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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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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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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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블 하나로 골드에서 다이아까지] 카운터도 씹어먹는 라인전 최강 럼블 공략

- Lynbee(2015-12-26, 조회수: 5758)

 

시즌4 말에 친구랑 수수께기 상자 서로 선물해주다가 슈퍼갤럭시럼블이 나와서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파봤습니다.

럼블은 카운터가 없는 챔프에요. 한가지 확실한건 다른 라인에서 오지게 죽어서 럼블이 내려와도 도저히 치울 수 없는 상황이다, 이게 아니면 손쉽게 게임을 이길 수 있습니다.

 

##럼블은 후반하드캐리형 챔프가 아닙니다.

초중반 하드캐리형 챔프에요.

따라서 나혼자 잘큰상태에서 후반갈 경우 어쩔수없이 지는 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도저히 못이기는 상황이 두개 있는데요,

1. 나말고 다 털리는 상황

2. 상대 원딜이 오지게 컸는데 내가 아무리 끊으려고 해도 끊질 못할때

 

1. 나혼자 게임하는상황 예시

 

 

 

 

나도 컸는데 상대원딜이 오지게 커서 결국 후반 갈때

 

 

이런경우 아니고서는 웬만해선 초중반 하드캐리 가능합니다.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4
  • 주문력 +1.19
    x4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3.32%
  • 주문력
    +19.61
총 가격 : 9,219 IP

프리시즌으로 넘어오면서 룬이 바뀌었습니다.

시즌5 특성으로 찍던 쿨감5%가 사라져서 열관리에 지장이 왔기 때문인데요,

실험해본 결과 쿨감룬 0.83% 4개를 껴주면 w로 열관리가 그대로 됩니다.

첨에 쿨감룬 안끼고 할때 평소처럼 열관리 안되서 딜로스 나고 당황하신분들 많으실텐데 이렇게 갑시다.

 

나머지는 

가렌, 갱플, 다리우스, 나르, 레넥톤, 리븐같은 거리유지가 중요한 챔프나

나서스, 마오카이, 문도, 블라디, 쉔, 케넨 등등 다 상관없이 고정입니다.

 

패시브,qer을 극대화시키는 마관과 깡주문

앞자리 포지셔닝을 잡아야 하는 한타와 라인전을 고려한  방어룬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개꿀 특성이던 쿨감 5%가 사라짐에 따라 룬도 바뀌었고

현재로선 럼블에게 맞는 개꿀특성이 없는데요,,, 이는 차차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최선의 특성으로 보입니다.

럼블을 위한 프리시즌은 아닙니다.

 

그나마 있는 천둥군주로 화방을 이용해 터트려줍시다

Flash(점멸)이건 필수입니다. 럼블은 w로 거리를 좁히거나 도망가면서 Flash(점멸)을 이용해 할 수 있는 플레이가 상당히 많아요.

존야가 나오면 극대화됩니다.

 

Ignite(점화)Dr. Mundo(문도 박사)Riven(리븐)Renekton(레넥톤)상대면 무조건적으로 들어줍니다. 특히 문도 필수입니다. 점화가 있어야만 확실히 킬을 낼 수 있는 상대일 때 들어줍니다.

 

Teleport(순간이동)점화가 있음에도 스킬이 ㅈ같아서 확실히 킬을 낼 수 있을지가 불투명하고 봇을 터트릴 위험이 다분한 Malphite(말파이트)Shen(쉔)같은 챔피언의 경우 들어줍니다.

 

 

Gnar(나르)Darius(다리우스)Maokai(마오카이)Shyvana(쉬바나)Singed(신지드)Fiora(피오라) 같은 애들은 웬만해선 텔을 들고오기에 맞Teleport(순간이동)을 들어주되 상황에 맞게 Ignite(점화)도 애용합니다. 라인전에서 찍어버리면 텔을 봇이 아닌 탑에 쓰거든요 껄껄껄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60/90/120/150/18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55/80/105/130/15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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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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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렙은 e와 q로 나뉩니다. 2~3렙까지 거리를 두어야 하는 그렇지않으면 콤보때마다 일방적으로 처맞게 될 Garen(가렌)Gnar(나르)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Olaf(올라프)Fiora(피오라) 같은 애들은 무조건 e 찍고갑니다. 가끔 저런애들이 정글 먹고와서 2렙찍고오는데

만약 q를 찍어서 라인을 밀었다면 상대 텔로 도착할때 쯤 상대 타워 사거리 닿는 바로 앞에 라인이 형성되어있을텐데 그때까진 괜찮아요. 다만 상대 3렙 되는 순간 난 2렙 중반이라 3렙 찍는 과정에서 많이 사려줘야 합니다. 아무리 럼블이 짱짱맨이라도 사릴땐 사려줘야죠 껄껄껄

Nasus(나서스)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같은 하나도 안아픈 애들은 쭉쭉 밀어서 cs 디나이를 시켜줍시다

 

 

스킬 콤보

모든 콤보는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로 시작합니다.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가 안맞으면 딜교하려 하지마세요. 

 

1. 눈치싸움 평소 열30~35로 유지

상대 스킬이 하나가 빠지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맞춰보고 맞으면 접근Flamespitter (화염방사기) 지지면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 로 데미지 하나 흡수하면서 평평 (열관리 열관리..)열이 70으로 내려온 순간 Flamespitter (화염방사기)Electro-Harpoon (전기 작살)과열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평평 킬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은 필요할때는 열이 70으로 내려온 순간 꼭 써줍시다.

 

 

2. 일방적인 딜교환 열 40~50 유지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맞는순간 붙으면서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지지면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평평 킬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은 필요할때는 꼭  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사이에 끼워줍니다.

스킬 활용 팁

럼블 라인전을 잘하고 못하느냐의 50%는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이놈이 결정합니다.

 

이거 하나만 잘써줘도 1렙때 작살로만 cs 다 챙길수 있구요

 

Garen(가렌)Riven(리븐)Gangplank(갱플랭크)Darius(다리우스)Gnar(나르)Dr. Mundo(문도 박사) 등등.. 어우 그냥 모든 챔피언 전부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이용해서 거리관리를 어떻게 하느

 

냐에 따라 라인전의 승패가좌우됩니다.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 맞다이시에는 무조건 1.내가 서있는 위치 2.상대가 있는 위치 3.상대가 이동할만한 위치

세군데를 다 포함하는 라인으로 그어줍니다.

 

한타상황에서는 1.상대가 들어올지 빠질지 2.내가 궁을 깔면 팀원들이 바로 호응이 가능한지 를 고려해서 최대한 많이 맞을 수 있게 그어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Garen(가렌)Gangplank(갱플랭크)Gnar(나르)Nidalee(니달리)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Rengar(렝가)Riven(리븐)Yasuo(야스오)Wukong(오공)Olaf(올라프)Jayce(제이스)Fiora(피오라)Hecarim(헤카림)등 모든 ad 상대로는 천갑4포 고정 후 선 추적자 이후 돈에 따라 마관신을 먼저 올리던가 기괴한가면을 먼저 올립니다

 

Nasus(나서스)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Dr. Mundo(문도 박사)Shen(쉔)Shyvana(쉬바나)Akali(아칼리) 같은 친구들은 똥신4포 후 빠른 마관신 테크를 타서 지져줍니다.

 

요즘엔 가렌 갱플 다리우스 리븐 피오라 헤카림 등이 주로 등장하고 있는데 천갑4포 이후 처음 집을 갈땐 900원을 모아 보호대 착용 후 킬각을 재시면서 진행해주시면 되고

 

ap기반 챔프들의 경우 선 똥신4포 이후 바로 기괴한가면을 올리거나 마관신 업글 이후 상대 ap가 부담스러우면 심홀 테크 이후 존야나 라일라이를 순차적으로 올리는게 일반적입니다.

 

초반의 딜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리안드리의 고통)로 뽑아내고 중반부터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을 빠르게 올려줘서 한타에서 효과를 봅시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정말 중요합니다. 한타시 타워다이브, 어그로의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역관광을 태우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초반에 ad상대로 라인에서 크게 흥했으면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보다 먼저 올리셔도 됩니다.

 

 

최종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시즌6가 되면서 럼블이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가격이 모두 올랐기 떄문인데요, 럼블은 사실 저 3개 템은 거의 필수적으로 올린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인데, 타격이 크죠.

ap기반 템은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제외하고는 다 가격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은 100원이 올랐고 최종(리안드리의 고통)까지 추가로 100원이 오름에 따라 초반 럼블의 딜 기반이던 (리안드리의 고통)를 무난하게 올리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선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로 시작을 해보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갱 한번 찔리면 유지력에 답이 없더군요. 아직은 천갑옷 + 4포 또는 50원을 아껴 충전형 물약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또는 ap 챔프 상대로는 무난하게 똥신 + 4포 테크를 타서 빠른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올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종템은 주문력 템은 거의 바뀐 게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시즌5와 같습니다. 더 연구가 필요하겠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잘하는 리븐의 플레이
스킬을 무조건 챔피언한테만 쓰고 미니언도 막타만 침
-> 리븐쪽으로 라인이 당겨짐. 럼블 입장에서는 3렙까지는 거리를 주는 즉시 리븐 콤보에 녹기 때문에 작살로 cs를 먹음 화방 쓰는 즉시 리븐쪽으로 라인이 당겨짐
-> 정글을 부를수도없고 cs를 챙기지 못하는 상황 발생 -> 누가 먼저 크느냐의 싸움에서 리븐에게 주도권을 뺏기면 럼블은 답이없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패치되고 더 쉬워졌음
프리시즌되어서도 변함없음
3렙까지는 e로 미니언 드세요
다리우스는 e 안닿는 거리 재면서 화방으로 미니언 살살 긁어주면 라인관리를 위해 q를 쓸 수밖에 없습니다. qw로 열관리를 하시다가 다리우스q가 빠지는 순간 작살을 맞추고 들어가서 딜교 들어가세요. 돌아오는 q는 도끼자루로 맞아서 버틸만 하고 과열평타가 더 셉니다.
점멸로 도망가는거 고려하시고 포탑다이브만 함부로 하지마시길
리븐
얘가 생각이 있는 리븐이라면 럼블상대로 막 들어오진 않을겁니다. 럼블 화방이 끝나가면서 리븐이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상황일 때 들어와서 스턴먹이고 패려고 할텐데 작살 한대 맞추면서 w로 살짝 빼줬다가 그래도 접근해서 스턴 먹일텐데 앞 보시고 화방 키시고 이퀄 까시면서 과열평타로 맞다이 때려잡아주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말려놓지 않은 6렙 이후 리븐은 피 100대 100으로 싸우면 질수밖에 없으니 거리 유지하시면서 리븐이 cs를 스킬로 먹을 때 딜교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야스오
4~5렙 구간 킬각나옵니다.
야스오가 이번 패치로 사기가 되어서 반드시 7렙 이전에 잡아줍시다.
그외 카운터 : 상대 원딜이 크면 답이없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레드팀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3렙 럼블은 현재 자주 등장하고있는 웬만한 챔프한테는 맞다이로는 다 집니다.

라인을 당겨줍니다. 그러면 우리 정글이 레드까지 다 먹고 골렘 다 잡을 즈음 갱을 오기 정말 좋은 라인이 형성되어 있을겁니다. 웬만한 상대 정글은 라인이 포탑 바로 앞까지 형성되어있어서 탑갱, 역갱을 찌를 생각조차 안합니다. 우리 정글이 갱을 오는데 상대는 4렙 찍기 직전일 것이고 저는 3렙이고 정글도 3렙이에요. 우리 정글이 모습을 보이기 직전에 작살을 맞춰줬다면 상대 점멸까지 빠지면서도 킬이 무조건 나옵니다.

그다음부터는 탑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이후 탑을 누르고 있다면 상대 두번째 블루타이밍을 봅니다. 적 미드라이너가 사라지면 바로 블루로 달려가주세요. 정글이랑 같이 먹고있을건데 우리 정글은 보통 그상황에 우리 레드쪽에 있을겁니다. 정글이랑 미드라이너 부르면서 블루먹고있는 정글머리위에 이퀄 그어주세요. 또 킬 나올겁니다. 상대 탑은 욕을 처먹을거구요. 정글과 미드도 말리기 시작합니다. 성공하셨다면 바로 내려가셔서 용을 먹어주세요. 탑 1차 포탑까지는 깨져도 상관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탑을 이기고 있으면 미드를 봅시다. 미드는 둘중 하나입니다. 지고 있거나 이기고 있거나, 지고있어서 라인이 당겨져 있으면 이퀄 갱을 손쉽게 성공시켜주시면 되겠구요. 이기고 있어서 라인이 밀려있으면 정글을 부르고 뒤로 돌아가셔서

다이브 3인갱을 가시면 미드를 확실히 말려버릴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용타이밍때는 꼭 내려와주셔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는 반드시 원딜 또는 미드라이너를 포함해서 이퀄을 깔아주셔야 합니다. 이퀄의 용도는 폭발적인 데미지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건 상대가 그걸 피하느라 딜을 못넣게 해서 일방적으로 때리는 상황을 만드는 겁니다.

1. 상대 이니시 챔프가 우리 딜러에게 붙는 위치  2. 그걸 따라 상대 원딜 미드가 자리잡는 위치 3. 도망가는 위치

세가지를 생각해서 궁을 그어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 가렌 보통

침묵걸려고 달려오면 작살맞춰 주시고 빠질때즈음 화방으로 지져주시면 으앙 하고 도망갑니다. 보통 침묵 실패하면 미니언 사이에서 휠윈드 돌리면서 빼는데 불로 잘 구워주시면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얘는 귀찮은게 가렌유저들은 죄다 침묵-휠윈드 이후 빠져있다가 침묵-휠윈드 무한반복 하는데 그런 특성상 원콤내기가 힘든 챔프라 아무리 억지로 말려놨다고 해도 잠깐 라인 비우면 라인을 쭉쭉 밀어놓음 썩을놈

한타때도 1인분은 하는 챔프기 때문에 초반에 적당히 잡아놓으셨다가 1차 타워는 밀린다는 생각으로 다른라인 갱가서 이퀄로 터트려놓으시는것도 좋습니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쉬움~보통

상대법만 아시면 쉽습니다. 술통협상으로 미니언들을 정리하려고 하기 때문에 그것만 피해주시고 간혹 협상 직접적으로 쏴주시면 w 로 흡수해주시고 붙으면서 작살 한대 맞추고 귤까먹는 순간 한대 더 맞추면서 지져주시면 처맞기만 할겁니다. 작살 안맞으면 미련없이 빼주세요. 갱 조심하세요.

 

Gnar(나르)나르 보통

얘 상대로는 3렙까지 거의 작살로 막타 먹어야되니까 라인이 필연적으로 당겨져요. 4렙부터 서로 미니언이 비슷하게 있다 싶으면 억지로 들어가서 작살 맞추고 딜교 하시면 이깁니다. 메가나르 변신타이밍 정말 조심하시고요. 2/0/0 럼블도 0/2/0 메가나르한텐 짐.  메가나르 풀리면 붙어서 작살 맞추고 구워주시면 됩니다.

 

 

Nasus(나서스)나서스 쉬움~어려움

얘도 귀찮은게 진짜 잘하는 나서스면 엄청 사리는데 킬따내기도 힘들고 만약 정글 갱때문에 내가 1킬을 내줬다, 이러면 그때부터 딜교 안되고 후반 갈수록 답없는 지옥입니다. 신지드랑 비슷해요. 갱만 조심하세요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쉬움~보통

다리우스 자기가 지상최강의 챔피언인줄 알고있는데 3렙부터 화방으로 살살 긁어주시다가 q로 미니언 먹는순간 딜교해주시면됩니다. 다리우스는 라인을 잘 밀기때문에 초반 정글 3렙갱때 킬 따낼수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보통

라이즈 리매이크되고 어려워졌는데 너프먹어서 할만해짐. 무한속박 콤보만 조심하세요.

 

Renekton(레넥톤)레넥톤 보통

레넥톤은 2렙~3렙때 제일 조심하세요. 돌진해들어와서 스턴걸고 긁고 빠지는데 그것만 조심하세요. 두번만 허용하면 킬각 내줍니다. 거리만 안내주고 무난하게 4렙까지 찍었으면 분노50이상 스킬쓰는것만 조심하면서 하시면 저 콤보 들어와도 스턴맞는 타이밍에 정면 보면서 화방쏴주시고 도망가는거 작살 맞추고 때려주시면 딜교 우위 섭니다.

 

Rengar(렝가)렝가 쉬움

렝가들은 왜 미니언을 폴짝폴짝 하면서 먹는지 모르겠어여. 부쉬에서 개피 미니언으로 뛰어드는 렝가 구경하면서 작살 쏴주시고 화방으로 지져주시면 됩니다. 다시 쿨 돌때까지 빠져주시고요. 일방적인 딜교 가능합니다.

 

Riven(리븐)리븐 쉬움~어려움

qew 거리만 안내주면 질수가없습니다. 대신 리븐이 qwe를 안쓰고있으면 이길수도없습니다. 4렙 이후에는 항상 열 50으로 맞춰놓으세요. 미니언 먹느라 qwe 중 하나가 빠졌다, 들어가서 작살지져주세요. 리븐 쿨이 초반엔 은근히 길기때문에 안전하게 딜교하고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무난하게 흘렀다면 6렙 이후에 열50 맞춰놓으면서 살짝살짝 간을 봅니다. 언제든 화방과열100을 맞출 수 있게요, 리븐이 거리좁히거나 해서 원콤을 내려 할텐데 들어오는 순간 이퀄 머리위로 깔아주시면 리븐은 콤보 넣으면서도 '아 이게 아닌데' 하면서 동귀어진 식으로 딜을 넣을겁니다. 아니면 이퀄 위에서 빠져나가서 싸우려 할텐데 뭐가 되었든 작살화방으로 싸워주세요 말리지않은 한 리븐이 먼저 죽습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보통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쉬움~보통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쉬움

 

Dr. Mundo(문도 박사)문도 쉬움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 쉬움

 

Poppy(뽀삐)뽀삐 쉬움

 

Sion(사이온)사이온 보통

 

Shen(쉔)쉔 쉬움~보통

 

Shyvana(쉬바나)피오라 쉬움~어려움

 

Singed(신지드)신지드 쉬움

 

Akali(아칼리)아칼리 쉬움

 

Yasuo(야스오)야스오 쉬움

2렙까지는 미니언 타면서 지세상일텐데 3렙부터는 챔프 상성상 질수가 없습니다. 장막이 쿨이 긴데다가 첫 작살을 장막으로 막았다고 해도 그다음으로 돌아오는 작살 맞으면 야스오는 .. ㅂㅂ

이퀄 그을때 미니언 타고 도망가는 것도 생각해주세요.

 

Wukong(오공)오공 쉬움

 

Olaf(올라프)올라프 보통~어려움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쉬움~보통

 

Zac(자크)자크 보통

 

Jax(잭스)잭스 쉬움~보통

 

Jayce(제이스)제이스 쉬움~보통

 

Kennen(케넨)케넨 쉬움

 

Teemo(티모)티모 쉬움

 

Pantheon(판테온)판테온 쉬움

얘는 이례적으로 1렙때 투창 찍고오면 w를 찍어줍니다. 마나도 부족한 판테온이 마나 써가면서 투창던지는거 w로 막아주면 하나도 안아픔ㅋㅋㅋ럼블한테는 판테온이 거의 레넥톤 하위호환이에요. 한번 들어오면 도망갈수도없음 얜 w로 스킬 하나 흡수하는게 정말 큽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 보통~어려움

피오라도 다리우스랑 비슷합니다. 라인이 밀릴거에요. 3~4렙 때 정글 갱 라인이 형성되어있을거고, 갱 안오더라도 작살 화방으로 딜교 우위 점하시면 됩니다. 6렙 이후에는 딜교를 계속 해주시면 궁을 걸고 들어올텐데 그순간 빠져주셨다가 내 스킬 쿨이 돌아오는 순간 이퀄 깔고 녹여주시면 됩니다.

 

Hecarim(헤카림)헤카림 쉬움~어려움

얘는 말려놔도 탱만가도 일인분을 하기가 쉽고 실수로 한번 죽으면 답이 없습니다. 파일럿에 따라 쉽고 어려움이 명확하게 보일겁니다. 잘한다 싶으면 다른 라인 말리러 가세요. 

 

마치며

 럼블은 기본적으로 라인전 압도, 게임 터트리는걸 목적으로 합니다. 라인전에서 무난하게 흘러가는 건 럼블에게 있어서 좋은 징조는 아닙니다. 라인이 밀리고있으면 정글을 꼭 불러주셔서 이퀄을 활용하시고 탑을 적당히 터트렸다 싶으면 봇이나 미드로 갱을 가주세요. 전 그렇게 해서 평균 cs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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