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1명
78% (32표)
2.4% (1표)
19.5% (8표)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6
6
18
미입력
32/41
[정글누누]얼심 갖다 버리고 로아를 뽑자!

- Hattrick(2016-10-10, 조회수: 355200)

시즌5 초창기 잿불메타때 OP였던 누누, 


막바지에 몇가지 너프와 간접너프로 쓰기 힘들어졌지만


이번 시즌엔 비상하길 바라며 공략글 써봅니다.


룬특성, 템트리, 스킬트리 위주로 간단하게 봐주세요.








일단 그님티 시전하시는분 많으셔서 높은티어는 아니지만 티어인증 하겠습니다.


본계정은 다4인데 개인신상 노출되기 싫어서 최근에 다이아 찍은 부계정으로 인증함. 







▲ 현재(16.09.28) 다이아 이상 티어에서 누누 승률 랭킹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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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 공략은 얼어붙은심장(프하)를 가지 않습니다.


얼어붙은심장이 가성비가 좋은템이라고 생각하면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시즌6에 들어오면서 많이 변했죠.


그 과정에서 누누에게 소소하지만 지속적인 버프가 있었습니다.


아래는 이번 시즌 현재의 누누에게 영향을 준 내용들 입니다.






1. 시즌6 원딜 대격변 : 원딜챔프들의 전반적인 버프


  - 항상 원딜과 함께하는 누누이기 때문에 원딜의 실력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따라서 원딜들이 버프된 시점에서 영향력이 커졌기때문에 누누의 역할도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어요.

  - 원딜이 쎄진만큼 미드 탑에서 원딜챔프가 보이는 시점에서, 바론 순삭각도 더쉽게 나옵니다.

    누누 = 오브젝트 이기 때문에 원딜챔프들과 함께 오브젝트를 잡기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2. 협곡의전령 오브젝트 추가


  - 누누가 탑쪽 시야에서 할게 생겼다는건 좋은소식입니다.

  - 적 탑을 따거나, 집을 보내고 탑라인을 밀 경우 밀어놓고 불러서 탑과 같이 먹도록합니다.

  - 탑에게 먹여놓으면 라인전 절대 질수없는 상성이 되기때문에 겜이 편해집니다.

  - 전령을 준 뒤엔 미드나 봇, 드래곤 시야쪽에서 이득보는 방향으로 플레이합니다.






3. Ice Blast(얼음 덩어리) 스킬의 버프 (6.2 패치)



  - Ice Blast(얼음 덩어리) 스킬이 쿨감 40% 를 갖췄을때 2.4초가 됨으로써 지속시간 2초와 0.4초밖에 차이가 안나

     흔히 말하는 무한추노가 가능하여 '얼박꼼' 시전이 가능해졌습니다.

  - 초반 갱킹시 둔화율이 20% -> 40%로 2배가 증가 했기 때문에 초반의 교전도 영향력도 아주 강해졌습니다.








4. 정글템 룬글레이브 -> 룬메아리로 변경 (6.1 패치)


 - 기존의 룬글레이브는 광휘의검 기반이기 때문에 누누랑 맞지 않았습니다.

 - 룬메아리의 옵션(이동속도 7%, 마나회복, 스킬 한방에 터지는 데미지)

    누누에게 적합해짐으로써, 딜템이 필요할 경우 룬메아리라는 좋은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5. 드래곤 대규모 패치 (6.9 패치)



 - 이게 누누에게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버프입니다.

 - 기존에 드래곤은 영향력이 매우 적어서 초반(3~4렙)때 리스크를 감당하면서 솔용할 이유가 없었죠.

 - 하지만 이제 초반 솔용할만한 가치가 생겼습니다. 첫용은 바다, 화염이 가장 좋습니다.

 - 드래곤 우선순위 

    초반 : 바다>화염>바람>대지

    후반 : 화염>대지>바다>바람 

 - 그리고 드래곤에 따라서 공격 효과가 다릅니다. 사냥할때 공속이 빠른 바람드래곤이 젤 빡셉니다. 

    체력관리에 주의하시길.






5. 전반적인 챔피언 버프 (6.20 패치)




 - 기본스탯, 패시브, Q, R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방어
    +12.78
총 가격 : 13,530 IP
1. 표식 : 공속9. 정글링과 패시브 활용에 가장 효율적.

2. 인장 : 성장체력9 or 방어력9. 둘다 괜춘함. 이건 취향차이. 방어룬 쓰면 초반 솔용 더 쉽고 체력관리 잘됨.

3. 문양 : 성장쿨감6+성장마저3 or 성장마저9. 제 템트리는 얼심을 안가기 때문에 쿨감룬이 필요하여 박음.

4. 정수 : 이속3 or 방어력3. 
          1) 이속 : 유일하게 이속을 박을수 있는 곳이 정수인데, 
                      누누같이 정글링이 안힘든 챔프는 빠른합류나 W스킬의 시너지로 이속효율이 매우 좋음.
          2) 방어력 : 인장에 성장체력을 할 경우, 방어력을 보충해주고 이속룬에 대한 체감이 그닥인분들에게 추천.





최근에 제가 가장 선호하는 룬세팅인데 정수 이속룬 다 빼고 방어력 룬을 낌.


이유는 4레벨 솔로용에서 정말 극심한차이가 나는데, 

이속룬일 경우 공속이 빠른 바람용은 못먹고, 물약 2개를 아껴둔게 아니거나 풀피가 아니였다면

4렙 솔로용이 정말 힘들어짐. 


그래서 방어력 왕룬을 끼고, 인장에 성장체력룬을 박아 후반까지 도모하는 선택을 함.


그리고 최근들어 얼어붙은심장을 가지 않아 쿨감룬이 필요하여 10% 박아둠.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핵심특성 영겁의 힘 ]

요즘 어지간한 정글 다 영겁의 힘듭니다.

특히 누누는 효율이 가장 좋은 정글중 하나임.

영겁의 힘 특성이 최대치 달성시 정글몹이나 대포미니언 사냥시 체력6% 회복으로 버프되고. 

누누에게 효율이 좋아짐.

바위게를 포함한 정글몹들을 많이 사냥하는 편에 속하기 때문에 스택을 빠르게 채우기엔 무난함.

사소한 팁이 있자면 교전 도중에 잡아먹기로 피회복할시 대포미니언에게 하도록함. 특성으로인해 훨씬 많이 참.





[ 세부적인 특성설명 ]

분노 : 공속 수치가 1단계 특성치곤 엄청 높은편임. 정글링과 패시브를 위해 공속올려줌.

양날의 검 : 정글몹 먹는게 거의 누누 일생인데 정글링 속도에 영향을 주고, 
            교전에서 딜링을 조금이라도 올려줌

방랑자vs포악함 : 양날의검을 찍는 이유와 같음. 정글링 속도 때문.

룬 친화력vs비밀 창고vs암살자(Assassin) : 첫템을 (충전형 물약)로 가기 떄문에비밀 창고를 안주고 룬 친화력를 찍음
                              대부분 팀파이트하는 누누에게 암살상황 거의 드뭄.





회복력vs꿋꿋함 : 5.24 패치에서 꿋꿋함너프됨. 그냥 체젠으로 가는게 이득.

살펴보기vs질긴 피부 : 이속효율이 좋은챔프이기 때문에 살펴보기  완전 정글누누 찍으라고 만든 특성임.

룬 갑옷vs고참병의 흉터 : 5.24 패치에서 고참병의 흉터가 심하게 너프됨. 누누의 QConsume(잡아먹기)스킬로 룬 갑옷효율이 좋아요.

통찰력vs인내심 : 궁각을 보기에 점멸이 중요하기 때문에, 통찰력의 효율이 상대적으로 좋음.

신속vs전설의 수호자 : 다른 탱커 챔피언도 신속의 효율이 좋지만 이속위주인 누누는 더욱 시너지가 있음.
[강타효과 비교]

두꺼비 : 정글몹 사냥시 도트뎀 가함

늑대 : 해당 정글에 적챔프 들어올시 시야제공

칼날부리 : 오라클(와드 발견시 렌즈효과)

작은골렘 : 5회 평타마다 정글몹에게 스턴

블루 : 마나회복

레드 : 체력회복



 - 운영 : 칼날부리 ( 항시 씁니다. 칼날부리 강타가 확실히 효과 가장 좋습니다. 갱킹 동선이 확실해지고 편해짐.)

 - 정글링 : 작은골렘, 두꺼비 ( 첫바퀴 정글링시 반드시 이 둘에게 써줘야 정글링 좋아짐.)

 - 말렸을 때 : 늑대 ( 카정당할 위험 있을시 늑대 강타 가끔 씀.)

 - 그 외 : 블루나 레드에 강타는 체력과 마나가 진짜 부족하다 싶을때만 사용.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는 QConsume(잡아먹기)-EIce Blast(얼음 덩어리)-W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정글링 속도때문에 Q선마 해줌. 



 

 Q를 조금찍고 E를 주게되면 일단 카정속도에서 엄청 차이가남.


 일반적으로 적정글몹 빼먹을때 Q+강타+E+평타 이정도면 정글몹 없어져서 슥 빠지는데


 Q 3레벨 E선마 식으로 스킬을 분배하면 카정속도가 느려짐.



 

 그리고 선로아 가는 템트리기 때문에 초반에 돈을 잘모아야 해서


 높은 Q레벨로 정글몹을 신속하고 빠르게 정리해주는게 중요. 




 W스킬은 찍어도 증가되는 부분이 적기때문에 (이속1%공속5%) 가장 나중에 마스터.


스킬 콤보

 기본 갱킹콤보 : 아군라이너에게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 Ice Blast(얼음 덩어리) ->  평평 



스킬 활용 팁

Visionary(선지자)(패시브) Tip


  마나관리 해주는 패시브임. 


  각 스킬 마나소모량 Consume(잡아먹기):60 /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50 / Ice Blast(얼음 덩어리):70,75,80,85,90 / Absolute Zero(절대 영도) : 100


  이기때문에 스택이 찼을땐 되도록이면 Ice Blast(얼음 덩어리)나 Absolute Zero(절대 영도)스킬을 활용하는게 이득.






Consume(잡아먹기)(Q:잡아먹기) Tip


  정글링을 매우빠르게 해주는 메인 스킬임.


  샤코 박스, 애니 티버, 요릭 유령, 말자하 공허충, 딩거 포탑 먹어짐. 특히 딩거 포탑은 개꿀맛.


  정글 몬스터나 바위게같은 것들 클릭해가면서 체력 항상 보고 딜계산하면 수월.


  늑대 or 칼날부리 버프 갖고있을시 미니언 먹고 가면 이속상승 15% 버프 생김.

  이걸 이용해서 갱킹시 미니언 먹으면서 추노or도주 가능.

  블루 or 레드엔 후반되도 항상 부지런히 Consume(잡아먹기)를 쓰도록함.
  (최대체력 10% 추가 버프임. 인벤 스킬 설명엔 골렘이라고 적혀있지만 블루 or 레드에요. 잔몹에도 적용됨.)

  용이나 바론 먹을시엔 Consume(잡아먹기) + Smite(강타)를 쓰는데 Consume(잡아먹기)약간의 딜레이가 있어서 


  어느정도 hp를 넉넉히 예측하고 써야됨.


  누누잡고 스틸당하면 부모 조상 잃기 때문에 Q강타는 기본적으로 할 수 있어야함.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W:끓어오르는 피) Tip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스킬은 마나소모가 적고 스킬의


  지속시간(12초) ≒ 쿨타임(15초) 이기 때문에 쿨감 20%만 있어도 항시 켜놓고 다니기가 가능함.


  은근 누누 입문자들이 모르는 부분이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스킬 사용시 누누 + 해당 챔피언 둘다 적용된다는 부분임.


  또한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자기 자신에게 사용시 주변에 아군챔프가 있을경우 자동으로 그챔프한테도 적용이 됨.


  그리고 시전 사거리가 700이기 때문에(케틀 평타 사거리 650) 상당히 긴 편이라는 점도 인지하고 있으면 됨.


  한타시 지속적으로 아군 원딜에게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를 걸어주며 원딜 보좌해주면 됨.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스킬에 걸려있으면 해당 챔프의 손주변이 이렇게 빨개짐.






Ice Blast(얼음 덩어리)(E:얼음 덩어리) Tip


  그나마 갱킹가능하게 해주는 스킬이고, 어그로 빼면서 탱커 주제에 "카이팅"이라는걸 가능하게하는 스킬임.


  이속과 공속 저하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한타시 공속에 의존하는 적 원딜에게 걸어주는게 효율적.


  그게 힘들고 뒷라인을 지키는 역할이라면 우리 딜러진 물러오는 적 앞라인에게 걸어주면 됨.


  + 6.2 패치로 무한 E카이팅이 가능하게 됨. 쿨감세팅 갖추고, 뚜벅이 상대로 매우 효율적임.





Absolute Zero(절대 영도)(R:절대 영도) Tip


  풀차지시 딜템없어도 깡딜이 엄청남. 6렙때 풀차지궁 맞히면, 거의 모든챔프 반피도 안남음.


  궁각 가장 좋게 나오는법은 Flash(점멸) + Absolute Zero(절대 영도)으로 


  완벽한 각이면 점멸아끼지말고 각보이면 퇴로차단 or 적팀 한가운데에 쓰는게 이득.


  점멸있으면 이니시도 가능한 수준의 광역 슬로우임.


  또한 슬로우만 필요할 경우 Absolute Zero(절대 영도)을 차지하지않고 바로 끊어도 됨. 


  이동명령 내리면 끊어짐. 이렇게 바로 끊는 궁은 도주시에 많이 활용됨.





▼ 궁극기 활용 짤


1. 부쉬 궁 : 부쉬에 시야가 없을 경우 궁극기자체가 안보이는데 미리 차지해두면 대처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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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 점멸 궁 : 적팀에게 광역 슬로우로 적절한 이니시를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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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적팀 미드가 못큰 AP였고 나머지 All AD 였을때 간 템트리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템트리로 최근에 이겼던 게임들



*******'로아 템트리를 가는 이유'********

 - 우선 기존의 필수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에 대해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음.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 필수 템으로 자리잡았지만 가격 효율이 너무 안좋아서 항상 손해보면서 올리는 느낌이 듬.


 - 비교적 적은 쿨타임의 스킬들이 마나소모량이 높은 챔프인 누누에게
   마나템이 필수이기 때문에 대체할 마나템을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으로 찾아냄.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2800원) vs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2700원)

    비슷한 옵션의 템은 아니지만 누누의 마나템으로 선택한다면

    단순 가성비 뭐가 더 좋을까. or 하위템 효율이 뭐가 더 나을까. or 초중후반 나눠서 비교해보면 뭐가 괜찮을까.


 - 당연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의 압승임.
   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효율이 좋고, 
   초반엔 깡체력옵션과 유지력옵션이 효율이 좋기 때문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이 좋음.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 초반 가성비가 구리기 때문에 지금 버전(메타)에서는 안올리는게 낫다고 판단함.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OP 이고 좋은게 아니라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의 템성능이 심각하게 구림.




 - 현재 메타는 흔히 말하는 "정글캐리" 메타임. 그만큼 초반에 영향력이 있어야하는데

   정글 1티어 중에 탱커 챔피언이 없는 이유는 "노딜" 이기 때문에 초반에 할수있는게 제한적이라는 것임.
   1티어 중에서 그나마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가는 렉사이도 (티아맷)-(거대한 히드라) 트리로 초반 캐리력을 극대화함.
   그래서 똑같은 1100원으로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보다는 Catalyst the Protector(억겁의 카탈리스트)을 가는게 더 유지력면에서도 좋고, 

   초반 캐리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도 좋다고 판단함.



 -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이 1코어 템으로 정말 구림. 정글러가 1코어 정글템 뽑았을때 가장 쎈타이밍인데,
    단순 깡체력 400에 미미한 불사지르기 데미지 뿐임.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의 마나회복같은 유지력 옵션도 하나없음. 

    그러나 2코어 이상일 경우 "추가체력 15%" 옵션이 효율을 발휘하여 

    중후반에 좋은템인건 변함없기 때문에 2코어로 올리면 적절한 선택이라고 봄.




 - 그래서 아무리 탱커 챔피언이여도 현메타엔 탱템 효율이 쓰레기이기 떄문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같은 딜템 하나씩 들고다녀야 겜할수있음.
   


 - 선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가는 마지막 이유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의 특성상 일찍뽑으면 뽑을수록 효율이 좋다는 점 때문임.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선템이 아니더라도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이런식으로라도 가길 권장함.

    ex ) 첫귀환에 잿불 딱살돈 1625원 있으면 1코어템이 바로 뜨기때문에 잿불먼저 사는것이 좋음.


 - 기존 템트리와 비교

  1.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초반 1코어일 경우 딜링이 좋아 캐리력은 조금 더 좋지만, 2코어때부터 극심한 탱로스를 유발함.
  
  2.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초반 1코어일 경우 노딜이라 초반부터 고기방패가 되어 영향력이 없어짐.
      할 수 있는게 제한적여서(용먹기, 카정가기, 정글돌기) 
     초반 교전에서 혼자서 할 수 있는건 없을뿐더러 
     2코어템에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체력옵션이 없어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과 시너지가 안맞음.
     





*******'나머지 템트리 상세설명'********


- (사냥꾼의 마체테)vs(사냥꾼의 부적)

 추천템엔 (사냥꾼의 부적)으로 뜨는데 (사냥꾼의 마체테)가 효율이 더 좋음.

 정글링 속도 : (사냥꾼의 마체테) > (사냥꾼의 부적) (마체테 평타에 추가데미지가 붙기 때문)

 체력관리 : (사냥꾼의 마체테) ≒ (사냥꾼의 부적) 
             (부적이 광역스킬로 피흡하는 부분에서 체력관리를 하는것인데, 누누는 단일 스킬뿐임)

 마나관리 : (사냥꾼의 부적) > (사냥꾼의 마체테) 
             (부적에 마나회복력 옵션이 있지만, 첫바퀴에 블루를 먹을것이고, 패시브로 마나 절대 안부족함)






(추적자의 검)vs(추격자의 나이프)vs(척후병의 사브르)

  (추적자의 검)는 둔화중첩이 안되기 때문에 안감. EIce Blast(얼음 덩어리)스킬 쿨타임이 패치되고나서
          EIce Blast(얼음 덩어리)스킬하나 만으로 지속적인 슬로우를 걸수있음.(참고로 사거리도 강타보다 Ice Blast(얼음 덩어리)가 더김)

  (추격자의 나이프)를 올리면서 기존의 시야석을 생략하여 빠르게 코어템을 올리는데 도움이 됨.

  (척후병의 사브르)는 몸약하고 일기토 자주뜨는 챔프가 가면 좋은데 누누는 비효율적임.








- 필수템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1)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Ice Blast(얼음 덩어리)스킬이 마나소모량이 높고 쿨타임이 짧아서 누누에게 마나템은 필수임. 
               그래서 선택한 아이템인데
               AP딜링 + 체력 + 마나 + 유지력 4박자를 고루갖춘 밸런스 있는 1코어 필수 아이템.


  2)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이 아이템은 불사지르기보다 '추가체력 15%'가 핵심임.
               사실 룬메아리를 가게되면 탱로스가 심각해지는데, 
               이 템을 2코어로 감으로써 중후반에도 엄청난 체력으로 버팀. 
               그리고 체력 옵션이있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와 시너지가 잘 맞음.


  3)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우선 누누는 서포팅하는 챔프임. 스킬구성상 한타때 많이 피지컬적으로 하는것도 없음.
               뭐라도 쓸모가 있어야하는데 사용효과와 오오라가 있는템이 누누에게 효율이 좋은편임.
               물론 현재 솔라리가 대부분 정글과 서폿에게 필수템일 정도로 좋은템이긴함.




방템 선택의 정답은 정해져있지 않지만 일반적인 경우로 생각한 템트리.

- 적 All AD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or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적 1AP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Guardian Angel(수호 천사)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or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적 2~3AP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or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적 4AP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아군 AP딜링 부족할때(나빼고 All AD)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대신 (지휘관의 깃발)
  6.1 패치로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의 옵션(이동속도, 깡딜)이 누누에게 적합한 템이 되면서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선택도 괜찮아짐.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vs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가 누누에게 효율좋고 핵꿀템이지만, 적팀 원딜이 치명타 위주고 

                      야스오, 트린, 갱플 등 치명타 챔프가 많다면 치명타 데미지 감소가 붙어있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가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vsNinja Tabi(닌자의 신발)vs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2티어 신발 빨리 올리고싶을때 감. 혹은 상대스킬에 슬로우만 개 많을때. 
                               
                               가격 효율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 신속신을 가도록함.(거의 90% 신속신감) 
                               평타기반 캐릭이 많을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
                               cc기가 많을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너무 당연한소리인듯ㅋ)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 6.9 패치로 쿨감 10%의 옵션이 생겨 괜찮아진 템임.
            잿불을 안가는대신 체력을 보충해주고, 체력이 필요한 초반 2~3코어 시점에 가는게 좋음.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후, 잡아먹기로 어그로 빼면서 도망가고 한턴 한숨돌리고 
            다시가서 합류해주는 경우 엄청 많이 겪는데,
            이 '워모그의 심장' 지속효과가 이럴때 엄청난 효율을 보여줌. 
            하지만 방마저 스탯이 없기때문에 올릴 타이밍을 잡기 힘든 아이템.


(즈롯 차원문) : 라인관리하여 운영에 힘을 실어주고, 깨알같은 포탑주변 이속버프도 굿.
            하지만 체력 스탯이 없는 탱템이기 때문에 체력템 갖추고 고려해야함.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체력 옵션이 없다는 점이 흠이지만, 현재 상당히 op 탱템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되도록 4~5코어로 가주는게 좋음.



(암흑의 인장) : 350원에 주문력15, 마나100, 물약재생력25%, 메자이 효과까지 있는 가격대비 개꿀템.
            템 뽑기전에 돈애매할 경우나, 하위템 뽑느라 돈남는 경우에 올리면 좋음.
            챔프 특성상 생존률이 높아서 스택쌓기가 매우편함. 스택 많이 쌓이면 적팀도 엄청 압박감 느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래에 설명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래에 설명

상대하기 까다로운 적팀 픽

1. 왕귀력 좋은애들 : Graves(그레이브즈)Master Yi(마스터 이)Shyvana(쉬바나)

누누 특성상 갱킹이 구리기 때문에 

이 친구들과는 서로 정글링 하는 구도가 생기는데 갈수록 누누 쪽에서 힘이 빠짐

그나마 쉬바나가 이중엔 뚜벅, 똥챔에 속해서 할만함




2. 이동기 좋은애들 : Fizz(피즈)LeBlanc(르블랑)Nidalee(니달리)Graves(그레이브즈) 등

이런 애들은 순간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슬로우 걸어봐야 소용이 없음

스턴 or 속박 걸고 딜넣고 빠지는거 정의구현 해야하는데 슬로우 따위는 무시하고 도망가버림

피즈나 르블랑은 미드라인도 짧아서 갱킹 자체가 불가능함




3. 스킬 초기화로 인해 cc기로 순간적으로 조져야 하는애들 : Katarina(카타리나)Master Yi(마스터 이) 등

2번이랑 어느정도 일맥상통함

적조합에 이런게 있는데

우리 서폿이 소라카 나미 소나 잔나 질리언 카르마 이런거고 정글이 누누다? = ㅈㅈ 져야함

서폿은 그렇게되면 적 스킬초기화 셔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근데 카타나 마이 하는 애들은 게임을 잘못하는 애들 많아서 어느정도 희망 갖고함 





4. 2:1 좋아하는 애들 : Master Yi(마스터 이)Darius(다리우스)Illaoi(일라오이)Vladimir(블라디미르) 등

누누 e스킬 사거리가 짧고 딜이 약한편이라 

비교적 가까이서 평타를 섞어가며 오랜시간 지속싸움을 걸기 때문에

다리, 일라, 블라디 상대로 갱킹갈 경우 피흡셔틀이 되어 겜이 터짐.

그렇다고해서 1:1로 라인전하게 냅둘수도 없는 노릇이라 애매하긴하지만 어쩔수없음

(다리 일라오이 상대로 갱가는법은 얼음박아놓고 모든스킬 무빙으로 다 피할 자신 있으면 가셈)

예외로 딩거는 2:1에 능하지만 누누 Q로 포탑 냠냠하고 달려가기때문에 쉬움



위내용 종합하여 전반적으로 보면 Master Yi(마스터 이)가 영혼의 카운터임

스킬구성 자체가 마이 궁에서 슬로우 무시가 있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로움. 그런데 요즘 마이너프 계속되고 잘 안보여서 많이 괜찮아짐






상대하기 쉬운 적팀 픽


1. 모든 원딜

공속에 의존하는 원딜들은 밥임




2. 이동기가 전혀없는 뚜벅이 : Syndra(신드라),Brand(브랜드)Xerath(제라스) 등

슬로우에 약한 애들임. 예외로 다리우스 같이 피흡쩌는 뚜벅이들은 얕잡아 보면 안됨



3. 이속에 모든걸 건 챔프들 :Hecarim(헤카림)Singed(신지드)Rammus(람머스)Udyr(우디르)Volibear(볼리베어) 등

2번과 일맥상통




4. 갱킹형 정글 : Rammus(람머스)Lee Sin(리 신)Shaco(샤코)Pantheon(판테온)Fiddlesticks(피들스틱) 등

시야장악하면 알아서 힘빠짐









우리팀이 하면 좋은 픽


누누는 바텀 조합이 굉장히 매우매우 중요함

드래곤 주변에서 이득보기 때문에, 바텀 주변에서 이득 보는 플레이를 많이 하고 

스킬구성상 원딜을 보좌하면서, 즉발 cc기가 없는 누누를 보완 해줘야하기 때문임

서폿에서 되도록이면 탱커이고 즉발 cc기 있는걸(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 등) 

뽑아주는게 게임 풀어나가기 편하고

원딜에서는 노생존기+평타기반(Twitch(트위치), Kog'Maw(코그모), Ashe(애쉬), Jinx(징크스) 등) 챔프가 좋음


누누입장에서 극혐 바텀 조합 : Ezreal(이즈리얼) or Corki(코르키)Soraka(소라카) or Sona(소나) = 최악임.


1) 초반 기본적인 플레이 마인드

 - 선 갱킹이 어렵기 때문에 적 정글 위치는 수시로 파악할 수 있어야함.
 - 아군이 갱킹 당하는것도 적정글을 못 따라다니는 누누의 잘못이라고 생각해야 함.
 - 또한 카정할 경우, 오브젝트 챙길경우 등에 적정글의 위치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
 - 그리고 내쪽 정글에 정글몹이 오래 살아있으면 안됨. 레벨링 지표임.
   (뭘하더라도 무조건 정글몹부터 해치우자.)

 




2) 우리팀 정글이 누누일때 취해야 할 라이너들의 행동

 - 라인을 푸쉬하는게 좋음. 당겨봐야 누누가 갱올 상황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라인밀면서 이득 챙김.
 - 라인을 푸쉬한다 = 다이브각 볼수있다. and 라이너가 라인전을 이긴다. 
 - 하지만 전제조건이 있는데 그 라인을 잘봐줘서 갱을 절대 안당하게 하면 됨.
   (라인 근처에 와드 or 적 정글에 와드로 동선파악 필수)



3) 아군이 먼저 타워를 밀 경우

 - 그 곳을 기점으로 빠르게 스노우볼 굴려야함.
 - 일단 내쪽 정글 먹기보다는 그 주변의 적 정글을 다 먹고 시야를 먹음.
 - 그렇게 되면 적팀 활동반경이 줄어드는데 적팀이 합류하려면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W를 키고 빠르게 다른 곳의 타워도 공략이 가능함.




4) 20분 이후

 - 핑와사서 바론에 환장한 놈처럼 그 주변 시야만 먹음.
 - 바론치는걸 적팀이 10초라도 늦게 눈치챈다면 거기서 끝난거임.
 - 탑과 2인바론 or 3인바론 등 Q피흡으로 탱킹이 되기때문에 비교적 쉽게 먹을수 있음.





누누의 가장 큰 장점은 유리한 게임 굳히기에 있다고 봄

게임을 하게되면 어쩔수 없이

라이너 실력에 따라 여러가지 변수, 경우가 있는데


이 중 2~3라인이 이기는 경우에 승리할 확률을 100%에 수렴 할 수있게 만드는 정글임

이 경우 다른 정글이라면 여러 변수와, 조합 상성 등 때문에 70~80%의 확률로 승리하겠지만 

누누는 별거 한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사이에 게임이 굳어있는걸 볼 수있음



1차 타워를 빠르게 민경우 우선 적정글 시야먹고 카정하기에 특화되어있고,

용바론, 전령을 칼같이 챙겨 게임 승리에 필요한 모든 오브젝트를 챙기는 능력이 탁월함


캐리하고자 한다면 다른거 해도 좋음

정말 게임을 이기고자 하고 티어를 올리고 싶으면 누누를 하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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