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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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드, 미친 화학자
Singed, The Mad Chemist
12
0
18
1/2
브론즈에서 플레까지! 시즌6도 달리자!(새로운 빌드/운영법 적용완료!)

- whomi(2016-03-18, 조회수: 7375)

시즌 3에 브론즈로 시작해서 신지드란 인생챔을 발견, 플래를 찍고
시즌 5까지 쭈우욱 신지드만 한 나름 북미 신지드 장인입니다.
(시즌 3 승률 58%, 4 승률 59%, 5 승률 61%)

시즌 6에도 신지드로 달려봅시다!


신지드를 왜하니?

장점:

1. 화려한 컨트롤이 없어도 좋습니다. 물론 손빨이 좋은 사람이 잡으면 더욱 좋지만  손빨보단 운영 위주의 챔피언이기 때문에 발컨이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2. 롤내의 대표적 딜탱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탑 딜탱들과 다르게 AD가 아닌 AP 챔피언으로 시즌6에 미드 AD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이 시점에서 아주 좋은 픽이라 볼수 있습니다. 

3. 유통기한이 별로 없습니다. 극초반에 딜교를 잘 못하면 물체력이네 할수 있지만 사실은 초반부터 아주 강력하며 후반에 가도 딜 탱 모두 그럭저럭 잘 되는 챔피언입니다. 또한 후반에 갈수록 딜보단 cc기에 의의를 두는 챔피언이므로 "유통기한"이라는 개념이 그다지 없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단점:

1. 손빨을 많이 안받는 챔피언 대부분이 그렇지만 신지드 역시 하드캐리를 하기 힘든 챔피언입니다. 라인을 밀면서 안정적으로 플레이하는 챔피언인만큼 스노우볼을 굴리기도, 굴려주기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2. 딜도 탱도 "그럭저럭" 됩니다. 정말 단단한 탱이 필요하다면 신지드보다 나은 탑탱은 많고(문도, 람머스, 마오카이) 딜이 필요하다면 신지드보다 나은 탑브루저는 아주 많습니다(피오라, 잭스, 레넥톤 등등)

3. 라인전에서 아주 많은 인내심을 요구하며 손빨을 안받지만 상황판단을 잘못하면 라인전/팀전을 말아먹기 아주 좋은 챔피언입니다. 개인적으로 경험이 아주 절대적인 챔피언이라고 봅니다.


3/17/16: 간만에 업데이트네요. 시즌 3~5까지 제가 생각하는 신지드의 최적 빌드는 크게 변하지 않았는데 요새 들어 이 빌드가 너무 힘듭니다. 자세한 이유 및 이에 따른 변화 업데이트합니다.
신지드, 미친 화학자
소환사 주문 유체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99) 2333 마나 330 (+45.0) 1095
공격력 63 (+3.38) 120.4 공격 속도 0.625 (+1.9%) 0.827
5초당 체력회복 9 (+0.55) 18.35 5초당 마나회복 7.5 (+0.55) 16.85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8
  • 마법 저항력 +1.34
    x1
  • 체력 +26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14.47
  • 마법 저항력
    +1.34
  • 체력
    +26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0,757 IP
룬은 시즌 4와 거의 바뀐게 없습니다.


빨강: 고정 마관입니다. 마관템을 거의 가지 않는 신지드에게 정말 꿀입니다.

노랑: 방어룬입니다. 어느 챔피언을 하던지 무난한 룬이고 신지드에게 딱히 어울리는 다른 노랑룬이 없습니다.

파랑: 저는 거의 항상 주문력을 갑니다만 만약 상대방이 티모나 케일 이런 챔피언이라면 마저를 가시는것도 괜찮습니다.

왕룬: 가장 선택권이 많은 항목입니다. 주문룬이나 체력룬 둘다 써보시고 라인전이 쉬운 것을 골라가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주문력을 갑니다. 라인전에는 도움이 되지 않지만 이속룬도 후반에 갈수록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시즌 6에서 가장 많이 변한건 아무래도 마스터리죠. 선택의 폭이 아주 넓어졌다고 봅니다. (빨강색 트리는 추천트리)


딜에 치중한 신지드: 18/12/0 혹은 12/18/0

중간 신지드: 18/0/12 혹은 0/18/12

탱에 치중한 신지드: 12/0/18 혹은 0/12/18

을 추천해드립니다. 

흉포 트리: 마술포식흡혈귀압제자날카로운 정신죽음불꽃 손길

책략 트리: 방랑자비밀 창고무자비위험한 게임정밀함천둥군주의 호령

결의 트리: 꿋꿋함살펴보기고참병의 흉터소환사의 통찰력신속 착취의 손아귀or 영겁의 힘


이번 시작템의 변동으로 비밀 창고 이 굉장히 좋습니다. 따라서 저는 0/12/18 신지드를 자주 가지만 천둥군주의 호령도 굉장히 좋기 때문에 0/18/12 신지드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제가 0/12/18을 자주 가는 이유는 결의 트리 마지막 3개 특성이 모두 너무 꿀이기 떄문입니다. 소환사의 통찰력는 왜곡과 더불어 쓰면 유체화 쿨탐이 너무 자주 돌아와주고 텔포 쿨탐도 정말 짧아집니다. 신속는 뚜벅이 신지드에게 왜 좋은지 설명해드릴 필요도 없다고 보고 착취의 손아귀 영겁의 힘 둘다 좋습니다. 체력이 정말 중요한 신지드에게 영겁의 힘 는 정말 좋은 특성이고 착취의 손아귀 효율도 나의 체력이 비례하기 때문에 신지드에게 좋습니다. 착취의 손아귀는 좀더 공격적이고 영겁의 힘는 좀더 방어적 특성입니다. 둘다 써보고 라인전에서 더 쉬운 편으로 가줍시다.


12/0/18이 요새 메타에 최고로 좋은듯 합니다. 특히 흉포에 새로생긴 약점노출이 꿀입니다. 또한 독으로 착취의 손아귀 스택을 쌓을수 있기 때문에 딜교에도 좋고 라인 유지력도 괜찮습니다. 

결의 트리에서 룬 갑옷이나 고참병의 흉터는 그냥 자기가 편한 걸로 골라갑시다. 룬갑옷은 궁이랑 어느정도 시너지가 나지만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고 고참병은 초반에 잠깐 지나면 효율이 거의 없습니다. 해보고 편한걸로 골라갑시다.
Ghost(유체화)(필수): 신지드의 필수 스펠인 유체화입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들어줍시다.

Ignite(점화)(추천): 시즌 5 까지만 해도 텔포=점화 라고 봤는데 이번 시즌6에서 다시 봇에 힘을 실어주고 탑에 협곡의 정령이란 오브젝티브가 추가되면서 라인스왑이 걸릴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시즌 6에선 확실히 텔포>점화 라고 봅니다. 하지만 여전히 강력한 라인전을 원한다면 점화를 추천드립니다.

Teleport(순간이동)(강추): 점화에서 설명드렸습니다.


그외 스펠들: 

Exhaust(탈진): 적팀에 기절cc는 거의 없는데 둔화가 너무 많다면 들어줘도 무난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탈진을 들바에야 점멸이 낫지 않나 하는 생각도 있지만 탈진도 쿨탐이 짧고 데미지도 감소 시켜준다는 나름 좋은 면이 있는만큼 상황에 따라 추천스펠입니다.

Flash(점멸): 애니비아, 자르반, 아지르 같이 벽을 생성하는 팀을 상대로 좋습니다.
독성 급류 (Noxious Slipstream)
신지드가 다른 챔피언과 225 이내의 거리를 지나갈 때 급류를 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각 챔피언 당 8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맹독의 자취 (Poison Trail)
마나 소모: 초당 13
재사용 대기시간: 비활성화 후 1초
활성/비활성화: 신지드가 초당 20/30/40/50/60 (+0.4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맹독의 자취를 남깁니다.

바람 지속시간: 3.25초 맹독 지속시간: 2.1초 (범위: 20)
초강력 접착제 (Mega Adhesiv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땅에 강력한 접착제를 뿌립니다. 접착제는 3초동안 유지됩니다. 접착제를 밟은 적들은 50/55/60/65/70%만큼 느려지고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지드가 대상을 이 지역 안으로 던져 넘기면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50)
던져넘기기 (Fling)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신지드가 적을 어께 너머로 던져버리며 50/60/70/80/90 (+0.6AP)(대상 최대 체력의 6/6.5/7/7.5/8%)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초강력 접착제가 살포된 지점에 대상을 던져넘기면 1/1.25/1.5/1.5/2초간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25, 범위: 550)
광기의 물약 (Insanity Pot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신지드가 화학 약품을 마셔 25초 동안 주문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이동 속도, 체력 재생력, 마나 재생력이 30/65/100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맹독의 자취가 1초 동안 30%의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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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맹독(Q)-넘기기(E)-접착제(W) 순으로 배웁니다. 스킬 찍는 방법은 거의 변함이 없고 다만 레벨4에 


넘기기를 찍냐 접착제를 찍냐만이 문제인데 만약 갱이 많이 오거나 갱을 많이 받을수 있다면 W를 추천하고 


그냥 탑 라이너와 둘만 항상 치고박을거 같다면 E를 추천합니다.



넘기기(E)+평타: 라인전에서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딜교를 할때는 착취의 손아귀 스택이 다 


쌓여있을때 독을 키고 독이 있는 쪽으로 넘기면서 날아가는 적을 클릭해주면 평타가 한대 들어갑니다. 


그럼 이 한대로 착취의 손아귀를 발동시켜서 체력회복하고 빠져주시면 됩니다.




접착제(W) 활용팁: 시즌 4 공략때부터 항상 강조해왔던 거지만 그저그런 신지드와 잘하는 신지드의 차이점은 


접착제의 활용 여부입니다. 이게 스치기만 하더라도 1초간 35~75% 만큼 둔화시키는 그야말로 사기 둔화기입니다. 


참고로 탈진의 이속감소가 30%이니 둔화율만 보면 접착제>>>>>>탈진 입니다. 그러면 접착제를 어떻가 활용하느냐?



라인전에선 당연히 아군이 갱을 오면 갱호응용입니다. 상황에 따라 W를 쓰는 위치가 달라져야 하는데 항상


적의 동선을 뒤틀어서 내게 유리한 방향으로 만드는게 우선입니다. 또 너무 적에게 딱 맞추려고 하기보다는 적의 


이동경로를 예상하고 뿌려주는게 더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라인전에선 갱 때문이 아니라면 되도록 아껴줍시다.



팀전에선 보통 이니시용 혹은 이니시가 걸렸다면 탈주용으로 씁니다. 하지만 가끔가다 적군에 잭스같은 놈이 있다면


우리팀 원딜을 살리기 위해 쓰기도 해야죠. 역시 상황에 따라 쓰는 위치가 달라져야 하지만 쿨탐이 굉장히 긴 만큼


아주 신중히 써줘야합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기타 아이템
시작템: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or (부패 물약) 둘중 하나 정하시면 됩니다. 비스킷 특성까지 들었고 첫템을 보통 여눈이나 카탈을 가주기 때문에 저는 첫번째 템을 지향하지만 여눈 혹은 카탈을 갈게 아니라면 부패된 물약도 좋은 선택입니다.



영겁 vs 대천사: 둘다 가격 상향이란 너프를 먹으면서 다른 방템에 눈을 돌리게 되지만 여전히 영겁이나 대천사 둘중 

하나는 가주는게 최선의 선택이라 봅니다. 그러면 영겁이냐 대천사냐가 문제인데, 이건 지극히 개인적 취향문제라고

봅니다. 가격 차이는 결과적으론 100원뿐이 나지않고 대천사나 영겁이나 주문력은 비슷하지만 영겁은 지속적인

방어력을 제공하는 반면 대천사는 액티브를 통한 순간적 방어력을 제공하는 템입니다. 게다가 큰지팡이 가격이

1250원으로 확 떨어진만큼 대천사를 가려면 딜로스 구간이 너무 길다 라는 것도 옛날말입니다. 오히려 대천사를 언제

뽑든 눈물은 스택을 쌓을수 있지만 영겁은 뽑은 후부터 스택이 쌓인다는 단점이 있죠. 둘다 해보고 쉬운걸로 갑시다.



라일라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신지드의 필수품입니다. 독이 둔화기가 되요. 카탈리스트나 여눈을 뽑은후에 반드시 라일라이부터

가줍니다. 보통 카탈리스트나 여눈 뽑고나면 라인 유지력이 좋아서 1000원 이상 모을때까지 라인에서 뻐길수 있는데

거대한 허리띠나 지팡이 둘중 하나를 골라가줍시다. 저는 보통 허리띠를 먼저가요.


라일라이를 뽑고나면 그 다음부터는 상황에 따라 빌드가 나뉩니다.

1. 잘 커서 궁만 가지고도 탱이 잘된다: 로아나 대천사를 먼저 완성시켜주고 방템을 두릅시다.

2. 상대방이 아파서 궁을 써도 잘 죽는다: 탱템부터 두릅시다. 신지드는 어찌됐건 탱이 되야하는 챔입니다.


물방템: 물방템은 옛날에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골라갔는데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라는 꿀템이 등장했습니다. 가격대비 효율이 정말 좋고

이속을 늘려주는 패시브 역시 신지드에겐 두말할것 없이 꿀이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도 좋긴 한데 이제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둘중 하나를

골라가거나 상대방이 전부 물뎀이라면 두개다 가줍시다. 얼심은 이제 안가요.


마저템: 마저템은 변한것 없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골라가줍시다. 둘다 상향먹어서 좋은 편입니다. 저는 주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가주는

편입니다. 이유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스킬 한번 막아주는건데 그냥 무식하게 들어가는 신지드에게 스킬 한번 막는다는건

크게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르는 분들이 있는데 쿨감이 신지드에게 의외로 꿀입니다.


신발: (헤르메스의 발걸음: 왜곡) 옛날에 왜곡이냐 민병대냐 고민 정말 많이 했습니다. 시즌 5후반부에 결국은 민병대 버리고 왜곡을

갔지만 그래도 민병대가 좋았죠. 그런데 이번 패치로 20분이 되면 민병대 효과가 자동으로 획득됩니다. 무조건

왜곡 갑시다. 유체화 쿨탐이 빨리 돌아오는게 신지드에겐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왜곡으로 인한 유체화 강화효과도

정말 좋구요. 그리고 신발은 닌자냐 헤르메스냐 인데 너프먹었어도 헤르메스가 좋아요. 


5템을 뽑고나면 막템은 리안드리(리안드리의 고통)나 방템을 하나 더 둘러줍시다. 리안드리를 뽑으면 라일라이와의 시너지 효과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왠만하면 리안드리 가주지만 내가 너무 잘 죽는다하면 상황봐서 방템 하나 더 둘러주면 됩니다.



더 이상 스택 아이템을(영겁 혹은 대천사) 가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스택을 쌓음으로 인해 생기는 딜로스가

너무 큽니다. 현 메타에서 이렇게 되면 라인전도 상당히 힘들뿐 아니라 현 메타에선 미드도 텔포를 들어서 

초중반에 교전이 많이 생기는데 스택 아이템이 있으면 딜로스가 너무 큽니다. 


첫템은 무조건 라일라이 입니다. 최고에요. 이제 스택 아이템을 안 가는만큼 라일라이도 빨리 뽑히니까 라인전은 

더 쉬워졌지만 그만큼 초반 마나 관리는 조금 조심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중요한게 바로 부패의 물약 스타트 입니다.

부패의 물약을 가면 계속 물약을 살필요 없이 체력+마나를 둘다 올려주는 물약이 계속 생기고 딜교를 할때도

한결 편해집니다. 착취의 손아귀 스택이 다 쌓이면 물약 빨고 다가가서 넘기기+평 써주면서 딜교합시다.

돌아갈때마다 돈 되는대로 라일라이 재료 사모아서 뽑아줍시다. 중간에 돈이 좀 애매하게 남는다 하면 장화

뽑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라일라이 뽑고나면 신속의 장화 뽑아줍시다. 꿀이에요. 가격 때문에 너프당했지만 그래도 꿀입니다. 왜곡으로 곧장

업그레이드까지 해줍시다. 왜곡나오면 유체화+궁이 계속 뜨고 텔포 시간도 계속 돌아와서 다른 라인에 압박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 정말 중요한 아이템은 즈롯 차원문입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요새 메타에서 초중반 탑 챔피언의 역할이

많이 중요한만큼 가성비 좋은 템을 가는게 좋은데 즈롯 차원문만큼 가성비 좋은 템이 없습니다. 게다가 차원문으로

라인도 자동으로 밀수 있기 때문에 차원문이 뜨면 신지드 혼자서 탑/봇 둘다 밀수 있습니다.



(즈롯 차원문을 안 가는 경우는 딱 하난데 만약에 적 팀이 올 AD라면 즈롯 차원문 말고 가시갑옷부터 올려줍시다.

올 AD팀은 어차피 라인관리를 굉장히 잘하기 때문에 즈롯 차원문으로 큰 효과를 보긴 어렵습니다.)


즈롯 차원문을 올리고 나서는 상황을 봐가면서 올려줍시다.


적쪽에 AD가 많다: 란두인->가시갑옷(혹은 가시갑옷->란두인) 올려줍시다. 즈롯+궁만으로도 마저는 충분합니다.


적쪽에 AP가 좀 많다: 란두인(혹은 가시갑옷) -> 정령의 형상 올려줍니다. 상대 AD가 평타 기반이라면 가시갑옷을

그게 아니면 란두인 올려주면 됩니다.


마지막 템은 리안드리 혹은 얼어붙은 건틀릿 가줍시다. 리안드리 같은 경우는 라일라이와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설사 막템으로 간다하더라도 이로인한 데미지 증가효과는 엄청납니다. 건틀릿은 재감+20%가 정말

좋고 주문 검 효과로 추가 cc+데미지 효과도 보이기 때문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만약에 상대팀에 AD가 많은데 평타기반 AD는 없다 싶으면 란두인+건틀릿+리안드리로 가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가시갑옷이 평타기반 AD상대가 아니면 의외로 효율이 떨어지고 건틀릿으로 가도 방어력은 300이 넘어가기 때문에

방어력을 더 올리는것이 그다지 효율적이지도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티모 개갞기.

너프를 아무리 먹어도 아무리 쓸모가 없어도 싫습니다. 챔피언 삭제좀..
스웨인
티모를 상대할때는 cs한개 먹고 집돌아가서 힐하고 오면 되는데 스웨인을 만나면

cs한개 먹고 회색화면을 보게됩니다. 절대 라인전 설 생각하지 마시고 차라리 프록시를

하세요.
라이즈
스웨인이랑 비슷합니다. 초반엔 그래도 조금 cs야금야금 먹는데 얘 한 렙 5찍고

마나 많아지기 시작하면 그것도 안됩니다. 라인 스왑해도 신지드가 압도적으로 불리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잭스
솔직히 신지드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따윈 없습니다만 그나마 나은 편이

평타기반 챔피언들입니다. 특히 잭스의 막기는 신지드를 상대로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쉬운편입니다.
이렐리아
초반에 이렐리아를 상대로 신지드가 의외로 좋습니다. 독+평타 데미지를 잘 이용하면

딜교에서 밀리지 않고 이렐리아가 렙 5~6전까지는 라인 유지력도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라서 초반 라인전이 편안합니다.
마스터 이
잭스와 비슷한 유형입니다만 탑에선 볼일이 거의 없죠. 하지만 마이가 정글러여도

마이의 갱을 피하기가 매우 쉬운 편이라서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신지드는 독+넘기기를 이용한 렙 1~2의 딜이 굉장히 쎈 편입니다. 개인적으론 렙 1~2가 강하고 3~5에서 서서히 약해지다 6때 궁을 찍으면 확 강해지는 챔피언이라고 봅니다. 그러니까 렙 4~5때 좀 사려줍시다. 신지드의 궁은 롤 강화스킬 중에 최고입니다. 거의 모든 수치를 다 올려주죠. 렙 6 찍으면 킬각을 봐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 파이트에는 이니시를 하거나 딜러들을 도와주거나 둘중 하나입니다. 


아군을 보호하려면 아군과 적군 사이에서 라일라이/접착제를 이용한 플레이를 하고 이니시를 걸거나 도망치는걸 막으려면 적 반대편에 서서 못 도망가게 둔화를 걸어줍시다.


신지드는 절대 캐리형 챔피언이 아닙니다. 신지드는 둔화기를 걸어주고 적을 방해하는 보조형 딜탱입니다. 너무 욕심내지 말고 최대한 죽지 않는 선에서 적을 방해시켜주는게 팀전에서 신지드에게 가장 어울리는 역할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가렌(하~중): 서로 죽일 일이 별로 없습니다. 초반에는 신지드가 딜교가 조금 유리하고 가렌이 너무 나대면 킬을 딸수도 있지만 렙 7~8 넘어가고 1 코어 나오면 서로 못 죽여요. 하지만 가렌보다 신지드가 라인을 빨리 밀고 가렌과 달리 신지드는 라인이 다 밀릴때까지 라인에 서있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팀전이 진행될수록 유리합니다. 텔포는 가렌이 스플릿 못하게 유용하게 써줍시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중~중상): 4렙때 접착제 찍고 정글 불러서 갱플이 6 찍기전에 한번 따주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갱플이 템이 나올수록 한방한방이 너무 아프고 갱플 궁을 활용한 갱호응력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렙6 이후론 까다로운 편입니다. 게다가 갱플은 굳이 텔을 사용안해도 글로벌 궁으로 타 라인을 도와줄수 있어서 신지드가 최대한 라인전에서 정신없게 괴롭혀 주는게 좋습니다. 


Gnar(나르)나르(상): 너프 먹어도 나르는 나르입니다. 한대한대가 아픕니다. 최대한 3스택 맞는 일은 피해주고 부메랑도 요리조리 피해주면 그래도 파밍하면서 할만은 합니다. 경험없는 나르들은 메가나르때 들어오는데 이때 궁 있으면 궁키고 그냥 싸워줍시다. 메가나르<신지드 궁 입니다. 오히려 미니나르일때가 죽이기 더 어려워요.


Nasus(나서스)나서스(하~중): 초반에 독으로 파밍못하게 견제만 해줍시다. 라인을 타워로 밀어봤자 나서스 파밍 잘하고 피흡도 해서 신지드만 손해봅니다. 계속 견제하면서 나서스 체력이 많이 낮아졌을때 정글러를 부르면서 라인을 확 미세요. 나서스가 라인 미는 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하면 타워앞에 미니언이 많이 모이는데 이때 정글러와 같이 다이브하면 렙 6전에 킬따기 매우 수월합니다. 단 나서스의 쇠약은 언제나 조심합시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하): 가끔 보이는 노틸탑입니다. 절대 솔킬당할 일은 없고, 그냥 패시브/궁을 이용한 갱호응력이 매우 좋다는 것만 조심해주면 무난한 라인전입니다. 그렇다고 노틸을 죽이는것도 어렵고 정글 불러도 죽이기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그냥 계속 라인 밀어붙여주면서 최대한 빨리 타워철거 하세요.


Nunu(누누)누누(중): 서로 죽일일 없는 라인전입니다. 딜교는 해봤자 누누는 그냥 지가 힐하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노틸러스와 마찬가지로 라인 밀어붙여주는게 답입니다. 누누나 노틸처럼 라인 유지력은 괜찮아도 라인 클리어가 없는 상대로는 그냥 밀어붙이는게 답이에요. 물론 갱은 조심합시다.


Nidalee(니달리)니달리(하~상): 누가 니달리를 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많이 달라집니다. 하수라면 시간 잘 재서 넘기고 막 패주면 되는데 잘하는 니달리는 가까이 가는것조차 불가능합니다. 그냥 대충재보고 안될거 같으면 최대한 사리면서 파밍하는게 답입니다. 못하는 니달리라면 그냥 사정없이 넘기고 패주세요.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중상): 이번에 리메이크되면서 Q에 힐이 붙는 바람에 어려워졌습니다. 연달아 너프먹고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여전히 라인 유지력이 대폭 상승하면서 어려워졌어요. 옛날처럼 Q맞아가면서 싸우면 신지드가 집니다. Q빠진 타이밍을 잘재서 딜교를 해주거나 딜교를 피하거나 해야합니다. 라인 클리어도 빠른 편이라 라인전에서 이기려고 들기보단 그냥 팀전에서 아군한테 못다가가게 계속 넘겨주고 방해해주는 플레이를 주로 해줍시다.


Ryze(라이즈)라이즈(최상): 라이즈가 마음만 먹으면 신지드는 라인전과 팀전 둘다 아무것도 못합니다. 그냥 죽을때까지 묶여있어요. 너무 셉니다... 아주 초반에 정글러 부르면 딸만 하지만 렙 6 지나가면 정글러와도 잡기 힘듭니다. 그냥 처맞으면서 파밍만하고 팀전에서 똥싸길 빌어야합니다.


Rumble(럼블)럼블(상): 니달리만큼 까다롭긴한데 니달리와 달리 못하는 럼블이 와도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도주기가 많은 편이아니라 신지드 W찍은 상태면 갱킹에 상당히 취약한 상대입니다. 렙 4때 접착제 찍고 계속 정글러 불러줍시다. 그리고 팀전에서는 우리팀 근처에 못가게 계속 방해하면 럼블은 궁으로밖에 딜을 못넣기 때문에 팀전에서는 오히려 다루기 쉽습니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중상): 다리우스랑 비슷한 상대입니다. 스턴 잘 넣는 레넥톤이면 조금더 까다롭고 그게 아니라면 다리우스랑 거의 비슷하다고 봅니다. 다만 팀전에서는 다리우스보다 다루기가 어려운데, W를 쓰고나면 넘겨줍시다. 안그러면 넘겨도 그냥 W로 순식간에 이동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Rengar(렝가)렝가(중하): 그냥 쉽습니다. 라인 클리어가 빠르지 않은 편이라 그냥 계속 밀어붙이면 부쉬도 사용못하고 그냥 계속 타워 아래서 파밍하기 바쁩니다. 그렇다고 갱 호응력이 좋은것도 아니라서 밀어붙인다고 크게 걱정하 것도 없고요. 그냥 초반 폭딜만 조심하시면 무난합니다. 렝가가 다른 라인 갱간다? 텔포로 따라가거나 아니면 그냥 계속 밀어붙입시다.


Riven(리븐)리븐(중~상): 역시 어떤 리븐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평캔안되는 리븐은 그냥 라인전에서도 만만한데 평캔 잘하는 장인은 라인전에서 이기는게 어렵죠. 너프 됬어도 1:1은 무리입니다. 하지만 팀전에서는 둔화와 넘기기를 활용해서 리븐 점멸이 없으면 거의 쓸모없게 만들어 줄수 있습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중상~상): 둔화와 속박 둘다 있는 리산드라입니다. 게다가 Q짤로 파밍도 잘하고 견제도 잘해요. 여러모로 힘들지만 라이즈와 달리 무한 속박이 아니기 때문에 리산드라를 상대로 파밍하기는 나름 수월합니다. 역시 라인전에서 이길 생각은 접어둬야 합니다. 팀전에서 리산드라가 이니시하려고 들어오면 리산드라한테 가지말고 적군한테 들어가서 적군이 못오게 막아주셔야 합니다. 리산드라한테 뛰어가봤자 속박/둔화/궁/존야 때문에 어쩌지도 못해요.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중하): 쉽습니다. 들어오면 그냥 딜교하고 힐하려고 하면 넘겨주고. 후반이 아니라면 질수가 없어요. 후반에 도 궁없는 마이는 딸피 신지드를 따라오다 죽습니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중): 서로 죽일일 별로 없는 라이너네요. 초반에 라인 클리어가 안좋다고 계속 밀어붙이다가 렙 3~4때 갱당해서 따일 위험이 아주 큰 상대이므로 몸을 사려줍시다. 오히려 렙 6 이후로는 마오카이 딜이 세지 않아서 갱 위험성이 줄어들지만 3~4때 갱 호응력이 무시무시합니다. 어느정도 몸이 된다 싶으면 와드박고 라인 밀어줍시다. 팀전에서는 마오카이 W가 일회용이기 때문에 W쓰는거 보자마자 반대편으로 넘겨주고 적군한테 뛰어갑시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중): 라인전은 의외로 쉽습니다. 라인 클리어력도 느리고 갱호응이 좋은 편도 아니고, 파밍 하려면 독 맞으면서 먹어야되기 때문에 패시브도 크게 쓸모가 없습니다. 라인 계속 밀어줍시다. 팀전에서는 리산드라와 마찬가지로 말파이트가 들어가면 말파를 쫓아가는게 아니라 적팀한테 달려들어서 적팀이 아군을 못물게 해줘야 합니다.


Dr. Mundo(문도 박사)문도(중상): 좀비 문도입니다. 식칼빵만 피해주면 라인전에선 할만합니다. 물론 렙 6 이후에 킬딸 생각은 버리는게 좋지만 렙 6 이전에 라인 확 밀어놓고 정글러 불러서 다이브해볼만한 상대입니다. 초반 라인 클리어가 느리고 식칼이 논타겟팅이라 한방만 피해줘도 어렵잖게 다이빙 가능합니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중상): 얘가 의외로 힘들어요. Q가 넘기기의 상위호환 비슷하고 E는 접착제의 하위호환인데 W데미지는 독데미지보다 훨씬 강합니다. 얘 체력 낮다고 함부로 딜교했다가 W물려서 한방에 저 세상 갑니다. 그리고 패시브 때문에 킬각이다 하고 들어갔다가 역관광 당하기 아주 쉬우므로 신중하게 상대해야합니다. 라인 클리어는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라 역시 라인을 밀어주는 편이 좋습니다만, 갱에 유의합시다. 볼리 데미지가 상당해서 갱걸리면 그냥 죽어요.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중): 싫긴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상대도 아닙니다. 첫템 나올때까진 딜이 그렇게 아픈것도 아니고 라인 클리어가 좋은것도 아니죠. 그리고 웅덩이 쿨탐동안은 도주기도 전무하기 때문에 갱에 굉장히 취약한 챔피언입니다. 정글러 자주불러줘서 1~2킬 따면 그 후로 쉬워집니다.


Poppy(뽀삐)뽀삐(중하): 리메이크된 뽀삐를 상대할땐 크게 위험한건 없습니다. 6렙 이전에는 그냥 벽꿍+갱을 조심하면 되고 6렙 이후에는 잘하는 뽀삐는 궁을 이용해서 갱호응을 잘하는 편인데 그렇다해도 벽꿍만 안 당하면 왠만한 갱은 살아남습니다. 오히려 팀전에서는 더 쉬워진 편입니다. 우리 딜러한테 못 붙게 넘겨주고 접착제+리안드리로 계속 괴롭혀줍시다.


Sion(사이온)사이온(중하): 신지드가 상성상 사이온 상대로 상당히 좋습니다. 한자리에 서있을 필요가 많이 없는 신지드로서 당구공 피하기도 쉽고 독을 이용해서 W를 쉽게 파괴할수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은 상대입니다. 팀전에서도 그냥 계속 넘겨주면 뚜벅이라 아군 근처에도 못가요.


Shen(쉔)쉔(중): 그냥 그렇습니다. 어렵지도 쉽지도 않은 상대죠. 불꽃망토가 없다면 라인 클리어가 ㅄ이므로 그냥 계속 밀어줍시다. 쉔 라인 클리어가 어느정도 좋아지면 그냥 서로 재미없는 라인전입니다. 궁/텔포 쓰려고 할때 가능하면 방해해줍시다. 만약 스태틱을 간다? 정글러 불러서 탈주할때까지 다이브하세요.


Shyvana(쉬바나)쉬바나(중): 사이온과 비슷하게 상성상 신지드가 상당히 좋습니다. E 디버프 있을때 싸우면 딜교에서 밀리지만 그게 아니라면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기가 쉬운 편이고 팀전에서도 그냥 넘겨주면 사이온과 마찬가지로 아군 근처에도 못가고 죽습니다. 그리고 타이밍 잘 맞추면 용되서 날아가는 도중에도 넘길수 있습니다.


Swain(스웨인)스웨인(최상): 라이즈만큼이나 싫은 상대입니다. 절대 절대 절대 못이겨요. 정글러 와도 못 이겨요. 팀전 시작되면 라이즈보다 쉬운데 라인에선 라이즈보다 더 싫습니다. 차라리 2:1이 낫습니다. 라인 스왑하세요. 미드가 텔포들었다 하면 미드랑 스왑하셔도 좋구요. 라인전에서 살아남는걸 목표로 해야합니다.


Wukong(오공)오공(중하): 딜교에서 지기 어렵습니다. 오공이 들어올때 미리 넘겨주기 해주시면 오공이 아무리 빨리 분신 써도 딜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 후에 독뎀도 들어가서 딜교가 쉽게 성사되죠. 팀전에서는 리산/말파와 비슷하게 얘 막을 방법이 크게 없으니 오공이 들어오면 적팀이 못오게 방해하는게 최선입니다.


Olaf(올라프)올라프(중상): 도끼질로 갱호응/라인 클리어도 좋고 피흡으로 라인 유지력도 좋고 의외로 까다롭습니다. 다만 얘가 붙어서 딜교하려고 할때 독+평 이용하면 의외로 딜교가 쉽긴 합니다. 폭딜만 주의해주시면 안전하게 라인전을 할수 있는 상대에요. 


Yorick(요릭)요릭(상): 잘 안보이지만 짜증나는 상대입니다. 딜교가 일방적이라서 초반에 힘들지만 템이 좀 갖춰지면 그래도 해볼만한 상대죠. 하지만 딜교는 안됩니다. 그냥 눈치보면서 파밍만 하세요. 구울들이 지능이 낮아서 부쉬를 잘 사용하면 그래도 피해를 최소화하며 파밍할수 있습니다. 얘 상대는 정말로 경험차입니다. 몇번 경험해보면 아 부쉬를 이렇게이렇게 쓰면 그래도 파밍은 할만하구나 합니다. 뚜벅이라 역시 팀전 시작되면 신지드가 유리합니다.


Udyr(우디르)우디르(중하): 극초반에 우디르 폭딜만 조심하면 쉽습니다. 렙 1~2때 신지드가 근접 챔피언을 상대로는 딜교를 왠만해선 안 지는데 우디르 상대로는 안됩니다. 오히려 이때 사려주고 5~6때 기회를 봐서 정글러 불러 킬따주는게 쉽습니다. 역시 팀전에선 뚜벅이라 쉽습니다.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중하): 카운터픽에도 적어놓은 의외로 쉬운 챔피언입니다. 단 템이 갖춰질수록 솔킬따기가 어렵고 순간 데미지가 높은 편이라 갱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타워 아래서 파밍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라인을 밀기보단 중간에 프리징하고 독으로 견제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중): 깡딜이 아프긴 한데 아군 미니언과 독뎀을 잘 이용하면 딜교가 불가능한 편은 아닙니다. 라인전 자체는 오공과 비슷한 편이지만 더 아픈 편이죠. 쉬바나 궁처럼 자르반 깃창도 넘기기로 방해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즈리얼 비전이동과 쓰레쉬 랜턴만 빼면 넘기기로 못잡는거 없어요. 


Zac(자크)쟈크(중상): 라인 유지력이 워낙좋고 라인 클리어도 잘해서 까다롭습니다. 갱와도 둔화기 때문에 킬따기는 어렵고 패시브 때문에 다이브도 어려운 상대죠. 갱 호응력도 상당히 좋아서 조심해줘야 합니다. 쟈크랑 게임하면 대부분 둘다 무난히 커서 팀전에서 서로 적군 진영을 무너뜨리는 비슷한 식의 게임을 하게 됩니다. 쟈크를 상대하면 항상 팀의 기량에서 승부가 나는것 같습니다.


Jax(잭스)잭스(중하): 요즘 뜨는 잭스입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초반에는 신지드가 절대적으로 유리하고 렙 6 이후에도 지지않습니다. 궁2렙 찍기 전까지는 그래도 신지드 궁>잭스 궁 입니다. 그리고 잭스도 Q 빠졌을때는 그냥 뚜벅이므로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Cho'Gath(초가스)초가스(중): 라인전은 쟈크랑 비슷하거나 좀더 어렵습니다. 그냥 여러모로 까다롭죠. 하지만 얘는 팀전에서 이니시 걸리면 쟈크와 달리 금세 죽어나고 딜도 잘 못 넣기 때문에 팀전 시작하고 조금 벗어나있다 하면 곧장 달려듭시다. Q만 피하면 백퍼센트 킬땁니다.


Kennen(케넨)케넨(상): 요새 탑으론 거의 안 보이지만.. 한번 떳다 하면 어렵습니다. 딜교도 안되고 갱와도 킬도 못 따고.. 라인 스왑 걸어도 케넨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마저 쌓으면서 조용히 파밍이나 합시다. 답이 없는 상대입니다.


Kayle(케일)케일(상): 케넨과 비슷하지만 케일의 쿨탐을 잘봐준다면 안전하게 파밍은 가능합니다. 또 렙 6전에는 정글러 불러서 킬도 한번 따볼만한 상대고요.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중): 트린다미어는 초반 딜교에 강한 챔피언인데 신지드로는 상대하기가 쉽습니다. 그 이유는 신지드의 주 데미지는 독뎀이라 트린다의 공격력 디버프가 크게 효과가 없을 뿐더러 아군 미니언의 도움+트린다는 어찌됬건 뚜벅이다 라는  이유 때문에 초반에 의외로 킬각이 잘 잡힙니다. 개인적으로 내가 없어도 아군이 4:4에서 크게 불리하지 않다 라고 생각되면 전 트린다 상대로 점화 들어줍니다. 


Teemo(티모)티모(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중상): 리워크되기 전에는 참 쉬웠는데.. 리워크 되고나서 좀 어렵습니다. 단 갱 호응력이 좋은편이 아니라서 와딩만 잘해주면 갱당해 죽을 일은 없는데, 1:1 딜교가 어려워요. 최대한 패시브를 통한 추가데미지를 피해가면서 상대해줍시다. 팀전에서는 그래도 접착제+넘기기를 이용해서 어렵잖게 상대해줄수 있습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하이머딩거(상): 역시 탑에서 거의 안 보이지만 한번 오면 지옥입니다. 라인도 잘밀어 가까이 갈수도 없어, 하이머의 터렛은 나의 천적이죠. 정글러가 갱왔다고 하이머한테 뛰어가다가 하이머 터렛에 맞아 죽습니다. 라인전에서는 타워가 없는 쪽으로 미니언 유인해서 빼먹는게 유일한 답입니다.


Hecarim(헤카림)헤카림(중상): 라인 유지력/클리어력 둘다 괜찮은 챔피언으로서 쉽지만은 않지만 갱 호응력이 나쁜 편이라 크게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가끔 라인 밀어놓고 타워아래서 나 공격하려는 헤카림 유저들 있는데요, 잽싸게 넘겨서 타워와 같이 패줍시다. 



 

마치며

 챔피언별 공략 보시면 아시겠지만 솔직히 신지드 공략이랄게 그다지 없습니다. 무엇보다 스킬 콤보라던가 이런게 거의 없기 때문에 라인전을 이길수 있는 상대로는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이기고 라인전을 이길수 없는 상대라면 뭔 짓을 해도 못 이기기 때문입니다.


그냥 경험상 아 얘는 이기겠다 하면 적절히 딜교를 해주면 되고 못 이기는 놈이 온다면 그냥 신지드를 하지 마시거나 중후반 팀전/운영으로 승부를 봐야 합니다. 누누히 강조하지만 신지드는 캐리형 챔피언이 아닙니다. 보조형 딜탱이에요. 계속 라인을 밀어주고 팀전에서 상대방을 괴롭히면서 팀과 같이 이겨야 하는 챔피언임을 항상 명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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