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9명
63.2% (12표)
5.3% (1표)
31.6% (6표)
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0
18
12
12/19
[시즌6] 이번시즌 나미 한번 써보는건 어때요?

- 오징어볶음(2016-05-08, 조회수: 56841)

요즘 새로운 시즌의 시작과 함께
달라진 메타에 대해 정보를 얻기위해 
공략글을 기웃 기웃 거리시는 분들이 
대다수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시즌은 '원딜 대개편'으로 요약할 수 있겠는데요
원딜과 땔래야 땔 수 없는 존재인 서폿 또한 
그에 못지 않게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나미는 예전 돌진메타에서 역이니시 역할을 주로하던 서폿이였다가
저번시즌 탱커메타로 인해 약간 주춤하였는데
이번 시즌 개편으로 인해 다시 사용할수 있을것 같아서 공략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대규모 특성 개편으로 인하여 특성의 선택에 고민이신분들에게도 많은 도움 되면 좋겠네요

수정하다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수정 멈췄었는데 아직 이 공략 보시는 분들이 몇몇 있으신것 같더라고요.... 조심씩이라도 시간 내서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4 (+3.1) 106.7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방어 +0.91
    x1
  • 공격력 +0.95
    x1
  • 체력 +8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체력 +26
    x1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방어
    +5.17
  • 공격력
    +0.95
  • 체력
    +34
  • 마법 저항력
    +4.346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7,379 IP
룬은 자기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되는데
제가 주로 사용하는 룬을 간단히 설명해 드릴께요

빨강 - 쌍관 or 방어 or 공격
 빨강은 쌍관을 들 경우 라인전에 좀 더 힘을 실을 수 있고 방어를 들 경우 좀 더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요
저는 개인적으로 방어를 들어서 스킬하나 평타 한대를 더 자주 때리는걸 지향하는 편입니다

요즘은 게임속도가 빨라짐에 따라서 라인전에 초반의 강력함이 더욱 중요시 되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빨강에 고정공격을 넣어서 e견제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노랑 - 체력
 노랑은 아무래도 체력이 최고인거 같아요 방어도 상관없긴 한데 저는 빨강에 방어 넣고 노랑에 체력넣는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랑 - 마저 or 성장마저 (or 쿨감)
  개인적으로 나미 룬 중에서 파랑이 가장 선택지가 넓다고 생각 되는데요 적 봇 마법딜이 좀 강력하다 싶으면 고정 마저 아니면 무난한 성장 마저가 괜찮고요 적이 올 ad다 하면 쿨감 들때도 있어요. 이번 패치로 인해서 마나물약이 사라져서 마젠도 생각해보고는 있는데 아직 사용해본적은 없네요 마젠 필요없네요

왕룬 - 이속 or 체력 or  방어
  왕룬은 이속이 제일 무난하다고 생각하고요 체력이나 방어를 적절히 사용해서 안정성을 노리셔도 되고 개인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자주 쓰는 룬은 대부분 빨강 - 방어, 노랑 - 체력, 파랑 - 마저, 왕룬 - 이속 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요

요즘들어서는 빨강 - 공격 , 노랑 - 체력, 파랑 - 마저, 왕룬 - 이속 을 사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번 시즌 서폿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특성부분입니다!
이번 특성으로 인해서 서폿들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차이가 심해진다고 생각 됩니다.

바람술사의 축복
우선 핵심특성인 바람술사의 축복은 회복/보호막 주문 사용 시 효과 증가와 효과받은 아군 챔피언의 방/마저 15%증가 특성인데요. 이 특성은 회복효과 증가만 봐도 상당히 매력있는 특성인데 거기에 방/마저 증가까지 붙어있어서 회복류 스킬을 가진 서폿들이 재조명 될 것이라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물론 결의 쪽의 핵심특성도 워낙 좋아서 방어적인 탱커 서폿도 여전히 선호 되겠지만 이번 시즌들어서 게임속도가 저번 시즌에 비해 훨씬 빨라짐에 따라서 유틸쪽 능력이 부각되는 서폿의 힘이 더욱 커질것이라 생각됩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바람술사에 비해 천둥군주의 효율이 훨씬 좋다는건 누구나 다 알만큼 공공연한 사실이죠. 천궁군주 추천드립니다.
또한 나미의 견제 방식이 천둥군주를 터트리기 수월하여 더욱 잘 맞습니다.

이번 시즌에서는 두개에서 선택하는 시스템이라서 고민 될 만한 특성만 설명해드릴께요

산적 vs 위험한 게임
산적과 위험한게임 
봇 2:2 전투, 정글개입한 3:3 혹은 텔, 로밍을 통한 소규모/대규모 난전이 자주 일어나는 상황인 만큼 위험한 게임의 효과는 상당히 눈에 여겨볼만 합니다.
하지만 주변 미니언 사망시 골드 획득과 적 챔피언 공격시 골드 획득이 같이 붙어있는 산적 또한 버릴 수 없는 특성 중 하나죠.
아무래도 이건 게임 5:5 조합을 보고 결정하는게 제일 현명할것 같은데 소규모 난전이 자주일어나면 위험한게임이 더욱 빛을 볼것이고, 아니라면 산적이 훨씬 좋겠죠. 전 대부분 산적을 가긴 합니다.

살펴보기 vs 질긴 피부
살펴보기 와 질긴피부
살펴보기는 로밍에서의 기동력 극대화를 위한 특성이고 질긴피부는 딜교환시 이득을 보기위한 특성입니다.
이또한 그 게임의 조합에 따라서 결정하시는게 좋은데 봇 초반 딜교환이 심하다 (중후반에는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진 못합니다) 하면 질긴피부, 로밍/합류가 활발한 게임이다 하면 살펴보기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전 질긴피부를 좀 더 선호하긴 합니다.

적응성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룬갑옷과 고참병의 흉터
예전 고참병의 흉터는 고정 체력을 올려주는 거라서 초반에 엄청 좋은 특성중 하나였는데 이번에 총 체력 퍼센트로 올려주는 것으로 바껴서 예전에 비해 조금 에매해 졌습니다. 룬갑옷 같은 경우도 예전과 달리 보호막과 회복효과 증가인데 체젠또한 포합되는 특성입니다.
아직 정확한 실험은 하지 못하였으나, 회복력 증가를 통해서 라인유지력을 향상시키는 룬 갑옷이 좀더 좋을것 같습니다.
체력 퍼센트 증가에서 다시 고정체력 증가로 롤백 되었더군요. 고참병의 흉터 추천드립니다.


탈진 점멸 - 대부분
힐 점멸 - 원딜이 힐을 안듬
점화 점멸 - 라인전에 모든걸 건다! or Soraka(소라카)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때는 무난할땐 w 를 찍으셔서 정글에게 한번 써주시고 라인와서 평w평 이용하셔서 적에게 압박 넣으시면 됩니다.
e를 찍으셔서 추뎀으로 정글 리쉬해주시고 라인가서 평e로 견제해주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1렙 q를 찍는 경우는 적이 인베올때 or 인베 갈때 말고는 잘 찍지 않습니다.


초반 2렙은 원거리 서폿이라서 타곤산을 안가기 때분에 미니언 툭툭 쳐주면서 2렙 도모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나미는 물몸인지라 적 핵심 스킬을 피하는데 많은 집중을 해주셔야 합니다.

스킬 사용 팁을 알려드리자면 w 같은 경우는 스킬 사거리가 해당 챔피언으로 계속 갱신됩니다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65/95/125/155/185 (+0.3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70/110/150/190/23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5%(+7.5% per 100 AP)씩 조정됩니다.
사정거리: 725

예를 들어 저에게 w를 쓰면 저를 중심으로 사정거리 내의 적 챔피언에게 튕긴 후
다시 적 챔피언을 기준으로 사정거리 내의 우리팀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이것을 잘 생각하시면서 w를 쓰셔서 2:2 딜교환시 최대한 이득을 보도록 스킬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공격까지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5/40/55/70/85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그리고 파도 소환사의 축복은 잔나 쉴드와 마찬가지로 평타 투사체가 적에게 닿기 전에 챔피언에게 걸어주면 그 평타는 e 효과를 받습니다.
예를들어 제가 평타를 날리고 평타 투사체가 적에게 닿기 전에 e를 써주시면 적은 e가 묻은 평타를 맞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케틀이나 징크스가 평타 짤을 할 때 e를 바로 써주시면 딜교환에 훨씬 이득을 봅니다.
추가 뎀지가 무시를 못하는 수준이고 나미 패시브 때문에 스킬 받는 아군은 이속증가
맞은 적군은 이속 감소 때문에 추노, 카이팅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스킬이죠
스킬을 찍을수록 추가뎀지와 슬로우 퍼센트가 증가하므로 w이후 마스터 해주는 스킬입니다.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궁은 對돌진메타의 꽃인 스킬로써 일직선 상의 적을 모두 띄우고 슬로우가 적용됩니다.
저번 패치로 인하여 아군에게 부여되는 패시브 이속 증가량이 두배가 되어서 추노 or 이니시에 더욱 힘을 받은 스킬이죠
궁극기는 생각보다 느려서 각을 잘 보고 사용하셔야 됩니다. 그리 좁은 스킬은 아니라서 생각만 잘 하시면 사용하기 좋은 스킬이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전 이번 시즌 나미가 다시 부상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이유가 특성과 서리여왕의 부활 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전 쌍둥이 그림자의 효과를 가져왔는데 원래부터 쌍둥이 그림자의 효과는 꽤나 좋은 편에 속했습니다.
하지만 너프패치로 인해 사람들이 다른 템을 더 선호하게 된 그런 템이였죠
그리고 이전의 서리여왕은 느릿느릿한 투사체를 던져 일정 범위안의 적에게 슬로우를 주는 효과였습니다.
이는 다른 돈템의 효과에 비해 심각하게 뒤쳐져서 처음에 주문도둑검을 가더라도 나중에 팔고 승천을 올리는 서폿이 대다수였죠

하.지.만!
이번 패치로 서리여왕의 효과가 쌍둥이 그림자의 효과를 가져왔는데 쌍둥이 그림자의 가장 큰 장점은
짤라먹을때 or 짤라먹는 낚시를 안 당하는데 그 효과가 엄청 뛰어나죠 재사용 대기시간도 1분밖에 되지않아 자주 사용하여 시야를 먹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진짜 서리여왕이 바뀌자마자 바로 처음으로 간 템이 서리여왕이였을 정도로 지금 매우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하여 기본 초록 시야와드가 사라져서 와드토템과 3개만 충전되는 그냥시야석, 핑크와드로만 시야를 먹게되어서 시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그를 이용한 낚시, 잘라먹기 플레이가 더욱 많아질것으로 예상되는 시즌에 이런 꿀탬! 안 갈 이유가 없지 않겠습니까

게다가 적이 승천이나 영광을 통해 달려올때 나미의 궁극기가 또 한몫을 톡톡히 해주는 것도 있죠

서리여왕 꼭 가보시길 바랍니다


시작템은 (주문도둑의 검)(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or (주문도둑의 검)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라인전만 놓고 보면 포션3개가 몇배는 훨씬 좋긴 한데 라인전 딜교환이 별로 안 빡세고 정글 난입이 활발할것같을때는 핑와를 정글 핵심포인트에 박아주시면 됩니다. 

아이템 빌드는 저것을 꼭 따라가라는 것이 아닙니다.
귀환할때 돈 상황에 따라서 시야석이나, 얼음 송곳니나, 신발이든지 유동성있게 올려주시면 됩니다.

뭐 나머지 템들은 이전 시즌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습니다. 
미카엘은 적 cc기가 강력하고 버스트딜이 강력할때 우리 팀을 살리는 용도로 사용해주시면 되고요.
란두인은 적 브루저가 들어올때 슬로우를 사용하여 방해해주시고, 또한 나미의 몸을 단단하게 해주죠
솔라리는 우리팀에 마방오오라와 사용 시 보호막 생성인데
   적 탑/미드가 스킬위주 ap 딜러일때 솔라리 대신(지휘관의 깃발)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간단히 지휘관의 깃발에 대해 설명해 드리자면 지휘관의 깃발은 미니언을 강화시켜주는 아이템으로 그 미니언이 처지한 골드는 사용자에게 돌아옵니다. 
이런 잉여같은 템이 뭐가 좋냐! 이 강화된 미니언은 마법피해면역이 생깁니다. 이 강화된 미니언에 의해 해당 라인은 반드시 밀리고 그 밀린 라인을 커버하러 적의 부재가 생깁니다. 하지만 마법피해면역이기 때문에 ap 딜러인 미드,탑은 처리하기 힘들고 정글 또는 원딜이 커버하러 가야되는데 이때는 상당히 이니시걸기 좋은 타이밍이죠. 이니시를 걸지 않더라도 다른 오브젝트, 다른 라인 이득을 챙겨갈 수 있으며 우리팀 스플릿 하는 캐릭터에게 더욱 힘을 줄 수도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번 시즌은 올 ad가 심심찮게 나올 수도 있을것 같은데 그럴땐 솔라리 빼주시고 얼심이나, 워모그 등 체력/방어템을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케바케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리븐
르블랑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돌진 뚜벅이
볼리베어
돌진 뚜벅이
문도 박사
돌진 뚜벅이
나미는 라인전에서 특별한 카운터 챔프를 찾기 힘듭니다.

qwe의 스킬 구성이 너무나 무난하게 좋은 편이라서 심하게 어려운 캐릭도 없고 완전 압살하는 캐릭도 없습니다.

대부분 손과 상황판단에 의존해서 라인전의 흥망이 결정됩니다.


라인전에서는 상대방의 핵심 스킬을 피해주시는데 온 정신을 쏟아주시면 망하는 상황은 다른 라인의 개입, 우리팀 원딜의 실수 말고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추가 공략에서 서폿 별 신경써야되는 핵심 스킬 정리하겠습니다)


그래서 카운터픽에서는 한타페이지 상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나미라는 서포터가 활발하게 기용되던 시절인 對돌진메타의 꽃이라 불렸던 서폿답게 돌진캐릭에 대해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아군에게 스킬이 사용되면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아군의 이속증가, 
Aqua Prison(물의 감옥)로 인한 적 에어본 or 이동동선 방해,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이용한 적 슬로우,
Tidal Wave(해일)을 이용해 적 에어본과 슬로우.
이런 스킬셋에 Exhaust(탈진)(서리 여왕의 지배)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종종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으로 인한 적 디버프를 통해 돌진하는 캐릭을 카운터 치는것에 능합니다. 
룰루Lulu(룰루)비슷하게 느껴질수도 있는데 룰루와 다른점은 룰루는 적 캐릭 하나의 존재를 잠시동안 지워버리는것 + 우리팀원 슈퍼세이브가 중심인 느낌과 달리
나미Nami(나미)는 우루루 몰려오는 적 진영을 붕괴하고, 들어오는것을 방해하는 것이라 할까요.
따라서 적 주요딜러가 강력한 암살자 or 대장군 (Ryze(라이즈)Master Yi(마스터 이)Riven(리븐)Akali(아칼리)Ahri(아리) 등등...)일때는 룰루가 더욱 효과적인 서폿이라고 할수있죠

반면에 나미는 적의 이니시에이터(Volibear(볼리베어)Rammus(람머스)Kennen(케넨))가 돌진을 통해서 우리팀에게 위협을 가할때 효과적입니다. 룰루도 저런상황에 이니시에이터에게 핵스Whimsy(변덕쟁이)를 걸어 버릴 수 있으나, 대부분 돌진조합은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정당한 영광)On The Hunt(사냥 개시)를 통해 달려들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는 룰루보다 훨씬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죠.
(그리고 이번 시즌 ad 비중이 커짐에 따라 위의 세 캐릭의 등장도 기대해 볼 수도...)

그에비해 부족한 부분은 강력한 cc기가 다른 서폿에 비해 약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속의 차이를 통한 서포팅이 위주인 나미인지라 적이 qAqua Prison(물의 감옥)를 피해버리면 적이 나미에게 느끼는 부담감이 절반정도로 줄어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제가 카운터 픽으로 꼽은 Riven(리븐) Yasuo(야스오) LeBlanc(르블랑) 은 모두 이동기(혹은 회피기)가 뛰어나며 나미의 서포팅을 받는 아군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캐릭입니다.

차라리 저런 픽이 적의 주요딜러이며, 우리팀에 저 캐릭을 막을만한 아군이 없다면 한타페이지에서 나미보다는 룰루, 타릭, 알리 픽이 더욱 빛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저런 캐릭이 나미의 하드카운터라는 뜻이 아니라 개개인의 Aqua Prison(물의 감옥)Exhaust(탈진)(미카엘의 도가니) 센스를 통해서 충분히 좋은 그림을 만들 수 있지만 다른 서폿은 더 쉽게 해낼 수 있다. 라는 의미입니다.

 

 

라인전 단계

우선 나미는 기본 컨셉은 지속적인 견제 + 회복 스킬을 가진 서폿으로써 

적의 핵심 스킬을 최대한 피해주면서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통한 아군 회복 + 적군 피해를 누적시키면서 

조금씩 이득을 쌓아나가는 캐릭입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는 초반 라인전때 평e를 사용해서 평타거리가 나올 때마다 자주 사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스킬 설명에서 말씀드렸다싶이 평타가 도착하기 전에 e를 써주면 e가 적용되기때문에 주로 평e평 견제를 하다가

나미의 피가 빠지면 w를 사용하여 회복과 견제를 동시에 해주시는게 이상적입니다.


견제를 w로 막 하다보면 안그래도 마나포션이 사라진터라 마나소모량이 부담스러워집니다.


깡qAqua Prison(물의 감옥)는 맞추기도 힘들뿐더러 맞아주는 상대도 거의 없기 때문에 e 슬로우를 이용하던지, 

원딜의 도움을 받아 이동을 강제시켜 q를 맞춰주셔야합니다. 

원래 같은 실력이라 치면 깡q를 맞아주는 상대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깡q를 다 맞춘다 싶으면 해당티어분들에 비해 무빙읽는 실력이 뛰어나신겁니다. (차라리 블랭하시는게 어때요..?)


따라서 q는 확실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라인 대치상태에서는 잘 쓰지 않습니다. q스킬이 빠진것만으로도 우리팀에게는 위험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봇 2:2 교전이 일어날때는 평타칠수 있는 상황이 나오는 챔프에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무조건 원딜에게 거는게 최선은 아닙니다), 


적에게 딜을 넣는게 더 좋은지 / 아군 힐이 더 우선인지를 판단하셔서 아군-적-아군 or 적-아군-적 을 결정하시고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써주고,

적 무빙이 읽힐때, 강요될때, cc기에 걸렸을때를 포착하여 Aqua Prison(물의 감옥)를 써주시면 됩니다.

혹은 무빙방해를 위해 Aqua Prison(물의 감옥)를 써주실때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도끼를 주으러가는 드레이븐 상대로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챔프에게 q를 맞추는게 베스트이나, 주로 그런 상황이 나오지 않을때 or 잠깐이라도 시간을 벌어서 도망칠때 / 추노할때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Exhaust(탈진)거는 타이밍은 게임 보는 센스에 달렸습니다. 적이 딜을 언제 넣을것인지 눈치를 보고, 딜사이클 중 가장 딜이 집중되는 순간은 언제인지를 확인하셔야됩니다. 봇 2:2교전에서 가장 이상적인 탈진타이밍은 그브 qr을 쓸 때, 이즈 r를 쓸 때, 애니 rqw 쓸 때 등이 있겠습니다. 또한 데미지 감소와 더불어 슬로우 효과도 있기 때문에 cc기를 넣을 때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나미의 역할은 아군 보호가 주목적이고 이니시는 보조적인 수단입니다.

우리팀의 특별한 이니시 수단이 없을 때를 제외하고는 이니시 첫 시작용 Tidal Wave(해일)은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게다가 적이 암살자 챔프가 있을시 궁이 빠져버리면 적 챔프를 확실히 멈출 수 있는 스킬이 qAqua Prison(물의 감옥)밖에 안 남음으로 큰 부담으로 돌아옵니다. 


따라서 팀파이트시 아군 보호를 1순위로 생각하시고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Aqua Prison(물의 감옥)는 아군 딜러에게 돌진하는 적 챔피언에게

Ebb and Flow(밀물 썰물)는 회복이 필요한 아군에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는 적 딜러에게 돌진하는 아군 or 카이팅하는 아군

Tidal Wave(해일)은 돌진하는 적을 막을때 or 환상적인 궁각이 보일때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Exhaust(탈진)은 (적 딜러에게 사용할 수 있다면 딜러에게) 주로 아군을 자르러 오는 챔피언에게

(미카엘의 도가니)은 하드 cc기에 걸려서 생명이 위험한 아군 or 피가 없어서 죽으려하는 아군에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에서는 대표적인 서폿들을 상대할 때 라인전에서 신경써줘야할 스킬들을 알려드리고

간단한 상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Nami(나미)

<나미> 

 

-랭크하면 만날 일 없어요



Leona(레오나)

<레오나>

-핵심스킬 Zenith Blade(천공의 검) and Solar Flare(흑점 폭발)

레오나는 나미 카운터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한번 물리면 들어오는 피해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나미는 원거리 짤 + 힐 서폿이기 때문에 그런 캐릭의 특성상 몸이 단단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다른 서폿에 비해 레오나의 진입에 피해가 더욱 심각해지는것이죠.

일단 위에 언급되었다시피 핵심스킬인 레오나 Zenith Blade(천공의 검)천공의 검 사거리는 700로 짧지않은 사거리에 판정도 나쁘지 않습니다. 라인전에서 레오나의 천공의 검을 얼마나 잘 피하냐가 라인전의 흥망의 열쇠를 쥐고있습니다.

최우선으로 레오나의 천공의 검을 피하는것을 주 목표로 삼고 레오나에게 거리조절을 잘 하면서 짤을 계속 넣으시는게 최선의 플레이입니다. 

적의 스킬샷을 피하는 방법은 보고 피하는것과 예측해서 피하는것이 있는데, 어느정도 티어만 되도 다 아시긴 할텐데 논타켓 스킬을 피하는 주된 무빙은 (저혼자 그렇게 말하는진 모르겠는데) 직각무빙이라고 적의 스킬샷과 직각이 되게 무빙하시는게 제일 스킬샷 피하기 쉽습니다. 이 무빙은 적이 스킬 던지는 것을 보고 그 이후에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적과의 거리가 어느정도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상대방이 스킬을 던지는 방향을 예측해서 반대편으로 무빙을 치는것인데, 이런 무빙을 하려면 적의 스킬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솔직히 무빙에 대해서 자신의 경험이지 구구절절 말하는것은 입롤에 가까워서 더 이상 자세한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라인전에서 모든 천공의 검을 피한다는건 상대방과의 실력차이가 그만큼 심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천공의 검을 맞아버렸을때는 어떻게 하는지 간략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만약 레오나가 천공의 검을 던지는 족족 다 맞는것은 그냥 실력이 부족하신거니까 승복하시고, 피하다가 하나 맞는 경우입니다. 일단 레오나와 상대로 무난한 라인전을 보내고 있었다면 우리팀의 체력 상황이 우위일수밖에 없습니다. 적 서폿은 원거리 견제기가 전무하고 회복 또한 없기때문에 짤 견제에 어느정도 손해를 보는 상황일것입니다. 

1. 레오나가 천공의 검으로 우리팀 원딜을 물었다. 라는 상황은 오히려 좀 더 낫습니다. 나미의 w와 q를 통해서 잘하면 이득을 볼 경우가 생깁니다. 

우선 적 원딜이 바로 레오나와 호응이 가능한 거리라면 e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자신에게 걸고 적 원딜에게 슬로우를 뭍히며 qAqua Prison(물의 감옥)를 맞춰줍니다. 이후 wEbb and Flow(밀물 썰물)를 사용하여 3번 다 튕기게 하시면 딜교환 이득 보는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적 원딜이 레오나와 호응이 불가능 할 정도로 레오나가 무리해서 들어왔다면 그냥 우리 원딜쪽에 Aqua Prison(물의 감옥)써주면 천공의 검을 맞춘 레오나가 나타나자마자 에어본에 걸립니다. 이후 원딜에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걸어주시고 wEbb and Flow(밀물 썰물)이용해서 이득보시면 됩니다.

2. 레오나가 천공의 검으로 나미를 물었다. 라는 상황은 첫번째 상황보다 좀 더 힘든 상황입니다. 우선 레오나의 cc기 연계에 상당한 데미지를 입고 그 상태에서 적 원딜이 바로 호응 가능한 거리였다면 자칫하면 킬을 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리 조절을 잘 해주셔서 먼저 물리는 상황을 만들면 안됩니다. 물렸다면 스턴이 풀리자마자 자신에게 Ebb and Flow(밀물 썰물)쓰고 뒤로 빠지면서 아군에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쓰면서 카이팅 하시고 잘 해서 Aqua Prison(물의 감옥)를 적 원딜에게 맞춘다면 딜교환 균형정도는 맞출 수 있습니다. 레오나의 스킬에 맞으면 Sunlight(햇빛)로 인해 적 원딜에게 맞을시 더 강력한 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함부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적 원딜이 바로 호응 불가능 하다면 위와 동일하게 Ebb and Flow(밀물 썰물)쓰시고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둘중 평타 칠 수 있는 챔피언에게 걸어서 빠지고 있는 레오나에게 딜을 박아주시면 됩니다.


이후 6렙부터는 e를 맞으면 궁까지 같이 들어오기 때문에 나미가 먼저 맞는 상황은 절대 나오게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우리팀 아군이 물렸을때는 적 진영으로 Tidal Wave(해일)을 쓰셔서 레오나 혼자 고립되게 만드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Lulu(룰루)

<룰루>

-핵심스킬Glitterlance(반짝반짝 창)

룰루는 봇 조합에 의해서 상대가 달라집니다. 

우리팀 조합이 훨씬 유리하면 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계속 견제해주시면서 와딩 철저히 해주시면 되고, 이럴때는 룰루가 버티기위해 eHelp, Pix!(도와줘, 픽스!)선마 할 수도 있습니다. e선마시 쉴드량과 피해량이 생각보다 강력하고 이를 이용한 eq로 갱 호응도 뛰어난 편이라서 그 점은 유의하셔야합니다.

반대로 우리팀 조합이 불리하면 룰루가 부쉬 장악하고 자꾸 q와 평타로 견제하고 괴롭힙니다. 이럴때는 Glitterlance(반짝반짝 창)선마 해서 반짝반짝창으로 견제하는데 q를 피하면서 적 룰루에게 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짤 넣다보면 서서히 체력적 우위를 점할수 있고 이후 갱을 통하여 풀어나가시면 됩니다.

항상 룰루를 상대할때는 Help, Pix!(도와줘, 픽스!)Wild Growth(급성장)를 통한 쉴드+체력 증가를 생각하시면서 딜견적 뽑으시고 Whimsy(변덕쟁이)로 인한 아군의 딜로스 또한 생각하셔야 합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핵심스킬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모르가나는 라인전에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만 피하면 어려울게 없습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는 천둥군주를 통해 근근히 기분 나쁜정도의 딜을 박아 넣을 수 있긴한데, 나미에겐 힐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큰 부담이 되진 못합니다. 

다만 모르가나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는 순간 죽는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결국 모르가나와 라인전은 얼마나 나미가 몰가의 스킬을 잘 피하면서 견제를 얌채처럼 잘 넣느냐가 중요합니다.

라인전 자체만 두고보면 그외에 중요한 부분은 없습니다. 소규모 난전이나 한타 페이지로 넘어가면 몰가가 브루저나 자신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사용하고 우리 진영으로 돌진할텐데, 뒷 진영으로 Tidal Wave(해일)사용하여 적 진영으로부터 고립시켜버리면 되겠습니다.


Bard(바드)

<바드>

-핵심스킬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요즘 꽤나 op인것같은 바드입니다.(사실 요즘 나미 꺼낼 상황 아니면 바드 자주합니다...)

바드는 기본적으로 로밍이 강력한 서폿인데, 이번 개편때 생긴 천둥군주때문에 안그래도 약하지 않던 라인전이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우선 바드는 라인전 돌입 전부터 종 2~3개를 먹고 오기때문에 라인전 초반 견제가 심각하게 차이나지 않는 이상 선2렙은 바드가 가져갑니다. 하지만 적 원딜의 선2렙까지 확정적인건 아닙니다.(물론 바드가 처음에 cs 2개 경험치 정도 원딜이 혼자 먹게 할 수도 있긴 합니다만 그 방법을 쓰는 사람은 거의 못봤네요. 바드할때 한번 해보세요. 은근 꿀팁)

따라서 적 원딜보다 2렙을 먼저 찍었다면 싸워볼만 합니다.

라인전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것은 바드의 q인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우주의 결속입니다. 바드 q는 일직선 논타겟팅 스킬로써 최대 2유닛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데 q를 이용하여서 적과 벽 or 적과 적 을 맞추었을시 그 유닛은 스턴에 걸리게 되는 스킬입니다. 물론 그 적은 챔피언, 미니언, 오브젝트, 분신 모두 포함됩니다. 게다가 바드는 q선마를 하며 스킬 자체의 데미지와 함께 q를 맞으면 슬로우때문에 (조건에 부합하면 스턴) 패시브에의해 강화된 평타 그리고 천둥군주의 효과까지 더해져 무시무시한 딜이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바드의 q의 처음투사체 사거리는 그렇게 긴 편은 아니기 때문에 잘 피하면서 견제 해주시면 라인전에서 그닥 밀리진 않습니다. 나미의 e를 뭍힌 평타와 w를 이용한 견제 또한 무시 못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바드의 op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모든 서폿 중 거의 TOP 급의 강력한 로밍력에 있습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사용해서 자기팀 원딜에게 조금이라도 더 안전을 부여하고 바드는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통한 이속증가와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로밍루트 창조,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통한 강력한 딜과 cc,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을 통한 변수 창출 등 결코 방심을 할 수 없는 챔피언입니다.

저런 로밍을 막기 위해서 바드가 사라지면 바로 미아핑 찍으시고, 바드가 로밍 갈 때 지나치는 포인트 위치에 와딩을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용쪽 삼거리 부쉬, 블루진영 블루버프 옆, 미드라인-정글 쪽 샛길 등이 대표적인 로밍 루트가 되겠습니다. 한타시 바드의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은 캐리와 트롤의 경계를 왔다갔다 하는 스킬이긴한데, 우리팀이 바드궁에의해 물렸으면 Tidal Wave(해일)를 이용해 적이 먼저 진영 잡는것을 방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Vel'Koz(벨코즈)

<벨코즈>

-핵심스킬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

벨코즈와의 라인전은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 이 두 스킬을 잘 피하면서 지속적인 견제를 넣어주시면 딱히 특별한 부분이 없습니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맞을일 없는 스킬이므로 평상시 라인전에서 주의해야할 스킬은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입니다.

q를 맞으면 w,e 둘다 맞는 상황이 자주 벌어지기 때문이죠.


저 스킬은 제가 설명해드리는것보다 직접 벨코즈 플레이를 몇판 해보시면서 스킬이 어떤식으로 날아가고, 어떤식으로 각이 만들어 지는지를 이해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피할만한 스킬입니다.

작은 팁을 드리자면 앞무빙을 두려워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벨코즈의 풀콤보 스킬딜은 서폿임에도 솔킬 가볍게 낼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에 항상 유의하시길바랍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핵심스킬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

브라움은 스킬셋 자체가 난전에 매우 강력함을 보입니다. 따라서 브라움과 전면전은 최대한 피하시고 천천히 조금씩 이득을 쌓아나가는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Winter's Bite(동상)은 브라움과 거리를 잘 벌리시면서 최대한 다 피해주시면 브라움은 직접 변수를 만들기 꽤나 어려운 수동적인 캐릭이여서 나미에게 일방적으로 견제를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브라움의 강력함은 난전에서 빛을 보기때문에 정글러가 어디 있는지 필히 위치 체크하시면서 꼼꼼한 와딩이 필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Unbreakable(불굴)유의하시고 스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핵심스킬Rocket Grab(로켓 손)

블랭은 Rocket Grab(로켓 손) 각 안주는게 제일 중요한데 블랭에게 순간적으로 강력한 딜을 못 박으면 블랭이 Overdrive(폭주)로 억지로 그랩각을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의 마스터리 패치로 인해 천둥군주를 이용한 순간 폭딜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거지로 그랩 각 만드는건 블랭에게도 큰 리스크가 됩니다.

아무튼 블랭의 시작과 끝이라고 볼 수 있는 Rocket Grab(로켓 손)을 잘 피하면 라인전은 어떤 서폿을 상대할때보다 쉬울것이고, 다 끌리면 어떤 서폿을 상대할때보다 어려울 겁니다.



Sona(소나)

<소나>

-핵심스킬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and Crescendo(크레센도)

소나 상대로는 소극적으로 할수록 게임은 힘들어집니다. 소나 상대를 만나면 서로 계속 라인전 내내 견재, 힐, 견재, 힐이 계속 반복됩니다. 하지만 소나와 달리 나미는 6렙이전에 Aqua Prison(물의 감옥)라는 cc기가 있어 좀 더 유리한 위치에 있긴합니다.

기본적을 소나를 어느정도 익숙해진 사람과 아닌 사람은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거리를 재는것부터 차이가 극명하게 납니다.

숙련된 소나 플레이어는 q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최대 사거리에서 적의 견제를 최소화 하면서 상황이 될시 q강화된 평타 + 파워코드 + 천둥군주 뎀지를 때려박으므로 상상 이상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결국 소나를 상대할시에는 너무 쫄아서 빠져있지 말고 지속적으로 견제를 밀리지 않고 하시며 Aqua Prison(물의 감옥)를 맞추는데 주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캐릭 스타일이 나미보다 좀 더 공격적으로 치우친 느낌이라 리스크가 큰 소나이기 때문에 초반에 승기를 잡으면 라인전이 매우 쉬워집니다. 초반에 와딩 꼼꼼히 하시고 라인전에 힘을 주시는게 좋겠습니다.


한타 페이지에는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켜고 돌진하는 적은 마찬가지로 Tidal Wave(해일)로 받아쳐주시고 깜짝 Crescendo(크레센도)로 아군이 물릴시에도 Tidal Wave(해일)로 진형붕괴 + 시간을 벌어주시면 되겠습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

-핵심스킬Starcall(별부름)

소라카와 라인전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부은 소라카를 잘 때리던지 or Starcall(별부름)를 얼마나 잘 피해서 소라카의 회복을 멈추게하냐에 달렸습니다. 또한 적이 킬각인것 같더라도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Wish(기원)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로 여러분의 생각보다 더 많은 딜을 넣어야 될 상황이 많이 생기니 특히 다이브때 조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것 말고는 딱히 라인전에서 특별한 사항은 없네요. 

Salvation(구원)로 인해 소규모 난전에 합류하는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니 유의하시고 Wish(기원)로 인한 다른라인 개입, Equinox(별의 균형)로 인한 광역 침묵, 속박은 항상 의외의 변수를 만들어내 항상 잊을만 하면 저러한 여러 변수로 아군에게 빅엿을 선사해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핵심스킬Death Sentence(사형 선고)

쓰레쉬는 초반에 생각보다 물몸입니다. 아직까지도 낮은 티어에서 종종 쓰레쉬를 탱커마냥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보이는데 쓰레쉬는 애초부터 탱커포지션 캐릭이 아닙니다. 물론 후반가면 패시브와 아이템으로 어느정도 딜을 받아 낼 수 있긴한데, 라인전 처음부터 그러는 캐릭이 아닙니다. 

그런식으로 플레이 하시는 분들 만나면 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견제 지옥으로 보내주시면 뭐 가볍게 이기실겁니다.


정작 어느정도 티어 되신 쓰레쉬 하시는 분들은 쓰레쉬를 제대로 할 줄 아시는 분들이실테니, 그부분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사실 실제로 라인전에서 쓰레쉬를 상대할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스킬은 Flay(사슬 채찍)입니다. 쓰레쉬 플레이를 조금만 보셔도 아실텐데 블랭마냥 선 그랩을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막 던져 견제를 하지 않습니다. 주로 먼저 Flay(사슬 채찍)를 이용하여 cc기를 넣는게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제가 핵심스킬에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넣은 이유는 나미의 견제 스타일상 Flay(사슬 채찍)를 잘 안 맞습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평타 사거리 550) Ebb and Flow(밀물 썰물) (사거리 725) Flay(사슬 채찍) (사거리 500) 네, 그렇습니다. 또한 쓰레쉬의 강력한 장점중 하나인 변수 창출이 e보다는 q에 더 크기 때문이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의 변수창출은 거의 무한에 가깝지만 보조스킬이니까..)

물론 평타와 Flay(사슬 채찍)사거리가 50밖에 차이나지 않아서 (더욱이 Flay(사슬 채찍)는 보기보다 실제론 아주 조~~금 사거리가 더 깁니다) 절대적으로 안 맞는 그런 사거리 차이는 아니기때문에 신경은 써주셔야 됩니다.

우선적으로 쓰레쉬 상대로는 정글러의 위치파악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하고, 미드라이너의 로밍이 있는지, 혹은 쓰레쉬가 라인을 비워 다른 라인 로밍을 가고 있진 않은지 항상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합니다. 그만큼 변수창출이 뛰어난 캐릭이기 때문이죠.

단순 쓰레쉬와 나미 둘만 놔두고 라인전을 비교 할 땐 쓰레쉬에게 나미가 꿇리는 부분이 전혀 없기때문에 외부 변수를 최대한 막고 라인전을 잘 풀어나가시면 되겠습니다.

쓰레쉬 캐릭 특성상 플레이어의 센스, 외부변수에 따라서 게임 경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더이상 특별히 할 수 있는 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상황판단과 손가락에게 화이팅(...?)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핵심스킬Pulverize(분쇄)(주먹 기여어...)


Annie(애니)

<애니>

-핵심스킬Pyromania(방화광)


Zyra(자이라)

<자이라>

-핵심스킬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Janna(잔나)

<잔나>

-핵심스킬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Zilean(질리언)

<질리언>

-핵심스킬Time Bomb(시한 폭탄)


Karma(카르마)

<카르마>

-핵심스킬Focused Resolve(굳은 결의)Inner Flame(내면의 열정)


Kennen(케넨)

<케넨>

-핵심스킬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


Taric(타릭)

<타릭>

-핵심스킬Dazzle(황홀한 강타)


Tahm Kench(탐 켄치)

<탐켄치>

-핵심스킬Tongue Lash(혀 채찍)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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