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 보통 상대 시에 난이도이며, ★은 상대방이 잘 하는 유저일 경우 난이도입니다.
베인충 전 ★★★ 대략 상대하기 편한게 베인충 전입니다.
궁극기가 이동속도를 늘려주기때문에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를 드시는 쪽이 좋습니다. 정글의 cc기가 두렵다면 를 드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베인전에서의 가장 큰 팁은 서폿을 괴롭히거나, 서폿 사정거리내에 들어가지 말라는 겁니다.
알리나 블리츠의 cc기에 한번 당하게되면 베인의 벽꿍cc를 거의 맞앗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그럼 필데스 하게되기 때문에 최대한 서폿을 괴롭히거나, 피하거나 둘중하나를 하셔야합니다.
ㄴ 챔프 분석 : 초반의 베인충들은 상대방과 맞딜을 하려하는데 주력스킬에 대한 각을 많이줌.
선팬댄과 선블써 빌드로서 코어템이 하나하나 나오는 시점에서 아주 강력해짐.
ㄴ 상대 대처 : 사거리우위로 베인 파밍시 타격. 절대로 벽꿍위치로 가지 말것(부득이하면 바로 점멸로 나올것)
1레벨 디나이를 통해 최대한 베인의 레벨업을 늦출 것.
미스포츈 전 ★★★★★ 미포의 특징은 장거리에서 순간적으로 딜이 가능한 챔프라는 것입니다.
반면 애쉬는 평딜과 일제사격에 의해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쌓아가는 타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거리의 챔프전이기때문에 상대의 도발에 넘어가지 않고 중간중간 돌아오는
w일제사격으로 견제사격을 하다보면 어느세 라인전의 분위기는 애쉬에게로 오게됩니다.
미스포츈의 Q각도나 사거리를 잘 알고 계시는게 많은 도움이 되니 한두번정도는 해보도록 합시다.
ㄴ 챔프 분석 : 초반에는 상대방의 위치를 잘 보다가 Q한발에 두놈스킬의 각도를 재려고함.
평Q평 콤보로서 3렙 이후부터 맞딜로서 이길 수 잇는 챔프가 몇 없음.
하지만 회피기가 없으며 데미지를 입을 시 패시브가 사라진다는 약점이 있음.
중후반 한타시에는 보통 R쌍권총 난사를 써서 최대한 데미지를 입히고 한타를 참여함.
ㄴ 상대 대처 : 비슷한 사거리로 짤로 눈치를 보다가 미포의 Q쿨타임 시에 돌진 하면 피교환 우위
케이틀린 전 ★★★★★★ 케이틀린은 일단 견제스킬이 논타겟팅이고 스킬 타격에 시간이 어느정도 있습니다.
애쉬 같은경우는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케이틀린의 견제스킬을 피하기가 어느정도는 편합니다.
또한 케이틀린의 패시브가 뜬다해도 사거리 밖에 위치하기때문에 케이틀린의 패시브충전이 완료되면
사거리 밖에서 잠시 대기하다가 다시 돌입하면 됩니다.
보통 잘하는 케이틀린들은 6충전시에 약간 전진하면서 파밍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 때를 잘 보고 약간 빠지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그리고 케이틀린의 저격스킬에 대비해서 회복이나 방어막 스펠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행여나 상대 서포터가 누누라면 굉장히 힘든 라인전이 되므로 무한푸쉬에 당황하지 마시고 최대한 사리면서 파밍위주로 운영을 하시거나 당겨진 라인에 정글러 갱킹을 콜하시는게 좋습니다.
ㄴ 챔프 분석 : 초반에는 보통 패시브인 7발째 150%치명타를 많이 노림.
잘하는 유저들은 7발을 채우면서 상대와 평타교환을 하는 식의 운영을 많이함.
뛰어난 견제력을 바탕으로 상대방을 괴롭히면서 자신은 안정적인 파밍을 함.
이러한 파밍력을 바탕으로 나오는 템들로 딜로스를 극복하여 후반 캐리를 도모하려 함.
ㄴ 상대 대처 : 케이틀린의 Q쿨타임과 패시브 차징이 없을 시에 돌진 하면 피교환 우위
트위치 전 ★★★★★ 트위치전은 애쉬입장에서는 어느정도의 숙련도가 필요한 상대이긴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숙련도에따라 아주쉽거나, 아주 어렵거나 두가지죠.
트위치전에서는 기본적으로 상대팀의 서폿이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셔야합니다.
대부분 트위치를 상대할 땐 그 서포터의 역량에 따라 극과 극의 라인전이 형성이 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원딜간의 싸움이라면 애쉬에게 유리한 입장입니다.
초반부에서 트위치의 평평평평평E를 대부분의 원딜러들은 무서워하지만
애쉬는 사거리차이로 이것을 극복이 가능한 편에 속한다고 봅니다.
단, 딱 한번이라도 트위치에게 말리면 그 라인전은 고통의 연속일겁니다.
ㄴ 상대 대처 : 1레벨에서 애쉬가 치명타패시브를 트위치에게 넣을 수 있다면 이게임은 승리할 확률이 높습니다.
패시브가 안뜨더라도 불리하진 않죠. 라인전 단계도 독병만 맞지 않는다면 편하구요.
단, 상대 서폿이 속박이나 그랩류라면 한방에 훅 갈 수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세요.
징크스 전 ★★★★★ 사거리가 애쉬보다 짧은 징크스는 상대적으로 편한 챔프류에 속합니다.
징크스는 기본적으로 짧은 사거리에서 Q스킬로 사거리가 길어지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길어진다한들 애쉬와 겨우 비슷해지는 정도에 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쉬로서는 징크스가 Q스킬을 키고 맞딜을 한두번 해도 평W평이면 딜량우위에 서죠.
물론 징크스의 논타겟 스킬들을 피하는 무빙도 필요하지만, 일단 궁극기의 클래스가 다르기 때문에
애쉬가 한층 우위에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 징크스에게 두번이상 말려버리면 미래가 없다는 점은 항상 명심해야합니다.
ㄴ 상대 대처 : 초반에 징크스는 불리한 위치에서 Q스킬을 키고 애쉬와 딜교환을 해야하지만
실질적으로 징크스는 Q스킬이 마나가 빠르게 달며 애쉬는 평W평만 써도 딜교에서 우위.
퀸 전 ★★★★ 퀸 역시나 애쉬에 비해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에 속해 상대하기가 편합니다.
퀸은 일단 패시브인 발러가 달라붙었을 경우에 평E평이 강한 챔프에 속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퀸의 이 콤보를 넣기 위해서는 애쉬의 사정거리내로 진입을 해야합니다만
애쉬 입장에서는 똑같이 평W평 콤보를 먼저 넣을수가 있죠.
단 애쉬에게 발러가 먼저 붙은상태로 콤보 맞교환을 하면 애쉬가 손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러가 붙지 않도록 아군 미니언 뒤쪽으로 위치하시고 아군 미니언이 없다면
뒤쪽으로 후퇴하시는게 라인전을 쉽게 풀어나가는 길입니다.
ㄴ 상대 대처 : 퀸은 짧은 사거리의 챔프로 Q스킬이 실명효과를 주기때문에 애쉬는 항상 미니언 뒤쪽에서
퀸의 Q스킬과 패시브인 발러에 대비해야합니다.
이 각도만 유지해주시면 어떤상황이든 애쉬가 딜교에서 유리하니 무리하지만 말아주세요.
라인전이 끝난 상태에서는 1:1로는 퀸을 쉽게 잡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5:5한타에서는 애쉬가 퀸에비해 300% 더 좋은 챔프란걸 생각해주세요.
그레이브즈 전 ★★★★★★★ 일단 그브에 딸려오는 서폿이 면 파밍조차도 힘들어 지는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브가 화약역류를 어떤식으로 쓰는지를 잘 보셨다가 산탄을 맞더라도 다 맞지 않도록
빼는식의 무빙을 잘하시기 바랍니다. 그브의 산탄사격에 최대한 빠르게 반응 할 수 있는 감을
연습을 하신다면 데미지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약간이지만 소리가 먼저나니까요.
행여나 서로 빠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브와 맞딜을 해야된다면 그브의 산탄사격을 플래쉬로
피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빼지 못하는 맞딜 상황에서 한두방차이일 경우)
ㄴ 챔프 분석 : 초반 장거리의 원딜러를 상대로 할 때 E빨리뽑기-Q산탄사격 콤보를 많이 쓰는 편임.
또한 W연막탄으로 인해 자신의 사거리가 그리 길지 않더라도 극복이 가능함.
챔프 특성상 파밍이 굉장히 편하다는 장점이 있음.
중후반 한타시에는 기본 파밍력을 바탕으로한 데미지와 E스킬로 인한 생존력을 두루갖춤.
ㄴ 상대 대처 : 그브의 Q스킬 사거리 밖에서 사거리우위를 가지고 W스킬로 견제짤을 계속해줍니다.
그브가 cs를 챙기거나 견제를 위한 Q스킬을 발동할 경우에 평w평 콤보로 견제해주시면
피교환에서 상당한 이득을 취하실수 있습니다.
루시안 전 ★★★★★★ 원딜계의 대장에 꾸준히 오르내리는 루시안입니다.
슬로우챔프의 카운터성이 강한 루시안은 회피기도없는 애쉬 입장에서는 매우 힘든편에 속합니다.
이런 루시안을 상대하기위해서는 사거리적 우위를 먼저 점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루시안이 잘한다면 애쉬의 W스킬을 E스킬로 피하겠죠.
라인전은 최대한 사리는 편이 좋고, 일단 라인전단계가 끝나면 한타는 애쉬쪽이 좋습니다.
ㄴ 상대 대처 : 라인전 단계에서 루시안은 극초반에는 강한편은 아님.
초반 1~2레벨에 애쉬의 평W평 콤보가 조금더 아프게 들어가기때문에 최대한 초반부에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함.
이즈리얼 전 ★★★★★★ 이즈리얼은 논타겟팅류의 폭딜이 가능한 원딜러입니다.
딜링이 보통 ap계수를 따르고 궁극기가 시전시간이 어느정도 텀이 있기때문에 6렙전까지 안전하게
파밍과 w발리 견제만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즈리얼의 약점은 하나. 애쉬보다 사거리가 짧다는 겁니다.
이즈리얼의 비전이동사거리만 잘 재시면 그리 어렵지 않은 라인전이 됩니다.
한가지 더라면 미니언뒤에서 파밍을 하시면 이즈리얼의 논타겟팅스킬을 맞지 않을 수가 있어요.
그리고 이즈리얼의 공격 특성상 E스킬로 붙어서 싸워야하기 때문에 미니언에 붙어 있으신다면
이즈가 공격하려 할 때 미니언들이 뎀딜을 도와주어 딜쌈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ㄴ 상대 대처 : 견제는 항상 미니언 곁에서 하되 싸움이 일어나면 이즈와 겹칠정도로 붙어서 무빙하면
이즈의 스킬 특성 상 논타겟팅이라 스킬을 안맞으면서 데미지 딜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음
w선마 이즈의 경우에는 최대한 멀리서 cs를 챙기되 평w평 콤보가 가능한 각도에서 견제하면
피통이 작은 이즈리얼이기에 맞딜면에서 약간의 우위를 점할 수 있음.
트리스타나 전 ★★★★★ 정말 트리의 순간폭딜은 감당하기가 어렵습니다..ㅠ
상대 서폿이 cc하나라도 가지고있다면 굉장히 어려운 라인전이 됩니다.
라인전에서 트리스타나 자체는 그리 강한편이 아닙니다만.. 그의 서폿이 가장 문제라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상대 서포터가 딜교환을 걸려고 한다면 최대한 피하는 방식의 운영을 하시기 바랍니다.
ㄴ 상대 대처 : 미니언 곁에서 사거리 우위를 통한 견제와 파밍을 하다가 적 서포터의 cc기가 빠진시점에 피교환
혹은 W짤을 상대 서폿위주로 넣어주어 상대 서폿이 공격적인 모션을 취하지 못하게 함.
코르키 전 ★★★★★ 트리스타나 못지않게 폭딜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코르키입니다.
하지만 코르키의 약점은 마나소모값이 높다는 것입니다.
코르키의 서폿이 소라카가 온다면 딜이 약간은 딸릴겁니다.
얘네는 일단 기본적으로 마나가 있으면 킬딸을 쳐서 빨리 싸우고 귀환하려는 습성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코르키의 마나를 잘 보시고 마나가 많을때는 맞딜은 절대 금물입니다.
서폿으로 와 같이 원거리에서 짤이 가능한 서폿을 추천해요. 코르키의 서폿이 cc형 서폿이 온다면 순간적인 폭딜은 감당을 못하지만 마나소모값이 엄청납니다.
이때는 로 폭딜을 유도하되 죽지않고 지속적인 파밍을 도와주는 서폿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코르키의 돌진기를 피하기 위해서 이속룬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가 아군의 서폿이라면 코르키와의 파밍전은 조금더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코르키의 돌진형 스킬을 알리로 밀어내 버리면 되니까요.
ㄴ 상대 대처 : W의 긴 사거리를 이용하여 코르키와 상대 서포터에게 지속적인 견제사격을 해줌
코르키의 Q쿨 시점에 서포터와 함께 피교환 시작.
싸울때 사거리 끝에서 싸우던지 아니면 겹치듯 싸워야 코르키의 E스킬을 잘 피할 수 있음
베 인 전 ★★★★★★ 베인은 베인충과는 전혀 다른 챔피언 입니다. 챔피언 이름만 같을 뿐 전혀 달라요.
베인충과 다르게 베인들은 보통 벽꿍을 신들린듯이 잘 넣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상대가 베인이라면 최대한 벽쪽으로 붙지 마시고 그 서폿이 이면 반대편 벽쪽으로 가 계시는게 옳은 행동입니다.
만약 서폿에 cc기를 맞거나 벽꿍을 당하시는걸 대비하셔서 정화를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신기한건 베인충들은 석궁이 아프지가 않은데 베인들의 석궁은 완전 아픕니다.
행여나 디펜스 특성에 물리방어를 안찍으신 분들은 300갑을 사시는 걸 추천합니다. 베인들은 보통 싸움을 계속 유도하는 스타일이 많기 때문에 그러한 도발에 W로 견제만 하시기바랍니다.
이런류의 베인들은 보통 애쉬의 W스킬 사용 후 평타-구르기-평타를 많이 노리기 때문에
베인이 구르기전에 먼저 W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파밍위주의 운영을 하신다면 초반에 cs가 딸려도 후반 파밍력이 애쉬가 우위에 있으니
그걸 믿고 중 후반으로 나아가도록 하시는게 멘탈에 도움이 됩니다.
ㄴ 상대 대처 : 절대로 벽꿍 위치로 가지 말 것. 피교환은 순식간에 끝내서 베인의 W은화살을 터지게 하지 말 것.
정말 자신이 베인을 상대로 게임을 잘 못풀겠다라면 탈진을 드는 것도 좋은 수단임.
코그모 전 ★★★★★ 코그모는 궁극기가 긴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챔프입니다.
서폿이 소라카라면 6렙이후 그 딜링은 상상을 초월합니다ㅠ
그렇기 때문에 6렙전에 정글러의 도움을 받아 미리 발라놓는 것을 필추천해요. 6렙전엔 약하거든요.ㅠ
서폿이 소라카가 아니라면 코그모는 서폿의 cc기와 함께 순간 폭딜형 원딜로 바낍니다. 이런 경우에는 라인은 땡기시고 정글러의 도움을 받아 킬하시는 게 좋습니다.
코그모는 회피기가 공허의분비물로 느려지게 하는 것 말고는 없기 때문에 라인을 땡겨놓기만 해도
적극적인 공세는 하지 않을겁니다.
만약 라인이 밀려져 있다면 아군미니언과 붙어서 있으시면 땡기기가 수월합니다.
왜냐하면 코그모의 궁극기가 범위형타격이기 때문에 미니언이 쉽게 죽어나가죠ㅡㅋ
궁극기를 더욱 효율적으로 피하기 위해서 이동속도룬을 추천해요 ㅎ
ㄴ 상대 대처 : 코그모의 W로 사거리가 늘어나는 것을 소리로 들을 것.
W스킬 사용한 소리가 들리면 피교환 하지 말고 파밍만 할 것.
그 이외에는 일반적인 피교환에서 평w평 콤보만 잘넣으면 애쉬가 우위.
우르곳 전 ★★★★★★ 봇의 제왕...ㅠㅠ 봇계의 우르고자 ㅠㅠ
일단 E녹서스 부식성 수류탄을 안맞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거 맞으면 Q유도탄 두세방을 그냥 맞아습니다. 거기다가 궁은 정화로 풀리지가 않습니다.
라인전에서 E녹서스 부식성 수류탄을 맞았다면 빼시고.
피하셨다면 미니언을 끼고 사거리내에서 견제사격 하는게 좋습니다.
E스킬을 피하기 위해서 이속룬을 끼시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것은 서폿과의 호흡을 잘맞추는게 좋습니다.
E녹서스 부식성 수류탄을 맞았다고 해도 상대는 Q스킬을 시전하려고 달려들거기 때문에
서폿으로 등이 cc기를 날리러 달려들면 우르곳은 바보가 됩니다.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1렙에 싸움을 하는겁니다. 우르곳의 Q스킬이 2렙부터 강력하기때문에
그전의 1렙에서 우르곳 피를 반피이상 깍아놓고 하신다면 파밍력에서 우르곳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ㄴ 상대 대처 : 1레벨에 바로 디나이를 시켜서 레벨업을 최대한 늦출 것.
애쉬가 2레벨로 먼저 되자마자 점화걸면서 싸움 걸어 피교환에서 우위를 점 할 것.
이것만 잘 해주면 우르곳은 상대가능.
시비르 전 ★★★★★ Q부메랑검..아픕니다 진심아픕니다.ㅠ
E주문방어막 때문에 애쉬의 w발리를 쓰기도 약간 애매합니다. 하지만 사거리는 애쉬가 한수위!
라인전에서 미니언 바로뒤에서 위치하시는걸 위주로하셔서 시비르의 Q부메랑검에 대한 데미지를
최소화 하면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사거리를 통해 견제를 하시면 대놓고 폭딜로 쌈하려고
달려드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속 우위에서 파밍을 하실수 있습니다.
아군 서폿으로는 이 둘을 가장 추천합니다. 만약 상대 서폿이 이라면 굉장히 힘든 라인전이 펼쳐집니다. 정화를 드시고 최대한 사리면서 W로 파밍만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ㄴ 상대 대처 : 2레벨 까지 애쉬가 시비르보다 견제력이 우위에 있음.(시비르 Q데미지가 약한 상태)
즉, 라인전 시작하자마자 2레벨까지 디나이를 시켜야 됨.
안그러면 시비르의 무난한 레벨업 후 E로 방어하고 Q로 폭딜하기 때문에 애쉬가 이길수가 없음.
애쉬가 1레벨 우위에 있으면 시비르의 3레벨 이후에 싸움을 걸어서 Q를 무빙이나 점멸로 피한 후
딜교환을 하게되면 애쉬가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음.
바루스 전 ★★★★★ 일단 바루스의 특징은 여러 챔프들의 특징을 어중간하게 짬뽕해놨습니다.
Q같은 경우는 약간 케이틀린Q의 느낌이 나고 W는 베인의 W느낌이 나며 E는 그브의 W느낌이 납니다.
궁극기같은경우는 애쉬 궁과 비슷하게 이니시용이고 속박이며 사거리가 짧다는 차이점이 있네요.
애쉬와 비교를 하자면 초반 소규모 파밍력은 바루스가 우세하며, 중반 파밍력은 애쉬가 우위입니다.
둘다 회피기가 없다는 치명적 단점을 가지고 있고요.
사거리는 상호 긴편에 속하기 때문에 이속룬을 박으셔서 Q스킬을 잘피하는데 주력하시면
초반 라인전은 안전하게 넘기실 수 있습니다. 후반에는 바루스의 궁극기를 맞더라도 속박이기에
맞궁으로 대응하시면 오히려 애쉬쪽으로 전세가 넘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ㄴ 추천 스펠 :
드레이븐 전 ★★★★★★ 드레이븐의 특징은 회전도끼의 데미지가 정말 강하다는 겁니다.
결국엔 사거리차이를 이용해서 W일제사격으로 드레이븐이 회전도끼를 잡지 못하도록 해야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드레이븐은 미니언 뒤에서 화살을 피하려고 하죠.
그렇다면 애쉬는 미니언을 없애야합니다. 즉, 1레벨부터 W일제사격 쿨마다 미니언에 쓰세요.
미니언을 빠르게 제거 하는게 드레이븐이 회전도끼를 줍지 못하게끔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물론 서포터에게 와딩부탁은 필수로 하셔야합니다.
행여나 미니언 제거를 잘 못하겠다면 최대한 후방에 있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라인전을 펼치시기만 하신다면 이 후 한타에서는 애쉬가 드레이븐보다 기여도가 높습니다.
칼리스타 전 ★★★★★★ 준비중
준비중
1순위
소나 : 누가 머래도 소나와 애쉬의 조합은 좋다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상호간의 궁연계가 좋죠. 라인장악에 있어서도 사거리가 짧은 챔프들에게 있어서는 소나와 애쉬가
함께 라인을 서게되면 지옥과도 같은 라인전이 될겁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궁연계도 좋죠. 타릭보다 좋은점은 광역cc가 한타때 영향력이 크다는 점입니다.
애쉬와 소나는 일반적으로 사거리가 짧은 상대 원딜러전에서 강합니다.(베인, 이즈, 그브)
하지만 공격적인 상대 서폿에게 강하진 않습니다.(블리츠, 레오나, 알리, 룰루)
2순위
잔나 : 잔나같은 경우는 쉴드와 회오리로서 그 어느 서폿보다 애쉬를 잘 지켜낼 수 있는 챔프에 속합니다. 쉴드에 포함된 공격력수치는 상대와의 딜차이를 커버쳐줄 정도로 시너지가 좋습니다.
쓰레쉬 : 쓰레쉬같은 경우에는 어느 원딜과 함께 라인을 선다고 해도 꾀나 좋은 편에 속합니다. 특히나 회피기가 없는 애쉬와 같은 원딜러에겐 엄청나게 좋은 궁합을 자랑하죠.
나미 : 나미가 아군 서포터일 경우에는 잔나에 비해선 애쉬를 잘 지켜내진 못합니다. 하지만 잔나에 비해 애쉬가 공격적인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죠.
나미의 버프는 사거리가 길어 평타견제를 자주하는 애쉬에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나미유저의 실력에따라 물감옥으로 애쉬를 위기에서 살려내는 경우도 있죠.
3순위
: 이들을 모두 3순위에 넣은 이유는 이챔프 모두 파일럿의 손빨을 많이타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중하나가 논타겟에 있겠고. 알리나 블리츠같은경우에는 라인전에서 꾀나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유저가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초식적인 애쉬와는 성향이 많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행여나 파일럿들이 애쉬에 대해 안다거나 경험이 많은 유저라면 애쉬의 견제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전에는
그 어떠한 피교환도 손해가 된다는걸 알겁니다.
혹시 애쉬와 라인을 서게되는 이런 서포터분들은 애쉬의 견제사격이 유효할때까지 기다려주시기 바래요.
4순위
: 이들 다섯이거나 혹은 비주류 서포터의 경우에서는 꾀나 조건부가 많이 붙는다고 생각되요.
상대 봇조합이 사거리가 짧은 조합이거나.(나미, 니달리, 질리언)
견제가 심하다거나. (소라카)
어떠한 주요스킬(그랩,알리wq,레오나,eq)을 가지고 있다거나(모르가나)
위와 같은 경우에서 써볼만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시너지가 적거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끌어 댕겨서 cc거는 서포터..(p.s 대부분의 애쉬유저는 블리츠와 레오나때문에 애쉬를 접는다..)
왠만하면 미니언의 숫자조절을 잘하셔서 미니언을 끼고 파밍을 하시는 것이 멘탈에 도움이 됩니다.
서포터에게 삼거리쪽에 와딩을 부탁하시고 미니언을 계속 쳐서 아군 미니언이 항상 상대 미니언보다 많도록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니언이 블리츠의 그랩을 막아주도록 위치선정을 하셔야 하고요.
라인을 최대한 미는 플레이를 하시고 아군의 미니언 숫자가 적다면 다음 미니언 웨이브를 기다렸다가
미니언 웨이브와 함께 전진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블리츠의 그랩을 당했거나 100% 당할 위치라면 점멸을 아끼지 마세요.
한번끌려가서 체력을 잃게되면 파밍을 전혀 못합니다..
모르가나의 경우 서포터가 블랙쉴드를 블랭의 그랩에 맞춰 순식간에 넣어 줄 정도의 믿을만한 서포터라면 강력 추천합니다.
소나의 경우는 블리츠의 그랩을 잘피하는 소나가 서폿이라면 굉장히 추천합니다. 공격특성상 평타와 스킬이 모두 원거리인 소나는 블리츠의 그랩낭비를 유도하거나
그랩이 쿨다운에 들어갔을때 상호 같이 덤벼들면 상대원딜이든 블리츠든 둘 모두
사리는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짤 한방이 무서운 서포터..
이런 류의 서포터를 상대할때는 흡혈률을 최대한 높여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이런류의 서포터들이 잘하는 유저라면 결국에는 그 짤을 반드시 맞게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맞아도 그 데미지 양을 흡혈으로 순식간에 회복 시킬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 했을때 가장 위험한 건 짤을 맞앗는데 흡혈을 하지 못했다라면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템트리 또한 아이템 공략에서 보인 템트리중 흡혈의 낫을 빠르게 올리는 템트리를 타시는 걸 추천합니다.
파랑룬을 고정마법저항력으로 선택하시고, 흡혈을 최소 6%이상으로 룬,특을 설정하시고 시작하세요.
일단 애쉬의 W사거리가 더 길어서 W견제를 서폿위주로 해주시면 굉장히 라인전에 도움이 됩니다.
블리츠 크랭크가 서폿이면 가장 안전하면서 라인유지가 가능 합니다. 아군이 블리츠라면 상대도 함부러 짤넣으려고 달려들지 않을테니까요.
하지만 블리츠가 그랩낭비를 하게 되면 위의 경우처럼 역으로 당할 수도 있습니다.
돌진해서 cc거는 서포터..
일단 약점은 "돌진해서"
원거리에서 w일제사격으로 짤하다가 다가온다 싶으면 그냥 도망 가시는게 멘탈에 도움이 됩니다.
W짤을 계속 시도하다가 상대 서폿의 체력이 많이 까지게되면 상대가 알아서 사리게 되요.
그리고 1~2렙구간에 상대 원딜보다 서폿을 먼저 쳐서 피를 깍아놓으시면 쉽사리 공격오진 않을겁니다.
상대적으로 W짤을 자주 넣어야하므로 마나수급을 위해 특성에서 마나젠을 찍는 걸 추천합니다.
ㄴ 상대 추천 서폿 : 만약 서포터가 모르가나이며 어느정도의 센스를 갖춘 유저라면 라인전이 편합니다. 상대가 레오나든 알리든 cc기 연계가 무조건 들어오는 챔프들의 스킬 2개가
모르가나의 블랙쉴드로 인해 완전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소나가 서포터로 온다면 라인전이 어느정도 중립의 형태로 흘러 갈 수 있습니다. 소나의 딜을 상대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라인은 자동적으로 중립의 형태로 갑니다.
자이라 서폿이 올 경우 완전한 카운터라고 자부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상대의 서폿이 싸움하려 달려들어도 자이라의 꽃들은 상대를 오히려 녹여 줄 것입니다.
애쉬와의 궁조합도 굉장히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딜을 보호하면서 원거리에서 짤하는 서포터..
이런류의 서포터가 상대편이라면 방관과 공속류의 셋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굉장히 탱키한 서포터들이며, 그들의 방어력때문에 딜계산 착오를 자주 일으키게 만듭니다.
룬 셋팅에서 공속을 어느정도 확보하시고 아이템 빌드상 방관템을 빠르게 올리는게 현명하다고 봅니다.
이들 서포터가 있는 라인전에서는 사실 맞딜정도의 싸움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파밍전 양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꾀나 높습니다.
자이라 서포터가 굉장히 흥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이 cc를 넣으려하든 짤을 넣으려하든지 자이라가 꽃을 생산해 주면
상대방은 자동적으로 소극적으로 행동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상대가 타릭이라면 알리스타 쪽을 추천합니다. 타릭이 cc스킬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상대 원딜을 알리가 쫓아 낼 수 있으니까요.
한창 뜨고 있는 강력한 서포터 자이라!
요세 자주 보이는 자이라 서폿은 꽃의 강력함이 지대합니다.
애쉬입장에서는 꽃을 최대한 빨리 제거하고, 상대의 속박스킬을 무빙으로 잘 피해야 합니다.
또한 더블 씨앗이 워낙 강력해서 맞딜은 아주 힘든 편에 속하구요.
일단은 기본적으로 애쉬의 W일제사격이 사거리는 긴편이니 자이라를 견제하는 식으로 운영하세요.
ㄴ 상대 추천 서폿 : 자이라 서포터에게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건 역시나 모르가나 서폿입니다. 자이라의 속박이든 꽃이든 모두 마법공격이기 때문에
모르가나의 블랙쉴드는 최고의 서폿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주류 서포터들... 당황하지 말자!?
행여나 위와같은 류의 서포터들이 봇라인을 온다면 당신은 당황할 것이 분명합니다.
왜냐? 저들은 모두 다 서포터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이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슬로우. 속박, 시야, 제압, 에어본, 기절, 광역뎀, 밀기, 댕기기, 넘기기, 도발, 벽꿍, 푸싱, 버프, 침묵
저들모두 이 중 하나 이상은 가지고 있는 챔프들입니다.
그럼에도 라인이나 정글러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서포터로 안오는 챔프들이죠.
상대 해 보신분들은 아시겠다만..먼저 저들 모두 서포터적으로 빈약하지 않다는걸 말습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저들 모두 그 서포터적인 능력 한,두가지만을 위해 서포터가 가능한 챔프들입니다.
다른말로는 저 서포터가 왜 왔는지를 봐라는 겁니다.
문도는 식칼, 마오카이는 속박, 애니는 스턴 이런식의 한가지만을 보고 온 서포터들은 그 한가지만
조심하면 정말 무난히 중후반으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봇파괴 조합.. 조금만 견디면 된다!
가끔식 봇 파괴랍시고 이런류의 탑라이너들이 봇으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봇파괴조합은 사거리가 짧은 원딜러를 대상으로 높은 효율을 가져다 줍니다.
반면 애쉬는 사거리가 긴편에 속하며 cs먹기도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하지만 한번 물리거나 킬을 내주게 된다면 그 이후에는 지속적인 디나이와 괴롭힘을 당하게 됩니다.
절대로 당황하지마세요. 지금 자신이 약한게 이게임이 끝날때까지 약할거란 상상만 하지 마세요.
최대한 타워쪽으로 라인을 댕기고 cs를 먹는 것에 주력을 하시고, 타워가 깨지는 것을 최대한 늦추면
답답한것은 상대편일 겁니다. 견디고 참다보면 결국 중반부터 애쉬가 캐리하는 장면들이 많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