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6명
76.9% (20표)
3.8% (1표)
19.2% (5표)
미스 포츈, 현상금 사냥꾼
Miss Fortune, The Bounty Hunter
18
12
0
20/26
가슴이 시키는 미포공략

- LoLNaDa(2016-09-29, 조회수: 931915)

- N.R (http://www.pixiv.net/member_illust.php?mode=medium&illust_id=43358424)
솔크 님께서 출처 알려주셨습니다.

★ 미드가 OP인 미포의 봇원딜 공략을 시작합니다 

추가공략 노랑글씨 꼭 보세요



우선 미포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게임에 들어간뒤 줌인을 하고
위로 아래로 이동을 해보세요.

왜 미드 OP인지 아시게 될겁니다. *-_-*


미포가 어떻게 초중후반 캐리형 원딜인지는
스킬공략란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본 공략에 앞서,
로켓짱짱걸 님 미포 베스트 공략 굉장히 좋아요.
저도 그분 공략으로 많이 배웠고 많이 늘었습니다..

이번 시즌에도 역시 좋지만,
Q선마에 대해 궁금하시는 분들이 많아
그에 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아이템을 고를때 왜 그 아이템이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
읽어두시면 나중에 어떤 챔프를 하더라도 스스로 좋은 빌드를 찾으시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모두 건승하세요!





 알고보니 바텀도 OP였넹? ☆

- 원게 뼝뿅이님께 사용 허락을 받았습니다. (미포가 스카너를 만나면)
미스 포츈, 현상금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00 (+40) 980
공격력 53 (+2.4) 93.8 공격 속도 0.656 (+3%) 0.991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이번시즌 역시 무난한 범용룬입니다.

미포는 R생R사 

룬을 바꾸며 스킬트리 템트리 모두 변경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5.24 패치후(타특성 너프, 천둥+방마관특성 버프), 
대부분 천둥을 사용합니다.

정밀함너프와 열광/환희 버프 이후, 
열광도 실험적으로 사용중입니다.

라인 우위를 점하기 쉽지 않고, 
갱 호응을 하더라도 노딜인 경우가 많아서,
열광으로 갈아탔습니다. (스킬 마스터도 E3 W5 로 변경됐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18/12/0과 12/18/0 특성중 상황에 적합한걸로 선택해 사용합니다.

우선 하부항목부터 언급후 상급 특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분노(공속) / 마술(스킬뎀)
 : 취향대로 선택가능합니다. 다만, E선 천둥을 쓰실때는 마술을 함께 쓰시길 강력추천 합니다.
  저는 공속을 사용합니다.

현상금사냥꾼 / 압제자
 : 미포는 ER콤보를 통해 압제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만, 취향에 따라 현상금 사냥꾼역시 고려할수있습니다.
 가령 적 원딜/써폿을 한번씩 죽이면, 조건없이 2% 증뎀효과이기에, 사실상 압제자보다 효율이 좋아진다 볼수있습니다.


환희: 생존(라인전에서는 유지력)에 특화된 특성. 미포는 Q크리를 통해 라인전에서 활용 가능성이 있다.
 
열광: 지속딜링에 가장 적합한 특성 (현재는 미니언으로도 스택이 오르지만 추후 챔프 타격시로 너프 예정)
 
죽음: 미포 E R 등 도트뎀에는 죽불딜이 갱신되며 효율이 올라갑니다. CC연계 및 광역CC 호응가능시 좋음.

천둥: 레벨당 추가데미지와 더불어 누킹데미지가 상당하고, 쿨타임이 20초로 E선마시 E스킬의 마나효율을 극대화가능.
 


위와 같은 특성을 참고해 본인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E선마와는 천둥이 가장 잘 어울리며,
Q선마시 환희/열광/죽음 중 선택이 가능하며,

저는 열광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사랑의 한 방 (Love Tap)
미스 포츈이 새로운 대상을 공격할 때마다 기본 공격으로 (+0.5~1.0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피해량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한 발에 두 놈 (Double Up)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미스 포츈이 튕기는 총알을 적에게 발사하여 두 대상에게 각각 20/45/70/95/120 (+1.0AD)(+0.3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두 번 모두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대상에게는 200%의 치명타를 입힐 수 있으며, 첫 번째 대상을 처치했을 경우 두 번째 대상에게는 항상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650)
활보 (Strut)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4초간 직접적인 피해를 받지 않으면 미스 포츈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만큼 증가합니다. 다음 3초간 피해를 입지 않으면 이동 속도가 60/70/80/90/10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4초 동안 공격 속도를 40/55/70/85/100% 상승시키고 활보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최대로 활성화합니다.

활보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 사랑의 한방 효과를 발동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씩 줄어듭니다.
총알은 비를 타고 (Make It Rain)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미스 포츈이 공중을 향해 쏘아올린 수백 개의 총알이 0.5초 뒤 지면에 내려 꽂히며 2초 동안 70/100/130/160/19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속도를 40% (+주문력 100당 6%)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400)
쌍권총 난사 (Bullet Tim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미스 포츈이 3초 동안 정신 집중 상태로 총을 난사해 공격 한 차례에 (+0.75AD)(+0.2A5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총 14/16/18회 공격)

쌍권총 난사는 피해량의 120%로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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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추가공략 노랑글씨 꼭 보세요



Q선/E선 상황봐서 둘다 씁니다.



※ 최근 자주 쓰는 스킬트리: 

E선마 -> 보통 w를 2번째로 마스터. 


5.24 패치후, 종종 E3~4 W1~3 이후 rqwe 마스터 하기도함.



요즘은 E3렙이후 W선합니다. (열광특성 사용)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스킬 순서 설명
3렙에 Q를 찍을지 W를 찍을지는 라인전 상황과 적 챔프에 따라 달라집니다.

무난하게 Q견제를 계속할수있는 상황이면 Q를 찍고, 
적 짤챔/그랩챔프가 위협적이라 이속이 필요하면 W를 먼저 찍으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원딜과 써폿을 번갈아 때려주며 패시브와 W버프를 갱신하는게 더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적은 스킬이 빠졌지만 킬각이 아니고, 아군 써폿이 적은피로 어그로 끌며 도주중인경우)


E 선마와 Q 선마?
사실 어떤 스킬트리를 가셔도 좋습니다. 
다만, E선마를 하면 그에 맞는 싸움을, Q선마를 하면 그에 맞는 싸움을 하셔야하고,
언제가 강한 타이밍인지 익히셔야합니다.



Q선마는 라인전 Q 2타를 활용한 위력적인 짤로 적을 괴롭히거나,
상대가 적 미니언을 등진상태로 견제하러올때, Q(러브탭)평(러브탭) 으로 맞 견제를 할때 유용합니다.

Q의 딜증가량이 E보다 작아보이지만, 쿨타임이 크게 감소하기때문에, DPS증가량은 Q가 더 좋습니다.
Q스킬렙이 좀 쌓여서 Q를 2회이상 활용가능한 지속딜 싸움에서 E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가 유지력이 좋은 편이거나, 이동기가 있어서 E풀힛이 힘든경우 Q선마가 유리합니다.



반면, E의 경우 이번 패치에서 사거리가 1000으로 버프되며, 천둥과 연계하여 상대에게 한대도 맞지않으면서 일방적으로 E+천둥 데미지를 넣는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간혹 등장하는 사파써폿 브랜드 같은 애들 상대할때 매우매우 좋습니다.

E선마의 단점은, 맞싸움에서 큰 위력을 발휘하기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가령 E를 썼는데, 그브 루시안 이즈 등이 이동기를 사용해 E에서 빠르게 빠져나오면, 이후 미포는 공격스킬이 사실상 없다고 봐도됩니다. 
하지만 적은 주력공격기술이 모두 있는 상황이기때문에 추후 싸움에서 불리합니다.
또한, 적 유지력이 좋아서 (소라카 등) E를 통해 상대 체력을 줄이는 속도보다 내 마나가 고갈되는 속도가 빠르다면 이 경우 마나가 딸리며 이후 아무것도 할 수 없게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반대로, 아군 써폿이 소라카인 경우에도, 소라카가 적극적으로 킬각을 잡는데 기여하기 힘들기때문에, 미포의 E만으로 적을 견제하기 힘듭니다. (역시 마나 고갈 문제)


즉, E선마와 Q선마는 상대 원딜의 이동기 보유상황, 상대 조합의 유지력 정도, 아군 써폿의 종류에 따라 게임마다 다른 선택을 하게됩니다.


물론, 챔프 상성/조합을 넘어서는 실력차가 존재한다면 다 의미없습니다. 그냥 뭘해도 잘하는 사람이 이깁니다.
원딜공략이니 원딜입장에서 말하자면, 써폿과 호흡이 안 맞거나 써폿이 잘 못한다면.. 그 수준에 맞춰서 게임하셔야 됩니다. 평소라면 쏠킬따고 압박하고 cs우위 충분히 노릴만한 수준의 상대라도.. 만약 아군 써폿 호응이 부족하다면 그 수준에 맞춰 게임하세요. 

물론 써폿이 좀만 잘 호응해주면 스노우볼 굴릴상황에 욕심날수도 있고, 멘탈이 흔들릴수도 있지만,
추후 한타에서 적보다 더 잘하겠다 생각하시고 사리며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사실상 우리써폿실력 적써폿실력 적원딜실력 그리고 나의 실력에 따라 게임마다 다른 라인전이 펼쳐지기때문에..
많이 경험하시고 어떤 경우에 내가 강하고 어떤 경우에 적이 강한지 익히시는게 좋은 라인전의 기본입니다.

 

스킬 콤보

미니언에 Q쏴서 2타로 적 맞추기


미니언을 딸피로 만들어놓거나 딸피 미니언이 생겼을때 각을 봐서 Q로 2타 크리를 노리기


미니언을 평+Q1타로 죽을 피를 만들어놓고, 상대예상못한 타이밍에 미니언 평Q로 2타 크리 맞추기


(주로 상대 써폿이 견제하러 올때)

 적 뒤쪽에 미니언이 들어가도록 각잡으면서 Q(패시브)평(패시브)평하며 패시브를 활용해서 역관광시키기

 Q다음 연속해서 다음 평타가 패시브 터지는 이유는, Q2타가 미니언에게 적중하면서 패시브가 초기화되기 때문


(적이랑 내 사이에 미니언 있으면)

 적 평타치고, q는 내앞 미니언에 쏴서 2타로 맞추기


(적당히 견제후, 적이 ER+써폿스킬연계로 죽을각이면)

 써폿에게 미리 핑을주고, 장거리에서 ER을 쓰고, 써폿은 점멸연계로 누킹을 하든, 아니면 써폿이 먼저 CC를 걸며 이니시를 걸면 칼같이 ER로 누킹을 해서 킬을 땀.

 포인트는 원딜이 상당히 뒤에 포지셔닝을 해서 상대방을 방심하게 만들고, ER로 누킹을 하는거.


딜 견적 나오면 망설이지 말고 잡으세요.

단, 궁을 끊을수 있는 cc는 체크하면서 거리와 순삭까지 필요시간 등 고려해야 합니다.


스킬 활용 팁

타겟이 무조건 1타 타격대상에서 뒤쪽으로 가장 가까운 대상이 맞습니다. (대략 범위는 60도)



적 챔프가 근거리 미니언과 원거리 미니언 사이에있다면,


근접미니언으로 2타 튕겨 맞추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좁아진 각도는 루시안 미니언q로 뒷챔프 맞추듯 무빙으로 각도 맞추고 쏘셔야하고요.



그리고 마치 유도기능이 있는것처럼,

미니언 챔프 몰려있을때, 챔프앞 미니언에 쓰면 생각보다 Q를 더 잘맞습니다.


잘 노려주세요.



※ 궁쓸때


적 써폿 움직임 신경쓰면서 CC나 탈진 타이밍 생각하면서 궁 사용하기


닥치고 궁썼다가 탈진이나 cc맞고 궁 끊기면 역관광 당할수도있음


점멸로 중요cc피하면서 포지셔닝해서 궁막타도 가능



생각 생각 생각하기!!


궁극기는 최~~~소 2명은 맞춰야 본전입니다. 적 주요딜러 끊을때는 사용할수도 있지만, 이후 한타에서 힘이 많이 빠지니 유의해서 싸우셔야 합니다. 가급적 한타에서 다수를 맞출수 있을때 활용하세요.


적 딜탱한테 물린경우, 도주/생존 가능하면 스킬뿌리며 도망치시고,

만약 확정적으로 죽을 상황이면, 죽기전에 궁극기포함 스킬다 뿌리고 죽는게 이득입니다. (평타보다 궁이 쎔)

이때는 1인궁 쓰게 되더라도 그냥 죽는거보다 딜 최대한 넣고 죽는게 이득.


시작 아이템
요 블 빌 드 : 하단 추가 설명 참고
비비블정인 : 하단 빌드 설명 참고 !!
비비블정인 아이템 빌드
추가공략 노랑글씨 꼭 보세요

하단에 방관 빌드에 대한 설명 추가 (요드/드요)

※ 긴글 싫은분 위한 간단 요약

적이 탱없다 => 아래 3번빌드
적이 탱있고 수은/흡템/방템 빨리 필요하다 => 아래 2번빌드
적이 탱있고 수은/흡템/방템 빨리 필요없다 => 아래 1번빌드

미포 빌드는 크게 총 3가지.
1. 요블/드블+인피+치명타
2. 비비블정인
3. 드요/요드+@


3번 빌드는 스노우볼 빌드. 기본적으로 초중반에 독보적으로 강하고, 중후반에 좀 힘빠지는 빌드.
하지만, 탱없고 다 물몸/암살자인 경우 후반에도 힘이 안빠짐.
+@의 경우, 블클(칠흑) + 흡템(죽무/피바/시미터) 를 통해 생존을 보강할수도 있고, 정수+인피를 통해 치명타를 보강할수도 있음. 앞서 말했듯 탱이있을때는 블클쪽 빌드를 가건, 치명타빌드를 추가하건 힘이 좀 빠지기시작함.

1번 빌드는 초중후반 다 강하고, 요우무나 드락의 고유효과를 이용해 이득을 볼 수 있음. 유일한 단점은 4코어까지 빌드가 쭉 이어지지 못하고, 중간에 수은/흡템/방템등을 섞게 되면 딜로스가 생김.

2번 빌드도 초중후반 다 강하지만, 1번빌드처럼 요우무나 드락의 고유효과가 없음. 그런데 왜 쓰느냐? 1번 빌드의 단점인 빌드 자유도 부족을 커버할수 있기때문. 빌드가 3코어로 구성되기에, 중간에 수은/흡템/방템 등을 섞이 편하며 템칸이 1개가 더 자유로워짐.



※비비 블정인 tip

BF 구매를 최우선으로 하며, 돈이 모자라는 경우 350칼을 구매합니다.
단, 망치 조합은 돈이 있더라도 뒤로 미루고, 다음 귀환에 BF를 뽑을수 있도록 돈을 아낍니다.

마나 낭비하지 않으면 크게 부족함은 없고, 
정수 1코어로는 쿨감도 마나회복능력도 충분치 않기에 
정수완성보다 추가 BF를 먼저 가는 편이 좋습니다.



※ 3코어 이후 나머지 2칸 채울만한 아이템들

*빌드1: 요블 빌드 후속 코어 ( 요블 대신 드블도 가능 )

요블빌드의 경우, 남은 2칸크리템과 흡템이 기본적으로 포함됩니다.

이중에서도 특히 "크리템"이 우선순위로 포함되게 됩니다. 
정수일수도 있고 팬댄 같은 공속크리템일 수도 있습니다만, 뭐가됐든 최소 1개는 가야합니다. 


그러면 1칸이 남게 되는데, 이 1칸은 주로 흡템으로 채워지게 될겁니다.
상황에 따라 크리템이나 방템을 선택할수도 있겠죠.



*빌드2: 비비블정인 빌드 후속 코어
비비블정인 빌드의 경우, 남은 2칸의 템 선택이 좀 더 자유롭습니다.
이미 인피+추가크리템을 확보해놨기때문에, 

4코어로 크리템이 강제되지않고, 
방템, 흡템 혹은 추가공템 등 폭 넓은 선택이 가능합니다.

팬댄 등 공속 크리템, 피바/죽무/몰락/시미터 등의 흡템, 가엔 밴쉬 멜모 등등
필요에 따라 가시면 됩니다.




※ 각 빌드별 장점/단점

*빌드1: 요블 빌드 장점/단점
요블 빌드의 최고 장점은 요우무 액티브 입니다. (특히나 이속효과)
이속 액티브는 초반뿐 아니라 중후반 언제고 교전시 큰 장점이기에 요블 빌드가 그 나름의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단, 단점은 루시안이나 타원딜과 마찬가지로, 
후속템이 인피+크리템으로 고정되지 못하면 핵 딜로스가 시작된다는 겁니다.

가령,
요블+시미터+인피?? 요블+인피+시미터??

원딜유저로서 보시면 느낌 올겁니다. 인피는 있으나 추가 크리템이 없다?
빌드 꼬인거죠.

이처럼 요블로 일단 2코어를 완성하면, 신발빼고 남는칸 2칸인데, 
여기에 수은이 섞이거나 흡템이 섞이거나 하면 그 뒤로 거의 풀템까지 인피뽕 제대로 뽑을수가 없습니다.

아래에서 또 언급하겠지만.. 간단히 말하자면 평딜이 구려서 바론먹을때 시간이 오래걸리고, 
궁의존도가 높아서 궁끊기거나 하고 적 퓨어탱이 물기시작하면 써폿이 챙겨줘도 탱잡을 딜이 안됩니다.
(이건 게임 풀려가는 상황이랑 원딜/적탱 성장도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이긴 합니다.)



*빌드2: 비비블정인 빌드 장점/단점
일단 이 빌드의 장점은, 
스노우볼 빌드인 요블빌드와 비교해

초중반 코어 타이밍 엇박자에 맞춰 서로 앞서거니 뒷서거니하며
비슷한 수준의 스노우볼링 효과를 얻을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더불어, 3코어 이내로 인피+추가크리+방관+쿨감등 필수 스탯을 모두 갖출수 있기에,
3코어 이후로 방템/흡템/수은 등등 템 선택이 자유롭다는게 최고 장점입니다.

또한, 요블빌드와 달리 궁 의존도가 좀 낮아지며, 평타딜링이 좋아지고,
이를 가장 크게 체감할수 있는건 바론/용 사냥시 입니다.

요블빌드 쓰며 가장 답답한게 바론잡을때 내가 원딜인지 뭔지 알수없는 똥딜때문에 바론 사냥이 지연되는 경우가 은근 잦습니다.

특히나 칼타이밍으로 바론 오더나올때 핵구린 평타딜링때문에 거의먹다가 싸움열리거나 하면 눈물납니다...



단점이라면 .. 
요블을 가지 않음으로써 포기해야하는 요우무 액티브 이속효과가 가장 아쉬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초반 극방관 셋팅? 요드/드요 빌드

요드/드요를 기반으로 하는 1,2코어 방관빌드의 경우, 드락은 방관은 높지않지만 물공이 높고, 패시브 이속이 있는등 유틸이 은근 좋아 초중반 강한 빌드입니다.

요드/드요 이후에는 블클+피흡템으로 안정성을 올릴수도 있고, 정수인피로 쿨감과 치명타를 보강할수도 있습니다.
보통 적 탱커가 없는 조합이거나, 초중반 극강 스노우볼에 가장 적합한 빌드입니다.

확실히 2코타이밍에 독보적으로 강하며, 3코이후에 조금씩 힘이 빠지는데, 적이 탱커가 없다면 크게 체감될 정도는 아닙니다.

단 내가 말렸거나 적이 탱커가 잘크거나해서 중후반이후로 넘어가면 힘이 빠지니 주의하세요.



기본 템트리 외 "상황에 맞춘" 템트리는 추가공략을 참고하세요!
기본 아이템은 정말 기본아이템 빌드입니다.
상황에 따라, 신발종류/흡템종류/방템유무 등 모두 바꿔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고정된 코어는 정수+인피 입니다.
BF와 콜필트는 돈 맞춰 올리시면 되고, 가령 350칼 2개로 시작할수도 있는거고, 추후 귀환시 1000원가량 있다면,
굳이 콜필트 업그레이드 하지말고, (라인전이 당장 초박빙이 아니라면) 돈모아 그다음 BF먼저 사도 됩니다. 

특별한 cc/혹은 AD암살자가 없다면 공속신을 가시면되고,
적 제드/리븐등이 노린다면 물방신을, 적 피즈같은 애가 있고, 
cc보유한 적이 다수 있는경우에는 헤르메스를 가면됩니다.

상대 방템 상황 및 체템상황을 고려하여, 최후의속삭임/거인학살자를 선택하여 올리고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유지력이 크게 중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흡템으로는 죽음의무도를 가면됩니다.
반면, 유지력이 중요한 경우에는 피바를 가시면 되고,

제드/피즈 등이 있는 경우 수은을 올리고 추후, 시미터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적 가갑의 카운터는?
마방템 라위 흡템 영약 
기본적으로 이렇게 4개입니다. 

시미터 이후 몰락/도미닉을 올리는것을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미포는 궁만 잘 써도 3인분인데,
야스오는 장막하나로 이를 막습니다.
브라움
위와 동일한 이유입니다.
지난 롤챔 AP이즈가 떴을때, 빅토르가 활개칠때,

브라움 방패로 이즈궁 및 짤을 막고, 빅토르 레이저를 막던 그 방패.

브라움이 미포궁 의식하면서 플레이하면 장막과 마찬가지로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레오나
레오나는 한타시 미포를 전단마크할 사람이 지정되있지 않다면,
미포 궁은 항상 레오나 궁을 끊기 위해 아껴야합니다.

레오나 궁으로 미포 궁을 무력화시킬수 있다면 개이득.
그런거 없이 스킬 다른애한테 다 쓰는 레오나는 개허접.
물론, 기본적으로 암살챔프는 뚜벅이의 적이지만, 이는 모든 뚜벅이 원딜 공통적인 내용이고,
써폿의 보조와 후반 템빨로 극복가능합니다.

미포로 활약하고 싶으시면,
저 챔프들 나올때 픽하지 말거나,
아니면 밴을하거나,

상대편 미포 픽되면 저 챔프로 카운터치시면 됩니다.

물론, 카운터니 상성이니 다 무시하는게 실력차니까,
더 잘하면 카운터고 뭐고 무시하고 이기는건 맞는데,

동실력 혹은 그 이상이라며 위 챔프는 미포한테 정말 핵카운터급 챔프들입니다.


※ 예전에 쓴글이라 패치가 거듭되며 지금과는 좀 다른 내용입니다만..

그냥 원딜 일반적으로 유동적인 템빌드나 기본 라인 운영등에 대해 참고하시면 됩니다.

 

라인 운영법

아군/적군 써폿의 움직임에 항상 신경쓰고,

아군이 견제하면 써폿 근처에서 적 같이 압박해주고 (딱 옆에 붙으란말 ㄴㄴ)


적이 견제할때는 2:1로 딜교가능한 포지션으로 자꾸 움직이도록 해야함.

(가령, 우리는 원딜/써폿이 1명 점사가능하고, 적은 그게 힘들거나,

아군은 적 원딜 점사각인데, 적은 아군 써폿 점사각이라거나..)

(이건 근데 조합따라 달라지는거라...그냥 상황따라하라는말밖에..... 많이하면 늡니다.)

 

초반 운영법

E선마건 Q선마건 위에 설명했던대로 그 특성에 맞춰 견제를하다가,

킬각이 보이는 경우 써폿과 연계하여 킬따시면됩니다.


미포는 패치이후 E선이건 Q선이건 짤과 견제가 좋은 챔프지,

지속딜 싸움이 좋은 챔프가 아닙니다.


미포기본물공 46에 18렙물공 63입니다. 타챔프 대부분 기본물공 55이상이며, 18렙물공은 95이상입니다.

기본적으로 좀 보태면 BF하나 빼고 싸우는 셈입니다. 초반에도 이런 부분은 여전하죠.


스킬써서 피 대충 깍아놨다고, 이니시 걸면 이미 스킬은 피 깍는데 써놨기떄문에, 

"대충 때렸는데 피가 내가 좀 더 많은데?" 이러고 즉흥적으로 지속딜싸움으로 끌고가다보면 

처참한 평딜로 싸워야하는데... 오히려 역관광 나올수도 있습니다.

계산 잘 하시기 바랍니다. 

스킬빠진뒤에 지속딜쌈할때는 적 체력이 눈에보이는거보다 더 많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미포 상대하는 입장에서 말하자면, 

미포 스킬한번 빠지면 그 이후 평타딜 노딜이니, 역관광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상대 그랩류 써폿이 있을 경우, 푸쉬한 상태에서 적 타워근처에서 압박한다고 무리하다 그랩되면 훅가니까

늘 명심하시고, 소탐대실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그랩류 챔프상대로, 당긴다고 아군 미니언 숫자가 적군보다 월등히 적으면,

오히려 그랩각이 넓어져 강제 이니시 당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라인당긴다고 무조건 적 미니언 많이 쌓아두는게 아니라,

적 미니언수를 아군보다 조금많은 수준으로 만들어주세요. (그 정도 수준이 될때까지 적 미니언 빨리 죽여놓으세여)



미포의 W는 타겟을 바꿀때마다 (패시브 초기화할때마다) 지속시간이 늘어나기때문에

라인 클리어시 활용하시면 매우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은 다 먹으면 좋지만, 그냥 미는 라인만 만들어도 됨.

빨리 합류해야하는 상황인데 라인미니언 한땀한땀 다 드신다고, 

거기서 cs먹느라 10초만 더 있어도, 이미 한타끝나고 "원딜 뭐함?" 이소리 나옵니다.


쏠랭은 대회가 아닙니다. 빠른 합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합류 빠르게 하는 팀이 대부분 쏠랭에서 승리합니다.



이미 미는 라인일때는 굳이 아군쪽으로 밀린 상태여도 그냥 무시하고 다른쪽 이득 취하세요.

(가령 아군 1-2차 타워 근처에서 미니언라인이 있더라도, 아군 누적미니언이 많다면 미는 라인이 됩니다.)

(굳이 cs 좀더 챙기겠다고 가봐야 어차피 미는라인이라 cs몇개 먹기도 힘들고, 시간낭비만 하는겁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빠른 합류가 가장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미포가 초반 지속딜링이 약하다 했지만,

후반부에는 다른 챔프 공속/크리 템 가는대신 미포는 물공/크리템을 가기때문에,

낮은 기본물공은 후반에 아이템빨로 충분히 커버됩니다.


후반미포는 W의 높은 공속버프를 통해 지속딜링이 크게 부족한챔프가 아니니,

너무 궁하나만 의존하지 마시고, 다른챔프처럼 평타카이팅에도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후반이 아닌, 중반부터 9렙이후 "파랑장신구" 꼭 활용하세요.

정말정말정말 좋은 장신구입니다.


본인을 위해서도 좋지만, 백번 말해도 어줍잖게 페이스체크하는 팀원들을 위해서라도, 

위험예상 지역에 시야밝혀주세요. 백번 페이스체크하지말라는 말보다, 한번 파랑장신구 쓰는게 잘먹힙니다.


후반은 특별한 운영 없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라인관리와 그를 통한 오브젝트 관리. 

시야장악을 통해 짤리지않고 적은 짤라먹는 운영이 후반 운영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보통 앞라인부터 정리하는거고


궁 타이밍이랑 각은 잘 봐서 .. 너무 선궁쓸라하지말고

궁 안 끊기게 잘 쓰시면됩니다.


만약, 초중반 타이밍에, 적 암살/브루져 둘이 날 보고 100% 죽을 상황이라면,

죽기전에 미리 E/R잘 깔고 그냥 죽으시고 뒷일은 팀에 맡기시는 교전법도 있습니다. (건웅식 몸니시)


(후반에는 써폿/소환사주문/템빨로 어지간해서는 안 죽으니, 생존하면서 딜 넣으세요.)



궁은 당연히 최대한 많이 맞춰야하지만,

적 딜러쪽 맞추면 좋고, 

내 앞에있는애는 거의 필수로 맞춰야하겠죠.


여차하면 상황봐서, 싸우다 점멸로 거리벌리며 궁각맞춰 궁 쓰는것도 좋습니다.

가령, 벽뒤로 점멸을타서 적과 거리벌리고 바로 궁을 쓴다던가.. 이미 점멸/접근기 다 소모한 적 브루져한테 거리벌리며 풀궁사용할 각/시간을 만든다던가.


 

챔피언별 대응법

봇은 써폿빨입니다.

써폿의 기량/딜량 등 생각하면서 이긴다싶을떄는 과감히.


상대가 미포를 잘 몰라서, 미포 딜을 우습게 보는 경우도 종종있음.

그럴애들은 가차없이 응징하고 스노우볼 굴리시면 됩니다.

 

딱히 챔프별 대응법이라기보다,

그냥 모든 챔프 상대로 마찬가지..


내가 이길때는 과감히

내가 질때는 사리면서 ....


적 원딜/써폿 수준이 별로더라도,

아군 써폿이 더더 별로면,

아군 써폿 수준맞춰 2대1하는 기분으로 사리며 하세요.


핵심 아이템 이외 상황별 템트리 올리는 법
※ 미포의 기본 코어 구성은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정수-인피-신발-칠흑 + @

여기서 신발 종류, 흡템 종류와 도미닉을 가는 타이밍(혹은 생략)
추가 공템과 방템의 선택기준 등을 설명합니다.

사실 이건 아군조합/적조합/성장상황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며,
게임마다 최적의 아이템이 달라지기때문에 설명드리기 쉽지않지만,
최대한 예시와 함께 설명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발 선택
우선, 신발은 보통 공속신/물방신/헤르메스 3가지중 한가지를 씁니다.

기본적으로 공속신을 사용하지만, 
적 제드, 마이 등이 있는 경우 물방신이 더 적합합니다.
헤르메스는 적 cc가 많은 경우, 수은 하나로 부족할수도 있고, 마방확보를 통한 누킹데미지 감소에 도움이됩니다.
적 애쉬에 리산드라.. 혹은 모르가나 피들 등 cc보유한 적이 다수일 경우 마방신이 유용합니다.


흡템 선택
흡템의 경우, 
일반적으로 궁뎀으로도 흡혈이 가능하고, 궁시전중 맞아도 데미지를 지연시켜주는 죽음의 무도를 사용합니다.

내가 죽지는 않겠지만, 적 브루져를 죽인 뒤, 혹은 교전 종료 후 피가 부족해 추가적인 이득을 챙기기 힘든 경우라거나,
적 포킹이 강해 유지력이 더 필요한경우 피바라기가 적합합니다.
더불어, 적이 딜탱이 아닌 퓨어탱일 경우에도, 피바라기의 유지력이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미터의 경우, 제드/블라디/피즈궁 등을 모두 해제할수 있기때문에,
해당 챔프를 상대시 좋은 선택이 됩니다. 수은을 가는데, 도미닉도 가야하고 흡템도 가야하고,
아이템 칸에 여유가 별로 없는상황에서, 최적의 흡템이 됩니다.

추후 필요시, 추가흡템을 가도 되고, 공속/크리템을 하나 올려도 됩니다. 
추가 방템이 필요한 경우는 그리 많지않지만, 필요하다면 올릴수도 있습니다. 


도미닉 타이밍
도미닉은 상대방이 체력/물방템 (란두인, 태불망 등)이 있는데 추가 방템이 예상되거나,
이런 챔프들이 다수이거나 (탑/정글/써폿) 신발을 물방신을 신은 경우 등의 상황에서,

라위이후 도미닉을 올리시면 됩니다.

적의 물방이 지금은 높지않지만 추후 높아질거 같으며, 적 미드가 영겁등을 가고, 적 써폿역시 체력템을 보유하여, 적이 전반적으로 나보다 체력이 높은 경우, 최후의 속삭임 대신 거인학살자를 올리셨다가, 
추후 상황봐서 도미닉으로 업글하시면됩니다. 


크리/공속템 가는 겨우
정말 드물게 가게 되는 공속템입니다.
일단, 미포는 궁 의존도가 높기에 공속템보다 도미닉을 우선시하게 되고,
또 평타딜링강화보다 흡템을 통합 생존력 증가+깡물딜증가를 통한 궁딜증가를 우선시하거나,
아니면 방템을 올려 생존을 강화하는 경우가 더 많거든요.

다만, 적 탱커가 물방이 높지않고, 체템+체마방템을 올리는 경우고,
나를 위협하는 암살자 챔프가 없는 경우라면, 그리고 또 흥했다면,

공속템을 가게 됩니다. 
이 경우 정수+인피+공속템의 평딜량은 정말 말도안되게 잘 나옵니다.

적 리븐이 있는경우,
정수/인피/물방신/죽음무도/팬댄 을 통해

물방신의 뎀감+팬댄의 뎀감+죽음무도의 딜 지연 효과의 중첩을 통해,
원콤방지+역관광을 시키는데 활용하기도 합니다.

저는 보통 스태틱/팬댄 중 하나를 가는데,
요즘은 굳이 공속템이 필요한 경우, 반 방템의 성격을 가진 팬댄을 더 많이 가는듯합니다.

흥한상황에서 라위가 필요없어 딜보강을 하는 경우라면 스태틱을 가기도 합니다.


마치며

리워크 이후, 이전 시즌처럼 개성적인 아이템 빌드로 

다양한 스타일의 미포를 즐길수는 없어졌지만,


라이엇이 의도한 기본적인 틀에 맞춰, 세세한 아이템 조정의 중요성은

지난 시즌보다 오히려 커졌습니다.


미포는 저랭일수록 승률이 높습니다.

이유는 미포가 명확한 카운터가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랭에서는 이를 잘 모르고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추후, 대회에 미포가 나오고, 또 미포 카운터 법이 나온다면,

저랭에서도 슬슬 미포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게되고,

이러면 지금처럼 편하게 꿀빨 상황은 줄어들게 될겁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충분히 개성적이고 매력적인 챔프일것이며,

아무나 쉽게 꿀빨기 힘들어질뿐, 

미포에 애정을 갖고 실력을 올리신다면 충분히 즐기실수 있을겁니다.



시즌2부터 첫원딜로 애정을 갖고 플레이했던 미포.



언젠가 롤챔 혹은 월챔에서 미포가 활약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다들 트롤없이, 스트레스없이, 즐겜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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