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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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6 블리츠크랭크 공략 - by 정상위아래 (3차수정)

- 갓그랩(2016-01-27, 조회수: 12887)

 

 

다이아5에 서식하는 한 서폿충의 공략이다. " 다5 찌끄래기 벌레가 공략도 쓰네 ㅋ " 라고 생각하면 꺼지셈

 

제발 맘에 안들면 그냥 읽고 나가셈 악플이랑 배드만 주지마 ㅠㅠ

 

그리고 라인전을 할 때 서폿이 킬을 먹었다고 뭐라하는 놈들은 정말 미개하고 답 없는 애들이라고 생각하고 차단 박고하셈 나도 내가 듀오하는 애랑 게임 할 때 확실한 상황아니면 웬만해선 킬 양보 안함 다른 라인으로 로밍을 가서도 마찬가지임

 

그렇다고 확실하게 딴 것 (ex. 상대 챔프 완전 개피에 노스펠인데 주변에 아무도 없는데 우리팀 미드가 점화 박아놓은것 , 상대방 스펠 없고 생존 가능성 0 인데 우리팀 원딜이 평타 한대만 쳐도 먹는것) 은 킬 딸 치지 말자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4
  • 마나 +11.25
    x5
  • 이동 속도 +1.5%
    x2
  • 마나 +37.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7.6
  • 방어
    +9
  • 쿨감소
    -3.32%
  • 마나
    +93.75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2,599 IP

 

 

 

표식

 표식에는 공격룬을 박는 것을 추천함 블리츠의Overdrive(폭주)의 공속증가 그리고  Power Fist(강철 주먹)는 블리츠크랭크의 공격력의 2배의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봇 라인전시 교전이 일어났을때 딜이 잘나옴

 

나는 개인적으로 저 치명타 룬 하나 박은게 뽀록터지는 경우가 심심찮게 발생해서 이득을 본 경우가 많아서 행운의 상징으로 넣어둠 저건 개인취향

 

인장

 

방어를 박거나 고정체력을 조금 섞어도 무방함

 

문양

 1. 마저룬을 안박는 이유 : Sona(소나)Soraka(소라카)Bard(바드)Janna(잔나)Nami(나미) 와 같은 챔프들이 짤짤이를 넣으러 올때 니가 맞으면서 무조건 끌각을 찾거나 짤짤이 거리를 잘 주지마셈 블리츠는 항상 그랩 각을 잘 주시하고 있어야한다.

 

2. 마나룬을 박는이유 :

 

첫번째 : Mana Barrier(마나 보호막)의 효율을 증가시킨다. 자세한건 스킬 공략에

 

두번째 : 이번 패치로 마나물약이 없어짐 블리츠는 마나룬이랑 마젠 특성 안들면 헛그랩 몇번하면 마나가 허덕이는 고철이됨 그 리스크를 조금이나마 경감시켜주자

 

쿨감룬은 내 취향

정수

 이속룬을 통해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히고 그랩각을 잘 찾아보자. 로밍 , 추노 , 도주 , 갱호응 에도 좋음

 

왕룬에 마나룬 빼고 이속한개 더 넣고 파랑에 쿨감빼고 마나 더넣어도 됨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방랑자토달지말자

 

요리의 대가이하동문

 

명상마나포션이 없어진 이후 헛그랩 몇번이면 마나가 허덕인다 꼭찍자

 

산적너는 서폿이다

 

천둥군주의 호령이 특성 블리츠한테 너무나도 좋다. q평e평 번개 파파박 딜 굿

 

통찰력블리츠에게 점멸은 다양한 방식으로 쓰여진다 그 점멸을 줄여줄뿐 아니라 탈진과 점화쿨까지 줄여줌 필수 완소스펠

 

 

살펴보기 살펴보기 와  질긴 피부 질긴피부

 

보통은 정밀함 를 많이들 찍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는 상대 미드가 뚜벅이 챔프 (ex.Lux(럭스)Jayce(제이스)Orianna(오리아나) Xerath(제라스)등등) 우리팀 챔프가 예를들어 Zed(제드)Ahri(아리)Annie(애니)Fizz(피즈)LeBlanc(르블랑)와같이 폭딜,암살 챔프라면 살펴보기를 찍어서 로밍을 자주가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Flash(점멸) 말이 필요없음 이걸로 블리츠는 엄청난 응용 플레이를 할수있음

 

현재 위치에서 안잡히는 그랩 각을 점멸로 만든다거나 상대가 도주기나 점멸을 쓰면 그랩이 닿지않는거리를 플래시를써서 끌어오거나 플래시,도주기를 예측 그랩 할수도있으며 벽을 플래시로 넘고 우리팀쪽으로 상대를 끌어오는등 다양한 플레이를 선보일수있음

 

Ignite(점화) 솔직히 요새 블리츠로 바텀 서면 웬만해선 이걸 들게됨 2:2 로 싸울떄 솔직히 너무 좋음 사실상 요새 텔떄매 2:2 구도가 잘 없긴하지만 .. Sona(소나)Soraka(소라카)Lulu(룰루)Nami(나미)Annie(애니)Janna(잔나) 

 

Exhaust(탈진)상대 챔피언중에 암살챔프가 많을때는 저는 이걸 듭니다. ex)Talon(탈론)Zed(제드)Nocturne(녹턴)Rengar(렝가)Riven(리븐)

솔직히 얘네들은 한텀만 탈진으로 박고 버티면 한타 때 할 수있는 비중이 많이 줄어드는 챔프임  하지만 점화를 들어 봇라인전을 찢어버리고 캐리해야겠다고 생각하시면 주저없이 점화 드십시오.

 

Smite(강타)강타로 그랩각을 만들겠다 !

 

barrier(방어막)나라도 살아야지

 

Cleanse(정화)나에게 걸린 cc를 풀고 적을 끌어올것이야..

 

Ghost(유체화)내가바로 금빛섬광. 너에게 닿기를

 

Teleport(순간이동)카카로트 너를 찾아내겠다 !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첫번째.Overdrive(폭주)달려가서Rocket Grab(로켓 손)머리끄댕이를 잡아채서Power Fist(강철 주먹)명치를때리고Static Field(정전기장)전기충격기를 꼽는다.

이건 국민 콤보임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음

 

두번째.Overdrive(폭주)달려가서Static Field(정전기장)전기충격으로 침묵을 먹인상태에서Rocket Grab(로켓 손)머리끄댕이를 낚아채서Power Fist(강철 주먹)명치를 갈긴다.

 

이 콤보는 6렙이 아니면 할 수 없는 콤보이다. 이 콤보는 뭐냐 ? 예를들어 이런 챔프가 상대 원딜이다.

 

Ezreal(이즈리얼) 비젼이동 Sivir(시비르) 주문 방어막  이 스킬 들이 돌고있는 상태에서 그냥 그랩부터하면 너같음 끌려주겠냐?

 

그럴땐 뭐다 ? Static Field(정전기장) 이걸 먼저누르면서 동시에 Rocket Grab(로켓 손) 이거를 따닥 하고누르면 끌리게 되있다. 이렇게 했는데 못끌면 연습하셈 ㅅㄱ

 

세번째. Overdrive(폭주) 뛰어가서 Power Fist(강철 주먹) 명치를 후린다음 상대 도주기가 빠지면Rocket Grab(로켓 손) 낚아챈다.

 

사실 이건좀 위험함 뛰어가다 cc를 맞거나 후들겨 맞아서 되려 뒤로 뺴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음 확실한 상황 아닐때 이 짓을하면 너희 원딜이 듣기 좋은 칭찬을 해 줄 것이다.

 

Flash(점멸)을 응용한 콤보

 

Overdrive(폭주)  Flash(점멸) Rocket Grab(로켓 손) Power Fist(강철 주먹) Static Field(정전기장)

 

Overdrive(폭주) Flash(점멸) Static Field(정전기장) Rocket Grab(로켓 손) Power Fist(강철 주먹)

 

 

스킬 활용 팁

Mana Barrier(마나 보호막)내가 왜 마나룬을 박아놨냐면 마나량도 생각해서 이지만 이 패시브 때문인 것도 있다. 현재마나에 비례해서 실드가 생긴다. 기존마나량의 차이는 교전당시상황의 마나와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예를들어서 마나 400에서 200 쓰는거랑 200에서 200 쓰는거임 블리츠 마나 0인데 패시브를 바라면 .. ㅈㅈ 마나관리 잘해놓자 하여튼 2:2 교전 때 실드로 이득을 보는 상황이 생길 수 있음은 물론이요 개쳐맞다가 이거덕에 사는 경우도 많음 다이브를 친 후 포탑한방이 내 통수를 가격하려고 불똥을 내보내는 상황일때 이 것이 켜져서 사는경우도 많다.

Rocket Grab(로켓 손)블리츠의 존재이유: 나는 그랩한다 고로 존재한다. - 갓리츠크랭크 -

이 스킬은 롤에서 가장 큰 변수를 만들 수 있는 스킬 중에 하나임 짤라먹기,로밍,갱호응,이니시,딜러 지키기 등 수 많은 상황을 연출 할수 있는 스킬임

 

예로 우리팀이 불리한 상황인데 대치상황때 만약에 당신이 상대 딜러를 끌어온다면 당신은 게임이 끝나고 " 블리츠 ㅈㄴ잘함 " , " 블츠캐리 " 이런 칭찬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Amumu(아무무)Jarvan IV(자르반 4세)Zac(자크)Malphite(말파이트)Alistar(알리스타) 이런 것들을 끌어온다면 위에 적어 놓은 말의 정반대의 말을 들을 것이다.

 

그랩을 할때는 상대방 원딜의 무빙, 도주기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냥 무빙을 안해버리는지 백무빙을 하는지 정면을보고 있는상황에서 위로 무빙하는지 아래로 무빙하는지 주로 어느방향으로 도주기를 쓰는지 잘기억해뒀다가  그랩을하자 티어가 올라갈수록 나노 무빙을 하는 애들이 많아지거나 일부로 무빙을 안하는 애들도 많아진다. 반드시 상대딜러의 무빙과 도주기 성향을 기억하자

 

그렇다고해서 그랩각이 주어졌는데 너무 망설이면 안됨 메라신께서 말씀시길 "그랩을 할 떈 과감하게 하여라, 블리츠를 할 떄는 심리적 압박감을 너무 갖고 하면 안된다." 라고 롤 썸머레슨 서포터편에서 말씀하셨다. 틀린말 하나도 없음 진짜로 각나오면 얘 플레이를 보면 이쪽이다 ! 하고 바로 직빵으로 날리셈 못끌면 못끈거고 끌리면 이득인거임

 

Overdrive(폭주) 추노 , 도주에 용이하다. 너프먹기전이 개꿀이었는데 아쉽다. 그랩하기 전에 웬만하면 꼭 켜두자 안그러면 우리 뚜벅이 블리츠는 공속느려서 끌고 띄우기전에 상대가 도주기로 빼버리는 어이없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다.

 

Power Fist(강철 주먹)타겟팅 에어본 , 2:2 교전시 딜도 잘나오고 타이밍 잘맞춰서 날리면 상대 도주기도 끊기는 상황이 나옴 마치 쓰레쉬 Flay(사슬 채찍) 처럼   Overdrive(폭주)키고 Rocket Grab(로켓 손)후에 평타한방을 섞고 Power Fist(강철 주먹) 를 날리는거도 꿀팁이다. 하지만 이거에 미쳐서 무조건적으로 이거하지말자 도주기 좋은애면 걍 끌고 바로 Power Fist(강철 주먹) 꼽으셈

 

Static Field(정전기장) 이거 안찍고 있다가 끌고 에어본 띄우고 이거찍으면 번개 바로 떨어짐 이것도 써먹어보셈

 

0.5초 침묵 .이게 도주기있는 상대 챔프에 걸려있는 동안 그랩을 성사시키자. 6렙때 블크가 이것 때문에 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

 

무조건 (고대유물 방패)(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이거다 예외 없다 절대 (충전형 물약) 이거 사지마셈

 

정말 서폿으로 왜 저거 사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효율 핵 쓰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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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단계

 

첫귀환을 하고 난후  (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둘중 어떤것을 먼저 갈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상대 정글이 바텀을 자주 온다 싶으면 (시야석)를 먼저가도 나쁘지 않다. 시야석이 나오면 (와드 토템 (장신구))(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꾸자

 

필자는 보통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를 자주간다. 블리츠와 너무나도 잘맞음 로밍 , 라인복귀 , 등등 블리츠는 이속을 통한 우위 선점이 매우 중요함

 

그리고 꼭 블리츠챔프가 아니더라도 서포터라면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하나씩은 꼭 사다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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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반 한타 단계

 

상대방 ap 챔프 Diana(다이애나)Lux(럭스)LeBlanc(르블랑)Ziggs(직스)Kennen(케넨)Katarina(카타리나)Vladimir(블라디미르) 와같은 챔프가 잘 컸다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가주자

 

상대방 ad 챔프 Talon(탈론) Zed(제드) Riven(리븐) Yasuo(야스오) Fiora(피오라) 와 같은 챔프들이 잘 컸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가주자.

 

이 시점에서는 주로 바텀에서 탑/미드/정글들이 로밍/갱 으로 3:3 4:4 5:5 상황이 많이 연출되거나(완전 시룸)

용을 차지 하기위해 한타가 일어날 것 이며 이때 한타를 이기는 팀이 용/타워를 가져가며 이득을 보게 되면서 상황이 기울어 지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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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반 한타 단계

 

(정당한 영광) 우리가 이니시가 열어야 하는 상황이 올 것이다. 이 템으로 인해 이니시를 더욱 쉽게 열 수 있거나 짤라 먹기도 좋은 아이템. 어느정도 탱도 보장된다. 너무 털어서 상대편 호구일땐 시야석 모빌담으로 선템 이거가도 무방함

 

(미카엘의 도가니) 상대방의 cc 가 많을 때 우리 딜러한테 걸어주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방 ad가 많을 때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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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의 아이템 들

 

 

(얼어붙은 건틀릿) 이건 내가 우리팀 상황이 너무 유리하다 싶을 때 재미로 가는 아이템인데 이거들고 그랩성공시켜서 에어본 띄우고 이거 터지면 개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미다스의 손

 

Thornmail(가시 갑옷)상대방 올 ad일때 가도 뭐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도

 

(즈롯 차원문) 농성할떄 가면 ㅈㄴ 재밌음 상대팀 멘탈에 금가게 만들기 좋은 아이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블리츠: 받아라 ! 만능 가제트팔 !

모르가나 : ( 블랙실드 ) ?

블리츠: 그렇다면 원딜을 땡기겠다 흐아압 !

상대원딜 : ( 블랙실드 ) ㅋ

얘는 1 , 2 렙때 쇼부 보는게 관건임 물몸이니 블랙 실드 배우기 전에 최대한 끌어와서 이득을 보거나 킬을 따내자 아니면 로밍으로 쇼부 보는거도 추천함

알리스타
만약 니가 니네 원딜 이랑 붙어 있을때 알리를 끌면 너네 팀 원딜이 상대방 진영으로 가 있는 상황을 보게 될거야

6 이후 궁 있는 알리는 정말 따기 힘들다. 타워 다이브도 너무 좋음 함부로 끌지말자 알리를 끌어도 되는 상황은 얼마 안된다. 예를들어서 상대팀 다른라이너들의 위치가 확실히 파악되고 우리미니언이 확실히 더 많아 딜교이득을 볼 수 있거나 6렙전 알리스타를 우리 타워 쪽으로 당길 수 있을때 혹은 갱이 왔을 때이다. 이런 상황말고는 알리스타를 끌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브라움
브라움 : ( 원딜 앞에 혹은 미니언 뒤에서 깔짝 거리면서 q 짤과 춤을춘다 )

블리츠 : ( 개빡 ) 고무고무 ! 로켓 손 !

브라움 : ( 대신 끌려가 방패를 키고 상대원딜 한테 q와 명치를 먹인다 ) 니네 원딜 노릴거임

블리츠 : ( q랑 e 빠짐 )

우리원딜 : 블리츠 ㅄ

우리 미니언이 많고 방패 빠졌을때 끌어와서 딜교를 하거나 우리 미니언이 확실히 많은 상황 아니면 끌어오지 말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너넨




6이후 크레센도 조심 우리원딜이랑 블리츠랑 둘다 맞으면 안좋다. 그 전까지 얘 끌면 웬만하면 스펠 빼버리도록 만들거나 킬나옴
나미
끌리면




얘도 마찬가지 물방울 같이 쳐맞지말자
바드
죽음



6레벨 갱호응 조심하고 바드 q 우리원딜이랑 일직선상에 서서 같이 맞지 마셈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상당히 귀찮다 진짜 어떻게 보면 카운터 급임  한타나 라인전 때 상대 원딜한테 그랩이 성공했다고 해도 끌려갈때 탐켄치가 먹어버릴수 있다. ㄴ답 로밍으로 쇼부보는 것도 좋은 생각 우리원딜 한테 될 수 있으면 탐켄치좀 많이 패달라고 하셈

갱호응을 할떄는 탐켄치를 끌자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반 그랩 , w로 인한 탱킹 , e 로인한 딜 과 슬로우 , 쿨 짧음 6렙 확정 에어본

 

 어떻게 보면 cc 폭탄 서폿이다 하지만 몸집이 크고 느리므로 우리팀이 갱을 왔을때 확실히 끌수 있을것이다.

 

우리미니언이 확실히 많은 상황이나 라인이 당겨져 우리타워 쪽이라면 과감하게 끌자

 

 

Thresh(쓰레쉬)쓰레쉬

 

말이 많다 쓰레쉬가 더 우위에 있다느니 뭐니 하지만 이건 확실하다 그랩 잘 맞추는 쪽이 이김 솔직히 5:5 아니면

5.5(쓰레쉬) : 4.5 (블리츠크랭크) 라고봄  우리미니언이 많을때 쓰레쉬를 당기면 이득을 볼 수 있다. 우리쪽 미니언도 적은데 6렙 쓰레쉬를 당기는 짓은 확실한 상황이 아니면 자제하자 쓰레쉬가 유리몸이라고는 하는데 얘도 체력에 방룬 들고 오면 탱키함 모르는 소리 ㄴㄴ

 

참고로 랜턴 타고가는 거 그랩하려면 쓰레쉬가 상대원딜한테 랜턴을 딱 던지고 0.3초~0.5초 사이에 쓰레쉬와 상대원딜의 중간지점에 그랩을 날리면 랜턴타고가다가 끌려와서 스펠 뺴거나 상대방 죽는 상황 많이나옴

 

그리고 쓰레쉬가 위협적으로 앞무빙치면서 대놓고 그랩 각 주면서 깔짝 거리면 백퍼 갱왔단거임 ㅇㅋ ?  그리고 만약 상대챔프가 딸피인데 쓰레쉬가 랜턴을 타고 살려주려 한다. 이 떄 가능하다면 타이밍을 맞춰서 쓰레쉬를 잘 끌면 쓰레쉬와 상대 딸피챔프 둘다 딸려오는 상황이 생긴다. 이게 바로 월척 

 

쓰레쉬를 끌기 가장 좋은 상황이 있음 바로 우리타워쪽에 있을때 쓰레쉬가 자기미니언 없는곳에서 그랩을 돌리고 있을때이다. ( 사실 이런 쓰레쉬는 호구아니면 상대팀 다른라이너들이 다이브준비를 마쳤단 소리임 ) 전자인 경우 이 떄 딱 끌어버리면 상대원딜이 쓰레쉬 손가락과 부모님의 안부를 대신 말하는 내분의 광경을 목격할것이다.

 

Leona(레오나)레오나

 

레오나 vs 블츠는 서로 공격적인 서폿 이기때문에 라인전이 핫 플레이스다. 최대한 정글을 불러라 6렙때는 블리츠가 밀린다 1 ~ 2렙때 이득을보자

 

 

Vel'Koz(벨코즈)벨코즈

 

끌면 킬 / 스펠

 

Annie(애니)애니

 

6렙 조심 절대 함부로 6렙떄 우리원딜이랑 붙어있는 상황에서 스턴돌고 있는 애니를 끌지말자 끌면 오만가지 욕을 먹음

 

6전에는 애니 스턴돌때 회오리 빙빙 생기는거 알지 ? 그때만 조심하셈 아닐때 끌면 걍 이득봄

 

Karma(카르마)카르마

 

사 엔 사틴 ! 할때 너도 맞그랩을 날려라

 

Kennen(케넨)케넨

 

ㅈ같다. 6렙때 너무 쌤  그 전에 짤짤이도 아픈편이다  케넨서폿이 천둥군주의 호령 와의 시너지가 꽤좋음 6전에 최대한 끌어서

딜교 이득을 보자 보통 짤짤이 원거리 챔프의 특징은 몸이 약하다는 것이다. 6렙전에 각나오면 우리미니언 쪽으로 푸확 하고 끌어라 6렙이후에 끌면 케넨의 함성과 함께 너네 원딜이랑 같이 녹아내리는 광경을 볼수 있음

 

 Zyra(자이라) 자이라

얘 진짜 딜 쌤 마저를 껴도 아픔 대신 뭐다 ? 물몸이라 끌면 이득본다 식물은 어쩔수 없다쳐도 자이라 q짤이랑 e웬만하면 맞지마셈 몇번 맞으면 골로감 궁은 꼭피하고 패시브 항상 생각하자

 

Lulu(룰루)룰루

 

미친듯이 쪼갤때 진짜 끌어서 명치 때리고 싶음 변이 배우기전에 끌어서 최대한 이득을 보고 그랩을 해서 상대원딜과 멀리 떨어지게 해놓고 일방적으로 짧게 패는 딜교도 추천함 6렙때는 절대 함부로 끌지말자 잘못 하면 역관광 난다.

 

Soraka(소라카)소라카

 

너네 얘가 상대하기 쉽다고 생각하면 정말 큰 오산이다. 못하는 소라카는 q나 e나 평짤 견제한답시고 스킬 막날리면서 그랩 각 미친듯이 주는 애는 정말 쉬움 하지만 저 뒤에서 힐만 주다가 자기 미니언 사이로 그랩각 안주면서 들어가서 q 짤 잘맞추는 소라카는 정말 상대하기 힘듬 원딜을 끌었을떄 진짜 폭딜로 한방에 못녹이면 계속 디나이 당하면서 라인전 지옥을 경험하게 될 거임 이제 얘한테 Ignite(점화)가 솔직히 무의미해졌음 그나마 이거들면 상대하기 쉬웠는데 뭐? 점화로 소라카 힐 치감이 안돼? 장난치냐 라이엇? 

정정함 패치로 소라카궁으로 더 이상 치감효과를 풀 수 없게됨 그 말은 즉슨 Ignite(점화)이게 필수적이란 이야기임

 

 진짜 얘 잘하는애 바텀오면 그냥 갱콜하셈 아니면 차라리 로밍을 가셈 로밍가서 다른라인 조져버리는게 나을 수 도 있음 그게답임 못하는애 오면 그냥 끌어서 우리원딜 10분 인피나 몰왕 구경하면됨 진짜 저 뒤에서 힐만 주면서 미니언에 낑겨서 그랩각 안주는 소라카인데 니네 원딜이 넌 뭐하는 깡통ㅅㄲ냐고 소라카하나 못끄냐하면 칼 차단박으셈 걘 답이 없는애임

 

Shen(쉔)쉔(서폿)

 

어떻게 보면 정말 귀찮은 서폿임 탱키한데다가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인한 cc Shadow Dash(그림자 돌진)Flash(점멸) 갱호응 그리고 6렙 때는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때문에 로밍도 개쩜 ; 쉔이 멍청하게 시야가 보이는 곳에서 궁을 쓰면 꼭 끊어주자. 아니면 쉔 6전에 니가 로밍을 자주 찌르는 것도 좋은 방법임 안보이는데서 궁쓰고 로밍가면 뭐 그건 어쩔 수 없는거임 ㅇㅋ ? 하지만 쉔 6이후엔 쉔 미아라고 쉔6이라고 꼭 팀원들한테 귀에 못이 박히게 말해주자.

 

 

 

라인 / 정글 운영법

처음에 우리팀이 흡연충이 없거나 cc가  괜찮다 싶으면 인베를 가거나 용 젠 되는 곳에서 건너에 와드를 박아 이득을 노려보는 거도 괜찮음

 

내 생각인데 블리츠는 2레벨 과 3레벨 그리고 6레벨이 가장 센 구간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바텀 라인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선 2렙을 찍고 이득을 보는 경우 이므로 리쉬는 너무 대충도 말고 그렇다고 완전 핵 빡리쉬도 말고 적당히 해주고 빠르게 라인으로 내려가자

 

 

초반 운영법

 요새 텔 메타로 인해 바텀은 더이상 2:2 라인이 아닌 3:3 4:4 5:5 라인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며 용 이랑도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라인중 하나임

 

이로인해 라인전 때도 시야확보가 더욱 중요해짐 예를들어서 상대원딜이 도주기가 있다. 그런데 대놓고 그랩을 하면 안맞아주겠지 ? 그럴 땐 부쉬에 들어가 핑와를 박거나 상대 와드를 지운 다음에 끌면 솔직히 반응 못함

 

중반 운영법

 아마 중반 부터는 용 한타가 일어날 시점 일 것이다. 상대 팀이 광역기가 많을수록 절대 대치상황 중 좁은 공간에서 Alistar(알리스타)Jarvan IV(자르반 4세)Amumu(아무무) 이런 애들 끌면 안됨 확실한 상황이면 상대팀 딜러에게 그랩을 걸어서 이니시를 걸어도 된다.

한타가 일어나면 너는 서폿이므로 왠만하면 원딜을 지킬 것을 추천한다.

 

블리츠는 시야가 장악되면 최강의 효율을 발휘한다. 롤에서 짤라먹기란 엄청난 것임

 

중반 한타 이후 너네 팀이 이득을 챙겼다면 시야를 적 진영에 박아두면서 계속 스노우 볼링을 굴려라

 

반대로 상대팀이 이득을 많이 챙겼다면 중립적인 위치에 시야를 박아두거나 너네 팀 진영에 박으면서 상대방 와드를 최대한 지우는 것을 추천한다. 진짜 이 이상 털수는 없다 싶을 때 아니면 절대로 와딩하러 깊숙히 혼자 들어가지말며 항상 숨어있지 않을까 하는 의심을 가지고 와딩을 하자

 

후반 운영법

 

 후반 으로 오게 되면 더욱 더 시야의 중요성이 커진다. 후반 한타에는 어떻게 보면 원딜러끼리의 생존 싸움이다. 최대한 우리 원딜을 지키는 쪽으로 가자.

 

후반이 되면 짤라먹히는 쪽이 매우 큰 리스크를 떠안게 된다. 확실한 각이 나오면 최대한 짤라먹으면서 플레이 할수 있다면 그것이 후반 블리츠 운영의 꽃이다. 하지만 너무 무리하다가 짤라먹히면 넌 트롤

팀파이트시 역할

 1. 이니시

 

2. 원딜 지키기

 

3. 상대 원딜 물러가기 ( 조금 비추지만 상황따라 다름 )


 

 

마치며

 친추나 질문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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