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비주류 서폿 공략입니다.
사실 공략이라기 보다 작성자의 연구일지라고 생각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5.4 이후의 베포터는 개인적으로 상당한 고난도 서폿이라 생각합니다.
본 공략은 지속 연구중입니다.
151208 - 템트리 수정, 골드인증, 시즌 6 반영 완료, 말투 수정
151209 - 5.24 특성 반영
151212 - 자잘한 수정, 맞춤법 지속 수정중
151215 - 특성 및 소환사 주문 설명 업데이트
151216 - 아이템 설명 정리
160125 - 엑셀공략 입성! 감사합니다.
시즌 6 특성/룬페이지/카운터픽 업데이트
160129 - 6.2패치 적용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80 (+108) | 2416 | 마나 | 490 (+26.0) | 932 |
공격력 | 52 (+2.7) | 97.9 | 공격 속도 | 0.625 (+2.24%) | 0.863 |
5초당 체력회복 | 6.5 (+0.6) | 16.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18 (+4) | 86 | 마법 저항력 | 32 (+1.3) | 54.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마나 재생 +0.41x1
- 쿨감소 -0.83%x1
- 주문력 +1.19x1
- 방어 +0.7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1.49
- 방어+1.7
- 마나 재생+0.41
- 쿨감소-0.83%
- 주문력+6.14
- 이동 속도+1.5%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극악무도 중첩 매 50회마다 W - 암흑 물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중복됩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25)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체력이 33% 밑으로 떨어진 적에게 피해가 극대화됩니다. (사정거리: 6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처음 를 찍어줍니다.
1렙 가 매우 중요한데, 초반 딜교 잘해서 선2렙 가져가면 초반 킬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기본피해량 너프, 특성 변화로 인해 상당히 힘들어졌습니다. 단지 선2렙을 목표로 하고 최대한 는 신중하게 쏘도록 합시다.
다만 인베가거나 인베 방어시에는 선를 찍어주는데 이런 상황이 오지 않기를 바래야합니다. 아니면 무조건 이득을 보아야 하고요. 1렙에 를 찍게되면 견제용으로 쓰자니 마나소모량도 극심하고 쿨도 길어서 리스크가 상당해집니다.
를 3까지 찍습니다. 그래야지 그나마 짤이 그나마 아파져서 라인전 할만해집니다. 그 이후에는 무조건선마
기본 딜교환 : 평평 OR 평
스턴 걸렸을 시 : -> ->
가두었을 시 : -> (중앙에 시전한다) ->
킬각 : -> -> () -> ->
여기서 중요한 것은 평짤을 지속적으로 넣어주는 것입니다!
특히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더욱!! 이젠 를 살리기 위해서 가 없다면 EWQ 콤보 이후 평짤 한대는 필수입니다!
특히나 제말듣고 를 들었다면 더더욱! 평타 한두대가 실피 방생이냐 킬이냐를 가릅니다. 초반 베이가 의 지속시간은 조루이므로 단시간 안에 로 끝장을 보아야 하지요. 의 추가피해도 주기때문에 무조건 평짤 섞어주는건 필수입니다.
를 활용하자!>
초반에는 사거리 들면 무조건 (Q)짤 넣도록 합시다. 힘들어졌습니다. 마나물약이 삭제되었기 때문. 무조건 맞추는 각 아니면 쏘지 맙시다.초반부터 (E)넣고 스킬 퍼부을 생각 하지말고 먼저 (Q)로 적 체력을 60%이하로 양념해놓길 바라겠습니다. 근접 서포터 위주라면 평평 등으로 평짤을 넣어주면 더더욱 좋구요. 그렇다고 무리해서 상대에게 딜맞지 않도록 합시다. 베이가 평타 사거리는 짧은 편이라 차라리 만 멀리서 맞추어도 이득입니다.
1렙부터 짤을 잘 넣어서 양념 잘하면 2렙부터 킬각이 나옵니다.
명심하자. 1렙에 무조건 맞출 각오 해야합니다.
영혼을 실어 빵야빵야! 해줍시다
2렙을 무난히 찍었다면 찍습니다. 무조건 스턴 맞춘다 생각하지 말고 그냥 사거리 내에 가두어도 이득입니다.
꼭 킬을 낼필요 없이 상대 원딜 혹은 서폿을 딸피로 만들어놔도 성공입니다. 그만큼 원딜 혹은 서폿이 견제하거나 CS먹기가 부담스러워지는 겁니다. 물론 킬각 나오면 바로걸고 주저없이 스킬퍼붓습니다. 아무리 너프되도 기본피해량이 상당해서 원딜이 호응만 잘 해준다면 충분합니다.
딜교 성공해서 체력 반피로 만들어 놓았다면 라인전 주도권은 당신에게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 우리쪽의 체력이 우위에 있어야 합니다. 잘못해서 무리하게 되면 물몸 베이가가 버티질 못하지요. 싸움걸기 전에 우리 원딜이 쿨이 돌아 왔는지? 궁쿨은? 내 쿨은? 다 고려해보고 싸웁시다.
안전하게 딜넣는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라인전합시다.
라인전 이후에서는 매우 간지러워져서 대체로 아군 딜러들의 딜을 보조하는 것 말고는 활용도가 다소 떨어지게 되지만
중후반에는 가 등장할 시점이기 때문에 최대한 우월한 사거리와 투사체 속도를 활용하여 쉴드를 벗겨내야 합니다.
<는 베포터의 모든것 - 스턴으로 해야할 역할들>
-지평선 시전 노하우
를 잘 맞추는 법? 베이가 의 최대 사거리는 1125정도 되는데 꼭 스턴을 넣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나 라인전에서는 스턴 맞추기가 너무나도 어렵죠. 저야 베이가만 800판째라 스턴 맞추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스턴은 못하더라도 살짝 걸쳐서 가둔다라는 느낌으로 를 씁시다. 0.5초 선딜이 길면 길지만 프로급 아닌 이상 가둬지는 것까진 못피합니다. 물론 이동기 있으면 피하는게 단점.이동기 있는 원딜이라면 서폿을 노리거나 이동기 빠질때까지 기다리도록 합시다. 이동기가 부착된 서폿은 말고는 딱히 없는거 같네요
-상대 정글러 갱 방지
베이가 서폿에 숙달되었다면 이거 하나로 원딜 보호 충분히 가능합니다. 갱이 온다? 그냥 예상 경로에다가 깔면 끝입니다.
꼭 스턴 맞추지 않더라도 이동경로를 방해한다. 라는 느낌으로 시전하면 됩니다.
-한타 시 활용법
라인전 종료 이후 한타페이즈부터는 를 신중하게 써야 합니다.
직접 이니시를 하거나 아니면 이니시 호응을 하거나, 아니면 아껴서 원딜 혹은 딜러보호를 해야합니다.
한타가 일어나게 된다면 무조건 가장자리(스턴)을 맞춘다는 느낌으로 합시다. 아군 탱커를 포커싱하는 상황에서는 상대 진형이 몰려있는 경우가 많은데 최소 2명 이상 스턴을 맞추거나 적어도 가두기만 해도 1인분은 한 것입니다.
-이외에도 추노, 슈퍼세이브, 갱호응 등등 다양한 목적으로 지평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 : 5.4패치로 캍스턴은 이제 옛말이고요. 이제는 가두자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 해보자. 최소한 속박과 다름없습니다.
사실 스턴을 잘 맞추기 위해서는 베이가를 많이 플레이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사람들마다 각자의 노하우와 상황판단에 따라서 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은 무한하지요. 지평선 활용방법은 천상계분들이 작성한 타 공략에 더욱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바라겠습니다.
<활용법 - 부쉬 체킹>
<궁 활용법 - To AP딜러 or 원딜러>
: 전 루비시야석은 거의 후반에 구매하거나 하위템을 올릴 템창이 없을 때만 삽니다. 다만, 팀원들이 장신구조차 박지 않는다면 빠르게 올려도 나쁘지 않습니다. 가격이 오른게 흠이지만 체력도 500이나 올려주어 탱킹에도 도움되고 무엇보다 아이템 사용 쿨감이 10%붙어있어 만약 와 함께 과 같은 템을 구비한 상태라면 무조건 올립니다.
※ (아이오니아의 장회) 는 어떤가요? : 애용하던 쿨감 10%템이던 쌍둥이그림자가 삭제되고 스펠 쿨감이 추가되어서 와의 효율이 상당한 관계로 이니쉬를 더 자주 쓰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할만 합니다.
※ (성배)는 어떤가요? 똑같은 쿨감 20인데.
: 광역 마관 오오라를 제공하기 때문에 우리팀 AP가 잘 성장해서 딜링에 도움을 줄때, 아니면 적팀에 같은 근접 AP딜러가 너무 아플때 간다. 마저도 달려있어 딜링/탱킹에도 도움이 됩니다만, 사실 요즘은 잘 안가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무조건 6렙 이전에 노력을 하든 갱콜해서 따든 성장에서 2렙 이상 우위를 벌려야합니다.
얘도 최소 라인전 5:5만 가져갑시다. 어차피 한타싸움에서는 베이가가 더욱 우월합니다.
비슷한 짤짤이 서폿으로 자이라가 있겠네요
5:5로 가져가야되는데 우리 원딜은 피가 점점깎이고 상대원딜은 그대로라서 라인은 라인대로 밀리고 cs도 밀리니깐 그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결정적으로 시즌6 들어와서 소라카의 힐링을 점화로 카운터치지 못한다는게 함정..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룰루가 궁을 배운다 쳐도 베이가와 우리 원딜 모두 원거리 챔프이기 때문에 역관광 에어본 당할 일도 없어요.
이동기 없는 뚜벅이라 룰루만을 노린다면 라인전은 할만해집니다. 스턴 걸렸다 싶으면 끝장을 봅시다 꼭. 룰루가 스킬 쓰기전에 먼저 폭딜을 퍼부어서 삭제해야 하는데 아이템 나오기 이전의 룰루는 많이 허약하므로 스킬만 잘 적중했다면 어렵지는 않습니다.
얘랑 비슷한 놈으로는 알리스타가 있는데요. 똑같이 평짤질 해줍시다. 너무아파서 밀쳐낼 수밖에 없습니다. 알리스타가 그나마 좀 더 어려운편.
6렙 이후 궁맞고 스턴만 맞지 맙시다. 대부분 레오나는 정글러 호응을 위해 궁을 사용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봇 시야장악은 필수입니다.
룰루 : (★)
퀸(?) : 전술했듯이 탑라이너로 생각했는데 리메이크 이후 의외로 실명과 폭딜이 좋아서 놀랬습니다. 같이 호흡을 맞춰보고 차후에 적겠습니다.
※ 주의! 여기서부터는 골론즈의 운영법입니다.
작성자가 이런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정도로만 참고하세요.
※ 시작템
초반에는 항상 이렇게 갑니다.
저는 극으로 '너는 맞고 나는 안맞고' 스타일이라 포션 자체를 잘 안빠는데, 사실 가 마나관리가 힘든 챔프는 아닙니다만 체력관리는 곧 라인 유지력으로 직행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세개 갑니다. 포션 하나 더사기 위해 특성 찍는건데 포션관리를 잘해야지 라인에 짱박혀있는 시간이 늘어나요.
혹시라도 사는 분들이 계시는데 포션 1개차이는 상당히 큽니다. 애초에 귀환 자주하면 좋은건 아니니깐 이거 세개 갑시다.
※ 인베 / 인베방어 / 정글 리쉬 / 봇 라인 도착
꼭 써야되는 상황 아니면 아끼세요. 정글몹 리젠시간 빨라지고 와드충전시간이 길어져서 초반 부쉬장악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절대 우리 원딜을 믿으면 안되요 와드만큼은.
특히 가 상대팀이라면 거의 80%는 인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탑라이너 보내지 말고 무조건 인베방어하라고 핑찍어줍시다.
리쉬해줄때 레드/블루든 두꺼비/작골이든 1분 47~8초쯤 갑시다. 봇의 빠른 진입이 선2렙으로 직결되고 곧 스노우볼링으로 이어집니다. 가끔씩 정글러중에 몸대달라는 미친놈들이 있는데 쿨하게 씹어주세요. 정글러야 어차피 라인복귀가 자유롭지만 봇 라인전은 상대를 먼저 보내지 않는 이상 절대로 귀환타면 안됩니다. 그만큼 물몸인 베이가는 체력관리가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봇 라인에 도착하면 1분 50초쯤 되어있을 겁니다. 이보다 상대가 빨리 온다면 리쉬 자체를 안하거나 탑 쪽 정글몹 먹었다고 추정해 볼 수 있고 늦게 온다면 백퍼 레드/블루 먹은거에요. 정글러에게 채팅으로 알려줍시다. "적 선레/선블"
도착하자마자 부쉬쪽에 하나 박아두고 부쉬장악 합시다.
여기서부터 중요해요.
※ 초반 2렙싸움
스킬설명에서 전술했듯이 와 평타 짤짤이를 진짜 영혼을 실어 맞추어야 합니다. 마나물약 삭제와 기본피해량 너프로 생각없이 난사하는 것은 힘들어졌습니다. 무조건 맞춘다는 마음가짐으로 견제합시다.핵심은, "나는 안맞고 상대는 피깎이는" 이기적인 딜교를 하는 것입니다.
2렙부터 선택지가 갈려요.
1. 선2렙을 찍고 적팀은 1렙인 상황
닥치고 저쪽에서 2렙 찍기전에 으로 싸움걸 생각부터 합시다. 스킬 4개와 2개의 차이는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무조건 이겨요. (물론 체력은 서로 비슷하거나 우리쪽에 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2. 동시에 2렙 마킹
1렙때 짤로 안정적인 히트를 하였다면 들어가도 됩니다. 꼭 킬을 따지 않아도 되요. 체력에서 큰 우위를 잡았다면 이미 라인전 주도권은 우리에게 있는 겁니다. 다만 은 정말 확실한 상황 아니면 아끼도록 합시다. 아직 상대 원딜의 과 이 남아있기 때문이지요. 딜교로 스펠이 빠진다면 더욱 이득입니다.
체력이 엇비슷하다 싶으면 신중하게 들어세요. 우리 원딜의 실력을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기껏 모험으로 들어갔는데 원딜이 시에스나 처먹고 있으면 꼭지 돌아가요..
3. 적팀이 선2렙을 찍고 우리가 1렙인 상황
무조건 사려요. 싸움걸면 져요. 특히나 상대가 라면 들어올 틈을 주면 안됩니다.
빽핑 마구 찍어줍시다. 어차피 우리도 곧 2렙 찍어요.
2렙 싸움에서 우리가 주도권을 가지거나 솔킬을 땄다면 서로 첫 귀환까지 무난한 운영이 가능하지만, 우리가 손해를 보았다면 그때부터는 힘들어집니다. 사실 여기서는 상대의 실력과 조합, 우리 원딜의 상태에 따라서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일단 무난하게 넘어갔다는 가정 하에 작성하겠습니다.
※ 2:2 교전이 일어났을 시의 베이가의 역할
선택지가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상대가 먼저 원딜 혹은 자신을 물었을 때.
2. 내가 로 상대를 속박 / 기절하였을 때.
1.번의 상황은 대체로 같은 강제 이니시형 탱커들과 상대할 때 많이 일어납니다. 자세한 것은 챔피언별 상대법을 참고하기 바라겠지만, 대체로 공통된 점은 상대 서포터가 근접기로 근접했다면 그 뒤쪽에 를 걸어 상대 원딜의 접근을 막아 딜로스를 유발하게 하는 겁니다. 그렇게 해서 적 서폿/원딜이 동시에 스턴을 걸었다면 역관광 시작이겠지만, 대체로 로 상대 원딜의 접근만 막아줘도 보호 성공이에요.
단, 같은 경우는 살짝 까다로운데, 앞선 (가 자신이 돌격하는 것이라면 는 끌어오는 것이기에 의 사정거리로 상대 원딜의 접근을 방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때는 아군원딜의 도주를 돕기 위해 의 앞쪽에다가 를 시전하여 점멸 후 과 상대 원딜의 추노를 막아야합니다. 내가 끌렸다면 상대 원딜 앞쪽에다가 시전하여 접근을 막습니다. 근데 상대가 순간 폭딜러형 원딜()이라면 의 깡뎀도 상당하기 때문에 보호하기도 전에 순삭당해요. 따라서 전술했듯이 가 를 얼마나 잘 맞히느냐에 따라 라인전 난이도가 ★ 1개에서 ★ 5개까지 널뛰게 됩니다..
2.번의 상황? 에 가두거나 스턴을 걸었다면 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왜냐면 를 못맞추었을 시 딜로스가 상당하기 때문에 원딜의 딜링 부담이 좀 늘어나요. 특히나 기본피해량이 너프되어서 킬각시 무조건 맞추어야 합니다. 스턴을 박았다면 뭐 그냥 바로 시전해주면 되고 만약 가두었다면 지평선 중앙에 시전해줍시다. 어차피 가두게 되었다면 상대는 당황하게 되어 를 안맞으려는 헛무빙을 요리조리 하는데, 침착하게 정가운데에 시전하게 되면 이리저리 움직이다가 70~80%는 맞더라고요. 미드베이가 할때도 유용하다니 참고하시길. 이걸 보여주는 유툽동영상이 타 공략에 있었는데 5.4 대란 이후로 많은 공략들이 폭파되면서 링크를 잊어먹었습니다. 나중에 찾으면 추가할게요.
그리고 성급하게 적을 속박했다고 바로 를 쓰지 말고 앞에 미니언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안그럼 막혀요. 필자도 가끔씩 하는 실수인데, 초반 짧은 지속시간 안에 딜을 최대한 뽑아보려다 보니 그냥 미니언 신경 안쓰고 스킬을 막 날리다 보니 그런것같습니다. 딜교시 주의해야할 점. 각 안나온다면 만 시전해주고 는 마무리용으로 사용하길 바래요.
꼭 으로 가두었다고 원딜의 호응을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평을 확정히트만 해도 다음 으로 킬각을 노려볼 수 있으니 그것만으로도 이득이지요. 하지만 킬각이 확실하면 핑을 요란하게 찍어 끝장을 봅시다. 이점이 베이가 서폿의 난이도를 올리는 주범이라 생각하는데, 그 "킬각"임을 순간적으로 캐치하는 상황판단 능력은 물론이거니와 이를 같이 판단하여 호응하는 원딜의 실력도 상당해야 해요. 그래서 앞서 말했듯이 원딜이 평범하다 싶으면 수많은 빽핑과 진입핑으로 우리 원딜을 조련해야 합니다. 통상적인 서포터가 어머니라면 베포터는 잠깐 육아를 맡는 아버지느낌?
※ 첫귀환 타이밍
일단 첫귀환 타이밍은 이렇습니다.
1. 상대 서폿이 먼저 울면서 집에 가거나 킬을 땄을때
or
2. 내가 너무 딸피라서 스치기만 해도 사망.
3. 최소 골드 950 이상은 모으고 갈것. 를 기본적으로 장만하기 위한 최소금액
중요한 점은 아군 원딜이 아몰랑~ 하고 귀환 타더라도 절대로 같이 복귀하면 안됩니다. 라인이 너무 밀리지 않을 만큼 스택 쌓아주고 으로 조금이라도 프리징 해줍시다. 상대 봇듀가 디나잉을 시도한다? 꼭 라인관리랑 cs에 집착할 필요 없어요. 혼자라면 멀리서 경험치만 먹어도 다행인겁니다. 명심하세요. 라인전 다이겨놔도 포탑 먼저 밀리면 반반이거나 최악의 경우 말짱 도루묵입니다.
※ 시야장악 / 맵리딩의 중요성
여느 서포터라도 마찬가지겠지만 베포터는 시야장악이 누구보다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은 유일한 하드 CC기이자 생존기인데 이게 초반 쿨이 10초가 넘어가서, 갱 예상경로에 섣불리 사용했다가 기다리고 있던 정글러나 라이너의 개입으로 포지션이 최악일 경우 더블킬, 혹은 최소 ,은 빠지는 대참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우위를 점하고 있을 때라도 방심하지 말고 갱 예상경로에 시야장악은 필수이며 이거는 시야석 나오기 이전까지는 쿨 차는대로 박아줘야합니다. 그리고 항상 맵을 틈틈히 보아 정글러 위치파악 불가, 적 솔로 라이너 미아시에는 이니싱을 자제하는 편이 좋아요. 이는 베이가 서폿 뿐만 아니라 다른 서포터에게도 필수사항이니 명심하기 바랍니다. 봇 서포터는 서로의 딜교싸움보다 부쉬 시야장악 싸움이 더 치열할 때도 있어요. 시야체크용 를 위시한 원거리 짤짤러인 베이가는 이점에서 다른 근접 서포터에게 우위를 점합니다.
가끔 원딜이 상대 견제, cs챙겨먹느라 를 잘 안박아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본격적인 라인 진입 이전에 의사소통으로 박아달라고 합시다. 핑까지 찍어주면 더 이득. 쿨타임 안찼는데 원딜이 알아서 대신 박아주면 시야장악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정글러 갱콜 / 용싸움
무난한 라인전을 펼쳤다면 슬슬 5~6렙이 되어있을텐데 갱콜할 타이밍입니다 이때가. 대신, 정글러를 불러서 최소한 상대 봇듀를 집으로 귀환시킬 생각을 하세요. 그렇게 킬 or 우물행에 성공하면 바로 용을 먹는겁니다!!! 물론 앞서 말했듯이 갱콜하기전에 중요 매복지점엔 를 박아 상대 를 지워주고 최대한 환하게 만들어줍시다. 적어도 역갱 방지를 위해 상대 와드 지워주진 못할망정 환하게는 해주세요
가끔씩 용을 선점하기 위해서 미드, 정글끼리 난전을 펼치고 있을 때가 있는데 저는 바로 가서 호응을 해줍니다. 베이가 서폿 자체가 이런 개싸움에 특화되어 있으니 빨리 달려가서 어시도 챙기고 초반 스노우볼링을 굴리는데 힘쓰ㅔ세요.
※ 두번째 귀환 ~ 이후
그렇게 보람차게 라인전을 마치면 두번째 귀환을 하는데 이때 을 사세요. 은 로 꼭! 바꾸어줍시다. 100원이랑 템창이 하나 비어있다면 하나 사서 삼거리나 용쪽 부쉬에 박아주세요. 갱방지에 도움됩니다. 돈이 충분하다면 나 를 하나 더사도 무방해요. 어차피 이게 다~ 의 재료가 되기 때문.
슬슬 13~14분 늦으면 17분 이후에 라인전이 끝나갈텐데 이때쯤이면 라인 한곳이 터지거나 해서 탑, 미드로밍이 잦아질 때이다. 시시각각으로 맵을 보면서 미아콜이나 적 위치를 파악하고 으로 호응하거나 로밍방지할 태세를 준비합시다.
으아~ 적팀포탑이 깨지든 울팀 포탑이 깨지든 둘중하나는 깨지게 된다면 라인전은 끝났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때쯤이면 를 팔고 그동안 모아뒀던 하위템으로 를 뽑아주고 마련할 준비하거나 테크탑시다.
라인전 이후에는 변수가 너무많아서 잘 모르겠어요. 그냥 돌아다니면서 적정글 / 용주변에 시야장악 꾸준히 하고
이게 요즘 프리시즌 꿀템입니다. 멀리서 바론 용체크도 하고 무엇보다 무제한으로 박을수 있지요
특히 요거 중요 요충지에 적극적으로 박읍시다. 저는 삼거리나 구석 부쉬나 적 블루/레드쪽 부쉬에 박아서 시야를 확보하는 편입니다.
여기서 의 빠른 이속을 이용한 전장 참여로 소규모 교전/짤라먹기를 통해 눈덩이를 차근차근 굴려나가야 합니다
사실 후반 운영은 필자가 그렇게 숙달되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더이상의 설명은 그만두겠습니다. 어차피 운영에서만큼은 자신이 없다고 머리말에 소개하였고 다른 천상계분들이 작성하신 서포터 공략에 주요 와딩포인트랑 로밍 타이밍, 드래곤/바론오더 등등 더욱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스킬설명에서 말했듯이 을 통한 이니시 혹은 딜러진들을 적 브루저, 암살자로부터 보호하는 겁니다.
활용법과 어떠한 챔프들을 주의해야 하는지는 이미 앞서 설명을 마쳤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굳이 요약하자면 딜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을 쿨 돌때마다 적재적소에 시전하는 것이 우선임을 잊지마세요!
우리팀에 훌륭한 이니시에이터가 있다면 베이가의 한타 난이도는 급격히 낮아집니다.
그래서 베이가는 탱커와 장판기를 가진 캐릭터와의 상성이 좋아요 /
다음은 한타때 궁합이 좋은 챔프들이다.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 아무무랑 궁합이 맞다기 보다는 아무무 자체가 OP지요. 어찌되었든 아무무가 궁을 잘박을수록 한타는 질 수가 없습니다.
: 말파이트 파일럿이 센스가 있어 를 여러명에게 박는다면 바로 이 들어오게 되어 살아남을 수 없어요.
: 잘큰 가렌만큼 죽지않는 탱커는 문도말고는 없는것같습니다. 가렌이 성공적으로 적진에 뛰어든다면 로 바로 호응하여 말그대로 진형을 무너뜨리게합시다.
: 문도만큼 생존력도 지리면서 딜도 매우 아픈 탱커가 없죠. 문도가 적진에서 휘젓고 다니면 문도만 피할 생각에 피할 생각을 못하게 됩니다.
: 와 이 합쳐지면 한타가 질 수가 없어요.
: 초가스랑 베이가가 같이 있을 때 랑 둘중에 하나만 맞아도 끔살 확정입니다. 없다면 그냥 사망 확정.
: 사망성애자 갓서스형 되시겠습니다. 로 적팀을 속박하고 바로 카서스가 진입하여 후 이면 한타 패배가 말이 안됩니다. 근데 카서스가 상황판단이 지려야 하기 때문에 사실 호흡을 맞추기란 입롤에 가깝긴 해요 ㅎㅎ
: 스웨인은 적을 속박할 수 있는 이 과 잘맞고 스웨인 자체가 흡혈 딜탱메이지로써 잘크면 죽지도 않습니다. AP계의 가렌이라고 보시면 될거같네요. 로 적팀에게 스웨인캐리를 선사해줍시다.
: 메가 나르로 변신하게 된다면 CC기로 무장한 사기 탱커가 됩니다. 적어도 한명이라도 CC기를 맞추게 되었다면 바로 로 호응하세요. 마음껏 날뛰게합시다.
: 잘하는 쉬바나 유저를 만난 적이 있는데 벽에서 갑툭튀하여 으로 진형파괴를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탱커가 진형파괴를 잘해준다면 의 확률이 대폭 상승하게 됩니다.
: 최고의 진형파괴 스킬인 이 있는데 어찌 궁합이 안맞을쏘냐.
사실 베이가 서폿은 안쓰는 이유가 있습니다.
5.4패치로 인하여 1티어 서폿에서 지금은 수많은 롤 유저 중 베포터 유저가 만명도 안되는 비참한 상황이지요.
의 OP성은 결국 사용자의 순간적인 상황판단과 숙련도에 따라 발휘되는 것이고
은 서포팅에 큰 도움이 안되는데 맞추기도 어려운 유틸성 낮은 잉여잉여한 스킬이고(얘도 은근 킬딸의 주범)
보다 더 강하고, 견제기도 많으며 사정거리도 긴 스킬셋의 서포터들도 넘쳐나요.
는 대 AP 한정 서포터 최강딜을 보장해주지만 타겟팅이고 깡딜이 매우 강한만큼 베포터의 킬딸 원인 1순위로서, 삐끗 쓰다가는 딜러들의 킬을 뺏어먹는 주범이다. 이점때문에 폭딜서폿을 싫어하는 원딜러들에게 지탄을 많이받습니다.
무엇보다 큰 단점이, 다른 서폿에 비해 딜템간다고 딜 잘박히는것도 아니고 유틸성 템트리 가면 ㄹㅇ 노딜인데 서폿으로써 유틸기는 이거 하나가 유일합니다. 따라서 걸어줬는데 호응 못하면 그냥 말짱 황인겁니다. 우리팀이 장애인들이면 당연히 캐리가 안되요. 베이가 서폿은 탑승력은 상위권인데 그만큼 탑승한 버스가 논두렁에 빠지면 그냥 답없습니다. 제가 브론즈 1 배치받고 한 80판은 헤멨습니다;;
게다가 좀 정신머리 있는 플레이어라면 중~후반에 로 떡칠하기 때문에 존재감이 다소 낮아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들은 운영과 손으로 극복할 수 있으며, 베이가 서폿은 단순히 고난이도일 뿐 롤판에 숙련된 베이가 유저가 연습한다면 충분한 재미와 실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필자도 비록 골론즈지만, 본인보다 더 잘하는 유저들이 이 공략을 보고 베이가 서폿을 다함께 연구하여 "베이가 서폿으로 챌린저 달성"하는 유저들을 보고싶어서 이 공략을 썼습니다..
열심히 썼다고 생각되면 엑셀부탁하겠습니다
미흡한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비판점/궁금한 점은 댓글로 질문받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