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명
42.9% (3표)
14.3% (1표)
42.9% (3표)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Malzahar, The Prophet of the void
18
12
0
3/7
시즌 6 말자하 템트리 / 운영법 정석공략

- 나탈리(2016-02-05, 조회수: 34803)

















안녕하세요, 북미에서 게임을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자꾸 뒤에서 귤까드시고 있는 저희 어머니가 사라지는 기적이 일어나서 북미로 이주한지 꽤 됬네요.

말자하는 한국에서도 조금 다루기는 했지만 북미란 환경 자체가 렉이 워낙 심해서 원래 하던 챔프를 계속하기는 애로사항이 생긴다 판단, 이주하고 본격적으로 시작한 챔프입니다.

지금은 총 판수 약 500판이 넘어가는 애정챔프입니다. (노말까지 합해서)

참고로 북미 이전하기 전 제 티어는 다이아 3티어였습니다. 



시작하기전에 이 챔피언의 장단점을 알려드리고 갈게요.


장점: 

1. Q스킬을 제외한 난이도가 높지 않다.

2. 파밍력이 좋다.

3. 6렙이후 맞다이가 강력하다. 


단점: 

1. 재미가 없다.

2. 수동적이다. 

3. 궁 카운터가 명확하다.



말자하 스킨 추천: (100% 개인적 의견)

1. 지배자 말자하
2. 눈싸움 달인 말자하 (저는 가장 싫어함)
3. 술탄 / 그림자 왕자

개인적으로 게임 lore를 완전히 바꿔버리는 스킨은 별로 안좋아합니다.


공략이 좀 기니까 다 읽기 귀찮으면 맨 마지막에 4줄요약만 읽고 해도 됩니다.


-------------패치노트-----------------

5.24 패치로 말자하가 한번 너프되었습니다만

초반~중반까지는 보통 Null Zone(무의 지대)를 찍지 않으므로 별로 체감이 안됩니다.

후반에 장판딜이 잘 들어가지 않는것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만 큰 너프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전에 하던것과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1) 2297 마나 375 (+27.5) 842.5
공격력 54.7 (+3) 105.7 공격 속도 0.625 (+1.36%) 0.77
5초당 체력회복 6 (+0.6) 16.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0 (+0.8) 43.6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8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1.19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1
  • 체력
    +192.96
  • 쿨감소
    -1.656%
  • 주문력
    +9.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8,092 IP
말자하가 사용할수 있는룬들은 제가 열거한 룬들중에 조합하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룬입니다,


말자하 룬페 1.

라인전에 모든걸 거는 룬페이지.


말자하 룬페이지 2. (랭크전용)

무난한 룬페이지. AP 상대할때 사용.



말자하 룬페이지 3 (랭크전용)

AD 상대할대 사용.




효율이 낮은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성장주문력 룬을 별로 안좋아합니다. 

말자하는 6렙까지 라인전이 생각보다 강한 챔프가 아닙니다. 

어차피 성장주문력이 효율을 발휘하는 7렙 이상부터는 파밍력이 원체 좋기때문에 상대 미드라이너보다 템이 더 빨리뜨구요. 

그러므로 전 개인적으로 초반 라인전에 힘을 실어주는 고정주문력 룬을 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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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에 대한 질문을 더 받기 전에 한가지만 짚고 갈게요.

노말 미러전이 아닌이상 말자하 룬은 AP공용쌍관룬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초반 공허충 데미지를 제외하면 솔직히 큰 차이는 없어요. 

제가 룬페 3개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만큼 말자하를 자주 하기 때문이고 챔프폭이 좁기 때문입니다.

보통 라인전에서 지면 드는생각이 룬이 이상한가? 특성이 이상한가? 인데

라인전에서 지는 이유는 팀원이 이상한 경우를 제외하면 

룬이 이상한게 아니고 손과 눈이 이상한겁니다. 

룬은 취향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사용했던 룬페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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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죽음불꽃 손길를 사용하겠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이 좋다고 하는분들도 많은건 아는데, 이건 그냥 제 취향입니다.

호령을 찍던 손아귀를 찍던 어차피 나머지는 거의 비슷해요. 

취향따라서  날카로운 정신죽음불꽃 손길를 찍던, 정밀함천둥군주의 호령를 찍던 그건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죽음불꽃 손길의 단점은 추가피해가 절반만 적용된다는것이고, 천둥군주의 호령의 단점은 쿨다운이 있다는겁니다.

당연히 천둥군주의 호령를 딜교시마다 터뜨릴수 있다면 천둥군주의 호령가 더 좋습니다만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가 항상 100% 원할때마다 적중시킬만한 스킬도 아니고 말자하의 스킬이 전체적으로 마나소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저는  죽음불꽃 손길을 좀 더 선호합니다. 

정밀함에 자체 물리방관도 있어서 공허충 데미지가 좀더 쥐꼬리만큼 올라가는 장점도 있습니다. 

가끔 심심하면 날카로운 정신대신 분쇄의 일격를 찍기도 하는데 그건 공허충이나 평짤데미지를 더 올리고 싶을때 찍습니다.

장단점은 다 설명해 놨으니 이 공략을 보시는분들 취향따라서 찍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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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략쪽에서 하나 아쉬운점이 있다면...

만약 한국에서 롤을 한다면 룬 친화력(Runic Affinity)를 찍겠습니다만... 

북미는 특히 노말게임에서는 블루 = 정글꺼 라는 인식이 박혀있고 (랭에도 태반임)

"라이너가 블루를 먹고싶다면 정글에게 양해를 구해야 한다"

라는 인식이 박혀있는 정글러가 많습니다. 


저는 양해를 구하고 블루를 먹느니 차라리 내가 마나관리하고 안먹고 만다. 

라는 생각을 하기때문에 비밀 창고 찍었습니다. 

심지어 플레티넘 티어에서도 바이를 하는 정글러가 블루를 안주겠다고 강짜를 부리는 경우도 있더군요;

한국에서 롤하는 분들은 말자하 라인전이 어려운편도 아니니 그냥 룬 친화력 찍으세요.

저도 마나가 필요없는 정글러거나 지인과 듀오를 한다면 룬 친화력찍고 게임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특성도 취향입니다.



한줄요약: 
18/12/0을 쓰던, 12/18/0을 쓰던 그냥 맘대로하면된다.

말자하는 천둥 터뜨리기 쉬운 챔프는 아니므로 취향껏 가면 됩니다. 

당연히 e + 평타 + w 이렇게 쓰면 잘터집니다만, 마나 관리 측면에서 손해를 봅니다.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전염만으로 천둥 안터져요.
말이 필요한가?

종종 Exhaust(탈진) 들때도 있지만 10판하면 9판은 Flash(점멸)Ignite(점화) 고정.


Flash(점멸)Smite(강타) = 말자하 정글할때 쓰세요. 

말자하 정글이 나쁜건 아닌데 또 좋지도 않아서 차라리 다른정글러 하시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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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aust(탈진): 상대방에 평타딜러가 매우 많다. 야스오 + 트린 같은 경우. 은근히 풀콤후 Exhaust(탈진)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한번 더 넣을수 있을때가 종종 있음.

Teleport(순간이동): 상대방이 트페같이 라인전은 약하고 로밍에 미친 챔피언이다.

Ghost(유체화): 레벨이 낮을때

Heal(회복): 레벨이 낮을때

Smite(강타): 말자하 정글할때.

Cleanse(정화): 한번도 안써봄.

barrier(방어막): 한번도 안써봄.

Clairvoyance(천리안)Clarity(총명) 없어져서 다행이당 ^^
공허 태세 (Void Shift)
30/24/18/12초(1/6/11/16레벨에)동안 군중 제어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지 않았을 경우, 받는 피해량이 90% 감소하고 군중 제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피해를 입거나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하면 0.25초 후 사라집니다. 미니언에게 입는 피해량은 감소되지 않지만, 공허 태세를 발동시키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도 않습니다.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70/105/140/175/210 (+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공허의 무리 (Void Swarm)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말자하가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공허충 증식 효과를 받아 공허의 무리로 소환하는 공허충의 수가 최대 2마리까지 늘어납니다.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15/150/185/22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말자하가 대상 챔피언을 제압해 2.5초 동안 125/200/275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주변에 생성되는 황천의 지대는 5초 동안 유지되며 근처의 적은 5초 동안 최대 체력의 10/15/20%(+0.025%)의 마법 피해를 적들에게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80/135/190/245/3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4/1.8/2.2/2.6/3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말자하의 핵심. 스킬 툴팁을 정독하고 3초 침묵에 지려봅시다.


무의 지대
(Null Zon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말자하가 5초 동안 부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찬 지대를 생성합니다. 이 지대 위에 선 적은 총 체력의 4/5/6/7/8(AP100당 +1)% 만큼 피해를 입습니다. 중립 몬스터, 미니언에게는 초당 최대 120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250


말자하가 탱커를 녹이게 해주는 스킬. 궁을 쓰기전에 바닥에 까는 습관을 들입시다.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40/200/260/32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10/14/18/22/26마나를 획득합니다.

말자하의 공허충들은 환상에 오염된 대상에게 몰려갑니다.
사정거리: 650


초반에는 아주 강력하고 라인전 운영에도 좋은 스킬이지만 점점 힘이 빠져감.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말자하가 공허의 정수를 모아 적을 제압하고 2.5초 동안 250/400/550 (+1.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헤르메스의 시미터)에는 풀리지만 Cleanse(정화)에는 풀리지 않습니다.


스킬 콤보를 생각하기 전에 스킬을 한번 정독합시다.



말자하는 그다지 콤보가 필요한 챔프도 아니고 q 잘맞추고 we로 파밍말 잘하면 되는 챔프에요.




(왜쓰는지 모르겠지만 그냥쓰는) 말자하 스킬콤보: 


1.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Null Zone(무의 지대)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Ignite(점화) 최고의 딜을 뽑는 스킬콤보


2. 

Null Zone(무의 지대)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Ignite(점화)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1번과 같지만 q를 도주하는 녀석 마무리하는데 사용합니다.


3. 

Null Zone(무의 지대)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Ignite(점화)Flash(점멸)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거리가 상당히 애매할때 (점화 최대사정거리정도) 사용하는 스킬콤보. 점멸로 추노해서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를 먹여줍시다. 


4.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Null Zone(무의 지대)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Ignite(점화)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갑자기 들어온 암살자 (탈론 등)을 카운터치는 스킬콤보. 


5.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Null Zone(무의 지대)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Ignite(점화)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암살자를 카운터치는 콤보 2


6.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Null Zone(무의 지대)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Ignite(점화)6렙전 멍청하게 진입하는 상대를 조지는 콤보.


가끔 쓰는 콤보로써 Exhaust(탈진)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Null Zone(무의 지대)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평평평평 (아트록스 같은거 잡을때)



솔직히 콤보란이 있어서 콤보를 적는다고 적어봤는데 적을수가 없네요.


스킬이란 상황에 맞춰서 쓰는거기때문에...


정말 급하게 누군가를 끊어야 할때는 그냥 Flash(점멸)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만 갈겨버리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아군이 뒷마무리를 확실히 한다고 가정)



스킬 활용 팁

한타때 저같은 경우는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는 스킬콤보에 포함시켜서 딜을 뽑아야겠다! 하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세미포킹 스킬이자 적의 스킬콤보를 끊는 스킬이라는 의미가 더욱 강하기 때문에 콤보에 넣진 않습니다.


상황에 맞춰서 쓰세요.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연습하세요. 

어느 각도로 적이 들어오던지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10번쏘면 최소 6~7번은 맞출 생각을 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말자하의 방향을 조금씩만 틀어주면 카서스 Wall of Pain(고통의 벽)처럼 온갖 기괴한 각도로 발사하는게 가능합니다.


라인전에서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는 되도록 아낍니다.

라인 클리어용으로 스킬을 사용해야 할때가 있는데 되도록 Null Zone(무의 지대)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라인을 밀어버리고 집에 갈때나 공허충 스택을 아주 급히 채워야 할때가 아니라면 미니언 클리어에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생명줄이니까요.

스킬 트리를 보시면 Null Zone(무의 지대)가 4렙이나 되야 찍힐텐데 그전에는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와 평타로만 미니언을 먹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그리고 평짤을 잘넣읍시다. 룬을 보면 AD룬이 박혀있는걸 볼수있지요.

2렙때 평짤 + 공허충 +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맞으면 천둥군주의 호령까지 터지면서 상대 라이너 곡소리납니다.


말자하 이속은 빠른편이고 평타모션도 괜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평짤로 상대방의 피를 깍아줍시다.




위에 보면 6렙전 멍청하게 들어온 상대를 조지는 스킬콤보가 있는데 암살자들이 멍청하게 6렙전에 들이댄다면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로 스킬봉쇄하고 Null Zone(무의 지대) 위에서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걸어주고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으로 존나패다가 Ignite(점화)로 마무리하면 거의 필킬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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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에 대해서 얘기를 조금 해보고자 합니다.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2마리뽑아서 딜교를 시도해라... 이런 이야기가 종종 보입니다만

AD 말자하 할것도 아니고 AP미드 말자하의 경우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은 딜교타이밍에 1마리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어쩌다가 스택이 어찌어찌 잘 맞아서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타이밍에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2마리가 달려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1마리로 만족하세요.

라인전 페이즈에서 스킬 콤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적 라이너에게 박아넣는데 신경쓰는것이 (특히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 스택 관리해서 2마리 뽑고 개이득보려고 하는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 스택을 라인전 페이즈 내내 꾸준히 관리해서 딜교를 걸때마다 2마리씩 뽑아넣고 개이득볼수있는 사람이면 이 공략 보지도 않겠지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솔직히 위에 올린 템빌드는 그냥 매우 정석적인 템빌드입니다.

만일 제가 정석빌드를 사용한다면 쿨감신까지 올리고 난 이후 나머지 템은 정말 상황봐서 갈거같네요.

정석빌드의 단점은 안그래도 더럽게 재미없는 말자가하 더 재미없어진다는 거라서...

신발에 대해서는 크게 말은 안할건데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둘중에 하나 알아서 가시면 되요.

룬특에 마관이 없기때문에 개인적으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선호하긴 하지만 취향취향!


선템에 관해서 말을 조금 하고싶은데, 

보통은 도란 2포션을 가지만 부패물약의 경우 말자하가 뽕을 뽑기 좋은 아이템이라서 종종 선택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그냥 제가 쓰는 빌드 몇개 알려드릴게요.

아래 빌드는 정석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변칙적인 템트리입니다.


1. 극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모렐로노미콘)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ich Bane(리치베인)
나는 개흥했고 컨트롤이 쩐다 하는분들이 가면 좋은 템트리.

약간 심리적인 요소가 강한데 초반에 데캡을 띄워버리는 이유는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전부 꽤나 비싼편이기때문에 초반에 띄워서 언젠간 데캡을 올려야해! 하는 심리적 압박을 던져버리기 위함입니다.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이건 참 좋은 재료템이기 때문에 템트리 급선회할때도 좋습니다.

Lich Bane(리치베인)은 그냥 취향으로 아주가끔 가는템입니다. 말자하 자체가 너무 재미가 없기에 그나마 카이팅맛이라도 조금 내고 조~금더 스타일리쉬하게 플레이하려고 가는템입니다.


2. 포킹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리안드리의 고통)

멀리서 q위주로 포킹을 하는 템트리.

Null Zone(무의 지대)가 광역장판슬로우가 됨으로써 개인적으로 좋아함.

하지만 이렇게 플레이하는건 브랜드나 다른 챔피언 할거많습니다.


3. 세미탱킹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말자하로 죽지않고 지속딜을 넣어주겠다! 할때 가는 템트리.

매우 안정적인데 더럽게 재미없습니다.

2차 타워 다이브를 쳐도 살아나는 놀라운 재주를 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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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개인적으로 가는 템빌드들을 적어놨는데 한번 쭉 읽어보니 그냥 잡소리같네요.

템트리 자체는 상당히 유동적으로 가야 하고 말자하는 파밍력이 아주아주아주 좋은편입니다. 

그러므로 그냥 템에 대해서 정리를 한번 해봅시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생존력과 마나관리가 전부 아주 좋아지는 템. 초보들에게 선템으로 추천합니다. 

로아가 기본툴팁에 적혀있는게 주문력 80에 체력 300 마나 400이라 그냥 기분탓으로 좀 안좋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로아의 최종스팩은 10분 내외로 뽑을수만 있다면 체력 500 마나 800 주문력 120입니다. 매우 꿀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주문력을 괴랄하게 올려주는 장점이 있지만 초반에 뽑았을때는 효율이 크지 못함.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생존력을 올려주고 슬로우라는 cc기를 추가해주는 아주 좋은 템.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약간의 생존력을 올려주고 부족한 마관을 채워주는 좋은 템.(리안드리의 고통)의 효율이 애매하다는게 단점.

(모렐로노미콘) 20%라는 아주 좋은 쿨감과 고통스러운 상처라는 좋은 디버프를 주는 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마나가 부족하지 않아짐. 마방은 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말이 필요 없음.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이속을 조금 올려주는건 참 좋은데.. 좀 애매한 선택지. 말자하의 스킬쿨이 긴편이기 때문.

(서리 여왕의 지배)나쁘지 않습니다. 말자하 자체 cc기가 부족하기때문에 액티브 효과 슬로우가 의외로 캐리할 때가 있어요.
그냥 상대방에게 깡으로 e뭍혀놓으면 꽁으로 45골드 주기도 하고 골드수급도 좋은편입니다. 

심심할때 가보는건 괜찮을거 같습니다.

Lich Bane(리치베인) 개인취향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번패치로 가격도 올라갔고.... 말자하에게 그리 효율이 좋은 템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차라리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등으로 방여력은 낮지만 뚱뚱해지는게 옳은 선택 같습니다.



이렇게 위에 정리한 템들중에서 자기 취향에 맞는걸 가시면 됩니다.

솔직히 말자하가 아무리 라인전 강캐라고 하더라도 말릴수 있어요.

정해진 템트리대로 가는건 좋지 않다고 봅니다.

꼭 정해진 템트리를 사용하겠다고 하면 정석트리를 사용하는게 가장 무난할거같습니다.


사실 스킬트리 아무리 뼈빠지게 적어봤자 



(와드 토템 (장신구))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미친놈입니다.

지 때리라고 만들어놓은 공허충을 던져버립니다.

게다가 포킹 챔피언이지요.

약간 손싸움이긴 한데 내 공허충이 나한테 던져지는걸 보면 겜하기 싫어져요.

어렵다라기보단 그냥 짜증이 엄청 나는 챔프. 밴하세요.
빅토르
애매합니다.

빅토르의 레이저는 공허충을 삭제시키기 좋은 스킬입니다.

스킬사거리도 좀더긴편이라 살짝 애매한 친구긴 한데 그래도 할만한편.
제라스
이놈은 멀리서 푱푱 쏴대는데 매우 짜증이납니다.

게다가 롤헬퍼? 이런걸 쓰는 제라스라면 탈주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칼리
미안...ㅠㅠ

제드
제드의 견제를 다맞아주면 매우 아프긴 한데 어려운 상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내 궁이 빠졌을때 제드궁을 맞으면 죽을만큼 아프겠지만 궁쿨은 둘다 120초에요.

그나마 암살자들 중에서는 손이 좋은 제드가 가장 힘들다고 생각해요.
야스오
평타로 푱! 실드벗기고 미니언타고 들어오면 스킬콤보 쏟아내면 됩니다.

솔직히 야스오는 손에 따라서 실력차이가 너무 극명히 갈리는지라 뭐라 할말이 없네요.

하지만 흔한 야스오충은 그냥 밥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자하 스킬은 야스오 바람장막에 막히는 스킬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심지어 빨대도 거의 공차 굵은빨대급이라 바람장막을 시원하게 뚫어줍니다.

카운터픽이라고 적어놨지만 말자하의 카운터는 적은 반면 카운터칠수 있는 챔프는 위에 적은 애들 말고도 많습니다. 

그냥 뒤에서 퓽퓽 포킹하는 애들 제외하곤 거진 쉽다고 보면 됩니다.

말자하는 기본적으로 공허충이 삭제되면 딜이 1/2로 떨어집니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포킹챔프들한테 약한편이에요.

근데 원체 라인전과 파밍력이 강한편이라 상대방이 아무리 카운터라도 맞파밍 구도는 쉽게 만들어지는 편입니다.

6렙 이후 점멸을 사용해서 잡아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항상 밴하는 챔프는 

Syndra(신드라) 얘밖에 없네요.

반대로 상대방에 말자하가 있다면 제가 Syndra(신드라)를 픽해서 조지는 편입니다.



추가공략을 적기전에 하나 짚고 갈게요.


챔피언 상대법 을 컨트롤 F로 열심히 찾아보기 전에 


랭크게임을 시작했을때 픽창, 또는 노말게임을 시작했을때 로딩창에서


op.gg 들어가서 상대방 티어 검색하지말고 인벤에서 상대방 챔피언 정보를 한번 읽으세요.


상대방 티어 알아봤자 어? 얘 승급전이네 ㅋㅋㅋㅋ 이러는거 말고 님들한테 도움될거 하나 없습니다.


물론 상대방 티어보다는 상대방의 해당 챔피언 숙련도를 알아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이 공략은 초보들 대상입니다. 


그리고 사실 상대방이 해당 챔피언의 숙련자든 초보자든 말자하 입장에서는 별로 다를것도 없어요.


노말 게임이라면 내가 골드티어인데 라인전 상대방이 다이아네? 사려야지. 이런 정도는 도움되겠네요.


차라리 




여기 들어가셔서 상대방 챔피언 스킬이 뭐가 있는지, 상대방 챔피언 스킬 쿨은 얼마인지, 궁쿨은 내가 더 짧은지 상대방이 더 짧은지 이런걸 숙지하시고 겜하는게 훨씬 도움됩니다.

 

기본적으로 이걸 알고있으면 내가 언제 로밍을 갈것인지, 상대방 궁이 빠졌다면 다음 궁은 언제 들어올것인지, 


상대방이 나한테 딜교를 시도했으면 다음 딜교 타이밍은 몇초 뒤인지


이런게 보입니다.



예를들어 상대방이 탈론이라면 탈론의 Rake(갈퀴손)쿨은 10초입니다.


그러니 탈론의 Rake(갈퀴손)가 빠진상황이라면 룬 생각해서 약 9초동안 편하게 cs를 챙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탈론의 Cutthroat(목 긋기)쿨은 16초나 됩니다. 즉 탈론의 Cutthroat(목 긋기)가 한번 빠졌다면 약 14~16초동안 탈론은 정글이 갱을와도 점멸 제외하고는 나에게 붙을 일은 없다는겁니다. 


그리고 탈론의 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쿨은 1렙 75초, 말자하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쿨은 1렙 120초입니다. 


탈론궁에 핑와를 박고 맞궁을 사용했다면 약 60초 동안은 안전하지만 60초 후 약 40~50초동안 말자하는 탈론의 궁진입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걸 알고있으면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맞라인 상대하는 미드챔피언 스킬 및 스킬쿨은 꼭 100% 숙지하고있어야 하며, 


타라인 챔피언들 스킬 및 스킬쿨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상대방 스킬종류 / 쿨 / 스킬찍는순서 이런건 꼭 숙지하고 게임하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아무리 상대방이 상대하기 쉽다고 해도 상대방이 3~4렙때 강력한 편이라면 사려야 합니다.

5렙 부터는 e 3렙이 찍히면서 도트데미지만 해도 스웨인급 또는 보다 강력하기 때문에 내 피가 상대보다 많다면 한번 들이대 볼만 합니다.

6렙이 되면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이 찍히면서 사거리 안에 들어온애들이 2/3피 이하라면 전부 원콤낼수 있으니 원콤낼 준비를 합시다. 

못하는 애들이라면 맞 6렙이 찍혔으니 자기궁을 믿고 한번 들어오겠지만 말자하에 대한 이해도가 충만한 상대는 말자하 6렙이 찍힌순간 혼자는 절대 들어오지 않습니다.

6렙이후 상대방이 들이댄다면 정글러 위치나 로밍을 꼭 확인하고 싸우세요.


궁 끊기고 암살자들한테 따이기 시작하면 아무리 말자하라도 답도 없는 상황이 나오기 쉽습니다.


말자하 궁판정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실수로 RR 두번 누르면 궁이 끊기는건 예삿일이며 어이없이 끊기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안전한 상황에서 궁을 쓰시는걸 추천드입니다.


 

초반 운영법

시작전 우물에서 q스택을 2~3번 쌓아가세요. 



라인전을 할 때, 상대방이 말자하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전이되는 e스킬을 계속 맞으면서 매우 수월한 라인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이 말자하에 대한 이해도가 있거나 티어가 조금만 올라가도 레벨 6 전에 상대에게 e를 2번 전이시키기도 쉽지 않을 겁니다. 


라인을 당기면서 때때로 e를 상대방 본체에 박아주기도 하며 맞파밍 구도로 흘러갈경우 대부분의 경우 말자하에게 유리합니다. 




보통 1렙에 q스택을 2개 쌓고 왔다면 인베 확인할때 q를 한번 더 쓸것입니다. 


그럼 첫 미니언 웨이브 근접 미니언이 클리어됬을 즈음 q를 한번 더 던져서 공허충을 한마리 뽑아줍니다.


그 공허충을 활용하여 2번째 미니언웨이브에서 미니언 2마리를 먹는다면 선 2렙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때 상대방에게 e를 한번 걸어줄 타이밍이 나오며 공허충과 함께 개딜을 한다면 첫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한 상황은 (특히 6렙 전에는) 절대로 만들지 말아야 하는 상황이며 말자하가 100% 따이거나 점멸이 빠지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점멸이 있어도 따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만일 이 그림에서 적 정글러가 없다고 해도, 적 라이너가 스펠을 들고있는 3~5렙 피즈, 야스오 같은 애들이면 높은 확률로 회색화면을 보게 됩니다. 


거기에 추가로 공허충이 적 미니언에 붙어 있고 내 공허충 스택이 2스택 이하라면 거의 100% 킬을 따이게 됩니다.


말자하 자체가 라인을 아주 잘 미는 챔피언이므로 언제 미니언에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를 써야하고 언제 쓰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말자하는 중반이 강한 챔피언이죠.


미드 솔킬각은 무리하지 않아도 6렙이후 보통 1~2번은 나옵니다. (상대 손이 월등히 좋을 경우 제외) 


심지어 6렙전에 1~2킬이 뒤쳐지고 있더라도 6렙이후 라인전은 충분히 역전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로밍이 좋지 않은 편이므로 되도록 로밍을 갔을때, 또는 용한타가 벌어졌을 때 Flash(점멸)을 사용해서 안전하고 확실하게 스킬을 퍼붓는거나 생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Flash(점멸)은 최대한 아끼도록 합시다.


멍청하게 혼자 다니는 딜러가 있다면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Null Zone(무의 지대)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Ignite(점화)를 아낌없이 퍼부어 회색화면을 선물해줍시다. 


블루버프를 먹은 이후에는 라인을 빠르게 클리어하고 더티파밍을 하거나 로밍을 가줍시다.


CS를 잘드셨다면 분당 7개는 어렵지 않게 채울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초반~중반에 매우 잘커서 압살하고 다녔다면 당연히 게임을 이길것이지만 (던지지 않는다면)


후반에 들어가면 말자하는 힘이 빠지게 됩니다.


그래도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로 미드 원딜을 끊어줄수 있다면 게임은 이긴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만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를 멍청하게 맞아주는 미드나 원딜은 없습니다. (몇번 맞아주면 겜은 터진거....)


저같은 경우 다른 미드나 원딜 챔피언으로 말자하를 상대할때 한 게임 내내 라인전 페이즈 이후로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를 한 번도 맞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에 빅토르로 말자하를 상대했을 때는 게임 내내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한 번 맞았습니다. 


얼마전에 바루스로 또 말자하를 상대했을때는 게임 내내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를 한 번도 맞지 않았습니다.


말자하를 상대하는 입장이라면 내가 딜을 조금 못넣더라도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사거리 안으로 들어오지 않는게 열에 아홉은 이득이에요. (딸피에 말자하를 방생하는 일이 있더라도 무리해서 들이대면 절대 안됨)


라인전은 무리하지 않고 맞파밍, 한타때는 거리유지, 말자하가 Flash(점멸)썼을 시 맞Flash(점멸) 쓰면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를 절대로 맞을 일이 없습니다. (리신같은 애들이 나를 말자하 앞까지 친절히 배달해주는 정신나간 경우 제외)


그러므로 후반에는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은 브루저를 끊어주는데 사용하고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를 잘 사용하는데 촛점을 맞추면 됩니다. 


적들의 스킬콤보중에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를 맞춰서 흐름을 끊거나


한타때 적 진영 앞~중간에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Null Zone(무의 지대)를 사용해서 진영붕괴를 유도합시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미드나 원딜이 올린다면 어차피 걔들은 몸도 약하고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맞을일도 거의 없어서 그냥 무시해주면 되는데


문제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탑/정글/서폿 이런애들이 올리기 시작하면 발생합니다. 


탑 정글이 용맹하게 우리 진영으로 돌진했을때 Null Zone(무의 지대)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로 끊어주는게 말자하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걔들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로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을 풀어버리고 말자하에게 CC를 먹여버리면 그 한타때 말자하는 최악의 경우 후속딜에 다른스킬도 못넣고 녹아버리거나 그 한타 내내 침묵셔틀 및 잉여가 됩니다. 


어찌보면 말자하가 수준 높은 게임에서 잉여가 되거나 대회에 안나오는 이유 중 하나.


초반 중반은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를 이용해서 이득을 취했더라도 말자하의 후반의 대부분은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에 달려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중요한 순서로 나열해봤습니다.


1.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3초의 긴 침묵과 큰 깡딜을 먹이는 역할 (가장 중요)



2. 

Null Zone(무의 지대)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를 이용하여 원딜/미드를 자를 수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그러긴 힘드므로 우리팀에 달려오는 브루저를 끊어주는 역할


3.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를 이용한 짤딜 및 마무리


 

챔피언별 대응법

말자하가 아무리 라인전 강캐라고 하지만 궁이 나오기전 타이밍에 그리 강하지는 않습니다.

정글러의 날카로운 갱이 들어오면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빗나가면 필킬이요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맞춰도 50:50입니다.


그래서 간단한 라인전 상성을 한번 적어보려 합니다.


간단하게 적을게요. 




어려운 애들(이라기보단 짜증나는 애들): 


Ezreal(이즈리얼)Azir(아지르)Anivia(애니비아)Gangplank(갱플랭크)Galio(갈리오)Nunu(누누)Lux(럭스)Varus(바루스)Vel'Koz(벨코즈)Syndra(신드라)Viktor(빅토르)Swain(스웨인)Orianna(오리아나)Kassadin(카사딘)Tristana(트리스타나)Lulu(룰루)Xerath(제라스)Gragas(그라가스)Mordekaiser(모데카이저)Brand(브랜드)

이즈리얼, 아지르, 애니비아, 갱플랭크, 갈리오, 누누, 럭스, 바루스, 벨코즈, 신드라, 빅토르, 스웨인, 오리아나, 카사딘, 트리스타나, 룰루, 제라스, 그라가스, 모데카이저, 브랜드

(ctrl + F 용)



쉬운 애들 (쉽게 이기는애들): 

Nocturne(녹턴)LeBlanc(르블랑)Veigar(베이가)Lissandra(리산드라)Riven(리븐)Lee Sin(리 신)Malphite(말파이트)Vladimir(블라디미르)Annie(애니)Ahri(아리)Ekko(에코)Yasuo(야스오)Ziggs(직스)Zed(제드)Kayle(케일)Fizz(피즈)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Talon(탈론)Teemo(티모)Pantheon(판테온)Heimerdinger(하이머딩거)Jayce(제이스)Akali(아칼리)Nidalee(니달리)Ryze(라이즈)Katarina(카타리나)Cassiopeia(카시오페아)Wukong(오공)Nasus(나서스)Karthus(카서스)Diana(다이애나)


녹턴, 르블랑, 베이가, 리산드라, 리븐, 리신, 말파이트, 블라디미르, 애니, 아리, 에코, 야스오, 직스, 제드, 케일, 피즈, 트페, 탈론, 티모, 판테온, 딩거, 제이스, 아칼리, 니달리, 라이즈, 카타리나, 카시오페아, 오공, 나서스, 카서스, 다이애나 

(ctrl + F 용)


대충 보면 어려운 애들은 멀리서 포킹을 하거나 거리유지가 생명인 애들 위주이거나 맞파밍을 했을 시 내가 불리한 경우, 또는 공허충을 쉽게 녹여버릴수 있는 경우이고,

쉬운 애들은 돌진, 암살, 또는 스킬 사거리가 비슷하거나 짧은 애들입니다.

Nunu(누누)처럼 공허충을 쉽게 먹어버리며 라인 유지력이 괴랄하게 강한 캐릭들은 말자하가 절대로 따일 일은 없지만 짜증지수가 100배는 올라갑니다. 

잘하는 유저 기준이며 어려운 애들도 6렙이후 까딱해서 말자하 스킬사거리 안으로 들어오면 녹아버리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기 때문에 어렵진 않고 그냥 짜증나는 편입니다.

대충 봐도 어려운 애들보다 쉬운 애들이 월등히 많은걸 알수있지요.

 

마치며

읽기 귀찮은 사람들을 위한 요약: 


1.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만 잘맞추면 절반이상 먹고들어간다.


2. 6렙전엔 맞다이 약하니까 사려라. 그담엔 눈치껏.


3. 특성은 12/18/0 또는 18/12/0, 룬은 취향. 스킬은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1선마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2선마


4.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갈거아니면 로아올리고 그담엔 알아서 하면됨.




사족: 탑말자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자면 좋지 않습니다. 


특정 챔피언의 카운터픽으로 사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만, 탑 라인 자체가 2v1 싸움이 자주 일어나는 편이기도 하고, 탑 라인은 미드 라인보다 길기때문에 갱 회피에도 좋지 않습니다. 


말자하 자체가 라인을 많이 미는 챔프이기 때문에 탑 라인이 계속 밀린다는 단점도 있구요.


탑말자하 하지 말자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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