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공 플레1까지 승률 60% 찍으며 했던 유저입니다.
(현재 플2 오공 승률 61%)
브론즈 실버에서 1~2년정도 살다가, 세르델님의 오공 분석을 보고 플1까지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 분이 지금 군대가 계셔서 다른 분들 공략도 감사히 읽고 있는데, 방관 효율이 분석되 있는 부분이 없어서
글을 작성합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공략 및 효율은 탑 라이너를 기준으로 작성을 했습니다.
(오차는 다소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 주시고 봐주세요)
(플레기가 무슨 공략이야! 하신다면 할말이없지만, 그냥 방관효율계산을 통한 의견제시정도로만^^;)
ps. 원하시는 것이 있을 시에 요청해 주시면 계산하여 올려 드리겠습니다^^
프리시즌 오공 승률 70%!
이제 롤을 접어볼까 하다가 황혼검 업뎃이후로 안하는 친구 아이디로 몇판을 해봤습니다.
황혼검으로 인해 제드 탈론에 대한 언급은 엄청 되는것에 비해 오공은 상대적으로 주목을 못 받는 것같은데
솔직히, 황혼검은 오공이 제일 효과가 잘 받는 템인듯 합니다. 물론 짧은 시간에 딜을 누가 많이 넣냐는 것인데요
확실히 op.gg 상에서 탑오공 승률이 1위를 찍는 신기한 것도 보고..
참고로 2.12일이 황혼검 업뎃 날인걸로 기억을 합니다.
updated
2015-11-26 : 특성 관련 정밀함 변경사항 추가
2015-11-26 : 추천 템트리 추가
2015-12-02 : 특성 관련 추가
2015-12-03 : 탑 오공 운영법에 대한 간략 내용 추가
2015-12-07 : 헤르메스 시미터 재평가
2015-12-09 : 마스터리 재작성
2016-02-15 : 세부 수정 & 황혼검에 대하여.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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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330 (+45.0) | 1095 |
공격력 | 66 (+3.5) | 125.5 | 공격 속도 | 0.68 (+3%) | 1.027 |
5초당 체력회복 | 3.5 (+0.65) | 14.55 | 5초당 마나회복 | 8.04 (+0.8) | 21.64 |
방어력 | 34 (+4.7) | 113.9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2
- 방어구 관통력 +3.2x1
- 방어구 관통력+17.6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력+4.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이젠 더 이상 죽손이랑 고민하지 마세요 천둥이 답입니다.
(1) 책략 2단계 에 암살자가 추가됩니다.
기존에 별로 필요없던 두개 대신 오공과 잘맞는 암살자 특성이 추가 됩니다.
* 주변에 아군이 없을시에 1.5% 추가 데미지 적용
* 오공은 한타시에 딜러를 무는 역할도 하지만, 제드 탈론 같은 딜러 암살 시도를 많이 합니다.
* 혼자서 적진에 먼저 들어가는 이니시의 경우에도 적용될 여지가 있으며, 특히 암살 시도에서는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됨.
(2) 버프
기존 방관 3+레벨당0.3에서 5+레벨당 0.5로 매우 큰 버프
* 6렙 기준 4.8 -> 8 , 추가 방관효과 3.2 증가
* 18렙 기준 8.4 -> 14 , 추가 방관효과 5.6 증가
* 상대방 원딜러의 경우 방어력이 90이상가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이 대상들에게 있어
흉포의 분쇄의 일격은 6 정도의 방관효과도 주기 힘듬
* Q방관(30%) + 요우무(20) + 멜모(10) + 방관룬(15) + 정밀함(14)
Q방관(30%) + 59가 됨. 방어력 90의 원딜러는 고작 4의 방어력으로 오공의 Q와 궁딜을 견뎌야 되는 수준
* 즉, 딜러삭제용 방관 오공에겐 기존의 정밀함이 조금 더 좋았는데, 오히려 정밀함이 버프를 받음으로
빼기 힘든 특성이 되었음.
재 너프 확인 그래도 e평q(3타,천둥발휘)를 기본 콤보로 하는 오공에게
여전히 천둥이 좋음
(3) 버프
AD계수 증가(0.2->0.3)
결론 ::
이제 와 를 고민하지말고 으로 갑시다.
방관오공에게 있어서 정밀함의 상향은 오공의 상향과 같습니다.
상대가 어떤 챔프인가에 따라 다르며, 동일한 챔프를 두고도 오공 유저마다 갈리는 경우가 많음
개인적으로 확실히 구분하는 챔프를 예로 들면
1) : 리븐,문도 상대
2) : 가렌 상대
정도입니다. 스펠은 자기가 어울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가주심이 좋을 듯.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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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콤보
1. E(접근) 평 Q 평평평
2. Q 평 E 평평평
* 참고
> 스킬 연계기기로 Q평E가 딜이 더 잘 박히기는 합니다.
> 그러나, 한타시에는 q평er을 쓸 여유가 없음
> 그리고 E스킬로 인한 공속 증가효과가 늦기에 평타를 섞기가 굉장히 어려움
> E평Q는 쉬우나 Q평E는 매우 어렵다는점. 상황판단 잘못할 경우 Q평하는순간에 CC기를 쳐맞는다는 점
> 그래서 가장 무난한 E평Q로 설명합니다.
* 해당 공략은 방관 효율에 대하여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된 글이며, 챔피언 공략등은 다른 분들의 공략에 잘 나와있으니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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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02. 15 updated
드락사르 가세요. 현재 사기템이자, 암살자들을 위한 템이라 하는데, 오공도 ad 암살자로 분류할 수 있고, 제드나 탈론에 비해 훨씬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 작성글의 아이템 효율 비교등을 다 망쳐버린 나쁜 템입니다.
아래의 분석글은 보지 않아도 이해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것도 귀찮으시면 바로 빨간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요우무 + 멜모 기준 E평QR(4tick)로 발생시키는 딜이 1800에 육박합니다
( 드락사르 황혼검은 멜모 보다 높은 +75 AD 와 +10 방관이기에 계산되는 딜은 더 높습니다)
드락사르 황혼검이 2초동안 박는 딜에 25% 를 추가로 발생시킨다고 봤을 때,
넉넉하게 R을 빼고 계산해보면 1200부근입니다.
여기에 25%입니다. 즉 300 의 추가 딜이 박힌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멜모보다 공격력이 20이 더 높으니..
(솔직히 E평Q 하는데 2초도 안걸리기때문에 궁딜도 추가적으로 가산됩니다)
결국 2200이 넘는 딜을 2코어가 올린시점에 박아버릴 수 있습니다 .
/<--- 20160219 updated
확인 결과 e에는 일몰 효과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온힛의 경우만 일몰효과가 시작됩니다.(평타,Q)
시작되고 나서는 무슨 스킬이건 평타건 체력로스의 25%+ 90이 적용됩니다.
다만, e에 일몰이 적용되지 않는다하여도 2초라는 시간동안 오공의 스킬콤보 e평qr
사이에 딜이 충분히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의 딜계산과 크게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E평QR을 한다면
E평(일몰적용)
QR 에 의한 2초간의 딜 추가 적용
이 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영상 편집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분석은 탱탱한 나서스 봇으로 한번 매끈한 루시안 원딜 봇으로 한번 테스트 한 결과입니다
-------->/
즉,요우무+멜모의 E평QR 로 발생시키는 오공의 딜을 1750이라고 계산했을때
요우무+드락사르는 2200 이상의 딜 효과를 가져온다고 보면 됩니다.
드락사르는 너프가 필요한 템인건 분명하지만 하위템을 봤을 때 방관은 변경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25%가 아닌 10%만이라도 적용된다면 오공한테는 여전히 꿀템이 되겠죠.
현 시점에 방관 오공으로 정하셨다면
1. 요우무
2. 드락사르
3. 멜모(상대편이 올AD 인경우는 블클)
: 고정방관 +40, 룬 방관 +14, 특성 방관 +6(10 렙기준) = 고정 방관 60
: Q방관 30% 적용시 딜러 방어력 최대 88을 0으로 만듬
: 해당 방어력을 18렙 기준으로 넘기는 원딜러는 얼건 가는 이즈 외에 거의 없음.
4. case by case
: 이제는 위 3개의 템만 가도 극딜 오공이 됩니다. 나머지는 벤시,망자, 가엔 같은
방템을 추천합니다.
으로 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탑 라인전에서 고통받아도 참으세요. 드락사르 나오면 상대편 딜러들은 한결같이 "?" 를 찍습니다.
아직 익숙치 않아서 확실치는 않지만, 예전처럼 E평QR 콤보를 활용하여
궁으로 최대한 딜러에게 딜을 박고 타겟이 되는 상황이 아닌 궁으로 적 챔프들을 긁으면서 탈출을 해도 목표로 했던 딜러는 이미 삭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목표로 한 딜러를 빠르게 죽이면 죽일 수록 궁을 활용한 탈출 및 포지션 선정이 훨씬 유리할것이니까요.
이제 자주는 못하지만 오공에게 변화가 생기면 다시 작성하러 올게요 건승하세요 ㅎㅎ
그리고 다음 번에는 밑의 아이템 비교도 대폭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ㅅ*
(해당 이미지는 드락사르 나온 시점부터 작성 직전까지의 골드 구간 오공 기록입니다.
해당 구간에서 만나는 분들은 전시즌 골드 플레 분들이더군요)
PS. 한판 진것도 드락사르 나오고 제가 역전해보이겠습니다를 말하는 순간
같은편 아군 4분께서 서렌을 시전하셨습니다....
똥싸면 치울려고 노력을 해야지.. 나쁜 니달리 빅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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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기의 분석은 드락사르 나오기 전에 작성된 글입니다. 살짝 수정은 하였으나 어찌됬건
****** 그 점은 양해해주시고 봐주시면 됩니다.
****** 아이템 밸런스 붕괴 양아치 템 드락사르는 너프가 확실시 되는바 그이후에 계산식을 작성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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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해당 계산은 라인전 압박하고 솔킬 여러번 따고 하는 잘 성장한 오공이 아닌,
그냥 무난하게 성장했을 시점의 오공을 기준으로 합니다.
계산식이 보기 힘드시다 하신 분들은, 3번째 항목(3. 2코어로서의 템 비교)을 바로 봐주셔도 됩니다
들어가기 앞서
: 오공이 라위 변경으로 인하여, 방관 오공이 안 좋아졌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렇게 글을
: 작성합니다. 하기의 내용을 먼저 작성하고 분석한 결과, 라위의 변경이 '딜러삭제'를 목표로 하는
: 방관 오공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오히려 전보다 방관 효율이 좋을 수 있음)
0. 방관 템에 대하여
: 많은 분들이 플레이 상에서 체감을 했을 수도 있지만,
: 근접 챔프가 방관 템트리를 올리는 경우에는
: 중 후반에 탱커들을 상대하기가 매우 껄끄럽습니다.
: 특히 요놈만 나와도 힘들죠. (개인적으로 나서스를 얼심이 나오기 전과 후로 구분합니다.
얼심나오면 방관 오공으로 절대 못잡는다고 생각할 정도로 )
: 그 이유는 방어력이 딜에 적용되는 (y = x/(100+x), x는 방어력, y는 딜로스 비율)
: 공식을 생각해보면 됩니다. 해당 공식에 대한 그래프는 생략하겠습니다.
: 요약만 하자면 해당 공식을 이용해서 방어력이 올라갈 수록 y값이 떨어지는
비율(미분 값으로 해석이 가능) 이 점점 감소하죠
: 따라서, 방관템트리는 딜러를 상대할 때 특화된 템트리라는거 고려 해주시길 바랍니다
1, 요우무가 나오는 시점
: 일반적으로 오공 렙 9, 상대편 원딜러 렙 8
: 이 시점에 원딜러가 가지는 방어력 50 초반
: 오공이 가지는 능력치는 공격력 160. 방관 룬 포함 35 , Q방관 20%
: (개인적으론 7렙부터 Q를 E보다 먼저 찍어서 25%정도 나옴)
계산해보면,
= 53 - (53/4) = 40 //Q 방관 적용, 특성 7% 적용 곱연산으로 25% 적용
= 40 - 15 - 20 = 5 // 룬 방관 15 , 요우무 방관 20적용
= 5 // 최종적으로 원딜러가 갖는 방어력은 5 정도 됨.
여기서 방어력을 적용한 딜 감소율을 적용해보면
Y= X/(100+X) , X = 5
Y= 4.7
오공이 160의 평타를 날릴 경우 153 정도의 딜이 박힌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딜로스가 거의 없게 되죠.
: E평QR 로 발생하는 딜
1.E평
= (320(E) + 160(평)) - X (X는 Q 방관 적용전 딜 로스)
= 480 -X
2.QR
= 270(Q) + 360(R, 4틱기준) - Y
= 630 - Y
3. E평QR
= 1110 - (X+Y)
. 원딜 피는 렙 8~9 사이에 1200정도입니다.
. X 딜로스를 80정도로 잡고 Y 딜로스를 20 정도로 잡아도
. 실제로 1000이라는 딜을 순간적으로 줄수있습니다.
. 따라서 E평QR E평 으로 혼자서 원딜을 삭제하실 수 있다는 거죠.
: 실제 이 렙에서는 아직 봇 라인전이 이뤄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오공에게 점멸이 있을 경우 봇 직선 로밍을 통해서 원딜과 함께
순식간에 적 봇듀를 잡아낼 수 있는 딜이 됩니다.
: TIP. 점멸과 요우무를 갖춘 오공이 봇 직선갱을 갈 시에 거의 확정 로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대방이 보이지 않는 근처까지 가서, W + 요우무 + E (거리가 모자르면 점멸 +E ) + 평QR
탑이 봇에 직선 로밍을 간다는 것은 상대방으로선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탑에서 미아핑이 나온다면 미드는 긴장을 하겠지만, 봇은 상대적으로 신경을 덜 쓰니까요.
: 해당 로밍은 텔을 들었을 때 좋습니다. 로밍 성공 시키고, 집갔다가 텔로 라인복귀.
: 물론 상대방이 라인을 압박하고 있지 않다면, 그냥 걸어서 라인 복귀해도 됨.
: 텔이 아닌 점화를 들었을 경우는 정글에게 백업을 부탁하던지, 상황을 보고 가야한다는 점.
2. 2코어가 나오는 시점
: 오공이 무난하게 성장을 했을 경우, 2코어는 13~14렙정도에 나오며 이 순간 원딜의 렙은 12렙 부
: 원딜이 12렙일 경우 방어력은 65 정도
: 오공 공격력 180, 방관 룬 포함 35, Q 방관 30 %
: (2코어 미설정) , 3번항목에서 비교예정
계산해보면,
1) 방관 효율 계산
[1]Q방관+특성방관 적용
= 65 - (65* 35/100) = 42.25
[2]요오무 및 룬 고정 방관 적용
= 42.25 - 35 = 7.25
[3] 실제 딜 감소율
= 100* (7.25/107.25) = 약 7%
2) 실제 발생하는 딜 ( E평QR 기준 )
[1]E평(E, 3 단계)
= (330(E) + 180(평)) - X (X는 Q 방관 적용전 딜 로스) = 510 -X
[2]QR
= 380(Q) + 680(R, 4틱기준) - Y ( Y는 Q방관 적용후의 딜로스, 위의값에서 7%로 도출)
= 1060 - Y
[3]E평QR
= 1570 + T - (X+Y) // T : 2코어 추가 공격력으로 인한 피해량
3) 모의값을 통한 추론
: 일반적인 12렙 기준 원딜의 체력은 1400.
: 기존에 구한 7%값을 Y에 대입해보면, Y는 대충 74정도 나옴
: X 값은 대충 120정도이고, 계산해보면
: K = 1386 +T , K는 딜러에게 박히는 최종 딜값
: 투코어를 올린 시점으로 계산했지만, 투코어는 없다 가정하고 계산하였는데도,
: 이미 원딜은 삭제 직전 까지 갑니다.
: 그리고 T의 값은 E,평,Q,R 에 각각 계수별로 묻은 값들이 추가되기때문에
: 100 이상을 잡아도 될만큼 큰 값입니다.
: 즉, 이미 충분한 방관 및 그로 인한 딜량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2코어로서의 템 비교
* 오공 13~14렙 기준 위에서 도출된 K= 1365 +T (K= 딜러에게 가해지는 최종 딜 기대값) 의 딜 계산식에 의한
1) 블클
: 공격력 55에 의한 딜 증가
: E 공격력 (+추가 AD 0.8) 증가 +44 평타 +55 Q 공격력 (+AD 1.1) 증가 + 60, R(1tic 당 30, 초당 60)
: Q방관 적용 전과 후 E(44 -> 33), 평타(55->42), Q(60->57) , R(1tic 당 28)
( 블클의 5% 방관은 계산이 약간 까다로워서, 실제 봇전에서 SIMULATION을 통해 추정을 해봤습니다)
: 추정 T(블클로 인한 공격력 증가) 값
= 244 + a
: 추정 K값
= 1630 ~ 1680, 3% 오차범위내
2) 삼위일체
: 공격력 25에 의한 증가 및 주문 검 효과로 인한 딜량 증가
: E 공격력 계수 증가 + 20 , 평타 및 주문검 효과 +(25 + 197) , Q 증가 +27.5
: Q 방관 적용 전과 후 E(20 -> 14), 평타(20 +151) Q 25.5 , R( 2tic당 25.5)
: 추정 T(삼위로 인한 공격력 증가)값
= 261.5: 추정 K값
= 1647
3) 멜모셔스의 아귀
(자세한 계산 식은 생략하겠습니다. 위의 계산에서 예로들었던 원딜 방어력 65를 기준으로합니다)
: 공격력 55에 의한 딜 증가 , 고정 방관 +10 추가, 고정 방관 최종 45
: 기본 E평 510 + 44 + 55 = 609 에 방관 적용 5/6 적용시 506
: 기본 QR 1060 + 60 + 120 = 1240 , Q 방관 적용시 실제 방어력 0
: 추정 K값
= 1746
* Simulaiton Test (오공vs 5원딜 봇 전을 통해 실제 요우무 + 멜모 장착 시 원딜 삭제 까지)
- 체력 1400 ~ 1500 부근의 그브 삭제시 걸린 콤보 : E평QR(3 tick) , 궁은 1초당 2tick 총 8tick
- K값 - 170( 1tick/4tick ) =1546 , 식이 틀렸나 걱정하면서 돌려봤는데 얼추 비슷하네요 쫄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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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15 added
4) 드락사르의 황혼검
: 추정 K값
= 1800 + a (a : 2초동안 입힌 물리 피해의 25% + 90, 추정 400)
=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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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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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15 added
드락사르의 황혼검 때문에 아래의 견해가 다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딜 하나만 놓고봐도 너무 압도적인 딜차이가 발생하는 지라..
하기의 견해는 이제 3코어로써의 경쟁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우무->드락사르 황혼검 -> 이후의 견해로 봐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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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위와 블클
: 실제 계산 값과 게임상에 적용되는 값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두 템간에 딜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 결국, 블클은 5%(총 30%)의 전방위 방깍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고,
: 삼위는 이속, 공속, 치명타 등의 다른 특성들이 붙어있다는 것을 보고, 상황에 맞춰서 가면 되겠습니다.
[2] ★삼위와 블클에 비교한 멜모의 효율
딜량
: 딜러에게 실제 박히는 딜량 기준, 블클과 삼위는 약 1650 정도, 멜모는 1746 으로 계산 되었습니다.
(해당 딜 값은 요우무 + 2코어 템만을 가진 경우라는 점)
: 즉 거의 100 차이의 딜을 더 박는다는 것이죠. 딜러의 체력을 생각해봤을 때 매우 큰 수준입니다
(실제 체력의 7~8% 수준이며 이는 딜러에게 힐,점멸 등의 스펠로 살아갈 확률을
극히 줄인다고 볼 수있습니다)
방어효과
: 삼위는 체력 +250, 블클은 체력 +300, 멜모는 마법저항력 +55 & 생명선 효과
: 올 AD 상대로는 당연히, 멜모의 효율은 최하. 물론 올 AD이면 게임은 어지간해선 이김..
가격 비교
: 멜모(3250) > 블클(3500) > 삼위(3800)
: 킬개념으로 보면 맬모 와 블클은 대충 1킬 로스, 멜모에서 삼위는 2킬 로스
효율 및 견해
: 가격을 무시하고서도 딜의 측면에선 멜모가 다른 두 템보다 훨씬 좋습니다.
: 무난하게 컸어도 코어템 두개를 딜로 올리는 순간, 지금부터는 딜러도 끊어주고 한타 이득도
: 봐야하는 순간이죠. 시간이 흐를 수록 방템트리 가는 챔프들의 성장력이 더 크기때문에...
: 게다가 멜모와 삼위간에는 550원의 차이가 있는데 이 돈은 사실 퍼블을 해도 벌 수 없는 돈이라는점..
151127add: 또한 맬모는 하위템으로 먼저 톱날단검을 올려 초중반부터 방관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151127add: 상황에 따라선 주포를 먼저 올릴실 수도 있는데 이는 템의 유동성을 가져다 준다는 점에서
151127add: 추가적인 장점을 가져다 준다고 볼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니시를 걸어 한타를 열 경우, 딜러를 조금 더 빠르게 삭제할 수록,
: 오공의 생존력이 더 높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멜모가 생존력 측면에서도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실제로 딜러 삭제 실패 시, 상대 챔프들한테 들어오는 딜을 생각해보면, +250~+300은 거의 없는값이죠
: 상대 미드나 탑 라이너 등이 AP챔이면 멜모의 효율은 더 올라가는게 당연하겠죠.
: 저의 분석과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로는, 방관 오공에게 있어서 셋중 2코어로 가장 좋은 템은,
: 멜모 인 것 같습니다. 제가 다마첼 구간을 가보진 않아서 모르겠지만 브실골플에선
: 2코어 시점에 블클을 가서 한타 시에 '전방위' 방깍을 통해 팀이 보는 이득보다,
: 멜모를 가서 한타시에 딜러를 '순식간에' 삭제 하는 것이 팀에 좀 더 큰 보템이 되었습니다.
: 추가적으로 요우무 + 맬모를 가게 될 시에, 딜러 방어력이 70 초반을 형성하는 중후반 까지 거의 방어력이
: 0에 수렴하게 되며, 이런 방관은 현 프리시즌 이전의 라위에 요우무를 간 경우와
비슷하거나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Tip _ 계산된 딜에 의한 중 후반 리븐 상대법
: 리븐과 오공은 뭔가 묘하게 닮았으면서도 다른 그런 챔프인데요.
: 계산된 E평QR 콤보의 딜값은 대충 1600~1700입니다.
: 초반 라인전 딜 교환에서는 리븐의 스킬이 모두 있을 경우 맞딜에서 오공이 이기기 힘듭니다.
: 거꾸로 Q스킬이 한번이라도 빠지던가 기폭발을 쓴 시점에 E로 들어가면 오공이 손쉽게 이깁니다
: 중반 이후의 딜교에서는 약간의 팁이 있다면, 여기서는 선빵 당하는 쪽이 진다. 라는 것
: 특히 오공이 W 와 요우무를 키고 다가가서 E평QR의 스킬콤보를 할 경우,
: 브실골플에서 반응하는 리븐이 흔치 않다는점 빨라도 Q가 박힌 시점에 기폭팔을 쓴다는 점
: 일반적으론 궁이 돌아가는 시점에 스턴을 맥이던지 할텐데 스턴이 맥혀도, Q에어본이 들어와도,
: 오공의 궁은 꺼지지 않습니다. 즉 리븐이 궁키고 기폭발하고 Q 하고 할 시간에 리븐은 죽습니다.
: 거꾸로 부쉬에 숨어있던 리븐이 궁키고 점멸 기폭팔로 먼저 다가올 경우,
: 바로 R을 쓰지 않는 이상, E평Q,EQ 혹은 Q평E 등을 쓰는 도중에 R도 못켜보고 죽습니다.
Tip 2 _ 요우무가 꿀템인 이유
: 요우무에 의한 공속 40%가 적용되고 E공속 50%가 적용되면
: E와 Q 사이에 평타가 굉장히 빠르게 나갑니다. 실제로 저는 한타시에도 E평Q를 무리없게 씁니다.
: 위의 리븐상대법도 그렇지만 일반적인 딜러 암살은 무조건 요우무를 켜주고, 스킬 사이에 평타를 섞으면
: 딜러들은 버텨내기 힘들것입니다.
4. 효율로 본 3,4코어 추천템
1) 서론
: 1,2코어 + 신발 을 갖추고 3코어를 올리는 시점은 무난하게 성장한 오공일 시에, 게임은 후반에 접어듭니다.
: 게임이 후반부에 접어들었다면, 두가지 선택이 남죠.
㉠ 조금 더 딜을 올려, 캐리력을 강화한다
㉡ 탱을 올려, 생존력을 강화한다.
: ㉠,㉡ 두가지 경우 중에 어떤 것을 올려도 뭐가 더 좋다 라고 말하기는 애매합니다. 상황에 맞춰 가는게
: 가장 좋겠죠. 여기서는 기존에 계산된 값을 이용하여 그 상황에 적용 시켜보겠습니다.
2) 요우무 + 맬모 + 3코어 + 4코어
: 요우무와 맬모에 적용되는 고정방관은 30, 방관룬으로 적용되는 값은 14, Q방관, 파쇄의일격 35% 등의
: 값을 통해 저희는 원딜러가 방어력 70 부근에서 실제 방어력이 0으로 감소한다는 것을 봤습니다..
: 3코어를 올렸을 부근에 원딜러는 실제 70 초중반 됩니다.
: 즉 2코어에서 3코어로 올라가는 시점에는 꾸준히 원딜을 순삭 시킬 수 있다는 점.
A. 추천 공템 - 블클★★★,헤르메스★★★ 헤르메스★
a. 블클( AD +55, 추가 방깍 5% ~ 30%,체력 +300)
: 준수한 공격력과 추가 방어력 감소로 극 후반까지 딜러들을 녹일 수 있게 보장해줍니다
: 또한 후반부는 한타가 많이 생긴다는 점에서 전방위 방깍은 아군 딜러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 적이 '한타'조합이고 우리 팀이 스플릿에 맞다면 삼위일체도 좋다는 것.
b. 헤르메스( AD +75, 마방 +35, 해로운 효과 제거)
: 3코어는 아니고 4코어정도로 올려보고 있습니다.
/** 151207 added
: 3코어 또는 4코어
: 오공의 성장이 빠를 경우, 블클의 방관은 요우무 멜모의 방관에 의해 딜러에게 적용되는 부분이
: 사실상 미미하며, 따라서 상황에 따라 3코어로 올릴 수 있음
**/
: 방관이 거의 적용 되어, 방어력을 0에 수렴되게 맞춰버리면, AD +75는
: 기존 오공의 공격력 대비 대략 +25% 향상이라는 깡패효과를 가져옵니다.
: +75AD를 가져오는 템들(피바,굶주린히드라)중에서 해로운 효과 제거가 좋아서 요즘 자주 가보고 있습니다.
: 모르가나 같은 챔프들이 있을 경우, 좋은 효과를 발휘하더라구요.
/** 151207 added
: 헤르메스를 여러번 사용한 결과, 개인적으로 재평가를 하게되었습니다.
: 기존엔 헤르메스의 시미터를 방해효과 제거 + 아이템중 가장 높은 ad 값 증가를
: 고려했었는데, 액티브 효과 발동시 추가로 적용되는 1초동안 50% 이속의 증가가
: 이니쉬 상황의 오공에게 아쉬운 3cm의 거리를 좁혀줍니다.
: 저의 경우, 적 원딜을 물려고 할 때, 점멸이 없는 경우엔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았는데
; 이 Active 효과는 점멸이 없을 시에도 오공이 막판 추진력을 얻게 해주는데 엄청난 효과를 줍니다
: 이는 애쉬,케틀,징크스 등 스턴,슬로우,속박등의 딜러는 물론이며, (수은 효과)
: 이즈,루시안 같이 이동 스킬이 있는 애들에게도 역시 주효하게 발휘될 수 있습니다.(50%이속증가)
: 기본적인 콤보는 같습니다. 디코이 + 요우무 후 달려가서 거리가 부족하거나 cc기에 걸렸을 경우
: 헤르메스 시미터 효과 Active 시키면 됩니다.
: 한번의 한타가 게임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순간이 온다면, 이 헤르메스는 오공에게 주요한 코어템으로
: 추천드리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
B. 추천 방템 - 망자의 갑옷★★, 벤시★ ,스테락 ★
a. 망자의 갑옷 (체력 +600, 방어력 +50)
: 맬모의 마방 +50과 더불어 방어력이 +50이 되면서, 균형 잡힌 방어력을 형성합니다.
: 고유지속효과에 이속은 역시 오공이 디코이를 활용한 이니시에이팅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실제 요우무를 키고 달려갈시에 이속의 추가가 필요한 지는 의문
b. 스테락 (체력 +500, 기본공격력 +25%)
: 스테락이 좋은점은 오공이 이니시에이팅을 걸었을 경우, 궁이 4tick 즘 진행된 순간
: 상대 챔프들로부터 폭딜이 들어옵니다. 이때, 스테락의 분노효과는 거의 발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 맬모의 생명선과 함께 발동되면 더욱더 좋은 생존기 및 추가 딜을 박을 시간이 생기는 것이죠.
c. 벤시 (체력 +500, 마법저항력 +70)
: 벤시는 특히나 적에 cc기가 많은 경우에 좋은 템이라고 볼 수 있죠.
: 오공같이 돌진해서 궁을 쳐박는 챔프같은 경우에, 벤시같이 한번의 cc기를 무시해 줄 수 있는
: 것이 좋은 효과인 것 같습니다.
: 무엇보다 상대방 ap챔프가 잘큰 경우 맬모와 함께 ap딜 측면에서는 무서울 게 없는 마방을 갖추게
: 됩니다.
C. 비추천 템 -히드라 굶주린 히드라, 필멸자, 도미닉
a. 히드라 , 굶주린 히드라
: 하단의 이미지를 보시면, 재미난 사실을 하나 볼 수 있습니다.
: 브론즈 실버에선 굶주린 히드라가보이는데, 그 상위티어에서는 히드라가 사라진 점.
: 참고로 오공은 피흡 효율이 좋은 편이 아님
: 오공이 이니쉬에이팅을 할경우 오공의 피는 거의 풀피를 유지하며 이경우에는 피흡 효과는 없다 보면되고
: 피흡효율을 보려면, 이니쉬에이팅의 역할보단 후진입의 역할로서 다른 템트리와 곁들이는 것이 좋음
: 이점이라면, 라인 유지 및 푸쉬가 향상된 다는것
: 히드라가 약간 너프를 받았다고 해서, 현재 히드라 분포가 저렇게 나오는 것 같은데
: 이전 시즌4,5에선 브론즈 실버에서 히드라 비율 순위는 거의 1,2등을 다퉜었음..
: 오공은 방관템의 효율이 제일 좋기에 굳이 간다면 4,5코어로 가보심이..
(FOW.KR 의 자료에 의하면, 블클은 상위티어갈수록 순위가 약간 씩 밀리는 것이 보일 텐데요)
(요즘 오공의 템트리로 요우무 이후에 다양하게 가는 시도들이 많이 발생해서로 보입니다.)
(마스터에서 맬모 하위템인 주포가 나왔다는 점은 해당 공략에서 봤을때 상당히 반갑네요)
b. 라위 상위템 (필멸자, 도미닉)
: 저도 가끔 갑니다. 그런데 절대 3,4코어로는 안 갑니다. 마지막 템으로 올리는 경우는 있지만..
: 라위가 기존 35% 방어력 감소에서 추가 방어력 관통 +40%로 바꼈는데,
: 기존 라위보다 방깍 효율이 좋을려면 추가 방어력이 800~900 이상을 넘어야 하는 시점이고
: 해당 방어력은 사실 말도 안되는 수치이기에.. 또한 그만큼 실제 방관에 미치는 영향이
: 미비 합니다. 수학적 계산식을 많이 쓰면 안 좋아하신다는 것은 알지만..
: 실제 방관이라는 놈이 딜러에게 효율이 좋다는 것은 방어력이 딜로스에 미치는 영향인
: x/(100+x) 라는 식을 한번 그려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로 감소시켜도 특정 방어력
: 이상을 넘긴 탱커에겐 효과가 크게 없어집니다. 오공이 치명타를 터트릴것도 아니고 해서..
: 즉, 추가 방어력 관통 +40%라는것이 수치상으론 커보이지만, 실제 딜러에겐 거의 무의미한 점.
: 그리고 3,4코어에는 부족한 딜이나 방어력을 보충해야 하는 시점이라는 부분에서 비추천 드립니다..
5. 추천 템트리
0) 방관 오공의 핵심 템 (주요도 순)
1) 1,2코어
( * 방관 오공의 경우, 요우무가 주는 효율 및 유틸성은 상상을 초월
기존엔 야몽->라위->요우무를 갔지만, 이제는 요우무를 1코어로 올려도 충분한 딜과 방관효과를 줌)
1-1 : 상대편 딜러중 AP 딜러가 있을 시 - 일반적인 경우 및 본인이 가장 애용하는 1,2코어
1-2 : 상대편 딜러가 올 AD이거나, 한명 있는 AP딜러가 망했을 시
맬모 대신 블클, 하기의 3,4코어에서도 맬모를 빼고 조합하면됨
2) 3,4코어
2-1 : 2코어 까지 올린 시점에, 본인의 캐리각이 나온다면
(* 잘 큰 경우, 요우무 + 맬모 만으로 충분한 방관 효율을 보여주며, 헤르매스의 +75 AD 를
순수한 딜 자체로 즐길 수 있음 또한 헤르매스로 CC기를 풀어 딜을 좀더 지속 시킬 수 있음)
2-1-1: + (상대방 CC기가 좋은경우)
2-1-2: + (한타조합)
2-1-3: + (극딜)2-1-4: + (극딜2, 상대방 cc기가 빈약할 시) -- 151127 added
*2-1-4는 수치적으로 가장 좋은 딜을 뽑을 수 있으나, 거대한 히드라의 액티브 발생 후
E평QR에서 평타를 반드시 넣어줘야 그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2-2 : 2코어 까지 올린 시점에, 무난하게 컸거나 약간 못 큰경우
2-2-1: + (무난하게 큰 경우)
2-2=2: + (약간 못 큰 경우)
2-3 : 망했으면 고기방패가 제일 좋음. 방어력 제일 낮은 원딜조차 삭제가 안됨.
사실 2코어로 맬모조차 올리기 힘들고,
등의 템을 상황에 맞춰서 올리는것이 가장 무난함
3) 필자가 일반적으로 가는 경우 -- 151127 added
3-1 : 무난하게
+
3-2 : 라인전에 이미 압승을 하고 멜모를 올리는 시점에 혼자서 5~6킬을 먹고 있다면
+
6.★★★ 결론
딜러 삭제를 목표로 하는 탑 오공으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분석을 통해 하기와 같은 결론을 내보았습니다.
1) 딜러 삭제의 측면에서 초중반에는 블클 보다 맬모가 효율이 좋다.
㉠. 요우무와 맬모의 고정 방관 30은 오공 Q 및 룬 방관과 함께 적용 되어
중반까지 딜러의 방어력을 0에 가깝게 만든다.
㉡. 맬모가 블클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하위템(톱날단검, 주포)이
주는 유동성 역시 맬모가 더 좋다
2) 라위의 변경이 방관 오공의 직/간접적 너프를 의미하지 않는다
㉠. 초중반까지 요우무 맬모로 여전히 딜러 방어력을 0에 수렴하게 만들수 있다.
또한 블클까지 갔을 경우 극 후반까지 충분한 방관 지수가 나옴.
㉡. 기존 오공은 야몽>라위>요우무의 템트리를 탔는데, 이 사이에 주포를 올리게 될 시에
코어 템이 올라오는 시간 및 딜로스가 발생. 하지만 현 프리시즌에서는
요우무를 선으로 뽑거나 주포를 먼저 뽑아도 되는 등 상황에 맞는 유동성이
오히려 더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맬모와 요우무의 하위템 중 톱날 단검은 동일하므로)
이상입니다!
그럼 오공이 롤챔에 나오는 그날 까지 오공으로 건승하세요~ "우끼끼끼"
[Item 조합 Test]
** 해당 식은 요청 사항에 대한 계산을 해보는 것으로 계산식이 싫다 하시는 분들은 버리셔도 됩니다.
..
1) vs (레몬** 님이 말씀해주신 거드라 블클 삼위조합에서 거드라를 요우무와 비교해봄)
+
: E(330) +평(207+k) - a + Q(378) + R(338/2tick) -b
= 915 +k + 338/2tick - (a+b) ,(200
* a= (915+k)*50/150,
371.67
= 543+ 338/2tick - b
+
: E(342) +평(226) - a + Q(399) + R(364/2tick) -b
= 967 + 364/2tick - (a+b)
* a= 967 * (50-20)/(150-20)
= 967 * 30/130
= 223
= 743 + 364/2tick - b
:: 결론 > 블클과 거드라의 조합보다 요우무와 블클의 조합이 200이상을 넘어가는 딜 차이를 보여줍니다
q뎀+ 궁뎀 로스 값 b를 제외하고도 이미 200의 차이를 보여주며, b값은 방관이 더 적용된,
요우무 블클 조합이 훨씬 낮습니다. 추가적으로 요우무가 거드라보다 400원 저렴. 다만 거드라에는
450의 체력이 붙어있다는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플1에서 다이아를 향해 달려갈 때 오공을 픽하면 얘가 거의 나와서 훼방을 ... ;ㅁ;
나서스가 얼심을 올리는 순간 오공이 이길 방도가 없음.
나서스 뿐만이 아니라 얼심을 주템으로 올리는 애들한테는 얼심나오는 순간 방관 오공이 이길 방도는 없다 봐도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혼내주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프의 설명에는 모두 조건이 붙습니다. 거리를 내준다거나 스택관리가 안됐을시..
고로 오공이 '무조건'적으로 상대하기 쉬운 챔프는 없다 봐도 무관합니다.
라인전 약캐라 불리는 이유.
* 방관 효율 공략인 점에서 챔프별 상대법은 작성하지 않으려 했으나 요청사항이 있어
기본적인 것만 작성해보려합니다 제대로 된 탑 오공 챔프 상대법은 다른분꺼 봐주세요 제꺼는 참고만!
난이도 최상
(거의안나옴) (가끔 나옴)(자주 벤)(고인)
(거의 벤) (자주 벤) (가끔 벤)
TIP.위 픽이 나왔는데 승급전이라 닷지는 힘들다. 탑 람머하세요. (트런들 제외)
난이도 상
(자주벤,자주 나옴)(고인) (고인)(가끔 나옴)
(가끔 나옴) (가끔 나옴)(고인)(고인)(현 탑 승률1위 꿀챔에 비해 잘안나옴)
난이도 중
(자주 나옴) (요즘 정글로 출타함)(가끔 나옴)(고인)(씹고인)
난이도 하
(아주 가끔 나옴) (가끔 나옴)(야필패)(탑에선 잘 안보임) (티확찢)
개인적인 체감입니다. "나한텐 최상이 아닌데?" 하시는 분들도 있겠습니다. 만약 그런 부분은 공략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게 배우겠습니다. 어찌됬든 오공 라인 상성상 힘든 챔피언들이 많습니다. 이는 오공이 정글로 내려간 이유기도
하구요. 쓰고보니 난 왜 탑오공을 인생챔으로 했나.. 어려운챔 15개 쉬운챔 5개 ..............
이런 제 느낌은 어디까지나 플레 오공 기준입니다.
난이도 최상을 상대로 오공 픽을 가져가는 자체 카운터픽을 하지는 마세요!! 그것도 트롤입니다.
다리우스 뽀삐 퀸이라면, 닷지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다리우스아니라면 그냥 돌리는 편이긴 한데,
포기해야할 것들이 너무 많죠.
다리우스는 리메이크 전부터 오공 하드 카운터의 대명사였기에
그때부터 상대법은 모두들 "닷지"를 추천하셨죠
뽀삐는 현재 들어오는 챔프들의 카운터로 설계되있습니다. 특히 오공의 경우 들어갔을 경우 뽀삐Q 장판위에서
빠져나올수도없어서 들어갈 수도 없는데, 뽀삐의 원거리 짤짤이 까지 감내해야 하기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퀸은 오공이 들어갈때 E로 팅겨내버리면 딜교 끝입니다. 열심히 쳐맞는거 말곤 없어요.
그나마 딜교를 걸어볼 만한 상황이 레벨2까지 입니다. 이것도 퀸이 2렙에 무엇을 찍었을지에 따라 다른데요.
오공이 W를 찍고 E로 붙었을경우에 한해 딜교 우위를 가져갈 수있습니다. 3렙이후부터는 퀸한테 붙기도 힘들고
그래서 퀸인 경우는 무조건 갱을 불러주세요. 킬 우위에 있을 경우 6렙타이밍에 솔킬각을 볼 수는 있습니다.
갱플랭크
갱플에 대한 숙련도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갱플이 술통을 깔면 범위밖에서 Q로 터트릴 수있는데
이때 갱플의 반응을 보시면 됩니다. 만약 술통하나를 더 깔고 바로 터트리는 갱플이라면, 라인전 많이 힘듭니다.
그래도, 갱플 초반은 할만합니다. 그렇게 아프진 않기에.. 만약 라인전 압승을 거두고 싶다면 점화를 들고 가세요
갱플이 점화들고 오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리고 귤 까먹어서 역관광되는 일도 방지할 수있구요.
한타로 넘어가서는 판단을 잘 하시면 오공한테는 오히려 좋은 상황이 많이 만들어집니다.
갱플이 이니쉬 궁을 뿌릴 경우, 우리편은 일반적으로 궁 범위 밖으로 빠지려는 모션을 취할 것이고
적팀은 그것을 물고 딜을 더 넣을려고 들어옵니다. 이렇게 되면 적 팀이 한방향으로 뭉치는 경우가 많고
서포터나 정글러등이 같은편 미드라이너, 원딜러를 지키는 포지션에서 많이 벗어납니다.
이때 역으로 오공이 들어가면 못해도 3인궁을 박을 수있으며, 잘 큰 오공의 경우 최소 한명의 딜러를 삭제시켰을
것이기에 오히려 역관광 각이 잘나옵니다.
나서스(점화 추천)
나서스를 초반에 견제하고자 열심히 때리면 푸쉬되는 라인이 형성됩니다. 나서스는 초반에 그것을 유지하려고 하
는데 3웨이브까지 그냥 나서스 때리면서 견제해줍시다. 그러면 3웨이브 쯤에 포탑까지 미니언이 들어갑니다.
이때 저는 편안하게 집에 갑니다. 오공은 갱에 약하기 때문에 무리하지마시고 집에 가서 공템을 구비하고 오세요
텔이 아닌 점화기 때문에 빠르게 갔다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나서스는 초반부터 집에 가려고 하지 않습니다. 초반에 열심히 견제해두면 나서스의 피가 못해도 1/3은
빠져있을텐데 오공이 공템을 구비하고 온 이때가 킬각 타이밍입니다. E평Q평 점화 평평평
실제로, 이 시점에 나서스 킬을 가장 많이 따는 편입니다.
근데 왜 난이도 상이냐.
나서스 상대로 라인전 우위에 있더라도 나서스가 얼심이 나온다면 게다가 6렙까지 달성한다면
이제 못막습니다. 얼심은 방관 오공 카운터 템입니다. 못잡아요
따라서 초반 킬을 따서 라인주도권을 가지고 라인을 최대한 땡겨서 프리징한 다음 나서스 6렙 타이밍과 얼심 타이밍
을 최대한 늦춰주면 최소 20분에 200이하의 스택을 찍는 망한 나서스를 볼수 있습니다.
리븐
솔직히 말하면, 리븐이 유리합니다. 조금은 더 유리합니다.
둘의 라인전은 눈치게임이라고 봐도 되는데, 리븐이 Q스킬을 하나라도 뺄 경우, 또는 기폭발을 썼을 경우나
어찌됬건 나머지 스킬 하나를 쓴 경우, 오공이 E 평 Q평 하면 딜교 이겨요.
그런데 거꾸로 리븐이 스킬을 절대 안 쓴다. 오공이 이기기 힘듭니다.
그러나 제 경험에 의하면 대부분 Q를 쓰며 미니언을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리븐이 Q를 미니언 먹기에 한번이라도 쓴 경우
E W 평 Q 평하면 됩니다.
포인트는 스턴이나 평캔 시점에 디코이로 딜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점
그렇게 리븐에게 참교육을 시전해도 리븐이 조금 더 유리하다고 한 점은
킬을 아무리 많이 먹더라도
수풀에서 궁키고 빡쳐서 앞뒤없이 달려드는 리븐에게 오공은 순삭될 수있습니다.
거꾸로 리븐이 킬을 더 먹었더라도 6렙이후 오공이 궁으로 역전은 시키기 힘듭니다.
렙6 이후에도 결국은 눈치싸움이라는것과 렙6이후에는 선빵싸움이라는거.
티모
딱 한번 티모한테 영혼까지 털려 봤습니다. 그경우 빼곤 모두 티확찢
털린 경우가 실명을 끝까지 안 쓰다가 Q를 쓸때 바로 실명을 날리는 티모
일반적인 브실골에선 그런 기가 막힌 실명을 맞추는 티모를 본적이 없습니다
E평W(실명이 분신에게 들어가거나, 본체에 맞아도 분신인동안 실명 쿨이 끝나기에)Q 평평하면
티모가 아야해요.
6렙이후엔 그냥 버섯 무시하고 돌진해서 E평QR 하면 티확찢
요릭
만약 요릭이 나온다면 시즌3,4에서 요릭이 오공상대로 꿀빤 기억이 있기때문입니다.
요즘은 이전 시즌보다 더 고인 취급을 받는데, 그 이유를 알아보면 생각보다 상대법은 간단해집니다.
실제로 저는 이번 시즌은 2번밖에 못 만나봤는데.. 이전 시즌 보다 훨씬 쉽더라구요.
특이사항) 1. 2렙에 w를 먼저 찍는다.
2. 부쉬 근처에서 싸우다가 w를 쓰고 부쉬속으로 가면 딜교상 훨씬 이득을 본다.
시작은 부패 물약을 들고 지속적으로 체력을 채워주세요. 시즌 5에서는 오공 역시 천둥군주의
효율을 잘보는 편입니다. e평q평 w 텨텨. 이렇게 하면 딜교를 이기진 못해도 그리 밀리지는 않고
이렇게 지속적으로 딜교를 걸어주면 요릭이 마나가 딸리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마나 물약도 따로 없고
유령 머시기 하는 것들은 60,40,?. 이정도로 보면되는데 요릭 라인전시에 마나통은 400정도라고 보시면
빨간색 그 아픈 유령을 5번~6번 쓰면 거의 끝이라고 보면됩니다.
즉 포인트는 지속적으로 쫄지말고 e평w평 (2랩) e평q평w(3랩)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특정 시점에서 마나가 후달리는 요릭을 보게됩니다.
공략을 요청할 시에 아마 유령에 겁먹고 딜교 자체를 포기하시다가 피차이에 디나이 당하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일라오이
기본적으로 오공은 탱챔프에게 약합니다. 특히 방관오공은 더 심해요.
출시되서 몇 일 안지나 특유의 뚜벅이라는 점과 느린 스킬, 까다로운 궁 조건등이 결합되어 고인이 됬는데
위의 단점이 오공한테는 전혀 해당이 안되기 때문에 오공 상대론 카운터챔입니다.
가령 오공 근두운 e로 들어가면 일라오이가 q로 찍어버리는걸 피할수가 없어요 분신을 쓴다하더라도 그대로 맞고
그리고 일라오이 영혼의시험e 스킬을 맞는다면, 범위밖으로 도망가기도 애매합니다.
범위밖으로 도망갔을 때 생기는 근처의 촉수는 3개를 깨야지 해제가 되는데
오공은 그걸 고대로 맞으면서 깨야하니 상당히 번거롭죠.
승급전이고, 오공선픽에 일라오이가 나온다면,
정글분께 스왑요청을 부탁드리던지 (가능하다면)
아니라면 최대한 사리면서 앞라인 cs에 집중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오공으로 카운터 챔이 나오면 최대한 빨리 요우무를 뽑고 봇 듀오랑 봇을 같이 밀러 가는게 좋습니다.
가령 봇듀오가 2:2 대치중이면 오공 w > 요우무 > (점멸선택) > 근두운 e > 방관 q > 궁 r
로 원딜을 잡아내고 서폿을 최대한 밀어낸 다음 포탑 철거후 용을 먹는 이득을 취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오공이 디나이 당하면 cs도 못 먹고, 정글이 와도 일라오이 같은 챔프상대로는 오히려 더블 킬을 줄 수 있기때문에
원딜 키우기에 집중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피오라
잼써요. 오공이 하도 카운터챔이 많다보니 이정도만 나와도 저는 오공픽하고 들어갑니다.
피오라와 오공 딜교시 가장 중요한 것은 오공의 궁과 Q를 응수타이밍에 쓰지 않는다 입니다.
(말은쉽지..)
그리고 피오라를 무지 어려워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피오라 응수 쿨을 잘 모르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저는 초반에 라인을 땡깁니다. 피오라 상대로 푸쉬하면 안되요.
가령 피오라 한테 E평Q를 날린다고 봅시다. 숙련도가 있는 피오라는 Q타이밍에 응수해버립니다.
방관적용도 안되고, 역으로 슬로우 걸려서 열심히 쳐맞습니다.
피오라 상대로는 라인을 땡긴 다음 디코이W를 Q 쓰는 용도로 써주시면 됩니다.
E평WQ평평하고 다시 포탑쪽으로 튐(디코이가 이미 빠져있기에 안정적으로 땡겨서 딜교를 하신다 보면됨)
이런 식으로 하면 Q를 응수로 막기도 힘들고 오공한테 걸린 슬로우 이득을 보기 힘들기 때문에
오공이 딜이득을 지속적으로 취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킬이나 기타 이득을 취한 경우 여유가 되면 라인을 프리징해줍시다.
기본적인 프리징은 미니언 4마리를 항상 우리 미니언보다 많게 남긴다 입니다.
만약 한번 당한 피오라가 라인을 땡기고 프리징에 성공했다면 초반에 이득본 돈이 압도적이라면
라인을 밀어버리던가(불안하면 정글불러서 같이 프리징 라인을 깹시다)
아니면 봇 직선 로밍 가세요 프리징하고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럼 봇 이득을 보고 나서
탑에 텔로 가시면 이득만 취하는 결과가 됩니다. 어찌됬건 이 모든건 초반에 라인을 땡긴다는게 시작임.
Point)
1. 약점 찌르기를 좋아하는 우리의 브실골은 초반에 호전적으로 나옵니다. 이걸 활용해서 라인을 땡깁시다.
2. 초반을 떠나서 땅굴 갱에 당하지 않기 위에 최소 가까운 땅굴 부쉬에는 와드를 해줍니다.
3. e평q평w 스킬콤보보다 e평wq평이 좋습니다. 이걸 쓰기 위해 땡긴다고 보면 됩니다.
4. 궁은 응수가 빠진 다음에 쓰는게 안전합니다.
5. 응수는 라인전 단계에서는 쿨 21초다 이걸 꼭 기억, 쿨감룬 등의 상황을 고려해도 넉넉히 18초잡으면 됨
(응수는 일반적으로 14렙부터 2단계를 찍습니다)
6. 위의 응수 시간을 고려한다면 e평wq평(응수-> 백무빙) 다시 e평q(궁있으면 r)평평 킬각 끝
꿀팁)
분신쓰고 q를 찍고 피오라가 응수로 반응할 때까지 1~2초인데, (딜교 e평wq평 기준)
우리의 디코이는 1렙기준 18초입니다. 디코이가 돌때까지 응수는 절대 돌아오지 않는다라는거
응수 쿨감 타이밍 제기 힘드시면 디코이 쿨 시간을 확인하세요!
... 이후 공략은 작성요청이 있는 순대로 올리겠습니다.
탑 오공은 정글 오공에 비해 성장 속도는 빠르나, 안정적인 성장이 힘들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오공은 갱킹에 약합니다. 디코이가 이속을 증가 시킨다던지, 특정 위치로 점프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감이 있는 정글러 또는 상대편 탑 라이너 라면 충분히 어디로 빠지고 있는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고로 탑 오공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야 확보 및 라인 관리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오공은 카운터가 많은데 비해 상대적으로 쉬운 챔프들이 별로 없습니다.
그럼에도 필자가 탑오공을 선호하며 실제 개인적으론 정글 오공 보다 탑 오공의 승률이 좋은 이유가
탑 포지션에서 한번 풀렸을 경우(솔킬을 딴다던지 CS 압도를 하고있다던지) 정말 미친 성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오공이 킬우위에 있다는 건, 상대방이 CS먹는 것 조차 부담 스럽게 만들 수 있다는 점.
또한 잘 성장한 오공은 라인 주도권을 바탕으로 라인 밀고 봇로밍을 통해 적원딜을 잡고 우리 원딜을 키울
수 있는 여지를 많이줍니다.
극후반에는 역시 탑 탱커형 챔프들이 훨씬 더 힘을 발휘할 수 있지만, 탑 딜 오공은 중반 시점까지 상대방 원딜
을 충분히 괴롭혀주며, 용 스택을 쌓는 방향으로 해주시면 최소 2인분은 해줬다고 봐도 될것입니다.
* point
1. 오공은 갱킹에 약하므로, 초반 갱을 조심한다.
㉠ 초반 부터 라인을 밀지 않는다. 또는 빠르게 밀어 3웨이브가 상대방 포탑으로 들어가게 하고 집에간다.
㉡ 시야 확보를 충분히 해준다.
특히 땅굴에 와드를 해준다. 푸쉬하는 라인이 아니라면 땅굴로 오는 경우가 많다
2. 카운터 챔프를 만나면 텔을 들고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 다리는 물론 닷지 추천
㉡ 말파 가렌등이면 무리하지말고 텔을 들어 cs파밍 위주로 한다. 굳이 딜교를 하고 싶다면
4랩되기 전에 딜교를 해볼 것.
3. 중반까지 무난하게 성장했을 경우, 탑 1차를 주는 한이 있더라도, 봇에 힘을 실어주도록 한다.
㉠ 물론 1차가 파괴되는 상황을 주지 않는 경우가 좋으나 오공의 경우 초중반에 봇에 로밍을 갔을 경우
70~80%의 확률로 적원딜을 짤라낼 수 있다. 그리고 용시간까지 맞춰 갈 경우 상대방 원딜의 성장을
막을 수 있으며 용도 취할 수 있으니 개이득.
㉡ 점멸이 있을 경우 봇은 거의 확정 로밍(단 점멸이 있으면 필자는 직선 갱을 선호함)
4. 무난한 성장을 원한다면 사실 탑 보단 정글이 낫다
: 탑은 잘크면 엄청 잘크고 한번 죽기 시작하면 답도 없어질 가능성이 많다.
: 그러나 탑에서 어느정도 버텨만 내도 중반부터 소규모전투등을 통해 이득을 취할 여지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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