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샤코를 잘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샤코를 많이 하지도 않았고 다른 많은 유저들처럼
티어가 높은 것도 아닙니다.
단지 샤코를 좋아했고 여러 플레이를 해보았으며
조금이나마 샤코를 하려는 분들께 제 의견을 말씀드릴 겸
또 저 자신의 플레이를 돌아보려는 겸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BGM) Vanilla Mood - Reminiscence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99) | 2313 | 마나 | 297.2 (+37.0) | 926.2 |
공격력 | 63 (+3) | 114 | 공격 속도 | 0.694 (+3%) | 1.048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16 (+0.35) | 13.11 |
방어력 | 26 (+4) | 9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주문력 +1.19x9
- 공격력 +2.25x1
- 공격 속도 +4.5%x2
- 공격력+10.8
- 방어+9
- 주문력+10.71
- 공격 속도+9%
표식에 고정 공격력 x 9
이 부분은 딱히 말씀드릴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AD 정글러이기에 고정 공격력 박아줍시다
인장에 고정 방어력 x 9
정글을 돌다 보면 이 녀석이 딴딴한 것도 아니고 체력 회복이 있는 것도 아니고 몸이 약합니다
정글 몹의 뜨거운 주먹맛을 덜 맛보기 위한 방어력을 박아줍니다
문양에 고정 주문력 x 9
아래에서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지만
W(깜짝 상자)는 주문력 비례한 마법 피해
E(양날 독) 도 주문력 비례한 마법 피해 이기에
딜을 조금이라도 더 넣자는 의미에서 주문력을 박았습니다.
샤코는 평타 기반 챔프이기에 왕론에 공격 속도 2개를 넣어줍니다
나머지 하나에는 고정 공격력 1개 넣어주고요
제가 샤코를 시작한 계기가 BJ 코시라는 샤코 장인님 방송을 본 뒤였고
이룬도 코시님 룬을 보고 맞춘 것이었습니다
처음엔 문양에 딱히 주문력을 넣을 필요가 없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번 플레이하다 보니 박스의 깨알 딜, 아차의 달 계산으로 못 잡고 마는 경우가
수두룩하더군요... 특히 시즌 6 되면 (타고난 재능) 특성과 꽤 잘 맞는 거 같기에 문양에 주문력을 넣었습니다.
저는 문양에 주문력을 넣어서 하지만 룬 맞출 여지가 없으시거나 맞출 필요를 못 느끼시는 분은
마법 저항력을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룬, 특성에 '꼭' 은 없으니까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분노) vs(마술)
공격 속도 4% vs 스킬 및 소환사 주문이 피해량 증가 2%
샤코는 평타 기반 AD 정글러입니다. 고민할 필요 없이 겠죠?
(양날의 검) vs (포식)
양날의 검은 3%의 피해를 더 주고 1.5%의 피해를 더 받는 것
포식은 20초마다 유닛 처치 시 체력 20 얻는 것
포식은 정글러보단 라이너에게 유용합니다.
그러면 고르는특성은 이 좋겠죠??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흡혈귀는 생명력 흡수 2%, 주문 흡수 2%
타고난 재능은 18레벨 공격력 10 + 주문력 15
마체테에 생명력 흡수가 붙어있으므로 흡혈귀보단 타고난 재능을 찍어 딜 양을 높여줍니다.
(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
이건 개인 취향인 것 같습니다.
샤코는 정글러이면서 둔화 이동 방해 등이 있어서
이곳저곳 갬을 다니며 추가 피해량 1%씩 증가시킬 것이냐
고정으로 2.5% 추가 피해량을 가질 것이냐 이기에
어떤 것을 고르냐가 갈리지만 저는 현상금 사냥꾼을 선택했습니다.
(분쇄의 일격) vs (날카로운 정신)
방관 7% vs 마관7%
샤코는 평타기반 AD 정글러이기에 말할 필요도 없이 분쇄의 일격 이지만
W 스킬 E 스킬 R 스킬 전부 마법피해이므로 AP샤코를 하실분이라면을.. 찍... 찍으세요..
(전쟁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
이것도 개인 취향이 갈리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제가하는 샤코는 열정의검을 올려 전쟁광의 환희와 의 생명력흡수로
조금더 피관리를 수월하게 하기때문에 전쟁광의 환희를 찍습니다.
책략
(방랑자) vs (포악함)
전투에서 벗어나있을 때 이동속도 + 3% 와 미니언,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 +5
저 코딱지만 한 미니언 및 몬스터 추가 피해 5를 누구 코에 붙입니까?
라이너라면 해볼 만하지만 정글러이고 빠른 갱킹, 빠른 합류를 위해
전투에서 벗어나있을 때 이속 + 3% 해줍니다
(룬 친화력) vs (비밀 창고)
버프 지속시간 + 15% vs 물약 영약 지속시간 10%
이것도 개인 취향인데요, 저는 룬 친화력을 골랐습니다
(무자비) vs (명상)
체력 40%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량 + 5% vs 5초마다 잃은 마나 양의 1.5% 재생
샤코는 라이즈 처럼 마나가 많이 필요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마나 통이 많지도 않아 잃은 마나 양의 1.5% 재생은 별로 샤코에게 좋지 않은 특성입니다.
(산적) vs (위험한 게임)
라이너 옆에서 경험치와 함께 돈 1원을 야금야금 주워 먹을 생각이시면 산적
극적으로 죽을뻔한 상황에서 킬 or 어 시를 먹어 살고 싶다면 위험한 게임
저는 흉포와 책략을 찍지만 결의를 찍고 싶으신 분은
이렇게 찍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강타) 정글러에게 강타가 없으면 토핑 없는 피자죠
점화) 100판 중 98판은 점화를 듭니다 가정, 갱킹, 역경에 능합니다
탈진) 나머지 2판은 탈진을 들죠 상대방에 등 순간폭딜러가있는대
우리 팀에 탈진이 없다! 전 그럴 때 탈진을 듭니다
점멸) 샤코에게는 점멸+은신인 스킬이 있기에 딱히 둘 이유는 없지만
1 변태 같은 플레이로 상대방을 농락하고 싶다.
2 나는 샤코가 익숙하지 않다.
등 이런 이유일 때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정화) 영웅놀이가 하고 싶을 때, 매드 무비가 찍고 싶을 때 들어줘요
p.s 필자는 사용한 적 딱 한 번 있음
그외) 뭐.. 취향 존중..ㅇㅇ..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사용뒤 패시브이용 통수or 관자놀이 가격, 퇴로에 W 설치후
무한평타 이동기가빠질때 혹은 막타로 E
점화는 적당히 상황봐서 써줍니다
어때요? 참 쉽죠?
스킬 활용 팁
(패시브)암습
뒤에서 공격시 20% 추가 피해
판정이 좋기 때문에 옆에서 때리는 것도 인정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수 or 관자놀이를 강조하는 것
- 속임수
(Deceive)
- 마나 소모: 90/80/70/60/50
- 재사용 대기시간: 은신이 풀린 뒤 11초
- 샤코가 3.5초 동안 즉시 은신 상태에 들어가 지정한 위치 근처로 순간 이동합니다. 은신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다음 공격이 무조건 치명타로 들어가며 140/160/180/220/240%의 피해(일반 치명타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500
는 찍을수록 마나 소모가 감소하며 스킬 사용 후 다음 기본 공격의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그 외 벽 넘기, 은신갱킹, 도주, 등 여러 가지 사용법에 따라 무궁무진한 플레이가 나올 수 있는 스킬입니다
-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 샤코가 깜짝 상자를 지정한 위치에 생성합니다. 깜짝 상자는 2초 뒤 은신 상태가 되었다가 적이 가까이 오면 공격을 가해 적을 0.5/0.75/1/1.25/1.5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깜짝 상자는 35/50/65/80/95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은신 시 60초, 공격 시 5초 동안 지속됩니다.
- 사정거리: 425
는 찍을수록 마나소모량, 공포지속시간,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설치후 2초뒤 은신상태가되며 적이 가까이오면 공포를 선사합니다.
설치하는 위치선정은 점점
※Tip) 설치후 2초동안은 은신상태가아니라 스킬,기본공격 다맞습니다
이점을 이용해
의 의
의 , 의
등 논타겟팅 스킬을 피할수있습니다.
- 양날 독
(Two-Shiv Poison)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10~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50/90/130/170/210 (+1.0 추가AD) (+1.0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10/15/20/25/30% 감소시킵니다.
- 사정거리: 625
스킬을 올릴수록 마나 소모량, 대미지, 스킬 사용 시 이동속도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가 평타 시 이속감소이기 때문에
양날 독음은 상대방의 도주기가 빠졌을 때, 혹은 추노시 평타 사정거리가 아주 조금 모자랄 때 쓰는 게 좋습니다.
- 환각
(Hallucinat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샤코 주변에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자신의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샤코가 입히는 피해의 75%를 입히며 피격 시 150%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포탑을 공격할 때는 절반의 피해). 환영은 사망 시 주변 적에게 300/450/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시간은 18초입니다.
환영은 Al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해서 조종할 수 있습니다.
- 범위: 250
롤에서 얼마없는 무적기입니다
의 의 의 등처럼 상대방의 논타겟팅 스킬을 피할 수 있으며
의 의 등 발동 스킬도 피할 수 있습니다.
또 솔용, 분신을 이용한 2:3 소규모 싸움, 분신을 이용해 대방의 주요 스킬 빠지게 하기 등
여러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템트리에는 정석이없으며, 언제나 유동적으로 상황에 맞춰가는게 좋습니다.
핵심아이템에 넣은것은 꼭 가야한다는 것이아니라,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것입니다.
아이템부분은 차후에 이것저것써본뒤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정말 운이 안 좋다면 판테온은 당신의 기본 공격을 연속 3번 막을 것이며
E의 패시브와 높은 깡딜로 샤코의 몸을 갈기갈기 찢어놓을 녀석입니다
평타 기반 챔프인 샤코는 그저 울며 '나는 빢빢이다'를 외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친구 패시브인 진동 감지는 여전히 무섭습니다.
렉사이의 진동감지는 샤코의 은신을 감지하기에
원딜이든 미드든 누군가를 암살하러 가는데 렉사이까 그 근처에 있다
걍 끝난 거예요 암살도 못하고 죽지만 않고 살아가는 게 다행인 거죠 그냥
갱을 갔을 때 궁을 이용한 로밍
궁극기를 사용함으로써 보이는 은신 등 이런 이유로
카운터에 넣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만약 리신이 방금 막 챔스, 매드 무비를 보고 '헤헿 리신 해야찡!' 하며 온 녀석이라면
상대방 정글 곳곳에 와딩을 하며 샤코에 대한 공포감을 심어주어
다음 판 밴픽이 샤코가 나오게 합시다
럭스의 한방 콤보인 E Q R을 궁으로 피해주시면
뭐.. 끝이죠?
고치만 피해 주신다면 어릴적 자주 가지고놀던 개미 처럼 잡아주세요.
만약 고치를 맞으셨다면 앨리스의 존재가 타란툴라 혹은 그 이상이 될지도 모릅니다
이제 첫버프가 1분 40초에 출현합니다.
옛날엔 느긋하게와도 56초에 깔면됬었지만 이제는 허둥지둥거릴시간이없어요
퍼플팀(위쪽팀) : 41초 블루에 상자깔기시작 첫버프 먹고 상대방 버프로 카정.
블루팀(아래쪽팀) : 41초 레드에 상자깔기시작 첫 버프 먹고 상대방 블루로 카정
가정을 가서 성공을 하면 자랑스러운 퍼블과 함께 상대 버프를 먹어줍니다 3랩이 되거나 조금 모자랄 텐데요.
모자라면 바위 게를 먹고 미드 갱을 가 줍니다. 정글캠프 조금 돌면서 4랩 후반대가 되도록 만들어줍니다
퍼블을 먹었으면 돈이 넉넉하실 탠대요
마체테 1차업글템>신발>핑크와드>150원짜리 충전식 포션>롱소드
순으로돈되는대로 사줍니다.
꾸준히 바위 게를 먹으며 시야 장악, 오브젝트 챙기시고,
9랩이후 장신구를 (탐지용 렌즈)로 바꿔 주신 뒤 와드체크, 밀려있는 라인 꾸준히 갱가 줍니다.
봇갱을 성공시 뒤 용, 혹은 용에 드 체크하고 분신을 이용한 솔용, 상대방이 용을 먹고 있다면
탑 라이너, 미드 라이너와 함께 협곡의 전령을 먹어 최대한 이득을 봐줍니다.
많이 밀려있는 라인으로 팀원들을보내고 1:4로 스플릿을 해주시다 한타참여 혹은 암살을 합니다.
한타가일어날때 후진입으로 원딜, 미드 등을 암살합니다.
암살을 목적으로하되 죽지않고 살아남는것을 최우선으로합니다.
특성 과 의 효과로 피흡은 충분히되기에 끝가지 죽지않고살아남아
같이 딜을넣어줍니다.
차후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공략 모자란 점 있다면 베드 달게 받겠습니다.
베드를 주신다면 왜 베드를 주셨는지 이유도 함께 달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