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연구중에 있지만 시즌 6에 맞춰 새롭게 연구를 시작한 AP 코르키 입니다.
이 공략은 저 혼자가 쓰는 것이 아닌 여러분의 힘이 필요한 공략입니다.
댓글로 많은 의견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드 AP코르키의 장점
1. 높은 생존성
2. 지속적인 포킹 딜량이 최상위권
3. Q+R 콤보로 엄청난 순간폭딜
4. 템트리를 유동적으로 선택이 가능함.
5. 높은 라인정리력
6. 배달온 폭탄을 이용한 이니시에이팅 or 역이니시(생존을 위해서 존야나 지형지물 이용을 잘 해야함)
단점
1. 확실하게 적 챔피언을 처치할 수 있는 콤보가 부재(조건에 따라 건블레이드로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
2. 궁극기 포탄 관리가 안될때가 조금 있음(쿨감 세팅으로 극복가능)
3. 상대팀에 큰몸으로 부비는 탱커가 많다면 포킹 각이 잘 나오지 않음.(그냥 쏘다보면 탱커들도 체력이 달긴합니다.)
4. 라인에 미니언이 어떻게 위치하느냐에 따라 맞을 포킹이 안맞는 경우가 많음.
업데이트 내역
2015-11-18 : 라일라이 수정홀 관련내용 추가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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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100) | 2310 | 마나 | 350 (+40) | 1030 |
공격력 | 52 (+2) | 86 | 공격 속도 | 0.644 (+2.8%) | 0.951 |
5초당 체력회복 | 5.5 (+0.55) | 14.85 | 5초당 마나회복 | 7.42 (+0.7) | 19.32 |
방어력 | 30 (+4.5) | 106.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마법 저항력 +0.74x1
- 주문력 +1.19x9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1.49
- 방어+1
- 마법 저항력+0.74
- 주문력+25.56
현재 초반을 위해 쌍관룬과 주문력을 결합한 룬을 이용중입니다.
그 외에 보통의 AP룬, 즉 마관룬과 주문력룬을 결합한 룬을 이용중에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갑시다.
초반에 개틀링 건 찍고나면 맞다이가 무지막지해집니다.
초반에 장거리 스킬이 하나밖에 없는(그것도 그렇게 길지는 않은) 코르키의 특성상 천둥군주를 통해 이득을 볼 상황이 많습니다.
6렙 찍고나서도 좋은 효율을 보이므로 천둥군주 찍도롭 합시다.
생존에 중요한 과 을 보통 사용하지만 상대에 따라서는 도 괜찮아 보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라인적 이후로는 긴 사거리를 이용한 포킹 플레이에 주력하기 때문에 점화는 비추천합니다.
일단 살아남아서 딜을 쏟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유체화도 선택해봄직하다고 봅니다.
-> 유체화 선택해본 결과.
뚜벅이들이 많건, 돌진기가 많건 어떤 상황에서도 매우 강력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약간 힘들어짐.
기본 공격: 20%
치명타: 35%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감소 효과는 적중 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이 스킬은 최대 4회 충전됩니다. 챔피언을 상대로 기본 공격 적중 시 충전 시간이 2 +(치명타 200%)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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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다시피 개틀링건은 나중에 배우고 궁극기 선마스터, 그다음은 인광탄, 그 다음은 발키리 순 입니다.
이유는 이 코르키는 생존성을 중요시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E하나 찍도롭 합시다. 6렙전에 생각보다 맞다이 깔 상황이 자주 나오네요.
추천하는 콤보는 를 날린다음 를 이용해서 뒤로 빠지는 콤보.
혹은 , 다음 를 이용해서 뒤로 빠지는 콤보인데요.
사실 콤보라고 할 것 까지도 없네요... 너무 당연한거라.
개틀링은 4렙정도에 하나 찍어두어야 원딜과 함께 적 브루저를 연계해서 잡을때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나만 찍어두고 QWQWQW 찍는것을 계속 하도록 합시다.
6렙이후에 W를 두개 찍는 이유는 중반 생존성을 위해서 입니다. 쿨타임은 감소시킬 수 있다면 최대한 감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시즌 6 들어서 새로운 것이 생겼죠?
발키리에 새로운 것이 생겼는데요, 바로 폭탄 꾸러미 입니다.
특급 폭탄 배송은 사거리가 1800입니다. 거기다가 날아가다가 부딪히는 적은 모조리 밀어버리며 이동경로에 90% 둔화, 계수가 초당 추가 공격력의 150%나 되는 엄청난 지속 피해를 남기는, 럼블 궁극기 뺨치는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
쿨감이 주 목적입니다. 생존성, 전투 지속능력, 궁극기 장전시간까지 모두 만족합니다.
그래도 쿨감신 정도는 마관신으로 대채해도 무관하다고는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블루버프도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버티기용으로 충전식 포션 아이템이나 도란검을 스택하거나 골라서 가도록 합시다.
초반 견제하기가 빡센 챔피언 상대로는 버티기용.
상대가 근접챔프라 견제를 많이 해야 할 것 같다 싶으면 도란검을 스택합시다.
그리고 제가 뽑은 최중요 아이템은 건블레이드와 입니다.
는 40의 공격력과 80의 주문력을 제공해 줍니다. 거기다가 고유 지속효과까지 매우 꿀같이 바뀌었지요.
코르키에게 엄청난 흡혈과 깨알같은 생존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광탄과 궁극기의 계수가 하이브리드이기 때문에 여기에 매우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데스캡과 조합하기에도 좋은 이유가 건블 하나만으로도 주문력이 80이 제공됩니다. 매우 준수한 수준의 주문력이라 데스캡과도 잘 어울립니다.
를 스택하는 순간, 코르키는 정말 잘 죽지도 않고 적팀 입장에서는 무지막지한 포킹을 뿌려대면서 신나게 뒤로 빠지고 어떻게 붙어도 잡으려고 해도 존야로 시간끌기까지 하는 코르키가 정말로 싫어지게 만들 아이템 입니다.
AD상대로는 를 먼저 올리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애초에 생존성이 매우 높은 포킹 코르키로써는 쓸일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진 않습니다. 존야를 올릴 시간에 차라리 다른 딜템을 올려서 딜을 만족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너무 비싸네요...
물론 AD상대로 힘들다 싶으면 가셔도 무방합니다. 애초에 존야가 제공하는 주문력 자체는 굉장한 수준이므로 다른 딜템을 올릴때와 딜차이가 그리 심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이 코르키는 어디까지나 지속적으로 먼거리에서 포킹을 통해 딜을 퍼붓는 코르키지 일반적인 코르키처럼 원딜로써 딜링을 담당하는 코르키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은 배제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가는것도 괜찮아 보이네요. 하지만 멀리서 궁극기, 인광탄 난사하다 보면 리치베인을 갈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않으실 겁니다.
맨처음 올려야 할 아이템으로 뽑은 이 성배는 쿨감, 적당한 주문력, 깨알같은 마법저항력, 거기에 은근히 마나를 많이 잡아먹는 편인 코르키에게 큰 도움을 주는 마나재생까지, 버릴것이 없는 템입니다.
가끔 모렐로도 고려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렐로가 여러 의미에서 낫습니다. 성배보다는 모렐로를 가도록 하죠.
은 갈만한 상황이 생긴다면 가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보다는 데스캡이 더 나아보입니다만...
갑시다. 은 를 가셨을 경우에나 가는 방향으로 잡도록 합시다.
코르키는 모든 스킬이 마법 데미지로 들어갑니다. 아, 물론 개틀링건 빼고요.
그런의미에서 적들이 마법 저항력 템을 갖추기 시작한 시점에서 보이드를 가게 된다면 매우 좋습니다.
자, 그리고...
를 제가 추가시켜 놓았는데요.
코르키는 사거리가 상당히 긴 편이고 생존성도 훌륭해서 한번쯤 가봄직한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죽지 않는다는 가정하에서 말입니다만...
만약 죽지않고 계속 스택을 쌓을 수만 있다면 메자이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생각보다 스택이 빨리 쌓이더군요. 만약 이걸 가게 된다면은 선택이 아니라필수로 가주도록 합시다. 궁극기의 쿨감이 생각보다 크게 다가옵니다.
대천사의 포옹이 나오는 순간 슈퍼 코르키의 위엄이 드러나게 될 겁니다.
효율성이 엄청 높네요 ㄷㄷㄷ
광역으로 슬로우를 계속 끼얹는데 한번 포킹 잘못맞으면 다음 포킹을 피하는데 굉장히 힘들어하네요.
전체 딜량이 확 오르게 될 수 있고 체력도 많이 제공해주기 떄문에 생존에도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코르키에게 하나의 CC기를 추가해주는 것 또한 매력적입니다.
1~2코어로는 별로입니다. 정도만 맞춘 상태로 중후반때에 간다면 괜찮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연구중인게 많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초중반 딜로스가 큽니다. 어차피 멀리서 포킹하는 코르키 특성상 모렐로가 더 낫습니다.
아직 많은 챔피언을 상대해보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코르키의 궁극기보다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들 상대로는 매우 위력적입니다.
와 비교했을때 열세에 놓이는 점은 제라스만큼의 강력한 폭팔력이 코르키에게는 없다는 것이지만 코르키는 그를 상회하는 뛰어난 생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코르키 하다가 제라스하면 못하겠더라구요. 느려터져서;;
에 비교하자면 생존성은 코르키가 좀더 좋지만 한방 포킹력은 제이스를 따라가기 힘듭니다. 그래도 제이스는 포킹 한번을 하기위해서 코르키에 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한 챔피언입니다. 지속적인 포킹은 코르키가 우위라고 봅니다.
는 너프먹기 전이였다면 모르겠지만... 현재로 봤을때는 코르키나 직스나 포킹력은 비슷비슷 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드 AP코그고 입니다. 이녀석의 포킹은 렙 16 이후부터로는 당대 최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전이 매우 힘든 챔피언이기도 하지요. 생존성도 코르키가 훨씬 뛰어납니다.
의 포킹은 광범위하게 들어갑니다. 계수도 심상치않죠.
하지만 쿨이 길고 마나 소모량도 크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체 이동기도 전무한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뭐... 지금 니달리의 창은 쿠거폼 콤보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물론 여전히 아프긴해요. 기동력은 코르키보다 뛰어납니다.
일단 제가 정한 두가지 수칙이 있는데요...
1. 라인전에서 킬을 따려고 노심초사하지마라. 느긋하게 같이 큰다 해도 코르키의 힘의 진가는 금방 드러나기 시작한다.
(물론 딸수 있다면 따는 것이 좋습니다. 집도보내고 돈도 먹고 누이좋고 매부좋고)
2. 인광탄과 궁극기로 라인 팍팍밀고 다른라인 지원가자.
다른라인 지원가서도 코르키가 할일은 킬을 따려고 몸부림 치는 것이 아니라 포킹 몇대 갈기고 적과 우리 라이너 사이의 체력 차이를 벌려놓고 가기만 해도 상대편은 알아서 디나이 됩니다. 물론 딸수 있다면 따도록 합시다.
이 쯤에서 눈치채셨을지 모르겠지만 AP코르키의 용도는 상대팀의 신경을 박박 긁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라인 지원이 편한 미드에 자리잡도록 합시다.
인광탄 찍고 초반 견제하고 2렙에는 발키리 찍고 위험하다 싶으면 뒤로 뺍시다.
신경 팍팍 긁으면서 견제해 주세요.
견제할 타이밍으로는 적이 먹어야할 미니언 근처에서 서성이다가 평타 + 인광탄을 갈겨주는 것입니다.
와 이 나왔다면 적팀 입장에서는 지옥도가 펼쳐지기 시작합니다.
미친듯이 포킹하고 또 포킹합시다.
발키리의 운용법은 최대한 나에게 붙는 적이 나를 따라오기 편한 경로로 깔아주면서 인광탄과 궁극기를 갈겨줍시다.
발키리 계수가 무지막지합니다. 잘 이용하길 바랍니다.
발키리 마스터하고 쿨감 3~40% 정도 맞추셨다면 발키리 쿨타임이 8초쯤 될겁니다. 부담없이 사용하도록 합시다.
그렇다고 너무 무리하게 앞으로 들이대진 말고요...
포킹! 포킹! 죽어라 견제합시다!
가 나왔다면 적팀의 몸이 허약한 딜러들 경우에는 한방에 피가 4분의 1까지 다는것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코르키의 위치는 원딜과 같은선상에 있다가 발키리를 통해 원딜의 뒤편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적 브루저들은 저 발키리가 아프다는 것을 체감하지만 원딜에게 붙으려면 저걸 밟고 가야 한다는 것도 압니다.
어쩔수 없이 밟게될 것입니다.
바보냐? 저걸 밝고 있게? 라고 생각들 하시겠지만 상상이상으로 밟고 와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딜러진과 상대팀 브루저 사이에 깐다고 생각하고 사용합시다.
물론 앞발키리는 사용하지 마세요. 뼈도 못추립니다.
원딜과 함께 딜러 물러오는 브루저들을 족쳐주도록 합시다!
기동성이 좋은 아리같은 챔피언은 다른 팀원한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코르키는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라 이동기가 좋은 녀석들을 한타때 상대하기가 매우 벅찹니다.
아직 연구가 필요한 공략입니다.
많은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지속적 수정을 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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