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서폿으로써
스킬활용을 통해 게임의 판도를 뒤흔드는 챔피언
지난 시즌때 바드 나오고 8월 말에 바드 사서 250판 넘게 플레이 하면서 승률 56%에 kda 3.40 유지중입니다.
플레티넘은 순전히 바드만 플레이해서 올라와 애착이 많이 가고 재미도 있는 챔피언입니다.
바드는 강력한 유틸기를 통한 로밍과 cc기를 통해 한타의 흐름 자체를 바꿔버릴 수 있는 서폿입니다.
바드 플레이의 하나의 지표를 제시하고자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바드는 기본스킨이 예뻐요.
+추가
라이엇이 바드의 강력함을 좌시하고 12월 9일 패치에서 바드가 또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수호자의 성소(W) 계수가 늘어납니다. 정령이 좀 더 빨리 생성됩니다.
우주의 운명을 지켜내야 할 때 (또는 신기한 음악이 듣고 싶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존재인 바드입니다만,
현재 게임 초반이 너무 약해서 세계를 지키기엔 좀 힘에 부치는 모습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방랑자의 부름
W - 수호자의 성소
이로써 파랑룬에 주문력을 가는 효율이 좀 더 높아지고 서리여왕의 지배자 효율이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령 생성시간이 줄어들면서 라인전 마나 효율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추가2
열심히 작성한다고 작성했는데 베드가 나오니 당혹스럽네요
이건 아니다 싶은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검토해보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3) | 2381 | 마나 | 350 (+50.0) | 1200 |
공격력 | 52 (+3) | 103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5.5 (+0.55) | 14.85 | 5초당 마나회복 | 6 (+0.45) | 13.65 |
방어력 | 34 (+5) | 11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3
- 레벨당 체력 +1.34x6
- 주문력 +1.19x9
- 공격 속도 +4.5%x1
- 이동 속도 +1.5%x2
- 공격력+8.55
- 방어+3
- 체력+144.72
- 주문력+10.71
- 공격 속도+4.5%
- 이동 속도+3%
룬 빨강룬 빼고는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빨강에는 공격력으로 결론내렸습니다.
공속룬 쌍관룬 다써봤지만 쌍관은 생각보다 효율이 안나오더라고요.
봇에서 패시브와 함께 견제하였을때 가장 의미있는 딜이 나오는게 바드인데,
방관은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바드는 1레벨 LOL에서 평타딜에 3번째로 약한 챔피언입니다.
차라리 마관룬으로 끼는게 나을거란 생각이 들정도로 평타가 약해요.
공속도 마찬가지로 평타딜이 너무 약하고(딜박히는게 안보임)
치고 빠지는 플레이에 어울리지 않아서 기각했습니다.
반면에 공격력룬은 패시브를 터트릴때 데미지 추가와 패시브 없이 추가타를 때릴 때 좀더 강력하고,
어쩔 수 없이 원딜이 집에 가고 없을 때 라인 관리를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해줍니다.
추가 : 방어룬에 관한 내용입니다. 생존에 있어서는 방어룬이 효율이 좋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에 의한 방어력 중가도 상승하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취향에 따라 들어주세요.
노랑룬은 방어력 체력룬 취향에 따라 쓰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고정 방어력3개에 성장 체력 6개 섞어씁니다.
파랑색 룬에는 고정 주문력을 박았습니다. q데미지, w힐량, 패시브 데미지에서 소소한 이득을 봅니다.
쿨감룬은 안쓰는데, 특성 5% 솔라리 10%, 쿨감신 10% 미카엘 10% 서포터 아이템 10%로 45%를 맞춰줍니다.
마지막으로 왕룬입니다
공격 속도 1개에 이동 속도 2개
빨강에서는 공속 별로라더니 왜 공속박나요? 하고 물으신다면 나중에 정령 3마리씩 데리고 다닐때 평타로 슬로우 걸면 다음 평타 이전에 슬로우가 풀려서 평타를 못때리는 경우가 많이서 한 개 박았습니다. 사실 1~3개 취향에 따라 박아도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동 속도 2개를 넣은 이유는
바드는 로밍형 서포터이기 때문입니다. 로밍만 주구장창 가라는건 아니지만, 특정 타이밍 마다 미드도 한번 찔러주고, 힐도 놔둬주고 종도 모아야 하기때문에(이게 제일 큰 이유) 이속 2개를 사용하였습니다.
룬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 나눠보아요.
는 이속룬이랑 같습니다.
: 써보니 확실히 이게 좋아요.
vs - 저는에 몰아주었습니다. 초반에 방어력차이도 미미하고 라인전은 치고빠지고가 핵심
를 안찍은 이유는 바드는 주로 차원문을 통해서 이동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라인전에서 도움되라고 질긴피부 찍습니다.
vs - 아직 더 생각해봐야할 것 같지만 책략에 바람술사의 축복과 시너지가 좋을 것 같아서 룬 갑옷을 선택했습니다.
vs - 제 바드는 점화바드입니다.
애무로가버렷님의 질문을 토대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실험을 했습니다.
Q)바람술사의 축복에 있는 효과를 받는건 소환사 주문 "힐, 보호막 " 이 2가지 아닌가요? 스킬로인한 보호막과 힐도 효과에 포함이었나요?
바람술사의 축복이 패치되었습니다. 상향일까요? 하향일까요? 알아봅시다.
바람술사의 축복
->원딜의 경우 물리방어력이 약 23(18레벨 약 80정도) 마법방어력 30(18레벨 30)입니다.
1레벨 기준입니다. 15%면 물리방어력 3.45 마법방어력 4.5입니다. 단순하게 계산했을 때 방어력은 버프 마방은 너프입니다. 하지만 마방도 8레벨 이후에는 효율이 더 좋아집니다. 성장 방어력이 낮고 성장 마방이 없고 방템을 잘안가는 챔피언을 상대로는 갈수록 효율이 좋아지게 설계가 되어있네요
18레벨 기준으로 보았을 땐, 방어력 22 마법 저항력 11가 의미하는 바는 방어력 146 이상, 마법방어력 73 이상에게 사용 할 시 효율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원딜은 방어력 아이템을 가지 않고 마법 저항력 아이템으로는 벤시, 멜모셔스의 아귀, 시미터 정도를 가주는게 다입니다.
=결론은 딜러에게는 상향 방어력 146이상 마방 73이상가는 딜탱, 탱커들에게는 하향입니다.
->서머너스펠, 쉴드, 힐스킬, 솔라리, 미카엘의 도가니 모두 마방,물방이 증가하였습니다.
중첩효과는 없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과 룬갑옷의 자기에게의 회복 효과는 중첩됩니다.
천둥군주 또 다시 상향
천둥군주의 호령
천둥군주는 쿨마다 넣겠다고 무리하실거면 비추에요. 방어형, 유틸 서폿이 가장 위험할 때가 딜넣겠다고 무리할때입니다. 라인전에서 딜은 확실히 쎕니다. 하지만 쿨마다 무리를 하는 경향도 있고 한타페이즈에서는 빛을 전혀 못보는듯해서 천둥군주는 사용않기로 했습니다.
특히 몇몇 카운터를 상대로 천둥군주가면 뼛속까지 씹어 먹힙니다 -_- 트런들, 알리가 고대주화들고 라인전 서면 제가 짤짤이 넣는 딜이 쎌까요 쟤들 피차는게 빠를까요? 레오나가 고대유물 들고와서 파밍하면서 채우는 피도 만만치않죠.
명심하실점은 레오나한테 평타짤+q스턴 넣으러가면은 레오나 천공의 검 사거리가 충분히 나온다는 점입니다.
이 스킬은 치고빠지는 암살자나 쿨마다 안전하게 3타를 넣어줄 수 있는 미포같은 챔프를 위한거지 바드를 위한 특성이 아닙니다. 하지만 잔나나 소라카를 상대로는 쓸만할 것 같네요. 원딜과 함께 적을 압살할수있는 조합이 아니면 들지마세요
만약 유틸 아몰랑 딜갈래 하시는 분들은 그냥 쌍관룬 끼시고 에 주문도둑검가셔요
서폿으로 딜 한번 오질나게 넣어보겠다하면 결의특성 왜가나요 흉포에 가세요 어중간하게 딜도 탱도 유틸도 아닌거 하지마시구요. 룬마스터리는 약점을 보완해주던가 강점을 부각시키는데 촛점두시면 되겠습니다.
바드는 킬각잡기 정말 좋아요 점화드세요.
2암살자 이상 원딜보호용으로
봇라인에 다시 원딜과 서포터를 드는 시기가 왔습니다.
물리면 정말 힘든 조합의 라인전에서는 회복스펠을 드셔서 한타페이즈까지 끌고가는게 중요합니다.
그전에 라인전 파괴당하면 15분쯤부터 팀원들이 서로 부모님의 안부를 묻느라 우물에서 안나올겁니다.
대표적으로 처럼 스킬연계로 라인전에서도 강력하고 갱 호응도 소름돋는 서폿들과 이에 폭발적인 스킬딜로 호응가능한 조합에서는 보호막, 힐스펠이 좋습니다.
추가로 10%와 8%에 의한 시전자에 한해서 18%힐량을 증가시켜 주고, 효과에 의해 자신을 제외한 아군에게 3초간 물방, 마방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w 스킬과 시간차를 두고 잘 연계하면 최고의 효율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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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q평 or q+평
Q선마입니다. 딴거 먼저 선마하시면 트롤수준
3렙때는 q찍어주세요 3렙때 e쓸일 거의 없어요. q 마나소모도 고정이고 쿨감, 데미지, cc시간을 고려했을 때 3렙때도 q를 찍는게 좋습니다.
w는 2개 먼저 찍어주시고 e마스터해주세요 라인유지력 확실히 좋아집니다.
Q 설명한번 보시죠.
(우주의 결속)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5/170/215/260 (+0.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 단일 대상으로 맞으면 슬로우 다른 오브젝트(미니언,몬스터,챔피언,벽)과 함께 맞추면 기절시킵니다.
바드는 Q가 생명입니다. Q 타이밍, 거리감각은 연습만이 길입니다.
그 다음은 E를 마스터합니다. 유틸기의 정점을 볼 수 있습니다.
W는 갈수록 라이엇에서 사용하기 좋게 만들어주네요. 감히 소라카의 1초컷 힐과 비교할건 못되지만 바드 처음나왔을때에 비하면 마나소모, 힐량, 유지력이 상당히 좋아진 편입니다. 10초 장담궜다는 가정하에 230(+0.6AP) 소라카는 240(+0.6AP) 한타페이즈 넘어가면 마나가 모자라는 일은 크게 없으므로 아군과 적군이 대치, 한타, 포킹이 일어날 것 같은 곳에 항시 3개 깔아두세요.
성소 획득시 50%의 추가 이동속도를 1.5초간 얻습니다. <이속기로 자주 써주세요. 원딜 물렸다. 물릴거같다. 하면 바로 먹이세요.꿀특성입니다. 우리 원딜이 죽을랑말랑 안죽어요
운명의 소용돌이
바드 장수하라고 욕 파밍시키는 스킬입니다. 주로 어떨 때 써야하는지 집어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바드의 꽃이라고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정독하고 넘어가주세요 :)
1. 우리 딜러가 면역인 상대에게 물렸을 때 아군을 얼리고 적을 녹일때.
->올라프 궁, 시비르 마나쉴드, 벤쉬, 모르가나 블랙쉴드, 상대방이 존야 썻을때(존야쓴 상태에서 궁맞아도 존야 초기화 안되요)
2. 타워 다이브 할때 타워만 얼리기.
3. 도망가는 적에게 추노시.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이밍입니다. 궁 풀리는 타이밍에 맞춰서 q연계로 스턴넣어주면 우리팀이 바드라는 챔피언을 새롭게 봅니다. 궁풀리는 타이밍에 q스턴 연계가 정말 중요합니다!
4. 강제 한타 열기
->좁은 정글같은 곳에서 심심치않게 4~5궁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5. 한타시 적팀 뒷라인 얼려서 딜로스 만들기.
6. 차원문으로 도주시 2명 이상의 적들이 애매한 타이밍으로 따라올 때
-> 우선 Back Q를 날려서 1명 내지 2명을 기절시키고 나머지는 궁을 얼리고 유유히 도망갑니다.
7. 적 스킬을 씹을 때
->제드 궁, 야스오 궁, 카서스 궁, 블라디궁, 광역 cc혹은 단일 cc를 씹을 떄(소나궁, 바루스궁,브라움궁, 스카너 궁 등)
기타 채널링 스킬, 무적스킬, 위험한 지속형 스킬의 시간을 소모시킬 때 자주 사용합니다.
아이템 빌드는 유동적이라는 말 지겹도록 들으셨죠?
바드는 템효율이 낮아 무슨 템을 갈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우선,
쿨감을 45%를 목표로 합니다. 상상이상의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읽기 귀찮으신분들은 이것만 보세요
or -> -> or -> (돈에 맞게) -> 흥했으면 -> 게임 안끝났으면 oror
의 경우에는 시야석 충전 횟수가 너프당해서 를 들고있는편이 좋습니다. 시야석 업글 후에 계속 유지하시다가 로 업그레이드 하시거나 바로 로 바꿔주세요 2텔이 아닌이상 로 업글할 필요는 없습니다.
-----------------------------------템설명-----------------------------------------
우선 첫템은 주문도둑검 4비스켓으로 시작합니다.
첫 귀환때 1300원 이상을 모아서 쿨감신+루비수정 or 시야석+신발, 핑크와드를 사서 라인 복귀 후 다음 귀환때 신발이나 시야석을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or
시작아이템 3포대신 충전형 물약갑니다. 라인 복귀 3번까지는 포션을 계속 사오는 편인데 충전형 물약이 효율이 좋더라구요.
평타로 견제를 하는 챔피언은 미니언 어그로+적 챔피언들의 견제로 인해 체력손실이 많은데, 초반 서포터 싸움은 누가 포션을 많이 들고 있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됩니다. 같은 데미지를 넣었지만 포션을 내가 더 많이 들고 있다면 상대방은 위축된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첫 귀환때,
돈에 맞추어을 구입해줍니다. 이 후로는 을 뽑으신뒤 돈과 상황에 맞춰서 신발, 서폿템을 업글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요약과 똑같이 가시면 됩니다.
암흑의 인장은 엄청 High risk High return 아이템이기 때문에 가신다면 첫 귀환때 가시되 무리한 플레이를 하시면 안됩니다.
-----------------------------------------------------------------------------------
은 저도 애용했던 것인데, 확실히 종을 먹으로 다니기는 좋습니다만, 귀환->차원문 복귀라던가 딜교환시 이동 속도가 더 떨어지는 점을 감안해서 아이템을 바꾸기로 하였습니다.
에 소환사 주문 10%가 붙어있어 점화바드의 딜 교환을 더 적극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쿨감신을 가도록 하였습니다.
인챈트는 특성15%+신발10%로 보정하여 25%가 나오고 왜곡 인챈트시 40%까지 보정할 수 있습니다. 점멸 300초->180초 점화 210초->126초
복귀가 답답하신분들은 민병대로 인챈트하시면 됩니다.
지금 책략 특성의 바람술사의 축복은 거의 모든 서폿들에게 꿀특성입니다. (바람술사 찍으시는 분들은 솔라리는 굳이 필수는 아니에요)
그러므로 다음 템은 반드시 ->->순으로 올려주세요.
상대방 cc가 많다 ->-> ->
이까지 템이 나왔다면 특성까지 35%의 쿨감이 나옵니다. 여기에 서폿 상위 아이템까지 합하면 45%의 쿨감이 나오므로 한타,추노때 많이는 궁을 3번까지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서폿 아이템을 가야하는가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서포터 기본 아이템에 대한 고찰
바드에게 서폿템은 정말 취향이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다만 견제하다가 역관광당할거같은 챔프에 한해서는 그냥 고대주화를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일단 와드 아이템은 사용 아이템들이 많아 꼭 를 가주도록 합니다.
가격도 1800원으로 저렴하고 아이템 쿨감 10%가 추가되었기 때문이죠.
시야석에서 서폿아이템과 조합하지 마시고 루비시야석을 가주세요.
: 유령 2마리를 소환해 적들을 찾게하고 찾을 적을 4초간 이동속도를 40% 감소 및 모습을 드러내게 합니다.
주문력이 50 붙어있어 힐, 패시브, q데이미에 소소한 영향을 미칩니다.
: 3초동안 이동속도를 40%상승시킵니다. 체젠,마젠 옵션이 붙었고 미니언이 쓰러지면 골드와 체력을 획득하여 대치상황에서 최적화된 아이템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상대팀이 무는 조합이고 아군이 뚜벅이 조합이라면 가 진리입니다.
반면에 와딩이 안된 정글이나 끊어먹을 때, 바론, 용타이밍때 적의 다리를 묶고 궁을 쓰기엔 이 좋습니다.
다양한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템창이 하나가 비는데요, 바드가 갈 수 있는 템으로 어떤게 있는지 하나씩 보겠습니다.
전에 가주면 좋은 템들
이제 모렐로미콘은 가주지 않습니다.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소라카의 힐을 감소시켜주지 않고 자기 자신의 치유효과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바드는 딜템이 아닌 유틸템으로 효율을 보는 챔프이니 우리팀이 2탱 1딜탱 1원딜 조합이 아니라면 굳이 딜트리의 아이템을 가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방이 공속위주일 경우 가주어야 할 아이템입니다. 예를 들어 적 조합이 이렇다면 마찬가지로 시야석 이후에 바로 올려주는게 좋은데요. 이것도 쿨감 20%가 있어 쿨감신을 갈 필요가 없어집니다.
다만, 얼심은 서포터가 가기엔 가격이 비싸니 웬만하면 정글이나 탑에게 요청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후에 가주면 좋은 템들
적cc가 너무 많다, ap암살챔프가 있다.
베인과 트린 처럼 평타딜이 너무 쎄고 치명타가 부담스럽다.
지속딜이 강한 상대. 대치가 길어질 것 같으면 정령의 형상도 좋지만 벤시를 더 추천합니다.
대치시 고기방패로써 최적의 아이템.
우리 딜러가 상대를 찢어 발기는데 힘을 보태고싶다면 가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론 안가는편입니다. 이거 가느니 벤시나 얼심갑니다.
에 실험중에 있습니다. 옵션은 좋으나 조건이 너무 까다롭습니다. 우리팀에 2명 이상의 평타기반 챔피언이 있어야 하고 바드의 생존이 보장되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지크보다 사용하기 편하지만 역시 생존력이 부족합니다. 플레이성향이 맞으시면 지크보다 좋을것 같습니다.
몇몇 공략에서도 다루어졌고 페이커선수가 솔랭에서 가는걸 본적이 있습니다. 패시브와 함께 속박에 맞먹을 정도의 소름돋는 슬로우가 생깁니다. 브루저에게서 원딜을 지키기엔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완성템 보시면 사용아이템이 5개라 부담이시다 하시는분들은 란두인 대신 얼건도 좋습니다.
이렇게 템을 맞추시고 나면 쿨감 45%에 q 마스터시 4초가 나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쉴드vs힐량, 원딜없을 때, 라인 유지력싸움, 딜링에서 다 밀리고 W 속박도 바드보다 안전하게 걸 수 있습니다. 뭐 하나 유리한게 없음.
적 서폿 카르마인데 원딜두고 로밍가면 원딜 끔살당하는거 볼 수 있어요javascript:void(0);.
얘한테는 주문도둑검들고가면 뼛속까지 털리므로 고대주화를 반드시 들어줍니다.
바드가 폭딜챔프가 아닌 이상 탐켄치 쉴드가 굉장히 띠껍습니다.
얜 심지어 나중에 딜도 쌘거같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6렙이후 블리츠 궁뎀이 생각보다 강하고 그랩당할 시 e에어본 연계로 따일수도 있으니 원딜과 반드시 같은 라인에서 라인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앞에서 알짱거리다가 원딜한테 욕 한바가지로 먹어요.
타워까지 라인을 밀었을 때에는 블리츠를 가장 조심해야합니다. w로 달려오면서 r로 침묵을 건 후 e에어본 q 풀콤보 맞을 시 피가 2/3이 까이며 자칫 갱이나 로밍을 올 수 있으니 라인 밀 때는 적당 거리를 항상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대신 wqp콤보 한방에 다 맞으면 유지력이든 뭐든 한방에 훅가면은 답없죠?
주의하실 점은 아군과 제드만 얼려야지 우리팀 아군 다수를 얼릴 시 남아있는 다수의 적들에게 소수의 아군이 썰릴 수 있다는 점!
바드는... 사실 편한챔프랄만한게 잘 없어요 ㅂㄷㅂㄷ....
내가 얼마나 q스턴을 잘 넣고, 스턴이 들어갔을 때 우리 원딜이 얼마나 잘 호응해주느냐가 제일 중요해요.
그래서 바드와 잘 어울리는 원딜은
와 같이 한 텀에 강력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챔프입니다.
사실 어지간한 원딜과는 다 잘어울려요. 스턴 먹였을 때 평타와 스킬을 적절히 먹여줄 수 있는 챔프라면.
반대로 상대하기 어려운 원딜은
같이 q 맞추기가 어렵고 라인클리어가 좋고, 궁을 씹는다던가, 괜히 평타 패시브 터트리러 갔다가 내가 더 쳐맞아서 올거같은 애들입니다.
상대 서폿 난이도 Hard
딜교성립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허허, 위에 애들이 다 카운터라고 보시면 되요.
알리스타와 탐켄치의 경우에는 라인전에서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지만 한타페이즈에서는 바드에비해 월등한 존재감을 뿜어냅니다. 탐켄치는 탱만 올려도 무지막지한 딜이 나오고 알리의 경우에도 플래쉬 혹은 w를 연계한 cc기와 사기급 궁스킬로 바드가 뭘 해보기도 전에 아군을 압박해옵니다. 라인전에서도 위협적인 순간이 많이 나옵니다. 괜히 짤짤이 넣으려다가 역관광 당하지 마시고 시야장악과 라인푸쉬+미드로밍으로 알리가 다이브 할 상황을 안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알리는 easy로 분류를 했었는데 티어가 높아질수록 대책이 안서네요.
상대 서폿 난이도 normal(손싸움)
상대방의 챔프 이해도가 높다면 normal~hard 사이의 챔피언입니다. 블크나 쓰레쉬는 잡히는 순간 hard
상대 서폿 난이도 easy(어지간하면 안진다)
스킬딜에서도 우위이고 라인 유지력도 좋습니다 질리언의 경우에는 한타때 변수를 많이 내는데, 질리언 궁쓴 상대에게 맞궁을 쓰거나해서 궁타임을 빼주시면 됩니다.
타릭은 저도 예전에 즐겨 플레이했는데 원딜과 같은 라인에서 견제해주시면 크게 어려울 일 없습니다.
e황홀한 강타+r영롱한빛+w산산조각 딜 다 들어와도 안아프지만 문제는 w물방감소와 r공격력 주문력 버프에 있습니다. 무시하시는분들 많은데 은근 위협적이에요 w맞았을때 원딜한테 몇대 맞으면.. 봇 2:2 교전시 타릭치지말고 원딜만 무세요 스킬빠지면 전혀 안위협적이니까요
의 경우 6전 까지는 충분히 할만합니다. 6이후로부터 원딜이 녹으면서 라인전이 힘들어지니 가급적 라인전을 빨리 끝내시거나 정글콜로 따내시는게 좋습니다.
이 요들은 바드와 비교했을때 이속이 더 빠르고 더 탱키합니다.
바드 e로 차원문타고 도망갈때 w타이밍 잘맞춰 써주면 끌려나와요. 2:2상황에서 벽꿍당하면은 계속 디나이당하니 벽꿍 조심하세요. 방패딜은 바드 성소로 충분히 커버할수있는 딜이니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라인전
라인 초반에는 미니언 웨이브가 올때랑 도착해서의 q 스턴각을 잘 재거나 벽q스턴각을 재며 평타견제를 해줍니다.
딜교환에 비스켓을 적극 활용해주시고 종은 너무 자주 모으로 가지 마시고 마나가 간당간당해진 수준에서 한바퀴 돌아주세요.
원딜의 성향에 맞춰서 게임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원딜이 수비적일 경우 바드가 주도적으로 스턴먹이고 평타짤 넣어봤자 라인만 밀리고 미니언한테 피만 까이니 적절한 시점에 로밍을 가시거나 견제위주로 플레이 하시고, 반대로 원딜이 공격적이라면 q스턴, 평타 슬로우를 맞출때 마다 적극적으로 호응해줄테니 정글루트에 와드를 잘 박아두시고 플레이하시는게 좋습니다.
한타
한타에서는 스킬설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적절한 궁과 q, 평타로 아군 딜러를 지키는데 주력하시면 됩니다.
바드로 암살 못하니까 딜러 버리고 적딜러 물러가지 마세요.
추노와 도주시에는 차원문을 적극 이용하시고 어그로 초기화에도 좋습니다.
종
40초, 1분 30초에 종이 나오니 2~3개 드시고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종 Tip!!
=>40초, 1분 30초쯤 아군 타워 뒤쪽에서 대기하면 봇 라인 내에 종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라인전에서 마나 수급을 더욱 원활하게 해주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내용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피드백은 언제든지 환영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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