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46.2% (6표)
0% (0표)
53.8% (7표)
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12
0
18
7/13
[다이아] 시즌6 정글자크 기본공략

- 개걸개걸(2016-03-09, 조회수: 35317)

시즌6을 맞이하며 자크 공략글 올립니다 


저는 롤닉네임 " 젤리는사랑입니다 " 입니다.


정글을 잘하지도, 롤을 잘하는것도 아닙니다. 그렇다고 매너가좋은것도..


쉽게말해서 판수로 챔프 이해도로만 올라온거라 생각하면 됩니다.


제생각엔 저는 어떤 자크유저보다 롤은 잘하진못하지만 자크는 잘한다고 


자부합니다. 탑자크 하다 정글자크하다 손에맞는걸 고르다보니 


정글자크쪽으로 기울어지게되어 약 1400판 정도 플레이하였습니다.


자크란 챔프는 그렇게 손이 타는 챔프는 아닙니다. 흔히말하는 꿀챔?정도


로 될수도있겠습니다만 소수 장인유저분들이나 자크를 좋아해주시는 분에


게 조금이나마 도움이되고자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제가생각하고있는 정글자크는 초중반 역갱에 특화되어 있는챔프이며


선 이니쉬, 아군딜러진 지키기, 괴랄한 진형붕괴 능력을 갖춘


한타형챔프입니다 물론 E스킬의 활용도에 싸움승패가 많이갈립니다. 


그리고 저는 E스킬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바로 한타나 소규모 전투시 떨어진 젤리를 얼마나 잘 주워먹느냐가


질 싸움도 이기게 만들어주는 경우가 종종나옵니다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레벨당 쿨감소 -0.278%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27.054
  • 쿨감소
    -29.916%
총 가격 : 12,300 IP
시즌6에 접어들면서 특성이 많이 바뀌면서 특성에  쿨감이 찍기엔 애매한

위치로 갔네요 쿨감신을가자니 닌탑, 헤르메스 효율을 버릴순 없고

쿨감을 포기하자니 지속적인 교전에서 너무리스크가  커져버려 당분간은

룬을 희생하기로 했습니다 라이엇이 잿불에 쿨감 10을 붙여준다면 이런걱

정없이 정수두개를 고정 방어로 돌리고 성장방어룬을 모조리 성체룬으로

바꿨겠죠 룬은 취향입니다만 어느상황에서나 점프한번을 더 뛸수 있냐

없냐를 저는 중요시 하기에 쿨감룬을 택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시즌6 프리시즌 처음엔 초반정글링이 힘들었습니다만
 
지속적인 패치로 오히려 시즌5때 보다 정글링이 쉬워졌습니다. 자크의  부족한딜을

마술과 양날의검이 어느정도 커버 될거라 여겨 찍었었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약점노출이 나오게되어 바로 갈아탔습니다.

그리고 압제자특성이 씨씨기가 많은 자크에게 효율좋은 특성입니다

특히 흡혈귀와 룬갑옷은 초중반 정글링에 매우 도움되는 특성입니다

초중반에 정령을 띄우고난 후 부턴 말씀안드려도 아실겁니다

전 요즘 영겁의힘보단 착취를 선호합니다. 그냥개인적인 취향이지만
 
탱키함선호 하시는분은 영겁을 가시는게 맞다고생각합니다


고정입니다. 점멸은 자크한테 없어선안될 스펠이죠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4~8%(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w 2렙q 3렙e 하나씩 찍은후 e선마 고정입니다

 

저는 e선마후 w를 다음으로 찍는 편입니다. 간혹 적 챔프가 고루


도주기가 뛰어나다 싶으면 q도 먼저찍습니다.



스킬 콤보

보통 E진입시 W Q R


자크궁극기를 활용을 잘해야합니다 흔히말하는 배달은


E로 진입시 상대챔프의 중간정도에 진입됬다싶으면 w한방터트리면서 


상대뒷편으로 무빙해 궁을써서 아군라이너 쪽으로 배달할수있습니다.


진입시 무빙할 거리가되지않는다면 점멸을 아끼지않고 적라이너 뒷쪽으로


쓴뒤 바로 궁극기를 써 아군라이너들쪽으로 배달시킵니다. 자크는 궁점멸


로 도주도 쉽게할수있습니다. 이번패치로 인해 e사거리증가 득을 톡톡히


보고있지만 위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근거리던 장거리던 정글자크는 E스킬


이 반은 먹고들어가기 때문에 가장 유의해야합니다. 그리고 E스킬이나 R스


킬을쓸때 아군라이너 연계스킬을 잘 생각 하시고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럭스나 모르가나가 궁을쓰는데 무턱대고 궁을써버리면 다팅겨저 나가버리


기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즌6이 되면서 많은 템들이 바뀌었지만 자크에게 희소식은 하나뿐이네요 

정령이 버프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조금 변화를 주었습니다 라인에 한명이라도

AP가 있다면 아주 흥하지 않는이상 선 정령을 가고 리안드리를 갑니다

저는 리안드리가 핵심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장인분들은 극탱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유리하게 게임이 흘러가면 잿불후 선탬으

로 올립니다 자크는 아시는바와 같이 ap계수가 좋지않아 마관이 중요시되

는데 리안드리는 최적의 아이템입니다. 이거하나간다고 딜이쌔지냐 차라

리 방탬하나더가서 더비비는게 낫지 라고 생각하는분들 참 많으신대 있는

것과 없는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간혹 막템으로 가시는 분들이 있으신대

경험상 게임중반 효율이 가장좋습니다 그리고 전 전라인이 ap가 

니라면 솔라리를 왠만하면 가지않습니다. 서포터에 부탁하는 편입니다.
 
저는 닌탑과 헤르메스 둘중 하나를 가는데 적이cc기가 거의없고 ad위주라

면 닌탑, cc기가 많은 편이라면 헤르메스를 갑니다. 보통 올AD라고 해서 

닌탑을무조건 선택하는경우가 많은데 저는 위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CC기

유무로 판단을 합니다 리븐과 같은챔프가 많다면 닌탑가서 한 두번 더 뚜드려

맞을바에야 덜맞고 도주하거나 딜넣는게 더 좋다 생각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패치로 와드가 상점에서 팔지않아 골치 아파졌습니다 무턱대고 시야석 가기도 

그렇고 안타깝게도 핑와를 적극활용 해야겠습니다 이번시즌부터는 은신챔이 렌즈

감지가 되지않아 은신챔이 있는게임은 핑와 두어개 정도는 꼭 가져다녀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뽀삐
리메이크 되면서 자크한텐 최고의 카운터가 아닌가싶습니다 정글로 나오던 서폿으로 나오던

점프하는 족족 다씹고 한타시 잘진입한다해도 홈런 맞습니다 뽀삐가 나올땐 자크픽을

안하시거나 밴을 하시는게 팀 승리에 도움이 됩니다
에코
개인적으로 정말싫어하는 정글입니다. 어그로면어그로 딜 , 탱 다하고 죽는것도아니고

살아서 돌아가죠 궁이있을땐 자크궁을 그때그때 생각하고써야합니다.
엘리스
여러모로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요놈도 에코와 비슷하게 성가십니다 그이상으로 성가셔요..

초반2대2싸움 이기기힘듭니다 딜도밀리고 점프도 피하고.. 점프만 맞아주면 그나마

반반싸움 나오겠지만요.. 안맞아줍니다.. 갱도 뛰어나고 초반 다이브도 가능한 만능챔프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모든정글러중 가장상대하기 성가신 정글러였습니다. 자크 입장에선 어찌저찌 다른라

인키우면서 반반싸움 만들어 한타로 몰아가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워낙 손타는 챔프라 대리나 부캐유저면 어려우나 동티어기준 한타기여도나 후반을생각했을때는

자크가 기여도가 훨씬 좋습니다. 한타때 딜러진 당구만 안맞게 점프로 끊어서 밀거나 짜르면 됩니다.

이니쉬 하는것보단 딜러진 지켜주는 플레이로 하면 됩니다. 하지만 리신상대는 어려운게 아니나

변수가 존재하는챔프기 때문에 조심하세요
피들스틱
시야석으로 시야만먹으면 피들상대하기 개인적으로 쉬웠습니다

자크가 에어본이두개라 빨대가 주력인피들은.. 그냥 모기에 불과하죠 한타때 후진입 해야합니다.

시야에 피들 궁 보인다면 타이밍 마춰서 점프해야 합니다. 밀어버리거나 짜르거나 존야만빨리

빼도 뻘궁됩니다. 간혹 잘못하면 아군 딜러진 빈사상태로 한타시작 할수도 있습니다.

그것만 조심하면 쉽습니다. 시야에 보인다면 점프로 재빨리 궁끊어버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상황에따라 궁끊고 점멸궁으로 한타 열면 그것도 좋은방법이 될수있겠죠

개인적으로 시즌6 접어들면서 수정구슬 패치로 인해 피들을 더 관짝행으로 보냈지않나

싶습니다.

신 짜오
1대1싸움이나 2대2싸움은 밀릴수도있습니다. 하지만 역갱식으로 플레이하면 지지않을뿐더러

후반으로 갈수록 팀기여도나 한타면에서 자크를 따라잡기 힘든챔프입니다 리신이랑

조금 비슷하겠네요. 한타시 아군딜러진에 붙었을때 자크 에어본 두번 들어간다면

아군딜러진이 못컸거나 손가락에 수전증만 없다면 1초컷 나오겠습니다. 하지만 1대1다이다이는

엄청 쌔기 때문에 혼자 돌아다니는 아군있으면 피드백 넣어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1.레드팀기준


블루강타


늑대


레드강타 후 3랩찍고 바론쪽 게를 물약하나먹으면서 피채워 잡고 


적 미드나 탑의 라인을 본 후 라인을 밀거나 딜교하고있는 라인쪽으로 갱을


갑니다. 만약 서로반반 풀피라면 갱을 가지않고 상대 정글 블루쪽에 정찰을


갑니다. 블루를먹고있다면 도움핑찍으면서 괴롭히면되고 블루를 먹지않았


다 하면 미드역갱이나  봇에 위험핑하나 날려줍니다 아마 카정와서 먹을게


없어서 용쪽 게 뚜드리고 있을거에요 블루를 다먹은상태라


면 탑미드 둘 중 하나 봐주시면됩니다


어짜피저는 스마가없기때문에 카정하기도 부담되는 타이밍이에요


2.블루팀 기준


레드 강타


블루


두꺼비 강타후 는 위와반대로비슷해요 슬쩍보고 레드먹고있으면 눈치보고


탑라이너 잠시불러서 때려패면 점멸빼거나 킬따냅니다.



 

초반 운영법

미드와 봇위주 갱루트로 갱다니면서 적 정글이 탑에 보였다면 지체않고 핑와깔고


용트라이 들어갑니다

 

중반 운영법

 운영챔이 아니기 때문에 오브젝트 신경쓰면서 이니시각을 잽니다


자크는 아군과 함께 짤라먹기나 한타로 이득을 봐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제가생각하는 자크의 싸움방식중 중요한게 적의원딜러나


미드라이너에 진입해 이니쉬 궁한번 박은후에 취해지는 상황판단이


제일중요하다생각합니다. 순간적으로 우리딜러를 


지키러갈것이냐, 반대로 버리고 도주기로 도망간 적라이너를 점멸


궁으로끝까지 추노할것이냐 이건 여러번의경험으로 나눠지는


상황인데 저는사실 저희딜러가 못컸다싶으면 버릴각오로 


플레이하고 잘컸다싶으면 지키러오는게 맞다 생각합니다.


지키러와도 사실 자크점프 범위가넓어져 궁타임 끝나고 몇초후 다시점프로


벽넘어추노가 어느정도 가능하긴합니다. 그리고 아군라이너를 지키거나 

 

적을 추노할땐 점멸을 아끼지마세요. 자크에겐 점멸이 또하나의 이니쉬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겁니다. 점멸한번에 아군 라이너 목숨이살고 킬하나 더 가져옵니다^^;;


쉽게 요약해서 이니쉬 후 추노 or 아군딜러진 지키기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한번도 정글자크를 안해보신분들에게


정글자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물론 쉽고 재미없다하는분들도 있지만


롤에 쉽고재미없는챔프는 소라카밖에 없다고생각하는 1인으로써 한번쯤


은 정글자크 꼭 플레이해보시기바랍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업뎃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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