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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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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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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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 코그모로 MMR 올려놓자! 원딜 황제의 귀환!

- wwps13(2015-12-01, 조회수: 1674)

안녕하세요.

시즌2부터 원딜 모스트 'Raaeng' 입니다.

 

옛날 생각이 나네요.. 처음 롤을 접하고 무슨 챔피언을 할 지 고민하다가

조금이라도 손이 많이 가는 챔피언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당시 제 생각에는 원거리딜러 였던것 같네요.. (지금와서 생각하면 주둥이를 찢어버려야 겠어요.)

그 중에서도 애쉬랑 코그모를 주로 했었는데..

녹장이 사라지면서 코그모를 안 했었죠..

몰락이 나온 후에 살짝 살짝 해봤지만 적응이 안 되 손을 놓았었습니다.

 

이번 시즌6가 다가오며 리메이크 이후에 플레이 해봤는데 상당히 좋아졌더군요.ㅎㅎ

 

서론이 조금 길었네요.

바로 공략 들어가겠습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공격력
    +3.2
  • 방어
    +1
  • 마법 저항력
    +1.34
  • 쿨감소
    -2.5%
총 가격 : 3,688 IP

룬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W의 체력 피해가 마법 피해입니다.

표식에는 공격력이나 쌍관을 들어도 좋다고 생각이 드네요.

 

방어와 마법 저항력은 초반 물몸인 코그모에게 거의 필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왕룬에는 공격력3개 혹은 공격력2개와 쿨감1개를 가 주어도 됩니다.

W쿨이 조금 길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줄여 킬각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분노 / 마술

스킬딜도 스킬딜이지만 공속제한이 풀리기 때문에 공격속도가 조금 더 좋다고 봅니다.

 

양날의 검 / 포식

개인적으로는 양날의 검을 추천드리지만 물몸 코그모의 생존력을 조금이라도 높이고자 포식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흡혈귀 / 타고난 재능

위와 같은 이유.. 자신이 있다면 타고난 재능이 조금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현상금 사냥꾼 / 압제자

기본 콤보에 슬로우가 들어가기 때문에 압제자가 조금 더 이득인 것 같네요.ㅎㅎ

한타시에도 팀에 CC가 몇 개라도 있을테니.. 무자비와 합치면 딜이 생각보다 많이 뽑힙니다.

 

분쇄의 일격 / 날카로운 정신

AP템을 가지 않기에 마관만 가기에는 살짝 효율이 떨어집니다.

 

핵심 특성.

사실 셋 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템트리에 따라 전쟁광의 환희도 괜찮을 것 같네요.

첫 템으로 정수나 무한의 대검을 뽑는다면 예상치 못한 유지력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공격속도 위주 템을 뽑게 된다면 전투의 열광이 더 좋겠죠.

공격당 추가 데미지라는건 코그모에게는 엄청난 이득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특성을 사용하고 있으나,

현재 몇 판동안은 책략에 18포인트를 줘 봤습니다.

 

 

초반에 딜이 잘 안나오는 18/12/0의 공략에 비해 라인전에서부터 딜교의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정밀함에 쌍관 효과가 있어 스킬딜도 잘 나오는 편입니다.

 

 

몇 번 더 써본결과 저는 이 특성을 더 자주 가게 되네요..

초반부터 딜로 밀어붙이는게 훨씬 이득인 것 같습니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적의 압박은 더 커지게 되는데 코그모로는 그 압박을 견디기가 힘듭니다.

딜교를 하더라도 잘 뽑히지 않고 첫 코어가 뜨기 전까지는 너무 힘이 드네요.

그래서 책략에 18포인트를 줘 봤는데 천둥군주가 초반 딜교에서 우위를 점해줍니다.

 

개인적으로 12/18/0을 추천합니다~

 

Flash(점멸)

솔직히 점멸은 도주기라고는 슬로우밖에 없는 코그모에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긴 말 필요 없이 조용히 들어줍시다.

 

Heal(회복)

라인에 서기에 가장 무난한 스펠입니다.

유지력도 좋아지고 딜교 및 한타에서 생존력도 올려줍니다. 추천

 

Cleanse(정화)

적에 하드CC기가 많다면 고려해 볼만합니다.

아군 서폿이 소라카라면 힐을 들어 달라고 부탁하시고 정화를 가시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에요.

 

Ghost(유체화)

옛날의 코그모라면 고민해 볼만한 스펠이지만 현재 말뚝딜이 필요한 코그모에겐 살짝 거부감이 드는 스펠이네요.

 

barrier(방어막)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Teleport(순간이동)

마찬가지. 초반이 너무 힘듭니다.

 

Clarity(총명)

15연패를 하고 16연패로 달리고 싶으시다면야 막지는 않겠어요.

 

Garrison(주둔) Mark(표식) Clairvoyance(천리안) Smite(강타)

  나       는       트      롤

 

 

- 추가 -

Dr. Mundo(문도 박사)

이런 미치광이 과학자가 나오면 Ignite(점화) 점화도 괜찮아요. 안 그러면 못 잡네요.. 휴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W를 최우선으로 마스터 해주시고 후에 Q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E의 슬로우 효과와 데미지 증가도 우습게는 못 보지만 Q의 기본 지속 효과와 방어력, 마저 저하가 훨씬 좋습니다.

 

2렙 때 찍는 스킬은 선택하시면 됩니다.

도주기가 하나도 없는 코그모에게 E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만, 개인적으로는 Q를 추천드리네요.

 

 

 

스킬 콤보

스킬 콤보 별 거 없습니다.

그냥 W키고 평E평Q평R평평평평평평평평평평평평 하시면 되요.

도망가면 도주 경로에 R 깔아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궁이 적 체력 퍼센트에 비례해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잘 명심해 주시는게 좋아요.

방템 안 간 딜러들은 후반 평범하게 큰 코그모에게 녹습니다.

25퍼센트 이하로 떨어진 상태로 궁 한 번 맞으면 바로 죽습니다.

포킹도 중요하지만 마나 증가량을 생각해 최소한으로 쓰다가 도망가는 적의 엉덩이를 때려줍시다.

 

 

후반에 공속이 어느정도 나오면 W키고 무빙샷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한타가 시작되면 최대한 위치를 잘 잡고 움직이지 말아야 합니다.

이번 패치로 코그모는 패기를 시험받는것 같네요.

그 자리에 서서 때리든 말든 마구잡이로 패시면 됩니다.

그러다가 위험하면 궁 쓰고 옆으로 플래쉬를 써 주고 계속 때리시면 됩니다.

(물론 개소리지만. 어느정도는 맞는 말입니다. 너무 쫄지 마세요.)

 

Flash(점멸)Heal(회복)

스펠의 쿨타임을 신경써 주셔야 됩니다.

상황판단도 조금 잘 하셔야 겠네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자 문제의 아이템 빌드입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이번 패치로 인해 구인수의 격노검 효과가 아주 좋아졌습니다.

 

공격력 +30

주문력 +40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8%,

공격력이 +3, 주문력이 +4 오릅니다. (8번까지 중첩되며,

근접 공격 시 2번 중첩됩니다.) 8중첩이 쌓여 있는 동안에

는 구인수의 격노가 적용됩니다.

 

구인수의 격노: 기본 공격 적중 시 20+ 추가 공격력의

15% + 주문력의 7.5%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대상

과 대상 주변의 적 유닛에게 입힙니다.

 

라고 되어 있는데 주목할 점은 중첩이 되며 공격속도, 공격력, 주문력이 오른다는 점입니다.

8중첩이 되었을 시에는 공격 속도 +64%, 공격력 +24, 주문력 +32가 오릅니다.

그리고 범위 공격으로 피해가 확산되게 되는데 라인을 밀기에도 용이하고

소규모 한타시에 엄청난 데미지로 인한 정신적 데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구인수를 첫코어로 잡템없이 올렸었지만, 몇판 해 본 결과 라인 유지력이 너무 부족해서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빌지워터 해적검을 중간에 끼워 넣기로 했습니다.

사용해 본 결과 라인 유지력도 올라갔을 뿐더러 딜교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됬습니다.

고유 사용 효과로 인해 순간적인 폭딜을 가하면 상대방은 멘탈에 금이 가고 제대로 된 상황 판단을 못 하게 됩니다.

그냥 후두려 패면 죽어요.

 

그 후 구인수를 바로 올려 주시고, 남은 빌지워터는 몰락한 왕의 검 혹은 마법공학 총검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자. 마법공학 총검입니다. 이걸 왜 가느냐?

이번에 쿨타임이 30초로 줄어들어 사용량이 엄청 많아졌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로 피해량의 15%를 흡수할 수 있어 맞다이 시에도 생존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주문력이 오름으로 미약하지만 W의 체력 비레 데미지가 더 높아졌습니다.

사용해 본 결과 나쁘게만 볼 수는 없겠네요.

하지만 거리가 짧아 멀리 있는 적한테는 쓰기가 힘드네요.. 살짝 아쉽지만 상당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루난의 허리케인)

코그모의 핵심이 되어줄 루난입니다.

 

공격속도 +40%

치명타 확률 +30%

이동 속도 +5%

 

고유 지속 효과 - 바람의 분노: 기본 공격 시 대상 주변 최

대 2명의 적에게 작은 탄환을 발사하여, 각각(공격력의

2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탄환에는 치명타 및 적

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적중 시 추가 15의 물리 피해

를 입힙니다.

 

이상 루난의 허리케인 아이템 설명입니다.

눈여겨 보셔야 할 점은 2번째 고유 지속 효과 입니다. 기본 공격 적중 시 추가 15의 물리 피해를 입힌답니다.

초당 3번 이상 공격하는 코그모에게 저 효과는 꿀 중의 꿀임이 틀림이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시즌2때는 마법사의 최후를 가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주변 적에게 작은 탄환이 날아가는데.. 이게 구인수와 곂치면 아주 장관입니다.

범위피해가 두 개나 들어 있으니 한타시에 위치만 잘 잡는다면 적의 딜러진을 다 녹을수도 있습니다.

라인을 밀어야 할 시에는 순식간에 다 밀어버립니다. 불도저가 되는거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공격력과 치명타가 붙은 깡딜템입니다.

고유 지속 효과: 치명타 추가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그러니까 치명타 피해량이 200%가 아닌 250%가 되는거죠. 이 무슨 사기..

원딜의 필수템이었던 무한의 대검이지만.. 사실 코그모에게는 그렇게 좋지많은 않습니다.

루난과 함께 가면 치명타 확률이 50%. 초당 한 번 이상은 터지지만 코그모에게는 살짝 아쉬운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베인이나 루시안 같은.. 정수 약탈자를 가게 된다면 모르겠지만

현재의 템트리에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

이번 패치로 최후의 속삭임 상위 아이템이 두 개 나왔습니다.

(필멸자의 운명)(도미닉 경의 인사) 필멸자의 운명 / 도미닉 경의 인사

상황 봐서 둘 중에 골라 가시면 됩니다.

적에 탱커가 많다 그러시면 도미닉 경의 인사를 가시면 되구요.

소라카 및 문도 같은 회복이 있는 애들이 많으면 필멸자의 운명을 가시면 되겠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12/18/0 특성으로 가면 비슷하지만 궁이 나오는 시점부터 밀립니다.
케이틀린
일단 사거리 긴 놈 들 다 노답이에요. 아주 그냥 죽을 맛..
바루스
멀리서 Q로 저격을 때리면 이미 피가 많이 깎이기 때문에 딜교 자체도 어렵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그냥 계속 패면 됩니다. 견제만 안 당하고 동등하게 딜교를 한다면 그냥 죽입니다.
베인
똑같이 평타 기반이지만 첫 귀환 이후로 쌈싸 먹습니다.
이즈리얼
우리의 부쉬게이님은 코그모가 미니언 뒤에 있으면 울면서 W를 씁니다.

Q만 안 맞고 W 함부러 쓰지 말고 딜교만 잘 걸면 됩니다.

 

추가 챔피언.

 

 

Jinx(징크스)

징크스. 어려워 보이지만 비교적 쉬워요.

라인 푸쉬하며 기다리면 슬금슬금 들어오는데 W E 피하고 때리시면 됩니다.

솔직히 W E 둘 다 피하기 그렇게 안 어렵잖아요 ㅎㅎ

 

Tristana(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 아군 서폿이 어그로만 잘 끌어준다면 힘들건 없습니다.

너무 쫄면 안되지만 너무 들어가도 안되요.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 코그모는 논타겟이 Q와 E가 있지만 딜은 평타로 밀어넣기에 어렵지 않습니다.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 닷지.

 

Corki(코르키)

코르키. 게틀링이 빠졌을 때 과감히 딜교를 걸어주세요.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서폿과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나머지는 겪어보고 올게욥.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초반에 항상 당겨 놓는걸 추천합니다.

18/12/0 이든 12/18/0이든 초반에 확실하게 이긴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딜교를 하되 라인은 당겨 항상 갱의 여지를 주는거죠.

라인을 밀게 되어 적 정글이 오면 찍소리 못하고 죽습니다.

 

 

초반 운영법

 당기고 미니언 파밍에 집중합니다.

서폿이 먼저 들어가지 않는다면 딜교는 최대한 줄여주시고,

적 중에 한 명이 안 보인다면 과감히 평EQ를 때려주세요.

초반부터 천둥군주를 최대한 활용하셔야 쫄아서 잘 때리지 않습니다.

 

 

중반 운영법

 소규모 한타가 활발히 일어나는 중반입니다.

첫코어~ 1.5코어 쯤 나오게 될건데 해적검을 잘 써주고 플래쉬와 힐의 쿨을 항상 신경 써 주세요.

 

후반 운영법

 어느정도 킬을 먹었으면 적들은 먼저 코그모를 노리게 될겁니다.

항상 곁에 서폿이나 지켜줄 수 있는 챔피언을 데리고 다니시는게 좋아요.

한 번 물리면 그대로 죽어야 하는 코그모이니.. 확정 CC가 있는 적한테는 다가가지 마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위치 선정을 하여 말뚝 딜을 넣으면 됩니다.

말은 쉽지만.. 사실 실제로 적용시키긴 힘들겠죠..

적이 없더라도 E를 전방에 깔아두고 딜교를 시작하면 나름 효과가 있습니다.

플래쉬와 힐을 잘 활용하시면 역관광을 쉽게 보낼 수 있습니다.

코그모는 순간 폭딜이 아주 끝장납니다 이제.

 

 

 

마치며

 뭔가 쓰다보니 살짝 폭력성이 드러난 것 같기는 한데..

일단 열심히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들 즐롤하시고, 멘탈만 잡으시면 봇 라인전은 이긴겁니다.

멘탈이 터지는 순간 제대로 된 상황판단이 안되고 그냥 죽어버리게 됩니다.

항상 정신을 차리세요! 건승을 기원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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