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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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디미르, 진홍빛 사신
Vladimir, The Crimson Re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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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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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디미르만 숙련도5단계 117.4k

- 31415926535(2015-12-02, 조회수: 2853)

롤은 시즌2부터 시작해 시즌3부터 블라디 모스트1으로 한 유저입니다.

시즌5에 드디어 다이아를 달성하게됬는데 이 역시 블라디미르 덕분입니다.

블라디미르 잘하는 사람이야 널리고 널렸겠지만 3년간의 노하우로 적어보겠습니다.
블라디미르, 진홍빛 사신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7 (+110) 2477 마나 0 (+0.0) 0
공격력 55 (+3) 106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7.01 (+0.6) 17.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27 (+4.5) 103.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방어 +4.26
    x1
  • 마법 저항력 +4
    x1
  • 마법 관통력 +2.01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2.88
  • 방어
    +8.266
  • 쿨감소
    -1.656%
  • 마법 저항력
    +4
총 가격 : 4,202 IP
제가 쓰는 블라디 룬페이지는 4개 입니다.

표식부터 하나씩 보죠.

1.표식

표식은 마관 고정입니다. 그 어떤 공략을 봐도 이거 바꾸는 사람을 없을겁니다.

2.인장

인장은 저는 레벨당 방어를 쓰고 있지만 레벨당방어 패치전에는 그냥 방어를 썼습니다.

취향차라 뭐가 옳다고 하는건 말하기 힘듭니다만.. 제 입장에서 서술하겠습니다.

블라디미르는 소위 말하는 맞다이 챔프가아닙니다. 최대한 졸렬하게 플레이 해야하는 챔피언이죠.

맞으면서 싸우는게 아니라 최대한 안맞고 떄리는방식으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라인전에서의 효율인 고정방어보다 한타에서의 효율이 좋은 성장방어를 택한겁니다.

성장체력을 쓰시는분들도 있는데 저 역시 에이피 상대로는 성장체력을 썼었으나 이제는 그냥 방어력을씁니다.

물론 패시브의 효과도 있다고는 하지만 블라디미르는 체력을 수급하는 챔프입니다.

체력이 아무리 높아도 순식간에 까여버리면 의미가 없죠. 좀비같은 유지력은 방어력이 뒷받침되어야 나오는겁니다.

어떤 에이피챔을 봐도 평타공격과 미니언의 공격은 항상 존재하고 정글러도 존재합니다.

3.문양

저는 성장쿨감을 사용합니다. 성장쿨감을9개를 맞추면 쿨타임감소가 15%가 되는데 시즌5까지는 마관5%와 합쳐져서 20%가 되고 아이템으로 40%를 채울 수 있었습니다만.... 이젠 쿨타임감소가 없어져서 그렇게는 안되지만 쿨타임의 존재는 중요합니다.
고정을 쓰지않고 성장을 쓴것은 나중을 바라보고 한 것인데요. 고정쿨감을 맞춰도 어차피 1렙 큐의 쿨타임은 10초가 넘습니다. 하지만 블라디미르는 레벨이 올라갈수록 큐와 더블유의 쿨타임이 줄기때문에 성장쿨감과 시너지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합니다.
주문력이나 마관의 경우 초반 압박의 의미가 강한데 블라디미르는 초반에 승부보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후반을바라볼 수 있는 쿨타임감소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4.정수

제 룬페이지는 거의 정수에 의해 갈린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방어는 에이디, 마방은 에이피를 들면 되고...

거리유지가 중요한 챔피언들은 이동속도를 들고갑니다. 대표적으로 가렌, 리븐, 볼리베어, 제이스, 케넨등이 있겠네요.

내가 일방적으로 괴롭힐 수 있는 챔피언들은 마법관통력을 들고갑니다. 없는 분들은 그냥주문력룬들어도 되지만

주문력룬보다 마관룬이 좋은건 블라디미르는 계수가 정말 낮기 때문입니다.

큐0.6 이 0.45 밖에 되지않습니다. 이는 4스택모아도 계수는 변하지 않습니다.

룬페이지 없으시면 그냥 일반 미드처럼 들어도 되긴 합니다. (초반 라인전은 오히려 이게 더 쉽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는 18/12를 씁니다.

압제자를 찍지않은것은 블라디는 군중제어기가 없고 그에 반해 킬캐치 능력은 제법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저 특성을 찍었습니다. 취향에 따라 압제자를 찍어도 됩니다.

보통 12/12/0 까지는 다들 이렇게찍으실겁니다.

제가 흉포에 18를준것은 딜량이 책략과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쿨타임 5%와 마관7%를비교하면 전 도저히 마관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블라디는 계수가 낮은대신 이의 깡데미지로 먹고 들어가는 부분이 크기때문에 마관이 매우중요합니다. 어차피 룬에서 쿨감을15%나줬는데 마관을버려가면서 투자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특성도 흉포쪽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일단 블라디미르는 천둥군주 발동이 힘든편에 속합니다. 거리유지가 생명인 블라디에게 3대를 떄리는건 꽤 힘들고 재사용대기시간도 긴 편입니다.
반면에 죽음불꽃 손길은 그냥 떄리면 적용되는겁니다. 블라디미르는 지속적으로 딜교하는 챔피언이기에 이 특성이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점멸은 필수로 들어줍니다.
유체화 점화는 제가 시즌3때 사용하던 스펠입니다만 티어가 올라갈수록 점멸의 중요성이 너무나 커졌습니다.
블라디미르는 딜교가 정말 정직한 챔피언인데다가 어떠한 이동스킬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킬각을 보는것도 보이는것도 매우쉬운 챔피언입니다. 한타때도 마찬가지구요.
유일히 변수를 줄 수 있는게 점멸입니다. 점멸은 무조건 들어야 합니다.

그 다음 생각할 수 있는 스펠은 4개입니다.

1.점화

제일 일반적인 스펠입니다. 요즘 점화 안드는게 추세라고들 하지만 블라디미르는 이야기가 전혀 다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블라디미르는 킬각보기가 정말힘든 챔피언입니다. 지속딜위주기 때문에 폭딜이 안나와서 피 빠지면 그냥 집가던가 정글러 불러서 어떻게든 비벼볼려고 하죠.
이런 챔피언 상대로 킬을 낼려면 점멸과 더불어 점화가 필요합니다. 점멸과 궁추가데미지 그리고 점화라는 3가지 변수가 추가된다면 상대도 모르는 사이에 킬이 날 가능성과 변수가 생깁니다.
또 요즘 탑라이너들은 라인유지력 때문에서라도 체력회복들이 다 장난아닙니다. 점화는 들어서 손해볼 거 없습니다.

2.유체화
유체화 대신에 점멸이 들어간셈이긴 하지만 점멸과 유체화를 동시에 들어준다면 뚜벅이 블라디에게 날개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는 뚜벅이들이 문제될 게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한타때는 이야기가 전혀 다릅니다. 뚜벅이 챔프 해본사람들은 알겠지만 카이팅때문에 정말 속 터집니다.
이 스펠의 진가는 그 어떤 스펠보다 한타때 블라디미르를 괴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야 고통받겠고 또 텔포지원도 없겠지만 정글러의 갱에는 오히려 자유로워 질 수 있는 스펠입니다.

3.텔레포트
시즌5가 텔레포트 메타였기때문에 블라디도 예외는 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 때문에 블라디미르가 사장된 이유기도 하죠. 단언컨대 블라디미르는 텔레포트랑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무런 씨씨없는 뚜벅이가 텔레포트 든다고 지원이 제대로 되겠습니까? 또 절대 폭딜이 나오는 챔피언도 아니고 지속적으로 딜교해야 이득보는 챔피언입니다.
그저 남들드니까 따라갈려고 어거지로 들고 있던 스펠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냥 봇 터지더라도 그냥 탑라인 압박하는것이 좋습니다. 쉔을 블라디미르로 카운터 칠때도 쉔이 지원가는걸 막을 순 없고 텔포를 들어도 지원이 더 늦습니다. 궁 끊을방법도 없구요. 하지만 쉔이 출장간 동안 프리파밍을 할 수 있고 타워철거도 할 수 있고 레벨링 차이도 벌어지게 됩니다. 그냥 텔타면 가게 냅두세요. 블라디가 무난히 성장하면 후반에 캐리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봇라인의 지원보다는 이 스펠의 가치는 라인복귀에 유용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카운터 챔프를 맞아 피가 빠지면 킬각이 나오는데 미니언이 아까워서 집에 못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커버쳐서 라인전을 수월하게풀어갈 수 있게됬죠. 또한 한타때 백도어하는 챔피언들을 막는 효과도 존재했습니다.

4.탈진
정말 라인전을 못 이기겠다. 타워끼고도 죽는다 할것같을 때 드는 스펠입니다. 대표적인게 트린다미어와 리븐이죠.
(근데 막상 보면 이런 챔피언들은 스플릿으로 돌려버리기때문에 텔레포트가 유용할때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꼭 이 챔피언들 상대로 탈진을 들 필요는 없습니다. 텔포를 들어서 풀피를 유지해 킬각을 안주는 방법도 있고 유체화로 거리를 더쉽게 벌리거나 점화로 오히려 킬을 볼 여지도 생깁니다.
탈진을드는 경우는 우리 서포터가 탈진 대신 점화를 들었는데 탈진이 필요하다. 혹은 탈진을 걸어야 할 챔피언이 많다.
(정글 마이, 미드 야스오) 이럴때 들어주면 한타떄도 유용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로 이용하지 않는 스펠이긴 합니다만 가끔은 사용합니다.

핏빛 계약 (Crimson Pact)
추가 체력 30당 블라디미르의 주문력이 1 증가하고, 추가 주문력 1마다 체력이 1.6만큼 증가합니다.
수혈 (Transfusion)
재사용 대기시간: 9/7.9/6.8/5.7/4.6초
블라디미르가 상대의 생명력을 흡수하여 80/100/120/140/16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체력을 20/25/30/35/40 (+0.35AP) 회복시킵니다.
수혈을 두 번 사용한 뒤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면 핏빛 격노상태가 됩니다.

핏빛 격노: 블라디미르의 이동 속도가 잠깐 동안 증가하고 2.5초 동안 수혈의 피해량이 85%만큼 늘어나며, 30~200 + 잃은 체력의 5%(+0.4 AP)만큼 추가로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로는 체력 회복 효과가 35%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피의 웅덩이 (Sanguine Pool)
체력 소모: 현재의 26%
재사용 대기시간: 28/25/22/19/16초
블라디미르가 적의 공격을 받지 않도록 2초 동안 피의 웅덩이로 변하며 그 위에 있는 적의 속도를 40% 늦춥니다.

블라디미르는 웅덩이 위에 있는 적에게 지속 시간 동안 80/135/190/245/300 (+추가 체력의 0.15%)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감소 전 피해량의 30%를 체력으로 회복합니다.(미니언 대상 60%)
선혈의 파도 사용 중 피의 웅덩이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범위: 300)
선혈의 파도 (Tides of Blood)
체력 소모: 최대 체력의 2~8%
재사용 대기시간: 13/11/9/7/5초
첫 번째 사용시: 블라디미르가 정신 집중을 하며 최대 체력의 8%까지 희생해 피의 웅덩이를 채웁니다. 선혈의 파도의 피해량도 같은 양만큼 늘어납니다. 웅덩이가 가득차면 블라디미르의 이동 속도가 느려집니다.
두 번째 사용시: 1.5초 후 혹은 스킬을 재사용하면 주변의 적에게 파도를 방출해 30/45/60/75/90(+0.025 체력)(+0.35 AP)에서 60/90/120/150/180(+0.06 체력)(+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0/45/50/55/60%만큼 둔화시킵니다. 파도가 일단 적에게 적중하면 그 뒤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범위: 600)
혈사병 (Hemoplagu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블라디미르가 혈사병으로 목표 지역을 오염시키며, 혈사병에 감염된 적은 4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4초 뒤 감염된 적은 150/250/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0/250/350(+0.7AP) 만큼 블라디미르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두 번째로 적중한 적 챔피언부터는 한명당 회복량이 40%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2렙갱 가능한 챔피언들(판테온,자르반)이면 그냥 2렙때 웅덩이 찍어주시고 갱이 아예 불가능한 챔피언(쉬바나,워윅)이면 4렙떄 웅덩이 찍어주세요. 그 외는 위처럼 찍으면 됩니다.

 

스킬 콤보

1. E>Q

2. R>E>Q>W/존야
3. R>W>E>Q>존야


일단 스킬콤보의 기본은 선혈의 파도를 맞추고 수혈을 맞추는겁니다. 이유는 수혈은 후딜(딜레이)이 있기때문에 수혈 사용하고 선혈을 쓸려면 거리가 안되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선혈은 후딜이 없기때문에 깔끔하게 두 스킬 모두 맞출 수 있습니다.

궁극기는 콤보 시전하려는즉시 그냥 뿌려주시면 되구요.

여기서 중요한건 궁극기 자체는 어그로가없다는 겁니다. 즉 타워다이브 할때 궁극기 뿌려놓고 좀 더 각을 재도 된다는겁니다. 타워가 즉시 안때리니까 좀 더 깊숙히 가서 스킬꼽고 웅덩이로 타워어그로 푸는게 다이브의 정석입니다.


2번콤보와 3번콤보의 차이점은 웅덩이를언제 쓸거냐 하는겁니다. 일단 2번콤보가 제일 이상적입니다. 웅덩이가 동안 다른 스킬의 쿨이 돌기 떄문이죠.

하지만 현실은 2번처럼 콤보넣을 상황을 안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종 군중제어기 때문이죠. 이때 바로 3번처럼 

웅덩이를 쓰고 들어가버리면 적진 깊숙이 들어갈 수 있을 뿐더러 아군도 같이 난입할 시간도 벌어주기 때문에 어그로/타겟팅이 분산되서 후속타를 넣기 편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황보고 타겟팅이 내가 집중될것 같으면 웅덩이 먼저 쓰세요. 아니면 그냥 정석콤보 넣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1.수혈

그냥 쿨될때마다 선혈과같이 박아주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니언은 선혈로 전부 처리가능하면 상관없지만 초반에는 평타로 먹다가 동시에 먹기 힘든 경우에는 그냥 미니언에 써주시면 됩니다.

야스오의 장막에게 막히진 않지만 돌아와서 피차는것은 막힙니다.선혈은 막힙니다.


2. 웅덩이

제일 중요한 운영스킬. 이론상 현재체력비례기 때문에 절대 긴급하게 써서는 안되지만 긴급하면 그냥 쓰고 봐야합니다.

20%까지더라도 어차피 콤보한번 제대로 당하면 그냥 원턴킬 날수도 있습니다. 스킬 씹어야 할 경우는 그냥 이걸로 쓰고 씹은 다음에 다음 쿨까지 사리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리븐이 돌진해오는데 스턴이나 에어본 걸릴 거리면 그냥 써버리는게 낫습니다. 그어떤 콤보를 맞아도 20%이상은 확실히 까집니다. 물론 다음 웅덩이까지는 사려야 합니다.


3.선혈

4스택유지가 중요한데 무리해서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초반에는.

흡총도 없는데 4스택유지 해봤다 스킬레벨은 1이라 딜이 많이 박히진 않습니다.(2렙땐 세게박힙니다만 유지도 못합니다

흡총 이후에 4스택 유지가 편해집니다. 밑에 보면 선혈스택시간이 돌아가는걸보고 끝나기 직전에 쓰면 유지가 편합니다


4.혈사병

모든 궁극기가 그렇지만 많이맞출수록 좋은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진가는 아군의 피해도 증폭스켜준다는 것이죠.

이 떄문에 유체화 점멸을들면 이 혈사병 맞출 각을 좀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정 힏믈면 그냥 암살할 대상들에게만 뿌리고 스킬콤보 돌려서 잡으면 됩니다.

나중에 한타 역할 때 쓰겠지만 블라디는 한타때 암살자 역할을맡으셔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블라디미르가 올릴만한 템들은 위에서 전부 올려봤습니다. 일단 하나씩 보죠.

시작템은 왠만하면 도란방패 스타트. 거리유지가 중요한 챔피언이나 평타맞을일이 덜한 챔피언은 신발을 듭니다.

첫 코어템인 라인전에서 핵심은 누가 뭐래도 흡책(고대인의 의지)입니다.

이유는 명확합니다. 유지력이 좀비가 되기 때문이죠. 주문흡혈과 주문력 쿨타임감소까지 정말 블라디를위한 템이죠.

다만 어거지로 이것부터 올려서는 안됩니다. 분명 유지력은 좋아지지만 100%피가 한번의 콤보로 죽어버리면 유지고 뭐고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카운터픽, 소위 빡센챔프들은 방어력/마법방어력을 먼저 올려야 합니다.
방어력은 손목보호대(존야는 너무 비싸졌음), 마법방어력은 심연의 홀부터 올립니다.
라인전이 편안하다 싶으면 그 때 흡책을 올리시면 됩니다.

가면은 또다른 초반 코어템으로 볼 수 있습니다만 이걸 가는건 좀 예외적 상황입니다.
블라디미르상대로는 100이면 100거의 다 망령의 두건을 들고 오는데 이걸 무시하는 챔피언들이 있습니다.
공격템을 올려야하는 티모나 잭스 이런챔피언들이죠. 이들은 블라디미르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이럴땐 리볼버까지만 올리거나 그것도생략하고 가면을 올려버리면 블라디미르 딜이 지속딜이 아닌 파괴딜이 지속적으로 들어가게 되서 그냥 탑라인을 폭파시켜버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템트리는 두가지 전제조건이 따라야 합니다.(어떤 경우든 풀템이 되어가면 가면은 파세요)
1.상대방이 마법저항력을 올리지 않았다.(올렸을 경우 다른 코어템이 더 효과적입니다.)
2.상대방과의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했다.(지고 잇는데 이걸 올리면 후장까지 따입니다.)

다만 애초에 블라디는 한번 우위를 내줘버리면 후장털릴각오는 항상 해야 합니다. 블라디 최종템을 보시면 알겠지만 거의 다 주문력템입니다. 애초에 암살자 역할이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템을 올려야 하고 방어템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망했으면 다음과 같은 템 위주로 올려야 합니다.
(존야/심연의홀/라일라이,공허지팡이)
흡책따위 갈 시간없습니다. 망했으면 흡책 포기하세요. 유지고 뭐고 원콤나는데 뭔 소용입니까.


쉽게 나열하면 (흡책)>주요 방어템>신발업글레이드>
이순 서로 진행되는겁니다.


초반 템빌딩을 이 정도로 해두고  최종 템트리기준으로 중요템을 서술하겠습니다.

S급 중요도

1.존야의 모래시계
이 템은 무조건 가야합니다. 적이 올에이피여도 가야합니다. 블라디미르가 탱이안되도 탑을 갈 수 있는 이유 중 하나가 존야와 웅덩이로 탑이 해줄수 있는 어그로 역할을 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2.라일라이의 수정홀
이 템도 왠만하면 무조건 가야합니다. 뚜벅이들의 희망입니다. 올리는 순서가 어찌됬던 가야합니다.
특히 카이팅이 뛰어난 챔피언들이면 2,3번째코어템으로 가야합니다.
이렐리아 같은경우엔 그냥 첫코어로 이걸 뽑아버리는것도 좋습니다.

A급 중요도
1.공허의 지팡이/심연의 홀
심연의 홀을 올리는 기준은 상대방 탑라이너가 에이피냐 그리고 빡센가? 그리고 탱커인가? 하는점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문도박사는 에이피 딜러이긴 하지만 주역할은 탱커이기 때문에 문도를 잡으려면 공허의 지팡이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케넨이나 리산드라는 순수 딜러죠. 이 경우에는 심연의 홀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한타때 문도를 보지는 않겠지만 때에 따라서는 문도를 포커싱해야하는데 이때 마관이 필요하니까 공허가 더 좋다는겁니다.
또한 우리팀의 에이피 비중이 높아도 심연이 더 효율이 좋은데 그 이유야 다들 알겠죠? 다만 중첩은 안되니까 우리팀이 올렸으면 무리해서 올릴필요 없습니다.

상대방이 마방도 높고 마딜도 높으면 둘다 올리는 방법도 존재합니다만... 그런 경우가 애초에 별로 없습니다. 보통은 둘중 하나 택일해서 갑니다.


B급중요도
1. 라바돈의 죽음모자
이 템을올리는 경우는 명확합니다. 정말 자기가 잘커서 슈퍼캐리상황이고 돈이 남아돈다.할때 가시면 정말 솔로캐리가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이걸 깡으로 먼저 1코어로 올리면 답이없고 다른템이 갖춰진다음에 올려야 합니다.
그러면 주문력은 800이상에 체력도 4000의 괴물이탄생하게 됩니다.

2.망자의 갑옷/란두인
적들AD비중이 높고 본인이 탱커역할을 좀 더 해야할때 가게 됩니다.
추가이속이 붙기때문에 한타때 포지션하기가 더 수월해 집니다.
다만 야스오나 트린처럼 치명타에 미친 챔피언들이면 이것보다는 란두인을 가주시면 됩니다.

3.정령의 형상
이 템은 거의 가지 않습니다만 AP지속딜이 미친경우에는 가줘야합니다.
대표적인게 라이즈나 카시오페아,블라디가 있죠.
이들의 공통점은 딜러를 노리기는하되 탱커도 무자비하게 녹여버린다는 점입니다.
이떄는 심연의홀로는 도저히 버틸수가 없습니다.
사실 정령의 형상 자체는 정말 좋은템입니다. 특히 블라디에게 꿀인 쿨타임이 들어가있기 때문이죠.
20%일땐 필수템이었는데. 게다가 흡책과의 시너지도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꼭 지속딜이 아니더라도 심연+헤르메스로 못 버티겠다 싶으면 가주시면 됩니다.


신발을 제외하면 5칸이 남는데 필수템2개를 빼고 3개를 적들에 조합에 맞춰 상황에 따라 알맞게 가 주시면 됩니다.


신발에 관하여

1.아이오니아의 신발
15%>10%로 너프됬습니다만 가격도 싸졌고 소환사 쿨타임도줄여줍니다.
가장 무난한 신발입니다만 특정상황에서는 밑의 신발들을 신어줘야합니다.

2.마법사의 신발
이 역시 무난한신발이기는 하되 아이오니아냐 마법사냐 한다면 2가지 고려점이 있습니다.
첫째 라인전단계를 보았을때 상대방이 마법저항력이 없다면 마법사의 신발이 더 효율적입니다.
이때 가면테크와 함께 마법사의 신발을 가면 지옥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마법저항력템 하나씩은 무조건 들고옵니다. 주문포식자가 됬던 망령이 됬든... 따라서 요즘잘 안쓰입니다.
두번째로는 한타때 적 전체적으로 마방이 부족할 경우입니다.(원딜이 수은도 없으면 최적)
우리팀 미드가 에이디면 이런경우가 간혹나호는데 이때는 공허보다는 마관신과 다른코어템으로 딜을 더 수월하게 뽑아낼 수 있습니다.

3.헤르메스의 신발
위의 무난한 신발들과 달리 오히려 이 신발을 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챔피언이 그렇듯이 군중제어기에 약한편인데 블라디미르는 그 타격이 더 심각합니다.
탱커들이야 많이 맞아도되고 딜러들은 전장에서 멀리 떨어져있지만 블라디미르는 탱커도 아닌주제에 적진 깊숙히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죠.
이때 군중제어기를 맞으면 더 이상 할말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수은을 갈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정화를 들 수도 없구요. 서포터가 미카엘 써줄리도 없습니다.
따라서 헤르메스가 강제됩니다.
대표적인게 리산드라, 피들스틱, 람머스가 있으면 그냥 상황불문하고 무조건 갑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타겟팅,하드 군중제어기 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논타겟팅의 군중제어기의 경우는 헤르메스가 강제되지는 않습니다. 웅덩이로 피하면 되니까요.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다른 신발 가는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4.닌자의 신발
에이디 상대라고 가는게 아니라 평타딜 위주의 에이디일때 가는겁니다.
즉 리븐이 아니라 트린다미어나 마이 상대로 가는겁니다.
근데애들도 라인전에서 이겼으면 다른 신발가셔도 됩니다. 좀 상황이 안좋아졌다 싶을때 가는겁니다.
제일 안 써먹는 신발이긴 합니다.
나중에 챔피언별로 다 올리겠음.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적으로 확 밀거나 아니면 묘하게 땅기는 운영이 제일 좋습니다.

완전히 땅겨먹기에는 타워에 부딪히는거 먹기에 블라디가 힘듭니다.

확 밀어버리면 블라디미르가 견제하기 되게 수월해집니다. 미니언 막타칠때 노려서 스킬콤보 넣으면 되니깐요.

다만 이 경우엔 와드가 확실히 되어 있어야 하고 트페나 이블린,샤코 같이 기습적으로 오는 챔피언의 경우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라인 컨트롤 자체는 쉽습니다. 선혈을 안쓰면 라인이 땅겨지고 쓰면 밀어집니다.

 


초반 운영법

 블라디는 초반에 약캐입니다. 그러나 안정적으로 짤은 넣을수 있지만 절대. 절대 어떤상황이와도 맞다이는 하지마십시오. 무조건 스킬넣엇으면 뒤로뺴세요. 블라디는 화려한 암살기술로 킬을 따는캐릭터가 절대 아닙니다.

꾸준히 딜누적으로 이득을 보는캐릭터입니다. 피 차이를 벌려 그걸로 압박/킬을 내는 캐릭터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은 블라디가 묘한 구간입니다. 초반에 블라디가 잘 풀었다면 그럭저럭 파워는 나오지만 그렇다고 미친듯한 캐리력을지니진 못했습니다. 폭딜이 아직 안나오고 그렇다고 탱이되는것도 아니기 떄문이죠. 타워도 밀리거나 밀려서 안전하게 라인전하기도 힘듭니다. 성장할 건덕지가 있으면 성장하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후반 운영법

 블라디의 시대가 왔습니다. 이것때문에 블라디를하는거죠. 초중반을 잘 풀엇다면 딜/탱/어그로 모두수행할 수 있습니다. 극후반으로 끌고가도 나쁠게 없습니다. 템이나오면 나올수록 더 강해지기 때문이죠. 라인정리도 좋습니다.

후반은 한타싸움이니까 라인정리 깔끔하게 하시고 한타형챔프의 위력을 뽐내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탑라이너들 대부분이 원딜을 원래 안지킵니다. 원딜들이 자꾸 자기 지켜달라하는데 그건 정글이나 서폿이 해줄 역할이지 탑라이너가 할 역할이 아닙니다. 애초에 블라디미르는 어떠한 군중제어기도 없고 폭딜도 없어서 도와주고 싶어도 못도와줍니다.

일단 어그로를 끌되 오래는 못끕니다.탱커가 아니기 때문이죠. 따라서 선진입은 좀 힘듭니다. 유체화가 있다면 요리조리 피해서 선진입가능합니다만..

본인이 척살할미드나 원딜에 혈사병뿌리면 콤보 넣으시면 됩니다. 상대방 딜러들 다 정리하면 본인 역할 다 한겁니다.

그렇지 못하고 상대방이 예를들어 이즈리얼이라 멀리멀리도망가 버렸으면 쫓지 마시고 돌아와서 우리 딜러들 도와주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에 서술할 예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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