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98 (+104) | 2366 | 마나 | 267.2 (+25) | 692.2 |
공격력 | 54 (+2.41) | 95 | 공격 속도 | 0.687 (+3.38%) | 1.082 |
5초당 체력회복 | 5.74 (+0.65) | 16.79 | 5초당 마나회복 | 9.6 (+0.45) | 17.25 |
방어력 | 24 (+4.95) | 108.1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레벨당 체력 +1.34x1
- 주문력 +1.19x1
- 마법 저항력 +1.34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0.62
- 체력+24.12
- 주문력+6.14
- 마법 저항력+1.34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흉포
───────────────────────────────────────────
분노와 마술은 취향에 따라 선택합니다.
필자는 쿨타임 감소 40% 트리를 자주 사용하고,
버섯의 활용성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스킬 피해량을 높여주는 마술에 투자했습니다.
양날의 검과 포식은 공격적인 스타일과 방어적인 스타일로 나뉩니다.
필자는 양날의 검의 효과인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2%의 추가 피해를 입는다는 것이 너무 치명적이라 판단하고
양날의 검을 포기하고 포식에 투자했습니다.
흡혈귀와 타고난 재능은 취향에 따라 선택합니다.
필자는 티모가 하이브리드성이 깊은 챔피언이니 만큼
공격력도 같이 올려주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하고
타고난 재능에 투자했습니다.
현상금 사냥꾼과 압제자는 취향에 따라 선택합니다.
필자는 버섯의 활용성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압제자에 투자했습니다.
───────────────────────────────────────────
책략
───────────────────────────────────────────
포악함은 사실 투자해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CS 막타를 치는 것은 피해량의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타이밍을 잘 맞추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연습만 한다면 포악함 없이도 충분히 CS를 잘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방랑자에 투자했습니다.
룬 친화력은 사실 티모가 탑 라이너로서
버프를 먹는 경우는 극히 적기 때문에 쓸모가 없습니다.
비밀창고와 암살자는 방어적인 스타일과 공격적인 스타일로 나뉩니다.
필자는 탑은 솔로 라인이기 때문에 암살자의 기능을
좀 더 많이 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암살자에 투자했습니다.
무자비와 명상은 티모에게 꼭 필요한 요소이지만
마나 재생력은 아이템으로 보완해줄 수 있기 때문에
더 강력한 공격을 위해서 무자비에 투자했습니다.
산적은 서포터 티모를 플레이한다면 고려해볼 수 있지만,
탑 티모로서는 전혀 필요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당연히 위험한 게임에 투자합니다.
정밀함과 지능은 티모에게 꼭 필요한 요소이지만
필자는 관통력 수치를 더 중시하기 때문에
정밀함에 투자했습니다.
만약 '공허의 지팡이를 가겠다' 면 지능도 고려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천둥군주는 현존하는 핵심 특성중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량: 12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스킬 콤보
───────────────────────────────────────────
평 Q
티모 딜링의 기본이 되는 콤보입니다.
무조건평타를 첫 공격으로 하되, Q가 시전가능 하다면 그 다음 공격은 Q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느린 평타 공격 속도 사이의 텀을 줄여주기 위함에 그 취지가 있습니다.
점멸 평 Q 점화
적의 체력이 현저히 떨어져 있을 때 순간 폭딜로 한 번에 처치하는 콤보입니다.
적에게 자신의 딜이 어느정도 들어가는지 정확한 딜계산이 가능할 경우에만 과감하게 사용해야합니다.
패시브 R 평 Q 점화
적이 자신에 비해 약한 상대일 때 은신하여 적을 암살하는 콤보입니다.
상대방의 시야가 없는 미니언 웨이브가 지나가는 라인에 숨은 뒤,
적이 다가왔을 때 적 주변에 있는 미니언 웨이브에 버섯을 심어서
적이 도망칠 수 없도록 느려짐 효과를 걸고 암살합니다.
───────────────────────────────────────────
스킬 활용 팁
───────────────────────────────────────────
Q 실명 다트
티모는 적을 평타Q로 공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순간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을 상대할 때는 평타로만 견제해야합니다.
순간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이 돌진해 들어오는 순간에 Q 를 써주면
상대방의 평타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순간 돌진기를 보유한 챔피언이 돌진해 올때 Q스킬이 없다면 일방적으로 공격당하게 됩니다.
순간돌진기를 보유한 AD 챔피언을 상대하는 티모 라인전에서의 Q는 견제 용도보다는
상대방이 갑작스럽게 들어왔을 때 방어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위해서 Q를 아껴야합니다.
예 ) 적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카드 뽑기 또한 같이 실명을 사용해주면 날아오는 카드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골드 카드 혹은 레드 카드의 군중 제어 효과 또한 사라집니다.
R 유독성 함정
버섯은 적군이 지나가는 경로에 심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평균적으로 많은 이동을 하는 부쉬 혹은 커브길 등에 심어야 효율적입니다.
아래 참고 사진을 예로 들자면,
이곳은 소환사의 협곡 주요 목표물 중 하나인 블루팀 진영의 푸른 파수꾼이 있는 정글 캠프 벽 너머입니다.
위 사진처럼 노란색 원이 그려져있는 곳에 버섯을 심었다고 가정합니다.
그 다음, 내셔 남작의 둥지에 투명 감지 와드를 설치한 뒤, 처음에 있었던 푸른 파수꾼 벽 너머 그 자리에서 투명 감지 와드가 있는 위치까지 티모를 이동시켜봅니다.
그렇게 되면 티모는 인공지능에 의해서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게 되는데, 위 사진과 같이 아까 버섯을 심어두었던 땅을 티모가 자연스럽게 모두 밟고 지나가게 됩니다.
위 사진에 표시되있는 초록색 줄은 인공지능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걸어가게 되는 경로들입니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적군이 움직이는 동선에 미리 버섯을 심어둔다면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
버섯 설치 기법
───────────────────────────────────────────
이 외에도 렉사이 E스킬 입구에 버섯 설치,
적 트위스티드 페이트 궁극기 도착 지점에 버섯 설치 등,
스킬 이해도만 높이면 무궁무진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
시작 아이템
───────────────────────────────────────────
───────────────────────────────────────────
대 AD 라인전 아이템
───────────────────────────────────────────
───────────────────────────────────────────
대 AP 라인전 아이템
───────────────────────────────────────────
───────────────────────────────────────────
코어 아이템
───────────────────────────────────────────
───────────────────────────────────────────
왜 마법 부여는 민첩성인가?
───────────────────────────────────────────
가장 대중적인 원거리 딜러의 마법 부여 유형은 격노와 민첩성이 있습니다.
격노의 경우 적 공격 시 +12% 이동 속도를 부여해서 추격 능력과 카이팅 능력을 향상시켜주며,
민첩성의 경우 지속 적으로 +20의 이동 속도가 추가 부여됩니다.
% 이동 속도인 점에서 이동 속도 증가량은 격노가 훨씬 더 우세하지만 격노는 교전 시에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단점이 하나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비 전투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민첩성은 넓은 맵 특성 상 맵 이곳 저곳을 이동하는 시간이 전투 시간보다 훨씬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격노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 티모를 강간하러 가자고, 어서! "
" 자, 한 번 동족상잔 해보자고! "
" 강이 티모의 핏빛으로 물들 것이다.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 티모가 살아있는 한, 내 아군은 모두 죽는다! "
" 부러진 건, AS 받아야 해. "
" 손 쉬운 피딩이 되겠군! "
───────────────────────────────────────────
티모와 챔피언들간의 상성 관계
───────────────────────────────────────────
───────────────────────────────────────────
티모와 시너지가 좋은 아군 조합
───────────────────────────────────────────
라인 클리어가 빠른 AP 미드 라이너
티모가 스플릿 푸쉬를 하기에 알맞은 대표적인 미드 라이너들입니다.
라인 클리어가 빠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티모가 다른 라인을 압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탱키하거나 강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한 AD 정글러
티모의 부족한 탱킹 능력을 커버하기 위한 대표적인 정글러들입니다.
기본적인 탱킹 능력 뿐만 아니라 적이 버섯으로 인해 무력해졌을 때 바로 교전을 개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티모가 AP이기 때문에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두르는 적에게는 AD인 정글러에게 약합니다.
라인 클리어가 빠르고 수비에 능한 원거리 딜러
티모가 스플릿 푸쉬를 하는 동안 버텨줄 수 있는 대표적인 원거리 딜러들입니다.
라인 클리어가 빠르고 생존기를 보유했기 때문에 수비에 능합니다. 위 미드 라이너 내용과 같습니다.
강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한 서포터
강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한 대표적인 서포터들입니다.
위 정글러 내용과 같습니다.
이 외의 좋은 조합 시너지를 내는 챔피언
누누의 W스킬은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 증가분은 티모에게 중요한 능력치 중 한 부분에 속합니다.
니달리의 E스킬은 체력을 회복해줌과 동시에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 속도 증가분은 티모에게 중요한 능력치 중 한 부분에 속합니다.
룰루의 W스킬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 주는 버프와 E스킬의 방어막 및 픽스 공격을 부여해주는 버프, 그리고 주변의 적을 에어본시키고 아군의 체력을 증가시키는 궁극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거리 딜러인 티모에게있어 안성맞춤인 버프 스킬들입니다.
소라카의 W스킬과 궁극기는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체력 재생 능력이 부족한 티모에게 교전 시 회복을 주기적으로 넣어주는 것은 상당히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카서스의 궁극기는 아군이 자리하지 않는 곳에서 적이 버섯을 밟고 빈사상태가 될 때 궁극기로 적을 마무리해줄 수 있습니다.
카시오페아의 E스킬은 티모의 독에도 연속적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티모와 함께 한 명을 포커싱한다면 그 어떤 챔피언보다도 강력한 조합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자르반 4세가 궁극기를 사용했을 때 그 안에 버섯을 하나 던져주면 안에 갇힌 챔피언들에게 확정적으로 버섯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탐 켄치의 W스킬은 아군을 집어삼켜 위기의 상황에서 구조해줄 수 있기에 도주기가 없는 티모의 약점과 E스킬을 활용한 탱킹력으로 인해 팀 조합의 부족한 탱킹력을 보완해주는 챔피언입니다.
───────────────────────────────────────────
딜교환
───────────────────────────────────────────
말 그대로 딜교환은 상대방과 내가 서로 공격해서 평타 혹은 스킬딜을 교환하는 것 입니다.
딜교환은 상대방에게 스킬 공격을 가하거나 평타를 가하면 되지만 각 라인, 챔프별로 딜교환의 방식이 하나 하나 다르기때문에 게임을 많이 해보면서 감각적으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딜교환의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상대와 나의 딜을 교환하는 것이지만, 티모의 경우에는 원거리 평타가 주딜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과 딜교환을 한 뒤에도 상대방은 스킬 쿨타임이 도는 동안 티모는 계속해서 주도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티모 딜교환의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티모와 말파이트의 딜교환 방법입니다.
딜교환을 할 때에는 말파이트가 다가와서 Q를 사용하고 티모는 평Q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티모는 말파이트의 패시브로 인해서 딜교환에서 이득을 볼 수는 없지만, 말파이트가 유일하게 원거리로 공격하는 Q스킬이 쿨타임 상태이기 때문에 티모가 약 5~6초간 평타로 주도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손해를 봤던 딜교환도 상대방이 싸울 수 없는 상황에서 평타 견제를 이용하면 쉽게 이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무조건 상대방과 딜교환을 한 뒤에 상대방이 다시 딜교환 하기를 기다리지 말고, 상대방이 딜교환을 꺼려하는 상황에 먼저 공격을 시도해서 체력 관리의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라인 운영법
───────────────────────────────────────────
일반적으로 라인은 당긴 후에 프리징합니다.
라인을 당긴 후 프리징 할 경우, 아군 포탑 주변에서 보다 안전하게 상대방을 견제할 수 있고, 갱킹에 약한 티모의 단점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때때로 필수적으로 밀어야만 하는 상대도 있지만 라인을 당기는 것이 티모 라인전의 정석입니다.
예외적으로 아군 정글러가 역갱을 봐준다면 라인을 강하게 푸쉬해도 좋습니다.
───────────────────────────────────────────
초반 운영법
───────────────────────────────────────────
게임이 시작되면 티모의 패시브를 이용해서 상대팀이 인베이드를 올 수 있는 두 경로 중 한 곳에는 와드 토템을 설치하고 다른 한 곳에 은신하고 있으면 혼자서도 쉽게 인베이드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3레벨 타이밍 때 라인을 밀고 있다면 무조건 탑 라인 삼거리 부쉬에 와드 토템을 설치하여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와드를 설치하러 이동할 때는 라인을 끝까지 밀어 넣어서 상대가 와드를 어디에 설치하는지 목격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은 적 탑 라이너가 와드 설치 장면을 목격할 경우 적 정글러가 반대편으로 돌아서 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혹은 아군 정글러에게 역갱을 요청해야합니다. 역갱을 성공해서 2:2 교전이 벌어졌을 때에는 무조건 쌍버프를 가지고 있는 적 정글러부터 제압해야 합니다.
단, 아군 정글러가 초반 정글링이 불안정해서 피 관리가 잘 되지 않았다면 역갱에 실패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라인을 밀고 안전하게 집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양 팀 정글러 둘이 카운터 정글링으로 마주쳤을 때는 무조건 적 라이너보다 빠르게 아군 정글러가 있는 위치로 지원을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
중반 운영법
───────────────────────────────────────────
게임이 중반으로 넘어서면 양팀은 본격적으로 용을 둘러싼 한타를 준비하기 때문에 용 리스폰 1분 30초전에 사이드 라인을 반 이상 밀어두고 용으로 즉각 합류해야합니다. 이 때 상대 라이너가 텔레포트를 가지고 있는 상태라서 스플릿 푸쉬를 하려한다면 적 미니언 웨이브가 오는 경로에 버섯을 띄엄띄엄 2개 설치한 뒤 합류하면 사이드 라인 관리도 적절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용이 리스폰되기 전에 미리 합류를 하면 용 주변 곳곳에 버섯을 심어 용 시도를 먼저 할 수 있는 자리를 점령할 수 있기 때문에 한타에 유리해집니다.
용 앞에 있는 협곡 바위 게가 살아있다면 적에게 뺏기지 않도록 안전한 위치에서 처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협곡 바위게는 강의 끝자락에 다다르면 반대쪽으로 빠르게 도망치는데, 이것을 효과적으로 처치하려면 강의 끝자락에 다다를 때 바위게에게 가까이 붙어있지말고 약간의 거리를 두고 공격하면 멀리 도망치지 않기때문에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협곡 바위 게는 처치 한 팀에게 약간의 시야와 이동 속도 버프를 준다는 장점 뿐만 아니라, 협곡 바위 게가 주변의 버섯을 다 밟고 다니기 때문에 여러가지 이유로 처치할 수록 아군에게 이로운 중립 몬스터입니다.
사이드 라인 2차 타워를 공략할 때는 적의 추가 지원이 올 수 있는 경로에 버섯을 심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티모를 자르기 위해서 2명 이상이 사이드 라인으로 오는 모습을 목격한다면 즉시 아군에게 용이나 다른 라인의 타워를 공략할 수 있도록 오더를 내려줘야합니다.
사이드 라인 2차 타워를 공략할 때는 타워 옆 정글에 있는 몬스터들을 카운터 정글링 하는 것도 적에게 직접적인 손해 뿐만 아니라 멘탈 공격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젠 될 때마다 먹으면 큰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라인은 2차 타워까지 파괴하면 후반 운영에 용이하지만, 용을 내주거나 아군이 위험해짐에도 불구하고 사이드 라인 2차 타워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이드 라인 2차 타워도 중요하지만 티모가 없을 때 아군의 한타가 절대적으로 불리한 경우에는 사이드 라인 관리만 하면서 한타 지원을 해주는 것이 더 탁월한 판단입니다.
───────────────────────────────────────────
후반 운영법
───────────────────────────────────────────
게임이 후반으로 들어가면 한 번의 죽음이 자칫하면 적의 바론 시도 혹은 패배의 지름길로 연결되기 때문에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절대 잘리지 않도록 맵 곳곳에 버섯과 와드를 설치해서 티모가 맵 전체를 장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군의 한타가 불리한 경우에는 방어해야 하는 타워 주변과 그 타워로 올 수 있는 정글 경로 등에 버섯을 심어서 방어에 용이하도록 해야합니다.
아군의 한타가 유리한 경우에는 상대 정글 안을 버섯으로 도배해서 적의 정글을 장악하고, 티모가 탑 혹은 바텀 라인에서 스플릿 푸쉬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타에서의 역할
───────────────────────────────────────────
티모는 아군 원거리 딜러 옆에서 함께 포지션을 잡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군의 딜러 라인까지 파고 들어오는 상대 탱커를 버섯으로 무력화시키고, 적군의 핵심 딜러가 앞 라인으로 튀어나와있다면 Q스킬까지 사용해서 제압합니다.
혹은 티모가 앞 라인으로 튀어나와도 포커싱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과감하게 적군의 핵심 딜러를 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적의 핵심 딜러인 원거리 딜러와 AP 마법사가 붙어있는 경우라면 실명 다트를 원거리 딜러에게 사용하고 평타와 버섯으로 다른 딜러를 노려주는 것이 탁월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
챔피언별 대응법
───────────────────────────────────────────
가렌 [ 난이도 : 쉬움 ]
가렌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가렌이 Q스킬을 사용해서 티모에게 접근하려 한다면 W스킬을 사용해서 가렌과 거리를 벌리고, 너무 가까이 접근한 상태라면 실명 다트를 이용해서 가렌의 Q스킬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렌이 2티어 신발을 빠르게 구매해서 공격적인 플레이를 구사한다면 자신도 같이 2티어 신발을 빠르게 구매해서 공격 사거리를 내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렌이 방어 아이템을 올리면서 수비적인 플레이를 구사한다면 최대한 라인을 밀어 넣어서 포탑을 파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 가렌이 패시브를 발동시키지 못하도록 지속적인 견제
└ 가렌의 패시브 활용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 라인 하드 푸쉬
───────────────────────────────────────────
갱플랭크 [ 난이도 : 보통 ]
갱플랭크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OR
갱플랭크는 근접 챔피언이지만 혀어어어업상과 화약통을 사용하여 원거리 공격도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갱플랭크는 Q스킬로 유닛을 처치하면 추가 골드를 약탈하고 바다뱀 주화를 획득하게 되기 때문에 Q로 딜교환을 하도록 유도하여 바다뱀 은화를 획득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갱플랭크는 바다뱀 은화를 모으면 상점에서 궁극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갱플랭크가 화약통을 설치한 뒤, 화약통의 체력이 1칸 남았을 때 Q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화약통을 공격하면 화약통이 폭발하게 됩니다. 이 화약통은 방어력의 40%를 무시할 뿐더러, 피해량 또한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최대한 피격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갱플랭크가 설치해 둔 화약통은 다른 화약통끼리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연쇄적인 폭발을 일으켜 피해를 입히는 전술을 가장 조심해야합니다.
혹은 다른 화약통과 함께 연결하여 터뜨리기 전에 첫 시발점이 되는 화약통을 갱플랭크보다 먼저 공격하여 폭발시킬 수 없도록 하는 것 또한 위험요소가 조금 있지만 충분히 나쁘지 않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실 갱플랭크는 패시브의 피해량 또한 꽤나 강력한 편이지만, Q스킬에는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견제하는 티모에겐 무용지물일 뿐입니다.
TIP
└ 갱플랭크가 W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치유 감소 효과를 적용
───────────────────────────────────────────
니달리 [ 난이도 : 쉬움 ]
니달리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인간폼 Q를 무빙으로 피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폼 Q의 사거리는 상당히 길지만, 판정 범위는 매우 좁은 편이기 때문에 양 옆으로 무빙을 취해준다면 피하기 쉽습니다. 인간폼 Q를 맞으면 쿠거폼 W의 점프 사거리가 증가해서 쿠거폼의 Q E 딜까지 받기 때문에 딜교환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만약 6레벨에 인간폼 Q를 맞았을 때 니달리가 쿠거폼 W로 들어온다면 버섯으로 맞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니달리의 인간폼 W 덫을 밟으면 니달리에게 시야가 공유되고, 패시브가 발동되서 쿠거폼 W의 점프 사거리가 증가하기 때문에 덫 주변에는 가까이 가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니달리는 쿠거폼 W 때문에 쫓아가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킬각만 점멸을 사용해주셔야합니다.
부쉬 속에 버섯을 심으면 니달리는 부쉬플레이를 할 수 없어서 이동 속도 증가 패시브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니달리는 하이브리드 딜러이기 때문에 체력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어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AP 니달리의 경우라면 마법 저항력 아이템이 방어에 더 뛰어납니다.
TIP
└ 인간폼 Q를 양 옆 무빙으로 회피
└ 니달리가 부쉬플레이를 하지 못하도록 부쉬에 버섯 설치
───────────────────────────────────────────
다리우스 [ 난이도 : 보통 ]
다리우스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다리우스는 스킬이 하나만 빠지더라도 딜 수단의 핵심인 패시브 5스택을 채우기가 꽤나 힘든 챔피언이기 때문에, 다리우스의 스킬이 하나라도 빠진다면 스킬의 쿨타임이 돌아오기 전에 공격을 가하고 돌아오는 전술을 필요로합니다.
다리우스의 Q스킬은 챔피언이 도끼 날에 맞을 경우 추가 피해와 함께 다리우스의 체력이 소량 회복시키지만, 도끼 안쪽에 맞을 경우 피해량은 50% 감소되며, 패시브 스택은 중첩되지 않고 의 체력 회복 효과 또한 발동하지 않기때문에 다리우스에게 그랩을 당할 경우 도끼 날에 피격되지 않도록 다리우스가 Q스킬의 모션을 취할 경우 다리우스에게 가까이 붙는 것은 위험 요소가 있지만 나쁘지 않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리우스의 E스킬은 티모의 평타 사거리보다 길기 때문에 평타 견제를 했을 때 그랩을 당하지 않도록 다리우스와의 안정 거리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티모의 Q스킬이 다리우스의 E스킬보다 더 긴 사거리를 가진 것을 이용해서 Q로만 견제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리우스에게 그랩을 당하면 재빨리 Q스킬을 사용해서 마비의 일격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리우스의 궁극기는 패시브 스택이 쌓일 때마다 추가 고정 피해를 더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5스택에 가까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TIP
└ 다리우스에게 그랩당했다면 Q스킬의 도끼 날에 맞지 않도록 가까이 붙는 것이 효과적
└ 다리우스의 스킬 쿨타임 숙지
───────────────────────────────────────────
라이즈 [ 난이도 : 어려움 ]
라이즈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라이즈의 패시브가 4스택이 되어있을 때 공격 거리를 주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라이즈의 패시브가 발동 된 상태에서 W스킬에 당하게 되면 연속적으로 들어오는 라이즈의 스킬 난사를 버티지 못하고 순식간에 킬을 내주게 됩니다.
되도록 라이즈의 패시브가 4스택이 아닌 스택이 가장 낮을 때 딜교환을 시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군 미니언을 앞에 두고 딜교환을 시도하면 라이즈의 Q스킬을 아군 미니언이 몸으로 막아주기 때문에 딜교환에 용이합니다.
라이즈가 궁극기를 사용하면 주문흡혈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점화를 사용해서 흡혈량을 반으로 감소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TIP
└ 아군 미니언을 앞에 두고 딜교환
└ 라이즈의 패시브 스택이 가장 낮을 때 딜교환 시도
───────────────────────────────────────────
럼블 [ 난이도 : 보통 ~ 어려움 ]
───────────────────────────────────────────
레넥톤 [ 난이도 : 쉬움 ]
레넥톤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OR
라인전 핵심 아이템 :
레넥톤이 E스킬의 첫 타격을 티모에게 적중시키지 못하도록 거리 유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스킬 첫 타격만으로 공격을 가할 수 있는 거리를 내주게 되면 W스킬에 당하여 별다른 대항도 못하고 다시 E스킬로 빠져나가는 전술로 인해서 딜교환에 손해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레넥톤이 E스킬을 티모에게 적중시키지 못하거나, 두 번 사용해서 돌진해온다면 걸어서 돌아가는 레넥톤을 추격하면서 공격을 가하면 됩니다.
6레벨 이후 레넥톤이 E스킬로 돌진해오면 발 밑에 버섯을 심었을 때 100% 버섯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레넥톤의 W스킬은 피해를 입히는 적을 기절시키지만, 정작 레넥톤 자신도 스킬 시전 시간동안 움직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버섯을 터뜨려주고 난 뒤에는 카이팅하며 쉽게 레넥톤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TIP
└ 레넥톤의 W스킬은 실명으로 무력화시킬 수 없으니 주의
└ 레넥톤이 돌진해왔을 때, 킬각이 확실하다고 생각되면 Q스킬을 사용하기 전 치유 감소 효과 적용
───────────────────────────────────────────
리븐 [ 난이도 : 쉬움 ]
리븐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리븐과의 거리유지는 항상 티모의 평타 사거리 끝 부분에 리븐이 위치하도록 해야합니다.
라인을 당겨서 유지하고 있다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라인을 밀고 있거나 라인의 중간을 넘어서 있다면 리븐이 티모에게 접근했을 때 실수하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거리 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리븐은 스킬을 사용하고 난 뒤 패시브로 인한 평타 대미지가 강력한 것이 특징이지만, 실명을 이용해서 패시브를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리븐이 접근하면 W스킬에 당하기전에 실명을 사용해서 패시브를 활용하지 못하도록 만들고, 주변에 버섯을 터뜨린 뒤 카이팅을 하면서 킬각을 만들어내면 됩니다.
리븐은 갑작스럽게 점멸 W 로 붙어서 궁극기로 원콤을 내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재빨리 리븐에게 실명을 사용한 뒤 버섯이 심어져있는 경로로 도망가거나 빠른 반응으로 같이 점멸을 사용해야합니다. 리븐의 패시브딜까지 다 맞아가면서 싸우게 된다면 티모가 매우 불리해집니다.
리븐이 마무리 일격으로 바람 가르기를 날리는 모션이 보일 때, 점멸로 리븐을 넘거나 옆쪽으로 사용하면 리븐의 바람 가르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리븐을 견제했는데 E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강제 킬각을 노리고 있다는 의미기 때문에 적의 급습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도록 실명과 버섯을 준비하거나, 잠시동안 견제를 삼가하고 백업해줄 아군을 뒤로 몰래 대기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TIP
└ 실명을 아끼는 수비적인 플레이
└ 리븐이 대쉬기를 여러 번 써야만 접근할 수 있도록 안전 거리 유지
───────────────────────────────────────────
리산드라 [ 난이도 : 쉬움 ~ 보통 ]
리산드라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리산드라의 Q는 725의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티모가 일방적으로 견제할 수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쪽의 아군이 Q를 맞으면 Q의 파편이 뒤쪽으로 뚫고나와서 725의 사거리보다 더 멀리 위치해있어도 공격을 당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뒤쪽 무빙보다는 양 옆으로 움직이는 무빙을 해야 리산드라의 Q를 피하기 더 쉽습니다.
리산드라는 강력한 하드 CC기를 3개나 보유하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리산드라가 갑작스럽게 E로 티모에게 접근하려 한다면 적 정글러의 갱킹을 의심해보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리산드라는 몸이 탱탱한 챔피언이 아니고, 궁극기를 자신에게 사용해서 잠시동안 무적상태가 되는 것 뿐이기 때문에 리산드라가 E로 들어온다면 순식간에 폭딜을 넣어서 역관광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리산드라가 자신에게 궁을 사용해서 무적 상태가 되있을 때, 리산드라 발 밑에 버섯을 설치하면 확정적으로 버섯을 맞출 수 있습니다.
TIP
└ 양 옆으로 무빙 해서 리산드라의 Q 회피
└ 리산드라가 자신에게 궁을 사용해서 무적 상태가 되었을 때, 리산드라 발 밑에 버섯을 설치
───────────────────────────────────────────
말파이트 [ 난이도 : 쉬움 ~ 보통 ]
말파이트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말파이트는 방어막이 생성됬을 때 딜교환하여 이득을 보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방어막을 생성하지 못하도록 지속적인 평타 견제를 해주면 딜교환에서 이득을 보기 쉽습니다.
말파이트는 스킬 특성상 대량의 CS가 타워로 한꺼번에 밀려오면 잘 먹지 못하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의 땅굴 역갱을 요청한 뒤에 라인을 하드푸쉬하여 말파이트의 CS 손실을 일으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귀환 시 첫 아이템은 망령의 두건을 구매합니다.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Q딜을 경감시켜야만 말파이트와의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말파이트는 근접 챔피언이기 때문에 CS를 먹으러 올 때마다 평타 견제를 꾸준히 해준다면 말파이트는 CS를 놓치거나 Q로 CS를 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말파이트의 궁극기는 최상급 갱호응을 가진 스킬이기 때문에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잘 살피면서 라인전을 진행해야합니다. 협곡 바위 게는 티모의 주요 목표물로 삼아야하고, 시야 또한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TIP
└ 말파이트의 패시브 제어와 평타로 CS를 먹지 못하도록 지속적인 견제
───────────────────────────────────────────
블라디미르 [ 난이도 : 보통 ~ 어려움 ]
블라디미르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라인 유지력을 포션으로 밖에 해결하지 못하는 티모에게 있어서 블라디미르와의 라인전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블라디미르가 티모에게 EQ를 사용하고 뒤쪽으로 빠진다면 평타 Q로 대응한 뒤, 따라가면서 블라디미르의 스킬 쿨타임이 다시 돌아오기 전에 평타 1번 이상 추가 공격을 가해야합니다.
블라디미르가 W를 활성화 한 상태에서는 적의 피해를 입지 않는 무적 상태이기 때문에 W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다이브 혹은 점멸로 추노하는 행위를 삼가해주세요.
TIP
└ 블라디미르가 EQ를 사용한 후 뒤로 빠질 때, Q스킬의 쿨타임이 다시 돌아오기 전에 속공
───────────────────────────────────────────
쉔 [ 난이도 : 쉬움 ]
쉔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초보자 시작 아이템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쉔은 기본적으로 라인을 지속적으로 푸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쉔이 티모에게 Q견제를 하지 못하게 하고, 단결된 의지를 사용을 하는 데 있어서 포탑 파괴에 제한을 걸어 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라인을 푸쉬해놓기 때문에 항상 적의 갱킹에 주의해야합니다. 쉔은 E스킬의 도발 효과로 인해 갱호응 능력이 뛰어난 챔피언입니다.
쉔은 W스킬의 방어막을 사용하여 티모의 공격을 무효화 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견제를 할 때는 Q로만 공격하지 않고 평타와 함께 Q를 사용해야합니다.
쉔이 궁극기를 사용하여 다른 라인에 지원을 갔다면 재빨리 포탑을 파괴하도록 합니다.
티모는 쉔의 궁극기를 끊을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쉔이 순간이동 하기 전에 버섯을 터뜨려서 쉔이 도착 후 느려지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TIP
└ 쉔의 포탑 근처에서 E스킬을 맞지 않도록 주의
└ 쉔이 E스킬을 사용하면 발 밑에 버섯을 심어서 대응
───────────────────────────────────────────
───────────────────────────────────────────
숙련자 시작 아이템 :
라인전 핵심 아이템 :
이렐리아와 라인전을 할 때에는 적은 체력의 아군 미니언 주변에 위치하지 않아야합니다. 이렐리아의 Q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Q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티모가 적은 체력의 아군 미니언 주변에 위치해있다면 이렐리아는 언제든지 미니언을 타고 티모에게 기습 공격을 가할 것 입니다.
이렐리아는 W스킬로 인한 추가 평타 데미지가 강점입니다. 하지만 티모에게는 실명 다트가 있기 때문에 이렐리아가 갑작스럽게 Q로 접근하면 실명 다트를 사용해서 이렐리아의 평타 공격을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TIP
└ 적은 체력의 아군 미니언 주변에 위치하지 않도록 주의
└ 이렐리아가 갑작스럽게 Q로 접근하면 실명 다트를 사용
───────────────────────────────────────────
티모는 상당히 매력적인 챔피언입니다. 적의 체력을 야금야금 깎아 먹다가 갑자기 적이 돌진하면 버섯으로 적을 저지한 뒤, 상대가 약해졌을 때를 노려 킬을 따내는, 마치 정말 군인이 된 듯한 플레이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졸렬한 플레이스타일과 귀여운 이미지가 곂쳐서 많은 이들의 공공의 적이 되기도 했죠.
보통 티모의 이해도가 낮은 유저분들은 항상 묻습니다.
"왜 티모를 하는가?"
"한타에서 뭘 할 수가 있는가?"
하지만 티모는 그 누구보다도 한타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적 원딜을 봉쇄시키고 적 진형을 파괴하는데 있어서 최적화 되어있는 챔피언입니다. 티모를 픽함에 있어서 팀원에게 피해를 끼친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자부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본 공략 내용에 문제가 있거나, 맞춤법 등 여러 지적과 의견 모두 감사히 받습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저로 인해 티모를 즐겁게 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