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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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0 (+104) | 2358 | 마나 | 5 (+0.0) | 5 |
공격력 | 68 (+3) | 119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6 (+0.5) | 14.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필자가 현재 사용 중인 렝가 룬들
= 추가
정글렝가 고정 룬
표식 공격력
인장 방어력
문양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6 마법 저항력 3
왕룬 공격 속도
궁극기 이외의 스킬을 사용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야성 4회 중첩 시 다음 궁극기 이외의 스킬이 강화됩니다.
뼈이빨 목걸이의 고유 처치 관여로 렝가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면 모든 야성 중첩을 잃습니다.
카직스를 처치하면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뼈이빨 목걸이에 전리품을 걸어 영구적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전리품은 챔피언 종류별로 한 번 씩만 얻을 수 있으며, 렝가가 피해를 입히고 3초 안에 챔피언이 처치된 경우에만 전리품을 획득합니다.
1킬: 추가 공격력 1%
2킬: 추가 공격력 4%
3킬: 추가 공격력 9%
4킬: 추가 공격력 16%
5킬: 추가 공격력 25%
최대 야성: 첫 번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해 30~235 (+0.3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101%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기본 공격 피해량이 최대 131%까지 상승합니다.
구조물에 대한 추가 피해량은 40% 감소합니다.
최대 야성: 50~220(+0.8AP)의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합니다.
몬스터에게는 65~1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야성: 50~305(+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을 1.75초 동안 속박합니다.
2초간 적의 위치를 드러냅니다.
도약 중에는 시전 시간이 없습니다.
사용 시: 12/16/20초 동안 렝가의 이동 속도가 40/50/60% 증가하며 2500/3000/3500 사거리 안의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 주변에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2초가 지나면 렝가는 위장 상태가 되어 수풀에 있지 않아도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도약 시 1.0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5/20/25 감소시키고 이 스킬을 종료합니다.
위장 상태일 떄는 적 챔피언의 감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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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는 딱히 없고 사냥의 전율을 키고 챔피언한테 스킬을 쓸 때 스킬 쿨 도는데로 를 집중해서 잘 맞추는 게 관건임
라인전 단계에서 초반에 제가 를 찍는 이유는 상위 티어 구간에서는 딜교환을 할 타이밍이 잘 잡히질 않기 때문에 근거리에서를 통해 짤 딜을 넣을 수 있고 이제 정글을 먹지 않아 포션이 부족하지만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할 수 있음. 3렙 전 까지 5스택 모아서로 마스터리 특성 포식 효과를 취할 수 있음. ( 챔피언과 붙어서 쓰게 되면 짤 딜까지 가능하므로 유용함 )
하지만 예외로 리븐 상대론 2레벨에 무조건 를 찍는 게 좋음.
라인전 단계 3 레벨 이후로 스킬 활용한 딜교환은 가급적 를 쓸 수 있을 때에 들어가는 게 좋음.
를 맞추게 되면 1.75초라는 긴 시간동안 챔피언이 속박에 걸려 모든 이동기에 제한이 걸려 리븐같은 경우는 모두 사용하지 못하게 됨. 를 도약하면서 최대한 근접했을 때 던지고 나 더 자연스럽게 쓸 수 있는 쪽으로 마음내키는대로 쓰면됨.
먼저 최종 아이템 에서 여기서 이 둘 중 뭘 올리느냐로 나뉘는데 상대가 비교적 렝가보다 체력이 높은 챔프들이 많이 포진해있을 경우 상대가 재생효과가 높은 챔피언들 예로 이런 챔프들이 있을 경우
아이템 빌드 해있 같은 경우에는 필자는 왠만해선 선 요우무를 올림. 첫 귀환 전에 돈이 900~ 950 사이일 경우에 곡괭이를 올리지만 나머지의 경우엔 왠만해선 콜필드의 전투 망치를 먼저 올리고 요우무 트리를 탐.
의 경우엔 를 이용한 로밍이라던가 라인전에서 상대를 따라잡기에 부족한 이속을 매꿔주기에 정말 좋음.
가 이번 패치로 오로지 공격력과 방어구 관통력으로만 재편성되어서 선 템으로 가기에도 부담감이 줄어듬.
왜 아이템 빌드에서 먼저 을 올리지 않냐는 생각도 들탠데 부족한 라인 클리어에 도움을 필요로했던 티아멧의 고유 지속 효과가 사라지게 됨으로써 만이 가지고 있던 메리트가 사라짐.
물론 가격이 싸져 먼저 올려도 나쁠 건 없지만 특성에서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사라져서 가더라도 를 먼저 올려주고 이렇게 아이템 트리를 타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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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상대 탑정글의 특성에 따라 트포를 가거나 라위를 가거나 함.
탱커가 거의 없는 조합이면 광휘의검 띄우고 트포트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Q스킬인 회오리 베기 자체가 계수도 나쁘지 않고, 사거리마저 근접 캐릭터인 걸 감안하면 긴 편에 속해 무턱대고 파밍을 하다가도 쉽사리 짤딜을 맞다가 쉽사리 피가 빠짐. 탱 렝가가 아닌 이상 근접해서 딜교환으로 이득을 볼 수가 없음.
그냥 라인 밀리도록 유지하고 파밍만 하면서 갱킹에 의한 다이브만 조심하면됨.
렝가와 이렐 라인전은 이렐리아의 E스킬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초반에 렝가가 라인을 미는 구도로 만들면서 Q나 평타가 아닌 W W 만으로 넣는 딜교환 만으로도 이렐리아의 피를 금방 금방 뺄 수 있고, 라인도 초반에 라인 푸쉬도 도움이 됨. 유일하게 딜교환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이 라인을 먼저 밀어두다보면 3레벨을 먼저 찍게 되는데 그 타이밍에 하프라인이상 넘어 갔을 시에 5스택 강화 e로 묶고 스턴을 맞아도 이렐리아 1렙 E보다 렝가 강화 E 속박 시간이 더 길어 딜교환을 할 수 있음.
조심해야할 점은 첫 귀환 후 부터임. 이 때 부터는 라인 cs에 미련을 두면 안됨. 오로지 이렐리아 플레이에 중점을 두고 놓치더라도 당겨서 파밍하는 게 좋음. 자칫 E기절맞으면 반피 넘게 나가는 건 기본이며 6레벨엔 말 그대로 원콤이 가능함.
하지만 렝가 1레벨 궁 재사용 대기시간은 120초에 육박함. 라이즈의 경우엔 궁의 기본 지속효과로 인해 쿨감소가 20%되어 궁쿨에 의미가 전혀 없어짐. 렝가가 궁 빠진 시점부턴 또다시 라이즈 페이스임. 그냥 계속 타워에 박혀 디나이당하다 갱킹 다이브를 통한 킬 혹은 핑크 와드를 들고 솔로 다이브 킬까지 가능함.
그래서 라이즈의 경우엔 갱을 활용한 킬각 혹은 궁 타임을 제외하곤 라이즈가 없을 때 마다 라인을 제 빠르게 타워에 밀어 박고 정글을 빼 먹으면서 성장 차이를 좁히는 게 관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하지만 괜히 문도를 만만하게 보고 첫 귀환 타이밍 지나거나 6렙이후에 달겨들다간 역으로 솔킬각이 잡힐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들은 직접 겪어보면서 그 상대의 플레이에 맞게 안정적으로 맞파밍할 수 있도록 내 스타일을 바꾸는 게 가장 중요함.
이 외에도 처럼 여러 힘든 챔피언들이 많지만 카운터 픽에서는 필자가 이 챔피언들 중 가장 어렵다고 느꼈던 챔피언들을 중점으로 썼음.
운영같은 경우는 필자도 잘 하는 편이 아님.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내 내키는대로 행동함
다만 가장 중요할 점은 시야가 잘 잡혀 있어야 자연스럽게 어떻게 해야 옳을 지 구상이 됨. 그만큼 맵을 잘 보는 게 중요
정글 몹들의 너프와 정글 템의 버프로 인해 정글 속도도 한층 더 빨라져, 갱킹에 대한 우려가 큼.
상대의 챔프들의 성향을 보고 다이브에 강한 챔피언들이면 빠르게 우리 쪽 정글러를 콜해서 다이브에 대비하는 게 중요하고 상대정글이 시야에 안보이면하프라인을 넘지말되 함부로 딜교환도 걸지 말고 정글 시야가 보일 때 까지 파밍을 하는게 관건.
라인전의 경우엔 정글이 있다는 압박감이 라인전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생각함. 그걸 항상 염두에 두면서 플레이하면됨
라인을 제빠르게 푸쉬하고 바텀 라인으로 스택을 쌓고 간간히 내려가주는 것도 나쁘지 않음.
요우무가 나온 시점부터는 미드의 로밍이 한층 수월해짐. 그 타이밍부터 궁 쿨 돌 때마다 미드나 바텀 라인을 찌르면서 흔들어주면 됨.
이 때 부턴 팀 파이트가 중요함.상대 위치를 보며 사이드 라인을 푸쉬하면서 눈치를 적당히 보다가 합류하거나, 텔레포트가 있을시에 사이드라인으로 상대팀을 불러들이며 사이드를 흔들어 주는 것도 괜찮음. 후반부에 팀 파이트 경우에는 필자는 합류해서 궁을 쓰기보단 텔을 타서 허를 찌르는 게 팀 파이트에 훨씬 좋다고 봄. 내가 팀과 같은 선상에서 팀 파이트에 합류를 하면 상대가 미리 핑크와드를 박고 대처를 하기에 쉬워 후 진입 한다고해도 쉽게 저지당할 확률이 높음. 차라리 텔레포트를 이용한 습격이 더욱 기여하기 좋다고 봄.
상대팀의 플레이를 눈 여겨 보면, 상대가 들어오는 모션인지 방어하는 모션인지 대충 알 수 있는데, 상대가 들어오는 모션일 때는 아군의 뒤 쪽이 아닌 상대의 뒤 쪽으로 아예 우회해서 뒤포지션 잡는 라이너들을 뒤에서 덮쳐주는 게 효과적임
상대가 방어하는 모션일 때는 위에서 말한 텔레포트를 이용한 기습이 좋음. 가능한한 하지만 텔레포트가 없거나 불가피할 경우 상대팀의 CC기가 빠지는 걸 눈여겨 봤다 그 타이밍에 재 빠르게 라이너에게 도약해서 강화 E를 중점으로 딜을 퍼붛는 게 중요함.
갱플랭크 같은 경우엔 초반 라인전이 많이 힘들어 짐. 화약 폭발도 그렇고 Q 짤짤이를 맞는 게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라 여러번 맞다보면 금방 타워에 박혀 디나이 당하기 쉽상. 애초에 초반부터 라인을 당길 생각을하고 피 관리를 하면서 첫 귀환 타이밍을 잡고 6렙에 킬각을 보는 게 중요. 갱플은 귤을 통한 방해효과 제거가 있어 이걸 활용해 강화
Q로 진입해 기본E를 맞춰 둔화를 귤로 풀게하고 두번 째 강화를 E로 써서 속박을 걸어주는 게 관건임.
레넥톤 이건 모든 렝가유저들이 공통적으로 힘들다고 느끼는 챔프인데.
달리 공략법이 없음. 헤카림과 같이 Q 사정거리도 길어 타워에 라인을 밀려넣어졌을 때 짤짤이 딜로 디나이도 가능하며 갱킹 혹은 피가 빠져있을 때 솔로 다이브도 용이함. 그냥 최대한 라인 당겨서 버티면서 간간히 정글 불러 견제해주며 맞파밍을 하고 6레벨 이후에 로밍을 가서 킬을 내주는 게 중요.
리븐은 이번 패치 이후로 한번도 만나보질 못해 어떨지는 모르나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강화 E가 관건임. 2레벨에 리븐을 상대할 때는 유일하게 E를 찍어야함. 리븐과의 라인전에서 주의할 점은 부쉬활용을 자주 해야함. 라인에서 서있는 채로 cs를 먹으려다 일방적인 딜교환을 걸리기 쉽상. cs를 먹기보단 강화 e를 이용한 딜교환에 중점을 두는 게 관건. 6레벨 이후에는 리븐에게 QE의 사정거리 안에 들어와 있으면 안됨. 항상 염두에 둘 것
리산드라의 경우엔 최근에 들어 부쩍 많이 나오며 밴까지 당하고 있는 챔프인데, 초반 라인전부터 강한 리산드라는 6레벨 전까지 라이즈의 상위호환 느낌임. 라인 푸쉬도 빠를 뿐 더러 이해도가 높으면 어느순간 타워에 박혀 디나잉당하다 다이브 갱킹까지 염두에 둬야함. 하지만 첫 귀환 혹은 라인이 하프라인으로 풀렸을 때 렝가가 5스택을 들고 있으면 딜교환을 할만함. 리산드라의 스킬 얼음갈퀴 길은 렝가의 을 맞으면 스킬 시전은 되대 그 자리로 이동을 못 함. 그걸 이용해 를 통한 킬각을 잡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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