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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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4표)
티모, 날쌘 정찰병
Teemo, The Swift Scout
29
1
0
4/4
[플4] 티모는 사랑입니다.

- 붉은폭격기(2015-11-18, 조회수: 2375)


15년 11월 8일 현재 플4입니다.

원래 다이아5였는데 이번 시즌 중간에 몇 달 정도 롤을 안해서 플레로 떨어졌고 복귀한 후 플5까지 떨어졌다가 다시 올리고 있는중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시즌은 승률이 높지 않으나 40%대의 승률에서 점차 회복중이고 전 시즌엔 729판을 했습니다.


티모하면 많은 사람들이 좋지 않은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충의 대명사이고 물몸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깊이 이해하고 진지하게 플레이한다면 이보다 얄미우면서 딜이 쌘 챔피언도 없을겁니다.

티모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바칩니다.

티모, 날쌘 정찰병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8 (+104) 2366 마나 267.2 (+25) 692.2
공격력 54 (+2.41) 95 공격 속도 0.687 (+3.38%) 1.082
5초당 체력회복 5.74 (+0.65) 16.79 5초당 마나회복 9.6 (+0.45) 17.25
방어력 24 (+4.95) 108.1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3,524 IP
기본적인 vs AD 룬입니다.

쌍관은 티모를 위한 룬이고 티모의 약점인 물몸을 보완하기 위해 방어 9개 그리고 강력한 딜을 위해 파랑과 왕룬엔 주문력을 박습니다.

vs AP일 경우엔 방어 대신 성장 체력을 그리고 파랑엔 마방(1.34) 9개를 들어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18 책략 12를 사용합니다.

저는 점화를 사용하기 때문에 마술에다 투자를 했고 챔프의 특성상 견제를 계속해주긴 하지만 챔프에 따라 고통 속에서 버티면서 cs를 챙겨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양날의 검 보다는 포식을 찍습니다.

타고난 재능이 공격력과 주문력을 모두 올려주기 때문에 언뜻 보면 좋지만 5레벨 투자해도 만렙 되봐야 10/15는 너무 구리다고 생각되어 차라리 후반에 더 힘을 발휘하는 흡혈귀를 선택했습니다.

티모의 버섯 때문에 압제자를 선택했습니다.

티모에게 쌍관 모두 좋지만 역시 후반을 위해 마법 관통력에 올인 했습니다.
요즘엔 텔 메타지만 점화는 티모에게 최고의 궁합인 스펠입니다.

텔 들고 싶은 분은 텔 드셔도 무방합니다.
위장 (Camouflage)
티모가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고 1.5초 동안 서있으면 은신 상태로 전환됩니다.은신 상태가 풀리면 티모가 기습공격 효과를 받으며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40/60/80% (1/5/10/15레벨에 증가)만큼 증가합니다.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실명 다트 (Blinding Dar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80/125/170/215/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2.25/2.5/2.75/3초 동안 대상이 앞을 볼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680)
신속한 이동 (Move Quic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티모가 적 챔피언 또는 포탑에게 5초 동안 공격을 당하지 않았다면 이동 속도가 12/16/20/24/28% 증가합니다.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맹독 다트 (Toxic Shot)
티모의 기본 공격이 명중 시 적을 중독시켜 14/25/36/47/58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매 초마다 6/12/18/24/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량: 125%
유독성 함정 (Noxious Trap)
마나 소모: 75/55/3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가지고 있던 버섯을 던져 적이 밟으면 폭발하는 함정을 만듭니다. 함정이 터지면 독이 퍼져 주변 적의 이동 속도가 30/40/50% 감소하고 4초 동안 200/325/4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둔화 효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합니다.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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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의 모든 티모 유저의 정석적인 스킬트리입니다.


1렙은 무조건 e를 찍도록 합니다. 궁 제외 e 선마-> q 선마-> w 선마입니다.


다만 몇몇 챔프(케넨, 케일 등)와 주로 미드에 갈 챔프들이 탑 오는 경우엔 q 선마-> e 선마로 가줍니다.

 

스킬 콤보

 티모에게 마땅한 스킬 콤보라고 할건 없죠. 당연히 평q평입니다.


평q평이 손해인 상황에서는 평q나 q평만 하고 빼주도록 합니다.



스킬 활용 팁

 적 정글이나 암살을 하기 위해 패시브를 활용할 경우엔 미니언이나 챔프가 밟게끔 버섯을 먼저 심은뒤 점화 평q평평평 해주시면 웬만한 탱커 아니면 스펠을 빼거나 죽일 수 있습니다.


실명 다트
(Blinding Dart)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75/2/2.25/2.5초 동안 대상이 앞을 볼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680

티모에게 유일한 한방 데미지입니다. 보다시피 주문력 계수가 높기 때문에 템이 나올수록 강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상대 원딜이나 미드, 몸이 약한 종이 정글러들이 피가 얼마 안남았는데 깝쭉거릴때 점멸 q 한방으로 요단강 건너게 할 수 있습니다.


q 한방으론 부족할거 같다면 점화를 넣고 q써주면 한번에 엄청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q는 이런 딜뿐만 아니라 실명 효과가 부가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의 평타나 평타기반 스킬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서 q를 아끼고 평타만으로 견제해야 할 챔프들도 있습니다. 그런 애들이 아니라면 라인전에서 평q평 견제를 계속해 딜교에서 우위를 보도록 합시다.


한타시에 적 원딜이 아무리 잘커도 실명을 한번 넣어주면 렙 수치만큼 딜을 확연히 줄일 수 있습니다.


신속한 이동
(Move Quic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2초
기본 지속 효과: 티모가 적 챔피언 또는 포탑에게 5초 동안 공격을 당하지 않았다면 이동 속도가 10/14/18/22/26% 증가합니다.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w는 그렇게 쓸만한 스킬이 아니지만 추노or생존용으로 유용합니다.


또한 기본 지속 효과 덕분에 만렙을 찍으면 극후반에 신발을 팔고 다른 템을 하나 더 갈 수 있는 여지가 생깁니다.


맹독 다트
(Toxic Shot)
티모의 기본 공격이 명중 시 적을 중독시켜 10/20/30/40/5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매 초마다 6/12/18/24/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e스킬은 버섯과 더불어 티모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방 한방의 평타 딜도 쌔지만 지속 데미지이기 때문에 버섯+점화와 효율이 아주 좋습니다.


또한 라인전에서 티모가 계속된 견제에서 우위를 점하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유독성 함정
(Noxious Trap)
마나 소모: 75/100/125
재사용 대기시간: 34/28/22초
가지고 있던 버섯을 던져 적이 밟으면 폭발하는 함정을 만듭니다. 함정이 터지면 독이 퍼져 주변 적의 이동 속도가 30/40/50% 감소하고 4초 동안 200/325/4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둔화 효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합니다.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던진 함정이 다른 함정 위에 떨어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티모는 매 0초마다 버섯을 하나 수색하지만, 몸집이 작아서 한 번에 3개만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300/600/900

유독성 함정은 잘 몰라도 버섯은 다 알죠. 개인적으로 지속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든게 맘에 안들지만 은신시간 롤백과 쿨감은 후반으로 갈수록 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적의 이동경로와 적 정글 주변에 심어주면 의문사를 시킬 수도 있고 시야확보에도 용이합니다.


또한 사정거리가 크게 늘어나서 한타시에 멀리 던져서 진형을 깨뜨릴 수 있고 바론이나 용 한타시 부쉬 체크에도 용이합니다.

시작 아이템
총검 템트리
모렐 템트리
최종 아이템
시작템

시작템은 크게 도란링 2포 or 천갑 4포로 나뉩니다.

꾸준하게 견제할 수 있고 상대의 딜이 초반에 쌔지 않다면 도란링 시작을, ad챔인데 초반에 딜이 아파서 견디면서 cs를 챙겨야한다면 천갑 4포를 선택합니다.

신발 4포는 주로 상대가 뚜벅이인 상황에서 상대의 스킬을 맞지 않기 위해 갑니다.



프리시즌 패치 전에는 무조건 모렐 템트리로 갔지만 패치 이후 총검의 변경으로 총검 템트리도 시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총검 템트리로 간다해도 결국 후반엔 버섯 ap딜이 중요하기 때문에 총검과 구인수를 리안드리와 모렐로로 교체합니다.


총검  템트리

라인전에서 첫 귀환 후 총검을 선코어로 가는데, 그전에 부패 물약을 사서 사용하도록 합시다.(시작할때 충전형 물약을 사는건 비추합니다.) 이후 빌지워터를 먼저 사고 총검을 삽니다.

두번째 코어로는 구인수or내셔가 있는데 저는 최종적으로 리안드리와 모렐로로 바꾸기 때문에 중반까지 효율이 좋은 구인수를 삽니다. 구인수가 너무나 매력있는 템이기 때문에 총검, 구인수가 나온 시간대에 맞딜 최강 티모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인 클리어도 빠르고 타워 철거도 매우 빠릅니다.

3코어로는 라바돈을 가는데 만약 상대팀에 제드나 피즈 같은 챔피언이 있다면 궁을 씹어주기 위해 존야를 먼저 갑니다.

4코어로는 존야나 공허를 가는데 이 경우엔 상대의 상황을 보고 선택합니다. 상대 챔프가 모두 딜템을 가는 애들이거나 마방템이 부족하다면 존야를 먼저 가고 그렇지 않은 경우엔 공허를 가줍니다.

5코어는 역시 공허죠.

마지막 최종템으로는 신발(마관신 민첩성)을 팔고 루덴의 메아리를 올려줍니다. 이후엔 총검과 구인수를 리안드리와 모렐로로 교체해 줍니다.

왜 신발을 팔고 루덴의 메아리를 가느냐? 이유는 티모의 w스킬이 기본 이속을 올려주고 루덴의 메아리에 이속 옵션이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류 효과가 버섯과도 궁합이 좋습니다.

모렐로  템트리  

라인전에서 첫 귀환 후 기과한 가면을 먼저 올려줍니다. 이후 마관신을 사서 쌍 마관템을 맞춰준 후 모렐로를 올려줍니다.

이후 2코어로는 리안드리를 올려주고요. 이후 3코어부터는 앞의 총검 템트리와 똑같습니다.



제 경우에 신발은 거의 무조건 마관신을 갑니다. 쌍관 성애자라.. 그리고 업글도 거의 무조건 민첩성을 가주는 편이지만 만약 엄청 밀리는 상황이라면 민병대도 좋습니다.



템트리

저는 상대가 누구든 간에 거의 모든 게임에서 템을 저런식으로 갑니다. 시작템 이후 라인전에서 복귀한 후 돈에 따라 기괴한 가면과 마관신을 가서 쌍마관 템을 맞춰줍니다.

이후 가성비 甲인 모렐로 이후 리안드리로 업글을 해주고 2코어가 완성되면 상대의 조합을 보고 데켑을 갈지 존야를 갈지 선택합니다. 저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3코어로 데켑을 가는데 존야는 상대 챔 중에서 제드나 피즈 등이 있다면 궁을 씹기 위해 존야를 먼저 갑니다.

이후 4코어로 존야나 공허를 가야하는데 이건 상대 챔프와 템을 보고 가줘야 합니다. 상대 챔프들이 탱은 없고 딜러만 있다->존야, 상대 챔프들이 마방템이 별로 없다->존야 이렇게 선택하시면 되고 그 반대인 경우 공허를 먼저 갑니다.

모렐로, 리안드리, 데켑, 존야, 공허, 마관신을 맞추면 풀템이 되는데 마관신을 팔고 루덴의 메아리를 삽니다. 티모는 w 스킬로 인해 신발이 없어도 기본 이속이 매우 빠른 편입니다. 또한 이정도 템이 나올 상황이면 거의 만렙이기 때문에 루덴의 메아리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게다가 루덴의 메아리는 이속+10%라는 옵션이 붙어있죠.

근데 신발을 팔고 루덴을 가는 게임은 거의 10게임에 한번 있을까 말까 합니다. 그만큼 극후반이란 거죠.




템트리는 이렇고 복귀한 후 무조건 와드를 사도록 합니다. 이유는 티모는 물몸이고 마땅한 생존기 스킬이 없기 때문에 갱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티모는 한번 라인전에서 죽기 시작하면 계속 죽는 챔프기 때문에 생존이 반드시 중요합니다. CS 몇개를 놓치더라도 생존하는게 중요해요.

한가지 더 중요한건 장신구를 아끼지 말고 사용하시고 라인전이 끝난 후에는 빨간 장신구로 교체하신 후 꼭 업글해서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보통 저는 버섯이 시야가 좁긴하지만 어쨌든 시야확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빨간 장신구를 사용하지만 우리 서폿이나 정글이 시야석을 안산다면 노란 장신구를 업글해서 사용합니다. 업글하면 시야석 뺨치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꼭 업글하고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신발 업글은 민첩성(이속+25)과 민병대로 볼 수 있는데 우리팀이 크게 발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거의 민첩성을 가주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선 망령의 두건을 가는 블라디라면 정말로 이기기 힘듭니다만 첫 라인전 시작때 약한 것이 블라디입니다. 처음부터 라인을 밀면서 와드를 박고 역갱을 부탁해야 합니다. 하지만 1렙때 맞다이는 하지마세요. 평q평부터 맞다이가 유리해집니다.
요릭
요릭은 예전부터 티모의 대표적인 카운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릭의 스킬로 티모의 버섯을 지울 수 있기 때문에 버섯을 박아놓는 것이 거의 무의미 합니다. 또한 스킬에 피흡이 있어서 라인 유지력도 좋습니다만 요릭의 모든 스킬들이 라인을 쭉쭉 밀기 때문에 갱에 취약한 점을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초가스
어떻게 보면 쉽다고 보시는 분들도 계실거 같지만 개인적으로 어렵습니다. 얘 말고도 올라프, 애니 등 더 힘든 애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얘는 너무 짜증나서 베스트3에 올렸습니다.
기본적으로 패시브 때문에 라인 유지력이 아주 좋고 q,w 가 논타겟이긴 하지만 하나라도 맞는 순간 엄청난 딜교 실패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w 스킬은 은근히 사정거리가 길기 때문에 한번 맞기 시작하면 계속 맞게되어 멘붕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건 라인전이 말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제일 좋은건 안죽고 버티면서 크는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요릭이 티모의 가장 대표적인 카운터라면 가렌은 티모의 대표적인 샌드백입니다. 가렌의 패시브를 삭제시키는 티모의 특성상 압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멸을 빼고 티모에게 붙을 수 있는 스킬이 q 이속증가 뿐이기 때문에 거리조절만 잘하면 한대도 맞지 않고 계속해서 괴롭혀 줄 수 있습니다.
동실력이라고 한다면 가렌은 절대로 티모를 이길 수 없습니다. 가렌이 q를 쓰고 달려온다? 티모는 w를 쓰고 잠깐 빼주면 됩니다. 가렌이 기습 점멸 q 점화 e 궁을 쓰려한다? 그럼 가렌이 점멸을 쓰자마자 티모도 바로 점멸을 써주면 말짱 꽝입니다.
케넨
케넨이 왜 쉽냐?라고도 할 수 있지만 티모가 q선마를 먼저해 계속 q를 써준다면 케넨은 할게 없어집니다. 물론 표창을 피할때 얘기입니다. 케넨도 그렇고 케일도 그렇고 티모가 q를 먼저 마스터해 계속 괴롭혀준다면 q 몇대만 맞고도 집에가는 상황을 자주보게 될 것입니다.
베인
사실 베인은 탑 챔피언이 아니죠. 베인을 넣은 이유는 평타 비중이 큰 챔피언에게 티모가 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베인이 만킬을 먹어도 티모를 못이긴다는 말은 실명갓이 있기 때문입니다.(물론 수은이 있다면 얘기가 달라짐)
q 스킬의 실명 특성상 평타 비중이 큰 챔피언에게 티모는 강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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