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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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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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 광명의 소녀
Lux, The Lady of Lumino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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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
[다이아] 미드럭스(아이템, 특성 수정)

- 스톤골렘v(2016-03-07, 조회수: 79615)

시즌3 플레1 - 시즌4 다이아4 - 시즌5 다이아4 - 현재 50판 다이아 도착

 

요즘 부캐키우고있습니다.. 저렙존도 나름 재밌네요^^

 

mmr탓인지 큐잡는데 10~20분이 걸려서 그 사이에 수정하고갑니다~

 

저렙존 헬퍼 왜케많나요ㅠ

 

시즌5 전적인증

 

룰루 숙련도가 월등히 높긴한데 대부분 노멀에서 한거고

 

랭크 판수는 룰루/ 럭스 비슷비슷합니다. 럭스, 룰루, 나미 3챔유저임

 

럭스, 광명의 소녀
소환사 주문 점멸 방어막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99) 2263 마나 480 (+23.5) 879.5
공격력 53.5 (+3.3) 109.6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1 (+5.2) 10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6
  • 레벨당 체력 +1.34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관통력 +0.63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9.72
  • 방어
    +6
  • 체력
    +72.36
  • 쿨감소
    -9.93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8,913 IP

공략글에서 이런말 하기 죄송하지만

 

룬쪽은 뭐가 좋다 아니다 말을 못 드리겠네요ㅜ

 

이룬도 껴보고 저룬도 껴보고 별거 다해봤는데

 

'확실히 이게 좋다' 싶을 정도로 느낀것은 없었습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비교는 해드릴게!

 

표식

 

쌍관을 끼시는 분도 많으실텐데 이번 특성패치로

 

주문추가딜이 들어가기때문에 이제는 마관이 더 좋지않나 싶습니다.

 

저도 전시즌은 쌍관에 특성도 AD섞어서 패시브 폭딜스타일을 즐겨했는데

 

이번 천둥특성으로 그에 비슷한 딜이 나옵니다.

 

쌍관 or 마관(추천)

 

인장

 

방어9 혹은 저처럼 체력 좀 섞어 주시면 됩니다.

 

방어9 / 방어6 + 성장체력3 / 성장체력9

 

문양

 

정말 취향을 많이 타므로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추거나,

 

넣은 룬성격에 맞게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성장쿨감/마저/주문

 

성장쿨감 - 다른 룬에비해 라인전에서는 크게 효과를 못받습니다.

 중후반 한타를 위한 룬이며, 라인전에 자신이 있거나 불리한 상황에서 잘 사리는 플레이가 가능하다면 좋습니다.

 성장쿨감 9개를 가게되면 18렙기준 15%의 쿨감을 얻습니다. 다만 요즘 대세 템트리인 서리+모렐테크를 탈 경우

 쿨감이 오버되기 때문에 성장쿨감 6개 + 기타룬3개를 끼고 하시던지, 쿨감템을 1개만 가던지 해주세요

 

 + 요즘에는 성장쿨감6개(18렙기준 10%)를 가고, 남은 3칸을 주문력이나 마관을 낍니다. 상대가 ap면 마방도 무관

   성장쿨감(10%) + 서리여왕 or 지휘관의 깃발 or 쿨감신(10%)  + 모렐로/성배(20%)

   여기서 서리여왕이나 지휘관을 가게됬을경우 이미 40% 쿨감이기때문에 마관신이나 신속장화를 갑니다.

   룬으로 쿨감10%를 맞추고 나머지 30%를 유동적으로 맞춰갈 수 있게됩니다.

 

 마저 - 개인적으로 잘 쓰지않는 룬입니다만, 상대 라이너가 개인적으로 까다로운 ap챔프일 경우 쓰시면됩니다.

 

 주문 - 무난무난합니다.

 

왕룬

 

이동룬보단 주문이 좋다고 생각해요.

 

이번 프리시즌에 가장 큰 변화를 겪은 특성입니다.

 

저번공략에서 룬/특성이 너무 고착화되서

 

변화 좀 줬으면 좋겠다고 한적이 있는데

 

제 입장에서 이득이든 말든 일단 이런 변화는 환영합니다ㅎㅎ

 

결과적으론 성능면에서도 이득이라고 봅니다.

 

 

제 특성은 12/18/0으로 갑니다.

 

아래쪽 특성차이는 일단 재껴두고 위쪽의 12/12/0특성 비교부터 할게요

 

 

양날의 검양날의검 vs 포식포식 vs 약점 노출약점노출

 

 양날의검 - 말그대로 양날의 검입니다. 리스크&리턴

 포식 - 유닛당 체력 20회복(쿨25초 너프)

 약점노출 - 새로 생긴 특성입니다. 적 챔프에게 피해입히면 아군딜 3%증가

  약점노출은 딱히 추천드리지않고, 양날의 검과 포식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긴 사거리로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하다 -> 양날의검

  상대가 폭딜챔프, 흡혈챔 혹은 ad챔이다(도란 체젠) ->포식 

 

흡혈귀흡혈귀 vs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

 

 흡혈귀 - 생흡/주문흡수 2%

 타고난재능 - 18렙 AD10 + AP15

  대부분 타고난재능을 찍으셨을거같은데 효율쓰레기가 아니냐고 언급되고있는 특성입니다.

  성장특성인데다가 후반 AD10, AP15는 영양가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때문에..

  저도 일단은 타고난재능을 찍었지만 조만간 흡혈귀 특성으로 갈아타볼 생각입니다.

  둘다써봤는데 흡혈귀도 그닥 체감은 안되네요.. 타고난 재능 그대로 쓰고있습니다.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압제자

 

 현상금 사냥꾼 - 서로 다른 챔프를 처치할때마다 피해량 1%증가(MAX 5%)

 압제자 - 둔화, 기절, 속박, 도발 등 걸린 대상에게 피해량 2.5%증가

  압제자 씁니다. 럭스에게 Q(속박), E(둔화)가 있고 초반 라인전에서도 2.5%효과를 받을 수있으며

  한타시엔 CC보유한 챔프 & 액티브가 많을것이며, 최근 핫한 서리여왕효과와도 잘어울림

  도박은 좋아하지 않기때문에 현상금사냥꾼이 꺼려지네요.. 개인취향껏 올려주세요

 

방랑자방랑자 vs 포악함포악함

 

 방랑자 - 전투이탈시 이속 3%증가

 포악함 - 미니언평타딜 5증가

  전 cs를 잘 못챙기는 편이라 조금이라도 편하게 먹기위해 포악함 찍습니다ㅠㅠ

 

룬 친화력룬친화력 vs 비밀 창고비밀창고 vs 암살자(Assassin)암살자

 

 룬친화력 - 버프 지속 15%증가(블루버프 27초증가)

 비밀창고 - 물약,플라스크, 영약 지속 10%증가/ 물약->비스킷(사용시 체력20/마나10)

 암살자 - 아군없을시 딜2%증가

  요즘 암살자 씁니다. 솔로라인 유저분들이 쓰기기 좋은듯해요.

 

무자비무자비 vs 명상명상

 

 무자비 - 체력 40%이하인 적 피해량 5%증가

 명상 - 5초마다 잃은 마나 1.5% 재생

  취향.. 전 무자비 5포인트로 쓰다가 마나관리를 위해 무자비2, 명상3 줬습니다.

  생각해보면 무자비딜까지 포함해서 킬각을 잡진않잖아요??

 

산적산적 vs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언급 생략-

 

 

 이제 남은 아래 2줄을 비교해봅시다.

 

날카로운 정신날카로운 정신 vs 정밀함정밀함 vs 지능지능 vs 분쇄의 일격(분쇄의 일격은 제외)

 

 지능지능

 

예전 쿨감 40%시 궁쿨 24초였던 시절을 느낄수 있습니다ㅎㅎ

 

쿨감 45% 찍으면 q/w/e가 5초대, r이 27초대입니다.

 

정말 스킬을 뻥뻥 날릴수있게되는..

 

쿨감 45%를 위해 서리여왕(10%)+모렐로/성배(20%)+쿨감신/블루버프(10%)가 필요합니다.(쿨감+마나젠)

 

개인적으론 관통옵션 올릴래요^^

 

날카로운 정신날카로운정신 - 마관7%

정밀함정밀함 - 쌍관3 + 레벨당0.3(레벨18 - 쌍관8.4) -> 물관5 + 렙당0.5, 마관3 + 렙당0.3

 

단순 비교를 해보면 초반엔 날카로운정신이 좋고 후반엔 정밀함이 좋다고 볼수있는데

 

관통옵션이 제대로 효과를 보는 시기는 중후반이고

 

표식에 쌍관도 끼던 럭스인데 물관옵션이 붙은것도 무시할수는 없는 옵션이라 정밀함에 한표.

 

물관쪽 버프됬습니다.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손길 vs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죽음불꽃 손길 - 공격스킬 사용시 4+추가AD30%+0.125AP(절반피해 적용)

 

천둥군주의 호령 - 평타+스킬 3타누적시 레벨당10+추가AD30%+0.1AP(쿨타임 15~25초)

 

서로 장단점은 있습니다.

 

단순 딜로는 천둥군주가 모든레벨구간에서 높지만 이건 쿨타임이 있고,

 

죽음불꽃은 대신 쿨타임이 없다. 20초안에 죽음불꽃 2번 3번 터트리면 죽불이득...

 

라고하는건 너무 단순한 생각이구요,

 

라인전에서 천둥군주 1번 터트릴거 죽음불꽃으로 2번 터트린다해도 오히려 천둥딜이 더 나옵니다.

 

정확한 차이는 한타를 중요시하느냐, 라인전을 중요시하느냐 입니다.

 

라인전에서는 AP가 높지않아서 0.125AP효과를 아무리 많이 받아봐야 10~20라

 

QWR 풀콤보로 죽불특성효과를 3번받는다해도 천둥특성1번 받는것과 비슷하구요.

(10~20이라는 것도 라인전 중후반)

 

마나소비해가며 빡빡하게 죽불효과받아도 그게 그거란말이죠.

 

AP수치가 높아지고 한타가 발생하는 중후반에선 죽불이 더 높은딜을 낼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장단점이고, 천둥특성을 추천하는 이유는 여기에 장점이 더있기때문입니다.

 

첫번째는 천둥의 히든효과때문입니다.

 

딜이 일정하지 않다는 점인데요. 상대는 이 천둥딜을 스킬딜(혹은 패시브딜)로 착각하거나

 

이번에 천둥딜이 터지는지 아닌지 모르기때문에 항상 천둥딜을 염두해두고 딜교를 해야합니다.

 

때문에 상대플레이가 위축되고 주도권이 넘어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이유는 럭스의 패시브효과입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은 스킬+평타 포함해서 3타를 적중해야하지만

 

럭스의 패시브까지 3타에 포함되기 때문에 Q+평, E+평, R+평 Q+R, E+R으로 3타가 완성됩니다.

 

다른챔프들이 스킬+스킬+평타, 평타+스킬+평타로 3타를 만들어야할때

 

럭스는 구체+평타만으로 천둥효과를 낼수있으니 천둥효과 받기가 너무 쉽습니다.

 

게다가 패치브딜까지 포함하면 e+평만으로도 순간딜이 엄청나요.

 

이런이유로 천둥트리를 추천합니다.

Heal(회복)회복

 

 아직까지도 가장 무난한 스펠입니다. 체력회복, 정글러 2 : 2 싸움, 깨알같은 이속, 어떤 상황에 들어도 활용가능

 

 다만 노멀(상대챔프를 모를경우)이나 점화를 들고올 확률이 높은 챔프가 나올경우엔 방어막들어주세요.(치감효과)

 

barrier(방어막)방어막

 

 2초동안 쉴드가 생성되고, 회복보다 많은 양의 피해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힐보다 방어막드는 횟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노멀충이라 그런것도 있고..)

 

 제드 궁이 궁지속시간동안 입힌 피해비례 추가딜이기 때문에 쉴드로 막은 피해는 효과없다네요..

 (개인적으론 제드상대시 탈진을 듭니다.)

 

 메인스펠에도 방어막으로 바꿨어요.. 간단 비교로 르블랑 상대로는 방어막, 제라스상대로는 힐.. 뭔지알겠죠?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

 

 요즘 미드도 많이 드는 스펠인데 들고는 싶은데 챔프랑 워낙 어울리지않아서..

 

 럭스 궁사거리가 길기때문에 굳이 텔포를 들어야 하냐는 평이 많습니다.

 

Ignite(점화)점화

 

 다들 아시다싶히 럭스사거리가 길기때문에 굳이 근접해야하는 점화를 들어야하는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공격적인 스타일이라면 들으셔도 무관합니다. 점화 유무에 따라 킬각이 다른건 확실하니까요^^

 

 깨알같은 시야제공 효과가 붙었다가 시야 밖으로 도망가거나 은신하는 상대에게 궁맞추기 편한 장점도있습니다.

 

Exhaust(탈진)탈진

 

 야스오나 제드, 피즈 같은 암살자 챔프에게 효율적입니다.

 

Cleanse(정화)정화

 

 상대 CC기가 많은경우, 혹은 베이가 상대로는 정화를 듭니다.

 트페나 아리상대일때도 조건부선택합니다.

광채 (Illumination)
럭스의 공격 스킬은 6초 동안 적을 빛의 에너지로 가득 채웁니다. 럭스의 기본 공격으로 이 에너지를 불태우면 적은 30~200(+0.3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빛의 속박 (Light Binding)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지정한 위치에 빛의 구체를 발사하여 최대 2명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80/125/170/215/26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동안 속박당합니다. (사정거리: 1000)
프리즘 보호막 (Prismatic Barri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럭스가 지정한 위치에 부메랑처럼 돌아오는 마법봉을 던져 자신과 봉에 맞은 아군 챔피언을 2.5초 동안 40/55/70/85/100(+0.4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합니다. (사정거리: 1000)
광휘의 특이점 (Lucent Singularity)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초
적 유닛의 속도를 25/30/35/40/45% 느리게 하는 지역을 조성합니다(지속 시간 5초). 스킬을 다시 사용하여 적에게 65/115/165/215/265 (+0.8AP)의 마법 피해를 즉시 입힐 수도 있습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310)
최후의 섬광 (Final Spar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50/40초
눈부신 광선을 소환하여 일직선 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300/400/50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최후의 섬광은 광채 효과를 점화시키며 재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334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첫 웨이브전까지 스킬을 먼저 찍지않는건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인베나 방어시 상황보고 Q찍는거 다들 아시죠?

 

다만 1렙Q찍게되면 1렙 라인전에서 주도권 밀리고 들어가는건 감수하셔야 됩니다.

 

인베를 가게될 경우에도 확실하다 싶을때까지 Q먼저 찍지마세요.

 

Ctrl+숫자키로 빠르게 스킬배우고 바로 날리는거 연습해두셔야 됩니다.

 

만약 1렙Q를 찍고 라인전을 시작하게 됬다면 도착하자마자 라인을 푸쉬하세요.

 

이유는 물론 선Q찍었기 때문. 딜교에서 밀릴 확률이 높습니다.

 

푸쉬푸쉬하면서 포커싱을 미니언에 돌리고 1렙딜교를 피하는 목적입니다.

 

상대가 럭스 선Q라도 상관없는 챔프거나, 라인을 당기고 싶어하는 챔프일때는 푸쉬안하셔도 되구요.

(야스오나 탈론 등?)

 

스킬 콤보

 럭스스킬은 모두 논타겟이며, 궁을 제외한 스킬의 쿨타임이 비교적 길다.

 

때문에 스킬 적중실패시 리스크가 크다. 그러나 스킬자체 효과가 크기때문에 스킬 적중 유무에따라

 

상황이 크게 달라진다.. 한마디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스킬잘맞추면 오피

 

사거리가 무지 길기때문에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하지만 쿨타임과 마나소비가 크므로 신중한 스킬샷이 관건.

 

Light Binding(빛의 속박) 빛의 속박(Q)

 

   

 

 럭스클라스의 기준. 얼마나 잘 맞추느냐,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Point) 2명까지 관통적중이 가능하고, 관통해서 맞은 상대는 속박시간과 딜이 반토막난다.

         최근 관통적중한 적까지 100% 속박시간과 딜이 들어가도록 버프를 먹었습니다.

         그 영향으로 럭스승률이 2%정도 올랐더군요

 

Point) 블츠의 그랩과 비슷하게 활용을 하시면 좀 더 날카로운 스킬샷이 가능합니다.

          1) 미니언 1마리를 관통해서 적중

          2) 미니언 1마리를 잡고, 바로 1마리 관통해서 적중

          3) E스킬로 미니언 1~2마리 정리하고, 관통 혹은 직접 적중 등..        

 

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 프리즘 보호막(W)

 

  

 

 후반한타에 엄청난 공헌을 하는 스킬입니다. 보호막에 맞은 아군은 전부 쉴드가 생성되는

 

어마어마한 스킬이죠.. 대치구도부터 계속해서 쉴드를 써주시면서 포킹피해를 줄여주시고

 

한타중에도 2~3번 쉴드만 걸어주셔도 정말 꿀같은 스킬

 

럭스가 잘클수록 쉴드량이 커지기 때문에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Point) 프리즘 보호막은 왕복되기 때문에 2번까지 걸어줄수 있습니다.

         극딜을 받고있는 아군에게 걸어줄때는 끝각으로,

         견제받는 정도의 아군에게 걸때는 가까이에서 걸어주는게 좋습니다.

         (아리의 q, 시비르의 q, 드레이븐 궁과 비슷..

          점멸로 돌아오는 스킬을 적중시키는것과 같이 점멸활용쉴드도 가능합니다.)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광휘의 특이점(E, 구체)

 

  

 

 라인전 딜교의 핵심, 대치구도에서 포킹을 통해 유리한 한타구도를 만들어 줍니다.

 

라인전에선 구체가 빗나갔다고해서 바로 터트리지 마시구요, 자동적으로 터질떄까지 가만히 두는것만으로도

 

상대가 파밍에 불편함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마나 소비가 무지막지하므로 스킬레벨별 마나소모량을 대략적으로라도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e스킬 3렙시 마나소모 100, 그 위아래로 +-15)

 

패치로 e스킬이 날라가는 도중에 e를 누르면 도착과 동시에 터집니다.

(그라가스의 술통과 같음)

 

Point) 럭스플레이를 안해보신분들은 잘 모르실수있는데 구체가 생각이상으로 멀리까지 시야확보를 합니다.

         와드 시야와 비슷할 정도로 시야를 밝혀내서 부쉬끝에 던져도 반대쪽 부쉬끝까지 시야를 확보합니다.

         어제 해보니 이거 시야 잠수너프 먹었을수도 있습니다. 부시시야가 전보다 줄어든 느낌이였는데

         확실해지면 수정할게요.

 

Point) 구체는 깔아놓고 터트리지 않아도 쿨타임이 흐릅니다. 첫버프 리쉬는 1분 34초에 던지시면

         1분 39초에 터지면서 리쉬가능. 그 5초동안 쿨타임이 흐름과 동시에 마나젠까지 2가지 이득입니다.

 

Point) 구체에 적중된 후 혹은 구체 범위에서 벗어난 후 0.5초동안 슬로우 효과가 지속됩니다.

         깨알같지만 이 0.5초가 평타패시브 터트리러 접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Point) 럭스 구체는 화면에 나오는 사거리 표시보다 살짝 더 멀리 날릴 수 있다.

         이 사거리 끝각을 익히시고 최대한 끝각으로 쓰셔야 라인전에서 상대가 럭스 사거리에 부담감을

         느끼며 cs먹는데 불편함을 느끼고, 암살자 챔프들이 함부로 접근해오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 이게맞네, 아 사거리가 이렇게 길어?'

 

         추가) 끝각을 익히신 후에는 본인이 서 있는 위치에서 무빙없이 끝각으로 구체를 날릴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구체를 날리기 위해 움찔움찔하는 무빙자체가 상대반응에 도움이 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사거리 표시보다 1cm 더 멀리 날릴 수 있다.

(패치로 범위표시가 수정된것인지 저 1cm 멀리 날리는게 안되는걸로 확인됬습니다.ㅜㅜ)

 

Point) 구체의 슬로우 효과를 최대한 활용합시다. 라인전이나 대치구도에서는 일단 맞추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범위에 들어오면 바로 터트려주는게 좋지만, 한타가 시작되고 서로 비벼지다보면 럭스 스킬을 보고

          피하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기본스킨 기준) 바닥에 구체를 깔아놓는 자체만으로도 광역 슬로우가

          걸리며 이 효과는 36%로 만만히 볼게 아닙니다. 아군근접 챔프가 물러가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오래

          슬로우를 유지시키다가 터트려 주시는게 좋습니다.

 

Point) 상대가 타워근처로 빠질때 구체 맞추는법.. 그냥 타워중앙에 던지세요, 맞습니다.

         타워 지름보다 구체 지름이 더 넓기때문에, 어디로 빠질지 고민하지마세요.

 

Point) 구체를 갱호응에 활용하라. 이건 스샷이 필요할 것같은데 귀차니즘을 이길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이건 기본적인 갱호응부터 설명해야겠네요. 확정cc가 없는 라이너라면 아군 정글러가 상대 뒤를 잡거나

         아군 정글러가 숨어있는 부쉬 쪽으로 상대라이너가 이동해있는 상황이 갱성공률이 가장 높습니다.

         정글러가 뒤를 잡으려 한다면 라인을 당기는게 기본이고, 부쉬 쪽에 숨어있다면 그쪽 부쉬로 이동하도록

         내가 그 반대방향쪽에 위치하는건데요(이 경우 아군정글러 반대쪽 부쉬에 와드를 하고 역갱대비)

         이 방법이 안먹힐 경우에(생각있는 라이너들은 이런 무빙만으로 갱을 눈치챕니다) 쓰는 방법입니다.

         먼저 아군이 미드 위쪽 부쉬에 대기해있다고 가정시에 아래쪽 라인 깊숙히 구체를 던집니다.

         그런 후 구체근처로 내가 무빙을 합니다.

         (구체는 터트리지않고 깔아두셔야됩니다. 적중했는데 터트리지 않는것은 오히려 이상하니

         상대가 피할수 있을정도로 정당히 던집니다.)

         이러면 아래쪽 라인은 상대가 올수 없고 cs는 챙기려 할테니 윗라인으로 가서 cs를 먹습니다.

         그때 윗부쉬에 숨어있던 정글러가 갱킹을 하면됩니다. 글로 쓰려니 ㅈ같네요.. 스샷첨부하겠음

 

Finales Funkeln(최후의 섬광) 최후의 섬광(R)

 

  

 cc상태가 아니면 정말 신중히 쓰세요. 한타때 모세의 기적이라도 생기면 한타기여도 반토막납니다.

 

아군은 럭스에게 관대하지 않습니다. 유독 럭스 스킬샷 빗나가면 뭐라하는 사람이 많음..

 

다른건 몰라도 궁데미지가 대충 얼마쯤 나오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Point) 만약 라인전에서 구체가 적중해 상대가 궁한방에 죽을 피가 남았다고 칩시다.

         이 경우 일단 뒤로 빼서 상대시야에서 벗어납니다. 그 다음에 쏩니다.

         이게 확률이 제일 좋습니다.

         상대도 자기가 죽을 각인걸 알텐데 속박 맞을 각을 줄리는 없고,

         다음 구체 쿨기다렸다가 깔고 궁으로 맞추겠다 하는건 나쁘지 않습니다.

         근데 라인전에서 상대 물약 다빼고 개피만들 정도면 그럴 마나가 남아있을리가 없습니다.

         그냥 시야 밖으로 빠져서 상대 이동경로를 예측하고 맞추는게 제일 쉽고 안정적입니다.

         상대가 점멸이 있으면 더욱이고, 본인 피도 많이 빠졌다면 더더욱입니다.

         럭스가 뒤로 빠지면 상대는 '블루먹나?' '집으로 복귀하나?' 하며 남은 cs를 먹습니다.

         cs 먹는 타이밍에 궁쏘면 대부분 점멸도 못씁니다.

         혹시나 럭스가 상대 시야 밖으로 빠졌는데도 상대가 귀환하기위해 뒤로 빠진다해도

         이때 상대는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르는 '정글러'갱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좌우무빙이 없습니다. 대부분 라인중앙으로 최단거리 무빙을 합니다.

         그때 미니언과 함께 중앙으로 궁날려주시면 됩니다.

         이후 죽지않은 근거리 미니언 구체로 정리해주시고 집가면 상대보다 1라인 더먹고

         상대 cs는 타워에 처박히는.. 개이득

 

Point) 다른라인에 궁지원만하러 가는 경우엔 필요이상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가지 마세요.

         와드에 걸리거나 도중에 짤릴 위험이 큽니다. 게다가 궁 시전시 나오는 실선(----)이

         너무 대놓고 노출되기 때문에 상대 반응만 도와주는 꼴입니다.

         궁 저격을 할때는 이 실선을 최소한으로 노출시키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실선을 최소화한 궁(왼쪽), 실선을 전부노출시킨궁(오른쪽))

왼쪽은 좀 과장을 하긴 했지만.. 본인이라면 피할수 있을까요?

 

스킬 활용 팁

 풀콤보 - Light Binding(빛의 속박)(Q)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E깔고) Finales Funkeln(최후의 섬광)(R) Illumination(광채)(평패시브)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E터트리고) Illumination(광채)(평패시브)입니다.

            (기본콤보 Q-E-R-E-평으로 합니다.)

 

 실제로 할 줄 아는것과 이론상으로만 아는것은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Q-W-R까지 쓰고나서 딜이 부족하겠다 싶을때는 정석 풀콤보로 넣으셔야합니다.

 

풀콤보를 넣게되면 중간에 속박이 풀리면서 상대가 점멸 쓸 시간이 나오는데,

 

기본콤보 넣어서 킬도 못따고 스펠도 못빼는것보다 낫잖아요?

 

궁을 제외한 콤보로는 Q-E-W-평-E-평이 가장 많은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속박 - 구체깔고- 쉴드걸고 접근- 구체터트리고 - 평타)

 

스킬맞추는 요령

 

 가장 기본은 상대가 CS먹는 타이밍에 맞추는 방법입니다.

 

여기에 살짝 추가하면 Q스킬로 미니언 하나를 관통해서 상대까지 맞추는 방법이고,

 

좀더 응용하면 E스킬하나로 상대를 맞추는 동시에 내가 먹을 CS를 같이 먹고

 

그 생략된 시간동안 패시브를 터트리러 가는 겁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견제한다고 E를 적군 미니언에 너머 많이 맞게하면 라인을 밀게되서

 

정글러 갱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내가 먹을 미니언만 맞춰주세요.

 

상대 피는 빠지는데 라인은 당겨지는 기적같은 라인관리를 합시다.

 

럭스 라인관리는 아래에 따로 설명하도록 할게요~

 

 두번쨰로는 상대의 무빙을 의도한 방향으로 유인시키고 스킬을 맞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특히나 럭스같은 포킹챔프를 상대할때는 상대방과 나 사이의 중간지점기준으로

 

'대칭'상태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학창시절에 원점대칭 배우셨죠? 그 모습과 같습니다.

 

예를들면 가운데 미니언을 원점으로 내가 '상-하'로 무빙하면 상대방은 '하-상'으로 무빙하게 된다는거죠.

 

이렇게 대칭상태에 위치할떄 서로의 거리가 가장 멀기 때문에 스킬을 피하기 편해서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그곳으로 움직이게 된다는거죠..

 

특히나 미드 라인은 다른 라인과 다르게 라인이 짧기 때문에 앞뒤무빙보다는 좌우무빙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좌우무빙을 유도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꼭 좌우 무빙만 유도하란 말은 아니구요ㅎ 구체 던지면서 앞무빙하면 상대는 뒷무빙을 하게되고

 

뒷무빙을 하면 상대는 앞무빙을 하게됩니다. 이건 어디있을지 모를 정글러란 존재때문에 더해지는 결과입니다.

 

딱히 머리로 생각하려 하지않아도 이건 사람심리라 평소 자기 플레이 모습을 보면 이미 본인도 그러고 계실거에요.

 

이걸 이용해서 스킬을 상대방 아래쪽으로 던지면서 나는 윗쪽으로 이동하면

 

상대는 무의식적으로 구체가 깔려있음에도 아래쪽으로 움직이게 되는거죠!

 

쉽게 말하면 '상대의 움직임을 유도하고, 그곳에 스킬을 던져서 맞춘다!' 멋있죠?ㅎㅎ

 

구체는 안그래도 피하기 힘든 스킬인데 이 방법까지 활용하면 피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E스킬뿐만 아니라 럭스 적중이 힘든 Q스킬도 이런식으로 적중률을 많이 올릴 수 있습니다.

 

이해하실 분만 하세요... 이것도 스샷첨부....할지말지 아직 모르겠어요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위의 트리는 가장 무난하며 자주가는 템트리입니다.

  

현재 대세 템트리(2016. 2. 13)

 

(서리 여왕의 지배)(모렐로노미콘)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OR (서리 여왕의 지배)(모렐로노미콘)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Abyssal Scepter(심연의 홀)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쿨감 40%를 맞출 수 있는 템트리입니다. 기본 베이스를 이 템트리로 두고 상황에 맞게 수정하면서 테크를 올리세요.

가끔 노멀에서보면 (서리 여왕의 지배)서리여왕 올릴때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얼음 송곳니부터 올리시는분있는데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악마의 마법서부터 올리는겁니다~ 양학할때면 모르겠는데 얼음송곳니 올려봐야 다음 귀환때까지

 

100원벌기도 힘듬. 마젠효과? 귀환해서 템사오면 곧 블루타임입니다.

추가로,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을 먼저 올리는 이유는 유동적으로 템을 변경시킬수 있다는 점입니다.

 

얼음송곳니부터 갔다가 라인전에서 데스라도하면 되돌릴수 없을만큼 라인이 터질가능이 높아여

 

악마의 마법서를 먼저갔다가 죽는 상황이 나오면 모렐로나 성배로 갈아탈수가있습니다.

 

전 후자쪽 템트리로 자주갑니다.

 

상황별 수정 템트리

 

AD상대 템트리(제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모렐로노미콘)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AD챔프 상태시 올리는 테크입니다.(라고 쓰고 제드상대용이라고 말합니다.) 

 

존야전에 여눈을 올리시는데, 개인적으로 제드는 최대한 빨리 존야 띄우는게 상책입니다.

 

마나가 부족하니 도란은 2개 올리시고, 서리여왕 올리기엔 이미 테크가 늦은게 아닌가 싶어서

 

초반에 잘크지않는 이상 스킵하는 편입니다. 다른 AD챔프는 걍 기본테크로 가는경우가 많아요..(근데 뭐있지?)

 

AP상대 템트리

(서리 여왕의 지배)(모렐로노미콘)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Abyssal Scepter(심연의 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이 템트리도 기본템트리를 기본으로 두고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는 트리입니다.

 

존야대신 심홀을 넣었구요, AP챔프가 3~4개씩 되고 원딜도 못크고..이정도 상황까지 온다면

 

(모렐로노미콘)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지휘관의 깃발)

 

심할경우 이렇게도 갑니다. 라인전이 회복불가능 할정도로 망했다면 주저말고 마방덕지덕지 가세요.

 

탑 브루저가 라인망하면 방템만 올리는것처럼..

 

자기 라인이 망했으면 최대한 스노우볼이 굴러가지않게 행동하는게 중요합니다. 버스받는 자의 올바른 자세

 

그외

 

 럭스플레이하면서 몇번 가보지않은 템들인데 사용가능성은 있는 템들인데,

 실험 및 효과는 본인이 직접 해보시길!

 

마법공학총검(3400원) - AD40, AP80, 가한 딜의 5% 흡혈(범위 1/3적용), 효과: 150(+0.4AP)딜+2초간 40%둔화

리안드리의 고통(3200원) - AP80, HP300, 마관15, 스킬공격시 현재체력의 2% 마법피해

라일라이의 수정홀(3200원) - AP100, HP400, 스킬공격시 20~40% 둔화

영겁의 지팡이(3000원) - AP120, HP500, MP700(풀스텟기준/ 렙업시 HP,MP회복)

란두인의 예언(3000원) - HP450, 방어60, 치명피해-10%, 슬로우효과

지휘관의 깃발(2900원) - AP60, HP200, 체젠100%, 마저20, 쿨감10%, 진급효과

지크의 선지자(2350원) - AP50, 방어30, MP250, 쿨감10%, 아군과 자신 AP20%,치명률50%상승(100중첩시 8초)

불타는 향로(2200원) - AP40, 쿨감10%, 마젠100%, 이속10%, 아군쉴드시 공속15%/ 30추가딜

 

이 템트리도 해보세요!

 

문양에 성장쿨감 9개를 넣으시구요(18렙시 15%감소), 선템은 크게 상관없습니다. 

 

첫 라인전이 무난히 진행됬다면 선탬으로 여눈을 들고오시고, 돈여유가 있다면 도란링을 추가하거나 신발을 사주세요.

 

그 다음은 1250원을 모아서 쓸지를 뽑을 수 있게 귀환타이밍을 잡습니다.

 

혹시나 돈이 모이지 않았다면 쿨감신을 사고, 다음귀환때는 쓸지를 뽑아주세요.

 

그 다음은 물론 선템으로 대천사의 포옹입니다. 다들 대천사는 막템이나 여눈 스텍을 다 쌓고 가실텐데

 

여기서 선템으로 올리는 이유는 2가지입니다.

 

보통 이 정도면 모렐로/서리여왕/조화의성배를 뽑을 시기인데

 

이 템트리로는 저 3가지는 가지않기때문에 부족한 마나를 보충해줄 아이템으로 대천사를 가는 거구요,

 

선템으로 가더라도 주문력이 절대 밀리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더 강해지는건 당연한거구요..

 

스텍을 더 빠르게 쌓을 수 있기도 하죠

 

2번째 아이템으로는 데캡입니다. 만약 여기까지 무난히 진행하셨다면 무려..

 

원거리 미니언 한방.

 

이것만으로 라인클리어 속도가 2배로 늘어나죠!

 

최종 아이템은 대천사, 데캡, 루덴, 존야, 공허, 쿨감신이 됩니다.(루덴, 존야는 라일라이로 교체가능)

 

템 구성을 보시면 쓸지 베이스의 코어템이 4개라 화력하나는 최고입니다ㅋㅋ

 

제 경험상 2코어 데캡이후로는 시간이 지나도 원거리 미니언이 계속 1방에 정리되었던걸로 기억하구요.

 

본인 티어의 랭크겜에서 하기엔 부담스럽겠지만, 노멀에서 한번씩 써보시길ㅎㅎ

 

다 같은 템트리로 하는건 재미없잖아요^^

 

 

대회에서 사용한 템트리

 

 최근 롤챔이 시작됬는데 럭스가 2일 연속으로 나오네요?? 이게 무슨일이지?

 

개인적으로 이동기없는 뚜벅챔이라 앞으로 나오기 힘들거라 생각했었는데,

 

아무래도 아직까지도 오피인 천둥군주, 서리여왕이 가장 잘 어울리는 챔프라 나오는 것 같네요.

 

여튼 대회 템트리를 보면

 

1코어 - 서리여왕

2코어 - 모렐로

3코어 - 심연의홀

4코어 - 데캡

5코어 - 공허의 지팡이

신발 - 쿨감신

 

두경기 다 같은 템트리입니다. 굉장히 의외였던게 상대 미드라이너가 두번 다  ap암살자인 르블랑이였고,

 

심지어 상대 탑라이너도 ap였는데 아테나의 성배대신 모렐로를 선택했다는 점이였고,

(제공략에서는 아테나의 성배는 이제 쓸만하다고 썼습니다. 저번시즌이였다면 모렐로 선택이 전혀 이상하지 않았음)

 

쿨감을 40%까지 맞춘다는 것도 의외였습니다.

 

심연의 홀을 간것도 의외죠? 왜그런가 생각해봤는데

(사실 요즘 롤 잘안해서 원래 대세 템트리가 이런건지 잘 모르고 하는 말임)

 

1코어 - 서리여왕

 당연히 서리여왕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2코어 - 모렐로

 2일째 경기에선 문도정글이 있었기때문에 당연히 갈만하다고 생각.

 1일째 경기에선 체젠챔프가 있었는진 잘 기억이 안나네요. 없던걸로 기억함.

 아마 애초에 부족한 마방은 심홀로 매꿀 생각으로 아테나의 성배대신 모렐로를 갔다고 생각합니다.

3코어 - 심연의 홀

 그럼 왜 굳이 심홀로 매꾸는가? 답은 가격입니다.

 이 템트리가 현재 메타랑 참 잘어울리구나 생각하는게, 3코어까지 템트리를 보시면 가장 싼 템트리입니다.

 결국 프리시즌 이후로 경기속도가 빨라지면서 빠른 코어템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이런 템트리가 나온거 같네요.

4~5템트리는 설명하지 않아도 다음템으로 무난한 템트리네요.

 

요즘 메타와 가격, 효율면에서 따졌을때 가장 이상적인 템트리였다는 결론입니다.

물론 대회기준으로 선택한 템트리고 각자 템선택은 본인 플레이스타일, 겜상황에 유동적으로!

 

현재는 대세 템트리가 되었죠.. 역시 대회의 영향은 엄청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럭스 라인전 최종 목표는 포탑수정, 상대챔프성장 억제(죽지않기), 상대딜러를 한큐에 보낼 수있는 화력보유 입니다


미드라이너는 맵을 넓게 보고 지원을 갈지 포기하고 라인을 먹고 타워을 깰지 빠르게 판단할 수 있어야하며


와드가 잘되있으면 라인을 밀면서 압박 + 상대정글러를 미드로 불러내서 동선낭비를 시킬줄도 알고

(난 잘 못해요ㅜㅜ 대부분 무조건 당깁니다.)


상대정글러가 와도 모르는척 연기도 해야되고 아군 갱호응도 라이너 역량입니다.


피지컬은 기본이구요.. 자 이제 챌린저 가고 롤드컵 우승하러갑시면됩니다.


요즘시대가 탑메타다 원딜캐리시대다 뭐다해도 가장 중요한 라인은 미드라인인건 변함이없어요

 

초반 운영법

 상대가 누가오든 선도란으로 시작합니다.


 1렙 라인전


 인베가 없고 무난히 라인전이 시작됬다면 선 버프스타트나 레이스시작하는 탑라이너쪽에 구체로 도와주고


여유가 있다면 아군 정글이 있는 반대편쪽에서 등장하면서 '정글 역버프 스타트인가?'하는 페이크도 


귀엽게(중요) 걸어줍니다. 스킬하나 날려서 마나 좀 빼주고 모습보여주면 먹힐 가능성이 좀더 높겠지만


그렇게까지 하고싶진않군요. 어차피 먹히지도 않고 먹혀도 별 영향없어요ㅎㅎ

 

그냥 하는거... 와 나 진짜 귀여웠다 하면서요


자 이제 귀여움 장착하고 라인에 도착하시면 나의 강함을 보여주기위해 먼저 E평때려주세요


간단해 보이지만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E Illumination(광채)패시브 천둥군주의 호령천둥이 합쳐진 콤비네이션.


빵테 Spear Shot(투창)Q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막기만 아니면 딜교 다이깁니다ㅎ


이젠 귀여움과 강력함. 두가지를 보유했습니다.

(선Q찍었을 경우는 스킬파트 초반에 적어두었습니다.)


상대가 미니언 미는 속도에 맞춰서 1웨이브를 상대보다 1미니언만큼 많이 잡아둡니다.


이게 어려운건 아닌게 처음 강함을 보여주기위해 E평할때 미니언이 1-3마리는 같이 맞았기때문에


그 미니언도 패시브를 1-2마리정도 터트려놓고 상대 미니언 정리속도에 맞춰서 속도를 정하는건 럭스에게 있습니다


1미니언만큼만 빨리 정리하라는 이유는 물론 선 2렙 싸움때문입니다. 미니언을 너무 빨리 정리하려다보면


라인이 상대타워쪽으로 가있기때문에 선 2렙을 찍더라도 딜넣기도 불편하고 이미 라인 중간에 위치해있어서


반격 쎄게 맞거나 2렙갱킹이 오는 최악의 상황에 대처가 안됩니다.


이런식으로 1수, 2수 앞까지 생각하면서 플레이하는거에요 님들. 우리는 귀여움하나로 이정도 스노우볼을 굴렸어요


2렙 라인전


 선2렙으로 Q적중까진 못했더라도 E평만 성공했어도 물약1개는 무조건 뺍니다.


상성이건 뭐건 여기까지는 럭스 전성기입니다.(?) 우리는 지금 첫라인을 1마리만큼 빨리 정리했고,


2렙싸움으로 2번째 웨이브가 E에 상대미니언을 손상시켰습니다. 여기서 2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이제부터라도 막타만 쳐서 라인을 당기거나, 좀 더 푸쉬해서 타워로 밀어넣는겁니다.


이건 상황보고 결정하셔야 되요. 첫라인때 상대 푸쉬에 맞춰서 행동하라했는데 


여기서 상대도 라인을 빨리 빨리 밀어서 첫웨이브가 다 정리될쯤에 


두번째라인이 중앙에 도착하기 시작했다면 2렙싸움때 미니언 손상이 많이 되서 정리해도 


3번째 웨이브가 도착하기전에 타워로 다 밀어넣을 수가 있습니다.


웨이브 정리를 서로 천천히 했다면 2렙싸움때 2번째 웨이브가 이미 중앙에 대치하고있는 상황에서 


내가 앞으로 나가면서 딜교하는 상황이라 상대 미니언 손상이 크진 않기때문에


막타만 쳐도 라인을 유지가 가능합니다. 이경우엔 민다고 해도 미니언이 타워에 도착하기전에


다음 미니언이 도착하기때문에 원거리미니언은 타워사거리에 안닿아요.


최악의 라인상황이 형성됩니다.


3렙 라인전


시즌5까지만해도 3렙스킬을 E로 찍었었는데 지금은 W찍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W를 찍게되연 확실히 E딜은 약하긴한데 3렙은 2렙처럼 압도적인 딜교가 안되기때문에


W를 찍고 4렙에 다시 딜교하는걸로 플레이 스타일이 바꼈어요.


4렙 라인전


여기부터는 6렙 킬각 밑작업에 들어갑니다. 목표는 남은 물약 다 빼는것으로 합니다


5렙 라인전


킬각의 연장선입니다. 3렙찍은 e는 1렙E의 포스가 돌아오는 타이밍입니다.


킬을 따면 좋지만 못따더라도 6렙 궁배우는 시점에 킬각이 나오도록 작업합니다.


생각해둘게 많은 시점인데 내 마나상황, 6렙까지 남은 경험치, 선6렙이 누가 먼저냐, 스펠상황.


6렙 라인전


킬각이 나오면 따고 아니면 대충 정리하고 블루먹거나, 집을 갑니다.

중반 운영법

 첫귀환복귀 후 라인전


아마 첫코어 하위템+도란이나 신발정도 나왔을건데 핑와는 가능한 들고오세요.


라인도착전에 안보이게 박고 라인에 섭니다.


상대 블루 먹는타이밍엔 항상 핑찍어주면서 정글러 위치를 공유해줍니다.


와드없이도 정글러 위치가 드러나는 타이밍입니다.


블루두른 시점이지만 럭스는 스킬 뻥뻥날렸다간 라인을 밀어버려서 적당히 해줘야됩니다.


무슨 E두번에 미니언 정리가 안될까요...


정글러도 궁을 배운상태기 정글러 위치파악없인 중간라인 넘어가면 안되요. 솔킬을 2번냈든 뭘했든


럭스가 이렇습니다ㅠ


두번째 라인복귀 후 라인전


첫코어도 나오고 잘컸으면 신발업글도 될 시점입니다.


이쯤되면 평타패시브 넣기도 힘들고 피 1-2칸 까인 상태에서 풀콤보 넣으면 원콤도 나옵니다.


망원렌즈 재깍재깍 바꾸시고, 좋은 라인전 하세요^^


초반에야 변수가 많지 않아서 입털었는데, 이쯤되면 알아서들 하세요

 

후반 운영법

 상대 딜러를 원콤에 보낼 정도의 화력이 된다면 대치상황이던 부쉬플레이던 속박 풀콤보로 원콤노리시고

 

안날거같으면 아군탱 세우시고 포킹하다가 상대 딜러가 속박걸리면 풀콤보+아군딜로 삭제하고 4:5한타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서 가장 중요한건 위치선정입니다.

 

원딜과 동일선상 혹은 좀더 뒤에 위치하시는게 좋습니다.

 

그저 침착하게 적절한 곳에 속박 쉴드 슬로우 광역딜을 뿌려주시면 됩니다.

 

한타이니시용 속박이 아닐경우엔 원딜 물러오는 탱커에게 Q걸고 E를 원딜 생존용 슬로우로 쓸지,

 

물린 적딜러에게 쓸지 판단하시고, 쉴드 역시 마찬가지구요.

 

궁은 가능한 여러명이 좋겠지만 아군 원딜이 강하면 물러오는 탱커에게 쓰시고,

 

상대 딜러가 강하면 상대 딜러가 CC에 걸렸을떄 써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궁은 5명기준 2명은 맞추는게 좋아요.

 

결론은 한타시 시야를 넓게 보셔야 된다고 요악 할 수 있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Zed(제드)제드 -스펠 탈진

 

손 많이 타는 아이입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건 주도권입니다. 라인 당기면서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건 좋지만

 

그렇다고 그림자타고 넘어오는건 허용하시면 안됩니다.

 

그림자위치는 상항 눈여겨보시고,

 

근처에 서있지않는건 물론이며 그림자가 내쪽에있으면 Q는 절대! 날리지마세요.

 

특히나 마나관리 주의해주시구요, 아무래도 귀환타이밍쯤되면 마나가 바닦나기 시작하는데

 

그때되면 내가 솔킬을 땃든 뭐했든 주도권 서서히 넘어갑니다. 

 

살짝 빠른 귀환을 타시는것도 한가지 방법이겠죠? E+궁으로 라인 훅밀어버리고  귀환.. 그후 미아콜

 

만약 제드가 궁타고 들어오면 점멸로 타워어그로까지 빼시면서 내 등뒤로(중요★)

 

속박+풀콤보+타워딜로 역관광 노리세요ㅎ

 

콤보가 늦어지면 그림자타고 다시 빠질수있기때문에 패시브는 궁쓰고 마지막 한번만 터트려주시기바랍니다.

 

킬먹기시작하면 무섭게 크는애라 솔킬은 절대 허용해선 안되구요, 

 

와드는 상대진영에 박아서 로밍이나 갱대비 해주셔야합니다.

 

제가 유일하게 1코어로 존야를 올리는 상대.

 

제드상대로 럭스픽이 쓸만한건 분명합니다. 르블랑보다도 오히려 라인전은 쉬움


Ziggs(직스)직스 -스펠 방어막

 

너프 이후에 상대하기 정말 쉬운 챔프입니다.

 

미니언 근처에만 벗어나 있으면 q맞을 일이 없어요..

 

혹시나 실수로 주도권이 넘어가더라도 6렙까지만 똑같이 크겠다고 생각하세요.

 

6렙이후엔 서서히 주도권이 넘어옵니다.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스펠 힐

 

 1렙 Q찍는 오리와 E찍는 오리가 있는데 선 Q찍은 오리는 뭐 방법있나요ㅎ 피하면서 내 E맞추는 수밖에..

 

선 Q찍은 오리랑 서로 스킬맞고 평타 서로 한방까진 딜교 비슷하구요, 평타 2방부터는 손해입니다.

 

여기선 피지컬문제라 더이상 언급생략(E맞추면서 오리 스킬피하면서 진입 패시브평 Q 맞추고 평 뭐이딴..)

 

선 E(쉴드)찍은 오리일 경우.. 오리가 3렙찍고 W배울때까지 평짤말곤 확실한 공격수단이 없음

 

1렙때 먼저 쉴드걸고 평짤하러 들어오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구요, 들어오면 맞평짤하기보단

 

E슬로우 최대한 묻히면서 한대만 맞고 빠집니다. 그다음부턴 미니언이 알아서해줍니다...

(의외로 오리 기본AD는 럭스AD보다 낮습니다. 한대만 맞고 빠지면서 뒤돌때 평타한번 더날려주세요)

 

3대이상맞으면 주도권 빠이염ㅎㅎ

 

이경우가 아닐경우엔 먼저 쉴드쓰도록 유도하는게 좋구요(평짤이든 앞무빙이든),

 

쉴드쓴 오리는 아리매혹맞은양 앞무빙을 합니다. 살짝뺏다가 쉴드풀릴때 E평. 딜교성공,

 

아니면 오리아나 공이 본체와 떨어져있을때 순간적으로 E로 딜하시면됩니다.

 

또 이경우 선2렙찍는게 여러모로 유리하며 E평으로 쉴드빼고 Q 신중히 맞추고 평. 딜교이득.

 

정말 잘하는 오리는 구체(E)를 모조리 쉴드로 막아버려서 오히려 럭스마나가 바닦날수있습니다.

 

3렙때부턴 자기기량이요^^

 

대부분 파밍위주로 흘러가는 사이에도, 손차이로 주도권이 결정나고

 

그 차이로 CS차이는 계속 벌어질 확률이 높음.

 

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 -스펠 탈진, 방어막

 

라인전에서 어려울건없습니다. 카타리나 Q팅기기만 안맞아주면 딜교하러 안옵니다. 

 

실수로 맞았다쳐도 그냥 거리 벌려주시면 되구요..

 

카타가 순보로 스킬회피하는게 짜증날 뿐이죠.. 센스있게 상대 미니언과 겹처서 구체(E) 날려주시면

 

순보타도 맞습니다. ㅎㅎ

 

로밍으로 킬따오거나 한타에서 무섭게 크는것만 주의하면.. 

 

라인전은 럭스가 이깁니다. 1킬먹고와도 럭스가 이깁니다.

 

그냥 서로 무난히 라인전이 끝나면 당연히 럭스가 좋음.

 

Pantheon(판테온) 판테온 -스펠 텔, 힐

 

로밍이 좋지만 초반 라인클리어가 좋은 아이가 아니기때문에 창은 쉴드로 상쇄시키면서 라인 푸쉬푸쉬

 

창 쿨타임이 엄청 짧아서 거리주면 쉴드만으론 다 못막습니다.

 

쉴드(W)없을땐 평타견제 자제해주시구요. 어차피 반은 판테온 패시브에 막힘^^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 -스펠 정화, 텔, 힐

 

대표적인 라인전 약케입니다. 레드카드 대비로 미니언근처에는 벗어나 있는것이 좋구요,

 

궁로밍도 그렇고 트페와 CS똑같이 먹으면 손해기 때문에 라인을 꾸준히 푸쉬하는게 좋습니다.

 

와드는 살짝 전진해서 박으시구요, 정글러에게 부탁해서 반대쪽부쉬에 핑와 요청하세요.

 

실수나 갱으로 6렙전에 킬허용하면 주도권 날라가고, 트페궁지옥 맞보실거에요..

 

스펠은 라인전에서 딱히 필요한게 없어서 유동적으로 쓰시면됩니다.

 

갱호응이 좋은아이인데 상대 정글마저 강력한 cc기를 보유했을경우 그냥 정화 드세요.

 

Talon(탈론)탈론 -스펠 힐, 방어막

 

거리계산만 잘하시면되여. 일부러 사슬거리 닿을랑말랑 무빙하시면서 사슬빠지면 E평. 

 

초반 귀환까지만 CS벌려놔도 목긋기로 들어와도 무섭지않아요. 정말쉬움!

 

이것도.. 잘하는 탈론만나면 구체피해서 미니언에 목긋고 Q날리시는분들 있음;; 미니언사이라 속박도 안맞고

 

기동신 사와서 로밍가시는데, 뭐 실력똑같으면 럭스가 이겨요 ㅠ

Yasuo(야스오)야스오 -스펠 탈진

 

질풍검(E)쓰면서 들어오는게 호러영화보는 듯한 착각이.. 현기증납니다.

 

E(구체)를 던질때는 항상 야스오의 현재위치+질풍검으로 이동할 위치 둘다 맞을 각으로 던지셔야합니다.

 

1렙에 질풍검(E)을 배운경우 구체 신중히 던지시고, 1렙부터 미니언 타고 때리러 들어오면 뒤로 빠지시면서

 

평타한대 그냥 맞아주세요. 그담부턴 미니언성님이...

 

강철폭풍(Q)을 배운경우 미니언 치러올때 구체+평타로 딜 누적해주시면됩니다.

 

첫라인전에 오면 절대로 먼저 스킬 쓰지마세요. 평타로 쉴드까면서 살짝살짝 평타견제만 해보시고,

 

스킬 뭐찍었는지 먼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스택틱 타이밍은 항상 주의하세요!

 

LeBlanc(르블랑)르블랑 -스펠 방어막

 

 

패치후 침묵 삭제됬습니다. 그래도 폭딜이 항상 신경쓰이는 챔프라 라인전 내내 조심스럽게 딜교하세요.

 

누가 유리하다 말은 못하겠습니다. 손싸움, 아니 심리싸움 ㅇㅇ

 

잘 못하는 르블랑의 경우겠지만.. 럭스 - 르블랑 직선으로 왜곡(W)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곡쓰는 즉시 쉴드쓰시고 왜곡위치 + 원래 르블랑위치로 속박. 맞으면 풀콤보

 

Karthus(카서스)카서스 -스펠 힐, 방어막

 

초반부터 압박.. 다만 이미지처럼 라인약케는 아님. 주의하면서!

 

카서스 상대로 압박이란 딱콩을 좌우상하로 피해주면서 조금씩 접근,

 

카서스를 뒤로 물러나게 하는걸 말합니다.

 

절대로 1렙 다이다이는 하지마세요. 미니언끼고 싸우고 딱콩 50%이상 피해도 집니다.

 

CS손실유도하면서 성장늦추는게 좋음. 

 

Xerath(제라스)제라스 -스펠 힐

 

 

일단 제라스 스턴범위에 안 들어오는 거리유지하면서 미니언 밖에 포지션잡는게 좋구요,

 

제라스 Q는 항상 선택의 기로에 서있습니다. 이걸 미니언에 쓸지, 상대 챔프에게 쓸지..

 

상대 챔프에게 Q를 쓰면 미니언 정리가 힘들어지거든요.. 게다가 안맞기라도 하면 남은 스킬을 

 

접근해오는 상대에게 쓸수밖에없습니다. 

 

때문에 제라스 Q시전모션이 보이면 일단 다 필요없고 이것만 피하려고 집중하세요.

 

동시에 접근하면서 구체던지고 날라오는 스턴 좌우무빙으로 피하고 

 

그 뭐냐 럭스 구체처럼 생긴거 그거 뒷무빙으로 빼서 피하면 제라스 맨붕옴ㅋ

 

아무리 제라스 패시브가 있다하더라도 저렇게 스킬소비시키면 마나없어서 주도권 가져오기쉽습니다.

 

너무 입롤같긴한데ㅋ 초반 제라스 Q를 딱 2번만 연속으로 피해보세요. 그 이후엔 자멸합니다 ㅎㅎ

 

왕룬에 이속룬을 끼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헬퍼가 많아서 원..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스펠 힐

 

별거없는듯... 6렙전에 킬은 못따더라도 알이라도 한번 빼놓는게 좋습니다. 그후에 정글콜

 

블루스틸 노릴수있으면 노리시구요, 블루의존도가 높은 챔프. 다만 영겁이후엔 애니비아가 유리.

 

주의) 애니비아 픽은 대부분 장인유저이다. 고티어로 갈수록 그 장인들 실력이 어마무시함

 

Kassadin(카사딘)카사딘 -스펠 힐

 

AP챔프 카운터컨셉의 챔프인데, 뭐.. 안어려워요ㅎ 카사딘Q보다 럭스 구체(E) 사거리가 더 길기때문에

 

카사딘Q 맞기 전에 먼저 구체를 맞추고 패시브터트리는게 포인트입니다.

 

다만, 카사딘이 먼저 킬을먹게되면 주도권 역전시키기 어려운 챔프입니다.

 

초반 주도권은 대부분 럭스가 가져갑니다. 여기서 주의하실점은 뚜드려 팬다고 CS놓치시면 안되요..

 

상대는 초반 버티면서 CS먹으려는 생각으로 온거라 자칫 CS밀린상태에서 갱당하면 답도없습니다.

 

클리어가 좋은 챔프가 아니라 타워쪽으로 푸쉬해주세요.

 

Nidalee(니달리) 니달리 -스펠 힐, 탈진

 

너무 단순해서쓰기 민망하지만.. 창만피하면 이깁니다. 근데 라인전에서 창맞아주는 사람도있음??'ㅅ'ㅋ

 

니달리 힐스킬까지 생각해서 킬각재주세요. 창폭 상향먹었네요ㅋ

 

Fizz(피즈) 피즈 -스펠 탈진

 

스펠은 탈진드시구요, 2~3렙 초반에 방심해서 솔킬각만 주지않으면 솔킬날일 없습니다. 

 

'밥먹자~' 들어오는 동시에 탈진걸어주세요. 피즈는 폭딜챔프지만 선궁+진입->딜사이에 시간이 충분하기때문에

 

탈진한번 걸어주면 40% 반토막난 딜밖에 안들어옵니다. 그래도 스킬 다 못마춰서 죽는건 그냥 실력차이

 

Syndra(신드라)신드라 -스펠 힐, 방어막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적군와해 너프로 최근엔 자주 보이지않습니다. 너무좋습니다ㅎㅎㅎ

 

그래도 라인깡패 출신이라 라인 주도권을 가져오기가 쉽진않습니다.

 

1렙 구체(E) 타이밍때마다 사거리를 이용한 딜교를 걸어주시고 이때 상대 미니언도 같이 구체범위에 포함시켜서

 

라인을 좀 빡세게 푸쉬하셔서 서로 파밍에 집중하는 구도로 유도해주세요..

 

Ahri(아리)아리 -스펠 힐, 탈진, 정화

 

6렙전에는 스킬구성이 아리보다는 럭스가 더 유리합니다. 6렙이후부터 아리에게 주도권이 넘어갑니다.

 

궁+매혹이 피하기 쉽지않은데, 점멸이 있을때 궁쓰자마자 선점멸은 자살하는 길이구요..

 

매혹타이밍 끝까지 잘보고 점멸써야합니다.

 

스펠은 정화 추천.

 

Azir(아지르)아지르 -스펠 힐

 

음.. 패치후로 다시 픽이 뜸해졌네요.

 

라인전 포지션은 미니언밖에 위치합니다.

 

이러면 모래병사를 동시에 2개뽑지않는이상 미니언과, 상대방 견제 둘중하나는 허술해지기 마련입니다.

 

6렙전까진 딜교로 아지르를 이기긴 힘듭니다. CS위주로 하시되 상대 스킬낭비 목적으로 앞무빙 몇번하시고

 

서로 궁보유한 6렙이후에 킬각 만들어보세요!

 

 

 

마치며

언제다시 수정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수정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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