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0명
80% (32표)
0% (0표)
20% (8표)
트런들, 트롤 왕
Trundle, The Cursed Troll
0
12
18
32/40
서폿 트런들

- So딜탱(2016-11-06, 조회수: 568815)

머릿말은 사치



트런들, 트롤 왕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0) 2520 마나 340 (+45.0) 1105
공격력 62 (+3) 113 공격 속도 0.67 (+2.9%) 1
5초당 체력회복 5 (+0.85) 19.45 5초당 마나회복 7.51 (+0.6) 17.71
방어력 37 (+3.9) 10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75 175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0.97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3,218 IP


팔랑귀님 감사합니다.



얼건(얼심) 20% + 산악 방벽 10% + 정령의 형상 +10% 으로 쿨타임 감소 40%를 맞춰줍니다.

한분의 댓글이 있었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 적습니다.

상대가 올AD라 정령의 형상을 가지 않는 판이라면 쿨감 10%룬 껴줍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얼마전에 굳건한 결속쓰라고 했는데 다시 착취의 손아귀로 갈아탔습니다.

원래 착손의 쏠쏠한 피흡으로 버티던놈이 갑자기 치유받을게없어지니까 확 몸이 약해지는 느낌이 들고 허전하네요.
소라카 제외하고는 누구든지 무조건 탈진입니다.

원딜을 지켜주는 서포터로써 딜링용인 점화는 사치라고 생각합니다.

탈진에는 무려 2.5초간의 이동,공격속도 30% 감소효과가 있으며, 방마저를 10씩 낮추며 피해량을 40%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점화는 우리가 압도할떄 승부를 결정내기에나 좋지. 후반으로 갈수록 or 팀이 말렸을수록 좋습니다.





헌납 (King's Tribute)
트런들은 근처에서 적 유닛이 쓰러질 때마다 죽은 유닛의 최대 체력의 1.8~5.5%(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범위: 1400)
깨물기 (Chom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트런들이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해 10/30/50/70/90 (+0.15/0.25/0.35/0.45/0.5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깐 동안 대상 적을 둔화 효과에 빠뜨립니다. 이 공격으로 트런들의 공격력은 5초간 20/25/30/35/40만큼 증가하고 상대의 공격력은 해당 수치의 절반 만큼 감소합니다.
얼음 왕국 (Frozen Domai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트런들이 목표 지역을 얼음으로 8초간 뒤덮습니다. 트런들은 이동 속도가 20/28/36/44/52%, 공격 속도가 30/50/70/90/110% 상승하며 모든 시전자에게서 받는 치유와 재생 효과가 2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1000)
얼음 기둥 (Pillar of Ic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트런들이 목표 지점에 6초 동안 얼음 기둥을 생성하여 통과할 수 없는 지역을 만들고, 기둥 주변의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30/34/38/42/46%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진압 (Subjug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런들이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에서 20/25/30% (+0.02 AP)만큼의 체력을 흡수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40%만큼을 흡수합니다. 절반은 즉시, 나머지 절반은 4초 후에 적용됩니다. 흡수 효과가 끝난 다음 4초 후에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무조건 Pillar of Ice(얼음 기둥)선마입니다



Q의 공격력 감소를 중시하는 탑 트런들이 아닙니다.


E의 짧은 쿨타임으로 이득을 보는 서폿 트런들 특성상 이 순서 외에는 딱히 생각안드네요.



그 다음 Chomp(깨물기)와 Frozen Domain(얼음 왕국)인데, 저 같은 경우는 적이 도주기가 좋은 원딜일떄는 W를 마스터하여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붙기 위해 찍습니다, 그러나 상대가 도주기가 없거나 그리 좋지 않을 경우엔 Q를 마스터합니다.


Q는 1렙은 너무 약하고, 애매하여, 2포인트 초반 투자합니다.


이제는 1렙 Q를 사용합니다. 오히려 더 안정적으로 초반 딜교 이득보기가 좋더군요.


초반 Q 2렙을 배우고 나머지는 E선마 하는 방식으로 찍습니다.


저는 인베에서 Q스킬을 찍습니다. 한번 쓰고 쿨타임이 초반에 긴 기둥으로 끝나기보다는 

Q로 지속적으로 순간 슬로우+공격력 감소로 이득을 봅니다.



어째서 Frozen Domain(얼음 왕국)는 마지막에 마스터하나요?

Frozen Domain(얼음 왕국)좋은 스킬임이 분명합니다. 그런데 이 스킬을 나중에 마스터 하는 이유는

 Chomp(깨물기)Pillar of Ice(얼음 기둥)가 더 바텀 라인전에서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유 효과가 전 구간 공통이기에, 선 마스터할 메리트는 적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기둥으로 퇴로를 막고 상대 원딜의 공격력을 깎으므로써 이득보는 트런들로써는 


두 스킬들을 반 강제적으로 스킬 레벨을 올려주어야 하기때문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트리는

올 AD상대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산악 방벽)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Ninja Tabi(닌자의 신발)Thornmail(가시 갑옷) 올AD상대시에는 
다시 산악방벽을 구매합니다.
한타에서 엄청난 효과를 냅니다.
쿨타임 감소 10%덕분에 쿨감 맞추기도 더 쉽습니다.


AP가 한명이라면 하나빼고 정령의 형상or솔라리의 펜던트

2~3이라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irit Visage(정령의 형상)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을 둘러주세요.

아이템은 백날 설명 드려도 상황에 따라 다르기에, 이런 상황에 이 아이템이 좋다는 식으로 적겟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적에 공속위주 챔피언이 없을떄 Q의 스킬쿨이 짧고 온힛 판정인 트런들에게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제 얼어붙은 건틀릿은 구매하지않습니다.

얼어붙은 심장의 공격속도 감소옵션이 너무나도 좋기 때문입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건 대신 얼어붙은 심장을 가는 경우는 상대가 Master Yi(마스터 이)나 Yasuo(야스오) 같은 공속 위주 챔피언이 컷을떄 가줍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얼어붙은 건틀릿과 같이 가도 좋지만, 하나만 가도 적 원딜에게는 치명적입니다. 거의 필수 구입 아이템입니다.
적에 치명타 위주 챔피언이 강력하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로 같이 가서 적의 딜을 받아낼수 있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적에 AP가 한명이라도 있다면 꼭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거의 필수입니다. 체력,마저,체젠, 쿨감의 놓칠게없는 옵션과 무엇보다 치유효과가 20%증가하는 엄청난 지속효과.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동속도 증가라는 효과도 좋지만, 적절한 체력과 방어력, 그리고 1회 슬로우등 쏠쏠한 아이템입니다.
게임이 전체적으로 흥하고 있을떄 갑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보다 전장에서 오래 버티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게임이 말렷고 내가 조금이나마 오래 버텨줘야하는 상황이라면 망자의 갑옷말고 스테락을 갑니다.

Thornmail(가시 갑옷)-상대 평타기반 챔피언이 강력하다면 가줍니다. 그외에 올 AD상대할떄도 쏠쏠합니다. 그러나 체력을 올려주지않아 약간 애매한 감이 있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적의 스킬 한번을 무력화 하는 아이템입니다. 체력과 마법저항력을 올려주기에 적의 AP가 셋 이상이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와 함께 갑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오오라와 범위 보호막 그리고 체력과 쿨타임을 줍니다. 상대 AP가 잘커서 아군이 너무 빨리 죽는다면 갑니다.


(시야석)서포터의 상징은 시야석입니다.

보통 저는 500원이 있다면 서폿템 업그레이드, 800원이있다면 시야석을 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상급 도주기를 가지고 있음
코르키
상급 도주기를 가지고 있음
룰루
서포터치고 강력한 데미지,CC,궁극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시비르의 실드는 트런들의 기둥을 막을수 없습니다.
쓰레쉬
상성상 트런들 서폿이 유리함.
전체적으로 근접 서포터나 소라카같은 챔피언들을 상대하기 매우 좋습니다.

1렙 Q로 딜교를 해줍니다, 트런들의 패시브와 타곤산 덕택에 피는 금방 차오릅니다.


2렙엔 부쉬에 숨어있고 혼자 나와있는 원딜의 뒤에 기둥을 깔고 바로 달려듭니다. 


거의 확정적으로 적 원딜의 플래시를 빼낼수 있습니다.



참고할만한 영상들.




SKT T1 Faker님의 서폿 트런들




CJ Entus 민기님의 서폿 트런들



기둥 사용예시를 매우 잘보여줍니다,



기둥 활용법

대부분의 상황을 모두 만들어내는건 힘들어서 포토샵으로 대체했습니다.


첫번째는 적군의 뒤를막아 이동에 제한을 주는것,
두번째는  아군을 살리는 용도,
세번째는  적의 스킬을 끊는것입니다.


특히나 두번째같은 경우는 잘못쓰면 정말로 끝장납니다. 아군이 절대 뒤돌아볼 상황이 아닐때만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챔피언별 상대법은 특히나 2대2 아니 3대3의 (정글러 포함) 싸움인 바텀 라인에서는 어울리지 않아, 전체적인 운영법 위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궁극기는 적 탱커한테만 써야한다?

No. 적 원딜을 잡고 있다면 적 원딜에게 써주시는게 맞습니다. 트런들의 궁극기는 곧 적의 방어력,마법저항력을 뺏어오는것, 그 말인 즉슨 보다 빨리 녹이고 도망을 가던지, 용을 먹던지하는 시간이 생기고, 딸피인 적을 쫓다가 다이브킬 당하는 그런 상황도 덜 나옵니다.


이건 한타에서도 공용되는 부분입니다. 내가 혼자 고립되었고 아군이 달려오고 있다면 당연히 조금이라도 버티기위하여 궁극기를 적 탱커에게 써야겠지요. 그러나 내가 오히려 물고 있는 상황이고, 킬각이다? 궁극기를 써주시는게 맞습니다.


트런들 서폿의 운용법


적이 벽면 가까이 붙어 있을때, 아군이 호응할수있다는 가정하에 기둥을 써주면 어쩔수 없이 플래시를 뺄수밖에없습니다. 정글 트런들이 기둥만으로 갱킹을 갈수가있는 이유이기도하고요.


적의 플래시를 뺸다-싸움을 건다-플래시가 없는 적은 도망칠수가없다-적을 잡는다. 방식입니다.


유난히 트런들은 이게 더욱 쉽다고 봅니다. 기둥에 걸리면 도주기가 없는 원딜들은 어쩔수없이 울며 겨자먹기로 플래시를 뺄수밖에 없습니다.


탑이나 정글 트런들에 비해 서폿 트런들이 주목 받게 된 이유는 템이 덜 나와도 비교적 안정적인 탱킹능력과 기둥의 유틸성 등등이 아닐까 싶네요.



하지만 너프는 너프대로 먹고 메타의 변화도 와서 요즘은 사실 그리 좋은 픽은아닙니다.


마지막으로 현실을 말씀드리자면  트런들로는 그냥 탑가시고 서포터는 탱커가 필요하다면 알리스타를 하세요.


(물론 알리스타를 이기기에는 트런들도 나쁘지 않은 선ㅌ...)





질문은 성실히 대답해드리겠습니다. 댓글이 싫으신분들은 쪽지로도 질문 받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0명
80% (32표)
0% (0표)
20% (8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