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94.4% (17표)
0% (0표)
5.6% (1표)
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Zyra, Rise of the Tho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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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린저가 알려주는 자이라서폿

- 소야소(2016-03-30, 조회수: 134997)

안녕하세요 . 서폿 자이라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시즌5가 끝나고 프리시즌이 다가왔습니다.

프리시즌에 주문도둑검의 상향과 서리여왕에 쌍둥이그림자 옵션이 추가되서

적어도 자이라가 시즌5보다는 훨씬더 좋아졋다고 말할수잇음. 그럼 ㄱㄱ!

시작하기전에 인증부터

프리시즌 첼린저 879점 인증




첼린저 유일한 자이라장인 


공략 읽기전에 자이라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하자면

장점 - 딜 매우강력함,받아치는 한타에 강함,딜량이 높게나와 정신승리가능

단점 - 몸이 최약체,로밍이 좋은편은 아님

솔직히 몸이 최약체라는것은 어떤 ap서폿이던 몸이 약함. 자이라만 그런것이 아님

근데 중요한건 몸이 약한 ap서폿중에 자이라가 젤좋음
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3) 2155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3.4 (+3.2) 107.8 공격 속도 0.681 (+2.11%) 0.925
5초당 체력회복 5.69 (+0.5) 14.19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75.0 575.0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마법 관통력 +0.63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3.5
  • 체력
    +72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4,451 IP
룬은 저혼자 개발해서 쓰고있는중이구요 이룬이 최고라곤 할수없으나 써보면 정말 좋습니다.

우선 과거 닝겐자이라식의 탱 자이라는 제가 해봣는데 도란방패시작에 방어룬을 들어도 결국 물몸이더라구요

그래서 아예그냥 죽을때 너도죽고 나도죽자는 마인드로 겜을 합니다.

본론으로 넘어가면

빨강, 파랑 - 마관이 진리 마관이 있고없고는 정말 딜차이가 많이남

Q. 쌍관은 어떤가요

A. 비추. 자이라 딜의 핵심은 q와 식물딜인데 둘다 마법데미지이므로 최대한 마관을 높여야함 .

글고 쌍관을껴서 이득을보려면 평타를 쳐야하는데 뭐 평타를 쳐봣자 얼마나 치겟음 ㅡㅡ 무조건 마관임

혹여나 탱자이라였다면 쌍관이더 효율이 좋앗겟지만 난 무조건 마관들음

노랑 - 애초에 서포터는 레벨을 올리기가 힘들기에 무조건 고정룬을 사용하는데 내생각엔 방어 9 보다 
고정체력 72가 훨씬 좋은거같음

왕룬 - 마관은 충분하기 때문에 주문력을 사용 

사실 이룬은 정말 저같은 초고수의경지에 다다른사람이 아니면 쓰지않는걸 추천합니다.. 
방어력이 없기때문에 구라안치고 혼자 10데스씩 할수있음
걍 나는 첨부터 이룬쓰고 연습했지만 그건 저니까 가능한거고 ;ㅈㅅ 님들은 방어룬들고해요

초보자들 전용 룬 

빨강 - 마관 
노랑 - 고정체력
파랑 - 마관 or 주문
왕룬 - 방어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무조건 천둥군주의 호령 찍읍시다. 터지는 조건도 쉽고 
11/24 쿨타임도 30초->20초로 변경되서 무조건 찍어야되요 그냥
 

특성 비교 

1. 책략 위험한게임 산적

산적도 매우 좋은특성이라고 생각하지만 간혹 위험한게임 터져서

사는경우가 있으니 위험한게임 찍읍시다

2. 책략에 지능과 정밀함

무조건 정밀함 찍어야함 마관 3의 수치는 어마어마하고 

레벨당 0.3이니 18레벨되면 무려 5.4라는 수치가 더해져 8.4의 수치가됨 
거기다 방관은덤이고

반면에 지능은 쿨감최대치를 늘려주고 쿨감을 주는데 

자이라에게 있어서 쿨감은 중요한 요소가아님. 한방한방이 더중요하지

나머지 12포인트는 딜적인면은 흉포가 맞는데, 결의에 고참병의흉터와 
통찰력이 너무나 사기옵션인거같아서 찍음


16/3/29 수정

흉포에 약점노출이 새로 추가됏는데 정말 사기임 예전에는 포식과 양날의검 둘다 애메해서 흉포를 안찍었는데 이제 약점노출을 찍으면됨

그외에것은 그전과 같습니다 
무조건 Ignite(점화) 들어줌 Ignite(점화)가 있어야 죽을때 최대한딜을 넣을수있어서 갱왓을때 
1명을 따거나 역관광등 가능해지고 애초에 자이라는 딜보고 하는챔프라 
Exhaust(탈진)보다는 Ignite(점화) 강추
가시 정원 (Garden of Thorns)
자이라가 주변에 30초간 유지되는 씨앗을 13.5~9.25초(레벨에 따라)마다 생성합니다. 씨앗은 한 번에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은 씨앗은 죽습니다. 자이라가 수풀에 숨은 동안에는 씨앗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씨앗은 자이라의 다른 스킬로 사용되어 15~75(레벨에 따라)(+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식물을 생성합니다.

자이라의 식물은 몬스터에게 50~10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적인 가시 (Deadly Spines)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가시가 지면을 뚫고 나와 해당 지역 안에 있는 적에게 60/100/140/180/22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24 (+5X레벨)(+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맹렬한 성장 (Rampant Growth)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60초 동안 유지되는 씨앗을 심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으면 씨앗은 죽습니다. 맹렬한 성장으로 생성된 씨앗은 작은 지역의 시야를 보여주며, 적 챔피언이 씨앗을 밟으면 2초간 해당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자이라는 매 18/16/14/12/10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자이라가 적을 처치하면 맹렬한 성장의 재충전 시간이 35% 감소하며, 챔피언 처치 관여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25)
휘감는 뿌리 (Grasping Roots)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전방으로 가시 덩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4+(5x레벨)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해당 효과는 2번 중첩되지만, 식물 하나당 한 번씩 중첩됩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100)
올가미 덩굴 (Stranglethorn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자연의 분노를 모아 목표 위치에 뒤틀린 덩굴손을 소환합니다. 덩굴손을 뻗어나가며 적에게 180/265/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2초 후 덩굴손이 위로 수축하며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가시 정원: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순식간에 총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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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및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 팁 ▼


패시브 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 : 자이라의 패시브스킬 

난 라이엇이 자이라에게 왜 이런패시브를 준지 알것같다.

이유는즉슨 쉽게 죽으니까 죽어서 아쉬워하지말고 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라도 날리라고..

아니면 많이죽으니까 죽어야만 사용할수있는 패시브 ..

잡소리 그만하고 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는 바로 쓰지말고 상황을 계속보다가 상대가 뭉쳐있다거나

딸피를 안노리는척 하다가 갑자기 쏴서 맞춘다거나 중요 딜러를 맞춘다던지 

눈치를 잘보고 쏴야함. 잘맞추는법은 그냥 우선 많이 해봐야하고

상대의 무빙을 예측해서 날리는게좋음 . 곧이곧대로 날리면 이게 날라가는 속도가

매우 하자라서 웬만하면 날라오는거 보고 피하니깐 예측해서 날리는게 좋음

팁을 주자면 무조건 갈수밖에 없는위치로 쏘는게 좋음 그걸피한다면 헬퍼 or 초고수

Deadly Bloom(치명적인 꽃) : 자이라의 주요 딜링스킬

이게 원형으로 스킬이 나가는데 원 끝자락으로 맞추지말고 원 가운데로 맞춰야함.

원 끝자락으로 즉, 최대사거리로 맞추려고하면 살짝만 피해도 피해지니깐

좀더 거리를좁힌뒤 가운데 부분으로 맞게끔 사용해야 잘맞음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 자이라의 주요딜링스킬2

마나가 안들기때문에 Deadly Bloom(치명적인 꽃)나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사용할때 무조건 같이 써줌

그리고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를 먼저쓰지말고 Deadly Bloom(치명적인 꽃)를 쓰고 스킬이 발동될때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를 뒤늦게 써줘도

식물이 잘나오기때문에 Deadly Bloom(치명적인 꽃) 먼저 쓴후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를 써줌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도 마찬가지임

그리고 시야가 없는 부쉬체크를 할때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를 쓰면 시야가 잠깐 밝혀지기때문에

낚시를 방지할수있고,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가 (탐험가의 와드)(와드)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와드보다 유용함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 자이라의 생존기와 CC기

장점이라고 하기도 뭐하지만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스킬의 그나마 장점은 길이가 매우 길다는점

그래서 은근히 멀리서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사용하면 거리가 안되는줄알고 가끔 맞는경우가 생김

이점을 이용하면 가끔 적 중요딜러들을 맞출수있으니까 한번쯤은 멀리서 날려보는것도 괜찮음

근데 자이라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는 정말 쓰는사람이 정말 잘써도 피하는게 매우 쉬워서

웬만하면 아군 CC기가 들어간후에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사용하는걸 추천함 갱호응을 할때는 어쩔수 없이 써야하지만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 : 자이라의 궁극기 

궁의 사용용도는 다양한데 가장 기본은 딜을 넣을때 쓰는거고

딜을 넣을때는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을 먼저쓰는것보다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맞추고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을 사용해야함

상대가 바보가 아닌이상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를 대놓고 쓰는데 에어본을 맞을사람이 어딧겟음

또 생존을 하기위해서 에어본을시켜 도망치려고 쓸때도있음

그밖에 상대가 몰아부칠때 진형 붕괴를 시키는용도로도 쓸수있고 

이경우에는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를 조금이라도 늦게쓰면 타이밍이 안맞기때문에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를 먼저쓰는경우가 많음 이것은 상대가 진입을 하려했기때매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를 먼저써도 상관없는거임.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를 의식해서 뺀다면 진입타이밍을 놓치고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를 무시하고 온다면 그건 더이득이라

상대가 들어올기미가 보인다면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를 망설임없이 써야합니다 항상



스킬 콤보 ▼


가장 국민적인 콤보는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 임

사실 이것말고는 딱히없음 그리고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를 안하고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를 해줘야하는데

그이유는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식물은 공격 사거리가 짧지만 슬로우가있고, 데미지도 더 쎈걸로암

그리고 애초에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맞추면 공격사거리가 짧아도 충분히 공격 가능함

그렇게 오래 공격할것도 아니고 보통 식물은 오래 살아남으면 좋지만

한두대치고 금방 부셔지기때문에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Deadly Bloom(치명적인 꽃) 밸런스 맞게 각자 하나씩 소환을 해주는거임




스킬 선마

무조건 Q선마후 E선마를 해줍니다


W를 찍어봣자 쿨감밖에 안늘어납니다. 

자이라는 쿨감이 중요한 챔프는 아니고 E를찍으면 

속박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무조건 Q선마후 E선마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템은 (주문도둑의 검)+(충전형 물약)고정이구요

집갔을때 350원~500원 미만 ->> (부패 물약) 혹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500원 ->>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

800원 ->> (시야석)

이런식으로 유동적으로 사야합니다. 
정해진 템트리는 있으나 가는순서는 자신의 몫이죠

부패물약은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와 (시야석) 맞출돈이 된다면 굳이 갈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돈이없을때 갈템이 없어서 가는것뿐이죠

그리고 (시야석) 나오면 (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꿔주고, 9레벨되면 예언자로 업글해줍시다.

집갈때마다 핑와1개씩은 서포터로서의 기본 덕목이구요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는 보통 (시야석) 나오고 올려주는편 먼저갈정도로 중요하진 않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을 뭘가야하나 궁금한사람도 있을텐데 설명해주자면 서포터는 기본적으로 
돌아다니면서 시야를 빠르게 먹어야 하기때문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추천함. 

제가 룬에서 마관,딜 을 강조했는데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을 안가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을 가는이유가 머겟음??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을 통해 시야를 먹는게 마관보다 메리트가 있다는뜻이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보다도 더안좋습니다 스펠쿨감 줄여주는것은 매우좋은 옵션이나 쿨감은 
말했듯이 자이라에게 중요한 요소가 아님


 템이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까지 나왔다면 (서리 여왕의 지배)으로 올려주고요

(서리 여왕의 지배) 는 언제 써야하나? 
(서리 여왕의 지배) 효과가 쌍둥이그림자에 있던 망령들이 슬로우를 묻히는 걸로 바뀌었기때문에
다재다능하게 쓸수있음. 상대가 우리를 몰아부칠때 슬로우를 묻혀서
따라오지 못하게 한다거나, 바론낚시를 하는것 같은데 
시야가 없을때 써주면 상대챔프를 찾아가기때문에
낚시를 하나 안하나도 알수있고, 그밖에 추노등등등 매우 좋은효과임. 솔직히 사기


(시야석)+(서리 여왕의 지배)+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까지 나왔다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가주면 됩니다.

마스터~첼린저 구간에도 자이라가 간혹 보이는데 전부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를 가지않고
(리안드리의 고통)를 먼저 가더라고요 자이라 하는 모든분들이. 근데 이게 겉으로 보기엔
(리안드리의 고통)가 데미지도 더세고 좋아보이지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한번 가보세요. 정말 신세계가 열립니다
제가 두개다 선템으로 가봤는데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딜도 (리안드리의 고통)에 비해 별차이없고 
슬로우가 정말 사깁니다 .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까지 갔다면 그이후에는 상대 템상황에 따라 가주면 됨
적팀 마법저항력이 리안드리로는 뚫을 수치가 아니다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제드가 나한테 궁을 쓰거나 어그로를 끌어야한다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적이 올 AD다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그냥 별상황 아니고 무난하다 싶으면 (리안드리의 고통) 가주고요

그밖에 템트리 질문받겟습니다

수호자의눈 (수호자의 눈)에 대한 의견

개인적으로 별로라 생각함 (시야석)과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를 합친아이템인데 애메하기만 할뿐이고 
그리고 서리여왕에 있는 쌍둥이그림자효과가 상당히좋음 ㄹㅇ


16/3/29 추가 설명

서리여왕이 쿨이 90초로 늘었지만 여전히 좋습니다

신발은 스위프트의 상향으로 인해 더이상 모빌은 가지않구요

스위프트나 마관신 둘중하나 취향대로 가면 됩니다

그리고 항상 느끼는거지만 라일라이는 필수에요.. 리안드리보다 훨씬 좋아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그랩맞음 -> 사망

플E 맞음 -> 사망

쓰레쉬
그랩맞음 -> 사망

그랩을 피함 -> E로 갱호응해서 사망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보다 더어려운건 바로 포킹조합임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는 그나마 상대법이라도 있는반면에 포킹조합은 걍 진짜 아무것도 못하고 겜짐
자이라 챔프특성상 스킬사거리가 대체적으로 짧음. 즉 상대가 어느정도 진입을 했을때 효율을 발휘하기 젤 좋다는뜻인데 포킹조합은 진입할 이유가 전혀없어서 못이김 

걍 포킹조합만나면 닷지하세요 그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상대하기 쉬운챔프는 딱히없는거같음 내생각엔
추가공략 부분에서는 라인전,챔프별 상대법,운영법,한타 등을 쓰겠음

1. 라인전


기본적으로 상대에게 맞지 않는선에서 짤짤이를 해야함 .

Zyra(자이라) 자체가 몸이약하고,제룬을 낀다면 더더욱 약하기떄문에 갱이오거나 
상대가 스킬 좀만 맞춰도 금방 죽을피가 되기때문에 거리유지를 항상 잘해야합니다.

상대가 q Deadly Bloom(치명적인 꽃)각을 준다면 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평을 해준뒤 살짝 빠져 있다가, Deadly Bloom(치명적인 꽃)가 차면 
다시 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평 해주면됩니다.
그리고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가 쿨일때는 Deadly Bloom(치명적인 꽃)를 안쓰는게 좋음 같은 마나소모를 해도
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를 하는게 낫죠 Deadly Bloom(치명적인 꽃)만 쓰는것보단

근데 어차피 Zyra(자이라)보다 딜이센 서폿이나 한타가 좋은 서폿은 없다고 생각하기때매 
라인전을 반반만 가져가도 이득이고 무리한 짤짤이보다는 안전하게 하는걸 추천함
물론 짤짤이 각이 나오면 계속 해주는게 좋음 돈도 벌고 라인전압박이 되니깐
근데 무리만 하지말자는거임 

또 라인전단계에서는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는 되도록 쓰지마셈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되도록 쓰지말라는 이유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는 맞추기가 어려울뿐더러 자이라의 6렙전 생존기와 갱호응기인데 , 
함부로 소모하게 된다면 상대가 바보가 아닌이상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빠진 Zyra(자이라)를 물거나 갱이오면 
안그래도 생존기가 없는 자이라에겐 치명적으로 작용할수 있기때문에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아껴두다가 갱호응 용도로 쓰거나 상대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같은 캐릭이 그랩을 하려고 앞으로 나올때 
맞춰서 발을 묶는용도로 사용해줍니다.
그리고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계속쓰다보면 마나 금방 허덜남

말했듯이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는 정말 맞출수 있을 각이 아니고서야 쓰지않고
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으로 짤짤이만 해주면됨


2. 타워가 깨진후에 운영법

타워가 깨진후에는 상대정글쪽에 (탐험가의 와드) 를 박고, 바텀라인을 민뒤 
용을먹어줍시다. 용을 먹고난뒤에는 미드를 가서 미드타워를 깨거나, 
상대정글을 들어가 짤라먹어주면 됩니다 . 와드를 상대정글에 꾸준히 박으면 
다음 용이 나올때도 상대팀은 나올수없기때문에 용을 차곡차곡 쌓을수있고, 
짜를수도있고 타워를 부수는것만으로 스노우볼을 굴릴수 있음.

그리고 용을 먹은상태고 미드타워 봇타워를 다깻다면 탑을 봇으로 보내는것도
 괜찮은방법임 우리팀 정글이랑 바텀듀오가 탑으로가면 
상대탑은 cs먹기가 힘들어지고 타워도 줘야되고 우리탑은 상대봇이 잘큰편도 아니고 
서포터가 이곳저곳 커버를하러 돌아다녀야 하기때문에
우리탑이랑 원딜이랑 자연스레 1:1구도가 되니깐 파밍을 상대탑보다 더쉽게함
또 미드타워도 밀었기에 우리팀미드가 빽업도 더빠르고 .
탑타워도 깻다면 짤리지않고 다음용도 먹어주고 협곡을 먹고 2차타워압박을 해도됨 .


3. 챔피언별 상대법

오로지 내가 만나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쓰겟음


헬게이트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진짜 Rocket Grab(로켓 손)을 피해도 이기기 힘들음Blitzcrank(블리츠크랭크)Rocket Grab(로켓 손)실패해도 그냥 Zyra(자이라)한테 
Flash(점멸)Power Fist(강철 주먹)로 띄우고 Ignite(점화)걸면 최소반피나가고 원딜한테 2대맞으면 죽음 ; 
상대법은 솔직히 말해서 Blitzcrank(블리츠크랭크)가 못해야됨 걍 .. 
그나마 최선의방법은 Rocket Grab(로켓 손) 당연히 맞을각 안주고 Flash(점멸)Power Fist(강철 주먹)도 각안줘야함. 
혹시 Blitzcrank(블리츠크랭크)Flash(점멸)Power Fist(강철 주먹)해도 
빠르게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넣어주고 같이 잡을생각해야지 살생각을 하면안됨

Thresh(쓰레쉬) : 거의 자이라를 10판하면 8판이 쓰레쉬다. 
거의 모든 네임드들과 프로들을 상대로 서봤지만 역시나 갱호응이 가장 문제다.
우리가 상대보다 2레벨이 늦을거 같다면 무조건 빼주고
우리가 상대를 압박하고있어도 갱을 항상 조심해야한다.
Thresh(쓰레쉬)가 카운터인이유는 라인전도 라인전이지만 몸이약한 Zyra(자이라)
갱호응이 좋은 Thresh(쓰레쉬)에게 좋은 먹잇감이 될수있다. 항상 갱을 조심해야하고
그밖에 갱이 아니더라도 Thresh(쓰레쉬)가 로밍을 다녀도 Zyra(자이라)는 빽업을 갈수있을뿐
먼저 로밍주도권이 있지않다. 상대법은 Thresh(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거리를 주면안된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는 피하기도 제법쉽고 운이 좋으면 Death Sentence(사형 선고)사용할때 Zyra(자이라)의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콤보로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막을수도있기에 Flay(사슬 채찍) 거리만 쉽게 안주면된다.


Karma(카르마) : 나진퓨어 선수의 Karma(카르마) 를 한번 만나봤지만 꽤 힘들었다. 
일단 Karma(카르마)Inner Flame(내면의 열정)Zyra(자이라)보다 사정거리가 길고 맞추기 쉽다는점에서 같은 물몸인 
서폿끼리 Karma(카르마)가 맞추기 쉽고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하면 더 강하기때문에 
딜교환을 쉽게 걸수가 없다. 
다만 Karma(카르마)는 한타가 안좋기때문에 무난히가면 한타에서 더 활약할 여지는잇다.
Trundle(트런들): 그냥 개짜증나고 탱키함
진짜 요즘 트런들 서폿이 핫한데 이 Pillar of Ice(얼음 기둥) 요개 매우 짜증남
생존기가 없어서 갱왓을때 Pillar of Ice(얼음 기둥) 이거 한번 세우면 그냥 슬로우개쩔고 껴서 이동못할때도 있음 ; 여러모로 개짜증나고 탱키해서 짤짤이도 무의미해져서 카운터로 꼽음
상대법은 딱히 해줄말이없는듯 .. 이겨본 기억이 별로..


Kalista(칼리스타): 원딜도 카운터가 될수있다. Kalista(칼리스타)를 카운터로 뽑은이유는 
우선 가뜩이나 맞추기힘든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Kalista(칼리스타)는 폴짝폴짝 뛰어다니기 때문에 더맞추기힘들다. 그리고 6렙이 되면 Kalista(칼리스타)가 궁을 배워서 엄청난 갱호응기와 
아군 서폿을 한번 살려줄수도 있어서 Kalista(칼리스타)를 잡기도힘들고 서폿을 잡기도 힘들다.
그래서 제일 짜증나는조합이 Kalista(칼리스타)+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Kalista(칼리스타)+Thresh(쓰레쉬) 이거다
상대법은 Deadly Bloom(치명적인 꽃)를 Kalista(칼리스타)가 있는위치보다 좀더뒤에 쓰면 대부분 앞으로 점프를 안하고
뒤로 점프를 하기때문에 맞추기쉽다. 의외로 딜이나 몸이 안되서 
좀만 짤짤이를 맞추면 쉽긴하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 딜이 엄청쎄서 힘들음
미포 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를 맞아도 아프고 반사되는 Double Up(한 발에 두 놈)맞으면 1/2 나가고 missfortune_r(쌍권총 난사)도 매우아픔
 또 W스킬때문인지 이속이 빨라서 자이라 Q,E를 피하기 쉬움
보통~어려움

Soraka(소라카) : 유지력차이가 넘사벽이다. 
소라카를 물던가 원딜을 cc걸고 점화걸고 패던가 해야하는데 
자이라는 cc기가 E밖에 없어서 원딜을 E걸고 잡자니 각을 잘안주고 소라카를 물자니 
당연히 뒤에서 힐만주기때매 잡기가 힘들다. 그렇다고 이기기 힘들다는것은 아니다. 
로밍을 가면 소라카는 할수잇는게 한정적이고, 라인전도 피를 계속 채워서 킬을 따내기가 힘들다는거지, 우리가 견제받을 요소는 없다는점에서 최소 맞파밍은 가능하다 그래도.


라인전은 안힘들고 갱만 조심하면됨

Bard(바드),Alistar(알리스타),Braum(브라움)


못만나본애들

Nami(나미),Morgana(모르가나)



4. 한타

우선 한타라는게 매번 똑같은상황이 나올수없으니까 그때그때 자기가 판단을해서 해야함
아군이 적팀한테 들어가서 cc기를 걸면 나도 속박과 궁으로 호응을 해주면되는거고
적팀 탑정글이 우리 원딜을 물면 원딜을 지켜주면 되고
중요한건 어떤상황이 나오던 그상황에 맞춰서 최선의 플레이를 하면됨
그리고 궁은 적딜러에게 써야할지 우리원딜무는 탑한테 써야할지는 
진짜 말로표현할수없고 경험을 통해 깨달아야함
롤에는 무수한 상황이 존재하기때문에 많이 해보는수밖에 없음


5. 서포터를 할때 기본적인 와드위치

이건 자이라뿐만아니라 다른서폿도 도움되는 얘긴데 
이런 기초적인 지식도 모르는사람이 너무많음.

우선 블루팀 기준으로 시야석이 나온후부터 상대 타워가 깨지기 전까진 
아래사진과 같이 계속 박아줘야함. 부가설명을 하자면
우선 삼거리에 핑와는 엄청나게 꿀자리임 블루팀의 혜택이라고 할수있음
여기가 상대가 지우러오기도 뭐하고 우리정글이 갱을올때 대기를 칠수도있고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장소니 박아주도록 하고 나머지 와드는 Zyra(자이라)는 로밍이 안되고
빽업을 가야하는데 솔랭 특성상 대부분 미아콜을 쳐줘도 안빼고
계속 미아콜만 쳐주기도 미드라이너가 불쌍하니깐 상대서폿 동선을 보기위한 와드임
이렇게 박앗는데도 상대서폿이 라인에안보이고 와드에도 안보인다면 탑쪽일 가능성이 높음

▼ 시야석이 나온후 상대 타워가 꺠지기전까지 와드위치




 
그담에 상대타워가 깨진후에 와드위치인데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하나더사서
위치를 바꿔주는게 나음 상대타워가 깨지면 어차피 삼거리 올일도 거의없음 우리가 주도권이 있으니깐
저 두곳에 박게되면 상대서폿이 시야를 먹으러 내려올때 짜를수도있고
두꺼비,블루를 먹을때 위치도 보이니 정글러위치파악,짤라먹기등 유용한 위치임
적팀 시야파악이 다되니 미드가 푸쉬가 자유로워지고 그러면 용을공짜로 먹을수잇는거

▼ 상대타워를 깨고 라인전이 끝났을때의 와드위치



그담에 용을먹고 미드타워도 깻다면 더 깊숙히 와드를 박으러감
시야먹는법은 의외로 간단함. 조금씩 영토를 넓혀가면됨

▼ 봇타워,미드타워를 깻을때의 와드위치


탑타워빼고는 타워를 다깻고 용도없으니 우리탑을 봇으로 보내고 정글,바텀이 탑으로가서 타워를 깨면됨
상대는 용이없으니 용을갈수도없고 설령 용간다해도 탑2차밀리면 더손해임

▼탑타워 깨러갔을때 와드위치



▼ 탑타워꺠고 레드쪽 들어갓을때 와드위치


▲ 여기까지가 유리한상황에서 정석적인 운영법이였고,
반대로 불리한상황에서는 어떻게 와드를 박아야 하는지 또보여주겟음

불리할때는 할게 매우 적어지기때매 내가 안죽는선에서 최소한의 와드를 박으면되는거임
이런식으로 핑와를 좀더 안지워지는곳에 박고 좀더 불리하면 좀더 수비적인 위치에 박으면됨

▼ 불리한상황에서의 와드위치


사실 내가 이렇게 열심히 알려줘도 막상 게임에 들어가면 잘 기억이 안날수도있고 
무수한 변수가 나올수도있기때문에 본인이 그때그때 상황에따라 최선의와드를 박아주면 되는거임


6. 마치며

이렇게 공략을 열심히써본적은 첨인거같은데
궁금한점이 있는사람은 댓글달면 볼때마다 답변해줄테니 댓글다세요
그리고 자이라 안구려요 충분히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이라연승사진



평균 mmr 3400 ++ 

16/3/29 기준 
지금 사정상 북미에 가게 되어가지고 한국섭 솔랭을 못하고있고 공략수정도 잘 못합니다
언젠가 한국에 가게되면 공략 제대로 수정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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