 유의하시면 어느 룬보다도 최고의 딜교효율을 주는 쌍관룬을 끼셔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4번이 필요한 이유 : 쉔은 라인 푸쉬가 좋은 챔피언이 아닙니다. 그걸 노리고 라인을 민 적이 cs와 경험치를 날리도록 우리는 라인이 밀려지지 않게 당겨진 라인을 유지하고 프리징을 하면 개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5번이 필요한 이유 : 쉔의 꽃. 궁을 위해서 필수라죠? 스페이스바, F1, F2, F3, F4, F5키를 이용해 소규모 교전과 한타를 모두 지배해봅시다.
6,7번이 필요한 이유 : 쉔은 점멸도발과 도발점멸을 써야할 타이밍이 달리 정해져있습니다. 혼용하여 사용하셔도 문제는 없지만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효율 면에서 좋습니다. 점멸도발이 사용하기 더 쉬워서 6번에 배치했습니다.
점멸도발을 사용할 경우
맥시멈 사거리의 도발을 날릴 경우
반응불가 급진입을 할 경우
귀환하는 적에게 도발을 걸어 잡을 경우(타워 안 포함)
벽 너머로 플래시를 쓴 적에게 도발을 걸려고 할 경우
직선형태의 적들에게 광역 도발을 걸 경우
도발점멸을 사용할 경우
도발이 닿지 않는 거리의 적에게 도발을 걸 경우(빈도 수 높음)
도발 명중이 확실치 않거나 방향이 어긋난 경우 (빠른 판단 센스 필요)
도발을 적이 플래시로 피하자마자 플래시로 따라가서 도발을 걸 경우(숙련도 요함)
흩어진 적들에게 광역 도발을 걸 경우
8번이 필요한 이유 : 육식쉔이기때문에 킬각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그러나 하나의 킬도 놓치기 않기 위해 우리는 인위적으로 딜계산을 하면서 접근해야합니다. 특성이 까다로워 정확한 딜계산은 힘들지만 쉔을 하다보면 감각적으로 익혀지니 쉔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대충 계산을 하시면서 싸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9번이 필요한 이유 : 쉔은 기동력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합류하는 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라인을 밀면서 어그로를 끌고 스플릿을 해야합니다. 적에게 거슬리도록 치고 빠지기를 해주면 경험치와 골드는 챙기면서 싸우는 자리에 쉔이 없어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해야만 쉔이 빠르게 잘 클 수 있습니다.
10번이 필요한 이유 : 쉔은 순간순간 짧은 시간 안에 판단을 해야하는 챔피언 입니다. 궁을 탈지 말지, 도발을 쓸지 말지, 점멸을 쓸지 말지를 금방금방 판단하고 사용해야 이득을 보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쉔을 하시면서 키워주시면 더이상 쉔을 사용하시는 데에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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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마법 관통력 +2.01x2
- 공격 속도 +4.5%x1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9.6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공격 속도+4.5%
쉔은 평타 비중도 큰 편이지만 스킬과 아이템이 모두 마법데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쌍관룬을 낍니다. 초반부터 끝까지 쉔이 주는 데미지를 양껏 올려줍니다.
특성이 공격속도 상승치가 4%가 된 데다가 이 라인전에서 스킬 비중이 높은 쉔에게 아주 적합하게 생겼기 때문에 타워 내에서의 cs수급과 딜교를 더 좋게 하기 위해서(공속 4.5%는 쉔이 1.3레벨업을 할 경우 얻는 수치입니다.) 룬에서 공격속도를 맞추고 특성은 를 찍습니다.
원딜 비중이 커져 포커싱이 쉬워지고 필요 무빙량이 줄어들고 공속도 필요해서 은근 꿀이였던 이동속도 정수는 뺏습니다.
고정적으로 방어력을 5 올려주던 특성이 사라졌기 때문에 인장에는 고정방어를 끼워서 씁니다.
특성으로 체젠을 버티기 때문에 딱히 룬에 체젠을 박지는 않습니다. 수치도 적고 비효율적입니다.
나의 상대 라이너가 티모가 아닌 ap일 경우
ap챔피언들은 평타 데미지가 60이하이기 떄문에 도란방패를 든 쉔에게 체젠과 승화되어 그닥 아프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후반에 최대체력을 늘려주는 성장체력을 낌으로써 라인전은 그대로 가져가고 후반에도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상대가 올 ad일 경우
솔라리나 얼심을 가지 않기 때문에 쿨감치가 생기기 힘들고, 마법저항력이 딱히 필요가 없기 때문에 문양에 방어를 넣는 비효율적인 행동보다는 쿨감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초반에는 쿨감보다 스킬레벨이 쿨타임에 영향을 훨씬 많이 주고, 스킬 발동 횟수에 차이를 거의 주지 않기 때문에 18레벨에 고정쿨감룬 수치의 2배를 주고 9레벨부터 고정쿨감룬 수치를 주는 성장쿨감룬이 전체적으로 훨씬 낫습니다.
짤스킬을 던지기 힘들고 파밍 위주이거나 사려야 할 때, 이동속도 정수 하나 껴주시고 특성에서 대신 를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이 룬을 사용하시는 것은 취.향.차.이. 이동속도 정수 하나가 생각보다 좋아요. 추노도 도주도 무빙도..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는 쉔의 Q짤을 더 세게 해주고, 도발, 패시브 딜까지 늘려주어 원콤딜은 물론 라인전 딜량을 책임져줍니다.
이 2%, 1%에서 3%, 1.5%로 바뀌어서 비율이 그대로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쉔에게는 사실상 버프입니다. 은 초당 1의 체젠을 주는 수치가 전부이기 때문에 사실상 있으나마나 한 특성입니다. 라인전이 힘든 챔피언을 상대로 쓸만한 특성이죠. (힘드시면 찍어주세요)그러나 쉔은 육식이고, Q스킬로 적에게 주는 딜량이 라인전에서 엄청나기 때문에 3% 추가피해를 준다는 것은 치명적입니다. 본래 탱템을 올리기 때문에 1.5%의 추가피해를 받는다고 해서 차이가 크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한타 때 적 모두가 쉔을 때리면 한타를 져버리기 때문에 쉔을 포커싱할 수 있는 챔피언은 쉔이 무는 딜러, 그리고 그 딜러를 지키는 서포터가 전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받는 피해량이 늘어난다'보단 '주는 피해량이 늘어난다'에 초점을 맞춰주시고 찍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쌍관계열 챔피언들에게 아주 꿀입니다. 쉔 스킬은 모두 ap계수가 붙어있어서 전체적인 딜과 궁쉴드량이 약간 오르고, 평타 데미지도 늘려주기 때문에 꼭 찍어주셔야합니다.2% 흡혈은 쉔이 딜러계열도 아니고 때려서 피채우는 챔피언도 아닌 체젠형 챔프이기 때문에 찍으실 필요 없습니다.
이 특성도 매우 꿀입니다. 쉔을 쓰시는 분들은 대부분 여기서 오판하십니다. 둘 다 쉔이 주는 피해량만 늘려주는데요, 는 cc기가 걸린 상태의 적에게만 주는 피해량이 2.5% 늘어납니다. 그러나 은 서로 다른 챔피언을 처치할 때마다 항상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1%씩 늘어나서 최대 5%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초반 라인전에서만 가 유리하고, 그 이후부터는 분명 이 더 좋습니다. 게다가 탑라인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적으로 궁으로 미드, 봇을 달리는 쉔에게는 피해량을 늘릴 기회가 많아서 수치를 늘리기 힘든 것도 아닙니다. 그러니 을 찍고 한타 때 적들을 물어뜯읍시다.
는 필수 특성입니다.
제 특성은 초반에 힘을 덜 쓰는 특성입니다. 그래서 초반이 부담되시는 분은 를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은 초반압살하실 분에게도 추천드립니다. 혹은 딜교를 계속 하실 분에게도 추천드립니다.(1레벨 최대체력 696) 만약 초반에 죽지않을 자신이 있거나,을 꼭 찍으시는 분이거나, 체력 45가 없어도 무리없이 킬을 잡으실 수 있다면 이 훨씬 더 좋습니다. 기본 체력 재생력에도, 스킬에도, 에도 효과가 적용됩니다.(1레벨 최대체력 651)
끼고 5분 이후부터 보다 가성비가 나아집니다.
은 기본 체력 재생력이 아주 높은 쉔에게 꿀특성입니다. Q평을 쳤을 때 쉔의 체력이 차는 것도 체력 재생량에 포함이 됩니다. 그러므로 시작을 도란방패로 가서 5초당 6의 체력재생력을 더하고 시작하는 쉔에게 기본 체력 재생력이 50%가 증가하는 이 인내심은 쉔에게 엄청난 꿀특성입니다.(1레벨 5초당 체력재생 19, 사용시 20) 을 가면 기본 체력재생력이 160%가 됩니다! 이 특성이 있고 없고는 게임해보시면 차이를 극심하게 느끼실 것입니다.
역시 좋은 특성인 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이나, 육식쉔은 라인에서부터 잘 커야 하는 비중이 높고 점화 점멸을 쿨마다 사용하는 게 아니고 의 체감량이 장난아니기때문에 텔 초식쉔을 하실 때만 들어주셔야 하는 특성입니다.
과 는 적의 조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적이 cc기가 많을 때는 지체없이 을 가주세요. 를 사시면 상대가 거는 cc기의 지속시간이 2/3로 줄어듭니다. 적에게 cc기가 거의 없다면 를 가주세요.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올려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그러나 극후반에는 한타 때 15 증가가 큰 비중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틀을 가 아니라 에 두시고 유동적으로 움직이시는 게 좋습니다. 기존의 cc효과 감소에 버리다시피 했던 둔화효과 감소가 합쳐진 을 가야 쉔이 적을 물었을 때 와 함께하는 시너지를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는 쉔을 위해 탄생한 특성입니다. 초반 라인전을 을 하나 더 가지고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치를 예로 들었을 때, 쉔의 최대체력이 3000이 되면 적에게 90의 고정 데미지를 주고 9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4초마다 발생하므로 딜교시 적에게 쉔의 최대체력의 6%에 달하는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체감상 이 특성의 딜량은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합니다. 가 나온 이후부터는 항상 이 특성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적을 때릴때마다 3%씩 데미지를 줍니다.
이렇게 적에게 줄 수 있는 피해량이 훨씬 커진 쉔은 예전보다 더 암살에 능해지고 원콤 데미지가 강해졌습니다. 그럼에도 탱 차이는 거의 나지 않습니다. 적 딜러들은 쉔에게 죽게 될 것입니다.
잭스나 나서스와 같이 쉔이 데미지를 얼마 받지 않고 많은 딜을 넣을 수 있는 적이나 안티 탱커(트런들!!!은 이 룬특성 끼시면 무조건 이깁니다. 착취들지 마세요. 힘듭니다.)를 상대로는 천둥군주를 가시는 것이 라인전에서 이득을 취하시기 좋습니다. 천둥군주 쉔을 사용하실 때에는 룬세팅도 다른데요,
표식 - 마관 9
인장 - 성체 9
문양 - 성장마저 9
정수 - 마관 3
를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특성은 흉포는 그대로 가주시고, 결의 18포인트를 책략 18포인트로 바꿉니다.
파밍은 편하게 할 수 있으니 궁 활용 후 라인 복귀에서 이득을 보기 위해 찍습니다. 아직 파밍에 불편하시다면 을 가셔도 괜찮습니다.
는 필수 특성입니다.
는 필수 특성입니다.
이 주는 효과가 딱히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니시 당하면 돈 벌 수 있는 을 가줍시다. cs못먹어도 돈 1원 줘요.
때문에 룬에서 방관을 버렸습니다. 가줍시다. 쿨감 5% 추가 딱히 필요없습니다. 원래 쿨감 40% 맞추고 게임하는 것도 아닌데요.. 마관 수치가 대폭 늘어나는 게 훨씬 좋습니다. 딜 차이도 팍팍 느껴지구요.
이거 찍으려고 책략으로 왔는데 안찍으면 리폿
육식을 위한 진리의 스펠
양학이 가능하시다면 를 강력추천! 킬도 따고 2단 스플릿도 가능해진다는 점!!
은 초식쉔들이 많이 끼죠. 마스터 티어 이상과 팀랭에서는 사실 이 스펠이 정석이겠지만 그 티어가 아닌 탑쉔병자들은 오지는 타워 허깅과 라인 유지력을 만들어 주는 텔레포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초식쉔을 하실 경우에는 라인주도권이 반강제적으로 적에게 넘어갑니다. 특화성없이 단순한 고기방패트리로 가신다면 그냥 고기가 되버리니 쿨감이라도 올려주세요.)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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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은 견제 때 기력이 많이 모자라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스킬은 쿨이 돌아올 때마다 적에게 던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를 찍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 하나만 찍는 이 스킬을 찍었을 때 지속되는 딜교에서 140~160기력소모 외에 추가 50기력을 부담할 정도로 넉넉하지 않으며(쉔의 기력은 거의 다 차 있을 때 250, 아닐 때 200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평타 한 대밖에 씹을 수 없는 쿨타임 9초짜리 쉴드 60보다 데미지를 35 늘리고 쿨타임을 2초 줄이면서 기력소모도 5를 줄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그리고 딜교시 로는 패시브 쿨타임도 1초밖에 줄일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은 때릴 때마다 자체적으로 쿨타임이 1초씩은 줄어들고 최대쿨타임도 레벨에 따라서 줄어들기 때문에 추가 1초에 연연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피해를 입었을 때 체력 재생이 빠르므로 적과 체력 교환을 했을 때 이득을 보기 쉽기 때문에 를 찍지 않습니다.
평평평(패시브를 한 번 더 칠 수 없는 짧은 딜교)
평평평or(패시브를 한 번 더 칠 수 있는 큰 딜교)
평으로 막타를 드시면 체력이 훨씬 많이 찹니다.
로 적을 맞추시면 해당 적에게 받는 기본 피해량이 반감합니다. 서로 체력이 적을 때 도발이 있다면 과감히 들어가서 킬을 내셔도 좋습니다.
8레벨 이상이 되면 의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단순 진입용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단, 죽을 위험이 있을 때는 그렇게 사용하시지 마세요.
상대 탑이 텔이 아닐 경우, 하위티어에서는 를 첫템으로 사주셔도 괜찮습니다.
적이 실질적 올 ad라면 대신 을 가주세요.
평타기반 ad가 많고 cc기가 적다면 대신 을 가주세요.
시즌 6 메타는 ad이기 때문에 마저템을 2개 이상 살 이유가 없습니다.
전체적인 탱템들이 가격과 함께 능력치가 상승하여, 1,2ap 상황이라면 보다 패시브 딜도 올려주는이 더 좋습니다.
3ap이상이라면 대신 를 가주세요. 그래야 물리 방어력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ad 상대로 라인전을 이겼을 때 적 원딜이 잘크지 않았다면 보다 을 먼저 맞춰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딜이 부족해지는 것도 아닌 데다가 최대체력이 늘어나서 다대 다 딜교 때 허무하게 죽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귀환없이 체력을 채울 수 있어 교전 이후 푸쉬, 수비에 좋습니다.
리븐, 야스오, 트린 등 ad딜러들을 상대로 말렸다면 에서 을 먼저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적에게 최대체력 비례데미지가 있다면 대신 을 가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를 사고싶으시다면 유리할 때 아군 조합상 딜이 부족할 때 대신 를 가주세요. 지속딜은 차이가 나지만 순간 원콤딜은 차이가 많이 나지않기때문에 정말 필요한 게 아니시면 템을 맞추는 중간에 탱로스가 발생하지 않는 을 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5렙 이상에서 라인이 프리징 당했을 때 정글몹을 먹어주세요.
Q스킬로 견제를 해주되 내가 위험하다고 느껴지면 무조건 가까운 cs를 Q평으로 먹어 체력을 채워주세요.
도발에 걸린 적에게 받는 기본 공격 피해랑은 절반이 되기 때문에 맞딸피일 때 적이 들어온다면 도발을 그어 먼저 잡아주세요.
기본적으로 라인은 당겨지게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빙하다가 타워 사거리에 걸치는 위치를 지나는 적을 놓치지 말고 도발 걸어주세요.
착취의 손아귀를 가능한 한 라인을 밀게 되지 않는다면 활성화시켜주세요.
킬을 잡을 수 있다면 스펠을 아끼지 마세요. 적 정글이 다른 라인에 보였다가 사라지면 직선으로 왔을 가정에 바위게 자리를 지날 즈음 와드를 박아주세요. 보이지 않는다면 첫 갱은 탑이라고 생각하시고 멀리서 Q로 파밍해주세요.
꽤 잘 컸다면 궁이 생기기 조금 전부터는 라인을 밀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썬파가 있다면 궁이 생길 때부터 밀어주셔도 좋습니다.
텔포가 없기 때문에 이득을 보기 힘들다면 궁을 안타는 것도 좋습니다. 용을 먹을 수 있다면 위협용이나 세이브용으로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군 이니시에이터에게 궁을 타 짜르는 것도 좋습니다.
적이 이니시가 좋은 폭딜 조합이거나 아군이 잘 짤린다면 쉔이 스플릿을 할 때 아군이 끔살당할 수 있으므로 오더 내리시며 미리 합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이 지속딜이거나 적의 이니시에도 버틸 수 있는 조합이라면 스플릿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쉔이 1대1로 이길 수 없는 적이 둘 이상이라면 쉔이 짤릴 수 있으므로 살짝만 미는 라인으로 만들어주신 뒤 합류해주시면 좋습니다. 해당 라인 미니언이 쌓여서 적 타워에 도착할 때 재빨리 이동해 막기 전에 타워를 밀어주시면 됩니다.
아군 딜러가 적 딜러보다 잘 크고 한타 기여도가 높아 적 이니시에이터, 브루저들이 모두 문다면 지키는 식으로 스킬을 쓰시며 딜 넣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적 딜러의 기여도가 더 크다면 무조건 적 딜러를 물어 전장에서 벗어나게 하거나 킬을 따준 뒤 아군 딜러가 살았다면 바로 딜러를 물고 있는 적 중 딜이 센 적을 포커싱 해주시고, 아군 딜러가 죽었다면 남은 적 딜러를 물어주세요.
이제 리메이크 된다는데 대응법에 손이 가지 않네요..
정말... 시즌5 첫공략 쓴 이후부터 꾸준히 점화쉔, 육식쉔의 인지도가 서서히 커졌습니다. 쉔의 강함을 뼈저리게 느낀 분들도 많았고.. 여러 군데에서 롤 인벤의 몇 안되는 개념공략이라고 칭찬도 해주시고.. 전 여러분에게 절대 약팔지 않았어요. 이 공략대로 제가 1400판을 해서 다1 문턱까지 대여섯번 갔었으니까요. 그리고 이제.. 이 공력도 쓸모없어지는 느낌입니다.
인벤 여러분!!! 조회수 23만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제 육식쉔을 사랑해주시고 이용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절 알아봐주시고 준네임드로 만들어주신 근처 롤 유저분들께도 감사함을 전합니다.
리메이크 전의 전설, 육식쉔을 잊지 말아주세요 여러분!
탑라인 솔킬 매드무비 1 : https://youtu.be/GXx54gX3bfw
해외에서 3rd best KOREA shen으로 소개해준 vs리븐 영상 : http://youtu.be/AupkkEBO8e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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