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33.3% (1표)
0% (0표)
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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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필수템 서리여왕 스웨인 공략

- 나는한씨(2016-01-17, 조회수: 12009)

시즌2부터 스웨인 원챔만 2000판 정도한 유저입니다.

카오스에선 참새와 스톤콜드를, 그리고 스웨인! - 비슷하죠?

카오스를 같이 하던친구들은 다이아1에서 마스터에 있는데 브론즈에서 살았습니다.

그리고 스웨인으로 다이아5 까지 올렸으나, 원채 흡안도 못하던 손가락으론 여기가 한계인가 봅니다. 

 

그리고 그후.. 2승이 끼긴 했지만 무려 50연패.. 골드 1까지 강등;; 3일걸렸나..?

스웨인은 팀탓해도 되는 챔프입니다!!

왠지 저주 받은것 같아 부캐를 새로 올리고 시즌마감에 승급하려 했는데 까먹어서.. 휴면강등

롤을 뜨문뜨문 안하게되어 아쉬워 써보는 공략입니다. 결국 다이아 테두리는 달아보지못했네요 ㅠ


아련한 기억 ㅋㅋ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00 (+28.5) 884.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3 (+0.5) 11.5 5초당 마나회복 10 (+0.8) 23.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1 (+1.55) 57.3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2.48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8,301 IP
기본 ap 룬입니다.

극후반 힘이빠지는 느낌이들어 올마관룬을 실험해본적 있으나 티어 3개정도 하락하고 바꿨습니다.

1. 기본적으로 이공략을 관통하는 개념은 초반에 잘크면 뭘해도 괜츈 입니다.
   본인이 초반에 더강하다 생각하는 룬을 끼면 되겠습니다

2. 파랑은 취향것 그냥 쿨감과 레벨당 쿨감. 

3. 대챔피언별 룬페 10개 있었으나 한개 씁니다. 
   (본캐할때는 막 바꿔가며 썻는데 부캐할땐 돈이없어 한개만 써도 별차이 몰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패치하고선 계속 이렇게 해서그런지 이게 제일 좋습니다 
점멸 점화 

탑스웨인이 승률이 더높은편이라 자주가는데 탑갈때도 점화 

텔들경우 먼저가서 이득보더라도 라인관리가 안되므로 최악의경우 가서 2킬 먹고와도 손해일때가 있는데

오는 미니언웨이브 못먹고 갓다와서 못먹으면 2킬먹었는데 레벨 2개 낮은경우도..

또 맞텔을 타면 이미 상황 끝나있는게 대다수.. 

점멸 점화

아 서폿으로 갈때도 점멸점화

탈진과 정화의 필요성을 자주 느끼는데.. 안써보다보니 들고가서 안쓰게 되서 안씀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5개 방출해 60/90/120/150/18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최초 피해량의 2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70/105/140/175/21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50/55/60/65/7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6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합니다. 파동은 돌아오며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80/120/160/200/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지역에 있는 적을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챔피언을 속박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으로 속박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속박명령이 속박된 챔피언의 모습을 일시적으로 드러냅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15/25/35 (+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매초 주변 적의 체력을 15/30/45 (+0.05AP) (+추가 생명력의 1.5%) 흡수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지만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으며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완전히 충전됩니다.

2초 후 그리고 8초가 지날 때마다 스웨인이 변신 상태에서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5%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매초 악마의 기운이 10씩 소진되며 5초 후에는 15씩 소진됩니다. 챔피언에게 흡수하는 동안에는 악마의 기운을 매초 20씩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무조건 e먼저  다만 점멸 콤보를 할때는 궁먼저 키는게


또 q쿨이 돌아와도 쫒거나 도망가는 상황이아니면 eq를 하고 


난전인경우 나눠써도 괜찮다 싶을때 q를 먼저쓰고 e는 다른챔에게


2랩에 w를 찍는경우 미니언어그로를 상대만 끌게할 수 있을때 킬각잡기 더용이


q는 딜교용



스킬 활용 팁                                                                   

1.

 r e q 후에 w 를 아끼는 것이 대부분 나음


w가 확정적으로 들어가 는것 (시야밖에서 딴대보고 무빙중인애를 잡는다던지 점멸이없는 이동경로에 까는경우)


가 아닌후에야 거의 빅토르 길막식으로 깔게 되는데 빅토르는 안맞아도 되지만 스웨인은 빗나가면 끝


빗맞추고나면 알겠지만 그후에 각이 무지많음 



2.

팀운이 필요한게 스웨인유저로서도 킬각은 간당간당 가끔씩 틀리는데요


스웨인장점이 그걸 상대가 모른다는것이고 단점은 우리팀이 모른다는것


그래서 어짜피죽을애한테 다같이 점화를 걸러 점멸을 쓴다던지...하..


아니면 죽을애한테 온스킬을 다쏟는다던지.. 하..


위에는 발암이고요.. 보통의경우 본인도 딸피에게 eq를 써야할지 말아야할지 판단해야합니다


그래야 남은 애를 죽이고 말고가 결정될때가 많음 


말리는판은 둘다 살고 난죽고 욕먹고 잘되는판은 둘다 죽이고 꿀잼에 영웅되는거죠 머



3.

대부분은 

스웨인은 타켓팅이라 걍 쓰면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스웨인을 3천판 정도 하면서 꽤나 많은 템트리를 실험 해봤는데요

정말 애증의 템은 로아 입니다..

로아를 안가려고 정말 수많은 템을 사용해봤는데 

로아가 효율이 나쁜것도 아니라 대체할만한게 없네요...

게다가 스웨인은 카오스로 치면 올스탯 올리는 챔프성격인지라..



2.
보통 롤에서 아이템을 챔프 성격에 맞게 강화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올리는데요

도란이 음.. 일단 패시브가 있기때문에  처음엔 메자이 하위템을 실험 했습니다.

다만 메자이의 경우 10을 우선채울경우 초반 우위가 매우커지는데 ap효율이 좋은 스웨인에게 좋다 싶었으나

한판 메자이로 바꾸자마자 죽어서 한번에 10이사라지니까 안되겠다 싶더군요.. 아물론 

다시한타 이기면 한번에 반절은 채우게 되는데요. 랭겜에선 너무위험합니다. 1순위가 되어서

그래서 부패물약 시작을 해보았는데.. 너무 답답 합니다

탑스웨인 혹은 티모를 할때 시즌5까지도 종종 주문도둑 시작을 했는데요

씨에스먹는것과 2스택 모일떄쯤 안먹으면 한개정도 못먹고 딜교 가능합니다 

게다가 원래 스웨인이 나도안먹고 너도 못먹게 한다는 컨셉인지라..



3.
자 앞서 말했던 초반 잘크면 뭘가도 된다 입니다.

아마 스웨인을 해보신분들은 존야 샀는데 한번도 안써보고 우물앞에서 써본기억이 있으실겁니다.

아무래도 스웨인을 하다보면 점멸 r e q w 존야 하고 우리편이 이기면 내공 지면 울편 개못함 

이렇게 되는데요.. 다른 챔프를 한다고 생각하면 참 쉽습니다 

오리아나도 충분히 몸에 공 달고 점멸 궁 qw 존야 뭐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존야 뺏습니다.

다만 60분 겜이되면 존야로 스킬을 빼거나 등등 사용합니다 다만 역시 선진입은 하지않습니다

하지만 하게됨.....ㅋㅋㅋㅋㅋ

저타이밍에 존야가 아니라 데캡을 갈경우 주문력이 100이상 이득 



4.
위에 신발을 표기 안헀는데 물약과 서폿템 상위맞추고 갑니다 그후로아 테크 혹은 로아후 신발

로아까지 구매하면 딜로스 없이 성장합니다 그러면 2칸이남는데요 여기서 작은봉이랑 큰지팡이를 

채워넣고 데캡으로 가면 됩니다. 그후엔 마관템을 가는데 3천판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도트뎀의 마관은 체감이 잘안됩니다. 있고 없고의 미세한 차이뿐 수치 실험은 해본적 없어서

다만 다른분들의 실험결과가 리안드리가 좋기때문에 자주가는 편입니다 

마방게이가 있을경우 가면과 어비셜이나 보이드 맞추고 리안드리로 올립니다


5. 
단 제드라든가  스킬구성상 존야가 필요한경우 존야로 대체합니다


필수템 서리여왕! 그다음로아! 그다음 대캡   사이사이 마관신과 가면을 가면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카시오페아
모르가나
1.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차이나면 어렵습니다.
   럭스 애니비아 제라스 직스 심지어 벨코즈까지

2. 적어놓은건 첫째로 기준은 자주보이는 순인데 삼위는 뭘할지 모르겠어서 모르가나와 라이즈중에
  두번째기준으로는 한번따도 어려운애들 적어봤습니다. 
  딜교하면 손해보는게 카사딘이랑 빅토른데. 카사딘 부왘은 매번하진 않으니.. 눈먼광선도 무섭..
  카시는 독한번밟으면 뭐 할게 없습니다. 난이미 eq 썻고 평타 딜교하자니 쿨탐 기간동안 피가 다달고.. 
  정말 우연히 그다음 독을 피해도 내딜은 아직 쿨타임. ㄷㄷ 

3. 쉽다는 기준이 애매한데.. 대부분 어렵습니다.
  한번따면 계속유리하고 한번지면 계속 불리합니다..
  스웨인이 타켓팅이기때문이죠
  예를들면 제드나 르블랑이있는데 선 킬을 딴 순간부터 운명이 갈립니다 
  제드는 궁쓰고 들어와서 qw하고 평타를치던말던 궁으로 다시빠지면 죽는각이거나
  아니면 궁쓰고왔는데 eqr하면 궁으로빠져도 까마귀쫒아가서 죽이는 그런게 무한반복이죠
  르블랑도 마찬가지.. 
 
- 위에적어놓은 챔프들도 갱와서 1킬먹으면 그냥이깁니다..
 
4. 스웨인은 변수를 줄여줍니다 / 성장도에 따라 무상성에 가깝습니다.
 물론 잭스나 마이 베인 같은 공속챔들, 상대의 피흡이 더빠른경우 아무리빨리 존야를 써도 
 eq 하는동안 녹는경우;; 어쩔수 없지만 1:1의 얘기고 팀플가면 훨씬 유리한 상황입니다.
 잘크면 그대로 이기고 못크면 그대로 집니다.
  남는 변수는 팀운 뿐 ㄷㄷㄷ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적으로 스웨인의 딜과 쿨탐 컨셉은 제가 느끼기에


남들이  7   7   7   7   7  정도의 간격으로 딜을 불확정적으로 할 수 있다면

스웨인은   15      15     이렇게 확정적으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커라면 위에챔이 딜을 더 넣겠지만 보통 아래가 많습니다


그래서 딜량 1위를 자주 하는데  그래서 단점으로는 짧은사거리 


짧은사거리 짧은사거리.. 


1. 골드까지는요 그냥 e q w 하시면 됩니다. 

   거리 안주는 사람 한번도 못봄 ( 라인반안넘어오는 스타일제외 )


2. 플레까지는 w 맞춘 적에 한해 eq 하면 되는데 

   eq 하러가는동안 상대 스킬을 피하는 무빙을 생각하면 되는데 

  이게 운이라 상대가 앞무빙 스타일인지 뒷무빙 스타일인지 마구잡인지 알아서 피하시면 됩니다


3. 플레 상위 혹은 다이아구간은 검색후 미드유저면 가만히 갱을 기다립니다 ㅋㅋㅋ

  미드유저가 아니면 12번 처럼 하면되구요.. 

  미드유저면 트페랑도 암걸립니다 ㅠ 트페는 그래도 때릴려면 자기도맞기라도하지..

  탑추천..



하지만 일단 제일중요한것은 스웨인은 1.5인분정도를 확정적으로 하는 챔인데..

말려버리면 0,5인분을 확정적으로 하게됨 


반대로

우리편이 정상인이라면 승리를 확정적으로 가져갈수 있는 챔프입니다


스킬셋 구성상 미드똥이라면 혼자 와드하러가다 물려죽는거 외엔

팀탓해도되는 스웨인입니다 

 

초반 운영법

 스웨인은 잘하고 못하고가 없습니다  가까이가서 궁키고 eq맞추는게 끝


w를 맞추는게 중요하다 하지만 수가 중요한것이라 한타상황에따라 다릅니다 


그러므로 초반에 말리면 eqr해봣자 딜 콩알만하고 할게 없고 거리 다내주었고  무한 주금.



중반 운영법

 초반에 안말렸으면 걍 어지간하면 이김

돈을 벌어야할 최적타이밍

분석사이트에서 스웨인평균 승리 시간이죠

 

후반 운영법

 후반에 무력해집니다. 빅토르가 도망가면서 레져로 긁어도 피 다까지고


견제하던 럭스가 궁만써도 집가야합니다. 그런데 어쩌다 나한테걸린놈에게 e날려도 반도안달죠


후반갈수록 궁딜도 중요해지고 ap계수를 올릴지 마관을 올리지 선택만 잘하면 


딸피만 남은 한타 후반에선 여전히 쌥니다


스웨인자체가 몸으로 비비는 챔이라 레벨이나 템의 영향을 받는데..


다같이 큰상황에서 풀뎀을 서로 주면 스웨인이 부족합니다 위에도 설명드렸지만


최대한 상대의 논타켓을 피해야 겨우 1인분 가능... 


게다가 마방도 전혀없어서 후반갈수록 다른 미드챔하듯이 컨트롤필요

 

팀파이트시 역할

 꽤나 많은 판을 점멸 eq w 가운데들어가 존야에 희열을 느꼈으나 일반 ap챔처럼 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앞선경우 kda가 15킬 1데스 20어시 또는 0킬 10데스 4어시 이렇게 극명하게 나뉘는데요


뒷경우 일반 ap 챔처럼 나뉘게 됩니다. 


팀파시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유리몸 하나를 원콤시키고 어그로를 끌고있는 아군 쪽에 부동진을 궁을 통해 어그로를


끌면서 돌아오는 쿨로 아군원딜쪽에 있는 홀로 남은 적을 지원사격 하면 되는데.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스웨인과 궁합이 좋은 팀들은 CC가 좋아야 했는데 자체 CC 기능을 추가!


서리여왕의 슬로우와 걸리면 다들 반대로 튀게되는 심리적요인까지


또 서폿이 보는 킬각과 미드의 서리템 사용각이 달라서 팀에 두개 있어도 더좋음 서리여왕연계!


게다가 이로인해 선 부동진을 쓸 경우가 적게되고 부동진 데미지마져 e후에 들어가게되어


스킬셋의 딜로스도 줄어들게 되는 경향이 없지않아 있음 (사실 이게큽니다 까마귀레이져 3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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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템트리는 레벨 30올릴때까지 새로운 템트리 실험하면서 고른거구요

배치보고나니 지금 실버1 mmr 1400 플레하위~골드 구간에서도 남들 딜 두배만큼 합니다.


게다가 유령템은 진짜 한번 쓰면 못 버립니다.. 예전에도 넣을까 말까 고민많이 했었는데

돈템과 합해지기까지해서  접근기없는 스웨인에게 꿅템인 것 같네요.

일단 해보세옄



현재 골드3 mmr 1600 플레하위~3 구간 여전히 딜량 두배 합니다.

부동진 너프?가 되었는데요
패치후 느낀점은... 그닥 별상관없다 입니다.. 
심지어 버그?가있는지 생각보다 길어서 놀랄정도
부동진바뀐거 체감 모르겠음..


겜할때 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갑니다 로아후 보통 마관템을 가면이나 심홀을 상대봐서 올리고
혹은 콤보가 강력한 상대일때는 존야도 빨리가기도합니다.. 확실히 존야가면 딜로스가 심해요

아쫌 한발씩느려서 못잡는다싶으면 루덴을 먼저 가구요 


전부 미드는아니고 탑 미드 서폿 입니다
팀운이 좋네요 갑자기 서리 - 로아 -자유 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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