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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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80 (+101) | 2297 | 마나 | 375 (+27.5) | 842.5 |
공격력 | 54.7 (+3) | 105.7 | 공격 속도 | 0.625 (+1.36%) | 0.77 |
5초당 체력회복 | 6 (+0.6) | 16.2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18 (+4.7) | 97.9 | 마법 저항력 | 30 (+0.8) | 43.6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8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주문력 +1.19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1
- 공격력+8.55
- 방어+1
- 체력+192.96
- 쿨감소-1.656%
- 주문력+9.2
- 이동 속도+1.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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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 마나 소모: 80/85/90/95/100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80/135/190/245/3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4/1.8/2.2/2.6/3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 사정거리: 900
- 무의 지대
(Null Zone)
- 마나 소모: 90/95/100/105/110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말자하가 5초 동안 부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찬 지대를 생성합니다. 이 지대 위에 선 적은 총 체력의 4/5/6/7/8(AP100당 +1)% 만큼 피해를 입습니다. 중립 몬스터, 미니언에게는 초당 최대 120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800, 범위: 250
말자하가 탱커를 녹이게 해주는 스킬. 궁을 쓰기전에 바닥에 까는 습관을 들입시다.
-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 마나 소모: 60/75/90/105/120
-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40/200/260/32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10/14/18/22/26마나를 획득합니다.
말자하의 공허충들은 환상에 오염된 대상에게 몰려갑니다.
- 사정거리: 650
초반에는 아주 강력하고 라인전 운영에도 좋은 스킬이지만 점점 힘이 빠져감.
-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 말자하가 공허의 정수를 모아 적을 제압하고 2.5초 동안 250/400/550 (+1.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700
스킬 콤보를 생각하기 전에 스킬을 한번 정독합시다.
말자하는 그다지 콤보가 필요한 챔프도 아니고 q 잘맞추고 we로 파밍말 잘하면 되는 챔프에요.
(왜쓰는지 모르겠지만 그냥쓰는) 말자하 스킬콤보:
1.
최고의 딜을 뽑는 스킬콤보
2.
1번과 같지만 q를 도주하는 녀석 마무리하는데 사용합니다.
3.
거리가 상당히 애매할때 (점화 최대사정거리정도) 사용하는 스킬콤보. 점멸로 추노해서 를 먹여줍시다.
4.
갑자기 들어온 암살자 (탈론 등)을 카운터치는 스킬콤보.
5.
암살자를 카운터치는 콤보 2
6.
6렙전 멍청하게 진입하는 상대를 조지는 콤보.
가끔 쓰는 콤보로써 평평평평 (아트록스 같은거 잡을때)
솔직히 콤보란이 있어서 콤보를 적는다고 적어봤는데 적을수가 없네요.
스킬이란 상황에 맞춰서 쓰는거기때문에...
정말 급하게 누군가를 끊어야 할때는 그냥 만 갈겨버리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아군이 뒷마무리를 확실히 한다고 가정)
한타때 저같은 경우는 는 스킬콤보에 포함시켜서 딜을 뽑아야겠다! 하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세미포킹 스킬이자 적의 스킬콤보를 끊는 스킬이라는 의미가 더욱 강하기 때문에 콤보에 넣진 않습니다.
상황에 맞춰서 쓰세요.
연습하세요.
어느 각도로 적이 들어오던지 10번쏘면 최소 6~7번은 맞출 생각을 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말자하의 방향을 조금씩만 틀어주면 카서스 처럼 온갖 기괴한 각도로 발사하는게 가능합니다.
라인전에서 는 되도록 아낍니다.
라인 클리어용으로 스킬을 사용해야 할때가 있는데 되도록 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라인을 밀어버리고 집에 갈때나 공허충 스택을 아주 급히 채워야 할때가 아니라면 미니언 클리어에 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생명줄이니까요.
스킬 트리를 보시면 가 4렙이나 되야 찍힐텐데 그전에는 와 평타로만 미니언을 먹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그리고 평짤을 잘넣읍시다. 룬을 보면 AD룬이 박혀있는걸 볼수있지요.
2렙때 평짤 + 공허충 + 맞으면 까지 터지면서 상대 라이너 곡소리납니다.
말자하 이속은 빠른편이고 평타모션도 괜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평짤로 상대방의 피를 깍아줍시다.
위에 보면 6렙전 멍청하게 들어온 상대를 조지는 스킬콤보가 있는데 암살자들이 멍청하게 6렙전에 들이댄다면
로 스킬봉쇄하고 위에서 걸어주고 으로 존나패다가 로 마무리하면 거의 필킬이 나옵니다.
에 대해서 얘기를 조금 해보고자 합니다.
2마리뽑아서 딜교를 시도해라... 이런 이야기가 종종 보입니다만
AD 말자하 할것도 아니고 AP미드 말자하의 경우 은 딜교타이밍에 1마리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어쩌다가 스택이 어찌어찌 잘 맞아서 타이밍에 2마리가 달려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1마리로 만족하세요.
라인전 페이즈에서 스킬 콤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적 라이너에게 박아넣는데 신경쓰는것이 (특히 )
스택 관리해서 2마리 뽑고 개이득보려고 하는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스택을 라인전 페이즈 내내 꾸준히 관리해서 딜교를 걸때마다 2마리씩 뽑아넣고 개이득볼수있는 사람이면 이 공략 보지도 않겠지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지 때리라고 만들어놓은 공허충을 던져버립니다.
게다가 포킹 챔피언이지요.
약간 손싸움이긴 한데 내 공허충이 나한테 던져지는걸 보면 겜하기 싫어져요.
어렵다라기보단 그냥 짜증이 엄청 나는 챔프. 밴하세요.
빅토르의 레이저는 공허충을 삭제시키기 좋은 스킬입니다.
스킬사거리도 좀더긴편이라 살짝 애매한 친구긴 한데 그래도 할만한편.
게다가 롤헬퍼? 이런걸 쓰는 제라스라면 탈주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당연히 내 궁이 빠졌을때 제드궁을 맞으면 죽을만큼 아프겠지만 궁쿨은 둘다 120초에요.
그나마 암살자들 중에서는 손이 좋은 제드가 가장 힘들다고 생각해요.
솔직히 야스오는 손에 따라서 실력차이가 너무 극명히 갈리는지라 뭐라 할말이 없네요.
하지만 흔한 야스오충은 그냥 밥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자하 스킬은 야스오 바람장막에 막히는 스킬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심지어 빨대도 거의 공차 굵은빨대급이라 바람장막을 시원하게 뚫어줍니다.
추가공략을 적기전에 하나 짚고 갈게요.
챔피언 상대법 을 컨트롤 F로 열심히 찾아보기 전에
랭크게임을 시작했을때 픽창, 또는 노말게임을 시작했을때 로딩창에서
op.gg 들어가서 상대방 티어 검색하지말고 인벤에서 상대방 챔피언 정보를 한번 읽으세요.
상대방 티어 알아봤자 어? 얘 승급전이네 ㅋㅋㅋㅋ 이러는거 말고 님들한테 도움될거 하나 없습니다.
물론 상대방 티어보다는 상대방의 해당 챔피언 숙련도를 알아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이 공략은 초보들 대상입니다.
그리고 사실 상대방이 해당 챔피언의 숙련자든 초보자든 말자하 입장에서는 별로 다를것도 없어요.
노말 게임이라면 내가 골드티어인데 라인전 상대방이 다이아네? 사려야지. 이런 정도는 도움되겠네요.
차라리
여기 들어가셔서 상대방 챔피언 스킬이 뭐가 있는지, 상대방 챔피언 스킬 쿨은 얼마인지, 궁쿨은 내가 더 짧은지 상대방이 더 짧은지 이런걸 숙지하시고 겜하는게 훨씬 도움됩니다.
기본적으로 이걸 알고있으면 내가 언제 로밍을 갈것인지, 상대방 궁이 빠졌다면 다음 궁은 언제 들어올것인지,
상대방이 나한테 딜교를 시도했으면 다음 딜교 타이밍은 몇초 뒤인지
이런게 보입니다.
예를들어 상대방이 탈론이라면 탈론의 쿨은 10초입니다.
그러니 탈론의 가 빠진상황이라면 룬 생각해서 약 9초동안 편하게 cs를 챙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탈론의 쿨은 16초나 됩니다. 즉 탈론의 가 한번 빠졌다면 약 14~16초동안 탈론은 정글이 갱을와도 점멸 제외하고는 나에게 붙을 일은 없다는겁니다.
그리고 탈론의 쿨은 1렙 75초, 말자하 쿨은 1렙 120초입니다.
탈론궁에 핑와를 박고 맞궁을 사용했다면 약 60초 동안은 안전하지만 60초 후 약 40~50초동안 말자하는 탈론의 궁진입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걸 알고있으면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맞라인 상대하는 미드챔피언 스킬 및 스킬쿨은 꼭 100% 숙지하고있어야 하며,
타라인 챔피언들 스킬 및 스킬쿨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상대방 스킬종류 / 쿨 / 스킬찍는순서 이런건 꼭 숙지하고 게임하세요.
궁 끊기고 암살자들한테 따이기 시작하면 아무리 말자하라도 답도 없는 상황이 나오기 쉽습니다.
말자하 궁판정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실수로 RR 두번 누르면 궁이 끊기는건 예삿일이며 어이없이 끊기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안전한 상황에서 궁을 쓰시는걸 추천드입니다.
시작전 우물에서 q스택을 2~3번 쌓아가세요.
라인전을 할 때, 상대방이 말자하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전이되는 e스킬을 계속 맞으면서 매우 수월한 라인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이 말자하에 대한 이해도가 있거나 티어가 조금만 올라가도 레벨 6 전에 상대에게 e를 2번 전이시키기도 쉽지 않을 겁니다.
라인을 당기면서 때때로 e를 상대방 본체에 박아주기도 하며 맞파밍 구도로 흘러갈경우 대부분의 경우 말자하에게 유리합니다.
보통 1렙에 q스택을 2개 쌓고 왔다면 인베 확인할때 q를 한번 더 쓸것입니다.
그럼 첫 미니언 웨이브 근접 미니언이 클리어됬을 즈음 q를 한번 더 던져서 공허충을 한마리 뽑아줍니다.
그 공허충을 활용하여 2번째 미니언웨이브에서 미니언 2마리를 먹는다면 선 2렙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때 상대방에게 e를 한번 걸어줄 타이밍이 나오며 공허충과 함께 개딜을 한다면 첫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한 상황은 (특히 6렙 전에는) 절대로 만들지 말아야 하는 상황이며 말자하가 100% 따이거나 점멸이 빠지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점멸이 있어도 따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만일 이 그림에서 적 정글러가 없다고 해도, 적 라이너가 스펠을 들고있는 3~5렙 피즈, 야스오 같은 애들이면 높은 확률로 회색화면을 보게 됩니다.
거기에 추가로 공허충이 적 미니언에 붙어 있고 내 공허충 스택이 2스택 이하라면 거의 100% 킬을 따이게 됩니다.
말자하 자체가 라인을 아주 잘 미는 챔피언이므로 언제 미니언에 를 써야하고 언제 쓰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말자하는 중반이 강한 챔피언이죠.
미드 솔킬각은 무리하지 않아도 6렙이후 보통 1~2번은 나옵니다. (상대 손이 월등히 좋을 경우 제외)
심지어 6렙전에 1~2킬이 뒤쳐지고 있더라도 6렙이후 라인전은 충분히 역전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로밍이 좋지 않은 편이므로 되도록 로밍을 갔을때, 또는 용한타가 벌어졌을 때 을 사용해서 안전하고 확실하게 스킬을 퍼붓는거나 생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은 최대한 아끼도록 합시다.
멍청하게 혼자 다니는 딜러가 있다면 를 아낌없이 퍼부어 회색화면을 선물해줍시다.
블루버프를 먹은 이후에는 라인을 빠르게 클리어하고 더티파밍을 하거나 로밍을 가줍시다.
CS를 잘드셨다면 분당 7개는 어렵지 않게 채울수 있습니다.
초반~중반에 매우 잘커서 압살하고 다녔다면 당연히 게임을 이길것이지만 (던지지 않는다면)
후반에 들어가면 말자하는 힘이 빠지게 됩니다.
그래도 로 미드 원딜을 끊어줄수 있다면 게임은 이긴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만
를 멍청하게 맞아주는 미드나 원딜은 없습니다. (몇번 맞아주면 겜은 터진거....)
저같은 경우 다른 미드나 원딜 챔피언으로 말자하를 상대할때 한 게임 내내 라인전 페이즈 이후로를 한 번도 맞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에 빅토르로 말자하를 상대했을 때는 게임 내내 한 번 맞았습니다.
얼마전에 바루스로 또 말자하를 상대했을때는 게임 내내 를 한 번도 맞지 않았습니다.
말자하를 상대하는 입장이라면 내가 딜을 조금 못넣더라도 사거리 안으로 들어오지 않는게 열에 아홉은 이득이에요. (딸피에 말자하를 방생하는 일이 있더라도 무리해서 들이대면 절대 안됨)
라인전은 무리하지 않고 맞파밍, 한타때는 거리유지, 말자하가 썼을 시 맞 쓰면 를 절대로 맞을 일이 없습니다. (리신같은 애들이 나를 말자하 앞까지 친절히 배달해주는 정신나간 경우 제외)
그러므로 후반에는 은 브루저를 끊어주는데 사용하고
를 잘 사용하는데 촛점을 맞추면 됩니다.
적들의 스킬콤보중에 를 맞춰서 흐름을 끊거나
한타때 적 진영 앞~중간에 를 사용해서 진영붕괴를 유도합시다.
를 미드나 원딜이 올린다면 어차피 걔들은 몸도 약하고 맞을일도 거의 없어서 그냥 무시해주면 되는데
문제는 를 탑/정글/서폿 이런애들이 올리기 시작하면 발생합니다.
탑 정글이 용맹하게 우리 진영으로 돌진했을때 로 끊어주는게 말자하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걔들이 로 을 풀어버리고 말자하에게 CC를 먹여버리면 그 한타때 말자하는 최악의 경우 후속딜에 다른스킬도 못넣고 녹아버리거나 그 한타 내내 침묵셔틀 및 잉여가 됩니다.
어찌보면 말자하가 수준 높은 게임에서 잉여가 되거나 대회에 안나오는 이유 중 하나.
초반 중반은 를 이용해서 이득을 취했더라도 말자하의 후반의 대부분은 에 달려있습니다.
중요한 순서로 나열해봤습니다.
1.
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3초의 긴 침묵과 큰 깡딜을 먹이는 역할 (가장 중요)
2.
를 이용하여 원딜/미드를 자를 수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그러긴 힘드므로 우리팀에 달려오는 브루저를 끊어주는 역할
3.
를 이용한 짤딜 및 마무리
말자하가 아무리 라인전 강캐라고 하지만 궁이 나오기전 타이밍에 그리 강하지는 않습니다.
정글러의 날카로운 갱이 들어오면 빗나가면 필킬이요 맞춰도 50:50입니다.
그래서 간단한 라인전 상성을 한번 적어보려 합니다.
간단하게 적을게요.
어려운 애들(이라기보단 짜증나는 애들):
읽기 귀찮은 사람들을 위한 요약:
1. 만 잘맞추면 절반이상 먹고들어간다.
2. 6렙전엔 맞다이 약하니까 사려라. 그담엔 눈치껏.
3. 특성은 12/18/0 또는 18/12/0, 룬은 취향. 스킬은 1선마 2선마
4.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갈거아니면 로아올리고 그담엔 알아서 하면됨.
사족: 탑말자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자면 좋지 않습니다.
특정 챔피언의 카운터픽으로 사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만, 탑 라인 자체가 2v1 싸움이 자주 일어나는 편이기도 하고, 탑 라인은 미드 라인보다 길기때문에 갱 회피에도 좋지 않습니다.
말자하 자체가 라인을 많이 미는 챔프이기 때문에 탑 라인이 계속 밀린다는 단점도 있구요.
탑말자하 하지 말자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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