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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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공격력 +0.95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쿨감소 -0.83%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공격력 +2.25x1
- 공격 속도 +4.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0.62
- 공격력+3.2
- 공격 속도+6.2%
- 방어+5.26
- 체력+24.12
- 마법 저항력+4.346
- 쿨감소-2.48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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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저도 이런식으로 처음 스킬을 찍었습니다.
그런데 전에 실수로 3랩에 를 찍은적이 있었는데 그때 적정글러가 갱을 잘찔러서
겨우 살아나간뒤 죽기직전 한틱을 로 막아서 살아 나간적이 있었던 이후에
3랩에는 를 찍고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찍는단 것이지 무조건 저렇게 찍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라인전 시 Q로 짤짤이 넣어주다가 갱이 왔거나 킬각이 보일 시 E로 들어가서 Q평평평평평평
라인전이 무난하고 괜찮으시다면 Q다음에 E를 마스터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럼블, 니달리, 티모 같은 챔피언이 나올때는 라인전이 매우 힘드므로 Q다음에 W를 마스터 해주셔야합니다.
- 날카로운 검
(Vorpal Blade)
- 기력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 대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이 대상에게 아군이 스킬을 쓰거나 기본 공격을 하면 3초에 걸쳐 아군이 3/6/9/12/15 + (쉔의 최대 체력의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날카로운 검으로 적을 처치하면 즉시 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사정거리: 475
무난한 상대로는 견제기로, 힘든상대로는 파밍기로 쓸 수 있는 쉔의 딜링스킬 Q입니다.
초반에 Q는 별로 데미지를 주지 않지만 Q가 3렙이 되는 5렙부터 Q 한대맞을때마다
상대가 Q를 맞을때 이전에 Q를 맞췄을때보다 데미지가 더 잘 들어가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q평을 하면 피흡또한 할 수있어서 라인유지력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효과는 우리팀이 q가 붙은 상대에게 평타를 쳐도 적용이 되는 스킬이라서
한타 때 우리 팀이 때리고있는 적에게 Q를 던져서 피흡으로 아군이 더 오랫동안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줍시다.
하지만 한타 때 Q를 막 써버리면 도발을 써야할 때 기력이 부족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상황을 잘 보면서 사용해 주셔야됩니다.
- 닌자 방어술
(Feint)
- 기력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 쉔이 방어 태세를 갖추고 다음 공격에서 60/100/140/180/220 (+0.6AP)의 피해를 막아냅니다. 3초 동안 지속됩니다. 닌자방어술이 활성화되는 동안 기의 일격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로 1초 단축됩니다.
쉔의 탱킹기술인 닌자 방어술인데요. Q다음에 W를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로 가실 때,
라인 프리징과 버티기를 더 수월하게 해주고 딜교 때 상대의 공격을 덜 받고 딜교환을 할 수 있게됩니다.
자신이 견제기가 너무 강한 상대에게 말릴대로 말려서 자신이 Q로 견제조차 못할지경이면 W를 선마해서
최대한 같이 크는 방법이 있습니다.
-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 기력 소모: 100/95/90/85/8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50/85/120/155/19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적들은 쉔을 공격하게 되지만, 기본 공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 당 4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 사정거리: 600
쉔의 최상급 갱호응 기술이자 한타기여도를 보장해주는 스킬인 도발입니다.
쉔의 도발 활용은 라인전 시 갱호응, 미니언이 많을 때 딜교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한타 시에는 이니시에이팅, 딜러 보호 등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Q선마 후 E마스터 시, 중반 한타 때 한타가 길어질 경우, 한타때 도발을 2번이나 그을 수 있어
엄청난 한타기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도발+점멸
말 그대로 도발 사용 도중에 점멸을 써서 최대한 많은 적에게
도발을 거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만 있으시다면 3~4인 도발도 가능하고
상대가 자리 잡은 것에 따라 5인도발도 노려보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도발+점멸은 도발 긋고 나서 점멸 이동거리로 아직 쉔 몸에 남아있는 도발 판정으로
도발을 거는 기술이기 때문에 도발을 긋고 점멸을 쓴 사이의 있는 적은 도발에 걸리지 않습니다!
위 사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쉔의 도발에 익숙하신 분들은 스마트키를 쓰셔도 상관없으나
쉔을 처음 써보거나 도발거리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e스킬만 스마트키를 쓰지 않거나,
스마트키 설정 맨 밑, 즉시 사용시 사거리 표시를 체크하여 해주시면 쉽게 도발 점멸을 쓰실 수 있습니다.
-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20초
-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250/550/850 (+1.3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 사정거리: 전지역
쉔을 픽하는 이유이자, 쉔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배우면 전 cs 하나 먹을때마다 맵 한번을 봅니다.
쉔은 이 스킬을 통해서 위험에 빠진 아군을 살리고 상황에 따라 역관광으로 적을 딸 수도 있습니다.
이 궁극기를 통해서 취할 수 있는 최고의 이득은 봇에서 양쪽 정글 모두가 개입해 3:3 한타 상황일 시,
쉔이 궁극기로 피가 적은 아군을 살리거나 적한테 돌진을 한 아군을 돕고 역관광을 한 뒤,
용을 챙기거나 포탑을 민 것 정도가 되겠네요.
쉔은 하드cc기(에어본, 기절, 침묵, 속박 등)를 맞으면 궁이 끊기기 때문에 궁을 사용 시, 수풀 안에서 사용하시거나
라인이 당겨졌을시, 포탑안에서 궁극기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쉔은 이 스킬 때문이라도 맵리딩을 필수로 해야하기때문에 꼭 맵을 자주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게임 중 오른쪽의 챔피언 얼굴에 클릭을 하셔도 궁을 타실 수 있습니다.
아군의 피가 급격히 깎여나가고 있을때, 자신도 맵을 볼 여유가 없다면 이 방법이 유용합니다.
아군을 살리는 용도 이외에도 은신 기술을 가진 챔피언들(ex.) 등
이 은신을 했을때 역관광 식으로 활용하거나
순간 돌진이 가능한 챔피언들(ex.) 등에 타주셔서 이니쉬를 도와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쉔은 초반에 엄청 몸이 약하고 q짤짤이라 해봤자 그렇게 쌔지도 않은데
특히 블라디는 원거리에서 eq를 하면서 체력을 회복하고 저는 계속해서 깎입니다.
하지만 무난무난하게 버틴다고 해서 되는 문제가 아닌게
어떻게 버틴다해도 한타기여도는 블라디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블라디는 포탑철거가 느린 챔피언이고 쉔의 궁을 끊을 하드cc기가 없으므로
궁으로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W의 퍼뎀까지 있어서 딜은 아프고 E로 갱 회피율까지 뛰어납니다.
게다가 어떻게 버티다가 6랩 풀콤에 당해버리면 어느새 흑백화면 보게됩니다.
분노낮을때 도발로 들어가셔서 때리시다가 W로 빼주시면됩니다.
분노 어느정도 차있을땐 싸우지 마세요!
이놈은 리메이크 이전엔 쇠사슬+닌탑이면 딜 안박히던 년인데
갑자기 어느순간부터 탱커도 녹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1코어 이후부터는 쉔의 라인유지력이 피오라의 흡혈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초반에 갱으로 조지셔야합니다. 안그러면 팀에게나 저에게나 정말 힘듭니다.
저는 맘편하게 밴하고 시작하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여기서 카운터란 뜻은 상대하기 쉽다는 뜻에서 카운터란 뜻이 아닙니다.
라인전은 초반엔 Q파밍 해야할 정도로 힘듭니다.
그러나 얘같이 초반에 킬이득, CS이득, 포탑이득 못보고 무난하게 라인전 진행할 경우
얘만 손해입니다. 챔프 자체가 초반 이득으로 게임 풀어가는 챔프다 보니
버티기에 특화된 쉔은 얘가 이득보기가 힘들고 결국 한타 존재감은 쉔이 우위가 되죠
하지만 초중반에 소규모 한타로 얘가 이득못보게 해주셔야 합니다.
말파도 작년 공략에서는 쉬운 상대 였지만 버프 먹고 상대하기 쉽지는 않게 되버렸고
뽀삐는 예쁜얼굴로 리메이크가 되서 잘 모르겠습니다
쉔의 라인전은 라인전이 진짜 약한 몇몇 챔피언을 제외하시면 기본적으로 사리기입니다.
라인전 강캐 상대로는 q로 파밍하시고 솔킬만 안따여야겠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에 임하며,
궁을 통해 미드와 바텀을 키운다는 자세를 가지셔야 합니다.
최대한 버티고 상대 탑라이너에게 솔킬을 안따이는 걸 목표로 최상급 갱호응 기술 도발로 이득을 취하셔야합니다.
그래도 q로 상대에게 견제를 꾸준히하시고 라인전 때 못먹은 cs는 중반 쉔의 장점인 스플릿 푸쉬를 하실때
라인전 때 못먹은 cs를 채운다는 생각으로 먹을 수 있는 cs는 먹되 무리하게 짤짤이 다 맞아주면서 cs를
먹지 않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쉔의 장점인 스플릿 푸쉬로 운영을 해야합니다. 용이 정말 중요하게 되었으니
탑을 밀면서 용 쪽을 보시다가 강제이니쉬가 걸리면 이니쉬가 걸린 아군이나 원딜에게 궁을 써서 한타를 해주시고
탑을 막으러 한명이 올라올 시, 강제 이니쉬를 걸거나 용을 먹어라고 한뒤 궁으로 합류 해 5:4 한타를 열어주시면 됩니다.
마찬 가지로 우리팀이 바론을 먹으려할땐 바텀을 밀어주시면 됩니다.
텔포나 궁이 없으실 때는, 팀원들을 따라다니면서 한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후반에도 역시 쉔은 스플릿푸쉬를 하면서 운영을 해야합니다.
만약 우리팀에 용스택을 3스택 이상 쌓았다면 탑을 푸쉬해주면서 아군이 용 한타를 준비하시게 하시고
우리팀이 용스택이 낮으면 바텀을 밀어 바론을 챙기려고 하시면 됩니다.
후반엔 한명 짤린게 정말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으니 무엇보다도 자신이 안짤리는게 중요하고
궁을 통해 짤릴것같은 아군을 지켜주면서 한타를 하시면됩니다.
우리팀이 이니쉬를 걸었을 때, 이니시를 건 탱커에게 궁을 쓰고 탱커와함께 도발로 적 딜러진을 물어주도록 합시다.
우리팀이 이니쉬를 걸렸을 때, 원딜이나 미드에게 궁을 쓰시고 도발을 우리팀 딜러를 무는 브루저들에게 걸어서
우리팀 딜러진들이 최대한 딜을 잘 넣을 수 있게 합시다.
상황에 관계없이 우리팀 원딜이나 미드가 잘컸을경우 원딜이나 미드를 지키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확실히 쉔은 라인전 약캐이고, 캐리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적 캐리형 탑솔러들과 비슷하게 크면서 궁으로 바텀이나 미드를 키우고 중반에 운영을 함으로써
우리팀에게 이득을 취하게해서 팀원들을 서포팅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티모 케넨 블라디 나르 등 짤짤이 탑솔러들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 쉔이지만
근접 AD캐리형 탑솔 챔피언들이 이득을 못보게 하고 우리팀원을 키워 승리를 할 수있는 좋은 챔피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공략이 쉔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공략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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