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63 (+104) | 2331 | 마나 | 480 (+40.0) | 1160 |
공격력 | 53.9 (+2.9) | 103.2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6.51 (+0.6) | 16.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4.71 (+4.6) | 102.91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3
- 체력 +8x5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법 저항력 +1.34x3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3
- 체력+40
- 쿨감소-9.936%
- 마법 저항력+4.02
- 이동 속도+4.5%
신드라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노의 조각을 획득합니다.
- 4초 안에 두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조각 1~3개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스킬 포인트를 쓸 때마다 조각 5개
- 대형 미니언 처치 시 조각 1개
분노의 조각이 120개 있으면 신드라의 주문력이 1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분노의 조각 40개: 신드라가 어둠 구체를 2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시: 신드라가 물체를 던져 70/105/140/175/21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분노의 조각 60개: 이 스킬이 12% (+0.02AP%)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밀려난 어둠 구체는 적들을 1.25초 동안 기절시키고 75/115/155/195/23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80개: 이 스킬의 폭이 증가하며 1.25초 동안 적을 70% 둔화시킵니다.
적들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신드라가 엄청난 파멸의 힘을 끌어내어 신드라 주위를 도는 어둠 구체 3개와 주변 어둠 구체 4개를 적 챔피언에게 보냅니다. 각 어둠 구체는 100/140/180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100개: 이 스킬이 체력이 15% 미만인 적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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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드라의 스킬 콤보는 말로는 생각보다 간단한 편입니다.
일단, 스킬 콤보가 약 3종류정도 있습니다.
1. 평
가장 대표적인 콤보입니다. 2개의 구체를 생성하여 총 5개의 구체로 를 사용합니다.
적이 쫄보라면 선에서 점멸을 뺄 수도 있습니다.
보통 적이 반피정도일때 충분히 원콤을 낼 수 있는 콤보입니다.
2. 평평평
적 피가 반피보다 많을 때 사용합니다.
신드라의 폭딜은 가히 어마어마할 정도이기 때문에,
를 맞고도 보통은 적이 방심하여 점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때 평타를 좀 섞어준 뒤 로 마무리지어주시면
5~6구체 을 맞은 적은 최소 점멸 및 킬까지 따낼 수 있습니다.
적이 점멸을 빼면 그 시점에서 이미 성공입니다.
3. 평평
적이 자신과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사용합니다.
첫번째 는 적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주변의 미니언에게 사용하여
'나는 너에게 공격을 가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인식을 적에게 심어줍니다.
그 뒤 그 공을 잡아 사거리가 매우 긴 로 내리쳐 슬로우를 걸어준 후에
로 스턴, 로 마무리합니다.
5~6구체의 을 맞은 적은 매우 아파할 겁니다.
스킬 선마에 관해 말이 많습니다.
를 어떤 순서로 마스터해야 하는지에 따른 사람들의 의견차이가 극명히 갈리는데,
그에 대한 제 의견을 어느정도 제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제가 애용하고, 또한 가장 널리 알려진 선마트리입니다. 거의 99% 이상은 이것을 선마하는것이 사실 정석입니다.
이 트리의 장점은 를 빠르게 마스터하며 의 데미지 15% 증가효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것과
짧은 의 쿨타임을 이용하여 많은 견제를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두번째로 를 마스터하여 쿨타임을 줄임과 동시에 슬로우율을 빠르게 높임으로써
추노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을 꼽자면, 적이 처럼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 쉽게 사거리를 내주지 않거나,
처럼 맞딜 시 자기가 더 아픈 경우엔 딜교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보다 우월한 사거리와 높은 데미지를 이용하여 를 주 딜로 삼고,
는 를 위한 보조딜로 삼는 스킬트리입니다.
이 스킬트리는 로밍을 가거나 갱호응을 할때 슬로우율을 극대화시켜 성공확률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는 보다 쿨타임이 2배정도 길고 마나소모도 더 크기 때문에 마나가 빠르게 마르고
그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 딜로스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적이 같이 스킬에 쉴드가 있다면 사용하기 좋습니다.
가령, 선마 스킬트리를 탈 경우 최고의 데미지를 뽑아주기 위해서는 를 먼저 깔아준 뒤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로 딜교를 해줘야 최상의 딜을 뽑을 수 있으나,
선마를 한다면 OR 로 는 스턴넣는 용도로만 사용하여
즉발스턴을 걸어준 뒤에 바로 를 꽂아버려 파워풀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기에
스턴 각 재기 힘드신 초보자들분께는 더욱 추천드리는 스킬트리입니다.
3.
가장 난이도가 높은 스킬트리로써, 를 못맞춘다면 정말 죽도 밥도 안되는 스킬트리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를 다음으로 두번째로 마스터하는건 어느정도 추천드리나, 절대로 선마는 하지 마세요.
쿨타임도 정말 길고 솔직히 다른 스킬들에 비해 메리트가 너무 적습니다.
로 적을 맞추면 거의 무조건 데미지는 받습니다.
따라서 선마를 하느니 선마를 하세요.
1.
각각의 스킬을 최고 레벨까지 찍을 시, 각 스킬에 추가 효과를 부여해주는 패시브 : 초월 입니다.
아주 괴상한 패시브입니다. 레벨 9가 되기 전엔 패시브가 없는것과 다름없죠.
라이엇에서 아마 이 패시브를 각각의 스킬에 흡수시키고, 새로운 패시브를 구상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는 챔피언에게 가하는 피해가 15% 증가하고, 는 슬로우 지속 시간이 33% 증가하며, 는 폭이 2배가 되고, 은 사거리가 75 증가합니다.
처음 신드라가 나왔을 때, 이 패시브에는 에 대한 추가 효과가 붙어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후반 대치 상황때 적 딜러를 무는 역할을 해야 하는 신드라가 를 쓰려면 너무 적에게 깊숙히 들어가야 해서 픽률 및 승률이 저조하자, 에 사거리를 증가시켜주는 내용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이 패시브 때문에, 신드라가 강력해지는 타이밍은 를 배우게 되는 6레벨, 가 5레벨을 찍는 9레벨, 을 마스터하는 16레벨 총 3번입니다.
변경 내역
2015.09.16
2.
신드라의 메인 스킬인 Q : 어둠 구체 입니다.
로 소환된 구체는 신드라의 다른 스킬들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모든 스킬의 가장 기초가 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특징을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 이 스킬은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맵의 중앙으로 이동을 찍어둔 뒤 중간에 를 사용한다면 계속 이동하며 해당 지점에 가 사용됩니다.
이 스킬은 이동 모션을 전혀 방해하지 않으며, 때문에 카이팅에 매우 유용합니다.
- 의 와 비슷하게 시전 후 약 0.5초 후에 데미지가 들어가며 해당 위치에 구체가 생성됩니다.
- 순수하게 쿨타임 감소만 사용하면 는 맵에 한번에 3개까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변경 내역
2012.10.04
2015.01.24
3.
딜링기 및 슬로우기인 W : 의지의 힘 입니다.
처음 를 시전하여 대상 (적 미니언이나 정글 몬스터, 또는 구체나 적의 소환물) 를 지정하면, 그것을 잡습니다.
그리고 한번 더 를 시전하면 선택한 위치로 잡은 대상이 던져집니다.
이 스킬의 주요사항을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대상을 지정하지 않으면 가장 가까운 구체를 잡습니다.
- 와 마찬가지로,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거리가 950으로, 신드라의 스킬들 중 가장 사거리가 깁니다.
- 이 스킬로 구체를 집어든다면, 들고 있는 동안 구체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맵상에 자신의 구체가 최대 4개까지 존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적의 (식물)(새끼거미)를 집어들 수 있습니다.
- 블루 골렘 및 레드 리자드를 집어들 경우, 맞은 대상에게 약간의 추가 효과가 붙습니다.
가령 레드에 맞았을 경우엔 적에게 약간의 고정 데미지와 추가 슬로우를 줍니다.
변경 내역
2012.10.04
2012.11.01
4.
스턴기인 E : 적군 와해 입니다.
해당 기술에 적을 직접 맞출 경우 데미지를 주며 적을 범위 밖으로 밀어내고,
만약 스킬의 범위 내에 구체가 있다면 구체를 밀어내며 밀리는 구체에 맞는 적에게까지 이 스킬의 데미지를 주며,
구체에 적이 맞을 경우 1.5초간 기절합니다.
사람들이 신드라를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이며,
이 스킬만 잘 사용할 줄 안다면 당신도 꿀 빨 준비가 되어 있는 겁니다.
이 스킬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 최대 거리로 를 사용할 경우 구체가 밀려나는 거리는 생각보다 어마어마합니다.
이를 맞고 원콤낼수 있는 경우는 매우 자주 나옵니다.
- 를 사용하면 대상 적군에게 자신의 모든 구체가 날아가서 적에게 부딫힌 후 땅에 떨어집니다.
이 때, 그 구체들에게 를 사용하면 어마어마한 광역 스턴&딜링기가 완성됩니다.
2012.10.04
2012.11.01
2013.01.17
2013.05.21
2013.10.31
2015.01.24
2015.01.30
2015.02.26
2015.07.14
2015.09.16
2012.10.04
2012.11.01
2013.01.17
2013.10.31
2015.07.14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초반엔 좀 맞아주나 싶다가 스킬 3개를 모두 갖추는 시점부터는 스킬을 모두 피하고,
궁극기가 생기는 순간부턴 절대로 이기기 힘듭니다.
궁을 피하려고 존야를 가자니 얘가 마뎀이고, 그렇다고 마저템을 가자니 궁에 녹아버리고..
이녀석은 되도록이면 밴해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는 초반이 정말 중요합니다.
1렙부터 와 평타로 정말 뼈아프게 견제를 해 줍시다.
특히 적이 근거리 캐릭터라면, 파밍 할 때마다 평타한대와 한방씩 계속 먹여줍시다.
라인이 밀릴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계속 이렇게 견제를 하다 보면 적이 어쩔 수 없이 cs를 스킬로 먹어서
자연스럽게 적쪽에서도 라인이 밀어져서 괜찮습니다.
2레벨을 찍자 마자 를 찍어주고, 평견제를 시작해줍니다.
그렇게 꾸준히 견제를 하다 보면 6레벨이 되어 를 배울때 쯤 되면
적 피는 반피 근처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를 미리 깔아둔다음에 각을 보고
각이 나오면 바로 로 적을 삭제시켜줍시다.
만약 적이 그 전에 집에 다녀와서 피가 많이 있으면,
우리가 먼저 6렙이 되었을 것이므로 6렙을 찍자마자 적에게 가까이 다가가
경험치를 먹지 못하게 하며 꾸준히 견제해줍시다.
또한, 2레벨에 를 찍기 때문에 은 2레벨부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레벨에 봇 라인이 너무 밀리는것 같으면 을 사용하여
적의 스펠을 최소 2개 이상 뺀다면 엄청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스턴각을 잘 넣었을 경우엔 퍼스트 블러드까지 가능합니다.
신드라로 가능한 전략 중에
처음에 를 뽑아오고 를 찍은 뒤 적 버프가 소환되자마자 집어들어 적을 방해하거나,
적이 먹지 않는 반대쪽 버프를 뺏어먹는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이 전략은 비추입니다.. 리스크가 꽤 크거든요.
게다가 1렙견제를 거의 할 수 없게 되니..
모두들 신드라는 한타 때 취약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자기가 포지셔닝을 잘 못하기에 이런 말이 나오는거죠.
먼저, 신드라의 포지션은 다른 미드와는 다르게 원딜러의 포지션을 가지고 한타에 임해야 합니다.
한타 전에 해야할 일은, 를 최대한 이용해서 적을 자를 수 있다면 숨어서 잘라버리는 것.
이것을 잘 수행해서 한타 시작 전에 적 원딜,미드라이너를 잘라버렸다면 자연스레 기세는 이쪽으로 기울게 됩니다.
이니시에이팅을 아군에서 걸었을 시에는, 일단은 우리 진형이 유리한 상황에서 한타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땐 적의 브루저와 탱커의 포지션을 파악해서 가능한 한 안으로 들어가 적의 딜러를 삭제시키면 좋습니다.
하지만 이니시에이팅을 당했을 때나, 이니시에이팅을 걸었으나 브루저가 날 물거나
주변에 적군의 같은 어마어마한 위협이 되는 챔피언들이 존재할 시에는
아군 서포터와 같이 원딜 옆에서 원딜을 지키며 최대한 딜링을 가하는 방식으로 한타를 풀어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신드라는, 오래 살 수록 아군에 엄청난 도움을 가져다줍니다.
특히 라는 슬로우와 스턴의 2개의 CC기는 추노 시와 도주 시에 매우 유용합니다.
최대한 살아남아주도록 합시다.
난이도 ★☆☆☆☆ : 매우 쉬움
Nasus 나서스
미드 나서스가 좀 보이더군요.
1레벨부터 평평평평평입니다.
이녀석을 상대하는 경우엔 그냥 를 올리거나 도 좋은 선택입니다.
킬각을 잘 내서 스턴이 풀리기 전에 적을 죽이지 못하면 로 체력보너스를 얻어 도망가니 조심하셔야합니다.
얘는 라인전을 "이긴다" 보단 "말린다" 로 표현하는게 적합하긴 한데, 생각보다 쉽게 말릴 수 있습니다.
라인 밀지 말고, 갱콜 해서 반드시 말려주셔야합니다.
Mordekaiser 모데카이저
2렙퍼블로 갈갈이 찢어줍시다. 만 쓰면 이미 쉴드가 찢어져있습니다. 패시브 미아요.
난이도 ★★☆☆☆ : 쉬움
Galio 갈리오
바닥과 사용시 공격해주시는것만 피하면 무난합니다. 초반에 압살할 수 있는 케이스입니다.
Diana 다이애나 (6레벨 이후 ★★★☆☆)
거의 나오진 않으나, 기본적으로 근접이니 정말로 쉽습니다.
아마도 1레벨에 를 찍어 를 사용할때마다 켤 터인데,
가 보다 쿨이 훨씬 더 기니까 로 한번 막으면 적을 따라가서 한번정돈 더 맞춰줍시다.
6렙되면 힘든 편이지만, 그전에 솔킬타이밍이 한두번정도는 나올거예요.
Ryze 라이즈
그냥 다른 근접캐릭터들 상대하는것처럼 해주세요.
보다 이 훨씬 더 아픕니다. 는 로 응수해줍시다.
진짜 장애인짓만 안한다면 무조건 딜교 압승할 수 있습니다.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평타 섞지 말고 멀리서 견제해주는게 좋은 선택입니다.
2렙부터 킬각 낼 수 있습니다.
Riven 리븐 (6레벨 이후 ★★★☆☆)
쉽습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리븐은 1레벨에 를 찍어 를 쉴드로 상쇄시킬 것일텐데,
쉴드 없어지면 평평평
2레벨에 를 찍을텐데, 평평평
3레벨에 를 배우고 로 달려올텐데, 평평평평
6레벨에 를 켜면 평하고 난 유유히 빠져주면 됩니다.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정말 쉽습니다. 2~3렙퍼블 가능합니다. 특히 들고온놈한텐 지옥을 맛보여줍시다.
또한, 어느정도 신드라 상대해본 리븐이라면 신드라가 를 사용하는순간
로 자신의 스턴을 먹일 수 없는것을 알고 바로 들어오게 되는데,
이 때 로 자기가 방금 생성한 구체를 들어 바로 앞에 떨어뜨리고 바로 를 사용한 뒤,
평평으로 역관광이 가능합니다.
Lissandra 리산드라
개인적으로 적이 리산드라 뽑아들면 전 환호성 지릅니다.
얘가 선천적으로 체력이 매우 낮고 스킬들 사거리도 짧은 편이라서, 2렙퍼블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따로 말 없이 그냥 평견제면 충분히 2~3렙퍼블이 가능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를 아끼다가 리산드라가 을 시전하면 조금 기다려주다가 로 스턴을 걸어
이동을 봉쇄해버릴수 있습니다.
보통 6렙 셀프이 존야 역할을 해서 을 막을 수 있어 리산드라를 뽑아드는데,
6렙 전에 한 3번 죽이면 사용하기전에 그냥 죽으니..
Veigar 베이가 (6레벨 이후 ★★★☆☆)
원래 진짜 안보이는놈인데, 얼마전에 실제로 5번인가 만나봤습니다. 근데 엄청 쉽습니다.
1레벨부터 아 이새끼는 근접캐릭이다! 하는 생각으로 평평평평해주면
2렙때 파밍을 위해서 를 찍을거예요. 그럼 거기다가 도 섞어주면 2렙때 퍼블 낼 수 있습니다.
만약 를 찍으면, 뭐 어쩌라고. 걍 똑같이 해주면 알아서 죽지요.
제가 베이가를 엄청 많이해서 그런진 몰라도, 를 어느 타이밍에 쓸지가 눈에 보여서 그런걸수도..
요놈만큼은 올려주시고,
주문력 높은 아이템보다 주문력 낮고 다른 효과 붙은 같은 아이템을 먼저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Brand 브랜드 (6레벨 이후 ★★★☆☆)
얼마전에 친구랑 1:1을 해봤는데, 실수로 들고도 이기더군요.
딜 자체가 신드라가 훨씬 우월하고, 나 처럼 을 퇴로에 까는 경향이 있으므로 잘 피해주도록 합시다. 또한 불타는 상태에서 를 맞지 않는 것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이 외에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Akali 아칼리 (6레벨 이후 ★★★★☆)
근접이죠? 그럼 쉽습니다. 어짜피 는 타겟팅이라 피할수가 없으나,
아칼리가 나에게 를 던졌다는건 사거리가 그만큼 좁혀졌다는 뜻이므로 평평평이 가능합니다.
그럼 딜교 압승. 6렙 이후에는 역원콤이 날 가능성이 있는데,
빠르게 를 올려 그 가능성을 원천봉쇄해주는 것도 좋고,
6렙전에 킬을 몇번 냈다면 로 역관광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장신구는 빠르게 로 바꿔줍시다.
Kassadin 카사딘
리메이크 후,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6렙 이전은 원래부터 쉬웠고, 이젠 6렙 이후에도 침묵이 삭제되었기때문에 굉장히 쉽습니다.
그냥 다른 근거리 챔피언 견제해 주시는것처럼 미친듯이 압박해주시면
카사딘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로 파밍하는 길밖에 없고,
어느 정도 압도하기 시작할 경우엔 경험치도 먹지 못하게 완전디나이가 가능합니다.
와딩해서 정글러의 견제만 조심해주시면 정말 쉬운 상대입니다.
Karthus 카서스
쉬운 편입니다. 1레벨부터 평견제를 사용해서 경험치도 못먹게 해주시면 됩니다만,
카서스가 무빙이 좋으면 그때부터 난이도는 급격히 올라갑니다.
솔직히 손싸움입니다. 서로 스킬샷 맞추고 바닥 피하는 싸움이니까요.
다만, 는 가만히 써서 캐스팅시간이 살짝 있는 반면
는 움직이며 사용할 수 있다는 점만 잘 이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Khazix 카직스
근접이죠? 정말 쉽습니다. 아마도 1레벨에 를 찍고 올거예요. 그럼 걘 이제 파밍을 못합니다.
그러다가 3레벨쯤 되서 를 찍고 날라오면, 날아오는거 보이자마자 바로 로 역관광시켜줍시다.
이정도만 해주면, 카직스는 정말로 무난합니다.
Anivia 애니비아
딱히 어렵지는 않습니다.
6렙 전 애니비아가 힘을 쓰려면 먼저 를 맞춰야 하는데, 우리는 이속룬에 이속특성이라 맞아주기도 힘듭니다.
사거리만 어느정도 유지해주시면서 애니비아 파밍 방해해주시고,
6렙 이후에는 평짤 넣지 말고 만으로 괴롭혀 줍시다.
Twisted Fate 트위스티드 페이트
1레벨부터 경험치도 못먹게 견제해줍시다.
를 돌리면 살짝 뒤로 빼줬다가, 끝나거나 블루카드를 뽑았다면 다시 개겨줍시다.
을 들기 때문에, 6레벨 이후에 로 로밍가면 따라가줍시다.
트페가 파밍도 로만 하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압박을 가하셔도 좋습니다.
Heimerdinger 하이머딩거
딩거의 은 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딩거가 을 설치하는 족족 로 들어서 우리 포탑 안에다가 던져버립시다.
없는 딩거는....
Nocturne 녹턴 (6레벨 이후 ★★★★☆)
기본적으로 근접 캐릭터이기 때문에, 초반은 무난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사거리를 내주지 않으면서 를 피하는 것이죠.
를 빼기 전에는 는 사용해도 마나낭비이기때문에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아요.
평으로 견제를 하다 보면 얘가 아파서 로 를 막을텐데,
막자마자 바로 평평으로 계속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6렙 후가 약간 힘든것이 제드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으로 무작정 들이받으면서 신드라가 를 쓴다면 곧이어 를 사용하기에
그것을 녹턴이 로 막고 평평하면 원콤도 남의 일이 아닙니다.
최대한 를 조심히 사용해주시는것이 관건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Gragas 그라가스
패치 후, 예전보다 난이도가 내려갔습니다. 그냥 근접=쉬움의 희생양 중 하나로생각해주세요.
이후 피해감소가 3초로 줄었기 때문에, 전보다 더 강력한 압박이 가능합니다.
난이도는 이전보다 별 한개정도 내려주시면 됩니다. 이제 들어오면 더 때려주시면 됩니다.
Vel'Koz 벨코즈
대부분의 스킬들의 사거리가 신드라보다 긴 편이나,
보다 스킬 발동까지의 딜레이가 긴 편이므로 신드라 입장에선 편하게 이길 수 있는 상대입니다.
기본적인 벨코즈의 딜교방식은 로 패시브를 터뜨려 풀딜을 꽂는 방식인데,
의 투사체가 보이므로 그것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은 채널링이므로, 스턴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압도적으로 딜교해주시면 무난하게 라인전을 이기실 수 있습니다.
Talon 탈론
근접입니다. 너프 후 고인이 되었죠. 이젠 가 다리를 긋기 때문에..
1레벨에 찍을텐데, 아마 이녀석은 로밖에 파밍을 할 수 없을 겁니다.
파밍하려고 오면 평 쓰면서 뒤로 살짝 빼주면, 탈론은 바로 를 쓸텐데 안맞습니다.
신드라 평타 사정거리랑 탈론 사정거리가 50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서, 정말 살짝만 빼주면 안맞아요.
그렇게 좀 맞다보면 얘가 상황파악을 하고 로만 파밍하려고 들텐데,
그때부턴 를 미리 깔아두고 로 스턴후 다시 스킬을 퍼부어 딜교하는방식으로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원콤이 무서운 챔프이므로, 를 빠르게 올려 원콤을 방지해주시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난이도 ★★★☆☆ : 무난함
Nidalee 니달리
라인전 자체는 굉장히 쉽습니다.
다른 챔피언 상대하는것과 똑같이 해주시면 되지만 그냥 이나 가 좀 빡칩니다.
이야 피하면 되고.. 피하고 잘맞추면 이깁니다.
어느정도 압박하다보면 평타로 cs를 먹기 두려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빠르게 라인 밀어두고 로밍다니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Katarina 카타리나
근접이죠? 쉬워요 ㅎㅎㅎ
근데 이놈은 생존기 쿨이 짧고 나의 스킬샷을 피할 수 있는 여지가 많기 때문에 별 세개를 주었습니다.
아마 1레벨에 로 찝적대고, 2레벨부턴 나의 를 로 피하려고 할거예요.
그럼 다음 돌자마자 바로 평으로 막 패주세요.
6레벨에 로 들어오면,
따로 써줄 필요 없이 뒤로 살짝 물러난다음에 바로 로 밀어내서 을 끊어주고,
그 후로 역관광해주시면 됩니다.
뭐 보통은 쓰면 그걸 피해서 나한테 들어온 뒤 바로 돌려주긴 할텐데,
사실 6렙이나 7렙의 딜량은 생각보다 높지가 않아서
어느정도 사정거리 밖으로 걸어 움직여주면서 스킬샷 날려주시면 딜교가 거의 비슷하게 이루어집니다.
LeBlanc 르블랑
르블랑의 의 속도가 꽤 너프를 당한 덕분에, 이제 신드라로 상대하기 상당히 수월해졌습니다.
르블랑이 로 들어올 경우, 빠른 반응속도로 로 막아주면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전 구간 르블랑보다 신드라가 더 강력한 편이지만, 르블랑에게 이동기가 최대 2개까지 있기에 이 부분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평 콤보는 유효합니다. 단, 를 던지는 순간 르블랑이 내 평타 사거리보다 꽤 멀리 있다면 평타는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한번만 실수하면 이쪽이던 저쪽이던 서로 쉽게 킬각이 나와버리는 구도이기 때문에 이 난이도로 책정했습니다.
Malzahar 말자하
견제는 로만 해주도록 하고, 평타는 섞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를 조심하고, 미니언에게서 번져오는 를 조심하도록 합시다.
정글러를 부르면 초반에 쉽게 딸 수 있습니다.
같이 크면 신드라가 무조건 이득이니, 그냥 들고 다른라인 지원이나 잘 가주면 됩니다.
영 답답해서 못버티겠다 싶으면 2레벨부터 평정도의 견제는 섞어주셔도 무방합니다.
Swain 스웨인
요녀석도 바닥 잘 피해주시고, 과 비슷하게 상대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조금 더 어려운데, 를 맞게되면 당연히 딜교를 지게 되는데 둘다 타겟팅이예요.
맞으면 를 못피하기때문에, 절대로 가까이 가면 안된다는걸 제1원칙으로 두고 싸워주셔야 합니다.
6렙이후 맞다이는 절대로 금지이며, 를 올려줘 피흡량을 감소시켜줍시다.
Ahri 아리
제가 맨 처음에 신드라를 파게 된 계기가 아리를 상대할 챔피언을 찾던 도중인 만큼, 상대하기 쉬운 편입니다.
아리를 상대할때 가장 쾌감을 느낄 때가, 위에 설명 맨 아래에 적어뒀을 땐데,
보통 저럴땐 아리는 점멸이랑 궁 전부 빼고 죽거든요.
뭐 일단 사족은 제외하고, 쉽습니다. 평평평으로 견제하고, 을 피합니다.
으로 들어온다면, 들어오자마자 옆으로 움직여서 피해주면서 동시에 로 스턴 걸어주고,
스킬 전부 퍼부어주면 나머지 궁으론 알아서 도망갑니다.
기본 견제법은 다른 챔피언과 같습니다. 요.
Annie 애니
원콤 누커인데, 가 켜져있을 때는 만, 꺼져있을 때는 후에 평타 몇번을 같이 섞어줍니다.
는 가 켜져있던 꺼져있던 상관없이 사용하셔도 되지만,
를 배운 이후에는 가 꺼져있을때만 시비를 걸도록 합시다.
참고로 를 집어던질 수 있습니다.
Lux 럭스
럭스도 그라가스와 비슷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를 챔피언의 퇴로에 까는 경향이 있으므로, 앞으로 나아가며 싸워주도록 합시다.
그러나, 보통 긴 사거리를 상대하기에 신드라로 딜교 하기엔 좀 쉽지 않은 상대입니다.
갱만 자주 부른다면 상당히 쉬운 상대가 될 겁니다. 서로 생존기가 없으니까요.
초반에 괴롭혀주지 않는다면 어느 정도 템을 갖춘 이후엔 싸워 주려고 하지도 않을겁니다.
초반에 괴롭혀야 해요.
Zed 제드 (6레벨 이후 ★★★★☆)
근접이죠? 근데 제드는 다른애들보다 조금 어려워요.
랑 로 견제와 파밍이 전부 가능해서,
약간의 cs만 포기하고 거의 웬만한건 전부 놓치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제드가 방심하는 1레벨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1레벨에 평견제를 자주 넣어서 제드가 평타로 cs먹을생각은 절대로 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 나올때마다 견제를 사용해주세요.
6레벨부턴 를 절대로 허비해선 안됩니다.
만약 스턴을 걸었다면 상관 없으나, 혹 스턴을 실수로 걸지 못했다면 바로 으로 들어올테니까요.
역시 만 빠르게 뽑아주시면 더이상의 걱정은 없습니다.
Xerath 제라스 (6레벨 이후 ★★☆☆☆)
얘랑도 손싸움입니다.
1렙부터 랑 중에 누가 더 많이 맞추나의 싸움인데, 여기서 많이 맞추셔야 해요. 많이 피하시구요.
적이 생각지도 못한 거리에서 를 쏴서 데미지를 파파팍 먹여주세요.
또한, 후 평타견제를 해주실때도 를 맞지 않도록 최대한 무빙해주셔야 합니다.
리메이크가 되면서 6레벨 이후로도 쉬워졌습니다.
이 라인전시에는 별 쓸모가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그냥 압도적으로 압박해서 이길 수 있습니다.
결국 관건은 를 피하는것이 가장 큰 관건이 되겠죠.
피하기가 생각보다 쉽지가 않으니, 그거만 조심해주면 무난하실겁니다.
난이도가 높은 이유는 럭스와 같습니다.
Kayle 케일
케일은 원거리에서의 평이 굉장히 무서운 챔프로,
이녀석도 딱히 이렇다 할 도주기가 없는 편이기 때문에 정글러의 도움을 많이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4.11패치로 의 계수가 절반으로 줄었고, 궁극기 쿨타임도 전 구간 20초씩 너프당했기 때문에
전보다 상대하기 훨씬 쉬워졌습니다.
그냥 평타 견제를 줄이고, Q견제를 많이 해주세요.
케일은 보통 을 많이 들고 올텐데, 이는 역관광의 여지를 거의 완벽하게 차단해줍니다. 아니면 뭐..
은 마지막까지 최대한 아껴두신 후,
케일의 궁극기 시간을 잘 재서 끝나기 조금 전에 써주시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Lulu 룰루 (6레벨 이후 ★★★★☆)
요놈은 상대하기가 까다로운게, 일단 로 이어지는 견제가 뼈아플뿐더러
로 인해서 원콤도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6렙 전은 , 6렙 후는 를 상대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6렙 후 솔킬각은 웬만하면 나오기 힘들며, 또한 라인전 압박 또한 보다 한수 위이나
결정적으로 스킬쿨을 돌리고 나면 신드라보다 딜이 없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룰루의 는 맞되 는 피하는 무빙을 최대한 실현시켜 딜교를 해 주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Morgana 모르가나
때문에 상대적으로 게임 플레이 자체가 상당히 힘겨워지는 경항이 있습니다.
반응속도가 좋다면 모든 를 막아낼텐데,
만을 사용하고 가 빠지길 기다렸다가 로 스턴을 넣어주세요.
마찬가지로 갱콜을 자주 해주면 편합니다.
라인전 단계가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 로의 라인푸시와 의 압박이 매우 클텐데,
사실 제 입장에서도 꽤 귀찮은건 사실이지만 난이도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를 쓸때마다 로 모두 막는다면 모르가나의 마나가 먼저 마를테고,
아니라면 모르가나의 체력이 마를겁니다. 아무리 가 있어도 한계가 있습니다.
빠르게 라인 밀어버리고 로밍을 자주 다니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Orianna 오리아나
숙련도에 따라 갈리는 챔피언이나, 보통은 그럭저럭 합니다.
오리아나도 스킬이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결국엔 정말로 손싸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견제를 할 때에는 오리아나의 구체가 멀리 있을때만 하고
그 외의 경우에는 외의 견제는 조심해서 해야 합니다.
갱킹으로 빠르게 1킬만 가져온다면 이후 라인전은 매우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 ★★★★☆ : 조금 어려움
Yasuo 야스오
야스오가 로 막을 수 있는 의 스킬은 입니다.
따라서 항상 를 조심해가며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성급한 는 절대로 금물입니다.
반드시 야스오의 바로 옆에 가서 사용하시거나, 쿨타임이 매우 긴 이 빠져 있을 때를 노려야 합니다.
그냥 와 비슷하게 상대해 주시면 되는데,
보통은 1레벨 를 찍으므로 2레벨이 되기 전에 최대한 괴롭혀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를 조심하시고 2레벨부터는 로 돌진해 들어오는걸 로 맞받아쳐주시고
평타짤로 괴롭혀주시면 됩니다. 항상 를 조심해주세요.
Ziggs 직스
신드라 카운터라고 많이 나옵니다.
로 많은 견제가 가능하고, 로 이어지는 평타견제도 매우 아프거든요.
얘는 솔직히 할 말이 없고, 피하고 맞추면 됩니다.
는 깔린 후 잠시 후부터 데미지가 들어가기 시작하므로,
깔리면 최대한 빨리 옆으로 피해주시고 를 애용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직스가 로 견제를 할 때는,
적 챔피언 옆에 있는 미니언을 맞춰 스플래시 데미지로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으로 딜교를 합니다.
따라서, 직스를 상대할땐 쉴새없이 움직여주는 동시에, 아군 미니언 주변에 있으면 안됩니다.
신드라와 직스는 서로 짜증나는 존재이기 때문에, 킬을 먼저 딴 쪽이 한없이 유리해집니다.
을 들어 자주 로밍을 가주시고, 으로 다른라인을 지원하는걸 최대한 막으면서
미아콜을 재빨리 해줘야 봇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직스가 짜증나는 이유는 를 가지고 딜교시도를 거의 안하고 파밍만 해도
후반에 신드라보다 높은 캐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먼거리에서 로만 파밍하는 직스들을 상대로는 선마를 통해 딜교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티어만 되도 라인전 솔킬이 매우 힘든 축에 속합니다.
난이도 ★★★★★ : 매우 힘듬
Fizz 피즈
매우 힘듭니다.
그냥 다른 근접캐릭들 상대하는것처럼 평견제를 해주시다보면,
가 갖춰지자마자 바로 로 찌르고 들어온 뒤, 로 빠져나갈거예요.
들어오는 순간 피즈의 퇴로쪽으로 움직여주시고,
로 땅에 떨어지자마자 바로 평평으로 계속 괴롭혀주시면 초반 딜교에선 어느정도 우위를 가져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6레벨 이후에 피즈가 궁극기를 갖추는 시점부터는 라인전 자체도 매우 힘들어질뿐더러, 한번만 실수해도 바로 순식간에 달려들어 죽이고 빠져나갈 수 있게 됩니다.
전 되도록 이녀석하고 상대하기 조금 까다로운 은 밴 해주는 편입니다.
시즌5를 다이아5로 끝마쳤습니다.
초반에 솔랭을 좀 쉬었더니.. 다이아 찍기도 좀 벅차더군요..ㅠ
일단은 휴식기를 좀 두었다가, 시즌6때 티어 상승을 다시금 꿈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제 공략 보시고 랭크 수직상승하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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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드라 채널에 와서 질문해주시면, 제가 잠수가 아닌 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채널을 활성화시켜 신드라 유저들끼리 서로 모르는 거 묻고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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