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7명
87% (67표)
1.3% (1표)
11.7% (9표)
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18
12
0
67/77
(10/3 업뎃) 또다시 새로워진 코그모! 다시 새로운 빌드

- LoLNaDa(2016-10-03, 조회수: 1336971)

[주요 업뎃 내역]
15/12/09 - 코그모 W 물리계수 삭제 및 기본계수 추가에 따른 템트리 변경
16/02/10 - 코그모 Q패시브 W로 이동에 따른 스킬트리 변경
16/02/11 - 메인 공략기념 전반적인 내용 갈무리
16/02/22 - 6.4 패치 대비 공략 업뎃 + 새로운 빌드 추가
16/05/17 - 6.9 구인수 변경 패치 이후 연구 중간 보고 (아이템 빌드 최상단 간단 요약 - 마최빌드 소개)
16/07/31 - 6.15 패치 기준 빌드 추천 및 상황별 아이템 구성 요령 추가
16/09/06 - 추천 빌드 예시 추가 (대부분 아이템공략의 가. 나. 다. 3가지 경우로 해결됨)

16/09/20 - 기존 빌드는 이제 완전히 쓸모없습니다.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1차로 써볼 빌드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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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간단요약]

- 마딜 빌드 코어템 (코어템 순서 및 하위템 필요에 따라 변경 가능) - 즐겜용 빌드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루난의 허리케인)
 (사용가능 다른 신발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물딜 빌드 코어템 (코어템 순서 및 하위템 필요에 따라 변경 가능)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루난의 허리케인)
 (사용가능 다른 신발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이후 방템/공템/유틸템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도미닉 경의 인사)  /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헤르메스의 시미터)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공          공       공+유      공+방    공+방+유  공+유+방   공+방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방+공      방+유      방+유   방+유+공     방


- 특성 / 룬
 : 분쇄의 일격(방관) 전투의 열광(열광) / 원딜범용룬(13.5퍼) 혹은 올공속룬(29퍼)


- 스킬
 : W선마 E/Q는 취향것. 필자는 E3후 Q5


※ 키설정들어가셔서 "이동공격클릭"을 활용하시면 무빙샷이 편해집니다.
해당키는 A+좌클릭을 합한것으로, 해당키 누르면 마우스 위치에서 A+좌클릭 효과가 나오는겁니다.

(ESC - 단축키 - (하단) 추가단축키 - 플레이어 이동 - "플레이어 이동공격클릭")


더불어 키설정에서 어택땅하는경우 
마우스에서 가장가까운 타겟을 때리는 옵션과 
마우스 커서에서 가장 가까운 타겟을 때리는 옵션 두가지가 있으니 
본인 환경에 맞게 조절해서 쓰세요.

(ESC - 게임 - (하단) 게인플레이 - "커서 위치로 이동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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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퍼뎀이 거듭된 패치로 기본 %뎀이 2%로 고정되고, 
리워크 초반에 있던 물리 계수가 사라지고 주문력 계수만 남으면서,

더욱 확실히 공속 추가데미지 아이템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W의 공속2배 물리데미지 55%적용을, 
일반챔프처럼 바꿔 말하면 W의 추뎀과 더불어, 물공10%버프 온힛2배버프와 동일한 효과입니다.


결국 템트리는 물공10%버프를 활용하거나,
온힛2배 버프를 활용해야함.


이 공략에서는 온힛으로 시작해서 물공/마공으로 끝나는 2종류의 빌드를 소개합니다.


한편 이 공략에서는, 왜 이 아이템인가? 에 대한 설명을 많이 합니다.
기본 운영에 관한 부분은 지난시즌 엑셀공략등에 충분히 있으니
굳이 추가하지 않겠습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6
  • 공격 속도 +1.7%
    x3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생명력 흡수 +1.5%
    x1
  • 공격 속도 +4.5%
    x1
  • 레벨당 쿨감소 -0.278%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5.7
  • 공격 속도
    +9.6%
  • 방어
    +9
  • 쿨감소
    -9.972%
  • 마법 저항력
    +8.04
  • 생명력 흡수
    +1.5%
총 가격 : 8,702 IP

6.19 롤백 패치 이후 룬셋팅에 변화가 있습니다.

빨강에 올공속룬을 쓸지, 물공룬을 섞을지는 연구중이며,

왕룬 1개와 파랑룬 3개를 성장 쿨감을 사용합니다. (18렙시 10%쿨감. 아이템셋팅과 합하여 40%쿨감)
 => 쿨감 40%는 W현자타임 2초. (노쿨감시 W현자타임 9초.)

W현자타임은 단순 데미지 문제가 아닙니다. 사정거리 유지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 현재 룬은 신범용룬을 기반으로 성쿨룬을 섞어 사용중입니다.


6.5 패치 이후 올공속룬을 추천합니다.
CS 먹는데 큰 지장은 없으며, (참고로 미니언한테는 W데미지 100% 들어갑니다.)

구인수 예열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브라움과 라인을 설경우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IP 여유없으신분들은 그냥 범용룬 쓰셔도 되긴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신범용룬용 마스터리 (재능)

신범용룬은 기존 범용룬 (빨물공 왕공속 흡혈귀특성)을 개선해
빨에 공속3주고, 왕공속을 1개줄여서 흡룬을 넣고, 특성을 재능을 쓰는 셋팅입니다.

기존 범용룬보다 공속이 미세하게 좋고, 2렙이후 성장물공특성덕에 물공우위에 있으며, 
흡혈이 0.5%낮아집니다.

그외에 주문흡혈 2%도 줄어들긴하고.. 성장주문력을 얻을수 있기도 합니다.



압제자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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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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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지난 시즌 이후 리워크, 추가 패치를 통해 W에 많은 변경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2% 체력퍼뎀이 고정되고, 주문력 100당 0.75%의 추가 퍼뎀이 있으며, 

 스킬레벨에 따라 추가 공속패시브 데미지와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코그모 승률이 40%가 나오는 이유는, (지금은 50%수준인데 헬퍼의 영향도 있음)


 W의 변경된 메커니즘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기존과 유사한 템트리를 고집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 봅니다.

 (요즘은 구인수 몰락 루난이 정석으로 들어가며 승률이 다소 상승했음)


 W에 기본퍼뎀 2%가 고정적으로 생겼으며, 주문력의 100당 0.75%의 추가 퍼뎀이 있습니다.

 +6.5 패치에서 스킬레벨당 5의 데미지가 추가됐습니다.

 

스킬 콤보

 특별한 콤보라고 부를건 없고,

 EQW 평평평평평 쓰시다 상대가 사거리 밖으로 나가면 R로 마무리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의 핵심은 E입니다.


 E를 맞추셔도 되고, 퇴로를 차단시키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가령,


 벽 코그모

 벽 적/

 벽  /

 벽 /


 이런식으로 적을 직접적으로 맞추지 않더라도, 적의 퇴로를 차단한다면 그건 잘 활용된 E스킬입니다.


 Q는 맞추면 "매우" 좋지만, 못맞추면 어쩔수없습니다.


 다만, 맞추면 w 퍼뎀만큼이나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으니, 맞추도록 노력해보세요.



 리워크 롤백되면서 평범한 사람도 카이팅할수 있는 공속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냥 카이팅 하시면 됩니다.



 일단 저는 공속4로 카이팅 제대로 못합니다. 카이팅 하려도 공속활용못하고 딜로스가 발생하겠죠.


 피지컬이 미친 프로라도 쉽지않은 일을 할수있는 유저는 많지 않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군 CC연계를 통해,

 포지셔닝을 통해,

 점멸을 통해,

 생존을 확보하고 프리딜 할 수 있는 위치를 잘 잡는게 중요합니다.



 점멸을 이용하든, 공격을 멈추고 무빙을 하든, 

 정말 치명적인 CC만 피하고 최대한 프리딜각을 잘 잡는게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점멸로 접근할때는 맞점멸로..

 상대가 점멸 안 쓰고는 접근할 생각 못하도록 포지셔닝을 잡아주는게 중요합니다.

 (쉽게 말하면 뒤에서 사리고 있으라는거죠.)

시작 아이템
<노 탱커> 트포 빌드 예시
<적 탱커> 몰락 빌드 예시
NEW <적 탱커> 트몰도시구
[6.19 패치 기준 (코그모 부분 롤백 패치) 빌드 추천 - 연구중]
- 특성은 18/12/0 일반 특성
- 은 성쿨룬을 섞어쓰며, 빨강에 올공속을 갈지 물공룬을 갈지는 실험중. 자세한 내용은 '룬' 부분 공략 참조.
- 신발은 광전사 추천. 더이상 쿨감신 사용X
- 기본 빌드는 몰락-열정검상위템-정수-광전사
- 추가 아이템 2칸은, 필멸자/도미닉/인피/시미터/방템 중 택2

※ 핵심 포인트
1. 앞으로 코그모는 탱커 잡으려면 도미닉 필요함.
2. 코그모의 궁은 반피 이하에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현재 체력 %뎀'으로 반피까지는 쉽게 까는 몰왕과 시너지.
   (더불어 공속템은 기본적으로 W 퍼뎀과 시너지가 있음)
3. 몰락/열광등으로 인해 타챔프에 비해 인피대신 정수를 가더라도 딜로스가 덜함.
   (그대신 쿨감은 노쿨감시 현탐9초 -> 쿨감30%시 현탐 4초로 대폭 줄어듬. 공략처럼 성쿨룬 활용시 현탐 2초)


[빌드별 설명 - 언제 어떤 빌드를 쓰는가?]
1. <노 탱커> 트스인 빌드
 적이 탱커가 없으면 트포 이후 스태틱 (혹은 다른 열검 상위템 가능) 인피.
 4코어랑 5코어는 시미터 방템 혹은 추가 열검상위템 등 맞춰서 가시면 됨.

 정 흡혈이 아쉬우면 흡낫에 열검상위템 올리고 인피가는게, 
 트포 몰락 인피나 트포 몰락 루난 이런거 가는거보다 훨씬 좋음. (몰락이랑 흡낫+스태틱이랑 돈차이 100골드)
 
 + 스태틱 선택 이유는, 트포와 연계된 W 첫평타 누킹이랑 빅웨이브/라인클리어 용으로 활용. 루난도 선택가능.
 
 ++ 쿨감이 위의 룬셋팅으로는 30%가 끝임. 그냥 예전 범용룬 처럼 물공9 왕성쿨3 흡혈귀특성을 쓰면 40% 가능.
 (파랑은 마방6 성쿨3 유지)

2. <적 탱커> 몰루정도+수은(시미터) 빌드
 적이 탱커가 있으면 몰락+루난이후 정수를 가게됨.
 몰락의 피흡으로 라인전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룻 있고, 또 정글 빼먹으며 지속성장하고,
 또 빠른 라인클리어 능력 확보(루난)로 인해 그냥 쭉쭉 먹고 크기 좋음. 
 트포에 비해 딜이 크게 부족하지도 않고 트포보다 안정적임.
 가장 큰 장점은 쿨감10%.
 
 쿨감20% 30% 40% .. 각각 쿨감에 따라 정말 딱 그 수치만큼 체감되게 차이남.
 20%면 W쿨 5.5초. 30%면 4초. 40%면 2초임. 

 내 쿨이 2초차이나는건 그냥 내가 2초만 사리면 되는게 아니라,
 상대방의 스킬쿨도 2초가 더 돌아간다는걸 알아야함.

 저건 상당히 큰 차이임. 
 
 + 코그모는 평타강화가 %뎀 추가라서, 인피랑 정수의 딜차이가 다른 원딜에 비해 덜 나게됨.
 트타처럼 공속을 올려주는 버프거나 트위치처럼 물공이 올라가는 경우에는, 인피랑 정수가 딜차이가 은근한데
 코그모는 추뎀형식의 버프라 인피갈때랑 정수갈때랑 딜차이가 크지않은편 

 ++ 만약 풀템까지 가고도 겜이 안 끝나면, 몰락 팔고 구인수 쓰세요.


3. <적 탱커> 트몰도시구 빌드
 적 탱이있을때 쓰는 또다른 빌드임.
 이 빌드는 1코어때 2번빌드 보다 좀 더 강하고, 2코어때는 좀 더 약하고, 
 3코어때는 2번빌드보다 상당히 강하고,
 4코어때는 2번빌드보다 상당히 약함.
 5코어(풀템)때는 2번빌드보다 상당히 강한데, 2번빌드가 몰락팔고 구인수가면 좀더 강한 수준임.
 (2번빌드가 더 싸서, 몰락파렴 돈 좀 손해봐도 풀템은 비슷하게 나옴)

 + 쿨감이 위의 룬셋팅으로는 30%가 끝임. 그냥 예전 범용룬 처럼 물공9 왕성쿨3 흡혈귀특성을 쓰면 40% 가능.
 (파랑은 마방6 성쿨3 유지)




상단 링크 첨부 파일에 엑셀 자료 압축해놨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아이템빌드대로 적 스탯에 따라 (체력 물마방 등) W온오프에 따른 실데미지와 흡혈량 정보를 제공합니다. (흡량은 6.19이후 업뎃안함. 무시하세요.)


[6.15 패치 기준 추천 아이템 및 상황별 빌드 조정 요령]

- 특성은 18/12/0 일반 특성도 괜찮고, 18/0/12 소환사 주문 쿨감도 사용 가능
- 룬은 올공속룬을 사용하며, cs수급에 차질이 있다면 14퍼룬을 사용해도 무방
- 신발은 쿨감신을 사용하지만, 다른 신발도 가능. 단, 18/0/12 특성 사용시 쿨감신 추천.
- 기본 빌드는 
 마최-루난-구인수-건블-내셔


 위 빌드를 기본으로 하며,
 상황에 맞춰 빌드 순서 변경 혹은 일부 공템을 방템 혹은 방어적 공템(시미터/건블 등)으로 대체 가능. 

 건블이 몰락에 비해 흡혈량이 6배 가량 높습니다. 
 한방에만 안 터지면 미친 흡량으로 좀비처럼 딜을 넣어 다 죽일수 있습니다.


 수은 등 추가방템을 선택하지 않아도 되거나 팀원의 미카엘 등 적극적인 보호가 있다면,
 건블-내셔로 5공템을 가시고, 
  (적이 물방보다 마방이 높은 경우 마최를 몰락으로 바꾸거나,
  34코어 타이밍에 몰락을 가며 빌드에 변화를 주셔야 합니다.)

 수은 등 방템이 필요한 경우에는, 건블대신 몰락을 사용해서 딜을 좀 더 충당해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 적 마딜 비중이 적거나, W현자타임때문에 쿨감이 필요하다면 마최를 내셔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후반에 적탱커 체력과 마방이 높은 경우라면 몰락으로 바꿔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 적 가갑유무 등에 따라 빌드는 다양해지는데요,
 아래 상황에 따라 어떻게 템빌드를 구성하면 되는지 설명했으니 참고 바랍니


 ※ 템 구성 tip
  0. 풀코어 구성 요령
     : 신발 - 필수템 2개 - 주공격 아이템 / 방어적 공템 / 쿨감템 조합하여 3개

  1. 필수템 - 구인수 / 루난
    구인수는 간단히 모든 온힛 추뎀 (W 열광 마최 몰락 등)을 1.5배로 만들어줍니다.
    %증가 이기 때문에 코어템이 쌓일수록 데미지 증가량이 큽니다. 

    루난의 추가화살은 데미지 25% 적용이지만, 온힛 추뎀은 100% 적용입니다.
    (코그모의 루난 광역딜이 좋은 이유; 단, 루난의 추가화살은 구인수의 추가효과 적용X)


 2. 주공격 아이템 - 마최/몰락
    마최는 1코어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이며, (사실상 적 마딜비중 상관없이 항상 1코어로 마최를 감)
    적이 가갑+태불+망갑+정령 등 물방이 마방보다 더 높은 경우 후반에도 몰락보다 유용할수 있습니다.
    (특정 경우 후반에 마최를 팔고, 칠흑/내셔를 가게 됩니다. 하단 "※ 예시" 를 참고하세요) 

    몰락은 적이 워모그+정령+밴쉬+란두인 등 마방위주로 방템이 구성될때 필수템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상황에 따라 구인수보다 먼저 올릴수도 있으며, 늦어도 4코어로는 올라가야 합니다.


 3. 방템성향의 공템 - 시미터/건블/그 외
    시미터는 적이 돌진/타겟팅cc 등이 위협적인 경우 유용합니다.

    건블은 적 방템에 가갑이 포함된 경우 유용합니다. 
    건블+마최의 조합은 코그모의 카운터인 가갑 반사딜을 가장 효과적으로 줄여줍니다.
    건블의 모든데미지15% 흡혈 옵션은 일반 흡혈 10%의 6배 가량의 흡혈을 가능하게 합니다.
    (일반 흡혈은 W 열광 및 각종 추뎀으로부터 흡혈이 안되지만, 건블은 모두 가능하기 떄문)

    건블과 시미터의 딜링 기대치는 " 건블 > 시미터 " 이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 외 주문포식자/멜모등의 경우 코그모의 물공 효율이 매우 낮기때문에 그리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주문포식자/멜모를 갈바에 차라리 정령/밴시를 추천합니다.


 4. 신발 - 광전사/쿨감신
    광전사 - 높은 공속. 좋습니다. 단, 5 공속템을 가는 경우 최대 공속을 넘어가므로, 꼭 바꿔주셔야 합니다.

    쿨감신 - 단순 쿨감 10% 뿐 아니라,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점멸과 힐. 원딜유저라면 한타시 소환사 주문의 중요성은 따로 강조할 필요 없을거라 봅니다.

  
  5. 쿨감템 (극후반 필수스탯) - 내셔/칠흑 등
     전 개인적으로 후반 코그모 승률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가 W현자타임 때문이라고 봅니다.

             두가지 해결법중 하나는, 인피등으로 W없이도 딜링을 보충하는거고, 
             다른 하나를 쿨감을 통해 W 현자타임을 줄이는건데, 
             전 2번쨰 방법이 답이라고 봅니다.
             인피등으로 딜을 올려봤자 W가없으면 사거리 고자라 앞으로 나가 딜하기엔 위험도가 너무 큽니다.
             차라리 쿨감을 통해 안정적인 포지셔닝을 유지하며 빠르게 다음W를 기다리는편이 좋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풀템상황에서 쿨감30%이상은 꼭 챙겨주는편인데요,


     내셔의 경우 중후반 딜링은 마최보다 좋습니다. 쿨감템 카테고리지만 딜링능력도 출중하죠.
     누적 주문력으로 데미지가 상승하며, 내셔의 주문력이 W 퍼뎀을 올려주기 떄문입니다.


     주로 내셔를 가게 되지만 칠흑도 그 역할을 할 수 있고, 
     내셔와 비교시 빌드에 몰락이 있다면 거의 동일한 딜링을 보여주며, 
     몰락이 없이 건블이나 시미터에 칠흑이 들어가면 내셔보다 딜링은 다소 떨어집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인피보다는 높은 딜링이 가능할 정도로 좋은 템입니다.
     칠흑으로 약간의 체력을 챙길수있는점도 장점입니다.
     ("마최-루난-구인수-몰락-칠흑" = "마최-루난-구인수-몰락-인피")
  
     칠흑이 인피급 딜링이 나오는 이유는 열광딜을 올려주기 떄문입니다. 
     떄문에, W가 꺼지면 인피가 딜링은 더 나오지만 위에 설명했듯, 
     W꺼질때 데미지를 올려봤자 어차피 사거리 고자라 앞으로 나가 딜 하기는 어렵기때문에, 
     차라리 쿨감을 통해 W쿨을 빨리 돌리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 구성 예시 (신발과 필수템 2개 기본 포함)
    가. 마최 - 몰락 - 시미터 (마최 -> 칠흑 or 내셔)
         : 딜링은 내셔가 조금 더 좋고, 부가 옵션(체력 등)은 칠흑이 더 좋습니다.
    나. 마최 - 몰락 - 칠흑
    다. 마최 - 건블 - 내셔
        




 

 

초반 라인전
 기본적으로 파밍파밍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좋게 초반에 2킬정도 먹으면 그 다음부터는 더이상 쭈구리가 아닙니다.
 - 킬먹고 잘 컸다 하더라도, 라인 당기고 프리징하는 식으로 이득을 챙겨야지,
   푸시하고 적극적 딜교해서 추가킬 따려다가 정글러/미드/탑 갱/로밍 맞으면 큰 손해입니다.
   킬먹어도 흥분마시고 차분하게 성장하세요.


 단, 너무 파밍파밍모드면 상대가 호구로 보고 더 공격적으로 나오니까

 써폿 CC연계될 때 적당한 딜교는 가능합니다.
 또한, 적 원딜과 써폿의 포지션이 안 좋아서, 
 1:1 혹은 아군2:1로 원딜에 2명의 포커스가 잡히지 않는경우,
 깔짝 깔짝 평짤 몇번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는 W를 키더라도 2.0수준의 공속이므로 
 최대한 카이팅하고 앞뒤무빙하면서 평짤 잘 넣어주세요.

 
 써포터는 코그모 생존에 신경써주고 위험한 경우 대신 죽어줄정도의 써폿이라면 합격.
 소라카/잔나/룰루 등의 지원형 써폿도 좋고, 브라움(패시브)과도 좋은 호흡을 보입니다. 


 3코어(구인수 몰락 루난)까지는 진리이고, (순서는 조절 가능)
 4코어부터는 상황에 맞춰 변경하시면됩니다.

 ※마딜 빌드를 소개하긴 했지만, 광역딜능력/흡혈/뎀딜 이 3가지중 최소 1가지는 중반 이후 얻을수 있기때문에,
 몰락 빌드보다 위험 요소가 큰 빌드입니다. 

 

한타
 생존이 최우선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적을 살리고 코그모도 사는게 이득입니다.
 한타시 뒷라인에서 사리시다 한타 시작되면 앞라인부터 때리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포지션은 미드-써폿의 백업을 받을수 있는 위치에서 가장 뒷쪽에 있으시면 됩니다.
 적 암살자 등에게 측면/후면을 내주지 않도록 신경쓰시고,
 코그모를 노리는 챔프가 접근하면 지속적인 핑을 찍어주세요.

 한방 한방 카이팅 하려하지마시고, 
 말뚝딜하다 필요시 무빙하고 말뚝딜하는 식으로 딜하시는게 
 불완전하게 카이팅하면서 딜로스 만드는것보다 유리합니다.

 주요 cc등은 점멸을 활용해서라도 꼭 피해주세요.
 

마치며

 메인에 올라가며 리워크 이후 미뤘던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조금더 읽기 편하게 적으려 노력했는데, 

 필력이 따라주질 않네요 ㅠㅠ


 부족한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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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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