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12
18
0
2/3
잔나를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12.10특성수정)

- 멜리온(2015-12-14, 조회수: 4357)





원딜이 죽어버린 전시즌에서 덩달아 빛을 못보다가

다시 원딜 op메타와 함께 돌아온 잔나


소라카,레오나와 더불어 고대부터 내려온 뼈대있는 서포터

그 잔나를 만나봅시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0.97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3,218 IP

위의 룬이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편입니다


잔나는 공격스킬의 계수가 낮고 수가 적으며 쿨타임이 길기에 주문력 룬이나 쌍관룬은 효율이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또한 최근 천둥군주라는 말도안되는 사기성 특성이 나온탓에 마저대신 주문력을 박는것도 추천하지 못하구요


잔나의 힐과 보호막으로 인해 체력대신 방어를 쓰시는것도 괜찮은 선택이긴 합니다만 최근 천둥군주로 인해 방어룬의 효율이 꽤 떨어진 편이기도 하고 궁 이전의 5렙때까진 체력이 더 보편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예외가 있습니다


탐켄치,소라카,타릭,쉔,쓰래쉬 즉 "내가 물릴일이 거의 없고 상대딜이 아프지 않은 챔"의 경우

이때는

공 9,방 9,마저9,공3으로 표식과 정수의 방어를 공격으로 바꿔 초반부터 강하게 평짤을 시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사실 잔나는 로밍으로 얻는 이득이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살펴보기를 가는 이유는


상대하는 서폿들이 잔나나 소라카가 나온 경우 라인프리징 요청후 미드로 빠져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로밍을 그냥 두고만 본다면 핑을 찍더라도 미드는 손해를 볼 수 밖에 없게 됩니다 cs를 놓치고 레벨이 밀리기 시작하니까요


함께 따라만 가 준다면 같은 2대2 3대3 상황에선 잔나를 상대로 상대 서폿이 할 수 있는것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또한 핫한 천둥군주 대신 바람술사를 가는 이유는


잔나의 경우 스킬 하나하나가 소중한 극 수동적 서포터입니다


자신이 나서서 뭘 하려고 한다면 손해를 볼 것이고

남이 하는걸 받아친다면 백이면 백 이득을 보는 챔입니다


그런데 천둥군주 발동을 위해 w나q를 딜교로 사용한다? 갱맞아 죽습니다 또한 후반 한타때 발동시키기도 어렵구요


그렇기에 특성의 경우 대부분 이 룬으로 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2.10기준 변경

여전히 라인전은 바람술사가 좋습니다

하지만 아군 정글과 탑이 하드탱커라면 후반 효율이 심각하게 떨어지게 되니

아군 원딜이 라인전 이득보다 성장을 위주로 플레이하는 트타,코그모 등이라면


지능 &바람술사 -> 전설의 수호자&굳건한 결속으로 바꿔주시는게 좋습니다

이견이 있을수가 없는 스펠이죠 들고가줍시다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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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사실 콤보랄께 존재하지 않는 잔나입니다만 그나마 q의 챠징을 이용 가능한 콤보는


평w(q챠징)평(q발사)의 경우 약 1초를 챠지하고 맞추는게 가능하긴 합니다 마치 블크 q평e같은 느낌이죠



스킬 활용 팁

미포나 드레이븐같은 챔과 함께라면 2렙 킬각이 보이는 경우가 가끔 생깁니다 또한 전에 언급한 적극적 평타견제를 사용하는 경우 cs가 길막을 시도하는데 그럴땐 2렙w를 가주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위의 스킬콤보는 6렙 이전에 최대한 적을 오래 물어서 잡아야 하는 경우의 이야기이고

6렙 이후엔 라인 자체를 당기고 싸움을 걸면서 타겟외의 적 합류를 막는 용도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점멸궁으로 적 분단을 시도해야 하는 상황이 봇 소규모 전투에선 오긴 합니다만

단순한 점멸궁은 점멸로 피하거나 적 서포터의 도움으로 대부분 실패합니다


이 경우 타겟이 점멸이 있다면 q로 타겟을 띄우고 타겟이 점멸이 없다면 타겟 외의 인물을 띄워 점멸궁 가드를 뚫어버리시면 됩니다


다만 우리 원딜이 드레이븐이 아니라면 점멸궁으로 킬 하나 따는건 너무나 비효율적인 일이기에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서리여왕

다른 아이템 특히 승천의 부적 대신 서리여왕을 가는 이유는

한타에서도 승천의 부적을 통해 아군이 빠르게 달려간들 적의 CC기에 막히는게 대부분이며 잔나팀의 생존력은 승천이 있던없던 강력하죠 또한 자동 부쉬체크도 가능하며 봇 2대2싸움에서 서리여왕은 가장 강력한 이니시스킬중 하나입니다



지크의 선지자

최근 원딜이 강력해진 프리시즌에서 지크의 선지자 효율이 떨어졌다는 말씀이 많지만 여전이 3대3이하 소규모 한타에선 그 어떤 템보다도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게 지크입니다 저때가 한창 용 2스택싸움이 벌어질 시점인데 지크는 2~2.5코어 원딜 시점에서 살짝 부족한 원딜의 치명타를 확실하게 보장해줍니다



향로

더이상 말이 필요없는 아이템이죠 프리시즌 원딜캐리 메타에도 잘 맞으며 아군이 2ad만 되어도 한타때 6명과 싸우는듯한 압박감을 만들어내는 아이템 잔나의 코어입니다




예언자형 개조메자이영혼 vs 망원형 개조투명감지와드


이 두개는 각각 하나의 셋트아이템으로 그때그때 적팀의 구성에 따라 바뀌는 템입니다


적이 베인,이블린,렝가를 보유한 조합이라면 망원렌즈로 적을 미리 감지한 후 투명와드로 대비


적이 은신챔이 없다면 발빠른 맵장악을 위한 메자이스택과 예언자렌즈


서로 섞이기엔 상당히 손해가 막심한 콤비들이기에 서로 묶어서 빌드를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외에는 다른 서폿에도 통용되는 뻔한 아이템 뻔한 이야기입니다


12.10 망원패치 이후

그래도 여전히 상대편에 은신챔이 없는 상황에선 망원형의 범용성을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위와같은 콤보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얼어붙은 심장

백포지션을 잡는 물몸 잔나의 경우 이 효과를 보기가 상당히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적 브루저 한명을 위해 가기엔 상당히 돈이 아깝기에 차라리 아군 원딜에게 가엔을 요청하는게 더 좋습니다


망자의 갑옷

이속증가와 생존력 증가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만

잔나가 자신의 생존을 위한 템을 사기보다는 팀파이트 템을 사고 무빙으로 생존하는것이 더 좋긴 합니다


지휘관의 깃발&솔라리

최근 2~3ap조합이 많이 나오는데 그럴 경우 가주시면 아군에게 적용되는 오오라기에 효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특히 브랜드서폿이 나올경우 우선 군방까진 빠르게 올려주세요

그리고 기왕 가신다면 지휘관보다는 솔라리를 추천합니다 잔나궁과의 연계가 좋습니다


미카엘

예전엔 서포터의 코어템이었으나 프리시즌의 변경과 맞물려 광역힐과 쉴드가 존재하는 잔나에겐 효율이 상당히 떨어지는 템이 되었습니다


제드,마이,딜렝가,문도,피오라같은 폭딜 암살자나 1CC브루저가 잘 컸을때 가주시면 상당히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라인전에선 일단 싸움이 안됩니다
잔나로 이니시를 걸자니 원딜 뒤에서 안나오고
무시하고 원딜에게 걸자니 본전도 못찾고
한타던 봇전이던 궁은 무조건 끊기고

갱을 불러야하는데 와드가 넘쳐나는 요즘엔 그도 힘든실정
한술더떠서 궁으로 다른라인 지원까지 해버리면 뚜껑 열리는겁니다
모르가나
잔나를 완벽하게 카운터친다고 생각되는 서폿입니다
블랙쉴드로 접근해도 밀어내기조차 불가능하며 광역 하드CC
자기 혼자 플래쉬 쓰는데 적은 플래쉬 두개를 빠지게 만드는 챔입니다

특히 갱호응이 사기적이라 갱을 자주 부르는데
잔나는 서폿특성상 강한 뚜벅이인 미포,드븐등과 자주 함께하는지라 여러모로 골치가 아픈챔
브랜드
점화는 패시브로 들고있는 사기챔이죠
내가 맞든 원딜이 맞든 w한대 맞는순간 일단 사리기 시작해야 하는 챔

갱에 약한게 단점인데 소라카와 같은 이유로 그도 힘들고...
특히 바위게 잘먹는 서폿중 하나라 바위게 한번씩 먹고오면 상당히 짜증나는 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예전부터 레오나의 카운터는 천공검 띄우는 잔나라는 소리가 유명했죠
블리츠크랭크
소라카 이상으로 직관적인 챔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이 적응을 많이 해버린 챔
끌려가지도 않지만 끌려가도 6렙 이후엔 잔나쪽이 이깁니다

미포궁 같이 얻어맞는 경우만 아니라면요
쓰레쉬
연속된 너프 이후로 탱캐릭 이미지를 벗고 묘하게 짤챔으로 변한 쓰래쉬
하지만 그 짤도 평타기반이고 한대 이후엔 데미지가 급감하는지라 연타싸움엔 약한 쓰래쉬

아군원딜이 e패시브 평타 맞도록 유도한후 쉴드로 무효화시키고
그뒤 내가 패주면 아파하며 갱을 부르시는분

잔나가 공룬 들고가면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과거 op서폿이십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적이 짤or누킹챔이다 - 딜교는 자제하고 소라카와 부쉬플레이를 적당히 넘나들기

적이 탱폿이다 - 공룬들고 강하게 적 원딜 압박 (단 레오나는 공룬은 들되 딜교는 자제)

적이 유틸이다 - 탱룬들고 아군 원딜과 cs를 가드로 삼으며 그랩의 사각에서 원딜압박


모든 딜교에는 킬각이 아니라면 절대 q 사용하지 말것

q챠징으로 딜교를 하시는분이 간혹 계시는데 q딜교는 필연적으로 라인을 밀게되어있으니 득보다 실이 더 많습니다


봇라인에선

궁을 썻을때 1명죽이고 모두가 산다 vs 궁을 안쓰면 2명죽이고 1명이 죽는다

같은 선택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죽는것이 아군 원딜이라면 궁을 써서라도 살려내고

죽는것이 아군 정글이나 나라면 궁을 안쓰고 얌전히 죽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적미드나 탑이 미아콜을 친 상태라면 무조건 궁쓰고 백핑찍으세요 욕먹는것보다 이기는게 우선입니다

 

초반 운영법

서리여왕이 나오기 전까진 봇 지박령에 적서폿 로밍만 따라가주는 형식이면 충분합니다

서리여왕이 나온 후부터는 라인프리징을 요청하고 미드로밍을 적극적으로 가기 시작합니다


아군 미드가 이니시를 보유한 ap거나 누커라면 아군정글이 먼저 탑을 공격하도록 한 뒤 상대방 미드 안쪽부쉬에서 와드체크를 한 후 서리여왕을 사용하고 한박자 늦게 이동합니다

이경우 적 미드는 묘하게 서리여왕 소리를 탑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유령이 눈에 보일때까지 적 미드가 나와서 cs를 먹고있다면 필킬각입니다 


혹은 아군 정글이 벽넘기가 가능한 챔프의 경우 코앞에서 서리여왕 발동도 유효합니다

다만 이전에 지속적인 프리징후 용앞까지만 가는 형식적 미드로밍을 두세번 해주셔서 "아군의 목표는 봇이 아니다"라는 인식을 주셔야 성공 확율이 높습니다 워낙 잔나의 이니시에이팅을 무시하기에 가능한 심리전입니다


 

중반 운영법

 

이쯤부턴 잔나에겐 사실상 공략이 없습니다 와드만 잘하고 원딜에게 붙어있으면서 적 브루저 마크만 확실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이하동문

 

팀파이트시 역할

 잔나궁으로 적진 분단을 유도하는건 사실 양날의 검입니다

적진을 분단한다는건 다시말해 포위된다는것과 마찬가지니까요


가장 이상적인건 q를 통해 적 브루저를 아군 브루저와 아군 원딜 사이쯤에 주차시킨 뒤 궁을 통해


적진   아군브루저        적군브루저 아군&잔나      원딜  이런 직선형태의 라인을


-------------------------------------


적진 아군브루저   아군  잔나 원딜



 



               적군브루저 

--------------------------------------


이런 3차원적인 형태로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적군 브루저를 적진으로 밀어버리면 아군 브루저가 적군 브루저의 합세로 단숨에 녹아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막기위해 또한 아군 원딜의 포지션의 안정을 위해 적군 브루저를 완전히 뒤로 밀기보단 적진쪽 반원에 해당하지만 상당히 아래나 위쪽 라인으로 떨어지도록 그래서 적진 진영합류와 아군원딜 마크라는 두가지 목표에서 잠시라도 고민하게 만드는것이 잔나궁의 변수의 진가가 아닌가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부분은 이미 라인에 적어둔 대로입니다

 

마치며



많이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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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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