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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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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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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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과 아이템으로 한층 강력해진 OP서폿, 소나

- LoHen(2015-11-22, 조회수: 4268)

시즌5가 끝나고 프리시즌이 시작되었다.

새로운 특성과 아이템들로

숨겨져있던 여러 꿀챔들이 떠오르고

한창 주가를 올리던 다른 챔피언들은 약간 힘이 빠지며

롤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있다.

그러한 와중에 서폿계에서는 떠오르는 한 챔프가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소나이다



본계 (플3)과 부계 (골3)의 소나 전적이다

최근에 롤을 잘 안하는데다가

노말에서 많이 연습했기때문에 랭크 판수는 많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6판 전승이라는 놀라운 기록이다.

KDA또한 두개 합쳐 7.75라는 믿기지않을 수치를 기록했다.

이제부터 이러한 OP서폿 소나의 비밀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한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8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마나 재생 +1.25
    x2
  • 레벨당 쿨감소 -0.278%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9.19
  • 체력
    +192.96
  • 쿨감소
    -9.972%
  • 마법 저항력
    +8.04
  • 마나 재생
    +2.5
총 가격 : 10,144 IP
이번 마나포션 삭제패치로인해 마젠룬의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였다.

그럼에 따라 여러가지 마젠룬을 시험해 본 결과

정수에 두개를 넣는게 가장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룬을 통해 라인전에서 부족하지 않은 마나를 보유할 수 있게되고

그것으로 인해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올 수 있게된다.



체력이 상당히 낮은 소나이기에 인장에는 성장체력을

그리고 표식에는 방어를 넣었다. 그리고 방어 9를 맞추기위해 인장에 방어 하나를 추가했다.

바텀에서의 교전은 은근 마법데미지 영향이 많다. 서포터의 주력스킬들은 대부분 마법데미지이기때문에

문양에 마법저항력을 넣어 조금 더 버틸수 있도록 하였다.


문양과 정수의 성장쿨감 10%는 후반에 소나의 힘을 극대화시켜주는 아주 좋은 룬이다.

초반에 힘을 더 싣고 싶다면 문양에는 마법 저항력을, 정수에는 체력이나 방어를 추천한다.


☆중요☆

소나로 공격적인 룬 사용은 굉장히 독이 될 수 있다.

원딜이 강력해지고 탐켄치와 같은 단단한 서폿이 강세인 요즘에

소나로 공격적인 라인전이 힘을 볼 여지는 하나도 없다.

오히려 한번 잘못걸리면 바로 회색화면을 볼 수 있는것이 소나이기에

최대한 방어적인 룬을 통해 본인의 생존성을 도모하는 것이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방랑자비밀 창고명상산적 회복력살펴보기통찰력딱히 말 안해도 다들 아는 특성일것이다.

서폿이기에 당연히 가는 그런 특성들.

그리고 중요한것이 책략의 5티어 6티어에 있는

지능 와 바람술사의 축복 이다.

지능 의 경우엔 최대쿨감 45%까지 챙길 수 있는 아주 유용한 특성으로,

후반으로 갈수록 한타에서 소나의 존재감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또한 핵심특성인 바람술사의 축복의 경우

회복과 보호막의 능력이 10% 상승하며, 아군에게 회복과 보호막을 걸어 줄 시에 방/마저를 15% 증가시켜주는

엄청난 사기특성이다.

소나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오오라를 통해 아군에게 5실드까지 걸어줄 수 있으며, 원거리 회복이 가능하기에

이것은 소나의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를 120% 극대화시켜주는 아주 핵심적인 특성이다.


결의에서 룬 갑옷를 찍는이유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가 기본적으로 스스로 회복하는 능력을 지녔고, 체력이 낮은 소나이기에 조금이라도 생존성을 올리기 위함이다.

만약 필요가없다고 판단되면 고참병의 흉터를 찍자.

하지만 기본체력이 낮은 소나가 얼마나 효과를 볼지는 미지수이다
국민스펠 탈진/점멸이다

하지만 난 솔직히 Heal(회복)Flash(점멸)가 좋다는 생각이 크다.

바람술사의 축복의 회복력 증가와 방/마저 증가효과는 Heal(회복)로도 얻을 수 있고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타인이 해주는 힐은 감소시키지 못하기에

원딜에게 점화가 걸려있더라도 서폿이 100%의 힐을 해줄수있는것이 엄청난 장점이다.

따라서 원딜이 Exhaust(탈진)Flash(점멸) / 서폿이 Heal(회복)Flash(점멸)을 하는것이 좋다는것이 내 의견이지만

솔랭에서는 서폿과 원딜이 딱딱 호흡맞춰 쓸수는 없으므로

국민스펠 Exhaust(탈진)Flash(점멸)을 들도록 하자.


참고로 작성자는 원딜포지션의 친구와의 듀오로 Heal(회복)Flash(점멸)을 다섯판 가량 써봤는데

매우좋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만약 친구와 딱붙어서 옆자리에서 혹은 토크온을 하며 봇듀오를 간다

혹은 팀랭을 한다

싶으면 Heal(회복)Flash(점멸)도 고려해봄직하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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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트리를 보고 다들 약간 의아해 했을것이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선마?


소나는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를 통한 짤챔이 아니었던가?


예전에는 짤챔이었을것이다.


하지만 이젠 아니다.


바람술사의 축복가 생김으로써 소나는 이제 자이라와 같은 견제형 서폿이 아닌


소라카와 같은 힐링+유틸 서폿이 되었다.


특히 원딜이 매우 강력해진 지금


함부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를 쓰려고하다가 괜히 얻어맞고 반체가 되는경우가 매우많다.


이제 소나에게 있어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는 (주문도둑의 검)의 효과를 얻어 돈을 버는 용도


그리고 Power Chord(파워 코드)의 충전을 하는 용도 외엔 크게 의미가 없다고 본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으로 라인유지력을 강하게 한뒤에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로 로밍과 한타력을 극대화


그이후에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를 찍어도 무방하다.



다시말하지만



현재 소나에게 있어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는 제일 쓸모없는 스킬중 하나이다



 

스킬 콤보

 라인전에서 돈을 벌고싶다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타 에 (주문도둑의 검)효과가 세번 다 터진다.


이걸로 1레벨에 짤짤짤 돈을 벌자. 시간지날수록 돈벌기 힘들어진다.

스킬 활용 팁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선마 소나의 회복력은 상당히 좋다.


바람술사의 축복룬 갑옷까지 있기에 어느정도 맞아도 금새금새 체력이 회복된다.


반피정도까지 체력이 내려간다해도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한방이면 대부분의 체력이 회복되므로 조금 맞더라도 두려워말고 돈을벌자.



그리고 소나의 실력을 가르는것이 Power Chord(파워 코드)의 활용이다.


보통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가 데미지가 강력하기에 애용하는 모습이 자주나오는데


소나에게 있어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는 제일 쓸모없는 스킬이란걸 아까 말했었다.


그 말은 결국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만큼 쓸모없는것도 없다는 것이다.


초반 라인전에선 나름 강한딜로 압박을 주는것처럼 보일지 모르나


6렙이후에는 전혀 쓸모가없다.


오히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를 통해 데미지감소를 시킨다던지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를 통해 슬로우효과를 이용하는 경우가 훨씬많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는 4레벨까지만 쓰고 그뒤엔 되도록이면 자제하도록 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핵심아이템은 (서리 여왕의 지배)이다.

액티브 효과로 부쉬체크는 물론 CC까지 걸 수 있는 매우 좋은 아이템이다.

업그레이드 1순위아이템.


(루비 시야석)은 이번 패치로인해 사용아이템 쿨이 10%씩이나 감소한다.

사용아이템이 많은 서폿에게잇어서 매우 중요한 아이템이다.

또한 이번 패치로 일반와드가 사라져서 시야장악에도 매우 큰 도움을 준다.


(미카엘의 도가니)는 쿨감 10%와 더불어 후반 스킬난사에도 마나가 마르지않는 풍족한 마나보유를 가능하게 해주고

아군을 슈퍼세이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하지만 반응속도가 느려 CC를 바로 풀어줄 자신이 없다면 비추.


(불타는 향로) 미카엘을 안갈경우 이아이템이 매우 좋다.

10%의 쿨감과 마나회복, 이속, 그리고

치유하거나 보호막을 씌워줄 경우 공속증가와 추가데미지를 주는 패시브. 이것이 매우 좋다.

소나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를 통해 4인 실드까지 가능하다.

이말은 결국 아군 전체가 버프를 받을 수 있단것 = 아군의 딜이 상승한다는 것.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에 힘을 싣지 않는 소나에게 있어서 향로의 유니크 패시브는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의 부재에 따른 딜적 아쉬움을 달래줄

매우 좋은 아이템이다.



(지휘관의 깃발) 적의 AP가 강력하고, 정글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릴 여력이 안된다면 가도록 하자.


Zeke's Harbinger(지크의 선지자) 적이 다리우스 신짜오처럼 파고드는 AD이며 아군원딜의 DPS를 보좌하고자 할때 간다.



그리고 중요한것 (탐지용 렌즈 (장신구))

(예언자형 개조)가 시야장악에는 조금 더 좋은것은 사실이나 (탐지용 렌즈 (장신구))에는 원거리 탐지라는 효과가 있다.

몸이 약한 소나에게 보이지않는 부쉬를 미리 체크하고 갈 수 있단건 엄청난 메리트.

위험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플레이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와드의 삭제로 인해서 (탐지용 렌즈 (장신구))는 되도록이면 9레벨지나서,

(시야석)나 (루비 시야석)가 나올때쯤 올리도록 하자. 

초반 와딩의 위치는 대개 거기서 거기이고

시야를 지우는것보단 시야를 밝히는것이 중요하므로 라인전에선 (와드 토템 (장신구))가 더 좋다고 생각한다.







최종아이템으로는 쿨감 30%을 생각하고 가면 된다.

(서리 여왕의 지배) 10%
(미카엘의 도가니) or (불타는 향로) 10%
(지휘관의 깃발) or Zeke's Harbinger(지크의 선지자) 10%

이렇게 30%를 채우면

룬으로 10%, 특성으로 5% 해서

18렙기준 45%의 쿨감이 완성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소나의 대표적인 카운터.

순간적으로 끌려가 포커싱당하면 살아남기가 힘들다.

하지만 그랩 한번 피하면 바보되는녀석이므로

와리가리와 와딩으로 그랩에 당하지않도록 주의하자.
애니
애니는 순간적인 cc와 폭딜로

몸이 약한 소나에게 매우 큰 위협을 줄수 있다

함부로 돈벌려고하면 티버의 품에서 잠들수 있으니 주의
레오나
원거리에서 쏘는 궁극기와 eq콤보는 소나에게 치명적일수 있다

자칫하면 cc연계에 대응도 못하고 죽을수 있으니

와딩을 잘하도록하자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소나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가 딜이 잘나온다.


이타이밍에 열심히 견제하며 돈을벌고 적을 압박하자.


시간이 지날수록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견제각은 안나오고 오히려 정글눈치를 보며 사려야하기때문에 


벌수있을때 최대한 버는것이 좋다.


아군이 갱을올경우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바텀교전이 일어났을시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Exhaust(탈진)를 통해 적하나를 순간적으로 무력화시킬수있다.


중반 운영법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의 이동속도증가는 상당히 큰 편이다.


열심히 전맵을 뛰어다니며 시야를 밝히도록 하자.

 

후반 운영법

 자칫 실수하면 한방에 끊길만한 상황이 나올 수 있다


와딩을 하고싶거나 와드를 지우고싶다면 (서리 여왕의 지배)와 (탐지용 렌즈 (장신구))를 통해 안전한지 먼저 체크하는것이 중요.


소나가 팀파이트에서 갖는 영향력은 상당히 큰 편이니 잘리지 않도록하는것이 중요하다.

 

팀파이트시 역할

 Crescendo(크레센도)를 통한 진형붕괴 + 적 무력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를 통한 아군 살리기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통해 원딜의 카이팅 보좌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를 이용한 딜러진 무력화


마치며

 소나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다들 고인이니 안좋니 약하다느니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물어보면 대개의경우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선마 소나를 이야기하며 하지말라고한다.


당연하다


소라카가 만약 Starcall(별부름)선마를 한다면 그 누가 좋다고 이야기하겠는가


10%의 힘도 발휘하지 못하게하면서 좋다는걸 바라는건 말도안된다.


제대로 쓰면서 


소나의 100%의 힘을 발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소나는 당신의 랭크를 책임질 수 있게 될것이다.






PS. 혹여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쪽지나 댓글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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