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50% (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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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모, 날쌘 정찰병
Teemo, The Swift Scout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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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6/12
[다이아5] 운영형 AP티모. 그래도 돌아올곳은 티모밖에 없더라.

- 강군친구(2015-11-30, 조회수: 23753)

프리시즌에 들어 티모를 접기로 했건만, 그래도 티모충이 돌아올곳은 역시 티모밖에 없나 봅니다.




티모, 날쌘 정찰병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8 (+104) 2366 마나 267.2 (+25) 692.2
공격력 54 (+2.41) 95 공격 속도 0.687 (+3.38%) 1.082
5초당 체력회복 5.74 (+0.65) 16.79 5초당 마나회복 9.6 (+0.45) 17.25
방어력 24 (+4.95) 108.1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0,752 IP

빨강 : 쌍관

노랑 : 고정방어

파랑 : 고정마방

왕룬 : 주문력


이거하나만 거의 고정적으로 사용합니다.

노랑방어를 꼭가는이유는, 견제하다 보면 생각보다 미니언 데미지가 뼈아프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장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티모에게 룬은 초반을 지탱해주는것 외에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단 예외로, 서포터 제외 올AD일 경우에는


빨강 : 쌍관

노랑 : 고정방어

파랑 : 고정주문력

왕룬 : 고정체력


을 들어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AP티모의 기본은 초반에 '안죽는것'입니다.

버티기만하면 킬이적든 어시가 없든 충분한 딜이 뽑히기때문에 굳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무자비 - 위험한 게임을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초반체력보강을 위해서 결의 12트리를 타줍니다.


포식과 흡혈귀로 초반라인 유지력에 조금이나마 보탬을 주고

티모는 압제자 타이밍이 버섯을 제외하고 거의안나오기 때문에 차라리 현상금사냥꾼을 줍니다.


그리고 저는 죽불손을 사용하는데

기본적으로 AP티모는 AS티모에 비해 평타수가 훨씬 적기때문에 열광을 올릴일이 잘 없습니다.

(라인당기는데도 불리합니다. AP티모는 항상라인을 당기고 시작합니다.)

게다가 열광이 추후 미니언으로는 쌓을수 없게 바뀌는점도 있고,

이번패치로 버섯에 죽불손이 터지도록 픽스되었기때문에 죽불손을 가줍니다.



다른거다 의미없을정도입니다.

초반에 굉장히 약하기때문에 점화들어도 킬각 안잡힙니다.

텔들어봤자 같이타면 거의 무조건 손해봅니다. 티모는 초중반로밍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택한것이 '회복'입니다.


초반에 상대방의 킬각잡는걸 방해할수 있고,

갱킹시 이속증가 + 체력회복으로 갱회피력도 상당히 좋은편이며

2:2 역갱구도에서도 힐로 이득을 챙길 수 있는경우가 많으며

다이브시 역킬각잡는데도 유리하기 때문에


힐을 들어줍니다.


다만 '문도박사'의 경우에는 점화를 들어줍니다.

모렐로를 가기에는 템트리가 너무 밀려서 올리기가 애매하기 때문입니다.

위장 (Camouflage)
티모가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고 1.5초 동안 서있으면 은신 상태로 전환됩니다.은신 상태가 풀리면 티모가 기습공격 효과를 받으며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40/60/80% (1/5/10/15레벨에 증가)만큼 증가합니다.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실명 다트 (Blinding Dar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80/125/170/215/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2.25/2.5/2.75/3초 동안 대상이 앞을 볼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680)
신속한 이동 (Move Quic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티모가 적 챔피언 또는 포탑에게 5초 동안 공격을 당하지 않았다면 이동 속도가 10/14/18/22/26% 증가합니다.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맹독 다트 (Toxic Shot)
티모의 기본 공격이 명중 시 적을 중독시켜 14/25/36/47/58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매 초마다 6/12/18/24/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독성 함정 (Noxious Trap)
마나 소모: 75/55/3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가지고 있던 버섯을 던져 적이 밟으면 폭발하는 함정을 만듭니다. 함정이 터지면 독이 퍼져 주변 적의 이동 속도가 30/40/50% 감소하고 4초 동안 200/325/4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둔화 효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합니다.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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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적으로 평q만 박으시면됩니다.

거리가 괜찮아서 평q평까지 박으면 베스트입니다. 


상대방이 근접챔프인 경우에는 버섯을 하나 들고있다가

내쪽으로 진입할때 가까이 있는 적미니언 발밑으로 던져줍니다.

이번패치로 버섯 은신시간이 줄었기때문에 왠만하면 맞출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간혹 쉰을 올리는경우가 있는데(리치베인 용도)

쉰을 올린경우에 평q를 써서 온힛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q투사체속도가 평타투사체속도 보다 빠르기때문에

평타거리의 3/4보다 멀리있다면 평q를 쏘시면 쉰이 터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우선 시작은 부패물약으로 합니다.

어짜피 라인땅기고 파밍할거라

도란링사봤자 100골드만 아깝고, 딜교를 자주자주하는게 아니기때문에

마젠 50%가 있으면 매우매우 좋지만 없어도 마나가 완전 딸린다! 라는 느낌은 없습니다.


AD상대라면 추적자부터

AP상대라면 두건부터 가줍니다.


추적자는 추후 존야로

두건은 추후 벤시로 올려주는데


만약 초반에 흥해서 딱히 방템이 필요없을거 같다.(2킬이상 먹은경우)

에는 가면부터 가도 무방합니다.


초반에는 최대한 사리는 편입니다.

그리고 신발을 빨리올리는 편입니다.

두건이나 추적자 또는 가면이후에 바로 신발을 2티어 까지 올려주세요.


충전형 물약이기때문에 왠만해서 킬각이 나왔다싶으면 그냥 집에다녀오세요.


템을살때 생각하실점은

두건,추적자,신발 이후에는 850이 안되면 그냥 집에서 물약충전만 하고 오시고

850이 넘으면 방출, 1250이 넘으면 쓸지를 산다는 생각으로 가시면됩니다.


1,2코어는 리안드리와 존야입니다.

말린경우 리안드리부터 올려주시고, 풀린경우에는 존야부터 가는게 좋습니다.

운영형 티모에게 가장중요한것은 생존이고, 이 생존할 시간을 벌어주는것이 바로 존야입니다.

가성비가 저번시즌에 비해 거의 600원넘게 떨어졌기때문에, 정말 비싸지만.

그만큼 돈값을 하는 녀석입니다.


존야와 리안드리가 나왔다면 이제 선택의 시간입니다.

선택지는 크게 4가지로 갈립니다

1. 루덴

2. 데스캡

3. 라일라이

4. 리치베인


상대방 기동성이 좋은데 돌진챔이 많이 없는 혹은 못큰 경우에는 루덴을

상대방 기동서이 좋은데 돌진챔이 많이 있는 혹은 잘큰 경우에는 리치베인을

우리팀이 진형잡고 싸우기 좋은 조합인 경우에는 데스캡을

나를 순삭시킬수 있는 챔프가 있는경우에는 라일라이 부터 가줍니다.


이후 4개중에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가줍니다.

AP상대로 두건을 올리신경우에는 계속 가지고 계시다가

마지막에 벤시로 올려주시면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최대한 사립니다.

진짜 이래도 되나 싶을정도로 사리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상대방 정글이 타라인을 파는듯한 행동을 보이거나,

탑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에는


 최대한 라인을 유지하는 한에서 한번씩 툭툭 견제해줍니다.

힐이 있기때문에 왠만하면 안뒤집니다.


 만약 탑에 상주하면서 탑만조지는 상대라면

우선 탑3단부쉬중에 가까운 부쉬에 와드를 최대한 유지해주시고

그냥 타워안에서 경험치만 받아먹으세요.

그럼 우리정글이 알아서 다른라인 터트려줍니다. 

 

 최적의 합류타이밍은, 라인을 프리징 당한경우

그리고 1차타워를 민이후 드래곤 타이밍입니다.

그전까지는 계속 라인에서 파밍해줍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신발나오기전에 타워를 밀지마세요.

그전에는 티모가 할만한게 거의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1차타워를 민 이후에는, 우리팀 동선을 계속 관찰하셔야합니다.


 유리해서 바론을 먹을거같다면 바론근처에 와드와 버섯을


 용타이밍이 30초정도 남았다면, 정글러와 서폿을 대동한체 드래곤 시야를 먹으러 가시고


 라인대치를 할것같다면 탑라인을 민다음 합류한후, 아군 딜러진 근처에 버섯을 박아

상대방 이니시 챔프가 버섯을 밟도록 유도하세요.


 뛰어난 기동력을 이용해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며 시야먹기 라인푸쉬, 적절한 합류를 계속 해주셔야합니다.


 중반에는 아직 AP뽕이 덜 터지기때문에 원딜이나, 미드를 암살하기보다는 들어오는 적을 녹이면서
원딜을 지키는 편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두가지 형태로 완전히 갈립니다.


 유리한경우에는 적 원딜을 암살하거나, 적정글 내에서 함정을 파고 하나씩 자르는 형태의 운영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불리한경우에는 아군이 시야먹을때 버섯으로 추가적으로 도움을 주시고, 타워근처에 버섯을 미리박아두시는것이 좋습니다.


 후반부 한타에는 바섯을 꼭 하나씩 들고계시다가, 상대방 앞라인 접근시 상대방의 뒷라인쪽에 버섯을 포킹하듯이 던지면서 진입하셔서, 원딜을 물고 존야로 버티거나 아군 원딜과함께 앞라인을 녹이시는 포지션을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초-중반에는 상대방 앞라인을 같이 녹이며 원딜을 보호하는 역할

 후반에는 원딜을 보호하거나 적 원딜 또는 미드, AD형 정글을 암살하는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천천히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AS티모는 피지컬로 상대방라이너를 제압합니다.

하지만 AP티모는 운영으로 상대방 전체를 농락합니다.

상대방이 버섯을 밟으며 아 씨발 소리듣는게 즐거우십니까?

그럼 당신은 AP티모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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