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29
1
0
0/0
시즌6) 전 챔프 승률 꼴지 코그모 구출작전. 재미로 따라해보세요.

- 왓슨이왓슨(2015-11-22, 조회수: 1998)

안녕하세요 , 간단히 소개를 드리자면.

저는 실버충이고 그냥 일반겜을 즐겨하는 즐겜유저입니다.

 

시즌2때 부터 (구)티모  , (구) 카르마 , (구) 트위치 , (구) 트런들을 즐겨하던 즐겜유저고

승률이 낮고 픽률이 낮은 케릭터를 선호해 가며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시즌6 ! 역대급으로 몰락한 코그모를 어떻게 하면 조금이나마 존재감을 높혀볼까 고민하고 연구해봤는데.

정답은 아니지만 꽤나 흥미로운 답을 찾은것 같아 공유차 올려봅니다.

 

이 글은 앞으로 최신화 되거나 하지 않을겁니다.

 

왜냐면 저는 실버 나부랭이고 , 남들이 보는 기준으로 어쩌면 트롤픽만 하는 트롤쟁이기 때문에 사실 신뢰하기는

무리가 있다는 판단을 많이 하실테고,

하늘같은 천상계님들이 이글을 보면 콧방귀를 뀌실테니 그냥 재미로 보시고 저보다 손이 더 빠르고 날렵한 고수님들은

재미로 한번 따라해보시고 아니다 싶으면 그냥 똥글 봤구나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이가 조금 있다보니 하하, 손가락도 느려져서 요즘 바뀐 롤이 너무 힘드네요. 접어야하나봐요 ㅎㅎ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점멸 방어막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7,062 IP

 

 

 

( 스크린샷을 올려드린건 그냥 참고용입니다.)

 

여러분들이 참고해야할건 버러지 같은 실버 충이 전체 챔프 승률 꼴지 40% 39% 씹 똥망 챔프를 가지고

연승과 코그모 승률 50%를 넘겼다는 점입니다.

이 결과물은 Q 선마를 했을때 이겼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E 선마 W를 선마를 했을때 졌습니다.

 

언제까지나 쓰래기 같은 손가락으로 오직 실버만의 생각으로 작성된 글이니까 너무 마음에 담아 두지는 말고 재미로 봐주세요.

 

 

 

 

 

 

 

룬은 뭐 개인취향이니까 대충 넣어놓을게요 ,

 

방관도 좋고 공속도 좋은데 일단 공격력이 높아야 CS먹기도 편하고 앞에 설명드릴 공략에서도 유용한게 공격력 같습니다.

일단 공격룬 박고 ㄱㄱ 합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일단 이렇게 찍었는데.

 

"전투의 열광" 도 괜찮을것 같습니다만,  후반에 효율을 생각하면 "전쟁광의 환희" 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베리어 또는 정화가 좋은데.

저는 베리어충이라 베리어만 사용합니다.

 

힐도 좋지만 약간 사용자의 의도와 다르게 (불가피하게)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생겨서 잘 모르겠습니다.

원딜은 베리어가 좋은것 같습니다.

 

굉장히 생존율이 올라가는걸 느껴요.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 Q 평

 

스킬 활용 팁

 처음에 Q 찍고 딜교는 평 Q 평으로 합니다.

마나 소모가 약간 큰편이지만 그렇게 창렬한 소모는 아니에요.

미니언 먹을때도 아낌없이 Q를 사용해서 먹어주세요 사거리도 굉장히 길고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갱오는 우리 정글러와 시너지도 좋습니다.

Q를 선마하면 생기는 장점이 뭐냐하면,

대미지가 강력한 마법피해를 줄수 있고 , 상대편의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크게 감소시키며 , 공속 35%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즉, 초반 라인전을 할때 빠르게 Q를 선마하여 공속에 치중하고 미니언을 열심히 챙기세요. ( 케이틀린 , 징크스 ) 같은 챔프가 나오면 힘들겠지만 어찌됬든 Q를 미니언에게 사용해서라도 CS챙기는게 우선입니다.

 

W는 선마 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대미지가 안나와요.

W의 효과를 잘 보면 대상이 챔피언일경우 55%의 대미지만 들어갑니다.

100 기준 (초반에 보통 70 ~ 80)으로 55의 대미지가 들어간다는건데 이게 수치상 대미지이지 상대편의 방어력 + 마법저항력을 계산하면 더 적은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심지어 %댐으로 주는 계수도 낮아져서 암만 9랩에 선마해서 휘갈겨도 대미지가 안들어갑니다. 그리고 공속 2배증가 (100%) 효과가 있는데 초반에 (라인전) 아무리 빨라봤자 1.8 넘기기 힘듭니다.

 

(중요 : W를 한개찍는 이유와 라인전 활용법 절대로 한타할때 W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사실 코그모는 W를 찍지 않으면 사거리가 짧습니다 500 = 티모 W를 한번 찍으면 사거리가 90 증가하고 공속이 두배 증가하죠, 그리고 미니언에게는 대미지 감소 없이 100%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즉, 상대가 라인푸쉬가 엄청나게 빠르거나 사거리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미니언이 쌓여서 아군 타워쪽으로 몰려와 한번에 처리가 안될때 사용해서 빠르게 미니언을 처리하는데 사용합니다.

절대로 딜교 하지마세요 대미지 안들어갑니다. )

 

(중요2 : W를 적에게 사용하는 시점. 정수 + 열정의검 + 신발이 나왔다면 한타할때 W키고 싸워주세요. 놀랍게 들어가는 대미지를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무리하게 따라가지 말고 딸피로 살아남은 적에게 R 한방 넣어주세요. 그래도 살아남는다면 걔가 잘한거거나 내 손가락이 쓰래기인거죠 뭐. )

 

 

 

 

E스킬을 연구할때 고민이 많았습니다 , 사실 지금도 생각하고 있어요 Q선마냐 E선마냐.

하지만 결론은 역시나 Q 선마 인데요.

E스킬은 범위도 넓고 찍을때마다 이속이 감소효과가 증가하는 장점이 있는데 실버쯔레기라 판단력이 없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그냥 해보니까 Q선마 하는 판이 승률이 더 좋더라구요.

 

최근 코그모 전적중 진 게임은 E선마로 하다 졌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리시즌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렝겜을 해도 어차피 의미 없으니까 다이아 플레님들이 일반겜으로 너무 많이 흘러와서 어려워요 ㅠ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즌 6는 아이탬 효과로만 보고 생각하면 가장 이득을 많이 봐야하는 챔프는 코그모입니다.

실제로 저렇게 4코어 나오면 진짜 폭격기가 따로 없습니다. 일방적인 공격을 할수있죠.

근데 현실은 승률 꼴지 픽률 폭망 똥케가 되었습니다.

 

이유는 시즌이 변화하고 아이탬이 달라졌는데 습관적인 W 선마가 이런 참사를 부른것 같습니다.

 

라인전을 하면서 최대한 미니언을 챙겨드세요 , 보통 저보다 훨씬 미니언 잘드시고 겜도 잘하시는분들이 많으니까.

궂이 설명 안하겠습니다.

 

다만 코그모의 딜은 초반, 중반에는 크리티컬과 공속 ( 정수 + 루난 + 스태틱 = 치명타 80% 공속 3.5)

후반에는 %댐(몰락한 왕의검)으로 승부본다는건 알아냈습니다.

 

마지막탬은 저 같은 즐겜유져 (씹트롤)은 무한의대검을 가서 크리 100%를 맞춰 폭격기 놀이 하고

좀더 잘하시는분들은 다른탬 구입 추천드립니다. 저 같이 롤 하면 영원히 실버 브론즈에요.

 

그리고 골드 가려면 코그모 하지말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쩃든 , 무대도 좋고 , 헤르메스도 흡혈이 생겨서 마지막 아이탬은 개인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가는게 좋겠습니다. 예제로 시미터조합으로 간다면 [특성(피흡) + 시미터 (피흡) + 몰왕검(피흡) + 루난(다중히트) + 영약(피흡) + 극공속] 상대편이 가갑둘러도 피가 줄줄 찹니다 상대편 CC기 다 빠졌다면 W 키고 그냥 서서 말뚝 딜 하세요 왜냐하면 공속이 너무 빨라서 잠시 움직이는게 더 손해입니다. 실제로 세명붙어서 쳐도 피 찹니다. 혹시 한타 끝나고 개피 되더라도 정글몹에 W키고 피흡하면 다시 풀피됩니다.

 

그리고 코그모의 장점 방관 안가도 몰왕검 + W 퍼댐 때문에 마지막탬 선택지가 상당히 넓습니다.

(얼어붙은 망치는 별로일까요 ? 궁시렁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사실 얘도 요즘 하향세인데 어찌됬던 만나면 피곤합니다.
애쉬
얘는 더 극혐이에요 케틀보다.. 궁맞는 순간 마땅한 생존기가 없기 떄문에 위험하고 슬로우도 짜증나고 멀티샷 대미지도 아픕니다. 극초반 멀티샷 쿨타임이 길고 공속이 느릴때를 이용해서 미니언을 최대한 챙기고 혹시 딜교환을 한다면 Q적중을 하여 딜교하세요.
얘도 그만큼 느리고 종이몸이라 코그모 Q 의 방어 감소가 치명적입니다.
바루스
얘는 짜증나는게 라인을 쭉쭉 미는데 심지어 몰려오는 미니언 먹으려고 W키면 저 멀리서 Q로 방해합니다. 개빡.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Q 선마 할것.

Q 로 미니언을 최대한 챙겨먹고 딜교는 항상 평 Q 평.

중반 운영법

 

 빠르게 공속 + 크리티컬을 올려서 폭격기되기.

후반 운영법

 

 몰왕검을 추가해 탱커+가갑 대비할것,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편의 CC 갯수를 파악하고 정화를 고려해볼것 ( 필자는 정화따위 모르는 씹 실버충이기 때문에 베리어추천함)

한타때 말파궁 다리우스 당기기등 하드 CC가 빠지면 W를 키고 뒤에서 프리딜 할것. 초반에 폭격기가 되기까지 도와줬던 아군들을 위한 배려로 미드 , 원딜 , 암살자 케릭터를 순삭시켜줄것. 이후 도망가는 적 챔프에게 R 저격을 할것.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글 마칩니다.

 

PS. 욕하지 말아주시고 ㅠㅠ 그냥 씹 실버충이 새벽에 잠안와서 뻘글 썻구나 생각하시고 지나가 주세요, 

하늘에 계신 천상계님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