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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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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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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와 피닉스를 같이 쓰는 정글 우디르

- 알텀(2015-11-18, 조회수: 3699)

안녕하세요.

우디르를 굉장히 좋아해 우디르만 몇백판을 했습니다.

그동안 우디르를 하면서 익힌 공략법을 여기에 적습니다.

참고로 제가 하는 우디르는 호디르와 피디르를 같이 사용하는 복합형 우디르 입니다.

그럼 제 공략 보시고 우디르의 깊이 있는 세계에 빠져보세요.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8,601 IP

표식 / 정수

저는 표식과 정수를 공격 속도에 투자했습니다.

호디르의 경우 기본 공격에 추가데미지가 들어가고

피디르는 3턴 마다 추가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공속을 높여 최대한 딜이 많이 들어가도록 하였습니다.

 

인장 / 문양

인장의 방어와 문양의 마저는 방어를 위해 투자했습니다.

우디르가 근접 전사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공격을 다 받으면서 접근하게 됩니다.

이 때 기본적인 방어가 안되어 있으면 접근 하기 전에 녹아버립니다.

우디르 방어에 신경 써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포인트

저는 책략에 12 포인트를 결의에 18 포인트를 투자했습니다

 

특징

자유로운 이동, 보호막 강화 그리고 폭딜을 넣을 수 있도록 무자비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이유

공격보다는 방어에 거의 대부분의 점수를 투자했습니다.

이유는 근접 전사인 우디르를 플레이 할 때 상대방의 딜을 버틸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공격력이 좋아도 물몸이면 한 대도 못 때리고 방황하다가 녹아버립니다.

방어 쪽에 특성을 올리시면 이전과는 색다른 우디르를 플레이 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강타

정글러는 기본적으로 사냥을 잘해야 합니다.

강타 외에 다른 스펠을 드는 경우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점멸

점멸을 통해 근접전사인 우디르는 상대방과의 거리를 쉽게 좁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주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우디르는 모든 스킬이 유용합니다.

챔피언 레벨 4 까지는 기본적으로 4개의 스킬을 한 번씩 올려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후 호디르와 피디르를 5레벨 까지 먼저 올려서 공격을 강화합니다.

특성에서 방어에 투자했기 때문에 공격 스킬을 먼저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생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거북변을 5레벨 까지 올립니다.

나머지는 곰변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피디르보다 호디르를 먼저 투자하는 이유는 다수가 아닌 한 명을 공격할 때는 호디르가 딜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스킬 콤보

곰변 > 호디르 > 피디르

우디르는 근접전사이기 때문에 곰변으로 시작합니다.

곰변으로 상대방에 빠르게 접근해 스턴을 넣습니다.

그 후 호디르로 변해 빠른 공속으로 딜을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호디르의 공속이 남아 있을 때 피디르로 변해 추가 데미지를 주면 됩니다.

 

거북변

거북변은 상대방이 스킬을 사용하는 걸 보시고 보호막 치시면 됩니다.

상대방이 스킬 쓸거 같을 때 써주셔도 되구요.

 

 

스킬 활용 팁

우디르는 6레벨이 되기 전부터 4개의 스킬을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이를 최대한 활용해 상황에 맞게 스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대편에 챔프들이 유리몸이 많다면 공격 스킬을 많이 사용하시면 되구요

우리편에 딜러가 잘 컸다면 곰변으로 스턴 넣고 다니시면 됩니다.

탱커가 없다면 거북변으로 버티면서 혼란스럽게 하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핵심아이템

핵심아이템은 잿불거인과 마법공학총검입니다

잿불거인을 선택한 이유는 우디르의 체력을 강화시켜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체력이 높으면 생존 확률이 급격히 올라갑니다.

체력을 올려서 딜이 약하다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우디르 공격스킬에는 추가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체력을 먼저 올려도 충분히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마법공학총검은 호디르와 피디르를 같이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공격력과 주문력을 같이 올려주는 마법공학총검은 좋은 아이템 입니다.

거기다 둔화를 걸수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접근하기도 좋습니다.

 

신속의 장화

이동속도가 제일 빠른 신발을 선택했습니다.

상대방에게 접근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둔화 저항 고유 지속 효과로 도주하기도 좋습니다.

 

방어아이템

공격, 체력 아이템이 갖춰진 상태에서

근접전사인 우디르에게 중요한 방어 아이템을 두 개 선택했습니다.

우디르에게 방어는 매우 중요합니다. 앞에도 말했지만 방어가 안되면 그냥 녹아 버리기 때문입니다.

체력과 방어, 마저가 같이 포함된 망자의 갑옷과 정령의 형상을 선택합니다.

 

최후의아이템

구인수의 격노검을 마지막으로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마법공학 총검과 마찬가지로 공격력과 주문력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아이템을 선택할 때 결정을 해야 합니다.

공격을 올릴 것인지 방어를 올릴 것인지

만약 후반 상황에서 우디르가 계속 킬을 당한다면 방어쪽 템을 선택해서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니면 구인수의 격노검이나 상황에 맞는 공격템을 선택해서 상대방을 빠르게 처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러는 라인 상황을 잘 봐야 합니다.

사냥을 많이 해 골드를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라인이 밀리지 않게 관리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처음 블루나 레드만 먹고 바로 라인을 도와주러 가야 합니다.

 

상황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갱을 가면 우리편 쪽에서 킬을 낼 수 있는 경우와

우리편이 상대방에게 밀려서 골드도 못 먹고 계속 킬을 당하는 경우입니다.

 

전자의 경우가 라인에서 발생할 경우 가장 먼저 달려갑니다.

후자의 경우는 우리편이 혼자서 상대편을 상대할 수 있을 때 까지 계속 도와줘야 합니다.

사냥하는 것보다 라인을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절대로 우리편이 밀리고 있는데 방치하시면 안됩니다.

방치하게 되면 후반이 됐을 때 그 라인에 인던 챔프가 무쌍을 찍고 돌아다니는 광경을 목격하시게 될겁니다.

 

반대로 우디르가 가지도 않았는데 킬을 내는 라인이 있는데 그런 라인은 굳이 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라인은 놔두면 알아서 성장할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사냥 보다는 라인을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라인은 신경 안쓰고 사냥만 하시면 라인에 계시는 분들이 굉장히 힘들어 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은 라인 관리만 잘해주시면 반은 성공입니다.

우리편 데스는 최소화 하고 킬은 최대화 해주는 방식으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1차 타워를 우디르가 직접 밀수도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1차 타워가 깨지고 중반으로 넘어가면 소규모 전투가 일어납니다.

우디르가 가장 강해질 타이밍 입니다.

다른 일을 하고 있더라도 최대한 빨리 전투로 달려가 소규모 전투에 참여하세요.

킬을 통해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한타가 많이 일어납니다.

우디르의 방어를 최대한 올려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한타에서 오래 버티지 못하고 녹아내린다면 좀 더 체력, 물방, 마방을 올려 방어에 투자하십시오.

방어만이 살길 입니다.

 

(중요)우디르는 곰변을 통해 도망을 잘 다닐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상대방의 공격을 버티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되겠다 싶으면 전투에서 빠져나오세요.

전투가 벌어지고 있는 전투존을 왔다갔다 하면서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지금까지 우디르는 5:5 한타를 할 때 별로 힘을 쓰지 못했습니다.

몸이 약하다 보니 아무것도 못하고 상대방의 공격에 녹아 내렸습니다.

하지만 시즌6는 조금 다릅니다.

특성과 아이템이 우디르에게 좋게 바뀌었습니다.

이동과 관련해서 좋은 것이 많아 지고 좀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방어를 강화 시킨 우디르는 생존력이 높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 딜러가 너무 강하다면 직접 딜을 넣을 수도 있고

유리몸이 많을 경우 우디르가 킬을 낼 수도 있습니다.

우리편 딜러가 잘 컸을 경우에는 곰변의 스턴으로 우리편을 지킬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빠른 이속으로 돌아다니면 혼란스럽게 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방어력이 높은 우디르는 1:1에서 쉽게 녹지 않습니다.

1:1로 붙었을 때 상대방의 딜이 월등이 높아 피가 빠르게 빠진다면 바로 도망가면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붙어서 싸우십시오.

분명 킬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이 CC기가 있는 챔피언들을 조심하십시오.

누구나 마찬가지지만 우디르는 특히 CC기에 약합니다.

공격도 할 수 없고 회피도 불가능 하기 때문에 CC기가 있는 챔피언이 있을 경우에는 행동에 신중해주셔야 합니다.

이 때는 신발을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입하세요.

조금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마치며

생각보다 긴 글이 되었네요.

방어력을 강화시키고 호디르와 피디르를 동시에 사용하는 우디르는

분명 이전과는 다른 느낌이실 겁니다.

한 번 사용해보세요.

 

그럼 롤 재미있게 하시고 우디르도 재미있게 플레이 해주세요.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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