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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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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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힛관련 템으로 무장한 AS코그모

- 스타마나(2015-11-14, 조회수: 3209)

시즌6 개정 코그모의 핵심은 w에 있는 공속 2배 증가입니다

그 말인즉 이제 코그모는 카이팅의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뜻이죠.
말그대로 시즈탱크처럼 한군데 자리박고 w를 켠채 머신건처럼 쏴야합니다.
(그러므로 상대에 암살자 챔프가 존재한다면 뽑기 힘들것 같습니다... 회피기가 없는데다 카이팅도 불가능하니...)

이 말은 위치엔드, 구인수, 루난의 허리케인 등에 붙어있는 온힛 옵션이 붙어있는 템과 코그모가 잘 어울린다는 것을 뜻합니다.

한번 살펴 봅시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일반적인 원딜룬을 들어줍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는 아직 업뎃이 안되어 있네요 차후 추가하겠습니다.
어쨌든 전쟁광의 환희?를 마스터하고 나머지는 원하시는 거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정 불변의 원딜 스펠이죠. 이번 바텀라인 원딜 대격변으로 그브가 폭딜에 굉장히 능한만큼 그브가 상대일 경우에 barrier(방어막)도 괜찮다고 봅니다.

또 코그모는 cc연계한번만 잘못 걸리면 살아가기 힘들기 때문에 상대가 하드cc기가 많을 경우 Cleanse(정화)를 드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어느쪽이든 코그모를 한타때 최대한 살려줄 수 있는 스펠을 채용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코그모는 카이팅도 할 수 없고, 이동기도 없기 때문에 왜곡신을 올려서 플래시 쿨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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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e->w->q 후 RWQE선마


w리메이크로 코그모q에 붙은 공속증가 패시브와 w가 상호작용합니다. w후 q를 올리는게 좋아보입니다.

물론 초중반부터 소규모 교전이 잦고 나를 물러오는 브루저와 탱커가 많다면 e로 생존력을 높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 취향입니다.

 

스킬 콤보

 스킬 콤보가 옛날같지 않습니다. 원딜 대격변 이후 코그모는 주문검Sheen(광휘의 검)을 가지 않기 때문이죠. 효율이 나쁩니다.

 w의 지속시간은 6초로 시즌5보다 2초가 짧아졌습니다. 게다가 더 공속에 의존하게 되었죠. 주문검을 섞은 평타 딜링은  코그모의 빠른 공속을 저해할 뿐입니다.


 코그모는 w를 이용한 빠른 공속으로 딜링하기 때문에 딱히 이제 스킬콤보라고 불릴 만한게 없어보입니다.

그나마 스킬콤보가 적용될 수 있을 단계는 공격속도가 아직 느린 라인전 단계 정도인데...

솔찍히 말해서 코그모는 원딜 라인전 최약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럴듯한 견제기가 w하나뿐이고 w를 켠채 딜링을 하려면 적의 스킬 사거리 안으로 들어가 맞딜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w에 뭍은 고정피해가 사라졌기 때문에 코그모의 맞딜은 예전처럼 생각보다 쎄지 않습니다. (이점은 아마 다음 핫픽스때 고쳐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견제도 시원찮은데 맞딜까지 약하면 코그모는 답이 없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Graves(그레이브즈)Lucian(루시안)같은 라인전 강캐를 상대로 할 경우에는 왠만하면 딜교 넣지 마시고 파밍해서 후반을 바라봅시다.


 정 견제를 해야한다면 e를 섞어서 평타견제를 넣어봅시다. 근데 진짜 왠만하면 딜교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득 본 기  억이 별로 없어요... 심지어 애쉬 평w평이 더 쎕니다..


 한타 때 코그모는 이제 w만 켜고 자리 잘잡고 딜링만하면 됩니다.

 나를 물러오는 브루저 or 탱커에게 eq몰락. 그리고 w켜고 다다다다다다. 그리고 딸피인 적에게 r r.


 단, r은 2회 초과 연속으로 남발하지 말도록 합시다. 궁극기의 마나소모가 50으로 늘었고, 연속 사용시 배가 됩니다.

 하지만 궁극기의 효율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체력구간별로 궁극기의 데미지 양이 달라졌기 때문이죠. w 연사하다가  도망가는 적을 r로 마무리하라는 라이엇의 의도가 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도란검의 성능은 시즌6으로 와서도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이번에 만들어진 수확의 낫은 뭔가 부족합니다... 아마 수확의 낫이 버프를 먹든 도란검이 너프를 먹든 조정이 되지 않을가 싶습니다. 선템은 취향껏 가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원딜임에도 불구하고 부패의 물약도 상당히 괜찮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활성화시 상대에게 15-30의 피해를 적용하는데 초반에는 코그모의 w가 생각보다 쎄지 않지만 부패의 물약을 빨고 딜교를 하면 상대와 어느정도 딜교를 맞춰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도란검이 라인유지력이 더 좋으니 고려하도록 합시다.

첫 귀환시 코그모에게 주어진 돈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500원 이하: 초반 아이템을 하나 더 구매하던가 롱소드를 구입합시다.
2. 900원 정도: 흡낫
3. 1100원 정도: 곡궁
4. 1600원 정도: 빌지워터 해적검 or 곡궁 + 롱소드

코그모는 곡궁과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코그모의 w는 기본데미지를 55%로 반감시키지만 온힛 관련 데미지는 그대로 적용하기 때문에 곡궁에 뭍은 15의 추가 물리피해는 가뭄 속의 단비와 같습니다.
또한, 코그모는 공격속도와 시너지가 다른 원딜과 비교해 1.5배가 더 좋기 때문에 저는 웬만하면 선곡궁을 가려고하는 편입니다.

빌지워터도 좋습니다... 만약 1600원이라면 빌지워터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제 빌드는 취향이긴 합니다만 제 미량한 경험상 곡궁이 더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어느쪽을 들든 코그모의 라인전은 공속템이 어느정도 받쳐주기 전까지는 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그모는 공속을 4정도로만 맞춰도 후반캐리가 보장되어 있습니다. 정 공속 5를 맞춰주고 싶으시다는 분은
몰락, 루난, 유령무희 or 위치엔드, 구인수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구인수의 격노검같은 경우에는 코그모를 위한 템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코그모는 빠른 공속으로 구인수 스택을 쌓기가 굉장히 용이합니다. 위에 써놓은 공속 아이템을 맞췄을 때 구인수를 풀스택으로 쌓으면 공격속도가 딱 5.00이 됩니다. 퉤퉤퉤퉤로 얘들이 다 죽어나갑니다. 통쾌하죠. 게다가 구인수는 8스택이 모였을때 평타에 광역 마법데미지를 섞어줍니다. 한타때 코그모의 광역딜에 살아남을 챔피언은 없습니다. 

게다가 코그모는 모든 스킬에 주문력 계수가 붙어 있습니다. 게다가 r은 특히나 버프를 먹어서 체력 25% 이하의 적을 맞췄을 경우에 추가되는 주문력 계수가 마나 코스트에 비해 상당히 높습니다. 코그모에게 침맞고 도망가는 적을 효과적으로 r로 마무리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잘큰 암살자는 답도없습니다 특히 코그모에게는. 시즌6 개정 후 체력이 더 줄어들었기 때문에 코그모는 암살자에게 더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제드
왠만하면 밴하고 하거나 상대가 암살자를 가져갈 경우, 우리팀 미드가 'ㄱㅊ 내가 씹어먹어드림'할 정도의 실력이 아니라면 뽑지 않도록 합시다.
그레이브즈
이 새낀 답도 없다. 사거리로 압도해도 e로 들어와서 콤보 다넣으면 코그모는 300원 행...
현 프리시즌 op.
물론 차차 너프쳐먹고 관짝으로 들어갈 것이 거의 확실해보이긴 합니다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딱히 라인전 압도하고 아 편하다... 할만한 애들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문도 박사
뚜벅이 브루져, 탱커들을 상대로 할때 최대 효율을 발휘하는 듯 합니다.
가렌
요런 놈들 말이죠. 걍 슬로우 깔고 w켜면 알아서 죽습니다.
버프먹기 전까지 라인전은 이길 생각 하지 마십시오... 물론 압도적인 실력차가 있다면 씹어먹어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승률 40가 프리시즌 코그모의 초라한 위상을 보여줍니다.
대체적으로 라인전을 압도당해서 중후반에도 힘을 못쓰는 경우가 많으니 그 점 조심하십시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파밍파밍

 

중반 운영법

 eq몰락w평평평평평평평 rr

 

후반 운영법

 w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비록 미미한 승률을 보이고 있는 코그모이지만 저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제 생각엔 제가 연구한 빌드도 코그모로써의 최고의 빌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옛날 코그모 빌드로 가면 코그모는 힘을 쓸 수 없습니다.

 트포시절을 잇고 온힛템으로 무장한 as코그모로 상대방을 도륙내봅시다.


 패치 이후 날개를 달고 도약할 코그모를 기대해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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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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