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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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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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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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 랭겜 플레이인증 다이아 정글오공

- 킹덤홀(2015-11-16, 조회수: 5530)

시즌5에서 실버2배치받고 오공만해서 탑레 다4 2230점까지 올라가본 'Kingdom Hall'입니다.

 

다이아를 찍고나서 랭겜에대한 열정이 식어서 열심히 하지 않아서인지

 

프리시즌에서 쉽게 플레로 강등되었습니다.

 

하지만 연구 끝에 다시 다이아를 밟을수 있었는데,

 

시즌6오공공략중 랭겜에서 연구해보고 쓴 오공공략은 없는걸로 압니다.

 

시즌6에 가장 적합한 오공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

 

시즌5에서의 오공은 암살, 한타에있어서 1티어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즌6에서는 암살챔프가 전체적으로 티어하락이 된거같고, 그중에서도 특히 오공은

 

암살능력이 많이 시즌5 비해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하실겁니다.

 

하지만 암살이 불가능이 되버린건 아닙니다. 한타에서의 존재감은 더욱더 커졌구요.

 

암살, 한타 두가지를 챙기는점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을 하도록하겠습니다.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30 (+45.0) 109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공격력
    +6.75
총 가격 : 8,910 IP

빨강룬 - 방관(고정)

 

노랑룬 - 고정방어(고정)

 

파랑룬 - 성장쿨감6개(고정), 고정마방3개(선택)

 

왕룬 - 공격력(고정)

 

오공룬들은 다 비슷비슷 할겁니다.

 

빨강에 방관 왕룬에 공격력이 가장효율이 좋고

 

노랑에는 정글링을위해 고정방어를 박습니다

 

파랑에는 쿨감 최대치를 맞추기위해 성장쿨감 6개를 넣었구요

 

나머지 세개는 파랑룬에서도 그나마 효율이좋은 고정마방을 3개박았습니다. 취향따라 넣으셔도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지금 쓰고 있는 특성입니다. 18 12 0 / 18 0 12 다써봣지만 딜차이는 나질 않아서 책략에 18을 줬습니다.

 

흉포에서 분쇄의일격의 방관7퍼센트는 너무아쉽지만 흉포는 첫줄부터 어느 특성을 찍어야할지 고민하게합니다.

 

그만큼 오공에게는 잘맞지 않는 특성인거죠.

 

반면에 책략특성은 첫줄부터 정글오공에게 너무 핵심적인 특성입니다.

 

시즌5에서도 꿀특성이라고 많은유저들이 사용하던 무자비와 위험한게임도있구요.

 

다섯번쨰 줄에는 흉포의 방관7퍼센트가 아쉽다면 고정 쌍관도 챙길수가있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엔 과감히버리고 지능을 찍음으로써 18렙 쿨감 45퍼를 맞추었습니다.

 

오공의 분신술 5레벨기준 쿨타임이 10초인데 쿨감이 45가되면 6.5초밖에 되질 않습니다.

 

게다가 분신유지시간이 1.5초이므로 4초마다 분신술을 써서 어그로를 기가 막히게 관리할수가 있다는 것이죠.

 

40퍼센트와 불과 0.5초밖에 차이가 나질 않지만, 써보시면 체감이 큽니다. 꿀입니다 꼭 쓰세요.

 

 

 

 

 

 

-마지막 핵심특성은 폭풍전사의 포효 입니다.

 

흉포의 방관 7퍼센트를 포기하게한 특성이죠. 재미삼아 한번 써보려고 했었는데,

 

오공에게 있어서 정말 핵심적인 특성임을 알게 됐습니다.

 

딜러를 물경우 평타q만 해도 폭풍전사의포효가 발동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상대팀 딜러가 템을 점점더 갖추게 되면 물기가 힘들어집니다.

 

특히 넉백스킬이 있는 베인이나 트타 그리고 좋은 도주기를 가지고 있는 이즈리얼, 루시안, 코르키 등과 같은

 

챔프들 물기가 어렵게되죠 그래서 e로진입한뒤 바로 r로 에어본을 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폭풍전사의 포효를 사용하면

 

q를 무조건 박을수 있습니다. q까지박고 걸어가서 궁을켜도 물수가 있기때문이죠.

 

그리고 특히 베인같은경우 탱템을 하나 두르게되면 eqr콤보를 넣고도 베인이 땅에 떨어지는 즉시

 

선고와 구르기를 통해 무한카이팅을 당하게됩니다. 혹한의강타와 망자의 갑옷으로도 부족하죠

 

그 부분에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오공을 꽤 많이 플레이 한분들이라면 어떤 건지 느낌이 확올겁니다.

 

에어본까진 시켯는데 원딜의 피흡능력으로 전장을 이탈하지 않고 무한카이팅하는 더러운 경우 말입니다.

 

 

 

 

 

 

-책략에 18포인트를주고 나머지 12포인트는 취향따라 찍으시면 되지만

 

저같은 경우 초반 정글링을 수월히 하기위해서 결의에 12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강타, 점멸만 들어줍니다.

 

d,f 자리바꿔서 헷갈리지 않게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6~10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요우무+(점멸)+eq평r <- 다른콤보는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이니시를 열어야하는 오공입장에서는 이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 e스킬을 사용한뒤 평타선딜이 없어서 평타를 바로 칠수 있습니다.

 

  동 떨어져 있는 상대챔프를 암살할때 중간에 평타를 섞어서 e평qr을 하면 됩니다.

 

- q평평 안됩니다. 파쇄격으로 가격하면 후딜레이가 길어서 평타가 바로 나가질 않습니다.

 

- 스킬트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e선마를 하지 않고 중간에 q선마를 하시는걸 볼수있습니다.

 

  중반부터 q가 효율이 좋아서인 이유도 있겠지만. 미니언정리할때 마법사미니언기준으로 e평으로 정리가되기때문에 e

 

  는 4개만 찍습니다. 탑이나 미드를 가시는분이라면 e평기준으로 마법사미니언이 정리되는지 안되는지 판단하셔서 3

 

  개찍을지 4개찍을지를 선택하시면됩니다

 

 

시작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선템은 무조건 마체테+3포+와드토템입니다. (마체테 못찾아서 추적자 넣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 정글템은 추적자의검까지만 올리고 용사는 절대 올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전체적으로 오공이 쓰는 아이템가격이 비싸져서 템올라가는 속도도 늦어졋고

 

  요우무는 되는대로 빨리 뽑는게 좋기때문에 생략을합니다.

 

  추적자까지만 올리면 노포션 정글링 가능합니다. 추적자는 4코어 나올때까지 왠만하면 들고다닙시다.

 

  중간에 팔면 집에 자주가야합니다.

 

 

 

 

 

- 신발은 요우무를 올리고 올려도 상관없지만 중간에 돈이 애매하다면 그때 사두면 좋습니다.

 

 

 

 

 

- 블클을 먼저올릴지 멜모를 먼저 올릴지 고민하시는분도 계실텐데 저같은경우는 쿨감을 빨리 뽑기위해

 

  블클먼저 뽑습니다. 블클 뽑는순간 쿨감이 42퍼정도 되어있을것입니다.

 

 

 

 

 

 

- 그 이후에는 이니시를 쉽게열기위해 탱템을 두개 두르는데 저는 거의 망자+벤시나, 란두+벤시를 이용합니다.

 

  가엔을 좋아하시는분은 가엔을 가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전 특성에 최대체력을 퍼센티지로 올려주는 특성을 찍어서

 

  체력과 방어를 동시에주는 탱템을 선호하는편입니다.

 

 

 

 

 

 

- 멜모셔스가 너무 좋아졌습니다. 오공에게 필요한 방관이 생겼을뿐만아니라 마저가 무려 50이나됩니다.

 

  시즌5에 벤시와 비사지가 마저 55였던걸 생각하면 이게 탱템인지 딜템인지 의심하게하는 수치죠.

 

  게다가 쉴드까지.....

 

  무조건 가세요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 라위는 절대로 가지 않습니다. 스킬콤보상 q부터 쓰는게 정석인데 파쇄격 같은경우(5레벨기준) 전체방어의 30퍼를

 

  추가방어에서 우선적으로 깎습니다. 딜러를 무는 오공입장에서 파쇄격하나만으로 추가방어는 거의다 내려버릴수가

 

  있기때문에 라위는 안가는게 좋습니다. 하위티어 분들중에 탱도 씹어먹고 캐리하겟다 하는 마음가짐을 가진분들은

 

  라위올려도됩니다.

 

  하지만 마지막템은 스테락을올려서 멜모쉴드와 스테락쉴드를 이용해 생존력을 최대한 높이길바랍니다.

 

 

 

 

 

- 극딜오공 안좋습니다. 저같은경우 극딜오공으로 플레 2-3 구간까지 쉽게 올라왔지만 거기가 한계엿습니다.

 

  탱템을 좀 둘러서 이니시 선공권을 무조건 상대방으로부터 뺏어오길 바랍니다. 티어상승의 지름길 입니다.

 

 

 

 

 

- 중간에 성장을 너무 못해서 이니시를 열지 못하는 구간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템 순서를 바꿔서 탱템을 먼저

 

  고 딜템을 나중에올려서 최종템은 공략대로 합시다.

 

 

 

 

 

- 신발 마법업글은 왜곡이 효율이 좋습니다. 특성과 왜곡이면 점멸쿨이 25퍼센트 줄일수도있고. 점멸을 사용하면

 

  이속이 상승하기때문에 이니시열기에도 너무 좋습니다. 점멸e진입에 폭풍전사까지 더해진다면 한타 휘젓고 다닙니

 

  다. 정말로요;

 

 

 

 

- 라인이 계속 우리쪽으로 밀리고있고 점멸이 없는경우에만 민병대를 신도록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잔나
오공 바보만드는 바람난년

눈치싸움이 중요합니다. 6렙쯤에 바텀갱을가서 나는무조건 e로진입하고 바로 궁을쓴다~

하고 보여주다가 한타땐 e로진입만하고 궁을뺀뒤에 e쿨이 돌아오면 다시 재진입해

딜러진을 물도록 합시다.
베인
넉백과 구르기를 가진 밀당 잘하는년

시즌5땐 50분정도 되는 게임을 하게되면 보통 베인이 뇌가있으면 오공때문에 탱템하나를 두

르게 됩니다. 그럼 암살도 안되는데다가 선고에 몰왕슬로우에 구르기에 힐이속에.. 베인이 카

이팅을 쉽게할수있기때문에 어려웠었는데 지금은 폭풍전사의포효로 커버를 칠수가있습니다.

베인을물려면 핑와 하나씩 꼭가지고 다니십시오 렌즈도 괜찬구요
아지르
6렙이전에 뚜까패야됩니다.

궁을 배우게되면 그벽을 오공은 뚫을수가 없어요... 점멸말고는 없어요...

진입하다가 밀리면 바보됩니다. 조심하세요.

잔나 상대법처럼 살살 유혹하다가 궁빠지면 물어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징크스
상대팀에 징크스 원딜이 나왔다 하면 그판은 무조건 이겨야됩니다.

그냥 너무쉬워요. 징크스나오는 10판중 9판은 이긴거같네요

라인에서 4-5킬먹고 올라와도 오공이 물어주면 팀원들한테 정치당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제룬과 특성을 그대로 따라하셧다면 선몹떄 서폿에게 한대만 맞아달라고 부탁하십시오 타곤산이면 두대 맞아달라고 굽신거리십시오. 2포션가지고도 6캠프가 돌아집니다.

 

 

- 블루팀시작일경우 : 무조건레드시작하면 정글루트는 살짝길어질수는 있지만 2렙카정이나 갱각을 보기 훨씬 수월합니다. 그이후에 작골부터 위로 올라가는 정글루트를 타시면 되겠습니다. 미드에서 갱킹을한경우 작골까지 가지마시고 레이스에서부터 늑대->두꺼비(강타)->블루순으로 도시면 되겠습니다

 

 

- 퍼플팀시작일경우 : 무조건두꺼비 시작합시다. 상대방이 우리블루에 와드를 하면 무조건 카정을 오겟다는 의미이니 그떄는 선블루해주시면됩니다. 두꺼비(강타)->블루->늑대->레이스->레드(강타)->작골(강타) 레이스를 먹을쯤에 강타가 돌겠지만 아껴서 작골먹을때쓰세요. 작골이 쎄기도하고 기절버프라 초반 정글링엔 도움이 됩니다.

 

 

 

-레드블루 골렘은 공격력은 쎄지만 공속은 느립니다. 그렇기때문에 분신을 최대한 활용해서 분신이 두방을 맞게끔 해야되는데 골렘들이 공격모션을 취할떄 w를 쓰고 뒤로 빠지시면 레드블루골렘들이 공격취소가안되고 바로 분신을 공격합니다. 그렇게해서 분신이 두방을 맞게끔하면 첫바퀴떄 6캠프가 가능합니다.

 

 

초반 운영법

 

-정글도는데만 너무집중하지마시고 맵클릭을해서 우리팀 라인을 잘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라인이 당겨졌다면 혹한의 강타를 아껴뒀다가 갱킹을 가는 선택도 좋습니다.

 

 

-6레벨이전엔 라인당겨지는 쪽을 주로 봐줘야겠지만, cc기 없는 오공에겐 킬까지 연결시키기가 어려울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cc기를 가지고 있는 미드나탑중에 잘선택해서 갱을가면 유효갱킹을 쉽게할수있습니다.

 

 

-6레벨이후엔 무조건 바텀위주로 갱킹을 다녀주세요 우리 바텀라이너들에게 라인부쉬에 와드 확인을 부탁한뒤 직선갱으로 진입하면 갱각을 쉽게잡을수있습니다. 게다가 두명이니 2킬이죠 ㅎ
(보통 바텀은 3거리쪾,용앞 와드가 잘되어있기때문에 그쪽으로 갱각은 잘안나옵니다.)

 

 

-6레벨이후에 탑갱을가면 상대방에게 드래곤을 쉽게 내줄수 있기때문에 우리팀 탑라이너에게 양해를 구하든지 6레벨이전에 가서 라인을 풀어주든지 하도록합시다. 안그러면 탑신병자들 삐져요.

 

 

 

중반 운영법

 -제 공략을 그대로 따라하시고 11렙정도되시면 쿨감이 30퍼센트정도 되어있을겁니다. 그정도 쿨감이면 궁쓰고 집갔다오면 궁쿨이 돌기때문에 부담없이 궁을 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정글링은 잘하셔서 레벨링에서도 상대정글보다 우위에 있도록 합시다.

 

 

- 집갔다가 라인으로 돌아갈떄 주로 미드쪽으로 가시는게좋습니다. 가는길에 레이스도먹고 늑대도먹고하면 레벨링에서 뒤쳐지지 않아요. 게다가 탑 바텀에 무슨일이 생기면 이동거리를 최소화 할수가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 용이나 바론앞에서 한타가 열리는게 정상이겠죠. 아마 서폿들이 시야싸움을 철저히 할겁니다. 특히 오공은 상대핑와가깔려있으면 이니시각을 쉽게 잡을수 없이때문에 시야장악이 정말중요합니다. 서폿과 함께 용, 바론시야를 확실히 먹어두고, 가능하다면 핑와를 지우고 한타를 열도록 합시다. 

 

 

- 한타때 상대팀의 뒷라인을 물면서 우리팀 뒷라인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우리팀 딜러를 물고있는 상대팀원들을 에어본 시킵니다. 궁딜을 끝까지 박아주신뒤 파쇄격을통해 우리팀 원딜 딜링에 힘을 실어주기기 바랍니다. 어짜피 후반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원딜오브 레전드입니다.

 

 

-중간중간에 4초차리 은신술도 잘사용해서 어그로 관리 효율적으로 하시길바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 딜러진을 혼자서 킬을 낼수 있다면 한타떄 끝까지 물고늘어져서 킬을 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암살 속도가 더뎌지기때문에 되려 우리 딜러들이 먼저죽고 자신은 카이팅당하다 죽는경우가 생깁니다.

게임이 그렇게 흘러간다면 최대한 많이 띄우는 쪽으로 궁각을잡습니다. 폭풍전사특성을 찍으셨다면 엄청 쉬울겁니다.

 

 

- 상대방이 3명이상뭉쳐있는경우가아니라면 파쇄격을 꼭 박고 궁을 쓰도록 합시다.

 

 

 

 

 

마치며

 - 많은 분들이 오공은 선진입인지 후진입인지 궁금해하시는것 같습니다.

핑와가 안깔려있으면 선진입, 깔려있으면 후진입 입니다. 물론 선진입으로 이니시 선공권을 갖는게 팀의 승리를 위해 좋지만, 초반에 딜템을 올리는경우 핑와가 깔려있다면 선진입하기가 힘들기때문에 팀원에게 양해를구하고 핑와를 잘지운뒤에 이니시를 열도록합시다. 지울수없다면 받아치는 쪽으로 한타를 하면 됩니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탱템을 점점두르게되면 핑와는 쉽게 지우실수 있을겁니다.

 

 

- 팀원분들에게 "이니시는 무조건 제가열게요" 라고 말해두세요. 이니시열수있는 알리나 레오나 같은 서폿이 있어도

오공이 열어야합니다. 서폿은 무조건 원딜 지키게하세요.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친추걸어서 물어보세요.

 

 

-전 롤4판하면 집중력흐트려저서 게임을 연속적으로 못하는거같습니다. 집중력이 뛰어나신분들은 제공략을 통해 단기 가간에 고티어까지 올라가실수있을거에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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