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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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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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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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6)달라진 흐름과 메타를 지배하는 샤코정글!

- 오덕한(2015-11-14, 조회수: 4484)

저는 샤코를 잘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샤코를 많이 하지도 않았고 다른 많은 유저들처럼

티어가 높은 것도 아닙니다.

단지 샤코를 좋아했고 여러 플레이를 해보았으며

조금이나마 샤코를 하려는 분들께 제 의견을 말씀드릴 겸

또 저 자신의 플레이를 돌아보려는 겸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BGM) Vanilla Mood - Reminiscence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byhhV

                                                                                                               






 정글몹이 대체적으로 약해지고 얻는돈이 많아졌습니다.



샤코 분신에도 바론, 레드, 블루 표시가됩니다. 분신낚시가 쉬워졌어요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방어
    +9
  • 주문력
    +10.71
  • 공격 속도
    +9%
총 가격 : 8,088 IP

                                                                                                               


표식에 고정 공격력 x 9

이 부분은 딱히 말씀드릴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AD 정글러이기에 고정 공격력 박아줍시다


                                                                                                               


인장에 고정 방어력 x 9


정글을 돌다 보면 이 녀석이 딴딴한 것도 아니고 체력 회복이 있는 것도 아니고 몸이 약합니다

정글 몹의 뜨거운 주먹맛을 덜 맛보기 위한 방어력을 박아줍니다


                                                                                                               


문양에 고정 주문력 x 9


아래에서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지만
W(깜짝 상자)Jack In The Box(깜짝 상자)주문력 비례한 마법 피해

E(양날 독) Two-Shiv Poison(양날 독)주문력 비례한 마법 피해 이기에

딜을 조금이라도 더 넣자는 의미에서 주문력을 박았습니다.


                                                                                                               


샤코는 평타 기반 챔프이기에 왕론에 공격 속도 2개를 넣어줍니다

나머지 하나에는 고정 공격력 1개 넣어주고요


                                                                                                               


제가 샤코를 시작한 계기가 BJ 코시라는 샤코 장인님 방송을 본 뒤였고

이룬도 코시님 룬을 보고 맞춘 것이었습니다

처음엔 문양에 딱히 주문력을 넣을 필요가 없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번 플레이하다 보니 박스의 깨알 딜, 아차의 달 계산으로 못 잡고 마는 경우가

수두룩하더군요... 특히 시즌 6 되면 (타고난 재능)정신 확장(Expanded Mind ) 특성과 꽤 잘 맞는 거 같기에 문양에 주문력을 넣었습니다.


저는 문양에 주문력을 넣어서 하지만 룬 맞출 여지가 없으시거나 맞출 필요를 못 느끼시는 분은


마법 저항력을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룬, 특성에 '꼭' 은 없으니까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분노(분노) vs마술(마술)


 공격 속도 4% vs 스킬 및 소환사 주문이 피해량 증가 2%


 샤코는 평타 기반 AD 정글러입니다. 고민할 필요 없이 분노겠죠?


 

 양날의 검(양날의 검) vs 포식(포식)


 양날의 검은 3%의 피해를 더 주고 1.5%의 피해를 더 받는 것

 포식은 20초마다 유닛 처치 시 체력 20 얻는 것

 포식은 정글러보단 라이너에게 유용합니다.


 그러면 고르는특성은 양날의 검 이 좋겠죠??


 

 흡혈귀(흡혈귀) vs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


 흡혈귀는 생명력 흡수 2%, 주문 흡수 2%


 타고난 재능은 18레벨 공격력 10 + 주문력 15


 마체테에 생명력 흡수가 붙어있으므로 흡혈귀보단 타고난 재능을 찍어 딜 양을 높여줍니다.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압제자)


 이건 개인 취향인 것 같습니다.


 샤코는 정글러이면서 둔화 이동 방해 등이 있어서


 이곳저곳 갬을 다니며 추가 피해량 1%씩 증가시킬 것이냐

 

 고정으로 2.5% 추가 피해량을 가질 것이냐 이기에


 어떤 것을 고르냐가 갈리지만 저는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을 선택했습니다.


 

 분쇄의 일격(분쇄의 일격) vs 위험한 게임(날카로운 정신)


 방관 7% vs 마관7%

 

 샤코는 평타기반 AD 정글러이기에 말할 필요도 없이 분쇄의 일격분쇄의 일격 이지만


 W 스킬 E 스킬 R 스킬 전부 마법피해이므로 AP샤코를 하실분이라면위험한 게임을.. 찍... 찍으세요..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


 이것도 개인 취향이 갈리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제가하는 샤코는 열정의검을 올려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사냥꾼의 마체테)의 생명력흡수로


 조금더 피관리를 수월하게 하기때문에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를 찍습니다.



                                                                                                                        


책략

                                                                                                               


 방랑자(방랑자) vs 포악함(포악함)


 전투에서 벗어나있을 때 이동속도 + 3% 와 미니언,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 +5


 저 코딱지만 한 미니언 및 몬스터 추가 피해 5를 누구 코에 붙입니까?

 

 라이너라면 해볼 만하지만 정글러이고 빠른 갱킹, 빠른 합류를 위해


 전투에서 벗어나있을 때 이속 + 3% 해줍니다



 룬 친화력(Runic Affinity)(룬 친화력) vs 비밀 창고(비밀 창고)


 버프 지속시간 + 15% vs 물약 영약 지속시간 10%


 이것도 개인 취향인데요, 저는 룬 친화력룬 친화력(Runic Affinity) 골랐습니다



 무자비(무자비) vs  명상(명상)


 체력 40%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량 + 5% vs 5초마다 잃은 마나 양의 1.5% 재생


 샤코는 라이즈Ryze(라이즈) 처럼 마나가 많이 필요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마나 통이 많지도 않아 잃은 마나 양의 1.5% 재생은 별로 샤코에게 좋지 않은 특성입니다.



 산적(산적) vs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라이너 옆에서 경험치와 함께 돈 1원을 야금야금 주워 먹을 생각이시면 산적 산적


 극적으로 죽을뻔한 상황에서 킬 or 어 시를 먹어 살고 싶다면 위험한 게임 위험한 게임


                                                                                                               

 

 

저는 흉포와 책략을 찍지만 결의를 찍고 싶으신 분은


이렇게 찍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Smite(강타)강타) 정글러에게 강타가 없으면 토핑 없는 피자죠

 

Ignite(점화)점화) 100판 중 98판은 점화를 듭니다 가정, 갱킹, 역경에 능합니다

 

Exhaust(탈진)탈진) 나머지 2판은 탈진을 들죠 상대방에 Syndra(신드라) Zed(제드) Riven(리븐) Katarina(카타리나) Ryze(라이즈) Master Yi(마스터 이)순간폭딜러가있는대
                 우리 팀에 탈진이 없다!그럴 때 탈진을 듭니다

 

Flash(점멸)점멸) 샤코에게는 점멸+은신인 Deceive(속임수) 스킬이 있기에 딱히 둘 이유는 없지만
                 1 변태 같은 플레이로 상대방을 농락하고 싶다.
                 2 나는 샤코가 익숙하지 않다.
                 등 이런 이유일 때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Cleanse(정화)정화) 영웅놀이가 하고 싶을 때, 매드 무비가 찍고 싶을 때 들어줘요
                  p.s 필자는 사용한 적 딱 한 번 있음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 barrier(방어막) Clairvoyance(천리안) Heal(회복)그외) 뭐.. 취향 존중..ㅇㅇ..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Deceive(속임수)사용뒤 Backstab(암습)패시브이용 통수or 관자놀이 가격, 퇴로에 WJack In The Box(깜짝 상자) 설치후

무한평타 이동기가빠질때 혹은 막타로 ETwo-Shiv Poison(양날 독)

점화Ignite(점화)는 적당히 상황봐서 써줍니다

어때요? 참 쉽죠?


                                                                                                               

스킬 활용 팁

                                                                                                               


(패시브)Backstab(암습)암습

 

뒤에서 공격시 20% 추가 피해

 

판정이 좋기 때문에 옆에서 때리는 것도 인정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수 or 관자놀이를 강조하는 것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90/80/70/60/50
재사용 대기시간: 은신이 풀린 뒤 11초
샤코가 3.5초 동안 즉시 은신 상태에 들어가 지정한 위치 근처로 순간 이동합니다. 은신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다음 공격이 무조건 치명타로 들어가며 140/160/180/220/240%의 피해(일반 치명타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00

Deceive(속임수) 는 찍을수록 마나 소모가 감소하며 스킬 사용 후 다음 기본 공격의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그 외 벽 넘기, 은신갱킹, 도주, 등 여러 가지 사용법에 따라 무궁무진한 플레이가 나올 수 있는 스킬입니다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샤코가 깜짝 상자를 지정한 위치에 생성합니다. 깜짝 상자는 2초 뒤 은신 상태가 되었다가 적이 가까이 오면 공격을 가해 적을 0.5/0.75/1/1.25/1.5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깜짝 상자는 35/50/65/80/95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은신 시 60초, 공격 시 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425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는 찍을수록 마나소모량, 공포지속시간,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설치후 2초뒤 은신상태가되며 적이 가까이오면 공포를 선사합니다.

 

설치하는 위치선정은 점점

 

※Tip) 설치후 2초동안은 은신상태가아니라 스킬,기본공격 다맞습니다

 

이점을 이용해

Lee Sin(리 신)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의 Rocket Grab(로켓 손) 

Morgana(모르가나) 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Ahri(아리) 의 Charm(매혹) 

등 논타겟팅 스킬을 피할수있습니다.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10~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50/90/130/170/210 (+1.0 추가AD) (+1.0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10/15/20/25/30%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 625

스킬을 올릴수록 마나 소모량, 대미지, 스킬 사용 시 이동속도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가 평타 시 이속감소이기 때문에

양날 독음은 상대방의 도주기가 빠졌을 때, 혹은 추노시 평타 사정거리가 아주 조금 모자랄 때 쓰는 게 좋습니다.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 주변에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자신의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샤코가 입히는 피해의 75%를 입히며 피격 시 150%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포탑을 공격할 때는 절반의 피해). 환영은 사망 시 주변 적에게 300/450/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시간은 18초입니다.

환영은 Al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해서 조종할 수 있습니다.
범위: 250

롤에서 얼마없는 무적기입니다

 

Fizz(피즈) 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Zed(제드) 의Death Mark(죽음의 표식)       Master Yi(마스터 이) 의Alpha Strike(일격 필살) 등처럼 상대방의 논타겟팅 스킬을 피할 수 있으며

 

Karthus(카서스) 의  Requiem(진혼곡)        Vladimir(블라디미르)Hemoplague(혈사병)  등 발동 스킬도 피할 수 있습니다.

 

또 솔용, 분신을 이용한 2:3 소규모 싸움, 분신을 이용해 대방의 주요 스킬 빠지게 하기

 

여러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에는 정석이없으며, 언제나 유동적으로 상황에 맞춰가는게 좋습니다.


핵심아이템에 넣은것은 꼭 가야한다는 것이아니라,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것입니다.


아이템부분은 차후에 이것저것써본뒤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판테온은 플레이하는 사람 손가락이 3개가 아닌 이상 이기기 힘듭니다.

정말 운이 안 좋다면 판테온은 당신의 기본 공격을 연속 3번 막을 것이며

E의 패시브와 높은 깡딜로 샤코의 몸을 갈기갈기 찢어놓을 녀석입니다

평타 기반 챔프인 샤코는 그저 울며 '나는 빢빢이다'를 외칠 수밖에 없습니다.
렉사이
렉사이는 q댐지 하향 후 그렇게 무서운 친구는 아니지만.

이 친구 패시브인 진동 감지는 여전히 무섭습니다.

렉사이의 진동감지는 샤코의 은신을 감지하기에

원딜이든 미드든 누군가를 암살하러 가는데 렉사이까 그 근처에 있다

걍 끝난 거예요 암살도 못하고 죽지만 않고 살아가는 게 다행인 거죠 그냥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는.. 많이 거슬리는 것은 없지만

갱을 갔을 때 궁을 이용한 로밍

궁극기를 사용함으로써 보이는 은신 등 이런 이유로

카운터에 넣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신은 파일럿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리신이 방금 막 챔스, 매드 무비를 보고 '헤헿 리신 해야찡!' 하며 온 녀석이라면

상대방 정글 곳곳에 와딩을 하며 샤코에 대한 공포감을 심어주어

다음 판 밴픽이 샤코가 나오게 합시다
럭스
마빡이입니다.

럭스의 한방 콤보인 E Q R을 궁으로 피해주시면

뭐.. 끝이죠?
엘리스
전 시즌 연속 버프를 먹은 엘리스입니다 강려크하지만

고치만 피해 주신다면 어릴적 자주 가지고놀던 개미 처럼 잡아주세요.

만약 고치를 맞으셨다면 앨리스의 존재가 타란툴라 혹은 그 이상이 될지도 모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이제 첫버프가 1분 40초에 출현합니다.


옛날엔 느긋하게와도 56초에 깔면됬었지만 이제는 허둥지둥거릴시간이없어요 


퍼플팀(위쪽팀) : 41초 블루에 상자깔기시작 첫버프 먹고 상대방 버프로 카정.


블루팀(아래쪽팀) : 41초 레드에 상자깔기시작 첫 버프 먹고 상대방 블루로 카정

 

초반 운영법

 가정을 가서 성공을 하면 자랑스러운 퍼블과 함께 상대 버프를 먹어줍니다 3랩이 되거나 조금 모자랄 텐데요.


 모자라면 바위 게를 먹고 미드 갱을 가 줍니다. 정글캠프 조금 돌면서 4랩 후반대가 되도록 만들어줍니다


 퍼블을 먹었으면 돈이 넉넉하실 탠대요


 마체테 1차업글템(척후병의 사브르)(추적자의 검)(추격자의 나이프)>신발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핑크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150원짜리 충전식 포션(충전형 물약)>롱소드Long Sword(롱소드)

 

순으로돈되는대로 사줍니다.

 

중반 운영법

 꾸준히 바위 게를 먹으며 시야 장악, 오브젝트 챙기시고,

 9랩이후 장신구를 (탐지용 렌즈)(탐지용 렌즈 (장신구))바꿔 주신 뒤 와드체크, 밀려있는 라인 꾸준히 갱가 줍니다.

 봇갱을 성공시 뒤 용, 혹은 용에 드 체크하고 분신을 이용한 솔용, 상대방이 용을 먹고 있다면

 탑 라이너, 미드 라이너와 함께 협곡의 전령을 먹어 최대한 이득을 봐줍니다.

 

후반 운영법

 많이 밀려있는 라인으로 팀원들을보내고 1:4로 스플릿을 해주시다 한타참여 혹은 암살을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가일어날때 후진입으로 원딜, 미드 등을 암살합니다.


 암살을 목적으로하되 죽지않고 살아남는것을 최우선으로합니다.


 특성 전쟁광의 환희과  (굶주린 히드라) 의 효과로 피흡은 충분히되기에 끝가지 죽지않고살아남아


 같이 딜을넣어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차후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마치며

 공략 모자란 점 있다면 베드 달게 받겠습니다.


 베드를 주신다면 왜 베드를 주셨는지 이유도 함께 달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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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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