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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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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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6에도 계속되는 탑 쉔 처음하는 분들을 위한 쉔 기본가이드

- Toast1(2015-12-04, 조회수: 3575)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O79rk

브금 제목 : The Last Goodnight - Pictures of you

안녕하세요 여러분 드디어 수능 끝난 고3이 되어 자유인이 된 toast1이라고 합니다.

수능이 끝나고 시즌6 바뀐 특성과 템들을 시험해 본 뒤 바로 공략을 작성하려 하였으나,

여러가지 일때문에 공략을 작성하지 못하였습니다.

이제 라이엇이 탱커 오브 레전드를 끝내려는 듯 라위의 상위템도 생기는 등 변화가 많았지만

솔랭에서는 다른 라인이 터지는 걸 막을 수 있어서 좋고(특히 잘하는 사람과 듀오해서 버스탈 때)

팀랭에서는 호흡이 맞는 사람들과 쉔 궁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어서 여전히 좋은 챔피언입니다.

제 공략은 쉔을 처음하는 분들에 맞춰서 작성되었습니다.

쉔에 대하여 대략 기본적인 것을 알아가는게 제 공략의 목적인만큼

이 글을 읽고 쉔을 플래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공격력 +0.95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공격력
    +3.2
  • 공격 속도
    +6.2%
  • 방어
    +5.26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2.486%
총 가격 : 5,943 IP
표식

룬이 없으시거나 cs먹기 편하신 걸 좋아하신 분들은 표식에 공격력을 박아주시고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와 Ki Strike(기의 일격)의 시너지를 내고 싶으신 분은 쌍관을 박아주시고

운영을 생각한다면 공속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인장

상대가 AD라면 방어

상대가 AP라면 성장체력이 좋습니다.

룬이 없으신 분들은 방어만 들어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한타할때 쉔은 원딜의 딜을 받아내야 되거든요.

문양

상대가 AP라면 마저9개 박아 주시고 AD라면 쿨감이나 성장쿨감을 박아주시면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가 AD인지 AP인지 확실하지 않을 때는 걍 마저를 박아주신 룬을 쓰는게 좋겠죠

AD상대로 마저가 든 룬을 박아도 딱히 라인전이 불편할 일은 없지만

상대가 AP라면... 많이 고통스럽습니다.

정수

정수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Pantheon(판테온)라든지 Jarvan IV(자르반 4세)같이 초반부터 미친AD딜을 뽐내는 녀석에게는 정수에 방어를 박은 룬을 사용해 주시면 되고

운영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속을 박아주셔도 됩니다.

아니면 룬이 없으시거나 편하게 cs먹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공격력 박아주셔도 무관합니다.

아니면 이속이 느린점을 보완하기위해 이속룬을 박으시던지... 어쨌든 정말 선택지가 많습니다.



하지만 룬은 취향이니 자신이 더 편하고 잘 맞는 룬이 있다면 그 룬을 쓰셔도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전 이 특성대로 쓰고 있습니다.

흉포관련 특성 설명

분노특성은 공속과 잘맞는 쉔에게 좋은 특성입니다.

하지만 q를 통한 견제플래이로 라인전을 강하게 풀어가시는 분은 마술특성이 좋아보입니다.

타고난 재능은 쌍관계열 챔피언에게 좋은 특성이죠 특히 이 주문력은 깨알딜과 궁 쉴드량이 늘어납니다.

현상금 사냥꾼과 압제자..

자신이 점화들고 라인찢고 궁으로 로밍가서 더블킬 트리플킬하겠다!

같은 육식스타일로 쉔하실 분들은 현상금 사냥꾼특성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초반 미니언 많은 상황에서 도발딜교 시 도움이되고 갱 호응때도 좋고

한타때 원딜을 도발로 물고 늘어질때 깨알딜때문에 압제자특성이 좋다고 생각하여 이 특성을 쓰고있습니다.


책략관련 특성 설명

저는 책략관련 특성을 찍지는 않습니다만..

cs를 수월하게 드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포악함특성과 

물약 지속시간이 늘어나서 버티기에 수월할 수 있는 비밀 창고특성은 찍을만 해 보입니다.


결의관련 특성 설명

일단 탱커인 쉔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특성이겠죠

당연히 꿋꿋함특성을 찍는것이 맞고

살펴보기같은 특성보단 당연히 질긴 피부특성입니다.

그리고 고참병의 흉터도 옆에특성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위 특성 셋은 마치 vs놀이에서 밸런스 붕괴급이라 정답이 있는 정도인데

밑에 특성들은 취향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찍어주셔도 됩니다.

일단 통찰력 저같이 텔 쉔을 선호하는 사람은 굉장히 꿀인 특성이죠.

Teleport(순간이동)의 쿨감으로 쉔의 합류 능력이 더 오르게 되고

Flash(점멸)의 쿨감으로 Shadow Dash(그림자 돌진)+Flash(점멸)이나 Flash(점멸)+Shadow Dash(그림자 돌진)이 중요한 쉔에게는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의 5초당 6의 체젠을 더하고 시작할 수 있는 쉔에게 시너지를 더할 수 있는건 인내심특성입니다.

게다가 Vorpal Blade(날카로운 검)평으로 체력이 차는것 또한 체젠에 포함이되죠.

게다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같은 쉔의 필수마방템과 팀에 탱커가 없을때 생각해볼 수 있는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등 이 특성과 엄청난 시너지를

더할 수가 있습니다.

뭐가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저는 통찰력을 찍고있습니다.

그리고 신속특성은 적에 CC기를 가진 챔프가 많다면 찍어주시고

전설의 수호자특성은 CC기가 별로없으면 찍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저 세개의 특성중에 착취의 손아귀특성을 찍고있습니다.

원래 특성이 바뀐 직후에는 굳건한 결속특성을 찍었는데 이 특성은 너프되었습니다.

착취의 손아귀특성은 체력을 훔치기때문에 쉔의 라인전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특성이라서 상당히 좋은 특성이라 봅니다.

제가 이렇게 떠들었지만

특성도 취향이니 자신에게 맞는 특성이 있다면 그걸 써주셔도 무방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제가 쉔을 할때 자주 드는 스펠이며 쉔의 운영을 도와주고 라인이 당겨졌을 때 

궁을 통해 미드나 바텀을 살리고 적을 딴 다음 포탑도 살릴수있는 아주 좋은 스펠입니다.

그리고 적은 텔이 하나인데 저는 이 스펠 덕에 순간이동 기술을 2개나 가지고 있는 셈이죠.

Ignite(점화)Flash(점멸)  우리 정글러가 이상한 짓만 안한다면 갱호응시 대부분 킬을 딸수 있는 스펠이죠

텔을 이용한 운영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로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강한라인전과 육식쉔을 원한다면 들어주셔도 됩니다.

이전 공략에선 여러 잡다한 스펠에 대한 설명을 적었지만

냉정히 말해서 쉔에게 효율이 좋은 스펠조합은 저 2개뿐입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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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원래 저도 Vorpal Blade(날카로운 검)Shadow Dash(그림자 돌진)Vorpal Blade(날카로운 검)Feint(닌자 방어술) 이런식으로 처음 스킬을 찍었습니다.

 

그런데 전에 실수로 3랩에 Feint(닌자 방어술)를 찍은적이 있었는데 그때 적정글러가 갱을 잘찔러서

 

겨우 살아나간뒤 죽기직전 Ignite(점화)한틱을 Feint(닌자 방어술)로 막아서 살아 나간적이 있었던 이후에

 

3랩에는 Feint(닌자 방어술)를 찍고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찍는단 것이지 무조건 저렇게 찍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스킬 콤보

 라인전 시 Q로 짤짤이 넣어주다가 갱이 왔거나 킬각이 보일 시 E로 들어가서 Q평평평평평평

스킬 활용 팁

 라인전이 무난하고 괜찮으시다면 Q다음에 E를 마스터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럼블, 니달리, 티모 같은 챔피언이 나올때는 라인전이 매우 힘드므로 Q다음에 W를 마스터 해주셔야합니다.

날카로운 검
(Vorpal Blade)
기력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대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이 대상에게 아군이 스킬을 쓰거나 기본 공격을 하면 3초에 걸쳐 아군이 3/6/9/12/15 + (쉔의 최대 체력의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날카로운 검으로 적을 처치하면 즉시 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475



무난한 상대로는 견제기로, 힘든상대로는 파밍기로 쓸 수 있는 쉔의 딜링스킬 Q입니다.


초반에 Q는 별로 데미지를 주지 않지만 Q가 3렙이 되는 5렙부터 Q 한대맞을때마다


상대가 Q를 맞을때 이전에 Q를 맞췄을때보다 데미지가 더 잘 들어가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q평을 하면 피흡또한 할 수있어서 라인유지력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효과는 우리팀이 q가 붙은 상대에게 평타를 쳐도 적용이 되는 스킬이라서


한타 때 우리 팀이 때리고있는 적에게 Q를 던져서 피흡으로 아군이 더 오랫동안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줍시다.


하지만 한타 때 Q를 막 써버리면 도발을 써야할 때 기력이 부족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상황을 잘 보면서 사용해 주셔야됩니다.


닌자 방어술
(Feint)
기력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쉔이 방어 태세를 갖추고 다음 공격에서 60/100/140/180/220 (+0.6AP)의 피해를 막아냅니다. 3초 동안 지속됩니다. 닌자방어술이 활성화되는 동안 기의 일격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로 1초 단축됩니다.



쉔의 탱킹기술인 닌자 방어술인데요. Q다음에 W를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로 가실 때,


라인 프리징과 버티기를 더 수월하게 해주고 딜교 때 상대의 공격을 덜 받고 딜교환을 할 수 있게됩니다.


자신이 견제기가 너무 강한 상대에게 말릴대로 말려서 자신이 Q로 견제조차 못할지경이면 W를 선마해서


최대한 같이 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00/95/90/85/8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50/85/120/155/19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적들은 쉔을 공격하게 되지만, 기본 공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 당 4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쉔의 최상급 갱호응 기술이자 한타기여도를 보장해주는 스킬인 도발입니다.


쉔의 도발 활용은 라인전 시 갱호응, 미니언이 많을 때 딜교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한타 시에는 이니시에이팅, 딜러 보호 등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Q선마 후 E마스터 시, 중반 한타 때 한타가 길어질 경우, 한타때 도발을 2번이나 그을 수 있어


엄청난 한타기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도발+점멸


말 그대로 도발 사용 도중에 점멸을 써서 최대한 많은 적에게


도발을 거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만 있으시다면 3~4인 도발도 가능하고


상대가 자리 잡은 것에 따라 5인도발도 노려보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도발+점멸은 도발 긋고 나서 점멸 이동거리로 아직 쉔 몸에 남아있는 도발 판정으로


도발을 거는 기술이기 때문에 도발을 긋고 점멸을 쓴 사이의 있는 적은 도발에 걸리지 않습니다!



 

 

위 사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쉔의 도발에 익숙하신 분들은 스마트키를 쓰셔도 상관없으나

 

쉔을 처음 써보거나 도발거리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e스킬만 스마트키를 쓰지 않거나,

 

스마트키 설정 맨 밑, 즉시 사용시 사거리 표시를 체크하여 해주시면 쉽게 도발 점멸을 쓰실 수 있습니다.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2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250/550/850 (+1.3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쉔을 픽하는 이유이자, 쉔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배우면 전 cs 하나 먹을때마다 맵 한번을 봅니다.

 

쉔은 이 스킬을 통해서 위험에 빠진 아군을 살리고 상황에 따라 역관광으로 적을 딸 수도 있습니다.

 

이 궁극기를 통해서 취할 수 있는 최고의 이득은 봇에서 양쪽 정글 모두가 개입해 3:3 한타 상황일 시,

 

쉔이 궁극기로 피가 적은 아군을 살리거나 적한테 돌진을 한 아군을 돕고 역관광을 한 뒤,

 

용을 챙기거나 포탑을 민 것 정도가 되겠네요.

 

쉔은 하드cc기(에어본, 기절, 침묵, 속박 등)를 맞으면 궁이 끊기기 때문에 궁을 사용 시, 수풀 안에서 사용하시거나

 

라인이 당겨졌을시, 포탑안에서 궁극기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쉔은 이 스킬 때문이라도 맵리딩을 필수로 해야하기때문에 꼭 맵을 자주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게임 중 오른쪽의 챔피언 얼굴에 클릭을 하셔도 궁을 타실 수 있습니다.


아군의 피가 급격히 깎여나가고 있을때, 자신도 맵을 볼 여유가 없다면 이 방법이 유용합니다.


아군을 살리는 용도 이외에도 은신 기술을 가진 챔피언들(ex.Rengar(렝가)Akali(아칼리)Twitch(트위치)) 등

 이 은신을 했을때 역관광 식으로 활용하거나

 

순간 돌진이 가능한 챔피언들(ex.Nocturne(녹턴)Lee Sin(리 신)Lissandra(리산드라)) 등에 타주셔서 이니쉬를 도와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상대가  같은 스킬 딜 위주 AD 챔피언 일시 : 
 천 갑옷<br />체력 물약<br />체력 물약<br />체력 물약<br />체력 물약<br />

상대가 같은 평타 딜 위주 챔피언 일시 :  도란의 방패<br />체력 물약<br />
그 밖에 AP 상대이실때도 도란쉴드의 체젠 효과 때문에 도란의 방패<br />체력 물약<br />가 적절하겠네요.

아니면 가격이 싸진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빠른 망령의 두건 노릴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AD다 선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상대가 AP다 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만약에 상대 AP가 많고 CC기도 빡세다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가주시면 되고

상대 AD 비중이 많고 CC기도 별로 많지 않다 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가주시면 됩니다.

자신이 잘커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란두인의 예언<br />이 일찍 나오셨을 경우

바로 삼위일체<br />가셔도 됩니다. 로 들어가셔서 광휘의 검<br /> 해주시면 진심 적 원딜 피 쫙답니다.


삼위일체<br />를 가는 이유는 극후반에 막템을 가야하는 상황에서 과의 시너지가 좋아서 포탑 철거나 

딜러진에게 도발을 건 후 생각외의 딜을 줄 수있습니다. 쉔이 극탱가는거보다 탱은 탱대로 하고 딜도

예상외로 높은 딜을 줄수 있어서 추천드리는 템입니다.

그리고 트포말고 다른 막템으로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 있겠군요

쉔이 1선에서 딜받다가 죽으려고 할때 이 템으로 많이 살아 나와봤습니다. 정말 좋습니다.

특히 상대의 폭딜이 무서울 때 가면 좋은템이라고 생각됩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 3가지 탱템을 둘렀다면
 
상대가 AD가 더 잘컸다 : Thornmail(가시 갑옷)
 
상대가 AP가 더 잘컸다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게 정답이라봅니다.

하지만 우리팀에 탱커가 나빼고 아무도 없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도 좋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은 상대가 올AD일때 막템으로 가는 편입니다

뚜벅이 탱커에게는 정말 좋은템이긴한데 저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과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의 가치를 더 높게 치는 편이라서 방어템을 

갈 일이 있으면 이 2개를 사기 때문이죠. 물론 취향따라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다음 방어템으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가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블라디 뿐만이 아니라 티모 케넨 같은 원거리 짤짤이 챔피언들은 극도로 쉔을 힘들게 합니다.

쉔은 초반에 엄청 몸이 약하고 q짤짤이라 해봤자 그렇게 쌔지도 않은데

특히 블라디는 원거리에서 eq를 하면서 체력을 회복하고 저는 계속해서 깎입니다.

하지만 무난무난하게 버틴다고 해서 되는 문제가 아닌게

어떻게 버틴다해도 한타기여도는 블라디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블라디는 포탑철거가 느린 챔피언이고 쉔의 궁을 끊을 하드cc기가 없으므로

궁으로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나르
여전히 짜증나는 상대죠. 안그래도 쉔은 견제에 취약한데

W의 퍼뎀까지 있어서 딜은 아프고 E로 갱 회피율까지 뛰어납니다.

게다가 어떻게 버티다가 6랩 풀콤에 당해버리면 어느새 흑백화면 보게됩니다.

분노낮을때 도발로 들어가셔서 때리시다가 W로 빼주시면됩니다.

분노 어느정도 차있을땐 싸우지 마세요!
피오라
리메이크 이후로 정말 화가나는 피오라입니다.

이놈은 리메이크 이전엔 쇠사슬+닌탑이면 딜 안박히던 년인데

갑자기 어느순간부터 탱커도 녹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1코어 이후부터는 쉔의 라인유지력이 피오라의 흡혈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초반에 갱으로 조지셔야합니다. 안그러면 팀에게나 저에게나 정말 힘듭니다.

저는 맘편하게 밴하고 시작하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시즌6되고나서 죽어버린 레넥톤입니다.

여기서 카운터란 뜻은 상대하기 쉽다는 뜻에서 카운터란 뜻이 아닙니다.

라인전은 초반엔 Q파밍 해야할 정도로 힘듭니다.

그러나 얘같이 초반에 킬이득, CS이득, 포탑이득 못보고 무난하게 라인전 진행할 경우

얘만 손해입니다. 챔프 자체가 초반 이득으로 게임 풀어가는 챔프다 보니

버티기에 특화된 쉔은 얘가 이득보기가 힘들고 결국 한타 존재감은 쉔이 우위가 되죠

하지만 초중반에 소규모 한타로 얘가 이득못보게 해주셔야 합니다.
나머지는 비슷하거나 버티는 정도
쉔한테 쉬운 챔프는 지금은 없는것 같습니다.

말파도 작년 공략에서는 쉬운 상대 였지만 버프 먹고 상대하기 쉽지는 않게 되버렸고

뽀삐는 예쁜얼굴로 리메이크가 되서 잘 모르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쉔의 라인전은 라인전이 진짜 약한 몇몇 챔피언을 제외하시면 기본적으로 사리기입니다.

 

 라인전 강캐 상대로는 q로 파밍하시고 솔킬만 안따여야겠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에 임하며,

 

 궁을 통해 미드와 바텀을 키운다는 자세를 가지셔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최대한 버티고 상대 탑라이너에게 솔킬을 안따이는 걸 목표로 최상급 갱호응 기술 도발로 이득을 취하셔야합니다.

 

 그래도 q로 상대에게 견제를 꾸준히하시고 라인전 때 못먹은 cs는 중반 쉔의 장점인 스플릿 푸쉬를 하실때

 

 라인전 때 못먹은 cs를 채운다는 생각으로 먹을 수 있는 cs는 먹되 무리하게 짤짤이 다 맞아주면서 cs를

 

 먹지 않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쉔의 장점인 스플릿 푸쉬로 운영을 해야합니다. 용이 정말 중요하게 되었으니

 

 탑을 밀면서 용 쪽을 보시다가 강제이니쉬가 걸리면 이니쉬가 걸린 아군이나 원딜에게 궁을 써서 한타를 해주시고

 

 탑을 막으러 한명이 올라올 시, 강제 이니쉬를 걸거나 용을 먹어라고 한뒤 궁으로 합류 해 5:4 한타를 열어주시면 됩니다.

 

마찬 가지로 우리팀이 바론을 먹으려할땐 바텀을 밀어주시면 됩니다.


 텔포나 궁이 없으실 때는, 팀원들을 따라다니면서 한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도 역시 쉔은 스플릿푸쉬를 하면서 운영을 해야합니다.

 

 만약 우리팀에 용스택을 3스택 이상 쌓았다면 탑을 푸쉬해주면서 아군이 용 한타를 준비하시게 하시고

 

 우리팀이 용스택이 낮으면 바텀을 밀어 바론을 챙기려고 하시면 됩니다.

 

 후반엔 한명 짤린게 정말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으니 무엇보다도 자신이 안짤리는게 중요하고

 

 궁을 통해 짤릴것같은 아군을 지켜주면서 한타를 하시면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이 이니쉬를 걸었을 때, 이니시를 건 탱커에게 궁을 쓰고 탱커와함께 도발로 적 딜러진을 물어주도록 합시다.

 

 우리팀이 이니쉬를 걸렸을 때, 원딜이나 미드에게 궁을 쓰시고 도발을 우리팀 딜러를 무는 브루저들에게 걸어서

 

 우리팀 딜러진들이 최대한 딜을 잘 넣을 수 있게 합시다.

 

 상황에 관계없이 우리팀 원딜이나 미드가 잘컸을경우 원딜이나 미드를 지키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확실히 쉔은 라인전 약캐이고, 캐리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적 캐리형 탑솔러들과 비슷하게 크면서 궁으로 바텀이나 미드를 키우고 중반에 운영을 함으로써

 

 우리팀에게 이득을 취하게해서 팀원들을 서포팅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티모 케넨 블라디 나르 등 짤짤이 탑솔러들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 쉔이지만

 

 근접 AD캐리형 탑솔 챔피언들이 이득을 못보게 하고 우리팀원을 키워 승리를 할 수있는 좋은 챔피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공략이 쉔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공략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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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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