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5명
52% (13표)
0% (0표)
48% (12표)
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18
0
12
13/25
'달무리바람' 미드 마스터 이 공략.(END)

- 카르에노하(2016-11-05, 조회수: 139909)

- by. 카르에노하 세고

- by. 나뭇잎바람

- by. 카르에노하

- by. 달무리바람

 

Youtube 주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fME5BNdMNgepdZm3XrIHpw

 

(미드 마스터 이 펜타킬 영상 1)

 

(미드 마스터 이 펜타킬 영상 2)

 

(미드 마스터 이 펜타킬 영상 3)

 

(미드 마스터 이 펜타킬 영상 4)

 

(미드 마스터 이 펜타킬 영상 5)

 

 

공략에 앞서 마스터 이의 장점과 단점.

 

장점

 

챔피언들중 1:1에 있어서 상위권의 포식자.

기본적으로 손싸움이라는 전제가 들어가긴 하지만 맞다이를 붙었을 경우 강력한 챔피언.

 

더티파밍에 있어서 쉬운 챔피언.

 

라인전에서 1킬을 먹었을 경우, 자체적으로 라인전을 터트릴 수 있는 파괴력(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이동속도 1위이자 궁극기와 시너지를 발휘해서 로밍이 강력한 챔피언.

 

하드캐리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챔피언중 하나.

 

라인전, 한타, 로밍, 스플릿 등 모든 면에서 평균치 이상의 위력을 내는 유일한 챔피언.

 

암살자이자 전사.

 

일격필살로 인한 라인정리 및 순간 무적판정으로 인하여 수 많은 플레이가 가능한 챔프.

명상으로 인한 라인 유지력 및 순간 탱킹과 평캔의 활용성.

우주류검술의 고정데미지는  암살자가 탱커를 못이긴다는 암묵적인 룰을 부수는 스킬.

최후의전사의 둔화효과 무시와 더불어 공속 이속증가 옵션의 추노가 강력한 스킬.

 

단점

 

기본 공격이 근접이라 상대가 라인을 당긴채로 파밍과 견제스킬만 날릴 경우, 견제할 방법이 전혀없음.

 

라인전에서 1킬을 당했을 경우, 자체적으로 라인이 터져버리는 파괴력(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경우가 나옴.

 

도주기가 없음. 갱/로밍이 왔을 시, 일격필살을 응용하여 도망치는 방법과 궁극기를 사용하여 도망치는 방법밖에없음. 문제는 일격필살은 대상 지정이라 상황이 안되면 도주용으로 사용은 힘들고, 궁극기를 사용한다면 라인전에서 솔로킬을 노려볼 수 없음.

 

CC기에 취약함. 단, 상대가 쓰레쉬, 나서스같이 둔화스킬이 주력 CC기라면 문제되지않음.

 

카운터픽이 명확하게 잡혀져 있는 챔피언.

리븐, 레오나, 트리스타나, 알리스타, 바이, 피들스틱 등등.

마스터 이만 집중적으로 마크를 한다면 한타때 아무런 힘도 못쓰고 죽는 경우가 나옴.

(즉, 선픽으로 잡았는데 적이 조합을 맞춰버린다면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매우 제한됨.)

 

일격필살의 사용은 반 강제로 라인을 밀게되는 불필요함.

명상의 쿨타임이 기본30초라는 높은 쿨타임.

우주류검술의 지속시간이 5초. 딜교환을 할때에 사용했다면 쿨타임이 돌아올때까지 일방적으로 사려야만함.

궁극기 의존도가 너무 높음.

예를 들어 스플릿하다가 상대를 잡기위해 궁극기를 사용했을 경우, 바로 일어나는 한타에 참여를 할 수가 없음.

 

 

개인적으로 마스터 이라는 챔피언은 양날의 검이라서 주류 픽이 아니라고 봅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2.05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6,447 IP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 : 지속적인 교전 AD 핵심 특성 입니다. 마스터 이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최상의 특성입니다.

 

 

 

Ignite(점화)점화, Flash(점멸) 점멸을 기본적으로 이용합니다.

 

상대에 따라서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 혹은 Exhaust(탈진)탈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 : 라인전에서 킬을 따기 어려운 챔피언.(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등등)

Exhaust(탈진)탈진 : 적의 딜량이 강력하거나 유틸성이 좋지 않을 경우.(Riven(리븐)리븐, Jayce(제이스)제이스 등등)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30/35/40/45/5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라인 유지력을 기르기 위해서 W스킬을 2레벨정도 라인전에서 찍어 줍니다.

 

그 외에는 Q스킬과 E스킬을 순서대로 마스터 해주시면 됩니다.

 

 

 

2연속 공격(패시브)Double Strike(2연속 공격)은 마스터 이에게는 일종의 팁과 같은 패시브 입니다.

4회 째 기본 공격 시 마다, 평타 1회 때릴 타이밍에 2회가 들어갑니다.

 

평타→평타→평타→평타X2 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패시브로 평타X2가 들어가는 타이밍의 2회 공격도, 1회가 아닌 2회 공격으로 구별한다는 것 입니다.

 

평타 (1)→평타 (2)→평타 (3)→평타X2 (4,5)→평타 (6)→평타 (7)→평타X2(8,9) 라는 뜻 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평타 4회 째 마다, 즉 평타 3회 이후 4회 째에 패시브가 발동되어 더블 어택이 들어갑니다.

아까 말한것처럼 '평타→평타→평타→평타X2' 가 되는건데요. 이것은 평타가 총 5회 들어간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2→3→4,5(더블어택) / 6→7→8,9(더블어택) / 10→11→12,13(더블어택)' 과 같은 방식이 됩니다.

 

5번과 9번은 4번째 공격이 아닌 새로운 시작의 1회째 공격이므로 그 후 평타 2회 공격 이후 자동으로 패시브가 발동되는 것이지요. 평타 3번 가격 이후 4회 째 더블어택이 발동하는 장면이 평타 2번 가격 이후 3회 째에 더블 어택이 발동된다는 뜻 입니다.

 

일격필살Alpha Strike(일격 필살)은 아시다시피 롤에서 거의 최강의 사기스킬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쓰기여하에 따라 스킬을 다 무시해버릴 수 있습니다.

 

피들스틱의 공포Terrify(공포), 판테온의 스턴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 카서스의 궁극기Requiem(진혼곡) 등등.

거의 모든 스킬을 무시해버리는게 가능합니다.

물론 타이밍만 정확하다면.

 

단, 피들스틱의 흡혈Drain(흡수)이라던가, 모르가나의 궁극기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르블랑의 Ethereal Chains(환영 사슬)환영사슬처럼 이어져 있는 링크계열 스킬은 일격필살을써도 끝까지 이어져 있으므로 주의하길 바랍니다.

(카르마의 Focused Resolve(굳은 결의)/Focused Resolve(굳은 결의)굳은 결의는 일격필살 사용시 사라집니다.)

패치 이후 카르마의 굳은 결의 스킬이 정상적으로 속박 능력을 발휘합니다.


또한, 마스터이의 Alpha Strike(일격 필살) 스킬은 숨겨진 능력이 있는데 알파를 건 대상이 알파가 끝나기 전에 죽었을 경우 알파 범위의 적들에게 데미지를 가하면서 마이는 알파를 처음 시전하기 전의 위치로 돌아오며, 이것을 잘 사용하면 어느정도 적의 스킬을 소모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하나 있습니다.

 

명상Meditate(명상)의 경우에는 평타 1대 차이로 상대를 죽이냐 살리냐가 갈리는 경우가 은근히 많기 때문에 한대라도 더 때리기 위해서 사용할 경우. 혹은, 순식간에 폭딜을 넣어야할 경우. 이 경우가 아니면 명상은 그냥 아껴두는게 좋습니다.

'아, 이 때 명상이 있었으면 살은건데' 라는 경우 역시, 평타1대로 적을 살려보낼 때와 비슷하게 나오는 경우기 때문.

만약 라인전이 힘들다면 4렙에 명상 2렙을 찍어서 라인전 유지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회복량이 거의 2배로 오릅니다.

 

우주류검술Wuju Style(우주류 검술)/Wuju Style(우주류 검술)스킬은 고정데미지 및 기본 지속효과로 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

E스킬의 존재는 마스터 이를 말도 안되는 챔피언으로 만들어주는 스킬.

단, 지속시간이 짧은 5초이기 때문에 5초안에 죽일 수 있을 경우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최후의 전사Highlander(최후의 전사) 궁극기의 경우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의 증가와 더불어 둔화효과에 대해서는 면역입니다.

이 간단한 효과가 마스터 이의 핵심이자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는 순간 대부분의 CC기(군중제어기)를 차지하고 있는 둔화를 무시 합니다.

이 영향력이 얼마나 크냐면, 둔화가  주력 CC기인 챔피언은 마스터 이의 접근을 막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또한 강력한 CC기라고 하여도 Alpha Strike(일격 필살)일격필살로 상쇄가 가능한 스킬인 경우에는 그 또한 마스터 이가 무시해버립니다.

궁극기 사용 시 못잡는 챔피언이 거의 없는 마스터 이의 DPS가 CC기를 상쇄하고 순간 접근으로 들어온다면 일반적인 구도에서는 마스터 이가 적을 처치하는 장면이 나오게 됩니다.

 

근접 평타 딜러인 마스터 이에게 있어서 이속과 공속 증가 그리고 둔화 CC기 면역이라는 메리트는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에코
근접 챔피언 상대로는 강력한 에코 입니다.
역공이 매우 강함으로 공격 시 에코의 궁극기 쿨타임을 알아야합니다.

마스터이 궁극기 7초 이내에 모든 딜을 넣어야 하나, 에코는 4초 이전의 체력 리콜과 더불어 추가 체력 회복 및 딜량까지 있으니 기본적으로 동 실력대에서는 라인 1:1에서 마스터 이는 에코를 이기지 못합니다.
아지르
근접 시 아지르의 궁극기로 인한 넉백은 마스터이를 당혹시키기 충분 합니다.
또한 견제도 약한편이 아님으로, 1:1 자체에서 솔로킬을 노려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마스터이가 선 일격필살로 접근할 경우 무조건적으로 패배합니다.

정글과 더불어 행동하거나 부쉬 플레이를 노려보는 것이 가장 베스트 입니다.
르블랑
강력한 딜량 및 유틸성을 보유한 르블랑 입니다.
치고 빠지는 스킬 연계에 마스터 이가 힘을 내기가 제한되며, E스킬 속박&슬로우는 마스터 이의 딜로스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기에 충분합니다.

맞 라인 구도에서 공격 주도권은 무조건 르블랑에게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대한 빠르게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갖춰줌과 동시에 명상을 4렙에 1포인트 더 투자하여 최대한 라인전을 버텨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AP 안티 메이지로 설계된 챔피언이라 AD챔피언 상대로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거기에 둔화효과와 궁극기 유틸성은 마스터이의 둔화 무시와 일격필살로 따라잡을 수 있으므로, 극 하드카운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우렐리온 솔
솔의 강력한 점은 지속적인 견제와 강력한 로밍력 입니다.

그러나 패시브의 사거리에 취약점은 근접전에서 약하다는 것입니다.

궁극기의 넉백이나 Q스킬의 스턴을 통해 어느정도 마스터 이의 접근을 억제할 수는 있겠지만, 수은 내지 일격필살로 무시해버릴 경우 손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탈론
탈론의 모든 스킬 기반은 순간적인 폭발적 딜량에 있습니다.

마스터 이의 명상 스킬 1개로 모든 딜량을 상쇄시킬 수 있는만큼 방어 자체는 마이가 상당히 유리하며, 이는 1:1 상황에서도 상당히 유리하게 적용됩니다.

챔피언 상성 부가 설명

 

마스터 이의 특성

 

일격필살Alpha Strike(일격 필살) 순간 이동기 및 무적판정.

명상Meditate(명상) 체력회복 및 데미지 퍼센트 감소.

우주류 검술Wuju Style(우주류 검술) 기본 공격력 증가 및 고정데미지.

최후의 전사Highlander(최후의 전사) 공격/이동속도 증가 및 둔화 효과 무시 및 킬/어시스트 획득 시 스킬 쿨타임 70% 초기화.

 

즉, 마스터이의 특성과 비교하여 그 챔피언과의 상성을 비교해본다면 쉽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챔피언 상성 및 상대법

 

갈리오Galio(갈리오): 난이도 下 / 기본적으로 AP카운터이고 마법저항력을 주로 올리는 챔피언. AD 딜러인 마이와는 상성 자체가 맞지 않습니다. Q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 짤짤이가 아프긴한데 못버틸정도도 아니고, WBulwark(방벽), E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 는 큰 위협이 안됩니다. R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은 1:1에서 큰 효율을 못 발휘합니다. 풀 차지할때쯤이면 도발이 일시적으로 풀리는데 도발상태에서 평타로 공격하다가  궁 터질때 Meditate(명상)으로 상쇄시킵니다. 팀 파이트에서 마이가 궁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으로 잡혀서 순삭당하지 않는 이상 큰 위협은 되지 않습니다.

 

니달리Nidalee(니달리) : 난이도 下 / 기본적으로 니달리와 마이의 싸움은 6렙 이전에 얼마나 니달리가 이득을보고 마스터 이가 손해를 감수시키느냐의 싸움입니다. 6레벨만 되면 무조건적으로 이기기 때문에 6렙 이전에만 손해를 안보면 무난한 상대입니다. 유틸성 패시브Prowl(수풀 배회)가 좋기 때문에 로밍으로 빠르게 움직여버려서 이득을 취해버리면 조금 골치아프므로 와드만 꼼꼼하게 해서 위치파악을 해주면 변수를 최대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녹턴Nocturne(녹턴) : 난이도 上 / 미드 녹턴은 순간 암살속도가 강력하고, 시야차단 궁Paranoia(피해망상) 로밍이 강력합니다. 기본적으로 마이와 녹턴의 싸움은 간단한데, 알파Alpha Strike(일격 필살)가 들어가면 마이가 이기는거고, 장막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에 막히면 녹턴이 이깁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녹턴이 막는 경우가 많이 나오므로, 공격 우선권은 무조건 녹턴에게 있습니다. 또한, 로밍은 녹턴이 더 강합니다. 스플릿은 비슷비슷하나 잘큰쪽이 못큰쪽 무조건 잡아먹습니다. 문제는 라인전에서 녹턴이 유리하므로 이득점을 많이 얻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녹턴이 더 잘큽니다. 한타 때 마이한테 달려들면 순수하게 1초컷이 나오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라인전 스노우볼링을 끝까지 굴리고 가기에는 녹턴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마이가 무조건적으로 말리고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풀 수 있는 방법은 녹턴이 도주기가 딱히 없으므로 라인을 조절해서 정글러와 협동하는건데 순수하게 1:1 자체에서는 무조건 마이가 밀리고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르블랑LeBlanc(르블랑): 난이도 上 /  르블랑의 장점은 강력한 폭딜과 좋은 유틸성. 무엇보다 6렙이후에 마스터 이가 어떻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WDistortion(왜곡)로 들어왔을때 알파Alpha Strike(일격 필살)로 따라잡으면 잡을 가능성은 있지만, 미드 라인의 특성상 포탑과 포탑사이의 거리가 짧아 르블랑이 도주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맞 라인전을 서면 힘듭니다. 또한 E스킬Ethereal Chains(환영 사슬)은 링크계열 스킬이라 마이가 알파를 써도 걸립니다. 속박에 슬로우는 6레벨이전 및 6렙 이후에도 상당히 힘든게 사실입니다. 해결 방법은 빠르게 헤르메스의 신발과 함께 명상 2렙Meditate(명상)을 먼저 찍어 놓는것이 라인전 파밍할 수 있는 방법. 그 외에는 정글러의 도움과 함께 한타 및 로밍으로 승부를 보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라이즈Ryze(라이즈): 난이도 下 / 라이즈는 기본적으로 후반왕귀형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순간 접근기가 있는 챔피언한테 많이 힘든 모습을 보입니다. 라인을 너무 하드 푸쉬하지 않는다면 무난히 솔로킬도 딸 수 있는 상대이며, 개인적으로 힘들다는 생각은 조금도 들지 않는 챔피언. 단, 라이즈가 여눈을 무난하게 뽑는다면 그때에는 조금 힘들어질수도 있으므로 첫 라인전때 이득을 보길 바랍니다.

 

룰루Lulu(룰루) : 난이도 下 / 룰루는 기본적으로 평타 견제와 Help, Pix!(도와줘, 픽스!)E스킬을 통한 Glitterlance(반짝반짝 창)Q견제가 날카로운 편 입니다. 또한 이 2개 스킬 연계를 통한 라인클리어도 나쁘지 않죠. 그러나 애초에 서포터로 설계된 챔피언이라서 사실상 보조적인 역할이 더 큽니다. 마스터 이와의 1:1 라인전은 Whimsy(변덕쟁이)W스킬의 변이와 Wild Growth(급성장)궁극기의 힘으로 버티는 힘이 강하기에 사실상 솔로킬을 따기가 조금 힘듭니다. 그러나 마스터 이가 룰루를 솔로킬 내기 힘든건 순전히 Wild Growth(급성장)궁극기의 영향이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궁극기가 없는 룰루는 마스터 이에게 잡히기 쉽습니다. 또한, 마스터 이가 룰루를 킬을 낼지언정 역으로 따이는 상황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고 보셔도 됩니다.

 

리산드라Lissandra(리산드라): 난이도 中 / 리산드라는 기본적으로 1:1에서 상대 챔피언 1명을 마크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난 챔피언. 6렙 이전 및 존야 이전에 마스터 이가 유리한걸 사실이나 리산드라가 무난하게만 크면 한타에서 마이의 존재감을 묶어버릴 수 있고 타워 다이브 역시 역관광시키기 좋기때문에 Frozen Tomb(얼음 무덤)주관적으로 조금 거슬리는 상대일뿐, 크게 위협되는 챔피언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상대가 리산드라가 나오면 천천히 파밍하시면서 스플릿 위주로 풀어나가는걸 추천드립니다.

 

말자하Malzahar(말자하): 난이도 中 / 개인적으로 말자하는 중상급으로 보고 있습니다. 리산드라와 비슷한 포지션의 역할인데, 침묵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과 제압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을 이용한 상대 챔피언 1명을 마크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난 챔피언이므로 매우 힘든 상대 입니다. 리산드라와 동일하게 마이만 커버쳐버리면 마이가 힘을 전혀 못쓰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나옵니다. 하지만 6렙 이전에는 리산드라보다 약하므로 가능한 6렙 이전에 정글의 도움을 받아 킬을 따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르가나Morgana(모르가나): 난이도 中 / 미드 모르가나는 라인전이 강하다기 보다는 파밍력이 우수한 챔피언. CS를 잘 챙기고 한타및 2:2싸움에서 궁극기와 스킬을 이용한 파괴력을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모르가나의 Q스킬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이 빠지거나 피하면 모를까 그 외에는 솔로킬 자체를 따기가 매우 부담스러운 챔피언입니다.. 다행이도 로밍쪽으로는 전혀 힘이 없으니 맞 파밍과 로밍으로 승부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솔로킬 따기는 상당히 힘든 상대 입니다.

 

신드라Syndra(신드라): 난이도 中 / 라인전 패왕 신드라. CS 1개 먹을때마다 Q스킬Dark Sphere(어둠 구체)  견제가 들어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논타켓 스킬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무빙으로 어떻게든 피해볼 수는 있습니다만 지속적인 견제때문에 힘듭니다.

지속적인 견제와 궁극기 한방 딜량이 아프므로 명상을 최대한 아껴서 궁극기 딜량 감소를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명상이 쿨타임이라면 일격필살을 최대한 아껴서 스턴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가Veigar(베이가): 난이도 下 / 베이가가 무서운 점은 AP 카운터라는 점과 광역 스턴 및 순간적인 폭딜 능력. 마스터 이는 일단 AD챔피언이기 때문에 추가 데미지는 없는편이지만 후반왕귀한 베이가한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E스킬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사건의 지평선 스킬을 쓸때마다 적중하는 베이가가 아니라면 마이가 무조건적으로 유리합니다. 사건의 지평선을 피했다면 베이가가 무슨 딜을 넣어도 마이가 죽기전에 베이가가 먼저 죽으므로 스턴만 피하는 것에 집중하면 됩니다.

그래도 마저템을 두르지 않았다면 딜량이 아프므로 마저템중 적당한거 하나 골라서 사용하세요(Banshee's Veil(밴시의 장막),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브랜드Brand(브랜드): 난이도 中 / 순간적인 폭딜은 최강으로 구분되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는 상당히 강력하지만 스킬을 연계해서 적중시켜야한다는 부담감이 있는 챔피언이므로, 마스터 이가 브랜드의 Q스킬Sear(불태우기)에 스턴만 걸리지 않는다면 절대적으로 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만에 하나 맞는순간 엄청난 폭딜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스웨인Swain(스웨인): 난이도 中 / 절름발이 폭군. 스웨인은 6렙 이후 궁극기를 이용한 흡혈때문에 잡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마스터 이가 점화 스펠Ignite(점화) 들어와 있다면, 각이 나오는 순간 바로 죽일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스웨인의 W스킬 Nevermove(부동진)은 발동 모션도 뻔히 보이고 느리기 때문에 충분히 알파로 피하고 스웨인을 처치하기 용이합니다.

단, 스웨인이 무난하게 왕귀해버리면 어떻게해볼 방법이 매우 제한되므로 무리는 안하는걸 추천합니다.

 

카서스Karthus(카서스): 난이도 下 / 카서스는 기본적으로 장판형 챔프이고 후반 왕귀형 챔피언. 일반적으로 AD상대로 적합하고 탈진을 들고오기 때문에 라인전이 꽤 강력한 편 입니다. 마스터 이는 궁극기를 배운 이후에 카서스를 상대할만 하지 그 외에는 맞다이를 붙지 마세요.. W스킬Wall of Pain(고통의 벽)과 탈진Exhaust(탈진)때문에 큰 힘을 발휘 못할 뿐더러 거의 포탑 다이브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힘듭니다. 단, 카서스의 궁극기Requiem(진혼곡)는 Q스킬Alpha Strike(일격 필살)이나 W스킬Meditate(명상)로 얼마든지 상쇄 시킬 수 있으므로 로밍으로 성장력을 도모한 후 몰왕검이 나오는 순간 카서스를 무한으로 죽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리한 다이브만 아니라면 성장 이후 충분히 학살할 수 있는 챔피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사딘Kassadin(카사딘) : 난이도 下 / 1렙부터 18렙까지 무조건 마이가 이기는 유일무이한 챔피언. 카사딘한테 마이가 진다면 마이 접는거 추천드립니다. 6렙전에는 대놓고 다이브를 해도 되고 6레벨 이후에는 파밍하러오면 반피씩 날려야하는게 카사딘입니다. 주의할 껀 궁극기Riftwalk(균열 이동) 유틸성이 워낙 좋아서, 벽 넘어다니면서 로밍을 다니는게 조금 거슬리는것 뿐인데, 그 외에는 스플릿, 한타, 라인전 모든게 마이가 우위권이라고 보면 됩니다.

 

피즈Fizz(피즈): 난이도 中 / 피즈는 마이와 비슷하게 무적판정인 E스킬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과 순간 대쉬기인 Q스킬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그리고 암살자 챔프에 걸맞는 딜이 잘 나오는 챔피언.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실질적으로 손싸움이긴하나, 잘큰쪽이 못큰쪽을 무한으로 잡아먹을 수 있는 맞상성 구도입니다. 피즈 상대로는 무리한 딜교 및 다이브를 권하지 않고, CS와 정글몬스터를 잡아먹으며 더티파밍 구도로 천천히 스노우볼링을 굴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난이도 中 / 라인전 자체만 놓고보면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파밍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1:1 맞다이를 붙게되면 당연히 마스터 이가 압도적 우위입니다. 로밍쪽이나 운영쪽으로는 트페가 우위권Destiny(운명)이지만 1:1 및 스플릿 구도로 넘어가버리면 마스터이가 무조건적으로 위에 서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중하급정도로 분류하고 싶지만, 컨트롤에 따라 다르므로 中이 적당하다고 판단 됩니다.

 

케일Kayle(케일): 난이도 中 / 1:1 맞딜 자체는 마이가 유리합니다. 단, 미드 케일은 2:2싸움에서도 궁극기로 인해 크게 밀리지 않으며 하드한 라인 푸쉬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및 궁극기로 인한 솔로킬 방지.Intervention(중재) 상당히 안정적이므로, 무리하지 않길 바랍니다.

마이가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들어갔을 경우 순간적으로 피가 빠지는 케일은 궁극기Intervention(중재)를 사용할껀데 이동속도가 높지않은 케일이기 때문에  명상Meditate(명상)으로 케일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딜을 최대한 씹어주고 궁끝날때에 다시 달려들어서 물어버리면 무조건 잡는다고 보면됩니다.

 

제라스Xerath(제라스): 난이도 下 / 중후방 저격 지원수의 포지션을 수행하는 제라스 입니다. 말 그대로 원거리 포킹 및 지원사격 능력만큼은 최강이지만, 암살자 상대로 근접에 붙어버리면 힘도 못쓰고 죽는것이 사실입니다. 제라스의 E스킬Shocking Orb(충격 구체)을 알파로 상쇄시킨다면 제라스는 이미 죽은 목숨이라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포킹Arcanopulse(비전 파동)Eye of Destruction(파멸의 눈)Shocking Orb(충격 구체)을 계속 맞아 죽어버리지 않는 이상 무조건 유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애니비아Anivia(애니비아):난이도 中 / 미드의 대표 장판 챔프중 하나이자, 원콤류 챔프한테 좋은 카운터로 쓰이는 애니비아. 애니비아는 일단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강하게 분류되는 챔피언은 아니고 한타위주의 장판형 챔프입니다. 핵심 스킬인  Q스킬Flash Frost(냉기 폭발)이 적중을 해야 스턴을 발휘합니다. 문제는 논타켓스킬에다가 날아가는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마스터 이 입장에서 정신줄을 놓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피하기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마스터 이가 애니비아 상대로 킬을 내려 할때. 기본 패시브 스킬Rebirth(환생)도 거스릴 뿐더러 궁극기Glacial Storm(얼음 폭풍)와 함께 근접에 붙은 마스터이에게 Q스킬Flash Frost(냉기 폭발)을 날려서 맞춘다면 거의 90%는 적중 맞기 때문에 역관광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알파Alpha Strike(일격 필살)를 쓴 이후라면 W스킬Crystallize(결정화)장벽에 막혀서 빠져나가기도 힘들게 되므로, 솔로킬을 무리하게 내려하지말고 정글을 부르던가 로밍으로 승부보는 편이 가장 편합니다. 애니비아는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라인을 하드하게 푸쉬하기도 힘들고 로밍이 마이보다 앞서는것도 아니므로, 가능한 로밍에 중심을 두시길 바랍니다.

 

오리아나Orianna(오리아나):난이도 中 / 미드의 대표 챔피언 오리아나. 라인전 한타 전부다 좋은편에 속하고 궁극기나 스킬들 역시 공격과 방어에 탁월한 능력을 보입니다. 단점이라 한다면, 마스터 이에게 확실하게 피니쉬를 꽂을 수 있는 스킬이 궁극기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밖에 없다는 것.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Protect(명령: 보호) 스킬은 공격과 실드량 이 전부이고 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스킬의 딜은 강한편이나 슬로우 기반은 마스터이의 궁극기Highlander(최후의 전사)에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거리가 나오는 순간 궁극기키고 빌지워터 or 몰락한 왕의 검의 슬로우 효과를 건뒤 평타로 공격하다가 막타나 궁을쓰는 타이밍에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긁어주시면 아주 무난하게 라인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만약 오리아나가 알파Alpha Strike(일격 필살)거리를 주지않는 다면 파밍 위주로 가면서 로밍에 승부수를 띄우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질리언Zilean(질리언): 난이도 上 / 케일과 비슷한 부류인데 질리언은 궁극기Chrono Shift(시간 역행)와 폭탄의 딜Time Bomb(시한 폭탄)로 라인전 우위 및 한타에서 아군 딜러 생존으로 상당히 골치아픈 챔피언입니다. 질리언의 단점은 마나소모가 크다는 것과 도주기가 없다는 점인데, 라인을 가능한 당기고 정글을 콜하시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1:1로 맞붙으시면 명상과 알파로 인하며 폭탄 데미지를 상쇄시킨다고 하지만, 마나소모 및 라인 강제 푸쉬, 그리고 명상 쿨타임과 질리언 폭탄 쿨의 차이점 등을 고려하면 상당히 힘든 상대입니다. 하지만, 질리언이 엄청나게 성장하지 않는 이상, 한타에서는 마이가 더 큰 위력을 발휘함으로 라인전만 인내의 시간으로 버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솔로킬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직스Ziggs(직스) : 난이도 中 / 미드 대표 포킹 챔피언 중 하나. 평타와 패시브Short Fuse(짧은 도화선)의 추가 뎀 짤짤이가 거슬리는 편이고, Q스킬Bouncing Bomb(반동 폭탄)의 딜량도 아픕니다. W스킬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 챔피언을 튕겨나가게 할 수 있으므로 도주 및 방해용으로 효율이 좋으며, E스킬Hexplosive Minefield(마법공학 지뢰밭)의 범위 폭탄들은 라인 클리어의 부족한 딜을 매꿔줍니다. 또한 궁극기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의 범위 폭발 역시 강력함.

 

알파각 자체를 안주고 지속적인 포킹만 하면서 무난하게 큰 뒤 , 대치상태에서 지속적인 견제만 하는 직스라면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거리조절실패나, 지속적인 아군의 우위권 점령으로 스플릿을 운영하게 된다면, 무조건 마이가 유리합니다. 달라붙으면 마이가 이기는 챔피언은 맞긴한데 그 거리를 주느냐 안주느냐. 즉 거리조절이 게임의 주 핵심인 챔피언입니다.

 

카시오페아Cassiopeia(카시오페아): 난이도 中/ 기본적으로 논 타켓 스킬이 주를 이루는 챔피언. 패시브를 이용한 스텍으로Aspect of the Serpent(뱀의 상) 후반 왕귀를 노려보는 챔피언 이지만, 그렇다고 초반에 약하지도 않습니다. QNoxious Blast(맹독 폭발)에 맞았을 시 이어서 들어오는 ETwin Fang(쌍독니)난사가 상당히 강력합니다. 6레벨 이후에는 어느정도 겨뤄볼만 하지만,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궁극기 석화의 타이밍을 제대로 파악해두는게 좋습니다.만약 알파로 상쇄시키거나 뒤로 돌아 무시하였을 경우 킬을 땃다고 보면되지만, 궁극기를 정면으로 맞았을 경우 그대로 회색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손 싸움이 주 핵심을 이루는 챔피언 입니다.

 

야스오Yasuo(야스오): 난이도 下 / 야스오는 기본적으로 E스킬Sweeping Blade(질풍검)을 탈 수 있는 미니언이 있는 공격로에서 그 힘을 발휘하는 챔피언. 반대로 말하자면 용,바론,정글 등등 미니언이 없는 곳에서 만났을 경우 무조건적으로 잡아먹는다고 봐야 합니다. Q스택 Steel Tempest(강철 폭풍)바람 날리는거 모션도 크고 쌓이는게 뻔히 보입니다. 문제는 야스오가 궁Last Breath(최후의 숨결)을 시전할 경우, 순간 무적에 패시브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실드가 즉각 채워지므로 그것만 주의하면 되긴하는데 애초에 궁 조건인 에어본 자체를 마이가 쉽게 피하기때문에 야스오는 마이를 이길수가 없습니다. 이건 우습게도 맞 라인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라인전에서 Steel Tempest(강철 폭풍) 견제만 잘 피하시면 무난하게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제이스Jayce(제이스): 난이도 上 / 근접 및 원거리가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평타와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는 상당히 강력한 딜로 들어오고, 마이가 Q스킬Alpha Strike(일격 필살)로 붙으려해도 Mercury Hammer / Mercury Cannon(머큐리 해머 / 머큐리 캐논) 즉각 해머폼으로 전환하여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를 날려버립니다. 마스터 이가 라인전 자체만 놓고보면 이기기 되게 힘들지만, 라인이 당겨진 상태 혹은 폼을 변환한 상태라면 Q스킬Alpha Strike(일격 필살)로 들어가도 무방합니다. 라인이 당겨져 있는 상태라면 제이스는 맞으면서 뒤로 빼야하고, 폼이 변환한 순간이라면 바로 대응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이 2가지 조건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상당히 힘들다고 보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눈치싸움과 미니언 라인의 싸움이며, 제이스의 견제가 상당히 강력하므로 정글을 부르는 편이 좋습니다.

 

애니Annie(애니): 난이도 上 / 미드 애니는 요즘 많이 않보이는 추세인데 나왔다하면 일단 실력부터 봐야합니다.

패시브Pyromania(방화광) 채우고 쌍관들고는 평타로 견제하면 라인전 헬게이트. 라인클리어가 약하므로 W스킬Incinerate(소각)을 중간중간 사용하는데 그때 스턴이 빠진다면 어느정도 해볼만합니다. 원콤 날만큼 딜도 강하므로 빌지워터 이후에 바로 밴시랑 헤르메스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빅토르Viktor(빅토르): 난이도 上 / 마이가 알파로 들어갔을 경우 빅토르가 WGravity Field(중력장)를 깔고 Q Siphon Power(힘의 흡수)E,Death Ray(죽음의 광선),RChaos Storm(혼돈의 폭풍) 스킬을 난사할 경우, 마이는 어떻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의 딜량도 크게 약하지도 않고 견제도 아픕니다.

 

정글을 불러서 처리하는게 편하긴한데. 만약 1:1구도로만 계속 할 경우, 더티파밍과 CS를 냐금냐금 먹고 로밍으로 풀어나가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1:1은 상당히 답이없다고 봐야 합니다.

 

제드Zed(제드): 난이도 中 / 미드 AD챔피언중에서는 먹이사슬 윗쪽에 있는 챔피언. W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와 궁극기Death Mark(죽음의 표식)도 거슬리고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Shadow Slash(그림자 베기)의 포킹도 아픕니다. 그나마 마이가 할만한건 이동속도가 자체적으로 1위이기 때문에 다른 챔프보다는 비교적 쉽게 무빙으로 피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제드의 궁극기Death Mark(죽음의 표식)도 씹을 수 있고, Meditate(명상)으로도 딜량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는 Alpha Strike(일격 필살)Meditate(명상) 스킬이 다 빠졌을 경우 제드가 Death Mark(죽음의 표식)로 들어온다면 대처법 자체가 없습니다. 둘중 하나의 스킬은 꼭 남겨두길 바랍니다. 단, 문제점은 잘하는 제드일 경우 마이가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들어가면 그림자가 총2개라는 점을 이용해서 가능한 거리를 계속 벌리고, 그러면 제드의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Shadow Slash(그림자 베기)를 맞고 마이는 딜을 못넣는 상태로 죽을 수도 있으므로, 제드의 그림자 위치를 캐치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카타리나Katarina(카타리나): 난이도 下 / 마이와 비슷한 킬 어시 관련 스킬 쿨 초기화를 가진 미드 AP 암살자. 일반적으로 마이 상대하면 천갑+포션을 들고오는데 라인유지력을 무난하게 끌고가기 때문에 솔로킬 내기는 조금힘듭니다. 카타리나가 맞다이 다 붙어주면 무조건 잡긴하는데 알파 들어갈떄마다 순보Shunpo(순보)로 도주한다면 솔킬은 힘들다고 봐야합니다. 마이와 카타리나 대결 구도는 맞다이는 마이가 이기고, 피하면 카타리나가 할만한 게임. 카타리나 궁극기Death Lotus(죽음의 연꽃) 자체를 마이는 맞으면서 딜 넣어도 이기고 명상Meditate(명상)으로 무시해도 무난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어려운 챔피언은 아닙니다. 단, 한타에서 순간 킬을 카타리나가 휩쓸어 먹으면서 성장도를 순식간에 따라잡거나 벌릴경우 따라잡기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럭스Lux(럭스): 난이도 下 / 미드 대표 포킹챔프. 3레벨이전에 매우 약하지만 스킬Light Binding(빛의 속박),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을 맞았을 경우, 이후 후속타로 들어오는 평타Illumination(광채) 짤짤이가 매우 아픕니다. 솔로킬 따기 크게 어렵지는 않은 상대인데 마이가 럭스의 Light Binding(빛의 속박)스킬을 알파로 상쇄 해버린다면, 무조건적으로 잡는다고 봐야합니다. 만약 알파각을 안주고 포킹과 함께 평타 짤짤이만 날릴 경우 조금 힘들어집니다. 어차피 초반에 솔킬따일일은 없으니 초반 과감하게 들어가도 무방합니다.

단, 럭스가 매우 잘커서 Light Binding(빛의 속박),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Illumination(광채),Finales Funkeln(최후의 섬광)을 맞으면 한방에 훅 갈 수도 있으므로 Alpha Strike(일격 필살),Meditate(명상) 둘중 하나의 스킬은 남겨두는게 좋습니다.

 

아리Ahri(아리) : 난이도 中 / 6레벨 이후에 솔로킬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챔피언. Spirit Rush(혼령 질주)를 이용한 3연속 대쉬기는 마이의 궁극기와 알파로 따라잡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 짤짤이도 상당히 아플뿐더러 추가적인 이동속도 증가는 작은 차이지만 마이에게 견제를 하기 더할나위 없이 편합니다.  Charm(매혹)을 맞으면 최소 반피 날아간다고 봐야합니다. 안전하게 정글 부르는게 가장 무난하고, 솔로킬을 노려본다면 최소 아리가 궁극기Spirit Rush(혼령 질주)혹은 매혹Charm(매혹)이 없어야만 노려볼 수 있습니다.

 

다이애나Diana(다이애나): 난이도 中 /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스킬을 맞았을 경우 이후 Lunar Rush(월광 쇄도)와 함께 들어오는 스킬 연계가 아픈편인데, 그 외에는 할만하고 초반 3레벨이전 이득을 보는편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만약 다이애나가 무난히 파밍해서 잘 클 경우, 마이가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스킬 맞을 때마다 자신있게 들어오는 다이애나를 볼 수 있습니다. 기본 Pale Cascade(은빛 가호)스킬 딜과 실드도 힘들고, Moonfall(달빛 낙하)스킬로 명상 딜감소를 끊어버릴 수도 있으므로, 다이애나가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스킬이 빗나갔을 때에 노려보는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스킬만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씹는다면 질 수가 없는 상대. 이것만 유의하면 됩니다.

 

아지르Azir(아지르): 난이도 上 / 아지르가 궁극기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가 있을 경우에 기본적으로 마이는 아지르 상대로 솔로킬을 낼 수가 없습니다. 아지르의 Arise!(일어나라!) +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Shifting Sands(신기루) 스킬과 평타짤도 아프고, 여러가지로 힘든 상대인데, 앞서 말했다시피 솔로킬자체를 노려볼 수가 없습니다. 가장 무난한건 정글을 콜하던가 텔들고 로밍 및 운영으로 풀어가는게 가장 좋습니다.

 

텔/점멸 들고 사리면서 텔포로 인한 운영을 노려보는게 최선입니다.

 

굳이 솔로킬을 노려보겠다면 심리전으로 로밍가는 척 부쉬에서 대기하다가 근접에 붙은 아지르에게 먼저 맞딜을 걸고 아지르가 궁극기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를 사용한다면 이후 일격필살Alpha Strike(일격 필살)로 들어가버리면 잡을 수 있습니다.

 

모데카이저Mordekaiser(모데카이저) : 난이도 下 / 라인전 강캐 모데카이저. Q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W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E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 스킬을 이용한 라인 푸쉬 및 패시브Iron Man(철인)를 이용한 실드량도 탄탄하긴 하지만 마이로 못이길 챔프는 아닙니다. 실드가 절반 이하로 되어있을 경우, 90% 확률로 E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 스킬을 쓸껀데 알파로 피하고 모데한테 붙어서 맞다이 걸어주면 무조건 맞다이에서 마이가 이김. 단 실드량이 70%를 넘어간 상태로 유지가 되어있다면 맞다이 하지 마세요. 이길 확률이 반반입니다.
 

탈론Talon(탈론): 난이도 中 / 탈론은 일단 피즈와 비슷한 경우인데, 잘큰쪽이 못큰쪽을 무한으로 잡아먹는다고 보면 됩니다. 라인전에서는 마이가 무조건 우위인데 그 이유는 탈론의 거의 대부분의 딜을 Meditate(명상) 명상 하나로 커버칠 수 있습니다.

단, 명상이 없을 때 탈론의 딜이 강력하여 원콤이 날아온다면, 제드급으로 딜이 강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도륙날수도 있습니다.

1킬 싸움이라고 보면 되고,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마이가 7:3으로 유리합니다. 탈론 역시 로밍이 강력한 챔피언이므로 꾸준히 탈론의 위치를 파악해주시길 바랍니다. 

 

아칼리Akali(아칼리): 난이도 下 / 아칼리의 경우 6렙이전에 정말 아무것도 없습니다. 6레벨 궁극기Shadow Dance(그림자 춤)의 힘이 강력한 챔피언 이지만. 6레벨 이전에 무조건 마이가 라인전 및 딜교상 압도할 수 있고. 핑와 하나씩 지속적으로 그냥 들고다녀주면, 아칼리가  W스킬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로 숨어버릴 경우 그냥 바로 딜을 넣어서 죽일 수 있습니다.

단, 1킬을 따기전에 무리하지 않길 바랍니다. 아칼리 역시 킬을 먹기 시작하면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리븐Riven(리븐): 난이도 上 / Q스킬Broken Wings(부러진 날개) 딜량과 에어본 W스킬Ki Shout(기 폭발)스턴, E스킬Valor(용맹)실드량 까지 스킬 하나하나가 정말 좋은 챔피언이라, 절대 쉬운 챔피언은 아닙니다. 단, 평타기반이 아닌 스킬 기반의 챔프이기 때문에 스킬이 빠진상태에서 마이가 달라붙으면 할만합니다. 기본적으로 W스킬Ki Shout(기 폭발) 스턴만 빠진다면 순간적으로 킬각인지 아닌지를 체크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한데, 솔직히 이건 경험밖에 정답이 없습니다.

Q스킬Broken Wings(부러진 날개) 3타 에어본을 Q스킬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상쇄. 궁극기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를 W스킬Meditate(명상) 막는 방법이 가장 무난합니다.

 

(미드 마스터 이 VS  미드 리븐 1:1 교전 예시)

 

 

판테온Pantheon(판테온): 난이도 上 / 패시브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와 Q스킬Spear Shot(투창) W스킬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은 마이를 충분히 괴롭게 만들 수 있으며 궁극기Grand Skyfall (대강하)를 통한 글로벌 로밍 역시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판테온을 이길꺼면 판테온의 W 스킬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을 Q스킬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상쇄시켜버리는게 가장 중요한데. 이 타이밍은 많이 해보시는 경험밖에는 없습니다. 마이가 일단 상쇄시킨다고 치면 똑같이 맞딜로 싸우는것이고 W스킬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을 맞는다면 딜교상 심각한 손해를 본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에코Ekko(에코): 난이도 上 /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의 둔화와 추가딜량은 연속해서 들어오는 콤보에 상당한 충격을 받게되며,  Q스킬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의 라인클리어 및 견제도 거슬립니다. W스킬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CC 및 실드량은 킬각 및 마스터이의 공격 흐름을 끊기게 하며, E스킬로 인한 추노 및 도주도 여간 내기가 아닙니다. 무엇보다 마스터 이가 에코 상대하기에 가장 큰 제한점이 생기게 하는 것은 다름아닌 R스킬Chronobreak(시공간 붕괴) 4초전의 상태로 돌아갈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체력회복 및 딜량까지 있는 이 스킬은 7초 안에 모든것을 퍼부으려고하는 마스터 이의 데미지를 상쇄 시킬 뿐만아니라, 역관광의 좋은 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스터 이가 에코를 상대하려면 궁극기 이전에만 가능성이 있습니다.

 

벨코즈Vel'Koz(벨코즈) : 난이도 中 /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패시브에 따른 중첩 데미지와 Q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 WVoid Rift(공허 균열), E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 스킬의 견제 포킹이 매서운 편. 데미지가 약한 것도 아니고 정통으로 콤보 다 맞았을 시에 이어서 들어오는 궁극기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 데미지가 어마어마 합니다. 명상으로 딜을 감소 시킬려고 해도 명상 1,2 레벨 가지고는 버틸 수가 없는게 사실.

 

그러나 애초에 포킹 챔피언이기 때문에 근접전에서는 마이가 유리한데, 그 거리를 주느냐 마느냐의 각 재기 싸움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우렐리온 솔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 : 난이도 中 / 기본적으로 Center of the Universe(우주의 중심)패시브가 지속효과 인지라 거리조절만하면 솔이 유리하겠지만, 이 패시브는 챔피언 옆으로 올 수가 없습니다. 마스터 이가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근접전을 붙는 순간 Center of the Universe(우주의 중심)패시브의 딜량은 통하지 않는다고 봐야합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6렙전 상당히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만, 6렙 이후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근접전을 벌여도 Starsurge(은하 해일)Q스킬 은하해일의 스턴 및 Voice of Light(성운의 공명)R스킬 성운의 공명 넉백 때문에 즉각적으로 저지 당합니다. 지속적인 라인전을 이어간다면 솔의 Center of the Universe(우주의 중심)패시브로 인한 라인 압박 및 견제때문에 상당히 힘들고, Comet of Legend(혜성전설)E스킬 혜성전설로 통한 로밍 및 라인 복귀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힘들어집니다. 6레벨 전 승부수를 띄우거나 빠르게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장막 or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 장식띠를 올려주시는 것이 솔을 잡을 확률을 높여 줍니다.

 

 

 

마스터 이는 기본적으로 상황 판단 능력 및 상황에 맞는 센스가 가장 중요한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어려운 챔피언은 많습니다.

실력/ 센스/ 경험이 모든 것을 뒷바침해줘야만 합니다.

마스터 이는 더 이상 라인에서 이용하기가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초반의 강력함은 사라졌다고 볼 수 있으며, 후반의 왕귀력이 타 챔피언을 압도적으로 능가하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1:1 능력은 강력한 것이 사실이지만, 여러가지 제한점이 많기에 추천되는 픽은 아닙니다.

(궁극기 쿨타임 증가,지속시간 감소, 반 강제 딜량 증가 템트리 유도 등등)

 

한 때는 미드 마스터 이의 강력한 딜량과 빠른 쾌검으로 하이 리스크와 하이 리턴을 동반했다면,

지금의 미드 마스터 이는 하이 리스크 로우 리턴입니다.

 

쉽게 말해서 위험성을 가지고 픽하기에는 얻을 수 있는 기대치가 매우 낮다는 뜻 입니다.

 

물론 챔피언 버프나 혹은 아이템 및 특성의 개편 및 간접버프를 통해서 다시 미드로 등장할 수는 있겠지만 확실한건 현 시점에서는 손해를 보는 픽이라는 것만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요약 : 마스터 이는 현 시점에서 적합하지 않은 챔피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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