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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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2.8 (+99) | 2335.8 | 마나 | 295.6 (+45.0) | 1060.6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44 (+2%) | 0.863 |
5초당 체력회복 | 10 (+1) | 27 | 5초당 마나회복 | 8.09 (+0.65) | 19.14 |
방어력 | 30 (+4.2) | 101.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레벨당 체력 +0.54x3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9
- 쿨감소-9.936%
- 체력+29.16
- 공격력+6.7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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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바이의 스킬콤보는 6렙전과 6렙이후로 나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궁극기의 유무에 따라 생기는 변수를 적의 도주기를 씹어버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 6렙 이전
6렙이전이라 하면 적어도 QWE가 1렙씩 찍힌 3렙이후~5렙까지를 이야기 합니다.
왜냐하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카정 없이 무난한 정글을 돌기 위해선 E-W-Q순으로 찍게 됩니다.
Q가 없는 바이는 걸어다니는 300원이 될수 있습니다. 2렙에 WE 찍힌상태에서 적팀 육식 정글, 특히 리신/이블린을
만나게 된다면 점멸을 아끼지 마세요
- 스킬콤보
스킬콤보를 넣기 전에는 적의 도주기부터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6렙전에는 대부분 한번의 싸움에서 한번의 도주기를 쓸수 있는데 도주기가 있을때, 없을때로 나눠보겟습니다
-- 도주기가 있을경우
도주기가 있는 상대에게 갱을 간다면 적은 바보가 아니고서야 퇴로를 확보하고 라인전을 하고있습니다.
우리팀에게 적의 도주기를 먼저 빼도록(맞아서든 때려서든) 시도를 해보고 안되면 그냥 걸어서 진입합니다.
저를 발견한 적은 뒤로 빠지게 됩니다 이때 저는 옆에서 들어갔기 때문에 거리가 좁혀지는데 이때
- 평타 - 가 기본 콤보입니다. 그럼 가 터지고, 적의 피는 얼마 안남습니다. 그럼 도주기 or 점멸을 쓰게 되는데 적의 피가 실피라면 의 스플래쉬를 이용해 각을 보고 잡을 수 있습니다.
도망갓다고 해도, 그동안의 라인손해 및 점멸빠짐등의 이득을 취할 수 있으니 실패햇다고 실망하지마세요
-- 도주기가 없을경우
도주기가 없는 챔프들은 대부분 딜이 강력하거나, CC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또한 깡딜이 쌔기 때문에(룬+특성(흉포)) 절대 쫄아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무차별적으로 진입하라는 뜻이아니라 싸울 환경이 나오면 싸우라는 얘기 입니다.
적을 가까이서 만났다면 평타--평타를 먼저 넣어줍니다. 생각보다 피가 많이 빠진 적은 70%는 빠지게 됩니다.
그게 라인에서 멀다면 를 이용해 추노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를 맞추면 스택을 2개를 쌓을수 있는데, 마지막 한방을 로 마무리 지어주십니다.
-- 추노하실땐 혹한의 강타를 잘 사용하여 주세요 훨씬 효율적입니다.
*** 6렙 이후
바이는 6렙이후 거의 갱 한번에 1킬을 먹을 수 있습니다
먼저 진입하기전 우리팀의 CC기 유무를 확인 합니다. CC기가 있을경우
로 진입하여 우리팀이 CC기를 걸수 있도록 해주고 그동안 평타--평타로 를 넣어줍니다.
CC기가 끝날쯤 혹한의 강타 잊지 마시구요 때리는 동안 무빙을 통해 적의 퇴로 방향에서 때려 줍니다.
그다음
의 넉백으로 퇴로 반대방향으로 보내버립니다. 그럼 게임 끝
우리팀에 CC기가 없다면
를 맞춰 넉백시킴으로 시작됩니다.
-평타-- 강타
그럼 우리팀이 같이 때리고 있을것입니다. 이때 생각을잘해 딜이 부족하다 싶으시면 로 마무리를 지어줍니다.
별거 없습니다. 를 맞추는게 생명이고, 상황이 좋지 않을땐 로 벽을 넘어 회피하는것
두번째로 를 이용한 평캔 평캔은 바이의 생명입니다.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바이의 꿀인 방어막(패시브)을 활용하면 좋은 낚시를 할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바이의 W표식을 이용해보세요
잭스 e 타이밍에 궁이 잇다면 이길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q와 궁으로 빅토르의 CC기를 얼마나 잘 피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같은 풀템 풀스킬 기준으로 바이가 이깁니다. 궁쓰고 달려들면 궁으로 부셔버리세요
궁이 없을땐 속박을 먼저 빼야해요 궁 진입중엔 CC기 무효입니다.
핵심이 포식자인 만큼 용을 열심히 챙겨주고, 9렙 전에는 렌즈보다 와드를 이용해 적 정글을 밝혀 놓는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와드를 활용하여 적정글의 위치를 파악하여 6렙 솔용을 도전해 봅시다
블루-1캠프-레드 먹으면 3렙입니다. 바이는 정글속도가 빠르편이므로 기본와드를 이용하여
적의 2번째 버프몹을 잡을때를 노려 줍니다.
6렙전 봇갱은 2:3의 싸움이 됩니다. 즉 다른라인을 파는것이 더 효율적인 갱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탑 메타에 봇갱 잘못쳐서 탑 텔로 합류하고 탑을 키운다면 큰 패인이 될수 있습니다.
궁이 생긴 이후 궁을 활용한 갱으로 라인 하나를 무너 뜨려 줍니다. 갱을 다니면서 적 정글의 위치를 파악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잘못하여 역갱을 당할경우 피해는 막심해 집니다.
중간중간 미드라이너의 블루를 챙겨줄때 강타로 챙겨 줍니다. 왜냐하면 바이는 마나소모가 많은 챔프입니다.
초중반 아군의 템트리를 확인하여 줍니다. 미드와 원딜은 확정 딜러입니다.
탑의 선템트리를 확인하여 3딜 2탱의 조합이 나올수 있도록 해줍니다.
딜템인 히드라를 먼저 올릴 것인지, 탱템을 먼저 올릴것인지 판단하는것이 안정된 게임에 도움이 됩니다.
바론 앞의 바위게를 먹으며 바론시야를 지속적으로 밝히고, 적 핵심인물의 동선을 잘 파악해 줍니다.
후반은 크게 세가지경우로 나눌수 있는데
팀이 비슷비슷한경우, 이기고 있을경우, 지고 있을경우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 비슷비슷 한경우
이때는 와드가 정말 중요한 시기 입니다. 미드라인을 중심으로 위 아래정글 라인에 와드가 잘 박혀있는곳을
우리의 싸움터로 정해줍니다. 한타 한번이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유리한 조건에서 싸우셔야 합니다.
미드에 모여서 대치하고 있으면 적 미드나 원딜쪽이 분명 레드, 블루, 탑봇라인을 정리하러 자리를 비우는 타이밍이
생깁니다. 이때 바이의 특기인 강제 이니쉬로 싸움을 걸어줍니다. 5:4의 싸움은 비슷한 상황에 전세를 가져올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 지고 있을경우
지고있는경우엔 변수를 만들 생각을 하면서 적이 이득을 취하는동안 그에 상응하는 이득을 가져가는
방법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즉 적이 용을 트라이 한다면 몰래 바론을 하거나, 우리정글을 재빠르게 돌아줍니다
추가이득이 생기지 않도록 말이죠. 분명 지고 있는판에도 포식자&히드라가 나왓다면 적딜러 정도는 원콤으로 녹일수
있습니다. 자만에 빠진적, 손해에 상응하는 이득을 취할 방법, 변수를 만들수 있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변수를 만들 플레이는 적의 어그로를 끌고 합류하는 우리팀을 이용해 2:3, 3:4 의 싸움을 만들어
이득을 취하는것 입니다.
- 이기고 있을경우
이기고 있을땐 용, 바론을 챙기기 쉬운 상황 입니다. 바론 앞에는 항상 와드, 바위게를 잊지마시고 용을 챙겨줍니다.
용을 챙길땐 솔용이 가능하나 팀단위로 움직여야 용을 순삭하고 덥쳐오는 적을 끔살할 수 있습니다.
용을 먹을땐 항상 강타데미지와 용의 피를 잘 봐줘야 합니다. 적이 덥쳐온다고 무작정 적에게 강타를 쓰는행위는
손해의 시작이 될수 있으니 용앞 한타에선 2강타 충전이 아니면 강타를 아껴놓으세요
아무튼 이기고 있는경기의 핵심은 적을 계속해서 잡아준다가 아니고
적이 취할 수 있는 이득을 없애준다라고 생각을 하고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적정글을 쓸어놓는것도 좋겟죠?
적의 딜러를 물어줍니다. 녹여버릴수 잇습니다.
적의 스킬을 잘 파악하고, 킬각을 계산합니다. e스킬의 2회충전여부 및 패시브를 잘 확인하여 줍니다.
아직 플레기라 부족한점이 많습니다. 추후 수정을 통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하여 나머지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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