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주아니 장(애)인 스카이깡깡입니다.
시즌 3말부터 세주 정글 입문해서 아주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시즌 6네요
사실 이번 시즌 들어와서 엄청 바껴서 고생좀 했지요.
실론즈에 서식하고 있으니까 그냥 이런 공략도있구나
하고 봐주시면 됩니다
숙련도 150K 세주 장(애)인입니다 확실히 ㅎㅎ
오늘 제가 쓸 공략은15분 빠른 만쿨감 30%쿨감 세주아니입니다.
게임에따라 다르긴한데 빠르면 17분? 늦으면 23분 이내에 3코어를 뽑아는 세주아니지요
(물론 23분보다 늦는 경우도 있지만 이기기가 희박..)
아직 시즌6는 몇판 안해서 몇분쯤에 템이 얼마나 나오는가는 좀 부족하네요.
저기 제목처럼 만쿨감 30% 쿨감에 유틸특성, 산악방벽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얘기는 각 항목에 들어가서 하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14) | 2568 | 마나 | 400 (+40.0) | 1080 |
공격력 | 66 (+4) | 134 | 공격 속도 | 0.67 (+3.5%) | 1.069 |
5초당 체력회복 | 8.68 (+1) | 25.68 | 5초당 마나회복 | 7.21 (+0.45) | 14.86 |
방어력 | 34 (+5.45) | 126.6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4 - 방어 +0.91x5
- 레벨당 체력 +1.34x9
- 쿨감소 -0.83%x9
- 레벨당 체력 +2.7x2
- 쿨감소 -2.5%x1
- 방어구 관통력+4.52
- 마법 관통력+2.48
- 방어+4.55
- 체력+314.28
- 쿨감소-9.97%
우선 룬입니다
좀 잡다한데요
이건 제가 쓰는 룬이고 적당히 바꾸시면 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제가 추천하고 싶은것은 제 유틸 세주처럼 하기 위해서는
노랑 에는 성장체력
파랑 에는 쿨감소
저렇게 두개는 꼭 추천하는 바입니다
세주 W 자체가 쿵 찍을때는 적 체력 비례지만 그다음에 휭 휭 휘두룰때는 자기 체력 비례 데미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방어룬이 하향되고 기본방어가 붙은 이후로 성장체력을 올려도 충분히 정글링이 됩니다.
하지만 전 쫄보라서 빨강에 방어 5개, 보라에 방어 한개를 더 박아 넣었죠
노랑 방어룬이 +1, 빨강 방어룬이 +0.91 이니까 얼마 차이가 없는것이나 마찬가지에요
쌍관도 좋아서 제가 나머지 빨강에는 쌍관을 넣긴 했는데 아마 원활한 정글링을 위해서는 빨강,보라에 방어룬좀 박아 두시면 좋을거에요
보라색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빨강에서 언급한 방어룬, 그리고 성장체력, 이동속도 그렇게 박았습니다.
보라색룬 바꿧습니다 현재 실험중인것은 성체 2 , 쿨감1입니다(성체 하나 이속으로 바꿀까 고민중입니다)
예전에는 룬에서 쿨감 7.5%특성에서 7.5%였으나 이번에 특성이 바뀌면서 룬으로 10%를 만들었습니다 특성 얘기는
뒤에서 할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제 룬 따라 오시면 좋겠지만 아닐경우에는
빨강 에는 쌍관/방어 중 선택
노랑 에는 성장체력
파랑 에는 쿨감소
보라 에는 방어/성장체력/이동속도/쿨감 중에서 선택 해주시면 초반 쾌적한 정글링이 될것같아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입니다 짜잔
오펜부터 차례차례 설명할까합니다.
우선 오펜 에는 쿨감 2개만 찍습니다
아까 룬에서 파랑에 올 쿨감 찍어서 7.5% 만들었죠?
그럼 이것과 합치면 10%네요
일단 그렇게 알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디펜에는 9포인트를 줬습니다.
체력관련 1,2,3티어인 회복력, 고참병의 흉터 , 파괴전차
정글관련 1,2 티어인 질긴피부와 칼날갑옷을 넣어줍니다.
예전에 억압이 3티어일때는 억압을 찍기도 했는데요 너무 밑으로 내려가서..
그리고 마지막 유틸특성입니다
유틸특성 세주라니 좀 신기하죠?
1티어는 차원넘기 1포인트, 정신확장 3포인트를 씁니다
취향에 따라서 재빠른 발놀림 3포인트랑 섞어주셔도 될것같아요
2티어에는 소환사의 통찰력을 씁니다, 소환사주문의 재사용대기시간이 감소하기때문에 점멸 쿨이 30초나 줄어듭니다.
강타도 차징 타임이 줄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그리고 연금술사 특성 , 쿠키 특성을 찍기 위해서기도 하고 포션 지속시간이 길어서 초반 정글링에 좋아요
3티어에는 욕심3, 흡혈귀3 ,요리의대가(속칭 쿠키특성) 을 찍습니다.
예전에 서포터를 주로 할때 욕심 특성을 찍어서 썻는데 그 버릇이 있어서 찍게 된게 없지않아 있네요
10초마다 1.5골드, 1분이면 9골드 ,20분이면 180골드입니다.
포션값 나온다고 생각하면 되요 . 이걸 찍고싶지않을 경우엔 4티어로 내려간 명상을 3개 찍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흡혈귀 특성 , 강타에도 흡혈귀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무시도 못하고, 초반 정글링에도 역시 무시 못합니다.
딜러진처럼 체력이 쑥쑥 차는건 아니지만 무시할 수준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리의 대가 쿠키 소리도 좋고, 즉시 회복 효과도 있어서 초반 인베싸움, 정글링, 초반 점화 등에 좋습니다.
4티어에서는 부유함을 찍어요
시작골드 +40 이 말은 마체테 3포션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마체테 3포션으로 초반 노갱기준 첫바퀴를 쾌적하게 돌수 있어요 첫 캠프 다 잡고 집에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5티어에는 지능을 찍습니다. 아까 룬/오펜 특성으로 쿨감 10%가지고 왔죠?
여기서 5% 가지고옵니다 그리고 산악방벽이 코어인지라 아이템 재사용대기시간 옵션도 꿀이고요
모바일용 첨부합니다
위는 시즌 5특성입니다
시즌 6 특성이 싹 바껴서 고민 좀 많이 했습니다
흡혈귀와 체력관련은 살리고, 쿨감,쿠키는 빼는 방향입니다.
한시간 반 정도동안 커스텀서 정글돌린거같네요
커스텀- 사냥 -끄고 무한반복
그래서 일단은 유틸은 포기하고 디펜(결의) 위주로 가기로 생각했습니다.
쿠키랑 쿨감5%특성이 있지만 흉포나 결의쪽이 더 좋습니다.
결의 특성부터 하나 하나 봅시다.
1티어 : 세주는 초반 정글 유지력이 딸리기 때문에 회복력이 좋다고 봅니다. 특히 제 세주는 체력빵이라 더더욱요
2티어 : 유지력은 질긴피부죠
3티어 : 고참병의 흉터를 찍읍시다. 추가 체력%로 인해서 점화 한틱이든 뭐든 살 수 있습니다
4티어 : 통찰력을 올립시다 Q+플래쉬 등을 쓰면 서머너 스펠 몇 초로 희비가 엇갈립니다
5티어 : 신속을 찍어서 둔화 저항을 가지고 무서운 멧돼지가 되도록합시다
6티어 : 코어티어입니다 영겁의 힘을 올려서 추가체력을 보충합시다
흉포특성으로 넘어갑시다
1티어 : 공속을 찍습니다 탱 올리면 딜이 올라가지 근본은 탱챔입니다
2티어 : 세주아니는 탱커입니다 포식을 찍도록 합시다
3티어 : 유지력을 위한 흡혈귀를 찍습니다 , 지난시즌에는 유틸에 있었죠
4티어 : 압제자를 찍읍시다 세주는 CC덩어리거든요
특성 몇개는 고민중입니다만 일단 베이스는 이렇습니다.
뭐 사실 특성은 취향이긴 합니다만 저는 이정도를 추천합니다.
정글입니다
시즌 6이 되어도 바뀌지 않습니다.
스마이트(강타)를 꼭 듭시다, 그리고 그것 외에는 Q+플 및 기타 상황에서 유용한 국민스펠 플래쉬(점멸)를 듭시다.
이견이 없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빙하 파괴자: 세주아니에게 기절당한 적이 얼어붙습니다. 얼어붙은 적에 대한 세주아니의 첫 스킬이나 기본 공격은 적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에 최대 250)
재사용 대기시간: 19/17.5/16/14.5/13초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잠시 후 세주아니가 철퇴를 내리칩니다. 맞은 적은 5/25/45/65/85 (+최대 체력의 8%)(+0.6AP)의 물리 피해를 입고 서리 중첩이 쌓이며, 잠깐 동안 느려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사용 시: 서리 중첩이 4회 쌓인 적에게 55/105/155/205/255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세주아니가 기절시킨 적은 8초 동안 서리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올가미는 멀리 날아갈수록 더 강력해져 처음 맞힌 적에게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키며, 최초 대상 이외의 적을 모두 30% 둔화시키는 얼음 폭풍을 일으킵니다. 얼음 폭풍은 2초 후 150/250/35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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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쉽습니다 적당히 Q로 때려박고, R 날리고 R 풀리면E 쓰고 W는 계속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제가 룬특으로 쿨감 15%를 마련했고, 아이템으로 25%를 마련하는지라 만쿨감 40%가 맞춰집니다.
ㅂㄷㅂㄷ 이번 패치로 인해서 20분 만쿨감을 맞추지 못합니다.
일단 30%로 보고 있습니다
마나만 있다면 한번 추노하기 시작하면 Q와 E를 섞어주면서 W로 휘두르면 지옥의 추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뭐 세주 해보신 유저들이면 다 아시지만 궁이 참 중요합니다.
그런데 쿨이 약 2분이라서 한번 잘못 던지면 망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래서 더 각 보다가 못 던지는 경우도 생기고, 그래서 만쿨감30%쿨감을 사용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E 추노도 무시 못하지만 만쿨감30%쿨감이란 얘기는 궁 쿨도 빨리 돌아온다는 얘기이고 결과적으론 부담없이 쓸 수 있게 됩니다.
낮은 동네에서 살다보니 그런진 몰라도 적팀이 템을 안 보고 있다가 세주 왜저리 궁 쿨 빠름? 이런 경우가 가끔 나오긴 합니다.
저도 막상 세주 연습하면서 만쿨감으로 하다보니까 궁에 자신감이 생겨서 , 나로호일때도 있지만 다인궁 자주 넣는 편이거든요
다른분들 공략에도 스킬 활용 팁은 참 많으니까 적당히 넘어갈게요
Q+플래쉬 를 쓰면 멀리 가는것도 다들 아실테니깐요
아이템입니다
제목에 언급한 만쿨감30%쿨감, 산악방벽 이 들어가겠네요
우선 산악방벽을 선택한 비화를 따져보면
룬,특으로 15%, 쿨감신으로 또다시 15%를 마련하였는데요
나머지 10%를 고민하게 된겁니다
지난 시즌에는 산악으로 나머지 10%를 채우는 용도로도 썻지만 막상 써보니 좋은걸 느꼇습니다.
밑에 쿨감 10%뿐 아니라 직접 써 보시면 느끼리라 봅니다.
예전에 고대골렘에는 10%가 붙어 있었는데 돌격병을 거쳐서 잿불거인 넘어오면서 10%가 사라졌습니다
시즌 3후반부터 세주 정글을 했던지라, 만쿨감에 익숙해진 저로서는 큰 타격이었죠
그러던 중에 쿨감10% 템중에서 잿불거인과 쓰기 위한 체력템을 찾아보니까
점화석 테크에서 솔라리, 정령의형상, 산악방벽 3 종류가 주로 쓰는 아이템에 있는겁니다
우선 세주아니는 특성상, 제가 흡혈귀 특능을 찍었어도 정령의형상이랑은 조금 시너지가 떨어집니다.
눈을 씻고 찾아봐도 자체 회복 스킬이 없어요, 그래서 기각
솔라리의 경우는 분명 좋은템이긴 합니다, 산악 실드랑 비교해도 솔라리 5인 실드가 더 크긴해요
근데 항상 이상적인 한타만 나오는것도 아니고, 소규모 교전의 경우 미드나 원딜 등 딜러에게 실드를 집중해서 쓰면 솔라리 효과보다 산악방벽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솔라리에 대해서 생각이 바꼇습니다 쿨감신 쿨감도 10퍼 , 룬특으로도 10퍼 라서 산악을 가도 10%부족합니다
그렇다고 저는 체력 없는 프하나 기타 등등 20%템은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0%를 채워야 하는데 아마 상황에 따라서 솔라리를 갈 듯 합니다
그러면 산악,솔라리로 지키기도 되고, 탱도되고, 딜도 나오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아이템중에 마법방어 같은 옵션이 안 달려 있는 대신에 체력을 가장 많이 올려주게 됩니다.
전리품으로 라인 클리어 같이 할때도 눈치안보고 cs를 같이 먹을수도 있고요 소리도 좋아요..
정글임에도 서폿 못지않게 산악으로 돈 수급이 가능합니다
오토 수급도 생겨서 이제 더 빵빵합니다.
간단히 산악방벽을 쓰는 이유를 정리하면
1.쿨감소 10%
2.체력+450( 잿불거인 %수치랑 시너지)
3.딜러 하나에게 집중적인 실드
4.전리품으로 인한 빠른 골드수급
정도가 되겟네요
산악방벽이 나올 타이밍이면 슬슬 한타 페이즈로 넘어가긴 합니다만 그래도 갱이나 라인클리어를 할때
전리품으로 라이너들과 사이좋게 나눠먹을 수 있어요
그리고 세주W 틱이 전리품 팅 팅 터트리는데도 좋아요
제가 최종아이템 올린 정도로 보통은 많이 갑니다만 , 정당한 영광이나 기타 등등 템도 상황에 따라서는 갈 수가 있어요
하지만 보통 제 세주 운영방식으로는
늦어도 15분 만쿨감(거의 말린경우겟죠?)
17~23분 3코어입니다.
3코어 템이 쿨감신(민병대) , 잿불거인 , 산악방벽입니다
중간에 도란링도 섞어서 조금 템 시간이 늦어진것같습니다 확인해보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3코어까지는 저는 유동성따위는 없이 올립니다.
쿨감신(+민병대), 산악방벽, 잿불거인 이죠
낮은 티어에 살고 있는 저로서는 미드에게 블루 줄때 실수해서 제가 먹으면 사태가 심각해지는 경우를 가끔 봐서
잿불거인보다 심지어는 바미의 불씨보다도 산악방벽을 빨리 올리는 경우가 많아요
산악이 나오면 아까 말했다시피 소규모 교전에서 생존률을 올릴 수 있고, 바미의 불씨 효과를 늦게 보기 때문에
불사르기 효과로 블루를 먹는 경우도 줄어들게 되죠
일단 저 3코어까지 올리고 나면 유동적으로 올리면 됩니다
단, 얼어붙은 심장, 정령의 형상의 경우 오버 쿨감이 되므로 (저는 보통 프하는 별로 안좋아합니다)
올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장신구의 경우는 렌즈도 좋지만 같이 와드박고 시야 장악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제 룬/특에 저렇게 템을 올리게 되면 슈퍼 순두부 체력 약 6천이 나오게됩니다.
방어/마방 이 낮아서 순두부처럼 갈리는 단점은 존재합니다만.
체력이 6천이란 얘기는 W 딜이 엄청 증가된다는 뜻 뿐만 아니라, 산악방벽의 실드 또한 엄청 증가 된다는 얘기에요
그래서 보통은 저런식으로 템을 많이 올립니다.
아이템 빌드에 올린것은 제가 거의 3코어까지 올릴때 고정빌드고요
그 이후에는 상대가 뭐가 컷느냐에 따라서 방어, 마방, 체력 템을 적당히 올려주면 됩니다.
3코어까지는 고정이지만 그 이후에는 좀 상황 보고 템을 올려야 될거에요
-추가 : 도란링을 섞는 이유 - 제가 처음 시즌3~4프리시즌때 세주를 배울때 그 당시 다이아분 한분 플레이를 보고 배웠는데 도란링을 섞고, 쿨감신에 스마이트, 고스트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세주 마나 부족에 많은 도움을 주더라고요
이번시즌 들어와서 다시 정글을 돌때 처음에는 정글포션이면 되겠지 싶었는데 첫바퀴 유지력이 너무 약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2티어 올라가면 정글링 한도 내에서는 체력 부족을 못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포션이 아니라 도란링을 생각하게 된것입니다.
-추가2 : 제가 못찾는건지 잿불거인이 안보이네요 잿불거인 코어템입니다 명심하길 바라겠습니다.
-추가3 : 노갱, 노리쉬 첫 귀환에 마체테랑 도란링 사올 수 있습니다(800원 정도?)
그리고 포션은 안 사도 충분히 유지력이 생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무리 제가 만쿨감이어도 야스오 일반스킬 바람장벽의 쿨을 따라갈 수는 없어요
이점 유의하시고 궁 던져야 되요..ㅠㅠ
참고로 바람장벽 판정이 좋아서 진짜 궁이 은근 잘막혀요
궁으로 길막하고 멀리서 때리고
세주의 경우 W 와 잿불의 비비기 딜을 넣어야 하는데
거리를 잘 안주게 됩니다
한타페이즈에서 이득을 보기 어렵게 만들어요
하지만 은화살이 트루뎀이고 코어가 몰락한 왕의 검이라서 순두부 세주에게는 많이 무서워요
칼리스타와 함께 극 조심해야 할 원딜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잘하는 리신은 잘하는데
못하는 리신은 쩔쩔매서 이렇게 뒀어요
제 세주 공략은 순두부 세주 공략이라서
우선적으로 몰락 가는 챔들한테 많이 약한 편입니다
그리고 바람장벽의 야스오, 길막/원거리의 아지르가 굉장히 짜증나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딜중에는 카이팅이 특히 뛰어난 베인, 칼리스타, 징크스 등이 좀 열받는 편이고요
정글링이 다들 빡세져서 초반 카정이 많이 줄어든 바람에 육식정글의 위험에서 벗어낫으며
쉬움/ 어려움은 손과 상황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20분 이내 30%쿨감 세주아니입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습니다
적당히 궁 때려 박고 적당히 비비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저는 첫바퀴는 3포션으로 정글을 빵빵하게 돕니다.
잔재주도 쓰긴 하고요
첫바퀴 돌고 나서는 벽넘이 되는 Q를 바탕으로 갱을 자유자재로 갈 수 잇으니까 자주 가 줍시다.
중반 운영법
속칭 아무무를 던지는 궁을 통해서 한타 페이즈를 장식해 주면 됩니다. 뭐 정글러들 기본 소양인 적 정글러가 다른데 보이면 용 먹고 그런건 잘 해야겟죠?
후반 운영법
한타때 적당한 타이밍에 궁을 넣어줍니다.
순두부지만 체력이 많아서 타워 어그로를 끌고 철거해도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세주아니 궁은 역이니시에 조금 더 특화되어 잇지만, 상대가 모여 있을경우 이니시에도 좋습니다
들어가서 던지고 휘두르고 어그로를 끌어줍시다
산악방벽으로 딜러를 살리는 것도 잊지맙시다.
마치며
이번에 시즌5 프리시즌 들어올떄 잿불거인과 W의 꿍 데미지로
오피 정글러에 올랐던 세주아니입니다
시즌 6가 되고 정글링의 문제점이 다시 부각된 세주아니입니다.
요새는 조금 뜸하긴 하던데요
그 중에서도 다들 잘 쓰지 않는 유틸 특성을 통해서
초반 정글링에 힘을 실어주고,
서폿템으로 인식된 산악방벽을 통해서 여러 부수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즌 5에 한 게임에서는 미드 한번 원딜 한번 방벽 결고 싸우니까
피가 100정도 남아서 살린 기억이 있는것 같네요
(한게임에 두번)
그래서 한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계급이 낮니, 서폿템을 왜 쓰니 하지 마시고
마음에 안 드시면 그냥 아 이런 트롤같은 유저가 있구나 정도로 속으로만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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