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짜오!(삐엣남어로 안녕하세요) 성열몬입니다.
저는 를 맞추는
극딜 정글 신짜오유저였습니다.
어느날 심심해서 뭐 볼거없나 어슬렁거리다가
아X리카 BJ 액X스마이콜님의 AP신짜오를 감명 깊게 보고
와. 이런 발상도 가능하구나 하는 생각에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극히 재미만을 위한 플레이를 하며 티어도 불과 실버이기때문에
"니까짓게 무슨 공략이냐"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냥 써보고싶어서 프리시즌도 됬겠다 바뀐 아이템과 특성을 바탕으로
어떻게 AP신짜오를 해볼까 혼자 연구하다 겸사겸사 재미로 끄적이게 됐습니다.
기본적으로 짜장은 의 공속과 피흡(ap), 의 에어번 및 평타강화,
의 확정 돌진과 이속감소, 의 넉백+스턴, 의 방관이라는
1:1의 맞다이 상황과 포탑철거에 특화된 챔피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는 보통 딜탱으로 탑 혹은 정글에서 사용되는데요,
저는 이미 말씀드렸다싶이 AP짜오(이하 마술짜장)에 대한 나름의 연구를 토대로 적어나가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0 (+106) | 2442 | 마나 | 273.8 (+35.0) | 868.8 |
공격력 | 63 (+3.3) | 119.1 | 공격 속도 | 0.645 (+3.5%) | 1.029 |
5초당 체력회복 | 8.18 (+0.7) | 20.08 | 5초당 마나회복 | 7.26 (+0.45) | 14.91 |
방어력 | 35 (+5) | 120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방어+9
- 주문력+27.54
마술짜장은 초반 공속이 매우 중요하고, 주문력 또한 굉장히 중요하지만,
초반에 성장 주문력룬과 마스터리의 로 확보되는 주문력(고작 2)만으로도
의 피흡을 이용해 매우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하기때문에
고정주문력 보다는 6랩이후 수치가 더 높아지는 성장주문력이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공격력이 낮고, 를 맞추지 않은 상태여서 평타에 추가되는 공격력이 없기 때문에
정글링이 다소 늦어지지만, 초반 강한 깡패의 면모를 보이는 짜장이 가지는 특성과
4랩 이후 과 , , 의 혹한의 강타 이용한 갱킹으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마법관통력의 경우는 을 제외하고선 AP딜이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스킬이 없고,
그외에 아이템 효과로 평타에 묻어나는 AP딜 밖에 없기 때문에 제외시켰습니다.
물론 평타에 추가AP딜을 왜 무시하느냐는 발언도 있겠지마는,
추가AP딜보다는 의 괴랄한 수치의 흡혈량과
40%의 쿨감을 모두 맞춰 금방금방 돌아오는 의 딜과 추노, 교란을 위한
AP이기 때문에 마관보다는 성장 주문력이 어울린다고 체감했습니다.
고로 저는 표식에는 초반~후반까지 모두 중요한 공격속도를,
문양에는 중~후반 더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성장주문력룬을,
인장에는 정글링을 위한 방어력룬,
마지막으로 정수에는 공속/성장주문력룬을 기호에 따라 선택하셔서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프리 시즌이 되면서 아쉽게도 마술짜장의 꿀특성이었던 비전검이 사라졌습니다..
대신 그를 대체할 핵심 특성이 생겼는데요, 바로전투의 열광입니다.
다른 8가지 특성은 딱히 마술짜장에 어울리지도, 도움이 되지도 않습니다.
굳이 꼽아 보자면 죽음불꽃 손길정도 인데요, 에 적용이 된다고 해도
2.5의 공속과 아이템 고유지속효과들에 의해 발현되는 추가 마법데미지가 주 딜링 도구이다 보니
마술짜장의 평타에 기반하는 특성상 보다는 가 어울립니다.
그러므로 를 찍어야하기때문에 흉포 18을 주고 시작합니다.
vs
마술짜장에 꼭 필요한 공속과 쿨감 이 두가지 요소를 하나씩 맡고 있는 특성입니다.
룬과 빌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공략하고 있는 마술짜장은 이후에 사용시 공속 2.5 한계치를 찍습니다.
굳이 초반 공속을 위해서 공속 4%에 투자를 하실 필요가없는 겁니다.
물론 덕분에 쿨감 40%가 아이템으로 충족되는데요,
이번 시즌에 소환사 주문피해량 증가 2.0%가 붙기때문에 강타데미지 2%...가 붙습니다..뭐 무시하셔도 될만한 수치입니다.
점멸딜도 포함 되니 ㄱㅇㄷ!
하지만 초반에 그나마 조금더 안정적이고, 조금더 빠른 정글링을 위해 에 투자를 하심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vs
분노와 포식입니다. 제견해로는 이미 안정적인 정글링에 굳이 포식이 필요할까 싶습니다.
교전시 더 큰 딜링을 위해 에 투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먼저 죽이면 장땡이니까요.
vs
이미 흡혈로도 충분합니다.
평타기반인 마술짜장에 작은 수치이지만 시너지가 좋은 을 추천합니다.
vs
마술짜장은 미드 누커가 아닙니다. 뒤를 볼줄모르는 데마시아인입니다.
소규모여도 2명이상에 물리면 순식간에 회색화면이 비춰지기 때문에 그닥 쓸모 없다는 견해입니다.
은 둔화와 스턴이 있으므로 가 더 잘 맞는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vs
아무래도 '마술'짜장인데..
그냥 기분상 이 이득!
이렇게 흉포 특성에 18포인트를 투자하시면 되시구요,
저는 와 을 선호하기 때문에 결의 쪽은 보지도 않았습니다.
고로 남은 12포인트는 책략에 투자했습니다.
vs
저는 이속이 좋습니다..
vs
상남자는 포션을 사지 않습니다..
이로써 제가 나름 부여해본 마술짜장에 특화되있다고 생각하는 특성트리였습니다.
뭐 이거 이외에는 생각해본적도 없지만 생각하기도 싫군요.
굳이 꼽자면 대신 ? ?
그렇담 앞으로 전진 / 돌리고 36계 뿐이 없겠네요.
하지만 활용도가 높고 변수를 만들어내는 추천드립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이 트리를 보시면 정말 미친 공략임이 분명합니다.
최소한의 체력상승템이라던지 방어력, 마법저항력은 싸그리 무시한 그야말로 공격에만 초점을 맞춘 트리이니까요.
템트리의 유동성도 배제합니다.
이렇게 가면 개짱 쌘게아니라 개짱짱 쌥니다.
마술짜장의 핵심은 공속과 쿨감, 그리고 추가AP데미지와 주문력을 토대로한 의 흡혈입니다.
공속 2.5 쿨감 40% 이외에 무엇이 필요하겠습니까?
단지 주문력을 높이는 이유는 의 추가 데미지가 상승하고, 의 스킬 시전후 평타에 추가데미지 상승
와 는 그저 딜링을 괴랄하게 하기위함이고 그외에 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쌔집니다.
그냥 쌔져요.
단지 그뿐이에요.
에 격노를 달아주는 이유는 교전중 도주하는 적을 효과적으로 추노질을 하기 위함이고,
가 아무리 쿨이 짧더라도 5랩 마스터시 6초라는 쿨타임을 가집니다.
왠만큼 딜링이 안들어가서 못죽였으면 마술짜장은 절명했을 법도 한데요
간혹 그게아닌 경우도 있거니와 을 이용하거나 그외 도주기를 사용해서 도망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그냥 보내면 아쉽잖아요
이득 봐야죠
그래서 격노가 좋아요 저는..
제가 그렇다는 얘깁니다.
선택은 자유니까요
마술짜장의 초반 정글링은 어차피 죽지 않기 때문에 700원을 모으는데에 중점을 두고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일단, 1랩 인 이유는 정글링 속도 상승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찍습니다.
공속도 오르고 3타마다 피도 차고 1석2조입니다.
만약 블루(아래쪽)팀이라면 작골, 퍼플(위쪽)팀이라면 두꺼비로 시작하실텐데요,
일단 저는 무조건 선강타를 씁니다. 그래도 안죽습니다.
작골(두꺼비)를 리쉬 받고 ㄳㄳ하다보면 2랩이 되어있습니다.
바로 를 찍고 레드(블루)를 마구마구 쑤셔줍니다.
카정에 유리한 등등의 방지를 위해 와딩을 하시는건 필수구요,
만약 카정을 와도 염려치 마세요.
이깁니다.
이기더라구요..
제가 플레이하던도중 이 겁도 없이 카정을 왔는데 퍼블 먹었습니다. 리신도 어리둥절 저도 어리둥절.
그냥 만 피하면 이깁니다. 딸피로 아슬아슬하게 이깁니다.
마술짜장이 의외로 초반에도 맞다이에선 밀리지 않더라구요.
레드(블루) 이후 순차적으로 칼날부리(늑대)를 드시고 바로 다음 버프를 찌르러갑니다.
버프를 잡고나서 700원 모이면 귀환후 , 안모였으면 다음 정글 사냥.
이 나왔으면 정글을 돌아 성장을 하시거나 각 라인의 상황을 보시고 갱킹을 가시면 됩니다.
이후에 갱을 가시더라도 4랩을 찍으신 후 를 필수적으로 찍은 이후,
역갱에 대비한 와드 하나정돈 하고나서 갱을 가시면 되겠죠?
를 맞출 돈이 모일때 까진 정글링 혹은 갱을 다니시며 돈을 모으시면 되구요,
갱을 가더라도 이득을 보지못하겠다 싶으시면 가지마세요. 마술짜장은 빠른성장이 우선입니다.
정글에서 얻을 수 있는 돈이 패치 이후 늘어났기 때문에 RPG만 하더라도 돈이 어느정도 모입니다.
이득을 보지못한 갱은 성장을 포기함과도 같기 때문에 확실한 상황, 적당 이상의 호응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저는 갱을 가지 않습니다.
이후에는 스택 쌓기에 열중하고, 1170원이 모인다면 귀환하셔서 과 를 맞춰줍니다.
가 나오면 정글링에 속도가 확확 붙기 시작하고, 갱을 가서도 딜이 더욱 잘 들어가기 때문에
꼭! 맞추셔야하구요 그 이후에 를 가주시면 됩니다.
부턴 그냥 정글도 순삭 라인클리어도 빠르고, 카정에도 능해지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이후엔 사용시 2.5공속에 쿨감도 빨리 돌아오기 때문에 1:1 맞다이에서 괴랄한 딜링을 넣어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문력과 공속이 충족되기 때문에 마술짜장의 화룡정점인 미니언없이 포탑 맞다이도 충분합니다.
까지 나오신다면 솔바론도 가능합니다.
불가능할거 같다구요? 천만에요 그냥 잡습니다. 시간이 조금 걸려서 그렇지...허허
솔바론도 가능한 마술짜장. 참멋지죠?
그냥 차라리 백도를 가시는게 낫습니다.
한타시에 기여도가 굉장히 떨어져요...
마술짜장의 약점이라면 CC기에 굉장히 취약하고 피통도 굉장히 낮기 때문에
폭딜+CC기에 굉장히 잘 사라집니다.
특히 쓰레쉬+베인 이라던지 쓰레쉬+그브 경우는 그냥 집으로 보내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 평타기반 딜링이 주요 딜링 수단이다보니 실명맞으면 그대로 절명하구요.
그래서 티모나 퀸이 나오면 그냥 딜탱이나 하시면 됩니다.
폭딜러들의 경우 CC기만 맞지않는다면 붙었을 경우엔 괴랄한 피흡과 공속으로 끔살 시킬 수있구요,
역관광에 능한 물러서지않는 데마시아인 마술짜장.
여러 탱키한 챔프들과도 1:1맞다이를 떠봣는데 가갑을 맞춘 퓨어탱커도 그냥 따버리는 무시무시한 마술짜장.
도망가더라도 40%쿨감으로 미친듯이 로 따라붙으며 찌르고,
로 따라붙으며 계속 찔러대니 추노질에도 강한면모를 보입니다.
하지만 상황판단 하며 잘리지 않을정도로만 따라붙으시는게
어머니 안부 묻는 유저들도 없을것이고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많이 부족하고 허술하기 짝이없는 필력 부족한 실버나부랭이의 재밋는 마술짜장에 대한 재미없는 공략이었지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를 표하며
마술짜장은 그저 즐기시기위해서만 해주세요...
물론 잘 못하는 제가 했기때문에 캐리력이 떨어지는 거겟지마는...
마술짜장을 플레이하시려는 모든분들에 응원을 보내드립니다.
다들 행쇼!
이상 성열몬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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