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16.7% (2표)
41.7% (5표)
41.7% (5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0
18
12
5/12
가슴이 시키는 소나.

- Luvmia(2016-01-18, 조회수: 15359)

안녕하세요. 소나 장인까지는 아니더라도 천판 이상 해온 사람으로써 글 한번 써내려가보겠습니다.

 

소나는 제가 시즌3 실버일때부터 해왔던 애정 어린 챔프이며 현 다4까지 올라가게 해준 챔입니다.

 

리메이크 될 때 가장 기대해왔으나 q사거리 버그로 인하여 잠시 묻어두었다가 q 원복 이후 꾸준히 애용해왔었습니다.

 

q 기본 데미지 너프 및 q 파코 너프 이후로  (q 50 - > 40 주문력 계수 너프, q 파코 50% - > 40%) 잠시 주춤하였으나

 

이번 프리시즌 개편 이후로 간접 버프를 굉장히 많이 받은 챔프입니다.

 

아직 이미지가 좋치 않아 많은 분들이 무시하고 까내려가시겠지만... 이번 공략 한번 보고 인식이 조금이나마 바꼈으면 좋

 

겠습니다. 본인이 다4 찌그레기이기에 그 위로는 통할지안통할지는 모르겠으나 다4까지는 본 공략을 참고하신다면 충분하

 

다고 봅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6
  • 마법 관통력 +0.87
    x3
  • 방어 +1
    x9
  • 마법 관통력 +0.63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6.78
  • 마법 관통력
    +12
  • 방어
    +9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1,679 IP

룬 개편하였습니다.

 

표식에 쌍관 + 마관 보다는 공격룬을 끼는 것이 체감상 초반에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소나 자체가 초반에 스킬 난사를 하기에는 마나가 모지란 편이라서 평타견제도 자주 하기때문에

 

표식에 공격룬을 들고 문양에 마관을 끼는 것으로 보완하였습니다.

 

한번 사용해보세요.

 

룬 다시 바꾸었습니다. 마관 추가 하는게 딜이 더 잘나오네요.

 

서리여왕으로 인하여 소나 로밍력이 올라간편입니다.

 

취향에 따라 정수에 이동력 3개 박으셔도 무관합니다.

 

소나가 짤짤이를 넣다보면 미니언 딜이 더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방어룬 드는게 효율이 더 좋으네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 18 결의 12를 찍습니다.

 

책략 - > 신발 -> 비스킷 - > 40% 체력 미만 데미지 증가 5% - > 킬이나 어시스트시 체력 마나 5% - > 천둥 군주 추천드

 

립니 다. 바람의 정령도 확실히 소나에게 꿀 특성인건 맞습니다. w 오오라 + 힐이면 5인 버프가 가능하니까요. 하지만 초반

 

이 확실히 느낌이 다릅니다. 천둥 군주 추천드립니다.

 

결의 - > 체력 재생 -> 챔피언 뎀감 2 - > 체력+45 - > 소환사 주문 15%

 

프리시즌 시작 후 흉포쪽 사용해보았으나 책략 - > 결의가 가장 좋다고 판단됩니다.

 

천둥 군주로 인하여 딜은 딜대로 나오고 결의를 찍느냐 안찍느냐에 따라서 소나가 죽느냐 안죽느냐 굉장히 큰차이를 보입

 

니다. 또한 소환사 주문 15% 특성이 꿀입니다 꿀.

 

특성도 룬과 마찬가지로 전 고정입니다.

 

 

마스터리는 취향 입니다만 천둥 및 통찰력 그리고 정밀함은 꼭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서리여왕으로 인해 소나 로밍이 굉장히 용이해졌습니다. 방랑자 및 살펴보기를 통한 빠른 로밍 추천드립니다.

 

점멸 점화 무조건 입니다. 적에 브루져가 너무많다하여 탈진도 들어보았으나 라인전에서 이득보기가 힘들어집니다.

 

소나는 초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점화! 필수 입니다. 또한 소나 템트리로 인하여 어느정도 탈진의 효과를 볼 수 있

 

기에 점화 추천드립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장 이상적인 콤보는 2스택 상태에서 평 q 파코 평 2스택시 평 q 쓰면 평타 캔슬되면서 파코 바로 날라가고 폭딜 가능합니다.

스킬 활용 팁

 처음 시작하면 q를 찍고 스택을 쌓지 않는 상태로 시작을 합니다. 처음에 적과 가끔 장난 식으로 딜교를 한다면 그때는 사

 

용하셔도됩니다.

 

q를 안썼다는 가정하에서 리쉬를 평q 평 평 평 해주고 라인으로 갑니다. 2스택을 쌓지 않고 가는 이유는 초반 소나의 견제

 

가 파코가 다가 아니기때문입니다. q 평을 더 많이 넣어준다는 느낌으로 스택은 쌓지않고가도 충분합니다.

 

또한 위의 특성 및 룬으로 셋팅하였을 경우 적 챔 마방에 따라 q가 40~50 데미지 보통 47정도 들어가는 데 평타와 비

 

슷한 데미지 입니다. 1렙 2렙일 경우 q평쓰고 q 쿨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지속적으로 평타 견제도 같이 하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인 평타 견제 후 q평을 또 쓰신다면 사리게 되는 적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적과 딜교 일때는 q파코를 추천드립니다. 추노시에는 e파코 입니다. 소나는 교전 중에도 현재 스택과 스킬 쿨타임을 잘볼

 

줄 알아야합니다. 원하는 파워코드를 끄내기 위해서라면 스킬 쿨 3개를 다 돌리지말고 스택 쌓이기를 기다린 후 사용하

 

시기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주도검 + 물약 3개로 시작을 합니다.

 

되도록이면 서리여왕을 최대한 빨리 올려주시고 핑와 + 장신구로 라인전을 버틴다는 생각으로 가셔야됩니다.

 

신발은 향로와 모렐로 중 멀가느냐에 따라 선택지가 나누어집니다.

 

소라카나 문도 (혹은 블라디가 잘큰듯하다 일때) 모렐로를 가주시고 신발은 마관신을 가주셔야 오버 쿨감이 되지않습니다.

 

향로를 가신다면 쿨감신가시면 됩니다.

 

소나가 향로빨을 엄청 잘 받는 챔프입니다. 전 보통 향로를 자주 갑니다.

 

그 후 ap가 잘 컸다 싶으면 지휘관의 깃발을 가주시고 평범하다 싶으면 라일라이를 가주시면 됩니다.

 

소나로 탈진을 안들어도 어느정도 커버쳐줄 수 있는 템이 향로 + 라일라이입니다.

 

공속 및 딜 버프 및 슬로우 효과 묻혀준다면 왠만큼 카이팅하면서 브루져 상대 가능하고 또 라일라이 + 서리여왕을 통한

 

추노 또한 용이해집니다. 마지막템은 선택사항이지만 추천 해드린다면

 

리치베인 / 리안드리의 고통 / 얼건 가시면 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같은 경우는 탱커 녹이는 데 한몫 하기도 하고요. 리치베인은 잘컸을 경우 미드라이너 저리가라의 딜

 

을 보여 줍니다. 얼건은 브루저가 많을 경우 같이 가주시면 굉장히 도움이 많이됩니다. 무슨 템을 가던 오버 쿨감이

 

되지않도록 신발 잘 선택해주신다면 별탈없겠습니다.

 

정말 잘크셔서 멀해도 이기겠다 싶으시면 라바돈 가보시는 것도 재밌습니다^^ 이건 정말 질 수가 없겠다 싶으실때만...

 

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2:2 싸움에서는 절대 무서울 것이 없지만 갱이 올 경우 답이 없는 챔프...

라인을 왠만하면 프리징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적 부쉬쪽 와드는 필히 해주셔야 상대하기

편해집니다. 짤짤이만 잘해놓는 다면 적 정글이 오더라도 2:3 이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절대 끌리지는 맙시다. 블츠가 사라지면 미아핑은 필수!
쓰레쉬
랜턴 직선갱이 굉장히 무서운 분... 마찬가지로 2:2싸움은 절대 질수가 없습니다.

쓰레쉬가 원거리 서폿이라고는 하나 소나와 평타 사거리 + 스킬 사거리 자체가 차이가 나기때

문에 질수가 없지요. 블츠와 비슷한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레오나
1렙 때 줘패놓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들어오는 건 되도록이면 원딜이 물리도록 피해주

시기 바랍니다. 소나가 물리더라도 뒤로 빠지면서 싸우면 백퍼 소나가 이깁니다.

레오나 나오더라도 무서워하지마세요...

간혹 소나 상대라서 1렙 e찍고 오는 레오나도 있는 데 들어오면 그냥 패면됩니다.

스턴없는 레오나느 그리무섭지 않치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레오나

소나는 카운터 픽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나의 카운터는 오직 갱입니다. 위 세 챔피언은 2:2싸움에서는 절대적으로 소나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갱호응이 워낙 좋은 챔프이기도 하지요.

 

시작하기전에 정글러에게 얘기해주세요. 역갱 한번만 봐달라고.

 

소나 vs 위 세 챔피언이 나올 경우 90%이상  적 정글러가 봇을 많이 파게되있습니다. 심할 경우 2렙 갱이 오기도 하지요.

 

역갱만 제대로 한번 쳐준다면 상대 경험치도 못먹게됩니다.

 

짤을 해주되 되도록이면 원딜곁에서 싸운다는 느낌으로 무빙을 하셔야합니다.

 

소나 오오라를 원딜에게 씌우고 싸우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체감이 엄청 큽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1렙 때는 q나 평타나 데미지가 비슷 할겁니다. 되도록이면 평타를 많이 쳐주세요. 되도록이면 w로 라인 유지보다는 물

 

약먼저 사용해야 합니다. w 마나소모 너프 이후 체감이 심합니다. w 반복 사용시 q짤도 못넣게되는 경우가... 되도록이

 

면 짤은 원딜에게 넣어야합니다. 서폿은 물약때문에 짤을 해도 한기분이 안들고 스노우볼 굴리기가 힘듭니다. 원딜이 계속 소나를 피해서

 

무빙한다면 상대 원딜쪽으로 소나도 위치를 계속해서 바꿔주세요.

 

또한 q짤만 할것인지 q평 까지 넣을 것인지 잘 판단하셔야합니다. 알리 레오나 쓰레쉬 같은 경우 평까지 넣을 타이밍이

 

잘 안오기도 하지요.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라 보입니다.

 

중반 운영법

 정말 유리한 상황이아니라면(혹은 수적으로) 점멸 + 크센을 하지 않습니다.

 

소나는 원딜과 함께 카이팅 할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중반 이후부터는 향로 버프를 위해 w를 지속적으로 사용해주세요. 이때부터는 마나가 딸리지는 않을겁니다.

 

상대 서폿이 로밍을 간다면 같이 움직여주세요. 국지전에서의 소나는 최강입니다.

 

후반 운영법

 향로w버프를 항상 잘써주시고 원딜은 지킨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됩니다.

 

크레센도 너무 아끼지 마시구요.

 

후반가면 소나 시너지는 대단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Janna(잔나)잔나(EASY)

 

짤을 넣으려고 다가가면 잔나가 쉴드를 쓰게되있습니다.

 

잘 보시고 쉴드 없는 애를 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은 q짤 넣으러 가는 척가서 평타만 때리는 것도

 

굉장히 심리전에 도움이됩니다. 자주하다보면 상대편 잔나가 쉴드를 써야할지 말아야할지 망설이다가

 

q평 다 맞고 뒤로 빠지는 경우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잔나 또한 물몸이기때문에 원딜을 때리든 잔나를 때리든 효과는 확실합니다.

 

킬각 보실 때 잔나 궁만 머리에 염두해두고 계신다면 그리 어렵지 않은 상대입니다.

 

Nami(나미)나미(EASY)

 

잔나와 비슷한 이미지 입니다.

 

하지만 괜히 롤챔스에서 나미 카운터로 소나가 나온게 아닙니다.

 

나미Q만 잘피해주신다면 소나가 압승입니다.

 

Lulu(룰루)룰루(EASY)

 

룰루 스킬만 무빙으로(안피해줘도 머..딱히..) 피해주시면서 딜교한다면 궁셔틀이 되는 서폿입니다.

 

룰루 또한 소나의 압승입니다.

 

Bard(바드)바드(EASY ~ NORMAL)

 

참 애매한 챔프입니다. 라인전에서는 소나가 이깁니다.

 

하지만 로밍을 다니기 시작하면 애매해지는 챔프이지요...

 

상대 원딜을 확실히 디나이 시키던지 로밍을 같이 다니시던지 잘 판단하셔서 상대해야합니다.

 

Soraka(소라카)소라카(EASY ~ NORMAL)

 

라인전 단계에서는 상대원딜보다는 소라카를 팬다는 생각으로 임하셔야됩니다.

 

아예 뒤로 물러나서 라인전하는 소라카가 있는 데 그럴 경우 되도록이면 상대원딜과 딜교를 하지말고

 

갱을 부른다던가 아니면 서로 중 후반 가자는 맘으로 가시면 됩니다. 제 공략대로만 하신다면

 

중 후반 영향력은 소나가 더 좋습니다. 모렐로를 꼭 가주세요.

 

Braum(브라움)브라움(NORMAL~HARD)

 

브라움 방패가 크레센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골치가 아픈 챔프입니다.

 

교전시 브라움 방패 빠지기를 기다렸다가 크레센도 쓰시기바랍니다.

 

라인전에서는 Q평 지속적으로 넣다보면 브라움이 방패로 막게되있습니다.

 

하지만 Q쿨타임이 더 짧기 때문에 방패 빠진 틈에 계속해서 딜을 해주신다면 무난하게 갈 수 있습니다.

 

브라움 패시브 스턴만 조심하고 궁 타이밍만 잘 젠다면 소나 압승입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Leona(레오나)Thresh(쓰레쉬)레오나, 쓰레쉬, 블리츠(EASY~HARD)

 

카운터픽란 참조해주세요.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EASY)

 

모르가나 역시 브라움 상대할 때 처럼 지속적으로 딜교를 해준다면 쉬운 상대입니다.

 

모르가나 Q만 조심해주세요.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EASY~HARD)

Q점멸 콤보 조심해주시고요. 적 타워 앞에서 왠만하면 짤 넣치 않는게 좋습니다.

 

이놈이 몸이 좀 튼튼한 놈이라서

 

짤은 무조건 적 원딜에게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중후반 가면 지속력 싸움에서 소나가 압승이기때문에

 

초반에 당하지만 않는다면 쉬운 상대입니다.

 

Vel'Koz(벨코즈)벨코즈(NORMAL~HARD)

 

벨코즈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잘하는 벨코즈 q에 맞기 시작하면 끝도 없고 그렇다고 가까이 다가가자니 띄워지는 것도 부담 스럽습니다.

 

6렙 이후 벨코즈 궁에 원콤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손싸움이긴 한대 갱을 부르시거나 원딜과 호흡을 잘맞춰서 점멸 +크레센도 등 한방에 녹여버리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Trundle(트런들)트런들(NORMAL)

요즘 트런들 서폿이 Hot한데요.

 

약간 알리랑 비슷한 느낌으로 상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되도록이면 부쉬쪽으로 가지마시고요. 부쉬에서 싸울 경우 기둥사용이 매우 용이해져서 물리기 쉽습니다.

 

최대한 같은 편 원딜과 같이 붙어서 갱이 왓을 때 카이팅하면서 싸워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짤은 되도록이면 원딜에게 집중해주시고요. 후반가면 트런들보다는 소나가 좋습니다.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EASY~NORMAL)

탱만가도 딜이 잘나오는 탐켄치입니다. 스킬 사거리 면에서는 소나가 우월하나

 

상대 원딜을 먹어버리면 킬각이 잘안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갱불러서 극딜로 따거나

 

중후반 바라보고 운영하시는게 좋습니다. 탐켄치 궁으로 정글과함께 갱을 올 수 있으니 6렙 이후 항상 염두에 해두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탑으로 많이 가는 추세라 잘 안보이기는 하지만... 라인전 자체는 그리 어려운 챔프는 아니니

 

마음 편히먹고 하시면됩니다.

 

소나와 함께하면 좋은 원딜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예전부터 소나와 함께라면 최강이라 불리던 원딜이지요.

 

단 갱에 한번 당하면 끝까지 망한다는 점... 그 점만 조심하시면 최강 조합입니다.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소나의 Q 평타 효과 + 칼리 E의 패시브가 합쳐진다면 어마어마한 딜량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서로 평타를 같이 쳐준다면 금상첨화의 조합입니다.

 

다만 칼리가 궁으로 소나를 적으로 날리려고만 하지않는 다면...

 

물론 위험할 경우 소나가 안날라가면 그만이지만 칼리 궁자체는 좀 아까운게 사실입니다.

 

물론 소나 살리는 용도로는 훌륭합니다.

 

그 밖에 라인전 강한 챔프들이면 대부분 다 잘 어울립니다.

 

약챔이면 그냥 평범하게...가게 되고요.

 

원딜이 좀만 호응을 같이해주면 시너지가 2배이상 나는 챔이 소나입니다.

 

 

 

 

 

 

마치며

 

소나는 사실 같은 편 원딜러가 어떤 챔프가 오던 그리 상관이 없는 챔프입니다.

 

어떤 원딜과 함께하건 적 챔프가 무엇이건 완벽한 소나!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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