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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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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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환마마 극딜 탑 호디르 (작성중)

- 비주류위주로(2015-12-01, 조회수: 3618)

 먼저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는
골5의 호구 임을 먼저 알리며 이 글은 티어를 올라가기위해서가 아닌 딜을 즐기며 라인전에서 뚜벅이들을 바르는(...) 재미를 느끼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글임을 알립니다.

 티어를 올리기위해 들어오신 분들은 조용히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를 바랍니다.

 *브실구간에서는 캐리용으로는 꽤나 괜찮을 수 있으니 한번 일반에서 해보시고 자신과 맞는다 싶으면 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6
  • 레벨당 방어 +0.167
    x3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구 관통력 +3.2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24
  • 방어
    +15.018
  • 마법 저항력
    +22.056
총 가격 : 10,143 IP
 룬은 사실상 취향입니다만 필자는 방관룬을 쓰기 때문에 일단 방관 룬셋팅을 올려놓겠습니다.

 인장과 문양(노랑룬 파랑룬)에 성장 방룬과 마방룬을 끼워 넣은것은 호디르에 어느정도 익숙해진 분들을 위한 세팅이며 처음 하시는 분들은 전부 고정 방/마방룬을 끼시는걸 추천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 또한 취향입니다.(...)

 어떤 특성트리든 상관없으나 소환사 주문 쿨감 감소는 꼭 추천해드리고 싶군요. 뚜벅킹인 우디르에게는 점멸이 없으면 우직우직 걸어가며 숨이 턱턱막히는 갑갑함을 느끼면서 상대를 물러가거나 부쉬에 들어가서 가렌의 죽음의 부쉬를 따라 하는수밖에 없는지라 점멸의 쿨이 빨리 돌게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특성외에도 왜곡, 아이오니아의 신발을 사서 점멸의 쿨타임을 줄여줍시다.
 스펠은 상대가 원거리 짤짤이형 챔프거나 라인전을 점화 없이도 이길수 있는 상대라면 텔레포트를 들어줍니다.

 우디르는 꽤 빠른 철거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운영에 자신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추천하고싶습니다.

 팀에 원딜을 물수 있는 브루저가 우디르 밖에 없거나 후반에 딜이 무지막지한 마이같은 챔프가 있다면 탈진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호쾌한 라인전과 극딜을 지향하는 이 공략의 진미를 맛보고 싶으신 분들은 점화를 드시는 걸 권합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15+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25/31/37/43/49/55 (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4/48/62/76/9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4%(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50/60/70/80%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40~28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우디르는 콤보가 매우 쉬운 편(사실상 없는)입니다.

 먼저 1레벨때 유용하게 쓰이는 미리 장전해둔 Q-평-Q-평이 있습니다.

 이 콤보덕에 1레벨 우디르는 거의 대부분의 1렙 강캐들을 박살낼 수 있으며 우디르를 처음 접해 멋도 모르고 1렙때 우디르근처에 있는 상대의 멘탈을 퍼블을 통해 산산조각낼수있습니다.

 

 다음은 E-평-평-Q-평-평 입니다.

 평평이 연속으로 있는 이유는 태세전환을 위해 2초의 쿨타임이 필요하기 때문에 있는 것이며 E를 사전에 사용해 두셧다면 기절시키자마자 Q를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 콤보는 3렙을 찍은 후부터 호디르가 계속 사용하게 될 콤보로서 Q가 4렙에서 5렙이고 1코어로 히드라가 나온 호디르라면 이 콤보로 몸이 약한 챔프라면 피를 3분의 2정도 뺄 수 있습니다. 


스킬활용 팁
시작 아이템
null
최종 아이템
null
  아이템은 히드라, 칠흑의 양날도끼만 올려주시면 나머지는 AD템중 아무거나 올리셔도 딜은 잘 나옵니다만 상황에 최적화된 아이템들은 존재하므로 그것에 대한 설명만 해드리겠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검 (필멸자의 운명)(도미닉 경의 인사)최후의 속삭임계열 상위템들.
 주로 몸이 약한 딜러진을 녹이며 학살의 재미를 느낄 호디르에게 탱커를 물일은 별로 없지만 상대팀에 지나치게 탱이 많다면 고려해볼만 아이템들입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뚜벅이인 우디르가 가장 필요로하는 기동성과 CC기를 갖춘 AD아이템으로서 상대방의 ad딜러진들이 너무 잘컷을 때나 첫 시작을 천 갑옷으로 했는데 팔기 아깝다고 느껴질 때가는 아이템입니다. 사실 기본스펙이 워낙 뛰어난 우디르이기 때문에 칠흑만 나와도 그다지 탱킹에 부담감을(어디까지나 상대방을 녹일때 필요한 약간의)느끼지 않는 호디르로서는 그다지 갈일이 없는 아이템이지만 기동성과 슬로우가 붙어있기 때문에 진지하게 호디르를 할 분들이나 상대 AD딜러진들이 지나치게 컷을 때 추천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의 유령검.
  고정 방어력 관통과 이동/공격속도 증가의 액티브를 갖고 있는 요우무의 유령검은 몸이 약한 상대에게 호환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히드라와 양날도끼를 뽑은 우디르가 이 아이템까지 뽑는다면 우디르와 동급으로 큰 CC가 적은 딜러들이라면 1대 2라도 찢어 버릴 수 있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헤르메스의 시미터)스킬 무효화 아이템
 태생이 뚜벅이인 우디르는 CC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CC를 풀 아이템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딜은 조금 덜 나오겠지만 일단 때리러 갈 수 있어야 딜을 넣을 수 있는 우디르에게는 소중한 아이템들입니다. 상대가 CC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가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뚜벅이인 우디르에게 속박을 지녓으며 평타를 치기도 전에 우디르를 우주로 보내버리는 우주딜러 라이즈는 우디르에게 두려움의 대상입니다.
이분 앞에서는 우디르를 픽하시지 않는걸 권합니다.
(원펀맨에 비유하자면 사이타마앞에서 호급 괴인이 나대는겁니다. 무서운 대머리..)
티모
피디르로 탱을 가시거나 닷지하세요.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니달리
W스킬로 인해 우월한 기동성을 보유한 니달리 입니다.
AD면 라인전부터 포풍평타견제를 해서 우디르를 힘들게 하며 AP는 창을 안맞으면 저쪽도 제대로된 딜링은 못하지만 평타짤짤이로 우디르를 자꾸 괴롭힐겁니다. AP의 경우에는 카운터까지는 아니겟지만 AD일 경우에는 라인전은 포기하시고 텔레포트로 다른 라인을 도와주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렝가
사자는 호랑이에게 안되죠(...)
기본 스펙이 좋은 우디르는 렝가가 암살하기 어려운 대상이며 우디르의 E로 인해 함부로 들어가기도 어려운 대상입니다.
만약 싸움을 걸어온다면 E로 찍어버리신뒤 호랑이 기운이 이빠이 서린 Q로 누가 더 위인지를 알려주시고 라인 유지력으로 승부를 보려 한다면 W로 거북이의 인내심을 보여주세요.
  사실 우디르에게 라인전 상에서 극악으로 어렵거나 쉬운 상대는 매우 드뭅니다.
 숙련된 우디르라면 탑에서 하드한 라인전으로 유명한 장군님 다리우스Darius(다리우스)도 단숨에 찢어버릴 수 있으며 대부분의 근접챔프들을 상대로 매우 강력한 라인전을 벌일 수 있지만 공격성이 떨어지거나 이해도가 떨어진다면 왜 우디르가 초반 강캐라고 불리우는지 의문이 들정도로 초반에 상대에게 찢겨 나갈 수 있습니다.
 우디르의 라인전 때의 포인트는 우디르를 제대로 이해하여 언제 어느 태세로 전환할지를 아는 것입니다.
 그 타이밍만 잘 잡으신다면 대부분의 챔프들을 상대로 우디르는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라인  운영법

  위에서 언급햇듯이 우디르의 라인전에서 중요한것은 태세 전환을 언제 무엇으로 할 지 입니다.


 딜교환을 시작 하고 싶으실때는 상대탑솔의 주위에서 미니언을 사이에 두고 파밍을 하시다가 E로 급습하시면 됩니다.

 

 상대가 짤짤이 기술을 쓰거나 피가 적어서 라인유지력을 높여야 한다면 W를 쓰시면 됩니다.


 라인이 밀려서 파밍이 힘들때는 Q에 붙어있는 0.15의 계수를 활용하기 위해 Q를 켜줍시다.


 써놓고 보니 제가 읽기에도 너무 추상적인(...) 말들 뿐이군요.


 말보다는 행동이니 일단 숙련도를 높이시는걸 권하며 숙련도를 높이기 귀찮으신 분들은 "아몰랑! 우디르는 패기야!" 라면서 무조건 딜교를 걸어보세요.(...) 왠만해서는 우디르가 딜교에서 질일은 없습니다.

 

 또한 라인전에서 킬을 따엿다고 중간에 포기하지 마세요. 상대정글이 상대 탑솔에게 3킬을 떠먹여 줬을 때도 혼자서 솔킬을 낼 수 있는게 호디르입니다. 물론 골5까지의 이야기지 더 윗티어에서는 장담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위에 있는 모든 글보다 중요한 건 꼭 와드를 사서 상대 정글의 갱킹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 입니다. 

 

 일단 호디르는 상대탑솔이나 정글이 스턴과 같은 하드 CC가 그다지 없고 한명이 몸이 약하다면 갱을 와도 둘다 찢어먹을 수 있긴 합니다만 그건 어느정도 숙련이 되고 상대가 E스턴각을 잘 줄 때의 이야기지 언제나 갱킹을 올때마다 2대1을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최소한 히드라가 나오기 전까지는 와드를 철저히 해놓읍시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이 서서히 끝나가는 시점에서 탑솔에게는 크게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탑에서 죽자고 타워를 밀며 탑신병자 노릇을 하는가 아니면 하산하고 팀원과 함께 한타를 하는가 입니다.

 탑에서 스플릿을 하는 선택지는  라인전을 압도적으로 이기거나 상대의 한타 조합이 너무 좋을 때 택하는 선택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디르는 Q의 액티브 패시브덕에 꽤나 빠른 철거능력을 가지고 있고 E의 액티브인 이속증가덕에 도주능력도 꽤나 괜찮은 편입니다만 아마 우디르를 막으러 올때 상대 팀원은 머리가 있다면 2명이상의 인원으로 올것이기 때문에 CC연계로 인해 도주가 여의치않을 수도 있습니다. 스플릿을 할때 라인전을 압도하고 킬을 좀 먹은 상태라면 상대가 모여서 오지 않고 인원이 2명정도라면 아마 더블킬이 날것이며 3명이라면 한명은 죽이고 죽을 것 이기 때문에 스플릿을 계속 하는 편이 좋으며 한타 조합이 좋을 경우에는 상대가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쓰다보니 느끼는 건데 그냥 이럴바에는 탑 마이를 하겠다(...)라는 생각도 드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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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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