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5 초창기 잿불메타때 OP였던 누누,
막바지에 몇가지 너프와 간접너프로 쓰기 힘들어졌지만
이번 시즌엔 비상하길 바라며 공략글 써봅니다.
룬특성, 템트리, 스킬트리 위주로 간단하게 봐주세요.
일단 그님티 시전하시는분 많으셔서 높은티어는 아니지만 티어인증 하겠습니다.
본계정은 다4인데 개인신상 노출되기 싫어서 최근에 다이아 찍은 부계정으로 인증함.
▲ 현재(16.09.28) 다이아 이상 티어에서 누누 승률 랭킹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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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 공략은 얼어붙은심장(프하)를 가지 않습니다.
얼어붙은심장이 가성비가 좋은템이라고 생각하면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시즌6에 들어오면서 많이 변했죠.
그 과정에서 누누에게 소소하지만 지속적인 버프가 있었습니다.
아래는 이번 시즌 현재의 누누에게 영향을 준 내용들 입니다.
1. 시즌6 원딜 대격변 : 원딜챔프들의 전반적인 버프
- 항상 원딜과 함께하는 누누이기 때문에 원딜의 실력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따라서 원딜들이 버프된 시점에서 영향력이 커졌기때문에 누누의 역할도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어요.
- 원딜이 쎄진만큼 미드 탑에서 원딜챔프가 보이는 시점에서, 바론 순삭각도 더쉽게 나옵니다.
누누 = 오브젝트 이기 때문에 원딜챔프들과 함께 오브젝트를 잡기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2. 협곡의전령 오브젝트 추가
- 누누가 탑쪽 시야에서 할게 생겼다는건 좋은소식입니다.
- 적 탑을 따거나, 집을 보내고 탑라인을 밀 경우 밀어놓고 불러서 탑과 같이 먹도록합니다.
- 탑에게 먹여놓으면 라인전 절대 질수없는 상성이 되기때문에 겜이 편해집니다.
- 전령을 준 뒤엔 미드나 봇, 드래곤 시야쪽에서 이득보는 방향으로 플레이합니다.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71&l=283987&iskin=lol
3. 스킬의 버프 (6.2 패치)
- 스킬이 쿨감 40% 를 갖췄을때 2.4초가 됨으로써 지속시간 2초와 0.4초밖에 차이가 안나
흔히 말하는 무한추노가 가능하여 '얼박꼼' 시전이 가능해졌습니다.
- 초반 갱킹시 둔화율이 20% -> 40%로 2배가 증가 했기 때문에 초반의 교전도 영향력도 아주 강해졌습니다.
4. 정글템 룬글레이브 -> 룬메아리로 변경 (6.1 패치)
- 기존의 룬글레이브는 광휘의검 기반이기 때문에 누누랑 맞지 않았습니다.
- 룬메아리의 옵션(이동속도 7%, 마나회복, 스킬 한방에 터지는 데미지) 이
누누에게 적합해짐으로써, 딜템이 필요할 경우 룬메아리라는 좋은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5. 드래곤 대규모 패치 (6.9 패치)
- 이게 누누에게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버프입니다.
- 기존에 드래곤은 영향력이 매우 적어서 초반(3~4렙)때 리스크를 감당하면서 솔용할 이유가 없었죠.
- 하지만 이제 초반 솔용할만한 가치가 생겼습니다. 첫용은 바다, 화염이 가장 좋습니다.
- 드래곤 우선순위
초반 : 바다>화염>바람>대지
후반 : 화염>대지>바다>바람
- 그리고 드래곤에 따라서 공격 효과가 다릅니다. 사냥할때 공속이 빠른 바람드래곤이 젤 빡셉니다.
체력관리에 주의하시길.
5. 전반적인 챔피언 버프 (6.20 패치)
- 기본스탯, 패시브, Q, R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90) | 2140 | 마나 | 280 (+42.0) | 994 |
공격력 | 61 (+3) | 112 | 공격 속도 | 0.625 (+2.25%) | 0.864 |
5초당 체력회복 | 5 (+0.8) | 18.6 | 5초당 마나회복 | 7 (+0.5) | 15.5 |
방어력 | 29 (+4.2) | 100.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방어 +4.26x3
- 공격 속도+15.3%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 방어+12.78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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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마스터 순서는 Q-E-W
정글링 속도때문에 Q선마 해줌.
Q를 조금찍고 E를 주게되면 일단 카정속도에서 엄청 차이가남.
일반적으로 적정글몹 빼먹을때 Q+강타+E+평타 이정도면 정글몹 없어져서 슥 빠지는데
Q 3레벨 E선마 식으로 스킬을 분배하면 카정속도가 느려짐.
그리고 선로아 가는 템트리기 때문에 초반에 돈을 잘모아야 해서
높은 Q레벨로 정글몹을 신속하고 빠르게 정리해주는게 중요.
W스킬은 찍어도 증가되는 부분이 적기때문에 (이속1%공속5%) 가장 나중에 마스터.
기본 갱킹콤보 : 아군라이너에게 -> -> 평평
* (패시브) Tip
마나관리 해주는 패시브임.
각 스킬 마나소모량 :60 / :50 / :70,75,80,85,90 / : 100
이기때문에 스택이 찼을땐 되도록이면 나 스킬을 활용하는게 이득.
* (Q:잡아먹기) Tip
정글링을 매우빠르게 해주는 메인 스킬임.
샤코 박스, 애니 티버, 요릭 유령, 말자하 공허충, 딩거 포탑 먹어짐. 특히 딩거 포탑은 개꿀맛.
정글 몬스터나 바위게같은 것들 클릭해가면서 체력 항상 보고 딜계산하면 수월.
용이나 바론 먹을시엔 + 를 쓰는데 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서
어느정도 hp를 넉넉히 예측하고 써야됨.
누누잡고 스틸당하면 부모 조상 잃기 때문에 Q강타는 기본적으로 할 수 있어야함.
* (W:끓어오르는 피) Tip
스킬은 마나소모가 적고 스킬의
지속시간(12초) ≒ 쿨타임(15초) 이기 때문에 쿨감 20%만 있어도 항시 켜놓고 다니기가 가능함.
은근 누누 입문자들이 모르는 부분이 스킬 사용시 누누 + 해당 챔피언 둘다 적용된다는 부분임.
또한 자기 자신에게 사용시 주변에 아군챔프가 있을경우 자동으로 그챔프한테도 적용이 됨.
그리고 시전 사거리가 700이기 때문에(케틀 평타 사거리 650) 상당히 긴 편이라는 점도 인지하고 있으면 됨.
한타시 지속적으로 아군 원딜에게 를 걸어주며 원딜 보좌해주면 됨.
스킬에 걸려있으면 해당 챔프의 손주변이 이렇게 빨개짐.
* (E:얼음 덩어리) Tip
그나마 갱킹가능하게 해주는 스킬이고, 어그로 빼면서 탱커 주제에 "카이팅"이라는걸 가능하게하는 스킬임.
이속과 공속 저하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한타시 공속에 의존하는 적 원딜에게 걸어주는게 효율적.
그게 힘들고 뒷라인을 지키는 역할이라면 우리 딜러진 물러오는 적 앞라인에게 걸어주면 됨.
+ 6.2 패치로 무한 E카이팅이 가능하게 됨. 쿨감세팅 갖추고, 뚜벅이 상대로 매우 효율적임.
* (R:절대 영도) Tip
풀차지시 딜템없어도 깡딜이 엄청남. 6렙때 풀차지궁 맞히면, 거의 모든챔프 반피도 안남음.
궁각 가장 좋게 나오는법은 + 으로
완벽한 각이면 점멸아끼지말고 각보이면 퇴로차단 or 적팀 한가운데에 쓰는게 이득.
점멸있으면 이니시도 가능한 수준의 광역 슬로우임.
또한 슬로우만 필요할 경우 을 차지하지않고 바로 끊어도 됨.
이동명령 내리면 끊어짐. 이렇게 바로 끊는 궁은 도주시에 많이 활용됨.
▼ 궁극기 활용 짤
1. 부쉬 궁 : 부쉬에 시야가 없을 경우 궁극기자체가 안보이는데 미리 차지해두면 대처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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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점멸 궁 : 적팀에게 광역 슬로우로 적절한 이니시를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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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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