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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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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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BGM] ▶ [시즌6] 천둥군주 쓰레쉬 ◀

- 테일형(2016-01-16, 조회수: 5124)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UYx8S

 

BGM - Hello, How are you 마라시 ver (piano)

 

※ BGM 일시정지 및 재생 버튼이 따로 없습니다. 듣지 않으실 거면 따로 소리를 줄여주세요.

.

 

.

 

.


※ 본 공략은 PC로 보시는 게 읽기 수월합니다.

 

 

안녕하세요. 시작에 앞서 소개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평소에 쓰레쉬를 즐겨하는 쓰레쉬 유저입니다.

 

앞서 말씀드리지만 필자는 '골드' 입니다.

 

그래서 다른 고티어 분들의 공략보다 부족한 점이 보일지는 몰라도,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르시거나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여쭤보셔도 좋습니다.)

 

 

 

필자가 학생신분이라 공략 수정이 지체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서론이 너무 길어졌네요.

 

 

+15/08/16 - 골드 5 승급

 

+15/10/18 - 골드 3 승급

 

 +15/10/?? - 골드 4로 강등

 

 +15/11/?? - 골드 3 승급

 

 

+15/11/10 - 시즌5 골드 3 마무리

 

 

 

[인증]

(16/01/16)

 

「쓰레쉬 스킨」

 

 

심연의 공포 쓰레쉬 (975rp)

 

평타에 작은 물방울 E의 물방울 세세한면이 좋은 스킨입니다.

쓰레쉬스킨을 만들 때, 가장 신경을 많이 쓴 스킨이라고 생각합니다.

 

 

챔피언십 쓰레쉬 (975rp)

 

제가 가장 좋아하는 스킨입니다. 전체적으로 푸른색이 멋있는 스킨입니다.

 

 

 

불의 축제 쓰레쉬 (975rp)

 

출시 당시에 굉장히 인기 많던 스킨인데 쓰는 분들이 적네요.

궁극기에 구멍 뚫린게 징그럽다는 분들도 봤습니다.

전 상당히 퀄리티가 높은 스킨이라 생각하는데..

좋고 싫고는 취향이니까요.

 

 

삼성화이트 쓰레쉬 (975rp)

 

6월 5일 17시까지 판매했던 스킨입니다.

그랩이 쭉쭉 뻗는거 같아서 이 스킨도 자주 씁니다.

아쉽게도 다른 스킨들과는 다르게 스킬 사용시에 색이 많이 바뀌지않습니다.

 

영혼색이라던가, E스킬이라던가.. 말이죠

그래도 한정판이라는게 희소성이 있죠.

 

 

+ 15/10/16 - 챔십 구매했습니다. 올스킨!

 

 

저는 쓰레쉬 스킨 모두 좋아해서 번갈아 가며 씁니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방어
    +12.78
총 가격 : 16,599 IP

1. 무난한 룬

 

빨강 공격력 9개

 

노랑 체력 9개

 

파랑 방어 4개 ,마저 5개

 

정수 방어 2개 ,공격력 1개

 

공격성과 방어성을 균형있게 맞춘 룬입니다.

그냥 무난하게 하고싶다 할 때 추천드립니다.

 

2. 필자가 사용 중인 룬

 

빨강 공격력 9개

 

노랑 체력 9개

 

파랑 고정마저 3개, 고정쿨감 6개

 

정수 방어 3개

 

초반 라인전에서 쿨감이 높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쿨감을 넣어봤습니다.

현재 이 룬만 사용 중입니다.

 

 

룬 사실 생각이 없으시거나 돈이 없으시면 공용 AD룬 사용하셔도 됩니다.

 

또는,

 

룬은 취향에 따라 갈리므로

자신은 파랑에 쿨감이 좋다, 단단한 것이 좋다 하는 분들은 취향에 따라 맞추시면 됩니다.

 

룬과 특성에는 답이 없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필자는 현재 이렇게 사용 중인데,

 

책략 부분에서 산적산적 대신에 위험한 게임 위험한 게임도 좋습니다.

 

또,

결의 부분에서 영겁의 힘영겁의 힘 대신에 굳건한 결속 굳건한 결속도 좋습니다.

 

 

+15/12/23 - 천둥군주의 호령이 특성이 요즘 대세라던데,

 

쓰레쉬는 이 특성과는 잘 맞지 않습니다.

 

차라리 아군을 지키기에 적합한 특성이 많은 결의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특성 또한 취향에 따라 갈리므로 답이 없습니다. 

 

천둥군주를 찍습니다.

 

천둥군주 특성이 떠오른 이후,

상대 봇듀 둘다 천둥군주를 찍고 오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 또한 찍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천둥군주를 찍습니다.

 

 

특성에도 본인의 취향이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절대 불변의 서폿 국민 스펠Exhaust(탈진)Flash(점멸)이지만,

 

쓰레쉬로 게임을 하다보니까 Exhaust(탈진) 보다는 Ignite(점화) 쓸 일이 훨씬 더 많아졌습니다.

 

Ignite(점화)쓰면 잡는 거 인데도 Exhaust(탈진) 들어서 못 잡을 때가 적지않았습니다.

 

더군다나 Ignite(점화) 은 바텀 2:2 싸움에서 상당히 효율적이기 때문에

 

이제는 Ignite(점화)Flash(점멸) 추천드립니다.

 

나는 Exhaust(탈진)Flash(점멸) 이 더 익숙하고 좋은 거 같다 !

 

하시면 드셔도 됩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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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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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초반에Flay(사슬 채찍) 3렙까지 찍은 후에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마스터 합니다. 

많이 플레이하다보니 Flay(사슬 채찍)선 마스터 보다는 3렙만 찍고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마스터 하는 게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Flay(사슬 채찍) 가 더 좋다는 분은 Flay(사슬 채찍) 선 마스터해도 됩니다.

 

Damnation(지옥살이) 영혼 가능한 한 다 드셔야 합니다. 방어력, 주문력이 영구적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스킬 콤보

라인전에서

 

(민첩성(Alacrity) : 평타)

 

상대가 Flay(사슬 채찍) 범위 내로 들어왔다.

Flay(사슬 채찍) 민첩성(Alacrity)민첩성(Alacrity) .....(상황보고 끌거나 빼세요.)

 

 

 

그랩 각이 나왔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끌고 Flay(사슬 채찍) 당기고 민첩성(Alacrity)민첩성(Alacrity) ....

 

Flay(사슬 채찍) 당기고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끌고 민첩성(Alacrity)민첩성(Alacrity) .... 도 가능합니다.

 

 

 

 

풀콤보

 

A. Death Sentence(사형 선고)끌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아군에게 랜턴 던져주고 Flay(사슬 채찍)당기고 The Box(영혼 감옥) 가두기

 

B.  Death Sentence(사형 선고)끌고 The Box(영혼 감옥) 슬로우 묻히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던져주고 Flay(사슬 채찍) 당기기

 

비슷하지만  A The Box(영혼 감옥)안에 가두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가 도주기로 The Box(영혼 감옥)을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BThe Box(영혼 감옥)의 슬로우를 99% 묻히기 때문에 B 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상황에따라서 A 가 사용 될 때도 있습니다.

 

 

 

갱 호응

 

갱온 아군에게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타는 순간 Flash(점멸)  Flay(사슬 채찍) 당기고 The Box(영혼 감옥)or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도주기 없는 이상 절대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

도주기 있어도 거의 확정 갱 수준이기 때문에 거의 잡을 수 있습니다.

 

아군이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타는 순간 Flash(점멸) 사용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추가

 

쓰레쉬가 Death Sentence(사형 선고) 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끌었을 때, 아군에게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를 던져줄 수 있 듯이

 

스킬을 사용하며 다른 스킬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점 유의하셔서 스킬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고대유물 방패)(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시즌이 바뀌면서 마나 물약이 사라졌기 때문에 고대유물 방패, 포션 3개 사갑니다.

 

Q(고대 주화)은 안 좋은가요?

여쭤보신 분이 계셔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고대유물 방패)상위템에 체력 및 아군을 지키기에 적합한 템인 반면에,

(고대 주화)상위템에는 체력도 없고 아군을 지킬만한 효과가 없습니다.

 

(고대유물 방패)으로 미니언 먹기가 힘들다고(고대 주화)가버리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고대유물 방패)가셔서 많이 연습해보셔야 합니다.

 

 

필수

 라인전 중간에 800원이 모이시면 (시야석)을 구입합니다.

 

(시야석이 나올 때 항상(와드 토템 (장신구))(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시야석 구매 후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구입합니다.

 

빠른 로밍,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한 합류 등 여러모로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다음 (고대유물 방패)(산악 방벽) 까지 올려줍니다.

(산악 방벽)에 쉴드가 적은 것 같지만

(산악 방벽) 이 없으면 " 아 (산악 방벽) 걸어주면 사는 건데" 라는 생각이 자주 드실 겁니다.

 

 

 

게임 중간에 (시야석)(루비 시야석)로 올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패치로 시야석에 와드 개수가 3개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력도 더 올라가고 와드 개수도 1개 늘어나는 (루비 시야석)로 올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유동적으로

 

산악 방벽, 시야석, 모빌이 나온 다음부터의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상대팀에 AP가 다수 있거나 강력하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

 

상대팀에 CC기가 강력하거나 다수 있다.   (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

 

상대팀에 AD가 다수 있거나 강력하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등 방어력 아이템.

 

그 외의 아이템들

(그 외의 아이템들은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미카엘의 도가니) 등이 나온 후에 갑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비사지)

 

상대팀의 AP 챔프가 강력하거나 다수 있을 때 갑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밴시의 장막 (밴시)

 

상대팀이 포킹이 심하거나 그랩류의 스킬이 있을 때 갑니다.

(전 정령의 형상보다는 밴시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 (가갑)

 

상대팀의 평타 기반 딜러 등이 강력하다. 할 때 구매합니다.

가시 갑옷에 패시브는 자신의 방어력이 높을 수록 극대화 됩니다.

그러므로 어느정도 방템을 두른 후에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

 

체력 600에 방어력 50.

 나쁘지 않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그러나 이 아이템이 나온 이후로

이 아이템을 가본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

 

이니시를 걸어야 할 때 갑니다.

이속증가로 이니시 걸기에 편합니다.

허나 이 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원딜을 지키기가 힘들기 때문에,

원딜을 지켜야 할 경우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의 눈) 태양의 눈

 

타곤산의 상위 아이템입니다.

 

두 아이템이 차지하는 2칸의 창을 1칸으로 줄여줘서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게임이 후반으로 갈 수록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셔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블랙 쉴드 (E) 스킬 때문에 조금 힘들긴 합니다.

약간의 팁 정도는

모르가나 끄는 것처럼 행동을 취하면 자기 자신에게 쉴드를 걸 텐데

그때 원딜을 끌면 됩니다. 상위 티어에서는 잘 모르겠으나 제 티어에선 먹히네요.
탐 켄치
끌면 먹고 째고. 끌면 먹고 째고

상당히 짜증납니다.

그래서 얘를 잡자니 쉴드 때문에 부담되고 ..

그냥 원딜만 계속 무는 게 좋습니다.
칼리스타
패시브 때문에 그랩하기가 껄끄럽습니다.

허나, 끄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칼리스타가 평타로 cs를 먹고 어느 쪽으로 패시브를 사용할까를 예측해서
그랩하시면 됩니다.

자주 상대하시면 감이 오실 겁니다. E 스킬을 먼저 사용해서 끄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천공의 검 (E) 스킬 모션이 보이면 바로 사슬 채직 (E) 스킬로 밀어줍니다.

조금만 집중하시면 됩니다.


 

 

 

 

 

 

 

 

와드 TIP

 

 

 

 

 

 

 

저 위치에 핑와를 설치하시면 적 입장에선 와드를 지우기 매우 부담됩니다.

 

삼거리에 핑와를 박을 때는 가능하면 이렇게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처럼 와드를 설치하시면 상대팀 렌즈에 잘 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글러에 갱킹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

 

 

 

 

정글 리시를 빠르게 도와주고 라인에 가서 선2렙을 찍기위해 미니언을 쳐줍니다.

 

(첫 웨이브 하나에 두번째 웨이브 전사 미니언 3마리까지 경험치 먹으면 2렙 됩니다.)

 

선 2렙이 되면 그냥 끄세요. 원딜에게 점화 걸고 맞다이 합니다.

 

웬만해서 질 일이 거의 없습니다. 최소한 상대방 스펠, 점멸 뺄 수 있습니다.

한타

원딜 옆에 있으면서 들어오는 챔피언 마크 해줍니다. CC기 걸리면 미카엘 써주고 쉴드 걸어주고 할 수 있는 거 다 해주세요.

 

반드시 원딜을 지키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상당히 미흡한 공략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배드는 자제해주세요.

 

배드주실거면 배드주시는 이유도 함께 적어주시면좋겠습니다.

 

+ 오타 지적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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