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1명
88.5% (54표)
3.3% (2표)
8.2% (5표)
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Corki, The Daring Bombardier
23
7
0
54/61
시즌6, 간단한 코르키 방향 지침서

- 라이트레이(2015-12-01, 조회수: 944003)

저는 원딜을 잘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원딜들에 비해 11월 19일

 

현재 공략이 부실한 코르키를 위해

 

약간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해보려고 합니다.




혼돈의 프리시즌, 코르키를 왜 픽하는가?


1. 현재 코르키에 대한 사람들의 정보 부족을 이용

  (코르키는 물리딜 보단 마법딜 위주의 원거리 딜러입니다. 이외 패시브 등)

2. 올 AD상황에서 원딜이 남았을 때 마법 딜로 보충해줌


3. 비교적 강한 라인전

 

 

 

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0) 2310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52 (+2) 86 공격 속도 0.644 (+2.8%) 0.951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9,528 IP

아쉽게도 현재 프로들도 코르키에는 큰 관심이 없는지 Probuilds에서도 코르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프로는 원딜 공용룬인 빨강 AD 왕룬 AS를 사용하는데, 코르키는 공속 아이템을 삼위일체 밖에 가지 않기 때문에 살짝 공격 속도가 애매한 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룬인 빨강AD 왕룬AS를 사용해도 무난하지만, 초반 AD템이 나왔을때는 공격 속도 룬이 카이팅과 DPS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중요한 마스터리 부분인데, 코르키의 마스터리가 책략 18이다에는 생각이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보통의 AD Carry 아이템을 가도 코르키의 딜량은 물리 데미지, 마법 데미지 1:2에서 1:3비율로 마법 데미지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초중반 원딜 1:1 대결을 할 경우 상대방 원딜은 방어력 마법 방어력 아이템을 크게 갖추지 못한 상태기 때문에 고정 관통력의 힘을 더 볼 수 있고요.

 

게다가 천둥군주의 호령이 현재 너무도 사기입니다. 인광탄 + 호령의 데미지는 정말 생각치도 못한 딜을 내뿜습니다.

 

 

나머지 12포인트를 어디에 투자하느냐인데, 저는 원래부터 공격적인 스타일을 좋아했으므로 흉포에 12를 줬습니다만,

 

라인전을 위해서 6/18/6을 찍는 것도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

 

다만 아까 룬에서 AS룬을 끼운 것을 보강하기 위해서 마스터리에서 AD를 얻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계수는 낮지만 AP계수가 많은 코르키에게 주문력 증가의 딜 증가는 다른 원딜과의 차별화된 점이죠.

마법공학 탄약 (Hextech Shrapnel Shells)
코르키의 기본 공격과 주문 검이 2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20%
치명타: 35%
인광탄 (PhosPhorus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코르키가 폭탄을 던져 대상 지역에 있는 적들에게 70/115/160/205/250 (+1.0 AP)(+1.2 추가AD)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6초 동안 폭탄에 맞은 지역과 챔피언이 드러납니다. (사정거리: 825, 범위: 250)
발키리 (Valkyri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코르키가 비행하며 경로를 2.5초 동안 불태웁니다. 경로에 있는 적들은 지속시간 동안 200/275/350/425/500 (+2.0 추가AD) (+1.5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개틀링 건 (Gatling Gun)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코르키가 전방에 개틀링 건을 발사하여 4초 동안 100/145/190/235/280 (+2.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마법 저항력과 방어력을 최대 12/14/16/18/20만큼 감소시킵니다.

감소 효과는 적중 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600)
미사일 폭격 (Missile Barrage)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코르키가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미사일을 발사하여 주변 적에게 90/170/250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세 번째 미사일은 매번 10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최대 4회 충전됩니다. 챔피언을 상대로 기본 공격 적중 시 충전 시간이 2 +(치명타 200%)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패시브가 바뀌었는데, 공짜 민병대 + 몸으로 쏘는 이퀄라이저가 생겼습니다.

 

이는 두 가지의 용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데,


1. 패시브 로켓이 비치되어 있을 때 빠르게 집을 갔다가 봇 라인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딜교환에서 져 버려도 빠른 복귀력으로 비교적 손해를 줄일 수 있는 좋은 패시브입니다.


2. 매우 긴 발키리가 생깁니다. 이 발키리는 특징이 있는데,

 (1) 데미지는 강하지만, 상대를 옆으로 밀어내버립니다.

 (2) 발키리와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 긴 발키리는 활용도가 강합니다. 봇 라인이 미는 라인일 경우 패시브W로 미드 로밍을 가서 상대를 우리 팀 쪽으로 밀어버린 뒤 발키리로 유유히 돌아올 수 있는 제 2의 궁급 스킬입니다.


혹시 패시브를 타고 봇에 가셨다면, 될 수 있다면 정글을 부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긴 범위와 넉백으로 호응도 잘 되며, 혹시 역갱을 맞더라도 패시브의 데미지는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싸움에서 큰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그래서 아이템은 어떻게 가야하는가?

일단 ap템을 가는 템트리는 쓰레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 당연하지만 일단 ap템을 가면 리스크가 매우 커집니다.

ap계수라고 해봤자 인광탄에 0.5AP, 궁 미사일의 0.3AP인데 (발키리는 도주기이므로 빼겠습니다.)

인광탄은 올라갈 수록 맞추기가 어려워지며 ap 80을 올려도 고작 데미지 40 밖에 안 올라갑니다.

1렙에 트포 사도 다음 평타에 데미지 110 올라갑니다. 

게다가 이제는 인광탄에 AD 계수 까지 있습니다! 뭘 망설이시고 예능 템인 총검이나 구인수를 가시는 지 모르겠습니다.

치명타까지 터지는 평타의 마딜은 방어템을 두른 탱커를 어리둥절하게 만듭니다. AD 아이템 사세요.



------

시작은 도란검 1포션으로 무난하게 갑니다.


삼위일체는 예전부터 코르키와 맞는 아이템이었습니다. 주문력이 사라지고 쿨타임 감소로 대체되었긴 하지만, 코르키에게 나쁠 것은 없죠.

삼위일체 나오는 순간 대부분의 원딜과 1:1은 이길 수 있습니다. 다만 인광탄 맞추기가 너프 이후로 많이 어려우니 무리해서 싸우진 말아주세요.

이후 마관신을 사줍니다. 지금보다 마딜 비중이 적었던 옛날에도 마관신을 갔을 만큼 하이브리드 원딜인 코르키에게 마관신은 꿀 아이템입니다.
인광탄과 궁 로켓, 이제는 평타 데미지 까지 마관신이 늘려줍니다. 

정수 약탈자는 원딜 패치 이후로 계속해서 좋다고 평가받는 아이템입니다. 먼저 사둔 삼위일체가 있기 때문에 정수 약탈자가 나올 경우 쿨타임 감소가 30%가 됩니다. 로켓이 금방금방 찹니다. 꾸준히 포킹해주세요. 금방 금방 사라진 마나도 정수 약탈자 효과가 채워줍니다.

앞에서 치명타 40%를 가져왔기 때문에 무한의 대검을 사서 데미지를 극대화 시킵니다. 이제 이 이후가 관건입니다.




(리안드리의 고통)Void Staff(공허의 지팡이)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헤르메스의 시미터)

여기서부터 선택할 수 있는 템이 많아집니다! 이 이후로는 상대의 조합을 잘 보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1. 피떡 조합 : 예전부터 포킹형 원딜이었던 코르키는 리안드리를 종종 사용했습니다. 현재도 나쁠 것은 없다고 봅니다. 마법 관통력에, 좋은 유니크 패시브까지 붙어 있으니까요.

2. 무난한 관통력 : 코르키의 딜량은 아까도 말했듯이 물리 딜 : 마법 딜 = 1:2 ~1:3 정도입니다. 현재 라위 효과도 너프 된 판국에 물리 딜보단 마법 딜에 치중 된 코르키의 딜량을 올리기엔 보이드가 더 적합하겠군요.

3. 흡혈 : 흉포 특성의 전쟁광의 환희도 찍지 않았고 앞의 3가지 아이템에서 흡혈도 없기 때문에 흡혈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역시 무난하게는 피바라기겠군요.

4. 시미터! : 하지만 이제는 헤르메스의 시미터에 생명력 흡수가 10% 붙어 있습니다! 수은 효과는 상대가 cc가 있는 한 언제나 완소 아이템이기 때문에 피바라기보단 시미터가 좋을 것입니다. 수은을 못 쓰신다면.. 어쩔 수 없죠.





(프로빌드넷은 현재 아이템 업데이트를 안해주는 관계로.. 엑박뜨는 사진은 고속 연사포였습니다.)

실제로 현재 프로들도 제가 말한 것과 비슷하게 아이템을 가는 것 같네요. (적은 표본이 눈에 띄네요 ㅡ.ㅠ)

정작 이 중에 자주 사용한 원딜러는 스니키 선수 밖에 없지만요.




2015-11-30 추가

더 업데이트를 안 한다고 썼는데.. 부가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본론부터 말해서, 코르키의 평타 데미지가 마법으로 반 들어가는 것은 '평타 데미지'로 취급되기 때문에 생명력 흡수의 효과를 받으며,

주문 흡혈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전 상황의 짤이 날라가버려서.. 체력이 871일때 쳤더니 도란검 생명력 흡수 3%의 효과로 피가 3이차서 874가 된 모습입니다.

평타 마법 데미지는 주문 흡혈의 효과를 못 받았으며, 생명력 흡수의 효과를 받는군요.

일반적으로 생명력 흡수라는 개념을 설명할때 평타로 주는 물리 데미지를 생명력으로 준다고 설명하지만,

물리 데미지보다는 평타로 주는 '평타 데미지'라고 하는 것이 맞겠네요.


이 공략은 이 이후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원딜러도 아니고 코르키 장인도 아니니까요.


하지만 혼란스러운 패치 이후로 제대로 된 코르키 아이템 선택 방향을 잡아주시는 분이 없는 것 같아서 주제 넘게 참견해봅니다.


그러나 좋은 아이템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겠죠.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1명
88.5% (54표)
3.3% (2표)
8.2% (5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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