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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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2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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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포효를 들어라.

- Jicksaw(2015-12-09, 조회수: 3658)

폭풍전사 올라프.

니달리 요릭 판테온이 탑솔 3대장으로 군림하던 시절. 바로 시즌2.

서폿을 제외하고는 모두 신발 3포로 게임을 시작하여 딜교후 미니언 꽁무니 뒤에 숨어 숨을 헐떡거리며 회복하는것을 반복. 약발이 떨어지면 손발을 부들부들 떨며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약쟁이마냥 누구 마나통이 더 빵빵한가를 겨루며 라인전을 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며 단 한번의 딜교로 킬까지 뽑아내는 챔프가 있었으니 그의 이름 석자 올 라 프 라 한다. 일정량의 쿨감을 확보하면 노쿨의  광역 물리뎀에 짧은 쿨의 무자비한 트루뎀 머리찍기. cc조차 그를 막을 수 없어 뚜벅이 원딜 서폿들의 가장 큰 공포로 떠올랐던 그다.

과거 올라프에게 필요한 3가지 체력 마나 이속을 전부 부여해주는 슈렐리아의 몽상은 마치 올라프를 위해 만들어진 템마냥 찰떡 궁합을 자랑했는데, 슈렐리아의 몽상이 삭제되며 그는 탑솔 1,2티어의 자리에서 물러나 브실골 심해의 세계에서 유유자적하며 지내게 되었다.

그렇게 요릭과 우르곳과 승률을 도토리 키재기하며 내면의 분노를 삭히고 있던 그가 슈렐리아만큼은 못하지만 돌격형 챔프의 강점을 살리는 정당한 영광이 새로 업데이트 되며 혜성처럼 떠오르나 했지만, 지난 세월 비주류 챔프로 찍힌 낙인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장벽이었다.

그리고 지금 매 패치때마다 수 많은 챔피언들의 희비가 교차하는 프리시즌.

새로운 아이템들과 특성이 추가되었다는 소식에 프렐요드의 광전사는 빠져나올수 없다는 심해를 단번에 박차고 수면위로 올라왔다.
올라프, 광전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19) 2668 마나 315.6 (+50.0) 1165.6
공격력 68 (+4.7) 147.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7.5 (+0.6) 17.7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9
  • 쿨감소 -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체력
    +72
  • 쿨감소
    -14.97%
총 가격 : 24,600 IP
첫번째로 표식- 방어구 관통력

ad데미지를 뽑아내는 챔프에게 있어 공룬과 방관룬중 어느것을 드냐를 선택하는 것은 과거에 많은 사람들에게 큰 고민을 가져다 주었고, 그 고민을 아직까지 이어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바이다.
양쪽 룬의 데미지의 상승폭을 따져 어느쪽이 더 좋냐고 묻는다면 두말할 것 없이 방어구 관통력이다.

내 말에 난색을 표하며 그러면 왜 리신과 리븐 그리고 원딜러들은 방관룬을 들지 않느냐 물을 수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게 초반 미니언 막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참으로 놀랍게도 올라프는 다른 챔피언들과는 달리 공격력증가량 0 인 상태로 초반은 물론 후반까지 미니언들을 도륙낼 수 잇다.

(아닌데요 초반에 공룬이 더 세서 그런데요. 라고 태클을 걸거라면 아래의 방어력 공식을 통한 도출을 통해 걸기 바란다. 필자도 사실 올라프에 대해서만 데미지 효율을 계산했을 뿐이다.)

롤의 방어력/마법저항력 시스템은 1당 1의 물리피해를 막는것이 아니다.

선 요약해서 말하자면 방어력/마법저항력은 1당 체력 1퍼센트를 늘려서 각 물리/마법 피해를 막는다고 보면 되는데, 고정피해에 대해서도 이와같은 공식이 적용되냐고 묻는 미취학 아동은 롤을 당장 삭제하지 않겠냐는 권유를 조심스럽게 하는 바이다.

실제의 공식을 서술해보자면  100/100+(방어력/마법저항력) 여기에 현재 방어력/마법저항력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되는데 간단하게 100이상의 방어력/마법저항력을 가지면 물리피해든 마법피해든 50퍼 이상을 막을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이 방/마저 시스템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공격력을 1 올리든 10 올리든 그게 고대로 적용되는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공격력을 100 올려도 적이 방어력이 100이라면 50 밖에 적용이 안되는 주옥같은 상황이 발생한다.

그럼 방관을 겨우 12올리나 공격력을 8.5 올리나 그게 그거 아니냐? 라고 물을 수 있으니 친절하게 설명하도록 해보겠다. 

사실 초등학교 담임선생님을 매수하여 졸업장을 딴게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왜 방관이 좋은지 확실하지는 않아도 어렴풋이 이해하고 있을것이다.

공격력 8.5 편의상 10 이라고 하자. 자 이 공격력 10은 평타데미지 10 qwer 그리고 패시즈 온갖 ad 계수가 붙어있는 능력에 모두 적용되어 데미지를 소폭 증가시켜 줄것이다. 그게 전부다.

하지만 모든 챔피언은 레벨업과 동시에 공격력이 증가한다. 동시에 스킬레벨도 찍으니 스킬데미지도 증가한다.

방어구 관통력은 증가하는 평타 데미지 그리고 스킬데미지를 퍼센테이지로 계속 상승시켜주는것이다.

겨우 룬페이지 하나 설명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

두번째로 인장- 고정 체력

사실 인장에는 성장체력을 박던 고정 방어력을 박던 딱히 어느것이 좋다고 명백하게 느끼는 바가 없다.

다만 내가 왜 고정 체력룬을 박았냐를 말해보자면 방어력을 올리는것은 물리피해에 대한 체력을 증가시켜준다.

마법저항력을 올리는것은 마법피해에 대한 체력을 증가시켜준다.

체력 자체를 올리는것은 양쪽을 전부 올리는 것과 다름없다.

위의 표식설명과는 상반되는 내용인데 방어력을 올리는것 그리고 마저를 올리는것이 물론 레벨이 증가할 수록 천문학적 효율차이를 보여주는 것이 맞다. 

하지만 단지 1,2,3렙 구간의 싸움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기분에 부적처럼 이 룬을 사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정수와 문양- 쿨타임 감소

미칠것 같다. 아직 룬 페이지 설명도 끝나지 않았는데 삭신이 쑤신다.

올라프 초반의 강력함은 한큐에 마나통을 0까지 비워내며 다른 챔피언에 비해 압도적인 출력을 뽑아낼 수 있음에서 기인한다.

그리고 적이 포탑까지 도주하기 전에 가장 효율적으로 딜을 넣는것이 중요한데 거기에 도움을 주는것이 특성의 5퍼까지 합쳐 총 20%센트 쿨감. 전혀 딜레이 없이 도끼질을 해대며 적의 꽁무니를 도륙하여 퍼블을 따내는데 도움을 준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1티어- 필자도 처음에는 2퍼센트의 딜을 올리려고 마술을 찍었었고 결코 마술을 찍는것이 비효율적이라고 하지 않겠다. 다만 필자의 플레이 스타일이 적의 방심을 유도하여 마주보고 쎄쎄쎄를 하듯 딸피때 미친듯이 어깨를 휘둘러 적을 난자하는것인 이상 분노를 찍는것은 불가피했다. 마술을 찍은 상태에서 몇차례 올라프를 플레이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감안해 마술을 그대로 쓰거나 분노를 찍기 바란다.

2티어- 닥쳐 효율따윈 따지지않는다. 피해를 더 줄 수 있는데 안하겠다고? 포식 유닛하나당 체력 20 회복 쿨 20 초당 1 더회복 ㅅㄱ.

3티어- 네 타고난 재능 안찍어요 안찍어 제발 무빙이랑 스킬샷이나 좀 타고나세요.

4티어- 슬로우를 자유자제로 부여할 수 있는 올라프에게는 현상금 사냥꾼보다 압제자가 더 초반에 이득을 볼 수 있다고 본다.

책략.
1티어- 방랑자.
올라프의 싸움은 도끼로 시작해서 도끼로 끝낸다 첫 도끼를 더 안정적으로 던지기 위해서는 이속이 중요한 바이다. 난 미니언을 죽도록 못드신다 하면 젓가락에 보조장치를 단것 마냥 포악함을 찍고 cs 나 냠냠하시길.

2티어- 암살자 라는 특성이 나왔다. 누가 로밍을 오거나 갱킹을 오지않은 이상 아군없이 혼자인 탑솔러는 상시 발동됨. 두말할 것 없이 찍자.

3티어-마나가 부족하게 만드는 상황은 니 딜이 부족해서이다. 닥 무자비

4티어- 생략

5티어- 여기서 쿨감 5퍼센트를 맞춰 20퍼센트를 맞추는것은 방관 3에 비해 엄청난 체감효율을 안겨준다.

핵심특성- 폭풍전사의 포효.
텔과 점화를 스펠로 선택하는 이상 3초간 유체화 이상의 이속을 상승시켜주는 이 특성은 올라프에게 개꿀이라고 볼 수 있다.

- 천둥 군주의 호령.
이 특성을 드는것은 이속을 포기하는게 되는데 3초간 이속 35%센트면 천둥군주의 폭발데미지 의 3배이상을 더 넣을 수 있게해준다. 태클은 받지않겠다.

 

이보다 킬각을 잡기 쉬운 스펠은 아마 점멸 점화 혹은 탈진 점화일 것이다. 하지만 텔을 통해 로밍을가 이득을 보는것이 스펠 2개를 소모해 1킬을 따는것보다 월등히 나으므로 텔과 점화를 추천한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올라프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50~100%의 공격 속도와 8~25%의 생명력 흡수를 얻습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던져 60/110/160/210/26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최대 2.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지속시간은 도끼가 날아간 거리에 비례합니다.) 도끼에 맞은 적 챔피언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0% 감소합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10/25/40/55/70 (사정거리: 400~1000)
버티기 (Tough It Ou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5초 동안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하고 2.5초 동안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17.5% (현재 체력의 30%를 넘을 수 없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reqwqqeq

스킬 활용 팁

 큐를 던지고 맞기 직전에 r을 쓰자 공격력증가가 된 도끼를 맞게된다. ㅇㅇ.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왜 트포가 저리 늦게 나오냐 라고 묻겠지 아 너무 힘들다 힘들어. 필자도 선트포 많이 가봤는데, 약하다. 두말할것 없이 약했다. 격노를 통한 이속증가 주문검의 추가 물리피해 그리고 치명타 이 모든 옵션을 다 받아도 약했다. 니가 킬을 못따고 많이 뒤져서 그런거 아니냐 3킬에 0뎃에 cs도 빵빵하게 적보다 40개 더이상 먹었지만 만약 선트포를 올리면서 점점 약해지는 올라프를 볼 수 있었다. 체력의 부재. 탱키함의 부재에 의한 손해가 점점 커지고 적을 키우는 지름길이었다. 반면 선 스테락 망자를 가는것은 적에게 한치의 틈도 주지 않고 줘패서 게임을 압박 그리고 후반페이즈에 돌입하기 시작한다면 그때서야 부족해지기 시작한 딜을 트포를 통해 보충해주는것이다.



부패물약 이용법.
부패물약이 나오고도 늑대쳐먹고 텔로가서 2렙 을 선으로 찍고 이득을 보는걸 택했었지만 다른라인 텔타는게 이득이라고 판단 부패물약을 사기시작했다.

부패물약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딜교를 한다. 아직 물약은 빨지말자.

딜교 각이 보인다. 그럼 빨고 딜교를 하자. 참 간단하다. 근데 이렇게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회복용으로 사용하는것과 킬각 딜교각에서 부패물약을 빠는것은 엄청난 차이를 가져온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초중반에야 잘잡지. 그렇게 게임이 터지면 참 좋아. 하지만 안터지잖아? 만약 아군이 실수해서 갱플에게 킬좀 줘버린다? 겉잡을수 없게 되버린다.
문도 박사
op야 밴해. 만나기도 싫어.
트린다미어
여기서 트린이 어떻게 올라프를 발라먹는지 설명하면 큰일나겠지. 음. 트린다미어가 평타치다가 e를 쓰며 도주한다 곶바로 쫓아서 죽여야한다. 그때가 기회다.
기회를 한두번 놓치면 반대로 올라프가 죽을 수도 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다리우스를 상대할떄는 라인을 당기면서 cs를 일정량 포기해야한다. 딜교를 하지않고 한방에 잡아야함으로. q나 평타는 일절 맞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2/3이상 당겨졌다? 조져라.
야스오
야스오로 올라프 이기기가 참쉽다. 어떻게 이기는지는 설명않도록하고 올라프로 조지는 법만 설명하겠다. 라인당겨라 올라프가 w를 썻다?
쫓아가서 죽여라. 올라프를 상대할때만큼은 유체화가 편하다.
단 w를 쓴상태에서 그자리에서 싸움을 시도하는 야스오들이있다. 절대 싸워주면안된다.
일라오이
cc가 없다
던지고 쫓고 죽여라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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