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60% (9표)
0% (0표)
40% (6표)
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12
18
0
9/15
[ D5 ] 외쳐~ 소라갓!!

- 삽질용(2015-11-17, 조회수: 47570)

 

 

안녕하세요^^

'소라카'로만 다이아

찍겠다고 마음먹고

다이아에 입성한

woongeyo입니다.

우선 공략은 처음인데

저의 부족한 글솜씨를

읽어주시는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제가 공략을 쓰는이유는 소라카를 하는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저도 제공받고 싶은 마음에서 입니다^^

 

제가 소라카를 처음 접하게 된건..시즌5 종료 되기 두달전쯤이었어요.. 탑라인에서 버스타는게 너무 어려워 버스타기좋은 챔프를 찾아보다 '소라카'가 갠춘해 보이드라구요.. 

다이아 테두리를 달고 싶었거든요.."그래! 소라카좀 파서 캐리는 결국 원딜!이니까 힐만 주면 버스타고 다이아 갈수있을꺼야!"

인생이 마음처럼되면 참좋죠..결국 플레1로 승급, 플레2로 강등을 반복하다 내 실력은 여기가 한계인가보다 하고 시즌을 마무리하게 됬습죠ㅠㅠ

 

하지만!

시즌6프리시즌 몇일 후 잘하는 원딜분을 만나 듀오로 특급버스를 타고 다이아를 달게 되었어요ㅠㅠ운이 좋은거같아요. 분명 제 실력으론 어림도 없거든요. 

 

 

그런데 제가 이렇게 한순간에 점수상승을 하게된게 탑티모서폿소라카님의 공략을 정독한 후 였어요. 그분께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ㅎㅎ

혹시 자세한 소라카 플레이 궁금하신분은 탑티모서폿소라카님께서 아프리카 방송을 하시니 찾아가서 보시는것도 큰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챔프움직임 하나하나에 대해 이유와 설명을 하면서 게임해주셔서 게임의 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거든요.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10초당 금 +0.25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10초당 금 +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10초당 금
    +5.25
  • 쿨감소
    -14.904%
총 가격 : 10,770 IP

전 룬을 이렇게 듭니다

 

이룬은 탑티모서폿소라카 님의

공략을보고 좋은거같아

따라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표식[방어]

 

인장에 돈룬을 써야하기 때문에 모자란

방어를 표식에서 보안합니다.

딜소라카를 가지 않기 때문에 마관이나

주문력은 포기합니다.

 

 

 

인장[10초당 금]

 

10초당 금 외에 고정체젠,성장체젠이란

 선택지가 있지만 고대주화와의 돈수급

 시너지를 위해 10초당 금을 선택합니다.

체젠룬은 힐을 자주쓸경우 도움이 되지만

Q스킬로 충분히 체력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문양[고정쿨감,성장쿨감]

 

고정쿨감은 초반라인전 W스킬 쿨감에 도움을 줍니다.

아슬아슬하게 힐1틱을 더 쓸수 있겠죠.

성장쿨감은 후반 한타페이지에서 효과를 봅니다.

망자워모그 트리에 쿨감이없기 때문에

그 부족한쿨감을 성장쿨감으로 보안합니다.

 

정수[10초당 금,고정쿨감]

10초당금을 3개 사용하는경우와

문양에 고정쿨감을 사용시 10초당금2개와

고정쿨감1개,특성으로 초반15%쿨감을

맞추셔도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18포인트]

 

1라인[방랑자]

뚜벅이인 소라카에게 이속은 중요한 요소죠.

 

2라인[비밀창고]

 

3라인[명상]

한타페이지에서 싸움이 길어지면

간혹 마나가 부족현상이 있는데

그걸 보안해주는 특성입니다.

 

4라인[산적]

미니언당1골드와 견제시3골드가

소라카에게 꿀입니다.

위험한 게임특성 또한 전투시

의외의 변수를 만들어 낼 수있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죽었다고 생각될때 생존할 수 있는

고려해볼만한 특성이니다.

 

5라인[지능]

쿨감만큼 소라카에게 좋은건 없죠.

 

6라인[바람술사의축복]

아군회복량이10%증가하고

그아군의 방어,마방이 15%

증가합니다 3초지속되고

바로 힐을 또넣어주면 계속

효과 발생됩니다.

아군챔프옆에 작은 방패모양이

생기는걸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결의[12포인트]

 

1라인[회복력]

힐을 쓰면 체력이 소모되는

소라카를 위한 특성이죠.

 

2라인[살펴보기,질긴피부]

둘다 좋습니다. 전 빠른합류를

위해 살펴보기를 사용합니다.

 

3라인[고참병의 흉터]

룬갑옷은 소라카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Q스킬과R스킬 두방법인데.

다소 미비한감이 있습니다.

 

4라인[통찰력,인내심]

뭘 써야할지 고민 입니다.

둘다 너무 좋습니다.

 

 

 

그외  결의 6라인의 영겁의힘과

굳건한 결속도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속+영겁or굳건VS지능+바축

특성 연구하신분들의 게시글을

참고해서 좀더 고민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전 무조건 탈진과 점멸을 들어요.

 

원딜을 무는 암살자나 딜탱들 누커들 딜을 상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니까요.

 

탑티모서폿소라카 님께서 텔점멸을 활용하세요. 그리고 시즌이 바뀌면서 바론쪽에 새로운 버프몹이 생겼고

 

애초에 미드로 힐로밍은 자주갔지만 탑까지가기엔 너무 부담스러웠고 블츠나 스레쉬같은 다른라인 영향력있는

 

서포터들의 로밍을 놓쳐도 따라갈수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그걸보고 저도 써봤는데 처음해서그런지 말아먹었어요 그판을 ㅋㅋㅋㅋㅋ

 

그후로 사용하지못했습니다 욕엄청먹었거든요 ㅠㅠ 숙련되면 충분히 괜찮은 스펠인건 확실해요!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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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1렙때는 무조건 w를 찍습니다. 특수경우 제외(와드로 적인베가 체크되고 우리가 부쉬에 뭉쳐서대기. 그때기다렸다 e를 찍어서 5인침묵스턴을! 한번 해본거같네요 짜릿ㅋㅋ) 근데 e를 찍으면 추후 1렙 라인전이 고달프니 그냥 w찍는걸로~ 인베때 w로 1렙5;5싸우면 어느쪽이 이길진 정해졌죠? 

 

고통스러운 상처

치유 효과 감소율: 50% 40%
덜 고통스러운 상처: 이제 고통스러운 상처는 모든 치유 효과가 아니라 자신에 대한 치유 효과만을 감소시킵니다.
 
 
점화가 변경되었다고 하네요. 이전에는 예를 들어 라인전 적 스레쉬조합, 블츠조합, 레오나조합 vs시 적이 선2렙 후
최악의 상황으로 아군 원딜러분이 물렸을때 점화가 걸리면 운좋게 소라카힐로 살거나 죽는게 반반이였는데. 지금은 조금 여유있게 원딜 힐스펠도 안쓰고 살때가 있거든요 아슬아슬하긴하지만 패치덕인가 보네요 ㅎㅎ
그리고 원딜에게 점화가걸리면 소라카의 힐은 그대로 들어가고 소라카한테 점화가 걸려야 소라카의힐량이 적어지는 뜻인거같아요 소라카한테 점화를 걸필요가 없죠..원딜이 물리는데요 ㅎㅎㅎ 소라카한테 점화가 걸릴상황이면 소라카의 실수고 죽어야되는상황임ㅎㅎ
스킬 콤보

소라카의 스킬콤보는 wwewwrqwwwwwwqwww 이런식일거같네요 ㅋㅋㅋ

w초당 10회속도 딸피챔프를 향하면 소라카 스킬콤보는 완벽한거같네요ㅋㅋ

소라카는 q와e라는 견제스킬이 있죠 2개나 근데 이걸 딜을 넣기위해

체력은 고갈되고 마나도 떨어져서 라인전이 고달파지겠죠?

 

스킬 활용 팁

 스킬활용 이라고하면 스킬 하나하나 천천히 확인해보면요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7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소라카의 패시브인데요 아군의 체력이 40%이하인사람한테 아이콘의 화살표처럼 소라카의 주위에 생김니다 아군위치 방향으로요 그럼 이동속도가 대폭상승하죠. 미드정글러 갱과 아군정글러 역갱으로 2:2 싸움이 벌어지면 대부분 저는 적서포터한테 안들키게 아니면 그냥 바로 뛰어가는편인데요. 이 패시브덕에 운좋으면 점멸까지써서 힐이 들어가면서 살때가 종종있어요 플만버리고 죽을때도 있구요ㅎㅎ 근데 이게 괜한짓같은데 초반 첫갱 첫소규모싸움에서 최고의 상황으로 아군미드딸피로 힐받아살아서 2;2에서 3:2로되어 대승을 거두면 초반 기세를 가져오고 이후 성장한 정글러가 가는라인마다 피해를 줘서 게임을 터치는 아주 큰 나비효과가 되는 중요한 순간이라고 전 생각해요. 그게 이 패시브는 아주 유용하죠.
더군다나 한타때 이패시브가 자주 발동되겠죠 물리는 원딜이나 아군 탱커가 앞라인에서 딜을 다 버티다보면 발동되겠죠, 그럼 쫓아가서 힐쓰기두 좋구요. 한타때는 소라카는 거의 피가 반피 이하로 아군 딸피에게 힐을 줘야해요. 근데 몸도 약하고 피도 적은 소라카는 적 스킬이나 평타만 맞으면 바로 힐주러가다 객사하는 경우가 다반사에요.
그때 이 패시브의 이속상승으로 그냥 아군 딸피만 쳐다보지 마시구 시야를 넓게 적 딜러들 스킬을 잘 보면 충분히 스킬을 피하면서 힐을 주고 어그로를 끌어서 슈퍼플레이를 만들수 있거든요. 그냥 소라카의 평소 이동속도면 당연히 불가능하지만 패시브이속은 기본325+2티어신발45+상승70%259=정확한계산은 아니지만 대략간단하게 생각만해도629라는 수치가 나오네요 한타때 이 이동속도인거에요 거의 대부분요. 스킬피하기 훨씬 쉽겠죠 딜러가 쫓아와도 도망가는데도 좋구요. 소라카의 체력이 아무리 작아도 힐을 쓸수없을 정도가 되어도 이 패시브를 잘활용하면 lol 최고의 cc기 딸피cc로 한타를 승리하는데 주역이 될수 있는 소라카의 좋은 스킬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요즘들어 숙련도가 늘다보니 생각해본게 아군 탱커 예를들어 문도의경우 20분중후반에 문도 체력이 2700정도 됬었는데
2700의 40%=2700*0.4=대략1080인데 이피는 그 시간대에 문도의 방어마방 적누커 원딜의 딜을 대충 따져도 한방에 1초만에 죽을피는 아니거든요 이걸 활용할 생각을 해봤어요 문도와 미리 얘기를 해줘서 당신의 40%피를 내가 유지시킬테니 내 위치 확인하면서 어그로좀 끌어줘라 그러면 전 무한이속 상승으로 돌아다닐수 있는거죠. 충분히 가능할거같아요
이게 제 마음대로 조작하고 컨트롤할 정도 숙련이 된다면.. 엄청날거라고 상상되요. 근데 꼭 이걸 할려고 노력할 필욘없어요 ㅋㅋ 그냥 입롤처럼 생각만 해본겁니다ㅎㅎ가능은하니까요 입롤도ㅎㅎ
패시브스킬하나에 이렇게 많은글을썻네요 미친놈이라고 그냥 생각해주세요 그만큼 전 이 패시브를 찬양해요.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70/110/150/190/230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중앙에 서 있는 적들은 150%의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30/35/40/45/5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970)
 
-이제 Q스킬 별부름을 확인해볼까요 ㅋㅋ드디어 주스킬이네요. 패시브에 너무많은 시간을... 마나소모도 그렇게 큰건아니지만 난발할경우 중요한순간 E스킬을 못쓰는 난처한 상황이올수 있어요. 재사용시간도 7초로 그렇게 길거나 짧지도 않은 적당한 정도구요 설명을보면 별을 떨어트리고, 피해를 입힌다. 중앙경우 150%와 소소한 슬로우. 이스킬이 신기한사거리 최대로 멀리쓰면 별똥별 떨어지듯이 천천히 스스스~하면서 떨어져요ㅋㅋ 가까이서하면 퐉~!하면서 떨어지구요 잘보시면 재밌습니다ㅋ 딜의경우 1레벨딜70 초반 라인전때 막타를 치려는 원딜에게 쓰면 나름 쏠쏠한 딜이 박혀요.
그리고 W은하의마력 스킬을 찍으면 소라카의 피가 회복되죠. 그런데 전 이스킬을 견제 스킬이라고 생각 안합니다. 딜이 아주 미비하거든요. 이스킬 맞춘다고 라인전을 압살하거나 적에게 압박을 넣는거도아니구요. 실제로 상대방은 그저 파리같은? 귀찮은 그런 느낌으로 받아드리드라구요 맞아줄때가 많아요 그냥 ㅋㅋ 근데 원딜러 뒤에 숨어있으면서 원딜이 적원딜과 원거리 서포터에게 평타 견제를 맞으면 그 압박덕에 CS를 못먹게 되겠죠. 근데 소라카가 힐을 써주면 되니까 그건 미리 맞으면서 드시라구 말씀드리면 되구요. 힐을 써주다보면 소라카 피가 줄어들어요 힐을 쓰면 소라카의 피가 감소되는 이유이죠. 그때 이제 이 Q스킬을 활용해서 피수급을 하시면 되는거에요. 체젠룬도 좋아요. 써봤거든요 히을 아무리써도 조금 시나면 다시 풀피가되거든요. 그런데 빼면서 써보니 없어도 소라카가 맞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체력 유지가 되더라구요 물약도 한개정도만 있어두요. 이 Q스킬을 이제 활용해야하는데 막쓰면 안되겠죠, 저의 소라카는 이미 피가 2,3칸 달아있는상태니까요 한번쓸때 50%이상 확율로 맞춰야 체력유지에 좋으니까요 그러니까 그냥 생각없이 휙휙 던지면 안되요 꼭 맞춘다는 생각으로. 제일 좋고 쉬운상황은 적원딜이 CS막타를 칠때에요. 떨어지는 속도도 생각하면서 써야겟죠 하시다보면 감이 옵니다. 그리고 대체로 소라카팀의 라인전은 우린 타워에 박혀있고 적팀이 피는구도가 자주 발생해요. 그럼 첫번째부쉬는 시야가 꺼져있거나 와드가 있죠. 거기엔 레오나나 스레쉬 블츠 등이 대기하고있어요. 또는 적 정글러가 있을때도있죠. 저는 이건 무조건100% 적정글러가 있을거다 라고 생각해요 시야가 꺼져있으면요. 없을경우도 있지만 없다고 확신할순 없거든요 그 끝자락에 최대사거리로 던지면 서포터가 맞는 경우나 적정글러가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그걸로 Q스킬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와드를 박으러가면.. 욕먹는겁니다 게임 힘들게 되구요. Q스킬도 그냥 쓰는게아니라 미니언 뒤에 숨어서 쓰는거에요 미니언이 올때요. 아니면 그냥 근처에도 가지마세요 ㅎㅎ그게 제일 좋습니다. 괜히갓다 죽으면 더 손해니까요. 100%가 아니면 그냥 가지마세요.
 
그리고 이Q스킬이 한타때 아군에게 힐을 써야하는 즉 피가 반피 이하로 떨어지는 소라카에겐 중요한 피수급스킬이에요. 여러명을 맞추면 맞출수록 그 개개인에게서 피수급이되니까 의외로 많은양이 회복되요. 그리고 이제 평타한대에 죽을 피가 소라카가 되는경우가 많아요, 그럼 적딜러가 치러 오죠. 그때 Q스킬을 써서 딸피CC기를 발동하시면 됩니다.또는 힐을 쓰지도 못할피가 되는경우가 많은데요 Q스킬 한방맞추면=아군에게 힐한방쓸피는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한방이 별거아닌거같지만 그한방이 게임을 이기고 지는게 달렸다고 생각하는게 소라카유저라면 좋을거같네요.
난 죽어도 원딜은 조금이라도 터 피를 높여야된다라고 생각하시면서 하시면 좋겠어요.그렇다고 그냥 궁만쓰고 죽으면 안되요 ㅎㅎ;;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4/3.5/3/2.5/2초
기본 지속 효과: 별부름에 맞은 적 챔피언 하나당 소라카의 체력이 20/30/40/50/60 ~40/60/80/100/120(+0.4~0.8AP)만큼 치유됩니다. 치유량은 소라카의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늘어납니다

사용 시: 대상 아군의 체력을 120/150/180/210/240(+0.6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소라카존재의 이유인스킬 은하의마력입니다. 하나소모도 적고 재사용시간도 1레벨4초로 엄청 짧죠. 고정쿨감까지 끼신다면 엄청짧게 느껴집니다. 스킬설명엔 없는데 소라카의 최대체력의10%라고 인게임에는 나와있네요.
고로 쓸때마다 소라카의 피를 갉아내면서 아군에게 피를수는거에요.. ㅜㅜ 내살을 깎고 우리새끼 피채워주는 크..
원딜을 위해 희생하는 서포터의 비애를 잘나타내는 스킬같네요..... ㅋㅋㅋ
말할 필요가없이 이스킬은 좋아요. 라인전이나 한타때 소규모 전투때 극박한 상황의 딸피 아군을 이 힐한방으로 살리는 슈퍼플레이가 가능하니까요. 또한 다른 활용도 있습니다. 아군에게 힐만주는게아니에요.
적에게 평타나 스킬견제를 하지못하는 소라카의경우 최고의 견제기로 바뀌게 됩니다 이 힐이요.
예를들어 미니언 대치구도에서 적원딜과 저희 원딜은 서로 막타먹기에 집중하면서 cs를 먹겟지요. 저기 멀리 돈마니주는 대포미니언이 오네요. 아군 대포미니언이 적미니언들에게 다구리 당하고있네요ㄷㄷ.. 막타피가됬어요, 적원딜이 평타를 치려하네용. 전 아군 대포미니언에W한방 똭!! 적원딜평타가 먹히네요,,,안죽네!? 적원딜이 어!?으!?다시 치려하지만 이미 죽어요 다굴맞고있었자나요?? 적원딜이 움직임을 멈춰요. 적원딜 왈: 소라카** ㅋㅋㅋㅋ 이런상황이 가끔있어요. 근데 여러분 예를 들어 운이좋게 이상황이 연속으로 2번 3번 연속으로 된다면요???? 불가능하지않죠?? 입롤도 일어나긴합니다, 가끔이여서 문제지만요 만약 3번 대포를 놓쳤어요 적원딜이 같은 이유로요. 탈주를 하더라구요,ㅋㅋㅋㅋ
전 몰랐는데 원딜유저는 cs엄청난 중요한 딜을 위한 영양분인데 대포미니언하나만 놓쳐도 멘탈이 흔들린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2번3번이면 엄청난 멘탈 타격일거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직접 경험도 했구요. 이와 같이 사용해보세요, 다만 주가 되진마세요 ㅋㅋ 그냥 견제를 못하는 소라카의 소심한 견제라고 생각하시고 이런 소소한 재미를 느껴보세요.
반대로 저희라인이 의외로 적봇듀오를 푸쉬할경우가 있어요 아군 원딜 기량이 엄청나거나 견제력있는 원딜이여서 2;1을 제 힐을 받으면서 압박하는경우. 적타워에 아군 cs가 박히겠지요. 기본적으로 초반경우 미니언을 타워에 끼고먹는 공식은 근거리미니언 풀피경우 타워2개 후 원딜 평타 한대와 원거리 한대쳐놓은 후 타워1방 그후 평타 마무리, 대포는 모르겟네요 대충감으로 ㅋㅋ 이게 공식이죠 일반적인. 이제 머리속으로 상황을 그려보세요 여러분~
적타워에 아군미니언이 박혔어요 근거리 미니언 1대 맞고 2대 맞네요? 적원딜 평타를 넣는데 거기에 소라카가 힐을 똭!
cs수급 실패, 다음 미니언은 스킬쿨덕에 그냥 먹네요, 이제 다음미니언 또 힐 똭! 수급실패, 적 원딜 멘탈 흔들리죠..ㅋㅋ 근거리미니언경우 소라카가 다소 깊숙히 가야되요. 적서포터가 블츠나 소라카등 공격적cc기가 있는 서포터의경우 전 근거리미니언 견제는 과감히 포기합니다. 원거리미니언은 좀 멀리서 가능하거든요 적원딜이 평타 한때미리쳐놓네요. 타워한대 날라오구요. 그때 힐똭! cs수급 실패ㅋㅋㅋ 이만한 견제가 어딨을까요. 이때 더 고급진 콤보는 힐과동시에 막타위치 적원딜에게 q를 던지면 피까지 다시 받고 피해도 주는 엄청난 풀콤보가 되겠죠? 다만!!이게 또 주가 되면 안됩니다 그냥 쏠쏠한 소심한 견제에요 이거에 집중하다보면 집중한나머지 블츠나 스레쉬 그랩에 무조건 당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그랩류 서포터에겐 아에 견제를 하지말라고 권하고 싶어요, 많이 숙련되시고 블츠그랩이나 스레쉬 그랩 바로앞에서 피할무빙이 되시면 그때 하세요ㅎㅎ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다음은 소라카의 최강cc기 침묵이네요. 설명을 보시면 고정마나소모에 재사용시간이 엄청나죠??
마스터해도 16초 쿨감까지해도 족히 12초13초 되겟네요. 10초가 넘어가면 체감으로 느껴져요 엄청 길어요.
그이유인 즉, 절대 막쓰면 안되는스킬이에요 최후의 보루와 같은 뒷주머니에 꼬깃꼬깃숨겨놓고서 애끼고 애끼다 써야된다는거에요. 설명에서보시면 알겠지만 영역안에서 나갈때까지 스킬사용불가,(스펠 점멸포함, 강타는 써집니다.제가 강타도 안써질줄알고 용먹을때마다 언덕아래 적정글이 넘어올만한곳에 깔아놓는데 스틸당하더라구요 ㅡㅡ;;ㅋㅋ몰랐었거든요) 그와함께 구역이 사라질때 안에있는 적은 최대2초동안 스턴!!! 펙트죠. 스턴이라구요 2초 침묵도 모자라 스턴!? 님장난함? 누가 멍청하게 바보도아니고 거기 게속 서있음? 걸어나가지?? 생각좀..ㅡㅡ;;;
맞아요..ㅋㅋㅋ 스킬보고 천천히 걸어나가면 그냥 나가져요 ㅋㅋㅋㅋ ㅡㅡ;;스턴왜준거임ㅜㅜ 갱호응도안됨 소라카는 ㅜㅜ즉발스턴좀!!그럼 op되는데!!! 라고 생각되시죠. 흠 그럼 이렇게 생각해봐요 다시 머리속으로 그려봅시다 여러분? 아군 조합 탑레넥 정글 엘리스 미드 트페나 다른보통 누커 원딜 아무나 서폿 소라카가 저희 조합이라고 하죠. 용싸움 대치구도입니다 엘리스님이 고치를 훅던져요. 맞았네요? 트페님이 골카를 들고 연계시키네요 그때 cc기 맞은 적바닥에 e 를 이뿌게 깔아줍니다. 어케될까요? 솔직히말해서 엘리스 고치에 트페 골카면 이두개만해도 죽죠 거의 그럼 엘리스 말곤 cc기가 없다고 해도 엘리스 고치맞는순간 바로 깔아주면 고치풀림과 동시에 적은 플래쉬를 갈기겟죠?근데 안써져요...응?!? 부랴부랴 걸어가요 뒤로근데 또 안움직여요
ㅡㅡ;;;뭐지 뒤짐.. 한타 대패, 이와 같이 한타때 아군 cc기와 연계용으로 활용하시면 안전하게 적이 점멸이 있던말던 완벽하게 잡을수있겟죠. 또한 적에 미드제드가 있어요, 대치구도에서 눈치 살살보다가 제드가 아군 원딜에게 궁을 쓰네요 아니면 저에게? 그럼 원딜에게 E를 똭! 그럼 제드가 머리속으로 그려놓은 콤보를 머리로만 하고있어요 부들부들하면서요 ㅋㅋ 보통은 그냥 다 도망갑니다 그런데 너무 당황한제드분들은 거기서 스턴까지 맞죠 그후 객사 한타 대패. 그래서 전 제드를 딱히 무서워하지않아요 리븐도 또한요. 또다른 이유로 무궁무진합니다, 소라카를 하면할수록 스킬 숙련도가 늘고 늘면늘수록 그 침묵을 활용하는 방법이 무궁무진하다는걸 알게되었어요, 흔히말하는 버섯수를 본다등?ㅋㅋㅋ 소라카의 침묵은 조금 멀리봐야되요 바로 1,2초 후의 상황을 생각해서 쓰시는게 아니라 3,4초 후를 예상하고 쓰셔야 더 큰 효과를 보실수있어요 이해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을수있어요. 처음접하시는분들의 경우는 처음말씀드린 cc연계로 활용하시는게 제일 좋구요 라인전에선
적정글합류로 스레쉬나 블츠가 뛰어올때 눈치를 보다 아군타워아 밀집할때 그랩을 쓰는데 그때 침묵을 써주시는게 가장 기본적인 활용법이라고 생각되어요. 즉 처음하시는분들은 2초스턴을보고 쓰시지마시구 그냥 단지 침묵만을 보고 쓰시라는말씀 드리고 싶어요.쓰시다보면 자연스레 스턴까지 볼수 있는 눈이 생기실거라 확신합니다.
 
이 침묵을 어떻게 쓰냐또한 소라카 숙련도의 차이라고 생각되어요.이 침묵쿨이 길어서 한타때 한번쓰고 끝나는경우가 태반이에요 운좋게 두번이면 많이 쓴거라생각되어요. 그렇기 때문이 이 침묵으로 한타대승을 얻거나 아군원딜이 죽어 대패를 하는 중요한 역할이 된다고 생각되어요, 이점은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탑티모소라카서폿 님의 방송을 보고나서 느끼게 되었어요. 침묵을 쓰는 눈이 저와는 다르더라구요 깜짝놀랄정도였어요ㅋ 와,,,소리가날정도? 아군의 딸피때 적 미포의 궁시전과 동시에 거기에 E를 순간 판단 반응속도 ㄷㄷ 저였으면 힐을 쓸생각했을텐데 그럼 죽었을거같았거든요. 아는만큼 보입니다. 게임중 제가 아무리 침묵을잘쓰고힐을 잘써도 아군은 몰라요 당연한거에요.소라카챔프를 해보신분이 아니면요. 자기자신만 알면되요. 그래도 내가 승리에 관여를 했구나라고 ㅎㅎ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45/13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키고 이전에 적용됐던 모든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제거합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드디어 마지막 스킬설명이네요 하하하...다 읽으신분이 있을까요 여기까지?ㅋㅋㅋ 읽으신분이 있다면 리스펠 하고싶네요 ㅋㅋ 대단하심니다 감사하구요 ㅋㅋ
스킬설명을 보시면 특이점은 고통스러운 성처효과를 제거한다고하네요. 점화를 무력화시킬수 있겠죠. 그리고 체력이 40%이하 아군에겐 50%추가보너스를 주네요 1레벨이면 150+150의50%75=대략225네요 별거아닌거같지만 잘생각하면 또 엄청난거죠 ㅎㅎ 공짜니까!ㅋㅋ 그런데 숙련이 부족한경우엔 이걸노리다 죽어버리는 경우가있어요 궁도날리고 그걸 방지하기위해 숙련이 덜된분들은 그냥 쓰시는걸 추천해요 그게 맘편해요~ 소라카의 궁극기는 쉔의 궁처럼 글로벌로 아군을 지원할수 있죠 그런데 모든아군에게 적용되니 엄청나죠 특히나 미드로밍도 다소 벅찬 소라카의경우 탑에는 도움을 줄수가 없는데 궁을 이용해서 탑싸움의 승리나 탑의 적정글갱에 회피 또는 적의 무리한다이브를 역이용 할수 있지요. 이또한 활용도는 많아요. 전 소라카 모든스킬이 다 개op라고 생각해요 하나하나 다 연계가 되고 다 엄청나고 다 쩔죠 ㅋㅋㅋㅋ 개쩖!!소라갓!이니까요ㅋㅋ 전 궁을 W쿨이 짧지만 집중 타격이 들어올때나 폭딜때 W의 짧은 쿨도 다소 길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어요 그때 그 틈에 R를 사용하거든요 전체적으로 아군피가 감소될때 골고루 채워줘서 효율을 높이는게 제일 좋지만 제가 아직 거기까진 보는눈도 안되고 판단이 안되요 그래서 그냥 아군 원딜이나 미드라이너가 물렸을때 W의 모자란 쿨사이에 R를 꽂아넣어서 살리는용도로 활용합니다ㅎㅎ
 
 
여기까지 다소 긴 저의 소라카 스킬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와 활용법을 적었는데요. 전 소라카를 엄청나게 잘하는 장인이 절대 아닙니다, 그저 소라카에 애착을 갖고 더 잘하고자 노력하는 유저일뿐이에요, 그러니 제활용도가 무조건 맞다는생각을 하시지 않았으면해요. 그저 이렇게 쓰는것도 있으니 해보고 괜찮으면 하시면되는거에요 ㅋㅋ 난 이렇게 말고 다릏게 하는게 좋던데?그러면 그렇게 하시는게 님의스타일입니다 ㅋㅋ 절따라하면 안되요 여러분의 스타일,간지를 찾아내세요 ㅋㅋㅋ
 
다시봐도 토나오네요 너무 길다 읽는사람이 있을라나..ㅋㅋ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먼저 이템트리는 제가 연구해서 만들어 낸게 아니에요. 탑티모서폿소라카님의 공략을 보고 이전 시야석 승천 군단 트리에서 망자 워모그 트리로 쓰고 효과를 보고나서 바꿧어요. 그렇게 바꾸고 쓰다가 느낀점을 적는거에요.

전적으로 그분의 엄청난 연구끝에 만들어낸 템트리를 그저 따라하는거 뿐입니다.ㅎㅎ

 

시작아이템

-흠 주화,물약1개,핑와,와드토템을 시작템으로 저는 선호해요. 핑와를 시작하자마자 바론쪽 1칸부쉬에 박아줘요.

대놓고 가운데 박지않구여 밑으나 위에 부쉬끝자락으로 걸쳐서 박아여 운좋게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있드라구요

빨리걸릴때는 미니언나오기도전에 걸리는경우도있어요. 그때는 조금 아쉽지만 그후 적정글이 발견해서 지워지는거만해도 저는 그 효력이라고 생각해요 정글위치를 알아냈으니까요. 많이갈땐 10분넘게도 갔던거같아요ㅎㅎ 엄청나겠죠 그럼 그 와드의 스노우볼은요?

물약을 하나드는이유는 제가 소라카를 게속하다보니 저는 적에게 데미지를 입지않거든요 갱당할때말곤 그래서 Q로도 충분히 체력을 유지할수 있어서 하나만 들었어요.

이전에는 고대주화와 150원플라스크를 들었어요 물약값이 50원으로 늘어서 이거도 나름 갠춘한 방법이라고 생각되어요. 아이템빌드를 쓰면서 봣는데 제가 약값을 2개씩은 사니 대충400~500원을 쓰니.플라스크 150으로 커버를 하면 많게는 350원의 이득이 있네요. 이건 자기 스타일과 취향으로 결정하시면될거같아요 둘다 좋아요. 전 팀적으로 이득을 보는걸 좋아하기때문에 핑와를 택했어요, 그런데 350원도 욕심이 나긴하네요 지금보니 ㅋㅋ 워모그가 빨라질테니요.

 

핵심아이템

-여기는 고대주화와 그상위 유목민은 저는 사용하지않는데 탑티모서폿소라카님이 사용해서 올렸어요 그분은 업글을 하시거든요 이유를 여쭈어보니 워모그이후 지크의 전령사가 나오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함이라고 하셨어요, 생각해보니 맞는이유였어요, 저도 한번 사용해볼까하는 템입니다. 그이후 그의 상위아이템인

오아시스의 눈 승천의부적 저는 과감히 가지않습니다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되거든요.

이유는 가격에 비해 오르는 체력이 적어요 승천은 이속이좋지만 그거말곤 매리트가 없습니다 쓰는돈에 비해서요.

고대유물을 시작템으로 사용해봤어요 상위템인 가 오아시스보단 체력이 많이 올라가거든요.

그런데 이거도 가격에 비해 아쉽더라구요 그리고 소라카로 고대유물 패시브를 활용하기가 개어렵더라구요 ㅋㅋㅋ

몇판하다 스트레스받아서 포기했어요 짜증나서 ㅋㅋㅋ바나나로 CS를 먹으려니 죽을맛,,,

 

그후 신발에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리고싶네요. 신발은 다 써봤는데 다 괜찮아요 활용하는데 그에대한 이유도 있구요.

 

기동력의 장화
800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 속도 +25. 5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105 상승합니다.

-기동신의경우 많이 써봤는데 나름 괜찮다고 생각해요 이동속도105가 좋거든요 힐을쓰면 이 지속효과가 풀리는지는 확인 해봐야겠어요 수정할께요 확인하고 힐에 안풀리고 적을 치거나 맞을때만 효과가 풀리면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해요.

라인전에서 그랩류 피하기도 좋구요 미드쪽소규모싸움 합류전에서도 좋구요.저는 그 합류1초늦고 빠른거에서 소규모가 지고이기고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후 스노우볼까지 합산해야하니까요. 충분히 사용할만합니다 지속효과를 잘이용하면요

 

신속의 장화
800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 속도 +65
고유 지속 효과 - 둔화 저항: 이동 속도 둔화 효과가 25% 줄어듭니다.

-시즌이 넘어오면서 신발들가격이 다 싸졌어요. 모빌값으로 신속 쿨감 신도 살수 있으니 자기 취향 입맛에 맞게 고르시면 될거같아요 다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신속도 써봤어요 모빌의 장점은 큰이속버프인데 단점은 그 지속효과가 사라지면 똥신이 된다는거죠. 한타때 공격을 받게 되요 공격도 해야하구요. 그때 이속이 너무늦어지는데 그걸 이걸신어서 해봤었어요. 괜찮은것도 같아요. 그렇다고 막좋은거도 아닌느낌이에요ㅋㅋ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800고유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 속도 +45
고유 지속 효과: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0%만큼 줄입니다.

-전 신발의 경우 이세개만 거론할거에요. 그후는 가격이 너무 쎄거든요. 소라카는 돈을 쥐어짜야되요. 한푼한푼 모아서 워모그를 뽑아야하니까요, 절약해야해요 흥청망청 사먹고싶긴하지만 안되요 참아야되요. 그걸따진다면 쿨감신이 지금제가 느끼는바로는 제일좋은거같아요 룬의 쿨감룬과 신발의 쿨감으로 힐재사용시간을 줄일수있죠.그리고 템트리도 망자워모그는 쿨감이없어서 모자란 쿨감을 조금이나마 넣을수있기도 하구요.

 

망자의 갑옷
2800체력 +600
방어력 +50


고유 지속 효과 - 전함: 이동 시 추진력 중첩이 쌓여, 100 중첩이 되면 이동 속도가 최대 60까지 상승합니다. 추진력은 기절, 도발, 공포, 변이, 이동 불가 효과의 영향을 받으면 빠르게 줄어들며, 둔화된 동안에는 서서히 효력이 줄어듭니다.
고유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기본 공격 시 추진력이 방출되어 2 중첩 당 1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100 중첩이 방출되면 피해량이 두 배가 되며 대상의 속도가 75% 느려져서 1초에 걸쳐 서서히 회복됩니다. (근접 전용)

그리고 망자의 갑옷을 시야석 신발 후 바로 가는 이유가 궁금하실 거라고 생각되요. 저도 처음에는 의문 이었거든요.

우선은 워모그를 먼저 가봤었어요. 그런데 워모그의 패시브는 피가3000이여야되요 바로가는게 다소 무의미 하다는 느낌이죠. 그럼 워모그말고 체력이 제일많이 오르는 템을 찾아보면 망자의 갑옷 외에 정령의형상,스태락,태불망,솔라리 등이 있는데 솔라리 나 정령의 형상은 괜찮은거도 같아요 적 미드라이너가 쎄졌거나 날 공격하는거 같다하면 가셔도되요 정령의 형상은 q로인한 회복이랑 궁회복 상승에 도움이 되겠네요. 그런데 한타때 소라카는 적미드라이너에게 직접적으로 딜을 맞을 포지션이 아니에요. 아군원딜과 미드 뒤에 있어야되는데 적미드는 소라카와 정반대끝이죠. 적미드에게 맞는다는건 피즈같은 경우 겠네요. 그런데 꼭 저를 친다는 보장도 없고요 대부분 저를 공격하는 챔프들은 상대탑 탱커나 딜탱, 정글, 미드ad딜러 로 더 많지요 ap딜러보다 그래서 들면 활용도가 더 높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그리고

상승하는 이동속도가 엄청좋아요 시야먹을때도 안정적이고 슬로우를 묻힐수도 있구요. 그런 이유에서 저는 망자의 갑옷을 시야석다음으로 자주 가요 정령의 형상이나 솔라리도 한번 가보고 느낀점을 써볼게요.

 

그후 핵심아이템이 갖춰지는타이밍이 나와요, 대략 20분후반대 저 템이 다 나오면 체력이 딱 3천이 걸쳐서 됩니다. 그럼 워모그패시브가 발동되죠

워모그의 갑옷
2850

체력 +850
기본 체력 재생 +200%


고유 지속 효과: 최대 체력이 최소 3000에 도달하면 워모그의 심장 효과가 부여됩니다.

워모그의 심장: 8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매 5초당 최대 체력의 15%가 회복됩니다.

워모그갑옷이에요, 템트리가 약간 이상하다고 생각하실수도있어요 왜 승천은 안가고, 시야석상위 템도 좋은거같은데 왜안가지 군단은 또 왜안가지 충분히 이해는 해요 저도 다른서포터 템같이 군단가고 그랫으니까요.

근데 워모그의 패시브인 워모그의심장을 보시면 8초동안 피해를 입지않으면 매5초당 최대체력의 15%를 회복됩니당.

이말을 잘 풀어애기하면요. 체력3000의15%=3000곱하기0.15=450이죠,이게 5초당 450이회복된다는 애기에요.

그럼 450을5로 나누면=1초당90의 체력이 회복된다는 뜻으로 바뀌겟네요.이것에 기본스택 피회복량등을 추가하면

100정도의 피가 1초당 채워지더라구요. 그럼 8초 피해를 입지않으면 1초당 100씩 차는거에요.

소라카는 한타떄 어떠한가요 힐을 막해줘요. 딸피가 되죠. 도망다녀요. 그렇게 워모그템에서 쿨이 돌죠 8,7,6...2..1 그럼 갑자기 피가 쫙쫙쫙 오르는게 눈으로 보여요. 느껴봐야 압니다. 전 맨처음 머모르고 한타부랴부랴 하고 잠깐 멍때렸는데 풀피가 되있는거에요? 응??뭐야?? 딸피였는데..?ㅋㅋㅋㅋ 해보고 느껴보세요 신세곕니다 진짜 또한 피해를 입지않으면이 펙트에요 그분이 이템트리를 설명해주실때 말씀해주셧어요 피는 게속초당 100씩차요 힐을 써도요. 피해는 입지않았잔아요? 고로 안맞고 게속 힐만 써주는거에요 초당 100씩 저는 게속차는 상태에서요. 엄청난겁니다. 그래서

저는 감히 30분전의 소라카도 좋지만 30분후는 왕귀소라카라고 생각해요, 아무리 불리해도 역전되죠. 이템덕분에요.

 

최종아이템

-최종아이템을 뽑아본적은 없어요. 핵심트리후 지크의전령도 뽑아본적이 없어요ㅡㅡ; 지크의 전령의 패시브도 소라카의 무한힐덕에 게속 충전되더라구여 그분의 방송에서 확인했어요, 충격이였죠. 그래서 그냥 대충 제가 생각해본 최종트리는 위와 같아요 지크후에 수호천사만 가면 끝일거같아요 죽어도 다시살고 피또찰테고 적입장에선 골칫거리죠.

한바탕 신나게 싸워서 적딸피만들었는데 소라카가 힐을 막해줘서 풀피가 되고 근데 소라카는 피가 다시차고. 기껏 죽였더시 다시살아나고. 미치죠ㅋㅋ

 

아이템빌드

-템빌드는 대충 제가 가는걸 생각해서 써밧어여 전 대충 첫집타이밍이 돈1000원정도더라구요

그래서 시야석과 핑와 물약2개를 사고 미드를 들려서 와드지원해주고 봇으로 내려갑니다.

그랩류상대서폿이있으면 신발을 먼저 사시는거도 괜찮아보여요. 템트리사이마다 핑와와물약이 있는건 게속

그만큼 중요하단거겟죠 그냥 습관적으로 저두개는 집갈때마다 사는거라고 생각하고있어요 저는 시야싸움이

중요한걸 느꼇거든요. 아이템빌드가 더 세부적으로 알고싶은 분들은 op.gg 에서 제아이디 검색해서 매치타임라인

이라고 돋보기모양 누르면 몇분에 뭐 몇분에 뭐 산거 잘나와요 그거보시고 연구하시면되요.

그게 고수분들따라하기에 참 좋더라구요.

 

 

여기까지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아이템에 대한 생각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생각하는것이니

꼭 정답이 아니고 믿으시지 마세요 님의 스타일에 맞는거만 따라하시면되요 해보고 좋으면 하고 아니면

말고로 하시면될듯해요 ㅎㅎ 전 그분의 공략을보고 해보고 좋아서 모방한케이스에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마이는 후반에 아군 원딜이나 저에게 붙게되는데 알파가 돌면 그위치에 침묵을 깔아도 이속이 빨라서 충분히 회피하고 침묵자체가 평타딜이라 의미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침묵을 알파를쓰기전에 미리깔면 모르겟는데 그건 제가 해보지못했어요. 기회가 되면 그렇게 해봐야 겠어요 결과가 어떨지 궁금하네요. 그냥 매우 막기 까다로웠어요.

그렇다고 마이밴할정도로 무섭거나한건아니에요. 마이자체도 단점이있으니까요.

피즈
피즈는 아군 미드나 원딜에게 파고드는 능력이 탁월한친구죠. 파고드는거만 탁월하면 문제가 만되는데 다시 도망쳐 나가는 능력, 존야나 재간둥이로 그 1,2초어그로? 피즈에게 집중하게되는 그시간에 아군이 다른 적들에게 쓸려담기드라구요. 제 생각은 피즈가 들어오는건 침묵으로 못막고 들어와서 재간둥이를 뛸때 착지 방향에 쓰는건 어떨가 했는데 그걸 당해주는 피즈는 못하는피즈고 잘하는 피즈는 절대 안당해주더라구요. 그리고 위치잡는거도 아직 숙련이 부족해요ㅜㅜ

탈진의 유무가 좀 컸던거같아요 탈진이 있으면 겨우겨우 살렸던거 같구요 없을땐 엄청 힘들었어요 대패했던거 같구요.

레오나
레오나는 라인전이 엄청 빡빡하게 당했었어요, 최고였어요 보통 블츠나 스레쉬 한테 선2렙 먹히고 그랩을 당해도 힐로 버텨서 살아나오는데 레오나한텐 엄청버겁더라구요 살긴살았는데
그후 적봇듀오의 라인컨트롤을 당해서 강제 디나이당하고 경험치도 못먹는상황이되고 두꺼비를 먹긴하지만 로밍도 애매한 초반이라 스노볼이 엄청 굴러서 적듀오5렙 저희4,3렙 이었던 기억이있네여
여차여차 한타때 당연히 대패했지만 질질끌고끌다 적레오나가 무리한이니시로 같은편이 욕을했는지 트롤을 해서 어거지로 ㅡㅡ 이기긴했지만 이겼지만 기분좋지않은 그런승리..ㅋㅋ
정상적으로했으면 절대 못이길사이즈였어요 진짜 힘들었어요. 그이유로 뽑아봤어요 한타때 강제 이니시도 엄청나구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경우 궁각 나와서 야스오가 궁을 써요 아군원딜에게 그럼 그냥 거기 침묵깔고 탈진 넣

으면 끝나요. 쉽습니다 그냥 자동으로 야소궁=침묵 하면 야스오님이 궁딜넣고 내려와서 가만

히 서계셔요. 죽이면되요.

제드
제드도 궁쓰시면 궁자리=E 자동으로 하면 제드님 도망가시거나 부들부들하시다 죽으셔요. 잘

하시는 분들은 그 상황 에서도 평타랑 딜넣거 잘하시긴해요. 그런데 애초에 궁을 침묵으로 상

쇄햇다는거 자체가 원딜을 살리고 그후 위험요소 하나가 줄었다는거니 다음싸움은 수월해지

겠죠.

블리츠크랭크
먼저 블츠를 애기하고싶어요. 전 1픽이 되던 어느픽이되던 랭겜 큐잡히면 바로 "소라카폿유접니다"라고 말을해요 양보해주셔서 참 감사해요, 탑이나 정글도 할줄은 아는데 하면 민폐가 되는거같아서 차라리 져도 소라카해서 져서 리폿받는게 낫다고 생각해서 양보를 부탁하죠.
근데 1픽에 제가 소라카를 고르면 상대방에서 60~70%로 블츠를 고르더라구요 당연하다는듯이 근데 거의 대부분 분들의 머리속에 소라카 카운터는 블츠라는 생각이 있으시는거같아요.
저도 처음엔 그랬는데 하다보니 블츠가 그렇게 어렵진 않더라구요.
블츠를 고르는 이유자체가 소라카 빨아서 띄워서 점화걸면 삭제. 이게 기본적인 공식인데
그건 블츠의 입장이잖아요. 저는 이걸 알잖아요. 그럼 어떻게 해야될까요 간단하잖아요
안빨리면 되요. 말이쉽다구요? 애초에 저는 원딜 뒤에 숨어있어요 원딜에게 말해요.
그랩 그냥 귀찮으면 빨려가시라구요 적정글위치만 확인되면 그냥 한번 빨리라고 권해요,
어짜피 죽지만 않으면 되고 그랩빠지면 cs먹기 편하고 저도 편하구요.
그리고 소라카는 아군 갱호응이 안되요 정적글이 노와드여서 오는상황이 아니면요 와드로 걸리면 무조건 실패하는 갱이죠 근데 상대 블츠는 소라카를 빨고싶어서 안달이나있는 상태에요 제가 살짝 각을 주면 다소 숙련이 부족한 블츠??분들은 8할이상으로 빨더라구요. 당연히 제 목숨을 건몸시티에이팅인데 전 이런식으로 갱호응을 해요 아군정글한테 기다리라고 하구요 빨려서 제가 살면 대승이구요. 저가 죽더라고 결국 이득이에요 둘다 죽이거나 둘다 플빼거든요. 그냥 적블츠가 빤거자체에서 끝난싸움이죠. 적정글역갱까지 있다면 모르지만요 그럼큰일이긴하겟네요. 그런이유로 블츠가 전 쉽다고생각되요 한타때 변수가 분명 있지만 그건 소라카힐로 극복된다 생각해요 그런데 잘하는 블츠를 만나면 어려운챔프로 바뀌게되더라구요.

이렇게 또 한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았어요, 솔직히 쉽거나 어렵거나 한 챔프는 없다고 생각해요.

그냥 한번 생각해보고 느꼇을때 좀 수월한? 느낌이 들거나 어려운느낌이 든 챔프를 고른거고

쉬웠다는건 저희 팀이 상대보다 조금더 열심히 잘했다는뜻이고 어려웠다는건 제실력이 상대 서포터보다 부족하다는

뜻이니 그저 그런판은 열심히 하고 다음에 그 실수를 줄이면 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 시 소라카의 역할은 아군 원딜이 cs를 먹기 편하게 해주는것과 아군원딜이 안죽게 하는게 역할이겠죠.

소라카는 적원딜이나 블츠에게 평타견제를 넣는 역할을 하는것도 좋죠. 그런데 그렇게 하면 게임의 흐름과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스스로 해보시고 느끼면 차차 알게 되실거같아요. 그런 견제를 하는거보다 그냥 아군원딜이 죽지 않는게 훨씬 낫다는걸요. 즉 라인전때 소라카와 원딜의 마인드는 라인전때 좀말리더라도 후반가자 라는 생각으로 하면 좋을거 같아요, 물론 라인전에서 킬먹고 그러면 더 좋죠. 근데 저는 소라카를 지금까지 해오면서 라인전때 이겼던기억이 손에 뽑아요. 거의 힘들게 힘들게 적갱 버텨내고 다이브와서 죽고 또는 그걸 버텨내고 버텨내고 그후에 후반에 원딜의 성장을 바탕으로 이기게되는 그림이 제가 원하는거고 나올수 있는 최고의 그림이라고 생각되요. 결국 라인전에서 적을 어떻게든 압박해서 적듀오잡고 적정글도잡고 게임을 우리 봇이 터쳐야지가 아니라 후반까지 버텨서 역전해야지라는 마음으로 하시면 될거같아요. 그런데 여기서 의문점이 나오죠. 그럼 님 만약에 미드나 탑이 터지면 어케해여?? 노답인데그럼 봇도 아무거도못하고? 물론 탑 미드가 적정글에 휘둘려서 죽을때도 있고 미드라이너가 기량차이가 나서 게속 죽는경우도 있어요 매번 쉽게 이기는 그런판은 없으니까요. 이럴떄도 있고 저럴떄도 있다고 생각하세요. 잘되면 잘되는거고 안되면 안되는거고 결국 도착지점은 원딜의 캐리에요. 다만 그런 고난이 있을때 죽은 당사자나 그 당사자에서 비난하는 우리편을 여러분이 채팅으로 케어해주어야되요 열심히 하자 괜찮다 후반가면 역전할수 있다. 물론 격차가 너무 커서 후반까지 가지도 못하고 무너지는 경기도 있어요. 그럼 그냥 그렇게 지는거라고 생각하면되요. 누구탓할게아니에요 ㅎㅎ지면 지는거고 이기면 이기는거에요ㅎㅎ 흐름이 분리하다고 뭘하려하지말고 그냥 후반후반후반만 생각하세요 멘탈잡죠 후반가죠 이거밖에 없어요 소라카는 이렇게 멘탈잡아주다보면 만골드차 나는 경기도 역전이 충분히 가능해요.

여러분이 멘탈이 멀쩡히 유지되고 아군멘탈도 멀쩡히 30분40분을 간다면요..

 

초반 운영법

 보통 지금까지 해본결과 소라카로의 경기 평균적인 마무리 시간이 35분정도라고 생각하고 싶어요.

그걸 3분할로 할께요. 대략 12분정도겟네요. 미드 1차타워가 둘다 살아있고 두번째 용이 나올시간대 겟네요

이때 게임흐름이 좌우되는건 정글러의 첫갱이겠네요. 탑을 첫갱으로 잡았는지 미드를 잡았는지 대부분 그 두가지의 경우가 있겠죠. 변칙적으로 첫버프후 바로 봇으로 오는 작전도 있지요. 거기서 아군 정글갱으로 일방적인 이득. 또는 적정글의 일방적인 이득, 같은라인으로의 갱에서 한쪽 승리, 한쪽 대승, 서로다른라인 갱킹 성공, 실패 등의 경우가 있겟네요. 우리편만 이득을 보면 참 좋아요 분위기도 좋아지고 하지만 적만 이득을 볼때나 다소 최악의 경우인 같은라인 갱 적쪽대승 탑이나 미드의 경우 봇도 포함이긴하지만 적죠. 이때 탑은 소라카가 도울수 있는게 없어요 너무멀죠?ㅋㅋ

그저 운명입니다 손해를 보면 엄청난 타격이에요 게임이 아에 끝날수도 있을정도라고 저는 봐요 그후 스노우볼까지 따지면요. 하지만 어쩔수없죠 진걸 ㅋㅋ 멘탈을 잡아줘야되요 괜찮아요 아쉽지만 천천히 하죠 등등 격려좀 해줘야겟죠.

이때 솔직히 최악은 아군라이너와 정글이 말다툼을 하는경우죠 왜 들어감? 머함? 호응안함? 큰일나는 상황이에요.

이때 싸움을 안막아주면 게임은 오픈이나 20분서렌으로 갈확율이 높아진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최대한 격려해서

더 싸움이 안커지게 하는게 소라카의 역할이에요 탑갱의 경우는 미드의 갱경우는 소라가 뛰어갈수있어요.

적정글이 미드에 보이는 순간 그냥 뛰세요. 적서포터에 안걸리고 가면 좋지만 보이더라고 그냥 뛰세요. 그럼 운좋게 힐이 들어가거나 재수없으면 죽겟죠. 이경우도 이기면 좋은거고 지면 채팅바로 치시면되요 ㅋㅋ

이경우는 경우가 하나더 생기는데 적서포터가 제가 올라가는걸 체크하고 2:1로 플까지 써서 아군 원딜을 잡는거에요.

그런데 저는 미드를 가서 힐도못하고 미드가 죽었어요. 그럼 이거또한 최악의 상황중하나에요.

이떄 원딜이 사려야하는거아니냐는 생각을 하실수있는데 적서포터가 점멸까지 썻다는거기 때문에 아무래도 저의

잘못이라고 생각을해요 그래서 미리 원딜분한테 말을 해요 미드갈수도있다 적점멸 이니시 조심해달라

그럼 잘하시는 원딜분들은 cs까지 포기하면서 앞에 안가세요 그럼 다시 돌아오셔서 라인전 하시면 됩니다. 죄송하다고

해야겠죠 당연히 저때문에 cs 놓치셨으니 초반은 그 첫갱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요. 이득을 보면 이길확율이 올라가겠죠 손해를 보면 질확율이 올라가고요

 

 

단지 그뿐이에요 초반 킬은. 그저 기세 킬 돈 그게 게속 굴러가는게 문제에요. 그하나로 지고 이길 확율은 바뀌지만

진거나 이긴건절대 아니에요.

 

중반 운영법

 중반이라고하면 그후 20분까지정도의 시간대 템은 망자의갑옷을 가고있겟네요.

이때는 궁도 있어서 탑에도 지원을 할수 있어요. 소라카는 라인전때 다른 서포터에 비해 맵을 볼 시간이 많아요.

그냥 미니언 뒤에 타워쪽에서 원딜 뒤에서 맵좀 보다 원딜 봐서 피없으면 힐주고 저피 떨어졌다 싶으면 q맞춰서

피채우구요.

이 중반까지 오는 과정에서 집을 갈때 시야석이 구비된상태면 무조건 미드를 들렸다 봇을 내려가는걸 추천해드려요.

특히 적서포터가 집을 간 타이밍일때는 미드에 말을 해줘요 적서포터가 미드에 갈 확율이 높아요 그리고 거기서 킬이

만들어지는 확율도 매우 높구요. 그걸 커버하기 위해서 미드로 바로 갑니다. 운이 좋으면 힐로 역갱을 치고 이득 볼 수 있구요 늦어서 피해를 볼수도 있어요. 손해를 볼땐 어떻게 하는지 아시죠?ㅋㅋ 아무일도 없어도 괜찮아요 와드를 지원

해주고 내려가시면되요. 와드의 경우 저는 불리하면 우리정글 비등하면 가운데 강물 유리하거나 플래쉬 있으면 적정글

에 와드를 하거든요. 이 와드위치는 저도 서포터는 초보라고 생각해서 많은 팁을 보시고 공부하시는게 더 도움이

될거에요 초반에 손해가 계속 굴렀다면 지금은 대충 킬스코어가 2vs10이렇게 됬을수도 있있겠네요. 멘탈도 흔들리구요

그래도 괜찮아요 계속 열심히하자고 하면서 질질끌어야되요. 그게 님들의 역할이에요. 남들은 멘탈이 깨지고 흔들려도

님은 평온한 상태로 냉정한상태로 있어야되요 흥해도 냉정해야하고 망해도 냉정해야해요 그래야 손해 이득 판단을

정확히 할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초반오더나 판은 정글러가 좌우하지만 거기에 서포터도 판만들수 있어요.

오더하는 능력이 있는분이 서포터를 하면 더 편하겠죠

 

후반 운영법

 후반은 이제 30분대겠네요. 저의템은 워모그가 맞춰가는중이거나 완성된 상태에요.

여기까지왔다는거 자체는 망한 초중반에서 멘탈케어로 겨우겨우 버텨내다 적이 흥한걸 바탕으로 신나서 놀다

한두번 던진상태이거나 아직도 우리편은 싸우고있는경우, 한유저가 고의 트롤까진아니여도 의욕이 없는 플레이가

나올수도있구요. 하지만 괜찮아요 워모그가 나왔다는거 자체가 승리확율이 오르는거니까요.

여기까지 버티신이상 열심히 집중해서 원딜을 지키세요. 저는 처음에 할때 탱커랑 미드 다 힐줄 생각을 하면

더 소라카가 적의 눈에 띄거나 광역스킬에 죽더라구요 빨리. 그냥 숙련이 부족할땐 한명만 골라서 힐을 주세요.

예를들어 원딜이 그래도 스코어가 괜찮고 멘탈이 좋고 실력도 갠찮은거같으면 원딜만 원딜이 조금 망했고

채팅으로 싸움을 유도하는 유저고 부정적이면 미드라이너를 또는 원딜이 아쉽게 완전 쪽망해서 2/7/3이런식으로

스코어가 되었다면 과감히 미드만 지키는게 나아요 원딜은 저정도면 미안하지만 희망이 없어요.. 그냥 힐좀 몇번줘서

최대한 1,2초라도 더 있다 죽게 만드는게 나아요 미드한테 모든걸 쏟으세요.

그래도 안되면 그냥 맘편히 지시면됩니다. 그정도면 님은 소라카로서 역할을 다 하신거에요,

 

 

팀파이트시 역할

 

 처음하시는분은 위와같이 원딜이나 미드 한명만 골라서 지키자라는 각오로하세요. 아군탱커 앞에 있는데 그거 힐하러

들어가시는거 굉장히 위험합니다. 아군원딜 혼자만 남아도 템이 잘나오면 적들 몇명이 남아도 소라카랑 쓸어담을 수 있어요 미드도 마찬가지구요. 그 둘은 그럴만한 힘이 있어요 그걸 소라카가 살아야 가능하겠죠.그러니 소라카는 한타때 포지션은 최후방이에요. 티어가 오르면 오를수록 한타때 소라카를 먼저 점사해요. 소라카가 죽어버리면 그한타는 거의 지더라구요. 그런데 템트리를 주문력이나 승천 군단 같은걸 가면 소라카가 죽는 시간이 길어바야 1초?2초나 되겠네요.

그 2초에 아군이 딜을 아무리 뽑아도 적이 다 죽진않을거에요 근데 망자 워모그를 가면 무빙을 부비부비하고 와리가리하면 운좋을땐 소라카못잡고 적들 다 죽는경우도있고 소라카가 죽더라고 오래버텨서 아군이 이기는 구도가 나오더라구요. 비록 물려서 궁이랑 힐몇번밖에 못해도 말이죠.

 

그러니 포지션은 최후방으로 잡고 한명만 지킨다는 마음으로 해보세요. 그후 한타때 여유라고 해야할까요. 시야가 넓어지면 딸피들이 보여요. 하나씩 골라 힐을 주면 재미도 쏠쏠하구요, 슈퍼플레이를 한후 아군이 소라카 미쳤다... 소라갓..ㄷㄷ 적의 소라카 ** 들을 들으면 참 기분이 좋더라구요 전 ㅋㅋㅋ 제가 잘했다는 뜻이니까요

 

 

마치며

 이렇게 쓰는게 맞는건지 공략을 처음써 보아서 모르겟네요 ㅡㅡ;; 주저리 주저리 막쓴거같네요 여기까지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하단 말씀 먼저 드리고 싶구요. 혹시나 제가 설명을 못했거나 이상하게 했거나 궁금하신점 등 맘에 안드는점 있으시면 댓글이나 저한테 친추거셔서 물어 보시면 제가 아는한 성의것 말씀드리도록 노력할게요.

 

마지막으로 제 공략을 보고 소라카를 접하시는 분이 쉽게 이해를 하고 이렇게 하면되겟구나 하고 플레이 하셔서 점수가

처음에는 대폭 떨어질거에요 ㅋㅋㅋㅋ 한1,2단계 떨어질거는 각오하세요 새로운 챔프를 하실때는요ㅋㅋ

그후에 차츰 다시 자기 점수가 되고 그후 상승하는 그런 식으로 점수가 오르겠죠. 그렇게 제 글을 보고 점수가 오르시고

저한테 친추를 걸어서 궁금증을 여쭤보는 사람이 생기면 참 보람되고 기쁠거 같아요. 그리고 저도 모르는게 아직 많으니 제가 모르는거나 잘못 알고있는걸 다른분들을 통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고자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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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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