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5 말기에 와서 프리시든 되서야 첫배치로 실버를 받은 브라움 성애자입니다.
처음 롤 배울때 플래, 골드 친구들한테 쌍욕을 먹어가면서 배운덕에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서 요즘 호모 사피엔스 취급을 받고있는데 롤인벤에서 공략 덕분에 많이 배우고 연구하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처음 브라움 서폿을 접하시는 분들께 주의사항(?)을 말씀드리자면 평소에 아군에게 부모님 안부를 자주 여쭤보시거나 아니시에이팅을 자주하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비추입니다. 그냥 자식키우는 어머니 마음으로 브라움을 접하셔야 멘탈에 큰 도움이 될겁니다. 해탈하세요 그냥.....
사실 제가 공략쓰는것도 고티어분들과 공략을 보시는 모든 분들께 민폐가 될 수도 있지만 초보의 시선에서 본 브라움 공략도 필요할거 같아서 이렇게 공략을 한번 써봅니다.
사실 제 공략은 초보분들, 브라움을 만난 원딜분들께 최대한 맞춰줘있으며 의견 주시면 정중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자 그럼 실버 수문장의 브라움 공략기 시작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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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112) | 2514 | 마나 | 310.6 (+45.0) | 1075.6 |
공격력 | 55.4 (+3.2) | 109.8 | 공격 속도 | 0.644 (+2.25%) | 0.89 |
5초당 체력회복 | 8.5 (+1) | 25.5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47 (+5.2) | 13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 +0.91x9
- 체력 +8x9
- 마법 저항력 +1.34x9
- 체력 +26x3
- 방어+8.19
- 체력+150
- 마법 저항력+12.06
룬은 개인특성이긴한데 전 성장룬이랑 별로 안맞는거 같아서 하나도 안넣었습니다.
체력룬을 저렇게 때려박은건 Q 스킬과 관련이 매우 많은데 브라움 Q 데미지는 체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원딜을 지키는 브라움에게 마저, 방룬 체력말고 딱히 투자할게 없다 싶어서 이렇게 쓰고다닙니다.
서폿 브라움에게 평타데미지, 스킬데미지는 초반 라인전 외에 크게 쓸모가없습니다.
브라움은 킬을 먹는존재가 아니라 Q스킬을 통해 둔화를 걸어주고, 4스택 터트리는걸 도와줘서 아군들에게 킬을 주는 존재입니다. 사실 저도 룬 연구는 아직 부족해서 좀 더 연구가 필요할듯 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시즌 6로 넘어가지면서 정말 크게 바뀌었다고 생각한게 특성입니다.
분노에 5스텟을 분배한건 뇌진탕 스택을 넣는데 좀 더 도움이 되서 넣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책략 12()/ 결의 18을 써서 돈 버는데 좀 더 집중을 했었는데 공속룬을 하나도 넣지 않은 상태에서 봇 라인전 딜교때 스택 쌓기가 생각보다 힘들더군요 그래서 차라리 공속에도 조금만 투자를 하자 해서 5개 넣었는데 더 탱탱하고 코어템을 빨리 맞추고싶으신 분들은 흉포쪽 특성을 다 빼셔도 크게 무방합니다.
그리고 대 마나부족시대의 시작인 시즌 6에서 은 아마 매우 중요한 특성이 되버린듯합니다. 특히 브라움의 Q,W,E스킬은 초반 라인전시 마나 부족의 끝을 볼 수 있습니다. 아군 원딜이 삐끗해서 딜 맞을때 W->E 만 써도 마나의 1/3이 사라져 정글 갱호응, 딜교환시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 올수 있습니다. 후반되서는 마나 부족현상이 줄어들게 되는데 마나 관리만 잘 해준다면 20분이 지났을때 마나부족을 체감하기 힘들기 때문에 크게 명상에 투자를 많이 하진 않았습니다.
결의쪽은 최대한 탱 위주로 가는데 여기서 갈리는 특성이과입니다.
통찰력 대신 인내심을 가서 체력재생을 가도 되긴하지만 쿨감 15%는 Q짤짤이로 먹고사는 브라움에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나중에 언급하겠지만 , 이 두 코어템의 쿨감 30%와 결합시 총 45%의 쿨감을 얻게 되는데 이는 체력관리에 좀 더 신경쓴다면 중반 이후로는 한타때 궁쓰고 집한번 갔다오면 궁 온이 되있는 신세계를 경험할겁니다.
그리고와 는 사실 어느게 좋다고 말씀드릴수가 없는게 아군 원딜이 잘하면 굳건한 결속은 크게 무의미 합니다. 하지만 언랭과 실버사이에서는 원딜들이 상대 서폿과 원딜에게 드럽게 맞습니다. 최대한 원딜 지키기로 가실거면을, 우리 원딜을 믿는다 하시면을 가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영겁의 힘은 생각보다 와 상성이 잘맞아서 초반 라인전 싸움때 미니언 하나 먹어주는걸로 아군원딜을 살릴 수 있는 좋은 특성이기도 합니다.
특성은 자기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조금씩 더 필요한 부분에 투자하는게 낫다고 생각하고 모든 공략이 그렇듯이 정답은 아닙니다. 좀더 고속도로 하이패스로 유도해준다고 생각하시고 연구해보시면 그 나름대로 재미도 찾으실겁니다.
스펠에 는 필수입니다.
다음 스펠로는 자기가 트롤로 빙의하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아군 원딜이을 들었을때는 을 들어주시구요
라인전에 좀더 우위를 갖고싶거나 상대 서폿이 두바이 주유소같은,이런 애들 나오면 를 들어주세요.
그다음 의견이 분분한게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탈진은 잘 안드는 편인데 탈진 효과는 브라움 Q로 충분히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안쓰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적팀 픽에 ,,, 같은 애들이 있다면 탈진은 필수입니다.
마지막으로 는 상대 CC기가 드럽게 많다 싶을때 들어주셔도 크게 상관이없습니다. 예를들어 적팀 픽 조합이(서폿),(미드,)(원딜),(정글)(탑) 이런식으로 나왔다..... 아 생각만 해도 암이네요....
이런 상대픽조합인데 우리팀이 정화를 아무도 안든다. 그때 무조건 들어야됩니다. 수은장식띠 사도되긴하는데 그거 나오기전에 아마 멘탈 터질수도 있습니다.
스펠은 항상 상대픽을 봐가면서 고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4회 중첩되면 대상은 1.25~17.5초 동안 기절하며 26~196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다음 8~4초 동안은 중첩이 새로 쌓이지 않는 대신 브라움의 기본 공격으로부터 5~39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이 스킬로 뇌진탕 중첩이 오릅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대상에게 다다르면 브라움과 아군은 3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25/30/35/40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12%) 증가합니다. 브라움 역시 같은 시간 동안 10/14/18/22/26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36%)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브라움이 3/3.25/3.5/3.75/4초 동안 원하는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그쪽에서 오는 다음번 공격의 피해를 취소합니다. 그 후 이어지는 공격은 피해량이 35/40/45/50/55% 감소합니다.
브라움이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이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맞은 적들은 150/300/450 (+0.6 AP) 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적 챔피언은 1/1.5/2초 동안 공중에 뜨고, 이후의 적들은 잠깐 동안 띄워집니다.
이후 4초 동안 이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얼어붙어 1.5초 동안 40/50/6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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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Q->E->R->W 순으로 마스터해주시면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Q-평-평-R-평(Q) 으로 혼자 4스택을 채워넣는 콤보입니다. 6렙때 이 콤보가 들어가면 어지간한 상대 원딜은 반피이상 깎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초반 라인전 봇전시
원딜이 이즈,트타,루시안,그브처럼 이동기가 있어서 거리가 좀 있어도 빨리 들어와 스택을 같이 쌓을수 있을때 아군 미니언 근처에 적 원딜이 있는 상황이면 ->로 미니언을 타고 원딜에게 다가갑니다 그 후 ->평 을 넣어 2스택을 만들어준다면 나머지 2스택은 원딜이 최대한 쌓아줍니다. (원딜이 최소한 인간이라는 가정을 두고입니다.)
이 콤보는 매우 주의해서 써야하며 상대 서폿이 CC기가 있거나 아군 원딜과 거리가 멀다면 정말 포탑에 다이브하는거랑 마찬가지의 딜교가 될 수 있습니다.
2. 도주하는 상대방을 쫒아갈때 (우리팀이 가까이 있긴 한데 좀 거리가 있는경우)
우선 로 둔화를 걸어 준 뒤 로 에어본을 시킵니다. 그 후 를 쓰고 최대한 근접해서 평,평을 날려주면 그대로 얼어붙고 아군이 올 시간을 충분히 벌어줍니다.
단 뻘Q와 뻘궁이 나지않게 상대방의 이동방향을 예측해서 잘 써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아이템 빌드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기 때문에 시작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변수가 많아 한번에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우선 고대유물방패와 3체포, 와드토템은 필 시작템입니다. 요즘 이 나왔는데 특성에 쿠키도 찍었겟다. 생각보다 효율이 낮습니다. 거기다 를 찍은 상태에서 체포는 마나도 10올려주는데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대마나부족시대에서 30의 마나는 스킬 한번 더 쓸수 있느냐 없느냐를 가르는 중요한 변수가 되기도 합니다. 충전형 물약은 가지말도록합시다.
그다음 라인전이 꽤 수월하게 풀렸다면 800원은 금방 모을겁니다. 여기서 와중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개인적으로 시야석을 먼저 가는걸 추천해드립니다. 봇은 용관리 뿐만 아니라 상대 정글러의 갱킹주의, 미드로밍길 간의 시야확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시야석을 먼저 가주세요.
그리고 장화를 살때가 오는데 이때 많은 분들이 기동력의 장화를 가서 로밍에 도움을 줘야한다는 분들이 많은데 이번 시즌6에서는 20분 지나고 모든 장화에 민병대 효과가 부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좀 더 주더라도또는를 가도 무방합니다. 상대방이 CC기와 ap챔으로 무장되어있다면 헤르메스를, ad챔이 많다면 닌자의 신발을 가셔도 로밍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브라움에게는라는 훌륭한 이동기가 있기 때문에 다른 라인으로의 빠른 이동이 필요하다면 미니언을 타고 날라다니세요 ㅋㅋㅋ
시야석과 장화를 맞췄다면 을 가주시면 됩니다. 라는 템이 나오긴했지만 역시 산악방벽의 쿨감은 버릴수가 없더군요....
이렇게 3개의 템을 맞춘다음 현재 전황을 한번 지켜봅니다. 상대 ap챔이 너무 잘커서 딜이 오질나게 나오고있다면순으로 가준다음 or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가면 안되냐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ap상대로 투자대비 효율이 썩 좋지않아 전 요즘 잘 사용안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상대 ad들이 신명나게 우리팀을 농락하고있거나 암살챔이 호카게가 됬을때는 을 간후 ,oror를 가주시면 됩니다. 정령의 형상과 벤시에서 고민하시는분들이 많은데 상대 CC기가 너무 개같아서 자꾸 한번걸리면 죽는다 하시면 미카엘또는 벤시를, 내가 상대방에게 CC기의 고통을 줄수 있을거같은 분들은 정령의 형상을 사세요 쿨감과 기본체력재생 거기다 체력 500은 브라움에게 휼륭한 에너지원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점화를 잘 활용해서 원딜 순삭아니면 쌈 붙지마세요 괜히 방패들고 깝치다 삼켜져서 적팀 포탑에 뱉어져 겁나 고통받을겁니다.
참고로 알리스타도 비슷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나관리 잘 하시면서 상대 원딜에게 Q짤을 최대한 많이 넣어줍니다. 만일 마나가 200대로 떨어졌다 하시면 Q짤 자제하시고 아군 원딜에게 W or E를 쓸수 있는 마나를 남겨놓으셔야됩니다.
봇 바로 위 부쉬에는 항상 와딩이 되있어야되고를 잘 활용해서 우리 정글러가 갱을 와도 들키지않게 와딩제거도 꼼꼼히 해줍니다.
라인전이 대충 정리됬다싶거나 미드나 탑이 핫플레이스일때 미드로 로밍을 가줍니다. 최대한 Q짤로 상대를 하나씩 짤라나가는게 중요합니다. 궁은 몰려있을때 쓰는게 중요하지만 아군이 도망갈때 상대가 빨리 못오게 막아줄때도 잘 써주세요
후반에 4코어이상이되면 좀비브라움을 만날수 있을겁니다. 상대의 위협적인 궁들은 E로 잘 막아주시고 Q짤만 잘 넣어두면 우리팀이 알아서 슥삭할겁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브라움이 딜을 넣진 못합니다. Q와 평타를 잘 섞어서 최대한 뇌진탕 스택을 많이 뭍혀두는게 중요하고 생각보다 막타먹기가 좋습니다 E를 써서 이속을 올린뒤 점멸이나 W를 써서 막타도 한번씩 먹어주는 재간을 발휘해주세요
천천히 하나하나 대응법 업데이트하도록하겠습니다.
브라움은 게임내에서 엄마같은 역할을 해야합니다. 아무리 망나니같은 원딜을 만나더라도 내새끼 잘커야 팀이 이긴다는 마인드 가지고 라인전을 시작하세요. 그리고 탑, 미드, 정글이 녹아도 멘탈 녹지마세요 어쩔수가 없어요 브라움이 캐리형 챔도 아닌데다가 상황을 뒤집을만큼 혼자 뭘 할수있는 챔이 아닙니다.
대신 브라움의 매력은 아무래도 내 스킬한번으로 적을 녹이거나 아군의 딸피를 살려주는데 있습니다.
우리 원딜이 잘컷을때의 뿌듯함과 쌓여만가는 어시는 여러분을 프링글스의 세계로 초대할겁니다.
정중한 태클은 적극적으로 수렴하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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