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코는 정말 많이 해봤고 잘 이해한다고 자부하지만
꾸진 컨트롤과 판단능력 때문인지 다이아는 결국 못갔습니다.
한동안 게임을 안해서 휴먼강등이 한번 있어서 그런지 티어도 강등되고 mmr이 엄청 낮아졌더라구요
최근에 프리시즌하면서 푹풍전사가 버프받으면서 열심히 달려봤는데
"정말 괜찮은데..??" 라는 생각이 들어 고수분들에게도 소개하려합니다
폭풍전사 3랩갱이 약할것이다?
쉔이 도발을 찍지못한걸 확인 못하고 들어갔는데 혼짜 뚜드려패서 킬을 먹습니다.
룰루가 e쉴드와 w이속으로 도망가려고 하지만 샤코 이속이 더빠릅니다. 라이너 호응없이도 혼자 킬
룰루가 3랩갱이 좀 힘든챔프중 하난데 룰루가 당황한것도 있지만 천둥이었다면 못잡았을거같아요
샤코를 저보다 많이해보신 고수님들도 한번 해보세요 정말 정말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라인전이 끝나고 라인 한라인 밀어넣으면 상대원딜이 라인 CS막으러 오면 맵리딩하면서 혼자다 싶으면 드가서 쓱쓱
도주기가 있는 잘큰 원딜이 폭딜로 갈경우 한방이 안나와서 역관광 당할때도 있었는데 폭풍전사는 엄청난 이속으로 따라가서 때려잡을수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샤코가 엄청 잘크지 않아도 잘큰 원딜을 잡을수있다는것이 매력적입니다.항상 샤코가 잘크고 항상 잘풀리는 경기만 할수없기에.. 샤코가 잘크면 마스터리와 상관없이 원콤 나옵니다.
특히 트포 하위템인 요걸 봅은 시점부터는 원딜짜르기가 더더욱 쉬워집니다.
폭풍전사는 와 시너지가 아주 좋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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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99) | 2313 | 마나 | 297.2 (+37.0) | 926.2 |
공격력 | 63 (+3) | 114 | 공격 속도 | 0.694 (+3%) | 1.048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16 (+0.35) | 13.11 |
방어력 | 26 (+4) | 9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7.47%
- 공격 속도+13.5%
공속을 세개 줬습니다. 공속두개와 공격력이나 주문력올리는것도 나쁘지않아보입니다.
2번째 세팅은 쿨감을 전혀주지않고 파랑에 주문력을 박은것을 씁니다.
상대가 3랩갱을 잘안가는 챔프거나 그리 큰 위협이 안될때 이 세팅을 씁니다.
박스는 정확히 40초에 골렘에 한개 레드에 멀찌감치 세개 그리고 골렘을 치다 박스하나 더깔고 리시 받으면서 잡으시면됩니다.
작골리시 받을때 꼭 노강타라고 말씀해주시고
리시받으면서 잡다가 박스쿨이오면 작은 골램 때리도록 그쪽에 까시고 잡으세요 한개는 큰골램
작은거 잡는것이 생각외로 오래걸려서 큰것에 두개 깔고 잡으면 봇듀오가 그것만 리시하다가 가고나서
작은거 다잡고 위로 점프타면 사냥이 늦어서 박스가 하나 날라갈수도 있어요
그래서 두개 박스를 왠만하면 한놈씩 때리게 하세요
작은차이가 큰차이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근래에 버프 먹으면서 한번해볼까 하다가
근래 몇게임 해보고 정말 괜찮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샤코가 q쓰고 나서 데미지가 워낙 강력해서 상대 원딜의 경우 거의 한방에 체력30퍼이상을 깍기에
무조건 발동된다고 보면됩니다. 상대가 회피기가 있는 이즈같은 까다로운 챔피언도 그냥 때려잡습니다.
이걸 장착후에 밀린 라인먹는 원딜 짜르기가 훨씬 쉬워졌다는게 제평입니다.
저도 데미지를 줄이면서 이속을 높일필요가 있을까 하고 재미로 해봤는데 생각보다 괜찮은정도가 아니라 좋다는걸 알았습니다.
그리고 한타때도 튀어나온애들 뒤로많이 처진애들 또는 반피이하로 빠진애들 순간삭제하고 빠지기도 훨씬 좋아 생존력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이 마스터리에 핵심은 정글템 척후병(척후병의 사브르)(1:1에 최강자)입니다.
그동안 슬로우 때문에 요걸 갔는데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슬로우 강타를 먹이는 효과보다 이속40프로가 훨씬 빨리 붙습니다. 이건 플레이 해보시면 알겁니다.
이즈가 반응이 빨라 바로 비전이동을 써도 이미 폭풍전사가 발동되서 바로 이즈한테 달려가면 얼건이즈라고해도 둔화저항까지 있어서 바로 붙을수있습니다. (마치 여고괴담에서 슥~하고 눈앞에 나타나듯이)
이즈가 싸워보려고 하면서 잠깐이라도 샤코를 때리면 점멸을 써도 잡을수있습니다. 샤코e스킬 슬로우도 있기때문에
그래서 거의 모든 원딜류들은 혼자있다 걸리면 무조건 잡힌다고 보면됩니다. 점멸이 있더라도 ..
척후병의 장점때문에 잘큰원딜 잡을때 거꾸로 당할일도 적어졌고 적누커 잡을때도 훨씬 부담이 적어졌고
정글쌈도 더욱더 강해졌고 리븐같은 애들한테도 잘컷다면 이제 해볼만해졌습니다.
는 순간 폭딜이 더 쎕니다 극초반에는 천둥군주가 유리할 상황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일방적으로 때리는 상황이라면 폭풍전사도 극초반에도 괜찮습니다.
폭풍전사를 써본후 초반갱도 점멸까지 빼고 잡는경우도 많아졌고
한타 대치상황에서도 삐저나온 애들 한두대 툭치고 e날리고 빠지고 그런플레이도 위험이 적어졌습니다.
저도 반신반의하면서 재미로 해봤는데 폭풍전사와 척후병 조합의 매력에 완전 빠졌습니다.
고수님들도 한번 해보세요 생각 하시는것 보다 정말 괜찮습니다.
요즘에 조금 마음이 가는게 텔포 + 강타인데
아직 저도 많이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스플릿을 눈치 안보고 할 수 있다는게 정말 큰 메리트입니다.
근데 샤코가 순간이동타면 바닥에 핑와 깔면 그만이라... 상황에 따라 틀리겠지만
그래도 합류가 된다는건 정말 좋을거같습니다.
확실한건 점화는 초반에 좋고 후반갈수록 텔포가 좋을겁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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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요즘엔 퍼플진형일때도 를 삽니다. 그이유는 두꺼비 먹고 블루 먹고 레드먹고 나서 갱한번 갓다오면 블루 사라집니다. 블루버프 지속 시간이 그리 길지않아서 ..
시작템 충전형 물약 1개만 쓰더라도 쌍버프 3랩까지 포션 한개면 됩니다.
상대방에 티모나 트페가 있으면 이걸 추천드립니다.
AP가 많다면 도 좋구요
스택틱 대신에 도 많이 갑니다.
후반엔 신발을 광전사로 바꾸는것도 괜찮습니다.
방어템은 수호천사도 나쁘지 않습니다.
의 고유 지속 효과는 폭풍전사와 정말 잘어울립니다.
샤코장인들 조차 잘 모르는 경로 , 개피가 아니더라도 둘러 싸여서 잘못하다가 죽을수도 있겠다고 싶으면 그냥 쿨하게 저는 절로 갑니다 자연스럽게~ 카정처주고 봇을노려보는것도 좋습니다
적이 둘러싸서 무조건 잡겠다고 추격해오지만 탈출성공 이러면 적탑이 많이 손해봄
정확히 빨간점을 광클릭하고 그지점 도착하면 점프하면됩니다.타워에 한대도 안맞고 지나갑니다. 반대로도 가능
사실 보통 이럴때 보면 더위쪽으로 도망가서 시간끌다가 죽는정도를 선택하는데 이것만 알고있으면 적 정글에서 타워사이로 왔다갔다 하는 희긔한 ㅋㅋ 사실 양민학살할때 2랩카정가서 블루털고 자연스럽게 절루 넘어가서 레드도 털고 그랬던적도 있습니다. 샤코는 2랩카정 정말 안좋으니 가지마세요
은근히 벽플 잘되는곳 정확히 넘어가자! 샤코 점프는 생각외로 나타나는 지점이 클릭지점보다 훨씬 길다
(두가지 선택지점이 있는데 상대가 아랫쪽 부시에 핑와가 있을거같다면 밑으로 타자.. 위쪽으로 타는게 훨씬 멀리 은신으로 접근이 가능함)
이벽을 잘 못넘는 사람들 은근히 많습니다 / 자세히 보면 샤코가 서있는 자리에 선이 그어져있습니다. 땡큐
반대로도 당연히 됩니다. 싸움이 자주 일어나는 곳이니 알아두면 추격 또는 도망으로 좋습니다.
스샷 더올리고 싶은데 제한이 있네요 ㅠㅠ 그리고 코시님 공략에 스샷이 몇장있길래 최대한 안겹치고 중요한걸로만 올려봤습니다. 샤코는 점프로 상당한거리를 이동할때가 많습니다. 평지에는 거리가 짧지만 지형지물이 막고 있는곳에서 쓰면 상상하기 힘든 거리를 뛰어넘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자리를 모른다면 벽에꿍합니다.
시작하고 승률을 조금이라도 올리려는 맘이 있으면 띠껍더라도
"박스 망처지면 저 힘들어지고 님들도 힘들어지니 박스 방어좀 부탁드립니다." 라고 복사해둔걸 빨리 치세요 두세번 치세요 ^^;;
그리고 템 후딱 사고 달려가세요 담배필시간없습니다.
!블루팀기준!
담배필 시간이 없는이유 달려가서 삼거리 와드하고 골렘쪽 오면 박스 박을 시간이 얼마 안남습니다.
40초에 큰골램에 한개 그리고 쿨되는데로 레드멀찌감치 3개박으시고
스플릿!
죽지 않아야 됩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상황에 따라 틀리긴하지만 절대 무리하지말고 맵에 적챔피언이 다 보이지 않는이상 한명 보인다고 잡으러가지도 마세요 정말 귀찮게 하다보면 빈틈이 보입니다.
1. 스플릿하다가 한명 막으러 오면 기회봐서 막으로오는 챔프가 다시 한타에 합류하려는 길목 부시에서 박스깔고 암살 노려보세요 의외로 잘걸려듭니다. 아니면 빠지는척하면서 안보이는곳에서 은신으로 들어가서 암살해도됩니다.
성공한다면 쭉쭉 스플릿 푸시하면서 팀원들에게 계속 압박하라고 주문하세요
스플릿할때는 항상 와드 박스
2. 라인을 밀어두고 맵리를 하면서 한명이 막으러 오면 한타에 참여해서 5:4를 순간 여는것도 방법입니다.
간다고 핑을 찍어주고 아군에게 싸움을 유도합니다.
팀원들이 한타가 정말 아슬아슬하거나 적이 하드 이니시 조합이라면 수호천사를 빨리가서 한타에 합류해서 적원딜이나 약한애들 암살을 노려보고 궁으로 어그로 끌어주시면됩니다.
가장좋은그림은 원딜을 짜르는건데 약간은 늦게 들어가셔야됩니다
수호천사가 있으니 방심할때 먼저치는것도 방법이긴한데 이건 상황마다 틀려서 본인에 판단을 잘 하셔야됩니다.
탱커처럼 적진한가운데서 궁쓰고 하기에는 샤코는 너무 몸이 약해서 뒤에처진애들이나 앞에 많이 나온애들 옆으로 삐져나온애들 위주로 노리세요
폭풍전사 마스터리를 쓰고나서부터 약간 옆으로 삐져나온애들순간삭제가 안되더라도 엄청난 데미지를 주고나서 빠르게 빠져서 다음 q를 노려도 됩니다.
샤코는 초반 3랩때 그 어느 정글러보다 쎕니다 ( 점화와 박스 은신등의 이유)
제드 갱갈때 딱한번만 조심하면됩니다 미드라이너라 보통 샤코보다 6랩이 빠르죠 근데 애매하게
킬따인 미드라이너가 제드 갱좀 부탁드립니다. 해서 보면 6랩 나는 5랩 절대 드가지마세요 걍죽습니다.
제드가 아니라도 모든 누커들 마찬가지
샤코는 q로 드가면 나올 방법이 없습니다. 궁이 없으면 어그로 끌만한것이 없기에...
단 샤코가 6랩되면 q로 선진입해서 평타 후려갈기다가 제드가 승질나서 궁쓰면 같이 궁써줍니다.
그럼 표식이 사라집니다. (제드야 미얀~^.^) 순간 타겟팅도 없어져서 일방적으로 한두대 더 때립니다. 이미 제드는 너덜너덜 튀거나 점화걸려 죽습니다.
성장이 비슷하다면 제드가 샤코를 잡는 방법은 매복해있다가 핑와깔고 먼저 치는 방법뿐인데 그래도 샤코가 이길확률이 높습니다. 샤코가 멍때리고 있지않는이상...
얘는 정말 몸이 약해서 선타치고 들어가면 도망가기 바쁩니다.
그리고 폭풍전사때문에 추격해서 킬잡기도 좋습니다.
왠만히 성장잘하지 않고서는 니달리보단 샤코가 더 1:1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창을 맞더라도 샤코도 궁이 있기에 잘못들어오다가 니달리가 역관광 당하죠
리신은 참 손타는 챔프라 많이 갈리긴 한데
샤코랑 싸움보단 서로서로 갱싸움에 가깝기에
1:1은 샤코가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리신상대를 많이해봐서 그런지 상대가 리신이면 좀 편한느낌이 있습니다.
초반에 갱많이가서 조지세요
후반엔 얘는 피하세요
물론 샤코가 잘컷다면 중반까지도 걍이깁니다만 왕귀한 라이즈한테 잘못걸리면..ㄷㄷ
난전때 딜을 넣어야 할 상황이 생기면 q로드가서 한대치고 빠지세요
제 생각입니다만 얘얘 천적은 콤보를 못넣게 하는 cc기이지
샤코처럼 딜로 잡으려다가는 무적콤보 장풍 역풍맞을수도 있기에... 왠만해선 1:1 하려고 하지마세요
얘는 초반에 사냥하면서 유심히 패턴을 잘보세요 언제 딜교를 하고 움직임등등
딜교를 자주하고 즐기는 편이라면 갱을 그만큼 자주 가주면됩니다.
르블랑이 w쓸때 들어가면 최소 점멸 뺍니다
만약 르블랑이 w를 안쓴다고 해도 정글 왓다갓다 하면서 심심하면 미드 찔러서 평타한대랑 단검 던져주세요
피가 반씩 뚝뚝 떨어져나갑니다. 몇번해주면 적정글러와 트러블이 생겨서 꽁승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가끔 잘큰 미드 녹턴은 정말쎕니다.
적팀에 녹턴이 있다면 Q를 함부로 사용하지마세요
얘는 조금 쎕니다
샤코가 들어가서 죽일수있을때만 들어가야지 못죽이면 샤코가 죽습니다. 도망갈수가 없어요
점화없이 1:1로는 치지마세요 아시다시피 패시브가 사기라..
초반에 약하니 초반에 갱가서 터세요
트포가 막 나온 이랠은 엄청 쎌때니깐 조심하세요
6랩전엔 갱가는걸 추천
스플릿하는 트린과 만나면 절대 먼저 q로 진입해서 먼저치면 집니다.
트린이 먼저 들어오게끔 단검 던지면서 계속 간만 보세요
트린이 승질나서 들어오면 궁쓰고 같이 딜해주다가 적당할때 q로 은신하고 분신을 조정해서 때려패세요
샤코가 잘컷다면 분신터졋을때 이미 트린은 궁을 썻거나 아주 개피겟죠 기회봐서 조지세요 점화도 있으니
얘도 참 날래긴한데 점멸을 잘 안들기때문에 갱많이가면됩니다.
얘크면 답없어요 미드라이너에게 라인 땅기라고 미리 주문하시고 엄청 괴롭히시세요
얘도 초반에 약할때 괴롭히세요
샤코랑 성장차이가 나면 이기지만 왕귀한 블라디는 1:1은 못이깁니다.
개인적으로 샤코로 짜증나는 애들 모아봤습니다.
리븐은 코어탬 하나가 더 있어도 이기기 힘든챔프로 하드카운터입니다.
리븐을 이기려면 일단 리븐보다 잘커야되고 리븐스킬이 다 빠졌을 들어가야됩니다 조건이 까다롭죠...
그렇다고 해도 점멸이 있다면 도망갈테고..
야스오는 갱자체가 힘듭니다. 리븐보다 저는 1픽때 야스오부터 밴합니다. 두가지죠 같은편이 되느냐 적이되느냐 둘다 짜증나기에.. ^^
뒤에서 짠 나타나면 쓱 따고 도망갑니다.
뒤에다 박스깔아도 박스 타고 도망갑니다.
야스오 갱은 미니언 타이밍 잘잡아서 드가야됩니다. 그래도 쉽지않아요..
에코도 q슬로우도 있고 탈출기도 있고 w보호막스턴에다가 궁까지 참 잡기 힘듭니다.
라인 룰루 극초반에만 갱가거나 라이너가 진짜 하드 cc기를 가지고 있을때만 가세요 스킬궁 다 안빠지면 잡기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샤코픽하기가 껄끄러워 질때를 말해보려고 합니다.
이부분은 다른분들도 조언주시면 좋겠습니다
1. 같은편 미드 라이너가 cc기가 전혀 없거나 호응이 힘든 챔프
- 이유는 샤코가 가장 찌르기 좋은 라인이 미드라인 이기때문입니다. (다른정글도 마찬가지긴한데.. 언덕쪽에서 와드시야 피하면서 점프 뛸수있기에 )
특히 같은편이 요런애들로 미드 가려는 애들 있으면 제 경험상 샤코가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미드 갱 호응이 안된다는건 샤코한테 참 악재입니다. 혼자 딜넣다가 암걸립니다.
얘도 힘들긴한데 재밌는점은 카사딘이 우리편일때 미드 킬이 잘나옵니다.
잘 생각해보면 적정글이나 미드라이너도 카사딘이 잘크면 안된다는걸 알기에
빡 견제를 할때 가서 카운터 처줍시다
6랩이후엔 신경안써도 잘큽니다.
미드뿐아니라 봇쪽에 서폿이 얘가 있어도 갱이 참 힘듭니다.
제가 젤싫어하는 럭포터 있으면 갱승 날까바 진짜 걱정하면서 갑니다
제가본 럭포터들은 자기가 먼가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에 무리하게 호응하다가 자기가 죽습니다.
2. 쉔/트페 글로벌 궁극기 조합
이조합도 좀 힘든건 사실입니다. 특히 트페 궁때문에 샤코은신이 다보여서 ...
이조합 걸리면 어느라인을 찔러도 6랩이후엔 막날라와서 좀 힘듭니다.
후반에 스플릿도 상당히 거슬립니다 트페와 쉔존재는 .. 어설프게 깊숙히 드갔다가 쉔과 트페 궁에 짤리고 역적으로 몰립니다.
정말 마지막 팁은 샤코 궁인데
샤코 궁으로 씹을수 있는것들이 엄청 많습니다.
예를들면) 제드궁을 샤코궁으로 씹어서 표식이 사라짐 영상참조
사실 마스터리따위보다 중요한건 멘탈인데.. 저도 그렇게 좋지는 안습니다.
실력은 있는데 팀때문에 못올라간다?
이건 적도 마찬가지고 트롤을 만날확률도 50:50 입니다.
잘하고도 지는판이 있다면 못하고 이기는판도 있고
결국은 실력+멘탈 이 좋으면 올라갈수있는 확률이 훨씬 높다는겁니다.
제가 실버때 항상 나는 1인분이상 하는데 우리편 너무 못한다는 그런생각을 했었는데
벗어어나 보려고 말수를 최대한 줄이고 트롤때문에 한판질거같다 싶으면
한판져도 된다는 마인드로 편하게 자기할것만 하다보면 역전각도 나오고 지는겜은 쿨하게 지고 담겜을 가는게 낫습니다.
거기에 말려서 한마디 하고 키보드워리어 시작되면 담게임까지 영향이 있습니다.
안되는날은 계속 연패에 빠지는것이 그런문제라고 생각됩니다. 평소에는 하지않던 무리한 판단을 많이하게되고.. 뭐그런..
저도 19연패까지 하고 멘탈이 하늘로 승천해봤는데 그때 생각하면.... 하학;;;
그런걸 느껴보고 나니 멘탈적인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판단 실수를 하거나 했을때 항상 복기를 하면서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다음엔
더 잘할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해보는게 좋습니다.
다대 다 싸움에서 우리편에 실수를 지적해봤자 게임흐름에 도움이 안됩니다.
물론 선타겟을 누굴먼저 봐달라던지 그런 의사소통은 해야되겠지만 제말은 실수자체를 탓하면 그사람 멘탈이 날라갑니다.
멘탈을 지키는 가장중요한것은 게임흐름과 상관없는 채팅은 하지않는겁니다.
말 많은 놈들중에 잘하는놈 하나 없었습니다.
빈수레가 요란한법이지요...
저도 이번시즌부턴 더더욱 수련을 할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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