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볍게 읽을 수 있게 써놓은 공략입니다.
15.12.12 수정
1. 5.24패치 적용 마스터리로 수정 및 세부 작성
2. AD상대 아이템 추가
3. 룬 변경
건승하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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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10) | 2470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44 (+2.6) | 88.2 | 공격 속도 | 0.658 (+3.5%) | 1.05 |
5초당 체력회복 | 6.87 (+0.55) | 16.22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0 (+4.2) | 91.4 | 마법 저항력 | 26 (+1.3) | 48.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6 - 마법 관통력 +0.87x3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레벨당 주문력 +0.17x1
- 마법 저항력 +1.34x1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6.78
- 마법 관통력+6.33
- 방어+1
- 체력+24.12
- 쿨감소-4.968%
- 주문력+17.91
- 마법 저항력+1.34
AD 상대할 때, 쌍관/방어/성장주문력6,성장쿨감3/주문력
AP 상대할 때, 쌍관/성장체력/고정마저6,성장쿨감3/주문력
성장쿨감 3개는 필자 취향.
쌍관은 오리아나 기본 공격력 하향 이후 쓰지 않았었는데, 쌍관특성이랑 같이 쓰니까 썩 괜찮더라고. 다만 쌍관룬은 비싸니까 마관룬 껴도 전혀 상관없음.
15.12.12
요약: 쌍관9 → 마관3쌍관6
5.24 패치로 에 방관3이 더 붙었다.
그렇기 때문에 쌍관룬 3개를 빼고 마관룬 3개를 추가했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미드 메이지들 사이에서 18/12/0 와 12/18/0 빌드가 가장 논란이 많지?
핵심 특성을 제외하고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더욱 그런 거 같은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12/18/0이 현재로선 가장 좋은 빌드라고 생각해. 이유는 아래에 적어두도록 할게.
천둥군주의 호령
평타 혹은 스킬 적중 3회째마다
범위 내 모든 적에게 10x레벨★+ 추가ad 0.3 + ap 0.1 (즉발)
쿨타임 20초
죽음불꽃 손아귀
스킬 적중 시마다
2초간 3+0.25ad+0.1ap (도트)
쿨타임 없음
※ 죽음불꽃 손아귀 데미지와 딜을 절반으로 깎은 건 오리아나 스킬이 전부 범위기이기 때문임.
죽음불꽃 손아귀도 나쁘지 않아 다만 기본 데미지가 3 고정인게 치명적이지.
천둥군주가 좋은 이유는 의 계수합이 ap템 너프로 이렇게 뽑아도 30~40밖에 나오지 않아. 그러니 10x레벨이라는 기본딜 깡패를 고르는 건 당연하다고 봐.
물론 단순 q견제가 잦은 유저한테는 죽음불꽃이 좋아보일지도 모르지만, 마나포션이 없어져서 블루없인 잦은 견제가 힘든 지금 상황에서는 좋은 선택은 아닌 것 같아. 그러니까
천둥군주 쓰자
+
천둥군주를 터뜨리려면 평타를 섞는 게 가장 중요해.
천둥군주를 터뜨리는 유형은 크게 2가지가 있다고 보는데,
첫 유형은 ()
무식해보이지만 상대가 맞아준다면 1렙 최강 딜교. 보호막 덕에 밑져야 본전이고 먹히면 초반 라인전을 정말 유리하게 가져올 수 있어. 상대 챔프가 근접이라면 무조건 시도하자.
()
이 유형은 가장 확실하게 천둥군주를 터뜨리는 방법.
마나소모가 후덜하지만, 천둥군주 쿨마다 시도해주고 나머지 때는 q평 견제만 하면 마나관리는 괜찮게 되더라고. 다만 qw가 빗나가는 일이 없도록 구체를 적 가까이에 두면서 견제하는 플레이가 중요해.
()
오리아나가 다시금 한타 깡패가 되버린 이유.
적들이 충격파 때문에 한 곳에 모여있을 때 천둥군주를 터뜨려야 하기 때문에, rw만 하고 멍때리지 말고 충격파 이후 qw를 먹여줘야 딜이 확실하게 나와. 하지만 루덴을 간다면 어떨까?
15.12.12 타 특성 및 변경사항 추가 (암살자, 명상/무자비)
책략 2티어에 추가된
암살자
이 특성은 근처에 아군 챔피언이 없을 때 피해량 1.5% 상승이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효과 적용 범위가 엄청 넓어 1차 타워사거리 정도? 그리고 오리아나는 아군과 같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라인전에서만 조금 쓸만하고 나머진 쓸모가 없어. 그러니까
쓰지마
+ 다음으로 다룰 건 책략 3티어 특성인 vs 우선 비교를 해보면,
(5포인트 투자 기준)
ⓐ 무자비
체력이 40%미만인 적에게 5% 추가 데미지
ⓑ 명상
매 5초마다 잃은 마나의 1.5% 재생
이 둘중에서 뭘 선택할지 고민되지?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래의 경우를 제외하곤 모두 .
1. 가 상대라서 성배를 코어로 올리지 못하는 경우
2. 처럼 초반부터 라인푸쉬가 개또라이인 경우
이건 취향반영이 좀 있으니까 매판마다 번거롭게 안 찍어줘도 무방.
15.12.12 결의 특성 변화와 포식 너프에 따른
6/18/6 → 0/18/12 특성트리 변경
핵심: →
사용하기 적합한 적 챔피언:
* (너프) 이게 모든 피해 2 감소 → 평타 피해 2 감소로 큰 너프를 먹었어.
그래서 스킬딜이 주력인 미드AD 챔프들 상대로는 큰 효율을 기대하긴 이제 힘들어. 고로 버림.
* (버프) 총 체력% → 고정수치로 바뀌었어. 총 체력 +4% → 체력 +45.
초반 효율이 완전 좋아졌기 때문에 전처럼 수비적으로 가고 싶으면 결의에 12포인트를 투자할 수 밖에 없어졌음.
*(너프) 쿨타임이 20초에서 25초로 증가
하지만 여전히 좋기 때문에 0/18/12 트리빼고는 여전히 쓰는 걸 추천할게.
점멸 (필수)
점멸은 필수 스펠. 도주기가 없는 오리아나한테는 없어서는 안되지.
점화 (추천)
가장 무난하지. 마술로 2% 강해지는 깨알 효과까지..
천둥군주와 같이 쓰면 킬각이 아주 무궁무진해져. 아래 챔프들 제외하고는 점화쓰는 게 좋아.
방어막
상대로 드는 스펠
탈진도 얘네 상대로 좋지만, 나는 방어막이 더 플레이하기 편했어.
정화
상대로 드는 스펠.
원래는 미드 양 옆에 와드박고 더티하면 끝이였는데, 지금은 시야장악이 힘들기 때문에 리산의 갱호응이 너무 강하더라고. 적 정글러가 맘먹고 미드만 찌르면 죽긴 하겠지만, 그 시간에 우리 정글도 놀지는 않을테니까 들어서 나쁠 건 없어.
텔
상대로 드는 스펠.
시즌5를 뒤흔든 텔메타. 지금은 좀 덜 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텔을 들어줄 필요는 없다고 봐.
다만 우리 상대로 라인전을 안해주는 트페한테는 텔을 들어주는 게 좋아.
오리아나와 구체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구체는 오리아나에게로 되돌아갑니다.
오리아나의 기본 공격이 10~50(레벨에 따라)만큼의 피해에 주문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4초 안에 같은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는 경우 20%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추가 피해는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30/35/40/45/5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2.5초 동안 55/90/125/160/195(+0.45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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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태엽 감기(P)
기본 평타에 5+(0.2AP)만큼의 추가 데미지.
같은 대상을 한 번 더치면 20%의 추가데미지를 입힌다.
★ 그냥 영구 강화 평타.
같은 대상을 또 때리면 20% 증가된 데미지를 입히니까 서로 평타짤하는 상황이면 2타는 쳐줘야 이득.
명령: 공격(Q)
구체를 이동, 날아가는 중 맞은 적들에게
60/90/120/150/180(+0.5AP)의 마법 피해.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데미지 10%씩 감소, 최대 40%)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 구체 날라가는 속도가 느리기때문에 구체를 적 근처에 띄워놓고 견제하면 적중하기 쉬움.
★ Q를 쏠 때 오리아나가 살짝 정지하는데, 이 때 평타를 날리면 공격모션이 짧아져서 딜레이가 매우 적다.
명령: 불협화음(W)
구체를 중심으로 범위공격, 맞은 적들에게
70/115/160/205/250(+0.7AP)의 마법 피해.
또 W 범위에 있으면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20/25/30/35/40% 상승.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W는 남발하면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초중반 블루가 없을 때는 천둥군주 쿨이 초기화 됬을 때만 써준다.
★ 딜링 외에도 이속버프나 감속디버프로 추노에 도움을 주는 용도로 자주 사용하자.
명령: 보호(E)
구체를 지정한 아군 혹은 자신에게 보내고,
4초 동안 80/120/160/200/240(+0.4AP)의 보호막을 침.
이 때 이 보호 스킬로 움직이는 구체를 막은 적은 보호막 수치의 75%,
즉 60/90/120/150/180(+0.45AP)만큼의 피해를 입음.
기본 지속 효과: 구체가 보호하는 아군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25/30만큼 증가.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돌아올 때 데미지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자. 수치를 보면 Q1렙 데미지와 거의 동일.
★ 인게임에서 "Esc - 단축키 - 스킬 사용 - '자기 자신에게 스킬E 사용' 클릭 - 자기에게 맞는 단축키를 입력"을 해서 쓰면 구체다루기가 쉬워져. 나같은 경우는 Tab키를 사용 중!
+ 다른 방법으로는 '자기 자신에게 스킬E 사용'을 E로 바꿔서 쓰기가 있어. 이 경우 아군에게 E를 누르면 나한테 오지않고 아군한테 써져. 근데 못 눌렀다면..
명령: 충격파(R)
적에게 150/225/300(+0.7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잠시 뒤 적을 구체 쪽으로 잡아당김.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 오리아나 기준으로 적이 구체 뒤쪽(오리아나 쪽)에 있으면 r 사용 시 구체 반대편으로 가기 때문에 적을 떼어내는 용도로 쓸 수 있고 반대로 적이 구체 앞에 있으면 r 사용 시 구체 뒤로 오기 때문에 적을 앞으로 당겨와서 추노를 하는 용도로 쓸 수 있음.
사실 적을 떼어낼 때는 언제 충격파를 쓰든 큰 차이는 없는데, 추노를 할 때 잘못해서 적을 앞으로 보내버리면 잡을 것도 못잡게 되버리기 때문에 추노시엔 무조건 구체 앞에 있을 때 해야함.
장신구 업글은 무조건 망원.
기본 장신구보다 60% 빠르게 차고, 적이 발견하지만 않는다면 영구적으로 머물러 있음.
게다가 와드 설치 수 제한도 없고 요즘은 다 이걸 가는 게 대세.
5.24 패치로 너프를 먹었지만 그래도 미드라이너들은 이걸 가줘야 된다고 생각함.
아이템빌드
→→→→ ..
+ 쿨감신은 코어 뽑을 돈이 부족할 때 가주면 됨.
3코어 이후에는
① 적의 어그로를 내가 맡고 있다 =
② 내가 프리딜이네? =
상황에 따라 먼저뽑고 다음 코어를 올려주면 돼.
+ 15.12.12 AD상대 아이템 빌드 추가
요약:
서리여왕의 지배 ★★
가성비가 개 똥망이 되어버린 의 차선책으로 핫한 서리여왕.
AP상대로도 서리여왕을 뽑는 사람들이 많이 보일 정도로 독보적인 효율을 자랑하는 중.
2200골드
주문력50 쿨감10% 10초당 2골드 마나재생150% 챔피언과 구조물 공격시 추가골드
2550골드
주문력80 쿨감20% 마나재생100%
350골드 차이나 나는 데 마나재생도 훨씬 높고, 골드 수급도 되면서 추노 및 이니시를 열 수 있는 액티브 효과까지 가지고 있는 개사기 아이템. AP상대로도 가보고 있는데 그건 작성 보류 중.
이 아이템은 꿀단지가 아닐 수가 없어. AD상대로는 꼭 이 아이템을 쓰도록 하자.
[참고: BJ매혹 님.]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3226#pos5 로 가시면 더 자세한 아이템 비교글을 볼 수 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얘 때문에 라인전을 완전히 소극적으로 바꿔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스트레스받음.
벤.
벤.
갱도 매섭고, 한타 때도 포지션 무시하고 들어오는 게 끔찍함.
시즌6 전에는 비주류라 괜찮은 편이였는데 프리시즌 들어오고 요새 자주 보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시즌5 때 잿불거인 메타에 치여서 잘 보이지 않았지만 여전히 궁합은 좋음.
일라오이도 챔프 특성상 어그로 쏠렸을 때 궁극기를 쓰기 때문에 궁극기 연계각도 잘 나옴.
궁합 자체가 좋기 때문에 신챔 거품빠져도 좋은 조합일거라고 봄.
오리아나와의 궁합은 말파이트 상위호환.
새총 발사 사거리가 구체 유지 거리를 벗어나는 게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구체 관리를 잘 해야하나, 말파이트 궁극기처럼 즉발이 아닌 충전식으로 날라가기 때문에 구체 유지 거리를 조절하면서 호응하기 쉬움.
야스오 (한타는 조합따라 차이가 커서 라인전 위주로만 작성할게.)
추천 아이템 빌드 :
추천 스펠:
야스오를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야스오 패시브 관리야.
-
패시브: 낭인의 길
기류(야스오 체력바 아래 하얀 게이지)가 가득 차면 챔피언이나 몬스터에게서 피해를 입을 경우 1초 동안 보호막이 생성되어 피해를 흡수함.
이 패시브를 미리 빼놓지 않으면 서로 딜교할 때 패시브 실드로 스킬딜이랑 미니언딜 다 상쇄하고 유유히 빠져나가.물론 빠져나가는 뒤통수에 스킬을 다 쏟아부으면 딜교가 되지만, 쟤는 노코스트고 우린 마나조루잖아? 개손해
그러니까 그냥 패시브 찼을 때마다 평타 날리고 빠졌다가 방어막이 빠지고 견제하면 야스오 입장에선 진짜 죽을 맛.
2렙에 찍고 로 들어오는 놈 거리유지하면서 딜교해주면 들어올 엄두도 못낼거야. 야스오 선템은 무조건 도란검이라 이렇게 해주면 라인력 차이가 나서 충분히 할만해.
요약
1. 평타로 패시브 빼놓기.
2. 로 야스오가 들어오면 뒤로 빼면서 딜교.
3. 야스오들은 대부분 공격적이므로 갱콜해놓고 돌진각 한번 내주고 따면 곧잘 잠잠해짐.
제드
추천 아이템 빌드 :
추천 스펠:
제드를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스킬 회피 및 상쇄.
그리고 후반에서는 빠른 한타 유도.
스킬콤보는 가 막힌 지금 시점에선 밖에 못 써.
WE는 W사거리 버프로 피하기가 어려우니까 WE 후속타로 들어오는 Q를 실드로 막아주자. 챔프 상성상 제드가 방어막 든 오리아나를 따긴 힘든편이여서 대부분 로밍이나 2:2교전을 거는데, 이 두 가지 상황 모두 시야장악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핑와는 깨질 때 마다 박아줘야해. 제드는 라인전만 버티면 결국엔 오리아나가 유리해지기 때문에 욕심내지말고 0/18/12 특성 들어주고 안전하게 라인전을 해주자.
요약
1. 시야장악 ★
2. 실드로 표창을 씹어줘서 체력유지를 잘 해줘야 초반 교전에서 유리하다.
3. 약자 멸시는 체력이 50% 미만인 적에게 발동되니 체력이 5-60%이면 항시 긴장하자.
4. 빠른 로 제드로부터 어그로를 줄이고 원딜러를 지키는 플레이로 하자.
★ 스킬파밍은 자제하면서 마나관리 충실히하기.
★ 20초마다 천둥군주 터뜨려주기. 쿨일 때는 간간히 Q평 견제.
★ 귀환은 다음 라인에 공성미니언이 보일 때 타면 미니언 손실이 적음.
★ 9레벨 이후 장신구 망원으로 바꾸는 것 잊지말기.
★ 핑와는 귀환마다 사오기. 75원이니까 부담없음
사실상 궁셔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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