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6명
83.1% (138표)
1.2% (2표)
15.7% (26표)
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0
18
12
138/166
와디드 바드 팁 (시즌7 특성업데이트)

- 무쌍여포(2016-11-09, 조회수: 880180)











유튜브 방송중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Z22eZJF5gaWv2RE1dwMbpw




친구추가는 더이상 받지않습니다.

친구창이 가득찼습니다. 채널에서 문의,관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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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Wadid 입니다.

전 시즌 공략과 비슷하게 가독성을 최우선시하여

간략하게 꿀팁만 전해드릴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협곡의 전령의 등장으로 기동성이 중요시되고,

일반와드의 삭제로 짤리기 쉬운 시즌 6..

기동성이 뛰어나고 생존력이 좋은 바드는 

시즌6에도 여전히 활용하기 좋은 서포터로

많이 등장할 것 같습니다.


어떻게보면 도박적인 챔피언이지만

잘만쓰면 그 어느 서포터 보다 존재감이 돋보이는

바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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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그자체 그대로 저의 다인큐(팀게임) 플레이를 게시합니다.
나름 진지했던 게임을 게시하였으니 로밍타이밍등등 세세한 부분
제 개인화면으로 보고싶으신 분들은
보고싶으신분들은 시청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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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스게임티비 장인어른 출연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4
  • 체력 +8
    x5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8.26
  • 체력
    +40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7,931 IP
8월수정

표식
(2016 8월메타) 다시 탱커류 서포터들이 나오므로 견제력을 높이기위해 쌍관룬을 활용합시다.

인장
고정체력 40맞춰주고 정수와 인장4개 방어룬 활용해 최소방어 8이상을 맞춰줍시다.

문양
어차피 낄룬이 없습니다.
생존에 도움되는 고정마저룬을 사용합시다.
주문력도 별로 안좋습니다. 어차피 계수가 좋은챔피언이 아니기때문에 마저가 제일 낫습니다.
쿨감은 템으로 다 맞춰지니 상관없습니다.

정수
이동속도 2개와 필수 방어 8을 맞추기위해 방어룬을 채택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바드의 핵심특성은 천둥군주의 호령 입니다.
바드는 이 특성을 가장 쉽게 터뜨릴수 있는 챔피언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패시브가 적용된 평타로 스택이 2가 쌓이기때문에
평타를 2대치거나, 평Q,Q평을 하면 바로 천둥군주효과가 발동됩니다.

이로인해 라인전단계에서 빠르고 쉽게 일방적인 견제가 가능하며,
Q+플래쉬>평타 연계로 피 300이하의 원딜러를 깜짝 솔킬을 딸수도 있습니다.

시즌7

공성의 대가도 좋습니다.
상대서폿이 라인전이 강한 서포터면 선택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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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바드는 평타견제랑 Q데미지가 쎈데 정밀함 특성이 더 낫지않나요?

A. 일단 정밀함 특성은 버프를 먹었다가 다시 너프를 먹은 특성입니다.
효율 부분에서도 정밀함보다 지능이 더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쿨감 5퍼센트를 주기때문에 쿨감룬을 안껴도되고,
45퍼센트 쿨감으로 후반 엄청난 존재력을 뽐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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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산적효과를 톡톡히 볼 수있는 챔피언 이니까 산적이 더 좋지 않을까요?

A. 맞습니다. 산적도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바드는 산적의 효과를 쉽게 발동시킬수 있기때문에 좋은 특성입니다.
그러나 저는 변수를 정말 좋아하기때문에 위험한 게임을 택한 것 입니다.
룬특성은 취향이기때문에 자신에게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요즘은 산적을 즐겨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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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dLife 선수가 2월 16일 vs삼성 전에서 MVP를 받을때 사용했던 바드 특성







초반 싸움이 약한 바드에게 
힘을 조금이나마 실어줄 수 있고,
후반에 앞라인을 빨리녹여야하는 상황에서 
점화를 활용해 원딜의 파괴력을 보강 해 줄 수 있습니다.


탈진도 좋은 스펠입니다.
시즌6 에서는 도주기가없고 캐리력이 강한 원딜러들이 많아져서
원딜을 노리는 적들에게 확정적으로 CC를 넣어 줄 수 있기때문에 
탈진도 좋습니다.
특히 상대 원딜이 루시안일때 좋습니다.
그리고 점화보다 가면갈수록 빛을 발하는 스펠이라고 생각됩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잊지않고 꾸준히 챙겨줘야할 바드의 보물

초반 마나수급을 도와주고
바드가 마나리젠룬을 가지않아도 되는 이유!
잊지않고 계속 꾸준히 '종'글링을 해줘야
나중에 범위둔화효과를 톡톡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Tip
게임초반에 나오는 패시브를 2개나 3개를 먹는다면,
두번째 웨이브 근거리 미니언 2마리때 혼자 2레벨이 될 것입니다.
(원래 근거리 미니언 3마리째에 2레벨 됨.)

그리고 패시브 평타로도 상대의 밴쉬를 벗길수 있으니 알아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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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선마는 너무나도 당연한 것입니다.
쿨타임 감소, 스턴시간 증가.
바드의 필수 스킬입니다. 무조건 선마 해줍시다.


스킬 Tip

Q플래쉬가 됩니다.
연습해둡시다.






슬로우 모션








바드의 두번째 선마는 E가 훨씬 좋습니다.
W를 계속 찍어도 이동속도 상승폭이 더 늘어나지는 않는데다가
힐량이 조금 늘어나긴 하겠지만 10초 차징이 되어야
체감이 날까 말까 할 수준이라 W보다는 E선마가 훨씬 좋다.
E는 찍으면 찍을수록 아군의 이동속도도 빨라지고,
쿨타임도 줄어드는데다가 마나소모량이 늘어나는것도 아니라서
E선마가 좋습니다.

>> E를 두번째 선마했을 때의 높은 활용도
 

>> 스킬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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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rded 바드 Montage (08:07)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즌7 솔라리의 몰락 , 그리고 구원과 미카엘

시즌7 프리시즌 패치로 인해 솔라리가 상당히 안좋아졌습니다.
효율좋은 구원과
버프먹은 미카엘을 가도록 합시다.
극후반 상황에 맞게 서리여왕,솔라리,지크 맞춰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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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은 상황에 맞게

신발은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둔화가 많다면 신속장화를,
로밍위주플레이를 하려면 기동신을,
이도저도아니다 그냥 무난하게 하려면 쿨감신을 신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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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크의 선지자도 괜찮다.

원래 시즌 초반에는 고속연사포+스태틱+인피or정수 세팅으로
치명타 100퍼센트가 지크의 선지자를 가지않아도 맞춰져서
지크의 선지자를 활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패치로인해 고속연사포와 스태틱을 같이 가지 않게 되었기때문에
다시 지크의 선지자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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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올AD라면 얼어붙은 심장을.

상대가 올 AD라면 솔라리타이밍에 얼어붙은 심장을 가주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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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당한 영광의 연이은 너프, 그리고 시즌6에도 너프를 먹었기때문에
정당한 영광은 가지않습니다. 빠른 승천의 부적으로 대체합니다.
( 또다시 너프를 먹었습니다.. 이제 정말 가지않는 아이템이될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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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감신 10% 

+ 구원 10% 

+ 서리여왕 10% 

+ 미카엘 10%

+ 특성 5%


쿨타임 감소 45퍼센트에 중점을 두고 아이템을 사자.
(구원, 미카엘 가기전 금지된 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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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아이템은 극 후반 정도여야 갈수 있을것입니다.
핑크와드 템창 하나 제외 나머지 하나 아이템은 정당한 영광이나
적절한 생존 아이템을 가도록 합시다.


(예시 : 생존이 중요할시 밴쉬의장막, 올AD일시 망자의갑옷 등등..)





자세한 서포터들 상대법

쓰레쉬는 일단 라인전이 매우 강력합니다.
보통 공격력 룬을들고오기 때문입니다.
점화를 든 쓰레쉬에게 끌리게 된다면 승리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지속적인 패시브를 활용한 평타 짤짤이, 거리유지가 중요합니다.
이속룬이기 때문에 거리유지를 잘 하신다면
라인전도 무난하게 이기실 수 있으실겁니다.
EFlay(사슬 채찍) 스킬 거리를 주지않도록 조심하세요.

보통 한타 페이지나 대치 상황에서 바드가 훨씬 좋습니다.
쓰레쉬는 기본적으로 이동관련 스킬이없는 뚜벅이이기 때문에
후반부에서 스펠을 잘 체크하여 끊어먹는다면
게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쓰레쉬는 랜턴을 좀 조심해야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쓰는 바드는
끊어먹기를 중요시여기는데 쓰레쉬는 랜턴을 이용하여 그것을
무마하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쓰레쉬의 위치를 잘 파악(시야장악)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는 많은 CC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몸이 약한편에 속하는 바드가 노틸러스에게 끌리게 된다면 위험합니다.
그러나 노틸러스는 생각외로 몸이 약합니다.
꾸준한 평타활용이 중요하며 쓰레쉬와 마찬가지로 거리유지가 중요합니다.

노틸러스가 벽쪽으로 붙는다면 과감하게 Q로 스턴을 넣어주시면서
평타 견제를 해주세요.

노틸러스도 상당히 이동속도가 느립니다. 초반에 궁을 활용한 끊어먹기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절대로 노틸러스 궁극기를 바드 궁극기로 씹어주지 마세요.
차라리 뒤에 달려오는 적군들을 얼려주시기 바랍니다.
바드궁극기 자체가 아군에게 거는건 약간 도박이기 때문입니다.


Janna(잔나)
잔나는 바드와 마찬가지로 유틸서포터입니다.
기본적으로 서로 견제를하면 바드가 손해를봅니다.
잔나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스킬을 통한 일방적인 이득딜교를 하기때문에
무작정 딜교를 하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잔나랑 혼자서 교환하는것은 별로 좋지않구요 원딜하고 같이 하나 포커싱 맞춰서
때리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핑을 잘 이용하셔서 플레이 해주세요.

잔나보단 바드가 후반에 더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초반에 너무 무리하시는것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잔나랑 안싸우고 버틸수있어요.


Shen(쉔)
은 시즌5 후반부터 주력 서포터로 떠오른 챔피언입니다.
시즌6에도 주력 서포터로 대회, 솔랭에서 많이 보일것 입니다.
일단 쉔은 기본적으로 견제기가 없습니다.
보통 도발 선마스터를 하기때문에 도발 사거리만 조심하시면서
카이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도발에 일단 걸리게되면, 상대 원딜러 CC에도 연계되고,
무시못할 쉔의 Q3타딜에 순식간에 녹을수도 있습니다.
도발. 도발만 조심하시면 되겠습니다.
한타 페이지에가면 결국 바드가 포지션면에서 우위기 때문에
스턴각을 잘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쉔이나 적팀을 끊어먹으려고할때
쉔의 패시브보호막 or 쉔의 궁까지 생각하여 끝까지 딜링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은 전형적인 탱킹 서포터입니다.
근접이라 바드가 상당히 편할것같지만 패시브 : 뇌진탕 펀치 때문에
항상 조심해서 카이팅 해야하는 상대입니다.
적군 미니언을 타고 들어와서 평타+Q 스턴연계를 노리는 것을
항상 조심하셔야하고, 방패에 Q가 막혀 스턴이 절대로 안되기때문에
방패가 빠지기전까지 무조건 빼야하고 카이팅 해야하는 상대입니다.
꽤나 상대가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브라움보다 뛰어난 능력을 통해 다른쪽에서 이득을 보셔야 합니다.

뛰어난 기동성을 통해 시야장악에 힘쓰시고, 로밍이나 백업을 좀더
활발하게 다니셔야 합니다.
관문의 기동성을 브라움은 따라올수가 없으므로, 이를 이용해
이득을 보시는것이 현명합니다.


Tahm Kench(탐 켄치)
탐 켄치는 쉔, 브라움과 비슷한 느낌의 탱킹형 서포터입니다.
상대 원딜을 지키는데 탁월하며, Q,W딜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카이팅에 상당히 취약하며 기본적으로 뚜벅이
바드가 좀더 유리합니다.
라인전에서 탐 켄치의 혀 견제만 조심하시면 되고
되도록이면 탐 켄치를 먼저 포커싱해서 죽인다음에
궁극기를 활용하여서 남은 원딜을 제거하시는게 좋습니다.
>패치 이후 라인전에서 Q는 최대한 피해주세요.
딜이 너무 쎄졌습니다.


Kennen(케넨)
케넨은 강력한 라인전으로 이름난 서포터입니다.
기본적으로 노코스트이므로 마나코스트인 바드보다 라인전이 좋습니다.
그리고 챔피언 자체가 작아서, 바드 Q도 맞추기가 힘든 챔피언입니다.
무조건 수비적으로, 상대방의 짤짤이를 피해주시면서 플레이합시다.
최대사거리에서 Q평 천둥군주견제를 천둥군주 쿨마다 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는 딜교가 무조건 지기때문에 천둥군주 쿨타임을 확인하시면서
싸움을 걸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는 파일럿에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 기동성이 좋지않기때문에 바드가 좀더 유리하기도하고
블랙쉴드때문에 모르가나가 좀더 유리하기도 합니다.
바드가 속박을 유의하면서 카이팅을 위주로한다면 바드가 유리할 것이고.
모르가나가 속박을 잘 맞추면서 블랙쉴드를 잘 활용하며,
한번 들어갔을때 하나가 죽게된다면 모르가나가 유리할 것입니다.


Annie(애니)
애니는 강하면서도(주문력계수스킬) 약한(낮은체력) 라인전 서포터입니다.
모르가나와 같은 개념으로 애니가 스턴이 들어갔을때 하나가 녹게된다면
애니가 훨씬 우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체력으로 끊어먹기는 좋은 서포터기때문에
라인전을 좀 유의하면서 플레이하다가 시야싸움을 유의하면서
애니가 점멸티버 이니시를 하기전에 먼저 주도적으로 이니시하면 좋습니다.
먼저 이니시 하는쪽이 이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티버 조심하세요.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는 강력한 탱킹형 서포터입니다.
하지만 카이팅을하는 바드에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라인전 상성도 바드가 우위에 있으며, 한타 페이지에서도
알리스타가 앞라인에 들어오게 된다면 뒷라인을 얼리는 방법도있고,
알리스타를 이용한 스턴각을 만들어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염두해 두셔야할게 있습니다.
알리스타는 Q플래쉬를 이용한 변수를 만들어내기 쉬운 챔피언이므로
상당히 조심하셔야합니다. 항상 점멸거리를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는 시즌6에 더더욱 모습을 많이 드러낼 힐 괴물입니다.
특성 : 바람술사의 축복과의 효율이 매우 좋고,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점화가 너프되어서, 소라카에게는 더더욱 힘이 실렸습니다.
더욱더 과감하고 맵을 넓게써야만 이를 극복하실수 있습니다.

일단 라인전에서는 상대 소라카의 Q : 별부름을 피해주시는게 관건입니다.
Q는 스턴각이 아니더라도 항상 소라카를 맞춰주시면서 딜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라카는 궁극기를 맞추기쉬운 챔피언에 속하니까, 끊어먹는 플레이 위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소라카가 바드보다 정말 떨어지는점이 있습니다.
바로 로밍인데요, 초중반 합류싸움에서 상당히 약한 소라카기때문에
주도적으로 로밍플레이를 펼치시면 되겠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는 솔로랭크에서 자주 만나보실수 있는 픽입니다.
일단 챔피언 자체가 그랩에서부터 시작하는 챔피언이니만큼.
Q , 블리츠의 그랩을 피하는데에 최선을 다하세요.
평타견제는 최대한 지양하고, Q최대 사거리에서 카이팅을 하세요.
사거리 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상대입니다.
서로 변수, 로밍이 좋기때문에 파일럿차이가 승패를 가를것입니다.


Taric(타릭)
타릭은 탱키한 서포터의 대표주자죠.
하지만 근접평타 서포터이기때문에 원거리평타를 가진 바드에게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정말정말 단단하기때문에 1레벨부터 꾸준하게 평타와 Q
견제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이 견제해주시되, 미니언 어그로를 부쉬로 빼는플레이
상당히 중요하니까 신경쓰셔야합니다.
꾸준하게 정말 꾸준하게 견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절대로 근접한 거리를 내어주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타릭의 스킬이후 평타강화스킬이 정말 강하기때문에 거리를 절대 주시면안됩니다.
바뀐 타릭의 E플스턴은 변수가 있으니 조심하셔야합니다.
카이팅, 꾸준한견제. 이 두가지를 명심하시고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Trundle(트런들)
트런들은 딜탱류의 인파이트형 서포터입니다.
근접평타 서포터이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유리한 위치인건 사실입니다만.
트런들이 근접하기 쉬울뿐더러, 한번 근접했다가는 최소 절반이상
피를 빼기 마련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스킬이없는 1레벨부터 꾸준하게 딜교를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트런들이 타곤산을 이용하러올때 Q평견제 , 부쉬와딩을하고 꾸준한 평타견제.
꾸준하게 계속 딜링을해주셔야 트런들이 부담되어서 인파이트를 못하게됩니다.
1레벨 딜교가 상당히 중요한 서포터입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는 정말 무난한 서포터입니다.
스턴거리를 주지않고 무난하게 견제만하는 카르마는 거의 상대가 불가능합니다.
스킬 피하는것에 집중을하시고, 꾸준한 갱콜. 그리고 로밍플레이가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전 2대2만 놓고봤을때, 
스턴이 들어가지않으면 절대 이길수가없습니다.
무리해서 싸우면 참패를 당할수있으니 로밍플레이, 한타페이지에서
좀더 활약을 하셔야 승기를 잡을수 있습니다.


Nami(나미)
나미는 밸런스잡힌 서포터로 유명합니다.
힐링, 견제, CC 모두 준수하기때문에 손싸움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누가 상대의 스킬을 피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꾸준한 평타싸움은 바드가 무조건 지므로, 천둥군주 쿨타임마다 견제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나미는 로밍플레이에 특화된챔피언이 아니므로, 로밍에 집중하시고,
상당히 죽이기 쉬운 챔피언중 하나로 꼽히기때문에 짤라먹는것이 중요합니다.


Poppy(뽀삐)
뽀삐는 전략적인 탱킹형 서포터입니다.
뽀삐 플레이어의 실력에따라 상당히 힘들수도, 쉬울수도 있습니다.
근접평타캐릭터이긴 하지만, 타게팅으로 접근할수있는 스킬이 있을뿐더러,
바드가 관문을 타려면 무조건 벽에 붙어야하기때문에 생각보다 벽꿍각도 쉽게 내줄수있고,
관문을 W로 한번 끊기때문에 상당히 조심해야하는 서포터입니다.
근접캐릭터라고 생각없이 견제하다가 원콤에 죽을수 있습니다.
뽀삐의 E사거리를 절대 주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Vel'Koz(벨코즈)
벨코즈는 딜링 서포터의 대표주자 입니다.
스킬을 피해주시는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카르마에 비해 벨코즈는 스킬 피하기가 생각외로 쉬우므로, 
집중을 하셔야합니다.
생각없이 근접했다가는 EWQ 연계를 맞을수 있기때문에 
거리유지가 중요합니다.
천둥군주 쿨타임마다 싸워주시는것이 좋고, 
마찬가지로 로밍플레이가 바드보다 힘들고,
짤라먹기가 좋은 챔피언이기때문에 집중을 좀더 하는쪽이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Sona(소나)
소나는 나미와 비슷한 밸런스 서포터입니다.
힐링, 견제, CC 모두 준수하기때문에 손싸움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누가 상대의 스킬을 피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꾸준한 평타싸움은 바드가 무조건 지므로, 천둥군주 쿨타임마다 견제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소나는 로밍플레이에 특화된챔피언이 아니므로, 로밍에 집중하시고,
상당히 죽이기 쉬운 챔피언중 하나로 꼽히기때문에 짤라먹는것이 중요합니다.




아군 원딜과 바드의 상성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 >> 기본적으로 모든 서포터들을 좀더 좋게만들어줌. 칼리W패시브와 바드의 평타견제가 강력.

Sivir(시비르)Corki(코르키)
시비르,코르키 >> 긴 스킬 사거리를통해 바드의 먼 스턴에 호응이 가능.

Vayne(베인)
베인 >> 2단 벽꿍 연계가능, 바드의 W를통해 이속증가, 최강의 추노조합.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 >> 무난한 라인전, 한타페이지로 무난하게 넘어갈수 있음.

Tristana(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 >> 바드와 트리스타나 둘다 초반라인전이 약한편이므로 초반에 상당히 주의해야함.

Lucian(루시안)Graves(그레이브즈)
루시안, 그레이브즈 >> 강력한 라인전능력 보유, Q스턴에 호응되는 스킬도 있어서 초반에 상당히 좋음.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 둘다 마땅한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조심해야함. 하지만 스턴이 걸리면 무조건 우위.

Jinx(징크스)Caitlyn(케이틀린)Jhin(진)
징크스, 케이틀린 >> 연계 CC기로 스턴 한번만 걸리면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음.

Ashe(애쉬)Draven(드레이븐)Kog'Maw(코그모)
애쉬, 드레이븐, 코그모 >> 어떻게보면 최고의 조합 또는 최약체 조합. 파일럿의 카이팅에따라 천차만별.





한타 포지셔닝 보기.


>>>> 스크린샷으로 자세하게 보기


헤카림의 완벽한 3인궁



노틸궁과 시비르의 합류




그러나 바드 궁으로 인해 시비르 전장 이탈 및 노틸러스 포커싱





궁이 풀리자 뒤늦게 누누가 궁시전
그러나 빠지던 노틸러스가 시비르랑 같이 바드 스턴을 맞음
이로인해 헤카림은 힘없이 사망




이어지는 미니언-시비르 스턴으로 시비르 사망

이후 펜타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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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온과 바드의 환상적인 이니시로 샤코와 빅토르 전장이탈
그 이후 나르가 엄청난 활약으로 앞라인을 휩쓸지만

루시안-쓰레쉬 에 대한 바드 Q스턴으로 인해 딜로스 발생
한타 대승 후 게임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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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2명 스턴의 파괴력
게임을 폭파시켜버리는 바드의 Q 2명 스턴

또 바드 사이온이네요. 바드가 궁으로 한번 진영을 붕괴시킨 뒤
Q 연계스턴으로 아리와 쉬바나를 묶음으로 인해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아리

이후 이어지는 칼리스타-그라가스 스턴으로 원딜 사망
결국 적팀은 서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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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나르-모르가나 궁 연계
불리한 게임을 한타 한번으로 대 역전
이번엔 바드-나르-모르가나 간의 연계로 힘든게임을 대 역전하는 모습입니다.
자세한건 밑에서 스샷으로 설명 드릴게요.


>> 스크린샷으로 자세히 보기



신짜오의 이니시로 한타 개시



분노조절된 나르의 점프와 동시에 바드의 환상적인 궁극기


바드 궁이 풀리자마자 나르가 벽꿍 시전, 이어서 모르가나도 궁극기 시전


모르가나의 환상적인 궁존야


어려운 게임을 한타 한번으로 대역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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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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