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서포터들 상대법
쓰레쉬는 일단 라인전이 매우 강력합니다.
보통 공격력 룬을들고오기 때문입니다.
점화를 든 쓰레쉬에게 끌리게 된다면 승리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지속적인 패시브를 활용한 평타 짤짤이, 거리유지가 중요합니다.
이속룬이기 때문에 거리유지를 잘 하신다면
라인전도 무난하게 이기실 수 있으실겁니다.
E 스킬 거리를 주지않도록 조심하세요.
보통 한타 페이지나 대치 상황에서 바드가 훨씬 좋습니다.
쓰레쉬는 기본적으로 이동관련 스킬이없는 뚜벅이이기 때문에
후반부에서 스펠을 잘 체크하여 끊어먹는다면
게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쓰레쉬는 랜턴을 좀 조심해야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쓰는 바드는
끊어먹기를 중요시여기는데 쓰레쉬는 랜턴을 이용하여 그것을
무마하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쓰레쉬의 위치를 잘 파악(시야장악)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노틸러스는 많은 CC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몸이 약한편에 속하는 바드가 노틸러스에게 끌리게 된다면 위험합니다.
그러나 노틸러스는 생각외로 몸이 약합니다.
꾸준한 평타활용이 중요하며 쓰레쉬와 마찬가지로 거리유지가 중요합니다.
노틸러스가 벽쪽으로 붙는다면 과감하게 Q로 스턴을 넣어주시면서
평타 견제를 해주세요.
노틸러스도 상당히 이동속도가 느립니다. 초반에 궁을 활용한 끊어먹기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절대로 노틸러스 궁극기를 바드 궁극기로 씹어주지 마세요.
차라리 뒤에 달려오는 적군들을 얼려주시기 바랍니다.
바드궁극기 자체가 아군에게 거는건 약간 도박이기 때문입니다.
잔나는 바드와 마찬가지로 유틸서포터입니다.
기본적으로 서로 견제를하면 바드가 손해를봅니다.
잔나는
스킬을 통한 일방적인 이득딜교를 하기때문에
무작정 딜교를 하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잔나랑 혼자서 교환하는것은 별로 좋지않구요 원딜하고 같이 하나 포커싱 맞춰서
때리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핑을 잘 이용하셔서 플레이 해주세요.
잔나보단 바드가 후반에 더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초반에 너무 무리하시는것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잔나랑 안싸우고 버틸수있어요.
쉔은 시즌5 후반부터 주력 서포터로 떠오른 챔피언입니다.
시즌6에도 주력 서포터로 대회, 솔랭에서 많이 보일것 입니다.
일단 쉔은 기본적으로 견제기가 없습니다.
보통 도발 선마스터를 하기때문에 도발 사거리만 조심하시면서
카이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도발에 일단 걸리게되면, 상대 원딜러 CC에도 연계되고,
무시못할 쉔의 Q3타딜에 순식간에 녹을수도 있습니다.
도발. 도발만 조심하시면 되겠습니다.
한타 페이지에가면 결국 바드가 포지션면에서 우위기 때문에
스턴각을 잘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쉔이나 적팀을 끊어먹으려고할때
쉔의 패시브보호막 or 쉔의 궁까지 생각하여 끝까지 딜링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브라움은 전형적인 탱킹 서포터입니다.
근접이라 바드가 상당히 편할것같지만 패시브 : 뇌진탕 펀치 때문에
항상 조심해서 카이팅 해야하는 상대입니다.
적군 미니언을 타고 들어와서 평타+Q 스턴연계를 노리는 것을
항상 조심하셔야하고, 방패에 Q가 막혀 스턴이 절대로 안되기때문에
방패가 빠지기전까지 무조건 빼야하고 카이팅 해야하는 상대입니다.
꽤나 상대가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브라움보다 뛰어난 능력을 통해 다른쪽에서 이득을 보셔야 합니다.
뛰어난 기동성을 통해 시야장악에 힘쓰시고, 로밍이나 백업을 좀더
활발하게 다니셔야 합니다.
관문의 기동성을 브라움은 따라올수가 없으므로, 이를 이용해
이득을 보시는것이 현명합니다.
탐 켄치는 쉔, 브라움과 비슷한 느낌의 탱킹형 서포터입니다.
상대 원딜을 지키는데 탁월하며, Q,W딜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카이팅에 상당히 취약하며 기본적으로 뚜벅이라
바드가 좀더 유리합니다.
라인전에서 탐 켄치의 혀 견제만 조심하시면 되고
되도록이면 탐 켄치를 먼저 포커싱해서 죽인다음에
궁극기를 활용하여서 남은 원딜을 제거하시는게 좋습니다.
>패치 이후 라인전에서 Q는 최대한 피해주세요.
딜이 너무 쎄졌습니다.
케넨은 강력한 라인전으로 이름난 서포터입니다.
기본적으로 노코스트이므로 마나코스트인 바드보다 라인전이 좋습니다.
그리고 챔피언 자체가 작아서, 바드 Q도 맞추기가 힘든 챔피언입니다.
무조건 수비적으로, 상대방의 짤짤이를 피해주시면서 플레이합시다.
최대사거리에서 Q평 천둥군주견제를 천둥군주 쿨마다 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는 딜교가 무조건 지기때문에 천둥군주 쿨타임을 확인하시면서
싸움을 걸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모르가나는 파일럿에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 기동성이 좋지않기때문에 바드가 좀더 유리하기도하고
블랙쉴드때문에 모르가나가 좀더 유리하기도 합니다.
바드가 속박을 유의하면서 카이팅을 위주로한다면 바드가 유리할 것이고.
모르가나가 속박을 잘 맞추면서 블랙쉴드를 잘 활용하며,
한번 들어갔을때 하나가 죽게된다면 모르가나가 유리할 것입니다.
애니는 강하면서도(주문력계수스킬) 약한(낮은체력) 라인전 서포터입니다.
모르가나와 같은 개념으로 애니가 스턴이 들어갔을때 하나가 녹게된다면
애니가 훨씬 우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체력으로 끊어먹기는 좋은 서포터기때문에
라인전을 좀 유의하면서 플레이하다가 시야싸움을 유의하면서
애니가 점멸티버 이니시를 하기전에 먼저 주도적으로 이니시하면 좋습니다.
먼저 이니시 하는쪽이 이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티버 조심하세요.
알리스타는 강력한 탱킹형 서포터입니다.
하지만 카이팅을하는 바드에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라인전 상성도 바드가 우위에 있으며, 한타 페이지에서도
알리스타가 앞라인에 들어오게 된다면 뒷라인을 얼리는 방법도있고,
알리스타를 이용한 스턴각을 만들어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염두해 두셔야할게 있습니다.
알리스타는 Q플래쉬를 이용한 변수를 만들어내기 쉬운 챔피언이므로
상당히 조심하셔야합니다. 항상 점멸거리를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소라카는 시즌6에 더더욱 모습을 많이 드러낼 힐 괴물입니다.
특성 : 바람술사의 축복과의 효율이 매우 좋고,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점화가 너프되어서, 소라카에게는 더더욱 힘이 실렸습니다.
더욱더 과감하고 맵을 넓게써야만 이를 극복하실수 있습니다.
일단 라인전에서는 상대 소라카의 Q : 별부름을 피해주시는게 관건입니다.
Q는 스턴각이 아니더라도 항상 소라카를 맞춰주시면서 딜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라카는 궁극기를 맞추기쉬운 챔피언에 속하니까, 끊어먹는 플레이 위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소라카가 바드보다 정말 떨어지는점이 있습니다.
바로 로밍인데요, 초중반 합류싸움에서 상당히 약한 소라카기때문에
주도적으로 로밍플레이를 펼치시면 되겠습니다.
블리츠는 솔로랭크에서 자주 만나보실수 있는 픽입니다.
일단 챔피언 자체가 그랩에서부터 시작하는 챔피언이니만큼.
Q , 블리츠의 그랩을 피하는데에 최선을 다하세요.
평타견제는 최대한 지양하고, Q최대 사거리에서 카이팅을 하세요.
사거리 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상대입니다.
서로 변수, 로밍이 좋기때문에 파일럿차이가 승패를 가를것입니다.
타릭은 탱키한 서포터의 대표주자죠.
하지만 근접평타 서포터이기때문에 원거리평타를 가진 바드에게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정말정말 단단하기때문에 1레벨부터 꾸준하게 평타와 Q로
견제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이 견제해주시되, 미니언 어그로를 부쉬로 빼는플레이가
상당히 중요하니까 신경쓰셔야합니다.
꾸준하게 정말 꾸준하게 견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절대로 근접한 거리를 내어주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타릭의 스킬이후 평타강화스킬이 정말 강하기때문에 거리를 절대 주시면안됩니다.
바뀐 타릭의 E플스턴은 변수가 있으니 조심하셔야합니다.
카이팅, 꾸준한견제. 이 두가지를 명심하시고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트런들은 딜탱류의 인파이트형 서포터입니다.
근접평타 서포터이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유리한 위치인건 사실입니다만.
트런들이 근접하기 쉬울뿐더러, 한번 근접했다가는 최소 절반이상
피를 빼기 마련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스킬이없는 1레벨부터 꾸준하게 딜교를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트런들이 타곤산을 이용하러올때 Q평견제 , 부쉬와딩을하고 꾸준한 평타견제.
꾸준하게 계속 딜링을해주셔야 트런들이 부담되어서 인파이트를 못하게됩니다.
1레벨 딜교가 상당히 중요한 서포터입니다.
카르마는 정말 무난한 서포터입니다.
스턴거리를 주지않고 무난하게 견제만하는 카르마는 거의 상대가 불가능합니다.
스킬 피하는것에 집중을하시고, 꾸준한 갱콜. 그리고 로밍플레이가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전 2대2만 놓고봤을때,
스턴이 들어가지않으면 절대 이길수가없습니다.
무리해서 싸우면 참패를 당할수있으니 로밍플레이, 한타페이지에서
좀더 활약을 하셔야 승기를 잡을수 있습니다.
나미는 밸런스잡힌 서포터로 유명합니다.
힐링, 견제, CC 모두 준수하기때문에 손싸움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누가 상대의 스킬을 피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꾸준한 평타싸움은 바드가 무조건 지므로, 천둥군주 쿨타임마다 견제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나미는 로밍플레이에 특화된챔피언이 아니므로, 로밍에 집중하시고,
상당히 죽이기 쉬운 챔피언중 하나로 꼽히기때문에 짤라먹는것이 중요합니다.
뽀삐는 전략적인 탱킹형 서포터입니다.
뽀삐 플레이어의 실력에따라 상당히 힘들수도, 쉬울수도 있습니다.
근접평타캐릭터이긴 하지만, 타게팅으로 접근할수있는 스킬이 있을뿐더러,
바드가 관문을 타려면 무조건 벽에 붙어야하기때문에 생각보다 벽꿍각도 쉽게 내줄수있고,
관문을 W로 한번 끊기때문에 상당히 조심해야하는 서포터입니다.
근접캐릭터라고 생각없이 견제하다가 원콤에 죽을수 있습니다.
뽀삐의 E사거리를 절대 주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벨코즈는 딜링 서포터의 대표주자 입니다.
스킬을 피해주시는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카르마에 비해 벨코즈는 스킬 피하기가 생각외로 쉬우므로,
집중을 하셔야합니다.
생각없이 근접했다가는 EWQ 연계를 맞을수 있기때문에
거리유지가 중요합니다.
천둥군주 쿨타임마다 싸워주시는것이 좋고,
마찬가지로 로밍플레이가 바드보다 힘들고,
짤라먹기가 좋은 챔피언이기때문에 집중을 좀더 하는쪽이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소나는 나미와 비슷한 밸런스 서포터입니다.
힐링, 견제, CC 모두 준수하기때문에 손싸움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누가 상대의 스킬을 피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꾸준한 평타싸움은 바드가 무조건 지므로, 천둥군주 쿨타임마다 견제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소나는 로밍플레이에 특화된챔피언이 아니므로, 로밍에 집중하시고,
상당히 죽이기 쉬운 챔피언중 하나로 꼽히기때문에 짤라먹는것이 중요합니다.
아군 원딜과 바드의 상성
칼리스타 >> 기본적으로 모든 서포터들을 좀더 좋게만들어줌. 칼리W패시브와 바드의 평타견제가 강력.
시비르,코르키 >> 긴 스킬 사거리를통해 바드의 먼 스턴에 호응이 가능.
베인 >> 2단 벽꿍 연계가능, 바드의 W를통해 이속증가, 최강의 추노조합.
이즈리얼 >> 무난한 라인전, 한타페이지로 무난하게 넘어갈수 있음.
트리스타나 >> 바드와 트리스타나 둘다 초반라인전이 약한편이므로 초반에 상당히 주의해야함.
루시안, 그레이브즈 >> 강력한 라인전능력 보유, Q스턴에 호응되는 스킬도 있어서 초반에 상당히 좋음.
미스 포츈 >> 둘다 마땅한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조심해야함. 하지만 스턴이 걸리면 무조건 우위.
징크스, 케이틀린 >> 연계 CC기로 스턴 한번만 걸리면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음.
애쉬, 드레이븐, 코그모 >> 어떻게보면 최고의 조합 또는 최약체 조합. 파일럿의 카이팅에따라 천차만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