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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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30 (+120) | 2570 | 마나 | 273.92 (+44.0) | 1021.92 |
공격력 | 56 (+2.2) | 93.4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6.92 (+0.55) | 16.27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3 (+0) | 33 | 마법 저항력 | 30 (+1.55) | 56.35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마법 저항력 +1.34x3
- 방어 +4.26x1
- 이동 속도 +1.5%x2
- 공격력+8.55
- 방어+13.26
- 쿨감소-4.98%
- 마법 저항력+4.02
- 이동 속도+3%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흉포쪽 특성은 시즌5 오펜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고로 서폿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특성은 현재 두가지로 나뉩니다
0/18/12
천둥군주를 찍어줌으로써 (룬쿨감5%+특성쿨감5%+천둥군주) 이 세 가지로
라인전을 매우 강하게 나갈 수 있습니다
쿨감 10% 시작은 E쿨타임이 8.1초, 그랩쿨타임이 18초가 되는데
스킬 하나 쓰냐마냐의 싸움인 바텀에서 이는 엄청난 시너지를 가져옵니다
0/12/18
굳건한 결속과 전설의 수호자를 찍어줌으로써 맞다이때
원딜과 서폿이 받는 피해량을 전체적으로 감소시켜주는데
이는 적의 한방 킬각을 차단하기도 해주며 서포터의 탱키함으로 한방 버팀과 동시에
적 스킬을 빼면서 역관광 각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확실한 정답은 없겠지만 정리를 위해 답을 내자면
적 바텀조합이 만만하다 (베인,바드 등 한방싸움이 약한 조합) 천둥군주를 찍어서
공격적인 기회를 늘려주고,
적 바텀조합이 매우 강하다 (칼리스타,블리츠크랭크 등) 굳건한 결속을 찍어서
적의 한방 킬찬스의 기회를 차단해줍시다
결론은 천둥군주는 공격적이고, 굳건한 결속은 수비적입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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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헬퍼끄는 방법은 예전에 시비르를 끄는 방법을 적었었는데
이를 이용한 것 이고 아랫글에서 적은 방법과 동일합니다
원리는 Q와 E를 동시에 씀으로서 헬퍼가 피하지 못하는 쓰레쉬의
즉발 CC기 E를 이용해서 적 챔피언을 그랩의 위치에 강제적으로 놓이게 하는 겁니다
동영상 제작에 미숙해서 영상이 부드럽지 못한것은 이해해주세요
저 코그모가 헬퍼라는건 나그네님도 아십니다..
영상보시면 거만한 코그모가 와드로 엘리스를 보고도
자기는 CC기 안맞으니 안죽는다 하고 빼지도 않다가
디집니다
코그모는 처음 당해본다면서 버그 쓰지 말라는등 신고하겠다며 장난도 치더군요
ㅡ
아래 내용은 예전에 적었던 내용입니다
ㅡ
시비르를 끄는 방법이 있다고 머리말에 말했는데
이건 블라디미르,피즈에게도 적용되기도 하는 내용입니다
프로리그에서 이 기술이 나오는 것을 봐본적이 한번도 없는데요
나올 상황이 정말 드물기도하고 프로게이머분들이 실제로 몰라서 그렇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피카부,제로 선수 두분께 여쭤봤었는데 두분 다 모른다고 하셨고 알고나서 두분 다
흥미로워 하셨습니다)
쓰레쉬를 자주 해보신분은 알겠지만 쓰레쉬는 Q가 시전되자마자 랜턴을 주거나 E를 쓰거나
궁을 쓸 수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한 콤보입니다.
시비르에게 매우 가까이가서 Q를 씁니다
그럼 당연히 시비르는 주문보호막을 쓰게되고요
Q가 나가는 순간에 E를 쓸 수 있다고 말씀드렸듯이
E를 쓰시면 시비르는 Q를 막지 못하게 됩니다. 블리츠의 RQ 콤보와 비슷한 원리죠.
시비르는 E를 막거나 Q를 막아야 하는데 E에 에어본이 있기떄문에 E를 맞고나서는
에어본을 당해서 주문보호막을 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시비르는 E가 오기전에 주문보호막을 킬 수 밖에 없고 주문보호막으로
E를 막게되고 Q는 못막아 그랩에 맞게됩니다
활용하면 상대가 매우 당황하는 모습을 종종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면 낫이 두개일텐데 한개가 Q낫 이고 한개는 E낫입니다
동시에 나가는거죠 사진이 그랩에 맞는게 정확히 나오진 않았지만
제 E가 시비르 주문보호막에 막힌 다음 보다시피 E가 아닌 Q낫이
또 날아가는데 저게 시비르한테 맞습니다
사용자 설정에서 직접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비르에게 갱호응으로 점멸로 다가가 QE 를하고 랜턴을 줘서 갱호응을 하기도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것은 랜턴을 미리주면 시비르가 점멸을 빨리 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문보호막이 있기때문에 점멸예측그랩도 할 수 없어서
플래시를 바로 빼는 상황이 나오지않게 플 QE한후 랜턴을 주는게 좋습니다
(이 QE 스킬활용은 블라디 피즈 피오라 야스오 에게도 웅덩이,재간둥이,응수,장막 을 못쓰게 QE 할 수도 있지만 적이 빠르게 반응한다면
QE 둘다 맞지 않는 상황이 나올수 있기에 신중히 사용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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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랜턴 사용에 대해 언급 해보겠습니다
자부합니다 이건 전세계 서포터 프로게이머들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랜턴이 '벽 판정' 이라는 것을 아시는지요?(물론 베인 벽꿍이 되는 벽 판정은 아닙니다)
쓰레쉬를 하시다보면 이런 경험 정말 많으실겁니다
도주중에 자기한테 쉴드를 걸려고 랜턴을 코앞에 던지는 경우 말입니다
이때 랜턴을 자기 앞에다 던지면 랜턴이 '벽 판정' 이라 길막을 당해서
퇴로에 놓여 도주하는데에 방해됩니다 그래서 도주를 할때 쉴드용으로는
자기 뒤에다 랜턴을 던지면서 도주해야되지요
이 점을 깊이, 심화해서, 매우 유용하게,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탑,미드,봇 1,2차 타워 작은공간에다가 랜턴을 던지세요
그 공간에다가 랜턴을 던지면 적은 그 공간을 지나가지 못하게됩니다
그것을 이용한 스크린샷 입니다
이거를 더더욱 심화해서 활용해보자면, 추노하는 적의 앞공간에 랜턴을 던져 돌아가게 만들어서
따라잡거나 무빙할공간에 랜턴을 던져서 그랩을 맞을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물론 정말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점들을 잘 활용한다면 정말 적이 상상도 못하는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고 봅니다.
여러가지 라인전에 대해 설명해 드렸지만 한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갱이 올것 같을때 혼자 뒤로 쭉 빠져있으세요.
적이 바보들이라 우리 원딜에게 점멸을 써가며 CC기를 걸며 호응을하면
유유히 랜턴을 주면됩니다
쓰레쉬가 사기인 이유중 하나가 이겁니다
쓰레쉬가 뒤에 있으면 절대로 적은 갱호응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칼리스타 쓰레쉬가 핵노답인거고요.
(칼리스타 물면 쓰레쉬 랜턴ㅡ>쓰레쉬물면 칼리궁)
라인에 도착하자마자 타곤산 하나를 먹어주셔야
3웨이브 타이밍때 타곤산이 하나 더 생겨서 대포미니언을
꿀맛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2번째 타곤산은 아군원딜이나
자기 피가 조금 빠졌을때 힐용으로 사용하세요.
중요한 점은, 타곤산을 먹느라 E평 딜교를 절대로 놓치면 안됩니다
E평 딜교는 쓰레쉬 라인전 사기의 근원중 하나 입니다.
1레벨때 적 원딜이 미니언 막타칠때 E평하면서 딜교하세요.
실수를 해서 포션 2개가 빠지시더라도 적 원딜 포션 한개 빼시면 이득입니다
원딜이 호응을 잘해준다면 반피 이상을 까서 라인전이 터지기도 합니다
1분와드는 2분 25초 이후부터 원딜과 나눠박으시면서 플레이하세요
(2분25초 이후부터 1버프 2~3렙갱을 올 수 있습니다)
와드가 없는 타이밍엔 사려주시거나 적의 눈치를 봐가면서 적 정글의 위치를 예상해야 합니다
2렙갱이 올것 같다면 가자마자 박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올거라고 생각이 안되서 와드를 안박았는데 오는 경우는
적이 이상할 정도로 딜교를 손해보는데도 허락해줄때 눈치를 채시면됩니다
3레벨 이후부터는 적이 갱 온거같다 싶으면 뒷포지션을 잡으셔서 원딜이 물리면 랜턴으로 가볍게 살려주세요
라인전을 이겼다면 로밍을 다니시거나 아군 정글러와 시야장악을 하고 다니세요
중요한 것은, 봇라인이 프리징이 걸리거나 2인 다이브당할 각일땐 가주셔야합니다
안가면 봇 엄청나게 망합니다
또한 로밍 다니실때 원딜에게 반드시 플래시 콤보각도 주지말라고 경고해두세요
(그래도 죽긴해요 부처가 되세요)
바론 시야장악 잘하시고 끊임없이 바론을 언제 먹을수 있을지 생각하세요.
한타 이기고나면 바론가능할까? 생각하시고
미드라이너 탑라이너에게 위치를 일부러 보이라하고 3인바론을 하는둥
당신이 고티어라면 바론을 신경쓰세요.
원딜,미드가 잘컸으면 원딜,미드 옆에만 붙어있으세요.
반대로 원딜,미드가 망하고 적 중에 꼭 물어야 되는애가 있다면
그랩을 맞추셔서 변수를 만들어주세요
산악방벽 솔라리가 나왔다면, 위험한 아군에게 랜턴까지 합쳐 3단쉴드를 줘보세요
쉴드량 엄청납니다
쓰레쉬를 자신있어 하신다면 예측그랩 자신있으실텐데요
예측그랩과 티어는 비례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운영실력을 늘리시면 티어가 많이 오른다는 것 알아두세요
예측그랩을 할때 적이 바보라서 못맞춘거라고 억울해 하지마시고 적의 심리상태를 잘 파악하셔서
직접 바보적인 행동 또한 맞추셔서 그랩을 맞추셔야 합니다.
예측그랩에 팁을 주자면 적에게 급박한 상황을 만드시면 단순해져서 예측하기 쉬워집니다
예측그랩 보다는 라인전이기기,갱안당하기,갱호응,한타,오브젝트관리 가 완벽해질수록 티어가 오르실겁니다
그리고 하다보면 팀탓하시는분들이 정말 많은데
팀은 절대로 안바뀝니다 이건 남들도 마찬가지에요 팀운게임이 아니라 실력게임입니다
5:5 게임이다보니 운이 있긴합니다 그러나 이건 MMR 200 정도의 오차범위입니다
자기가 남들보다 특별히 팀운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말도 안되는 건 님도 사실 마음속으로는 아실거에요
브론즈5가 팀탓하는 모습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습게 여기듯이, 최상위권 유저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팀탓을 우습게 여길 겁니다 결국, 실력으로 커버할 생각을 하는 게 우선이죠
팀탓하면 발전은 없다는 것 명심하시고 자기 플레이를 발전하는 방향으로 가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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